나도 한마디 (19)

  • Ricky리키 | [답글] 신스킨 E 경고 이펙트 색감을 보아하니 강에서는 잘 안보이겠던데요?ㅋㅋ 대회 밴 스킨 각...
  • 럭키별 | 안녕하세요 Ricky님! 찾아주셔서 영광입니다!
    대회 밴 스킨 우려라니 ㅋㅋㅋㅋㅋㅋ... 몇달 전만 해도 농담이었는데 더이상 농담이 아니네요. 우리 베이가 대회 나왔다! 내 아들내미 방송탔다!
    앞으로도 꾸준히 베이가 사랑해가요!
  • 명탐정티모 | [답글] 에코 공략글 쓴 사람인데, 중후반 한타때 베이가상대로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E 존재가 너무 거슬려서 애매하게 앞라인 치자니 베이가 짤짤이에 우리팀 터져나가고, 암살하자니 CC때문에 각보기가 힘들고..
  • 럭키별 | 대부분의 베이가들은 빙결강화가 아니라 유성 감전트리를 채용하기 때문에 밴시까지만 올리셔도 베이가들이 상당히 까다로워합니다. 대부분의 누커들의 운명이 그렇지만 유독 팔이 짧은 베이가는 더더욱 적을 죽이지 못하면 죽기 때문에, 밴시와 헤르메스가 함께 있으면 베이가는 에코한테 스킬을 쓰는것 자체가 부담스럽습니다.


    기업비밀 텁니다. 제가 빙결강화 베이가를 하게 된 이유기도 한데요, 베이가는 5대5 한타는 상당히 좋은데 정작 한타를 강제하는 힘이 없습니다. 점멸 지평선은 확실히 위협적인 이니시지만 한타때마다 점멸이 있을리가 없고, 에코 역시 들어오는 적을 쳐내는데는 일가견이 있기에 베이가가 에코를 상대로 먼저 한타를 열기는 상당히 껄끄럽습니다. 그렇게 되면 게임 구도가 슬슬 한타를 애초부터 피하는. 즉 짤라먹기 구도나 운영 구도, 소위 '131' 상황으로 변하게 되는데, 그때부터 베이가가 힘이 쫙 빠집니다. 1에 속해서 날개를 펼치자니 적의 기습에 워낙 취약하고, 3에 속하자니 아군 탑라이너를 제외하면 나머지 날개가 될만한 사람이 마땅치 않거든요. 원딜과 서폿은 붙어있어야 하고, 정글은 일반적인 상황에선 적 라이너인 날개들에 비해 성장이 차이나게 되니까요. 결국 보통 날개로 빠지다가 에코같은 챔프를 단독으로 마주하면 힘이 쭉 빠진채 짤리는게 일상입니다. 다른 제드 탈론같은 애들로 대표되는 짤라먹기류 암살자들은 삐끗하면 베이가한테 역관광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에코는 궁의 보험이 있어서 그마저도 잘 안 되니까요. 실제로도 이번 롤드컵 KT 플라이선수가 베이가를 꺼낸 판도 무리하게 날개 운영을 펼치다가 두번 짤리는 장면이 나왔고, 결국 5대 5 한타를 잘 받아쳐서 이기는 장면이 나왔죠.
    베이가의 장점인 한타를 최대한 피할 수 있고 짤라먹기 도중에 보험까지 있는 에코는 상당히 상대하기가 피곤해요.
  • 럭키별 | 그리고 무엇보다 베이가를 잡고 '중후반'으로 넘어갔다면 베이가는 피즈를 제외한 모든 챔프로 우위입니다. 그때부터는 극딜로 가면 카사딘도 원콤이 나거든요. 베이가는 라인전이 끝나기 전에 사람 구실을 하지 못하게 터쳐놓는 것이 가장 쉬운 상대법입니다. 그리고 이거 생각보다 쉽고요.
  • 아이콘 놀연 | [답글] 조이 베이가만 파는 유저인데 처음부터 끝까지 베이가에 대한 애정이 느껴지는 글이네요 잘봤습니다 ㅋㅋㅋ 저도 최근에 빙결 재미삼아 써봤는데 나름 괜찮더라고요 앞으로도 우리 베이가 애용하죠
  • 럭키별 | 대신커
    여운베
    이가를
    드리겠
    습니다
  • 아이콘 프리키오라 | [답글] 다이애나의 경우는 어떤가요?
  • 럭키별 | 베이가던 다이애나던 6렙 전에 찐찌버거인건 마찬가지입니다만, 다이애나는 근거리 찐찌고 베이가는 원거리 찐찌인걸 십분 활용해야 합니다. 6렙 전에 다이애나한테 '나 존나 강해! 어서 나한테 절을 하며 CS에서 손을 떼지 못하겠니?!'라는 메세지를 지속적으로 보내주지 않으면
    6렙 후부터는 베이가가 정확히 똑같은 입장에 처하게 됩니다.
    다이애나는 돌진캐지만 이렐리아처럼 궁을 던진다거나, 스턴검을 던진다거나 하는 사전모션이 상당히 짧기 때문에 (이번에 버프먹은 Q가 워낙 빠르고 던짐과 동시에 들어와서 의미가 없습니다.) 남이 물릴땐 몰라도 내가 물릴땐 막아내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6렙전에 최대한 성장차를 벌려서 고서 한개, 루비수정 한개라도 더 사 두셔야 불리한 상성이 극복이 됩니다.
    말이 쉽지 '베이가로 6렙전에 성장차를 벌린다'라는 과제가 달성하는게 워낙 어려워서 사실 별로 좋은 상성은 못됩니다. 상대하실때는 빙결강화보단 극딜로 가시는게 좋고요 (GLP를 먼저 던져도 궁으로 들어오는 것에 다이애나는 부담이 없어서 딜로 찍는게 더 낫습니다.) 빙결강화를 들으셨다면 6렙 전엔 최대한 라인을 하드푸쉬하며 디나이를 하세요. 어차피 6렙전 다이는 정글러 호응력이 좋지 않습니다. 6렙 후부터는 먼저 선공하려고 GLP를 던지는 것 자체로 킬각에 노출되므로, 멀찍이서 라인을 밀고 로밍과 합류로 승부를 보다가, 베이가가 아닌 다른 팀원에게 돌진한 다이애나와 적팀 사이를 갈라놓는 식으로 지평선을 쓰시면 수월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1대1은 불리하지만 팀파이트 단계에서 동성장을 기준으로 다이애나를 멈춰세우기는 편한 축이므로, 비교적 약한 6렙 전에 최대한 골드 차를 벌려두고, 이후는 약간 성장차가 벌어지더라도 킬을 안 주고, 내가 물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즈는ap | [답글] 벽 안세우고 킬각 내기 용이하다는게 진짜 크네요. 베이가 e가 엄청난 cc인 이유가 상대방 생존기 하나를 높은 확률로 뺀다는데 있죠. 어느정도 숙련된 사람이 쓰면 무조건적으로 빼고요. 근데 그런 엄청난 cc를 킬각 내는데 써버리면 다른 변수가 생겼을때 대처하기 힘든데 빙결을 들면 킬각잡을때 안정적이니 엄청난 메리트네요. 직접 플레이 해봤는데 딜이 유성루덴 베이가에 비해 약간 모자란 감은 있어도 베이가가 딜이 워낙 쎈챔프라 조금더 신중하게 때리면 딜로스도 메꿀수 있네요. 쌍그 가봤는데 역시 좋네요. 베이가가 시야따기 힘든 챔프라 웬만하면 중반 이후부터 수정구슬로 바꿨는데 그럴필요 없이 계속 와드 들고다니면서 시야딸때마다 한번씩만 써줘도 평균 1~2데스는 줄어드네요. 보편적인 베이가가 딜하고 안정성이 10하고 6정도면 빙결베이가는 딜 8.5 안정성 8정도네요. 좋은 아이디어라 보고 엑셀박고 갑니다.
  • 럭키별 | 응원 감사드립니다 ^^ 500여일만에 롤챔스에 등장하기도 한 커여운 베이가 하세요~

    TMI : 플라이는 감전 들었음.
  • 아이콘 스쿨미즈 | [답글] 차라리 루덴+포식자가 훨씬 좋았음. glp만 들기에는 빙결 든 장점이 많이 퇴색되고 (glp가 맞는 거리면 그냥 벽으로 가둘수 있으니) 쌍둥이까지 가면 너무 노딜이라서 포식자의 경우 로밍,라인복귀,데미지 모두 쌍둥이 없는 빙결베이가보다 우월하기 때문에 더 상위호환느낌
  • 럭키별 | 빙결 베이가는 벽을 세우지 않고 킬각을 잡을 수 있는게 메리트인 안전지향형 유틸계열입니다. 베이가는 벽을 세우는게 빗나가거나 스턴을 넣지 못하면 쿨타임이 돌 동안 역공을 당할 확률이 다른 라인전 약챔들에 비교해서도 훨씬 높은 라인전 최약체기 때문에, 빙결 강화의 의의는 벽을 세우지 않고도 상대에게 딜교환을 걸고 킬각을 잡을 수 있으며, 상대의 진입을 차단하고 라인전 안정성을 확보해서 반반싸움을 간 뒤 아군과 협공하자는 테크트리기 때문에, 공략에서 말씀드렸듯 정석베이가와는 차이가 있어 상대의 조합과 내 상대에 맞춰서 변칙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아키타입이랍니다. 아예 다른 운영방식을 보여주기 때문에, 사실 성향의 문제라고밖에 말씀드리지 못하겠네요. 라인전을 적극적으로 풀고 로밍을 적극적으로 뛰어다니기에는 물론 포식자가 좋지만, 아군을 믿고 시팅하며 상대를 잡아두는 안티캐리 용으로는 빙결강화가 더욱 할 일이 많아진답니다. 그래서 팀랭특화용 챔프기도 하고요. 상대를 죽이고 터침으로서 캐리하는게 아닌, 아군을 죽이고 터치려는 상대를 저지하고 아군을 보좌하는, 돌진기가 없는 대신 광역 CC를 거는 안티캐리 역할이지요.
  • 게임폐인팡팡 | [답글] 렙 됐으니 엑셀

    원체 맞는룬이 없다보니 뭘들어도 장단점이 갈리는데 빙결은 그중에서도 조금 더 무난하네요
  • 럭키별 | 감사드립니당.
    극딜 루덴이 할 수 있는 무언가를 할 수 있으면서도 동시에 유틸을 챙길 수 있는 개인적으로는 제일 좋은 룬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딜 기대값은 다른 룬에 비해 현저히 낮지만, 미드라이너의 소양은 무조건 딜이 높은것만은 아니니까요!
  • 바람냥 | [답글] 베이가의 킹능성을 보았다!
  • 게임폐인팡팡 | [답글] 글 개잘쓰시네요 티어랑 챔프이해도 애정은 큰 상관이 없쥬 좋은 글 고맙심다

    렙 후달려서 액셀을 못드리겠는데 레벨어케올리나 ㅜㅜ
  • 가을마녀 | [답글] 깔끔하네요 추천합니다 베이가 유저로써 빙결베이가 자주 쓰는데 단점도 뚜렷한 룬트리입니다. 일단 템트리가 GLP-쌍둥이를 강요하게되서 1.5코어면 원딜 원콤이 뜨는베이가가 2.5코어는 나와야지 원딜을 원콤낼수있을정도로 딜이 늦게뜨고. 다른 라이너와 딜교가 불가능해집니다. 아리처럼 평타를 섞으면서 비열한한방으로 딜량을 보충할수있는 챔프도아니고. 유일한 딜교인 Q에 아무런 부과효과도 안달리다보니 상대라이너를 견제한다는 생각조차 불가능해집니다. 또한 아까도 말했듯이 빙결강화는 템트리가 강요되기 때문에 제드나 피즈같이 선템으로 GLP가아닌 존야나 로아같은 템을 가야하는 경우에는 빙결강화 자체를 쓸수가 없습니다. 서로 안죽고 무난하게 성장할수있는 얘들상대로는 빙결강화가 중후반에 광역 슬로우와 e호라이즌으로 압도적인 위엄을 뽐낼수있지만 그외에 챔프에게는 그냥 유성이나 포식자가 더 좋아보이더군요. 딜교에서도 이길자신있으면 감전이 더 좋고요
  • 럭키별 | 저는 GLP만 올리고 두번째로 그냥 바로 모렐로를 올립니다. 쌍둥이는 마지막에만 올리는 편이에요. GLP 하나만 있어도 쿨이 워낙 짧아서 룬이 없는 효과가 된다는 느낌은 들지 않고, GLP - 쌍둥이를 가는 아리나 모르가나와는 달리 베이가는 지평선이라는 광역 CC기가 따로 하나 더 있기 때문에, GLP만 올리고 딜템을 올리면 2코어부터 딜러 원콤이 나올 뿐 아니라, 코어 가격 자체가 싼 편이라서 금방금방 전성기가 찾아오거든요. 쌍둥이 그림자를 2코어로 올리지 않는 방법을 고려해보시는것도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