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5] 다시 관짝 부수고 나온 오리아나?

22 / 29 | 어람숑 | 댓글: 118개 | 조회: 500,889 |





2017-04-22 10만 조회수 감사합니다! 

2017-06-08 20만 조회수 감사합니다!

2017-07-13 30만 조회수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시즌 2부터 시즌 7까지 한 올드유저입니다.

그중에서 오리아나를 시즌3부터 시작해서

거의 지금까지 랭크 일반 합쳐서 천판은 넘게 한거같아요.

라이엇이 만든 챔프 중 가장 밸런스가 좋은

챔피 언이라고도 할 수 있는게

수시로 진행되는 패치에 오리아나는 늘 빠져있습니다. 그 만큼 손을 많이 타는 챔피언인거 같아요.



[ v 7.16 오리아나 고인? ]

롤에 오리아나가 등장한 이후로 가장 많은 변화의 패치였지만 

그것이 오리아나에게 가장 큰 너프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패치로 W와 E 모두 너프먹었습니다.

또한 Q->W의 시전예약속도, Q->R의 시전예약속도가 게임에 큰 영향을 끼칠정도로

메커니즘 자체가 바뀌었네요.


현재 패치이후 실전에 들어가서 해보진않았습니다.

연습모드에서 스킬사용을 해보았는데

결론 : QW의 시전속도는 할만(?)하다.

         QR....... 게임하다가 눌렀는데 '왜 시전안됬냐!!' 라고 말하는 경우가 생길 것 같습니다.

         상당히 느려진 시전속도로 과연 상위티어에서 궁극기를 맞출 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 패치내용에 W의 시전속도에 관한 설명만 나와있고 R에대한 변화는 언급이 없기에 롤백 가능성 O)


 [v7.16 긴급패치 롤백] 


 오리아나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데미지 너프정도야 다른 미드라이너들과 함께당한거라 이정도는 견딜만 합니다.

 메커니즘의 복귀. R은 버그로 판단되어 앞으로도 바뀌진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W의 예약시전은 다음 패치때까지 긴장을 늦춰선 안되겠네요. 




긍정적인 상황이라면 다른 미드라이너 ap챔프들도 같이 너프먹었다는점..?

아직 시간이지나 승률의 변화를 봐야 알겠지만 많이 약해진건 사실입니다. 



*스킬과 아이템에 관한 공략은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오니 아래 공략은 그대로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리아나 하나만큼은 자신있게 플레이하고있습니다.


요즘 롤챔스에서도 우리 빠커센세를 비롯한 많은 프로게이머들도

자주 등장시켜주어서 오리아나 유저로서 굉장히 기쁩니다


많은 분들이 오리아나는 다른 미드라이너 챔프랑 메커니즘이 조금? 달라 어렵다고 생각하시는거 같아요.

그 다름에 매력을 느끼시는 유저라면 충분히 오리아나를 즐기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 Runes
    • 상급 마법 관통력 표식
      마법 관통력 +0.87
      X 9
    • 상급 성장 체력 인장
      레벨당 체력 +1.34
      X 9
    • 상급 성장 마법 저항력 문양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 3
    • 상급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문양
      레벨당 쿨감소 -0.092%
      X 6
    • 상급 주문력 정수
      주문력 +4.95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9.936%
    • 주문력
      +14.85

    쿨감 10%를 장착한

    무난한 AP 룬입니다.


    노랑룬엔 레벨당 체력을 넣었는데

    필요에따라서 방어룬 넣으시면됩니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5
    1
    0
    0
    0
    5
    0
    0
    1
    0
    0
    0
    0
    책략
    0
    0
    5
    1
    0
    0
    5
    0
    0
    0
    1
    0
    5
    0
    결의
    1
    0
    0
    0
    0
    0
    0
    0
    0
    0
    0
    0
    0




     *분노 vs 마술  마술

    AP 계수가 패시브 평타에도 붙어있습니다.

    라인전을 강력하게 가져갈수 있는 오리아나의 장점이죠.

    초반에는 평타견제가 잦아 분노도 괜찮은 특성이지만 아무래도 공이 핵심딜이라

    마술이 더 좋을 것같습니다. 패시브 평타때문에 1개 4개/ 2개 3개 이렇게 주셔도 괜찮을거같네요.


    * 새로운 피 vs 약점 노출 치명상(Lethality ) 

    오리아나는 라인전에서 평타로 딜을 상당히 많이 넣는 챔프이기 떄문에 이 특성 상당히 괜찮습니다.

    다만 약점 노출이 안좋다고 말할 수 없는게 한타에서 엄청난 광역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할 수 있습니다. 자기가 라인전 지향이다 하시면 새로운피. 한타형이다 하시면 약점노출!

     *룬친화력 vs 비밀창고 - [ 룬친화력 ]룬 친화력

    오리아나를 플레이하시다보면 마나의 중요성을 크게 느끼실꺼에요.

    블루를 달고있는 오리아나를 상대하는 입장의 상대는 굉장히 고통스러울겁니다.

    쉴드(E)로 인한 라인유지력으로 비밀창고보다는 룬친화력이 좋네요.


     *무자비 vs 명상 [ 무자비 ] 처형인

    이거는 취향이라고 생각되네요

    마나관리가 어려우신분은 명상

    모렐로테크타면서 관리 가능하신분은 무자비가 좋습니다.


    천둥군주의 호령갓둥군주

    핵심딜교특성입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barrier(방어막)Flash(점멸)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스펠이에요


    Ghost(유체화)Flash(점멸)


    프로사이에서는 빠른합류와 기동성때문에 유체화를 많이사용하시는데요

    2초의 시간을두어 서서히 증가하는 이동속도의 너프패치로 사용하기가 생각보다 까다로워졌습니다.

    사용하실꺼면 기존보다 조금 빠른타이밍에 사용해주셔야겠네요.

    로밍합류에는 탁월하지만 예전만큼의 성능을 못내고있는 스펠입니다.


    반면

    배리어는 상대방을 역관광시킬 수 있는 굉장한 스펠입니다.

    오리아나 자체 보호막을 통해서 스킬을 무효화시키고

    피가 간당간당한 틈을 노리는 적에게 보호막을 사용하여 qwe를 돌릴 수 있는 시간을

    한번 더 벌어 잡아내는 아주좋은스펠이죠.


    *이번 LCK에서 Faker선수가 배리어를 들고나왔네요. 제 공략글을 보고 들진 않았겠지만..

    그만큼 Faker도 쓸만하니까 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솔킬각을 보려면 점화도 나쁘지않지만 후반에는 크게 중요하게 쓰이지않는거같아

    저는 사용하지않습니다.


    Heal(회복) 보다는 보호막barrier(방어막)이 훨씬 좋습니다.


    점화Ignite(점화) 또는 보호막barrier(방어막)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배리어 공략이라고 써놨지만


    상황에 따라 선택은 여러분이 해주셔야합니다.


    Exhaust(탈진) 탈진은 제드 탈론과 같은 챔피언에게 효과적이며


    Cleanse(정화) 미드가 신드라나 아리인데 정글이 하드cc기챔프 (ex.람머스) 같은거라면 충분히 정화 들법합니다.


    상황에맞춰갑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명령: 충격파
    명령: 공격
    (Command: Attack)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6/5.25/4.5/3.75/3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목표 지점으로 돌진하라고 명령하여 구체가 대상 지점으로 가는 동안 마주치는 대상에게 60/90/120/150/180(+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여러 대상을 공격 시 매 타격마다 10%만큼 적은 피해를 줍니다.(최저 40%)

    구체는 목표 위치 지점에 머뭅니다.
    사정거리: 825
    명령: 불협화음
    (Command: Dissonance)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에너지를 방출하도록 명령하여 주변에 있는 적에게 70/115/160/205/250(+0.7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때 자기장이 3초 동안 발생하여 2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20/25/30/35/40%만큼 낮추고 아군의 이동 속도는 20/25/30/35/40%만큼 높입니다. 이 효과는 시간이 흐르면 점점 약해집니다.
    범위: 255
    명령: 보호
    (Command: Protect)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기본 지속 효과: 구체가 보호하는 아군 챔피언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15/20/25/30만큼 증가합니다.

    액티브: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아군을 따라다니며 이들을 보호하고 4초 동안 80/120/160/200/240(+0.4AP)의 피해로부터 보호하도록 명령합니다. 중간에 마주치는 적은 방어막 총 수치(60/90/120/150/180(+0.3AP)) 75%만큼의 피해를 받습니다.
    사정거리: 1100

    (Command: Shock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충격파를 방출하도록 명령하여 근처에 있는 적에게 150/225/300(+0.7AP)의 마법 피해를 주며 잠시 뒤 적을 구체 쪽으로 잡아당깁니다.
    범위: 410


    충격파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1. 적챔피언을 향해 QCommand: Attack(명령: 공격)로 날린 후 R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W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 (도주기가 없을 때 필킬콤보)

                                                                       또는 QCommand: Attack(명령: 공격)W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 R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

    2. 이니시에이팅을 걸 수 있는 챔피언에게 공을 붙여 R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 + W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 + 모인자리에 Q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Protect(명령: 보호) E

    3. 내 몸에 붙여 R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로 근접챔피언 저지


    4. 공을 내몸에 걸고 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 누르자마자 원하는 위치로 Flash(점멸) 

       몸으로 궁빨아버리는 방법인데요. 상대방이 대처하지 못하는 궁플플레이로

       보통 도주할 때 역관광시킬때 사용합니다.


    보통 오리아나를 하면 ex)말파이트 같은 분들이 내몸에 걸어라 공! 들어간다!

    라고 말씀하시는데요. 이거 상황잘보고 걸어주셔야됩니다. 자칫하다간 공의 최대사정거리를 벗어나서

    나한테 공이돌아오고 제자리 공기팡! 할수 있기때문이죠.

    그리고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몸에 붙여서 궁극기 쓴다는게,

    겹쳐지는정도가 아니면 생각보다 범위가 작게느껴질겁니다.

    그래서 렝가나 카직스같은 점프해서 상대방에게 진입하는경우는 적중률이 높지만

    평타치고있는 챔피언에게 걸어서 쓰면 안맞는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저는 E를 먼저 붙여놓지않고 웬만하면 그상황에 맞춰서 걸어주고 사용하던지

    Q로 각을보면서 쓰고있습니다.


    또한 오리아나가 궁극기를 시전하고 상대가 도주기 스킬 [ex)코르키 발키리]을 사용하여 빠져나가려할 때

    궁극기 범위 안을 못벗어 날 경우 도주기 스킬은 시전됬지만 빨려들어오게됩니다.


    앞으로 땡기고 싶으면 챔피언 앞에, 뒤로 팅겨내고싶으면 (도망가면서 적을 못쫓아오게할 때) 챔피언 뒤로 놓고

    누르시면됩니다.


    명령: 공격
    (Command: Attack)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6/5.25/4.5/3.75/3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목표 지점으로 돌진하라고 명령하여 구체가 대상 지점으로 가는 동안 마주치는 대상에게 60/90/120/150/180(+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여러 대상을 공격 시 매 타격마다 10%만큼 적은 피해를 줍니다.(최저 40%)

    구체는 목표 위치 지점에 머뭅니다.
    사정거리: 825


    오리아나 공을 이동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스킬입니다. 지나가는 길에 있는 모든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죠.

    Q는 스킬 설명을 읽어보고 한번만 눌러보시면 어떤스킬인지 알 수 있습니다.


    핵심은 바로 럭스 E스킬과 같이 보이지않는 '시야' 를 볼 수 있다는 점!

    부쉬를 들어 가기 전에 Q로 공을 이동시켜 혹시라도 모를 적이 있는 곳을 대비합시다. 


    필요에 따라 멀리있는 공을 불러오고싶은데 E스킬이 쿨이다! 하는 상황이면

    Q로 오리아나 앞으로 Q를 쓴 다음 공을 먹어버리면(지나가시면 됩니다) 다시 오리아나한테 공이 붙습니다.



    명령: 불협화음
    (Command: Dissonance)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에너지를 방출하도록 명령하여 주변에 있는 적에게 70/115/160/205/250(+0.7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때 자기장이 3초 동안 발생하여 2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20/25/30/35/40%만큼 낮추고 아군의 이동 속도는 20/25/30/35/40%만큼 높입니다. 이 효과는 시간이 흐르면 점점 약해집니다.
    범위: 255


    W 명령:불협화음


    오리아나의 범위스킬을 담당합니다.

    사용하면 공밑에 원이 생기면서 적에게 적중시키면 피해를 주고 상대방의 이동속도를 낮춥니다.

    반면에 원 안의 아군 이동속도는 증가시킵니다. 물론 오리아나 자신도요.


    이걸 이용하여 아군과 같이 이동하는 경우 -아군이 앞에 있다면 E+W로 빠르게 이동.

                                                             -아군이 내 뒤에 있다면 몸에 공달고 W 빠르게 이동.


    로밍을 갈 때에 W를 쓰면서 이동합시다.

    누가 먼저도착하는가 의 싸움 로밍에서 이동속도의 영향은 큽니다.


    도망치는 아군 [ex)블리츠 그랩이 도망가는 아군에게 발사 되었을때] 재빠르게 E+W로 이동속도를 증가시켜

    빠져나가는 것을 도와줍시다.





    명령: 보호
    (Command: Protect)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기본 지속 효과: 구체가 보호하는 아군 챔피언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15/20/25/30만큼 증가합니다.

    액티브: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아군을 따라다니며 이들을 보호하고 4초 동안 80/120/160/200/240(+0.4AP)의 피해로부터 보호하도록 명령합니다. 중간에 마주치는 적은 방어막 총 수치(60/90/120/150/180(+0.3AP)) 75%만큼의 피해를 받습니다.
    사정거리: 1100


     E스킬 보호는 자신 또는 아군에게 보호막을 걸어주는 스킬입니다.

    독특한 효과가 눈에띄죠.

    중간에 마주치는 적은 방어막 수치의 75% 피해를 받습니다.

    쉴드도 걸고 데미지도 넣을 수 있다는 재밌는 스킬입니다.

    내가 아군에게 공을 던져줄 때,그 공을 다시 당겨올 때 지나가는 적챔피언과 미니언에게 피해를 준다.


    [이 효과로 Q로 적챔피언 뒤에 공 밀어넣고 W로 딜넣고 당겨오면서 한번더 긁으면서 천둥군주 콤보!]


    Clockwork Windup(시계태엽 감기) 패시브 효과는 오리아나 평타에 주문력 계수가 추가되서 추가피해가 들어갑니다.

              초반 라인전 싸움에서 쉴드로 상대방 평타는 막고 주문력 평타를 넣어 싸우게됩니다.


    오리아나는 기본적으로 공을 움직여서 상대방에게 딜을 넣는 챔프입니다.


    모렐로 존야 아이템등의 쿨타임감소를 활용하여 활용하여 빠른 40%쿨감을 맞춘 후 QCommand: Attack(명령: 공격)스킬을 자유자재로 부려

    압도적인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빠른 공 이동을 위해서 한번 더 클릭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기위해서

    저는 모든스킬을 '스마트키'  활용합니다.


    Q스킬의 최대사거리를 몸으로 익히세요. 오리아나가 상대방의 스킬사정거리 밖에서 일방적인

    딜교를 넣을 수 있는 조건이 된다면 최대한 멀리서 적을 공격하세요.

    스마트키를 사용하면 Q스킬을 썼을때 최대사거리 밖을 찍게되면

    오리아나가 시전거리까지 걸어가고 스킬이 시전됩니다. 처음엔 적응하시는데 시간이 좀 필요할거에요.

    Q스킬 최대사정거리 안에서 움직여야 손 꼬이지 않고 스킬이 즉시시전됩니다.



    * [우할할랄라]님의 댓글 코멘트

     - 마스터 이에게 걸어두었던 공을 마스터이가 알파를 쓰면 오리아나에게 다시 공이돌아와요! 


    초심자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댓글까지 작성해주셨네요~

    의견 감사합니다!



    1렙은  ECommand: Protect(명령: 보호)Command: Protect(명령: 보호)Command: Protect(명령: 보호)를 찍습니다.

    [※오리아나 라인전 1렙구간은 qCommand: Attack(명령: 공격)로딜을하는게 아닙니다.]

    정말중요해요. 미니언 막타를 챙기다가 E로 상대의 스킬 또는 평타를 막으면서 역으로

    딜교를 해줍니다.

    2렙에 Q배우고 계속해서 E 쉴드를 활용한 피관리로 미니언을 먹다 3렙이 된 후 W를 찍어주고

    주도적인 딜교에 나설 수 있습니다.


    일방적으로 칠 수 있는 챔피언이라면 1렙 Q, 2렙 W찍어서 압박하는 방법도 있지만

    자연스럽게 라인이 밀리기 때문에 회피기없는 오리아나가 갱위협에 노출되기 쉬워요.

    무난히 코어템나오면 엄청나게 강력해지기 때문에 초반라인전은 차분하게 가시는게 좋습니다.


    [QCommand: Attack(명령: 공격)선마 vs W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선마]

    이건 정말 답이 정해져있습니다.

    W선마가 한방이 강력하다? 오리아나는 한방으로 싸우는 챔프가 아닙니다.

    물론 후반에 QWRE콤보로 몸약한 미드원딜러 한방에 보내는 경우가 있긴하지만

    제가 느끼는 오리아나는 얼마나 공을 빠르게 효율적인 공간에 배치시켜 스킬을 적중시키나입니다.

    우리팀에게는 쉴드를, 상대편에겐 딜을 넣어야되기때문에 순간적으로 판단하여 왔다갔다

    공을 움직여야하는데에는 Q스킬을 선마하여 쿨타임을 줄이는것이 핵심입니다.


    스킬 콤보


    평타 한대 QCommand: Attack(명령: 공격)+W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 또는 QCommand: Attack(명령: 공격)+W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평타Clockwork Windup(시계태엽 감기) 또는

     QCommand: Attack(명령: 공격)(챔프뒤로)+W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ECommand: Protect(명령: 보호)를 통한 천둥군주 콤보로

    상당한 피해를 주며 바로 즉각 쉴드를걸어 상대방의 스킬하나를 무효화시킵니다.

    그렇게 초반 라인전 딜교하시면됩니다.


    궁극기를 활용한 콤보는

    QCommand: Attack(명령: 공격)+W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 쓰고 상대방이 도주기가 없어 대처할 수 없는 경우 R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로 빨아버리기

    QCommand: Attack(명령: 공격)를 넣고 R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로 빤다음 W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로 빨려들어온 적들에게 한번에 딜!


    한타때의 경우는 QCommand: Attack(명령: 공격)를 정신없는 전장 사이에 집어넣어놓고

    상대가 이니시를 걸어 들어올경우 중간위치에서 궁으로 빨아넣어

    승리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궁을 무조껀 처음에 맞춰서 싸워야한다 라는 공식은없어요.

    충분히 QW로 뒷라인에 서서 원딜을 무는 탱커를 같이 잡아주면서 E로 쉴드걸어주고

    하다가 뒷라인의 딜러들이 앞쪽으로 오고있을 때 기습적으로 공을 뒤로보내서

    잡아낼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진짜 오리아나 유저라면 가장 큰공감하실 부분이에요

    바로 [ 자신에게 즉시스킬시전 ] 이걸 사용하는겁니다.


    ECommand: Protect(명령: 보호)스킬 쉴드에 '자신에게 즉시스킬시전' 키를 설정하세요. 어디든지요.

    키보드에서 자신이 가장빠르게 누를 수 있는 키에 설정하세요.

    저같은경우에는 스페이스에 나에게 쉴드를 입력해놨습니다.


    qCommand: Attack(명령: 공격)로 던지고 상대방이 스킬쓸때 빠르게 스페이스Command: Protect(명령: 보호)!

    한타때 우리팀한테 쉴드주고 다시 스페이스Command: Protect(명령: 보호)!

    qCommand: Attack(명령: 공격)w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딜교 다시 스페이스Command: Protect(명령: 보호)!


    하다보면 아시겠지만


    한타때 내공이 도대체 어디있는가....?

    잡았다! 하면서 QCommand: Attack(명령: 공격)를 누른 순간 저~~~~~~~~~~ 멀리서 날라오는

    우리 귀염둥이 공이 정말 애처로울수가 없습니다.


    그건 딜교를 하다보면 QCommand: Attack(명령: 공격)의 위치가 계속해서 바뀌고

    한타의 위치도 계속해서 바뀌다보니

    그런상황이 벌어지는데요. 멀리있는공을 즉시시전 자기쉴드키를 활용하여

    자신한테 공을 불러오고 내몸에 붙은 공으로 다시 위치확인하여 스킬쓰고

    쉴드 넣어주고 다시 붙이고 하는 식으로 공의 위치를

    우리 오리아나 소환사님들께서 정확하게 파악하고 계셔야

    원활하게 딜을 넣으실 수 있을겁니다.



    **오리아나의 구체를 이동시킬 수 있는 방법**

     두 스킬의 공 이동속도는 눈에띄게 다릅니다. Command: Attack(명령: 공격)Q <<<< Command: Protect(명령: 보호) E

     공을 불러들일 때는 빠른속도로 불러오고 Q는 E스킬보다 조금 늦은속도로 이동합니다.

     공 컨트롤에 참고해주세요.



    **오리아나의 공을 불러오는 방법**

    1.바닥에 떨어진 공을 먹으면 (지나가시면 됩니다.)

    2.오리아나가 공 사정거리 밖으로 나가면 (오리아나 주변 화살표가 빨개지면서 돌아옵니다.)

    3.자신한테 E스킬을 사용하면


    3가지가 있어요. 공 컨트롤 하실때 상황 판단하셔서 필요한 방법으로 자신에게 공을 불러오시면 됩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도란의 반지
      방어 - [체력]
    • 사라진 양피지
      마법 - [주문력]
    • 모렐로노미콘
      마법 - [주문력]
    • 마법사의 신발
      기타 - [장화]
    • 라바돈의 죽음모자
      마법 - [주문력]
    • 밴시의 장막
      방어 - [마법 저항력]
    • 존야의 모래시계
      방어 - [방어력]
    • 공허의 지팡이
      마법 - [마법 관통력]

    시작은 !!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AP챔프의 첫 친구 도란링으로 시작합니다.

    포션으로 시작하시는 분도 있는데

    무조껀 도란링시작하세요.

    도란링의 가장 핵심옵션인

    기본지속효과 : 유닛 처치 시 마다 4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이거 무시하시는 분들 많으신대요

    이거하나로 라인전마나 유지하는겁니다. QWE를 난사하면서 딜교를 하는게 아니에요.

    E걸고 평타, QW로 딜교하고 막타로 미니언먹으면서 마나 채우면서 다시 스킬을 쓰는거지

    마구자비로 QWE쓰시면 당연히 마나모자르죠.

    마나모자르다고 계속 집에 갈수도 없구요. 바로 그 문제를 저 효과가 라인에서 버틸 수 있게 해줍니다.


    양피지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는 고유지속효과로 라인전 마나를 유지하게해주는 아주 꿀템입니다.

    상위인 모렐로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는 마나수급과 쿨타임, 강력한 주문력을 담당하는 오리아나의 핵심템입니다.


     [ 쿨감신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vs 마관신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


    이건 선택사항이에요. 공을 조금더 효율적으로 움직이고 싶으시면 40%를 맞출 수 있는 아이오니아.

    쌔게 나가겠다 싶으시면 마법사의 신발을 가시면됩니다.

    *파랑룬에 성장쿨감 10%이라면 마관신이 더 좋습니다. 마저 또는 성장마저 9개라면 아이오니아 신으세요!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헤르메스의 신발 ***


    요즘 상당히 많이신게되네요

    아리나 신드라상대로 꿀템인거같습니다. 모렐로 올리는건 변함없이 가시구요

    양피지 이후 조금 라인전이 힘들다 싶으시면 헤르메스 올리면 좋아요!


    [[ v7.9 신발 선택사항 ]]


    헤르메스 신발에 관해서 수정한지 몇일 되지않았는데 파격적인 패치가 이루어졌네요.

    벤시의 장막으로 헤르메스 신발을 신어야할 선택의 조건이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조금더 지켜보겠습니다.

     

    [*2코어 선택사항]


    루덴의 메아리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는 비전이동같은 회피기가 없기때문에 오리아나 W 이동속도 증가와 함께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기동력과 라인클리어에 도움을 주는 고유지속효과로 상당히 2코어로 괜찮은템입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는 AP 대표적인 주문력 템이죠. 특별한 효과없이 주문력 뻥튀기 템이라

    강력한 딜을 내고싶을 때에 이만한 템이 없습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2코어 선택사항에 추가합니다.**

    사용해보니까 너무좋습니다.

    마법 저항력때문에 헤르메스를 신어야하는 선택을 줄게 하여

    모렐로+마법사의신발로 강력한 타이밍 이후에 벤시를 2코어에 올려봤더니 너무안정적이고 딜도 잘나옵니다. 

    무난하게 이기는 경우라면 위 두가지 중 하나 아이템으로 찍어눌러버리시면 됩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는 요새 많이나오는 아리/신드라/트페/피즈 등등 상대하는데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신드라, 르블랑같은 AP누커,암살자 상대로는 꼭 들어주는게 좋습니다.

    1코어 모렐로를 완성 시키기 전, 양피지가 나오고 그다음템으로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음전자 망토 올리시면

    6레벨에 신드라의 풀콤 궁극킬각에서 무난하게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1코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노미콘을 완성시킨 이후 가지고 있는 음전자 망토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완성 시켜주시면 조금 더

    안정적으로 딜을 넣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의 완성에 대해서 '오리아나는 멀리서 딜을 넣는 챔프라오라의 효과를 못받는데 굳이 완성시켜야되요? '

    라고 주변에서 많이 질문들 해주시는데 저는 조개 올려놓고 다른 아이템 트리 타는거 보다

    조금 더 빠르게 코어로 완성시는게 맞는거라고 봐요. 항상 오라효과는 못받겠지만 나머지 옵션들이

    나쁘지 않기때문에 저는 조개하나보다는 2코어 완성을 추천드립니다.



    [[* v7.9 심연의 홀 아이템의 변경으로 수정합니다. ]]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벤시의 장막 업데이트로 인해 미드라이너의 아이템선택이 파격적으로 변경되었어요.

    벤시의장막은 탱커아이템이였던 스킬을 막아주는 장막 효과는 그대로 유지, 주문력이 추가된

    아에 다른아이템이 되었는데요.

    이 벤시의 장막 아이템 변경으로 인해 불가피한 상황에  패치 전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마법저항력을 올리며 어중간한 딜템을 올리며

    템트리가 꼬이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게된거같습니다. (아직 사용해보며 연구중입니다.)

    이로인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올려서 마법저항력을 챙겨야하는 부담감도 조금 줄은듯 합니다.

    바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으로 가셔서 공의 파괴력을 올리고 벤시의 장막으로 조금 안정적으로 운영하시는것도 방법입니다.


    선 벤시는 어떻냐는 질문에 아직 정확하게는 답변을 못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해본 바로는

    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 이후에 무난하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이렇게 올려주시고

    신드라같은 챔프가 나온다면



    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이후에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완성시키고 다음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테크를 타보니 마나수급에 지장을 주지않고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아이템 변경에 관해서는 조금 더 지켜봐야겠지만 상당히 좋은 아이템인건 확실합니다.




    이후 존야의 모레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공허의지팡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한때 오리아나의 필수템이였던 성배입니다.

    지금의 오리아나의 필수템 모렐로의 옵션을 달고있던 템이죠.

    지금옵션을 보시면 예전 성배와는 쌩판 다른 아이템입니다.

    뭔가 글귀로는 마나리젠이 엄청많을거같이 써놨는데 막상 써보면 마나부족해서 공못굴립니다.

    절대 가지마시고 모렐로 올리세요.


    아이템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상황에 맞게 가주시면됩니다.


    AD 암살자(제드,탈론 등)

    상대로는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손목보호대 가야합니다.

    6레벨되면 대책없이 솔킬나버리기 때문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선템으로 챙깁시다.

    이후 죽음모자나 룬의 메아리를 갈경우 부족한 쿨타임과 마나수급이 컨트롤을 조여옵니다.

    답답하더라도 소환사분들.. 침착하게 버티고 버티고 파밍해서 2코어에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올리면 고생끝 행복옵니다.

    중간에 죽어버리면 라인운영당하고 로밍당하고 아무것도못하고 끝나버릴 수 있으니 솔킬조심 또조심합시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정말이지 너프를 먹였다는 소식을 들을 때마다 환호를
    질렀지만서도 나오면 정말 이기기힘든 무시무시하고 양아치같은....

    노코스트 스킬로 끊임없는 견제와

    손목보호대의 강요

    오리아나 공을 요리조리피해서 킬을 따내는 악마입니다. 벤하세요 마음편히..
    야스오
    야스오는 과학입니다.
    잘하는 야스오는 기가막힌 장막으로 공다막아요

    공을 썼는데 그 뒤로 장막이 펼쳐진다? 쉴드로 공을 불러도 공이안와요.....

    정말 답도없는 씹사기 장막때문에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당수는 야스오 충이기에 쉽게가져가는 판도 있을수 있겠군요!
    탈론
    암살자는 오리아나 카운터입니다.

    탈론은 날렵한 스킬활용으로 적의 스킬을 피하고 순간적으로 딜을 넣는 챔프로

    대표적인 챔프죠.

    오리아나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번 탈론리메이크는 뚜벅이 오리아나를

    라인전에 아에버려두고 탑봇을 막살내는 경우도 나오더군요. 조십합시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럭스
    물몸에 도주기없는 챔프들은 오리아나의 먹잇감입니다.

    속박피해주시고 플레시 없으면 궁으로 쇼로롱해서

    300원드시면됩니다.
    모르가나
    모르가나는 굉장히 수비적인 미드라이너죠.

    한방이 쌔지만 큰 도주기는 없기 때문에

    Q속박 피해주시면서 멀리서 일방적 딜교를 해줄 수 있습니다.

    QW딜에 블랙쉴드 금방 벗겨지니까 템 나오면 QW로 벗기고

    R로 휘리릭! 해버릴 수 있을 정도로 오리아나가 강력하고 압도적입니다.
    라이즈
    EQ로 번지는 데미지는 최대한 피해주세요.

    만약 내밑에 E표식이 남아서 Q를 무조껀 맞는상황이라면 반드시 쉴드로 데미지를
    상쇄시켜줍시다.

    라이즈의 깜짝 플래시 W +갱킹만 조심하면 일방적인 라인전딜교가 가능합니다.


    추가 공략 Etc

     

     

    라인 / 정글 운영법

    위에 써놓았듯이

    1렙때 E, 2렙 Q, 3렙 W찍으시고 쉴드로 스킬막고 qw로 천둥군주 터트리시면서 운영합니다.


    확실한 도주기가 없기에 양쪽와드는 필수고

    상대방 정글의 모습이 보였다면 바로 몸으로 쉴드 W로 이동속도 증가로 스킬을 피해주시면서

    갱킹을 준비합시다.

     

    초반 운영법

     미드라이너의 라인 싸움의 핵심은

    [ 상대스킬은 피하거나 보호스킬로 상쇄하고, 나의 스킬은 적중하는 것! ]

    모든 챔프들은 각자의 공격스킬과 방어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리아나는 두가지 다 강력한 편이죠. 대신 보호막 스킬 이외에 회피기는 없습니다.

    갱킹에 취약하기 때문에 정글을 계속 부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면 라인을 미는 플레이는 위험합니다.

    항상 양쪽와드를 하면서 정글위치를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1:1에 밀리는 챔프는 아니니까요!

     

    중반 운영법

    오리아나가 강력해질 타이밍은 모렐로가 나왔을 때 인거 같습니다.

    (QRWEQ로 원딜이 원콤나기도 합니다.)

    스킬레벨이 오르고 공의 이해도가 필요한 시점이죠.

    몸에 블루달고 있을 땐 이동시 항상 W쓰면서 움직여주세요.



    후반 운영법

     후반 싸움에선 위치선정이 중요합니다.

     오리아나의 지속딜은 거의 챔피언중 거의 최상이에요.

     오래 살아야합니다. 오래살아서 계속딜을 넣고 어마무시한 쉴드량으로 계속해서 아군을 지켜주세요.

     적들의 핵심스킬들이 날라오면 주저하지말고 플래시로 피해주세요. 오리아나가 죽어버리면 한타끝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받아치는 상황 - 후방에 포지션 잡아주시고 들어오면 피가 빠지는 챔피언들에 쉴드를 지속적으로 걸어줍니다.

                           전방의 적을 잡아야할 때는 원딜러와 같이 QW로 딜을 넣고 바로 원딜에게 쉴드걸어줍시다.

                           한타 페이지가 중반에 들어서 약간 진영이 정신없을 때 중간에 공을 넣고 뒤에 딜러까지

                           한번에 빨아주면 대승각도 나옵니다. 궁극기를 항상 맨처음에 걸고 시작하라는 법! 없습니다.

                           처음에 숨어있다가 딜러진에 써서 피반깍고 시작하면 좋지만 5:5 대치상황에서

                           앞라인에 탱커가 버젓하게 서있으면 선궁각 안나옵니다. 최대한 공컨트롤하면서

                           정신없는 그 틈에 R로 딜넣어줍시다. 집중해야합니다. 한타구도를 크게보셔야됩니다.


     이니시 거는 상황 - 진입하는 챔피언(렝가,카직스,헤카림,레넥톤, 말파이트 등)에게 공 걸어주시고 각보고 R W Q

                                방법이 있으나 위에 언급했듯 확정각이 아니면 안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숙련도가 떨어지면 공기팡 상당히 많이나옵니다. 멀지 않는 거리에 있다면

                                들어가는거 보고 걸어주셔두됩니다. 선뜻 E스킬 쿨타임돌아버리는데 필요한 상황이오면

                                굉장히 난감합니다. 잘보고써주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Lux(럭스)[럭스] - 요친구 참 쉽습니다. 주력스킬들이 논타켓스킬이고 E는 범위지만

                          E데미지 터지는거 E스킬방어막으로 딱막아줍시다. 피 안답니다.

                          이후 빛의강타 패시브만 조심하시면 무난하게 라인전 갈 수 있습니다. 

    Ryze(라이즈)[라이즈] - 대장군님..이죠?

                            초반 라인전은 무난하게 씹어먹을 수 있습니다.

                            위에도 언급되어있지만 깜짝W조심하시고 라인전딜교는 Q스플레시 쉴드로 상쇄시키시면 됩니다.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대천사 쉴드량과 패시브로 만만치 않으니 초반에 밀어붙여서

                            끝내도록 합시다.

                           

    LeBlanc(르블랑)[르블랑] -  잘하시는 분들은 오리아나 공다피하면서 농락하는데

                             몸이 약하기때문에 W돌아가는 위치에 잘 맞춰 넣으면 잡으실 수 있습니다.

                             스킬을 E로 잘 막아주셔야 초반 라인전에 무리가 없으실거에요

                             패시브 연계를 조심합시다. 이번 큰(?)너프로 아직 상대를 안해봤는데

                             그래도 유틸성이 좋으니 신경 쓰셔야되요.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 Q스킬 보호막으로 타이밍 맞춰서 씹어줍시다

                               W로 진입하겠다고 우아앙! 하면서 달려오면 앞에 뒀던공 다시 가져와서 재빠르게

                               W쓰셔서 이동속도 늘리시고 E범위 탈출하세요

                               한타때 리산드라 궁만조심하시면 무난하게 이기실 수 있습니다.

    Syndra(신드라)[신드라] - 신드라는 일방적인 짤짤이로 미드AP챔프들을 괴롭히는 악마지만

                             자체보호막이 있는 오리아나는 문제되지않습니다.

                             초반 라인전은 신드라 Q최대사거리에서 파밍하시면서 살짝살짝 무빙으로 안맞게 노력하시고

                             내밑으로 Q딱 보이면 바로 '자기쉴드' 반사적으로 막아주세요. 

                             신드라 상대로는 신발을 이걸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하나 올려줍시다. 

                             한번 죽기 시작하면 밑도끝도없이 마주치면 죽게되는 경우가 발생해요. 

                             구체 스턴과 갱킹만 조심하시고 보호막 쉴드 가져가시면 궁극기 쓰더라도

                             쉴드+쉴드로 죽지않으실겁니다. 바로 QRW역관광 시켜줍시다.

    Ahri(아리)[아리] - 아리는 Q로 원거리미니언까지 맞춰서 라인쫙쫙미는 분들계시는데

                         포탑에 끼고 잘 드시다가 6렙때 궁 있다는거 꼭인지하시고  먼저 충격파 써서 씹히면 위험해요.

                          아리와의 라인전이 예전엔 쉬웠던거 같은데 요즘 상당히 까다롭더군요.

                          6렙 아리가 진입하면 한 두번쯤 대쉬보고 빠르게 중간쿨 돌때

                          맞춰서 잡아줍시다. 보호막 쉴드면 중간중간 평타 계속섞으시면 맞다이 안져요.

                          오리아나는 앵간하면 마저템 잘안올리기때문에 중후반 암살에 조심해야합니다.

                          까딱하면 원콤나버려요.

    Ekko(에코)[에코] - 은근히 라인전강캐입니다. E 대쉬 Q 평이면 피많이날라가요. 들어올때 공 바로 땡기고

                         QW딜교 해주시고 평타 천둥군주까지 터트려주세요. 비슷비슷하게 피날라가실겁니다.

                         에코랑 라인전은 약간 수비적으로 가주시는게좋아요. 강하게 밀다보면 W에 갱킹에 취약해집니다.

                        

    Zed(제드)[제드] - 악마입니다. 전 제드나오면 오리아나잘안해요.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손목보호대 가기싫어서요... 손목보호대가면 공 움직이는게 답답할정도로 느려져서

                         정말싫어요. 하지만 그구간을 이겨내고 존야 뽑고 모렐로뽑고 2코어쯤되면

                         제드 잡을만합니다. 근데 싫어요 그냥싫어요!

                         스펠은 Exhaust(탈진) 도 나쁘지않습니다.

    Kassadin(카사딘)[카사딘] - 초반에 말려죽이셔야됩니다. 후반에 정말쌔요

                            카사딘 같은경우 체력템(영겁)이 기본적으로 올라간다 보시면되요.

                            초반 Q날리는거 가볍게 씹어주시고 평타 QW로 마구마구 괴롭혀줍시다.

                            아에 빡시게 압박해서 영겁의 타이밍을 늦춰버리는게 가장 베스트입니다.

                            6렙 전에 솔킬따버리면 무난하게 가져갈 수 있지만 같이 커버리면 무시무시합니다. 

                          

    Fizz(피즈)[피즈] - 6렙 전까지 카사딘처럼 뚜까 패주다가 6렙때 상어다! 피해주시면 이깁니다.

                         대신 6렙에 상어맞아버리면 바로 솔킬각 나와버리니 조심하세요.

                         한번 잡아먹히면 게임 중반까지 계속 마주치면 죽습니다.

                         모렐로 이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 추천합니다. 상어 어그로만 한번풀어주면 한타때 훨씬 쉽게

                         싸우실 수 있을겁니다.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위스티드페이트] - 라인전은 강한거같지않은데 로밍력에서 우수성을 보여주기에

                                           W쓰고 아무리 따라갈려그래도 궁극기의 빠른 기동력을 이겨낼 수가없습니다.

                                           트페 자체에 생존기가 없기 때문에 1:1 싸움에서는 절대 밀리지않아요.

                                           Q W레드카드로 라인을 쫙쫙밀면 맞대응으로 원거리미니언쪽에 QW 해서

                                           로밍을 못가게 막아야합니다. 트페랑의 라인전은 양쪽 부쉬에 와드를 열심히하고

                                           6렙에 궁극기가 있다는걸 위험핑을 찍어 팀원에게 빨리알려주는방법이 최선입니다.  

                                           어중간하면 따라가지마시고 빠르게 QWE를 사용하여 라인을 밀고 미드를 부셔줍시다.

     


    Katarina(카타리나)[카타리나] - 카타리나를 제가 많이안해봐서 그런가 이해도 잘안되는데

                               왔다갔다 공은 다피하고 딜은 딜대로 다넣고...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투코어로 요고올려줍시다.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나쁘지않습니다.

                               라인전 무난하게 하는거 같다가도 갑자기 순보쓰고와서 점화걸고 깜짝킬 납니다.

                               상대 점화썼을 때 최대한 보호막 스펠로 교환해주고 첫귀환합시다. 6렙전에 죽지않는게

                               핵심입니다.


    마치며


    농담처럼 인벤에 공략한번 써볼까 얘기는 많이했었는데

    오리아나를 한 횟수를 세어보니 충분히 제 노하우를 알려드려도

    될거같아서 이렇게 처음 써봤습니다.


    영상이나 사진등은 아직 미숙하기도 하고

    갑자기 급하게 쓰느라 넣진 못했지만 차근차근 보기좋게 만들어보겠습니다.


    게임관전이 필요하시면 '오지니' 친구추가해주시면 됩니다.


    부족한점은 댓글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29명

    나도 한마디 (118)

    • 만년실버흑흑 | [답글] 오리아나로 르블랑 상대 어케 하나요...
    • Lg클래스 | 적혀있읍니다
    • Lg클래스 | [답글] 리안드리는 별로인가요?? 롤드컵에서 내셔랑 영겁 리안드리 가는 템트리 나왔는데 그건 어떤가요?
    • 실버지박령 | [답글] 7.19 패치로 오리아나 q 구체속도가 200 증가했다고 하는데 대신 구체가 완전히 멈춰야지만 예약된 w랑 궁을 쓸 수 있다고 하네요. 이거 버프 인가요?
    • 춤추는고양이 | [답글] 애니비아 상대법도 추가해주세요!
    • 프오라 | [답글] 아예 롤백됬네요q-w,r 근데 w너프와 e너프는 그대론데 아직도 쓸만하다고 보시나요?
    • 늅늄늅 | [답글] 안녕하세요! 인겜에서도 많은 얘기 나누었던 제자입니다:) 원딜러였는데 잘 못이겨서 다른 챔 없나 살피던 도중에 우연히 본 이 공략 덕분에 실3에서 시작해서 플4까지 티어도 엄청올랐구 승률도 120판가량 66% 찍을수 있었던것 같아요! 언제나 감사드립니다ㅎㅎ 이제는 오리아나가 숙련도도 전체1등 모스트 챔피언에 제일 애정가는 챔프가 되었네요... 스킨도 두개나 사주고... 이제서야 다시 찾아뵙네요 금의환향한 기분 ㅎㅎ 각설하고 제가 여기 온 이유는 제가 요즘 랭겜을 안돌리고있었다가 다시 돌리려는데 7.16패치에 오리아나 너프소식에 놀라서 달려왔어요... 그래서 오리아나의 앞으로의 방향성이 궁금해서요 연습모드로 좀 플레이 해봤는데 체감이 좀 많이 되더라구요 ㅠㅠ 예전만큼은 아예 안되는가 궁금하네요 대략적으로라도 알려주시면... 그리고 좋은공략 언제나 감사감사...
    • 어람숑 | 아이고.. 귓으로 해줘도될말을 또 이렇게 길게 써놔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제가한동안 바빠서 게임을 잘못했네요 오리아나 방향성은 앞으로 조금더 해봐야알거같구요~ 실버3에서 플레4간건 말했지만 공략은 약간의 방향성만 도와주는거니까 본인 손이 금손이라 금방올라간거에요 ^^; 조금 더 올라와서 함께 게임하는날 기대하겠습니다~
    • 동귤 | [답글] 오리아나로 말자하 어떻게 이겨야하나요? 6렙이후 갱호응 너무 좋아서 라인전 주도권을 갖지 못하겠어요 로밍도 따라가기 힘들고 ㅠㅠ6렙전에 이기는 수밖에 없나요?
    • 동귤 | 그리고 왕룬에 이속룬 어떤가요? 이속룬이 괜찮다면 어느때 쓰는게 좋나요?
    • 어람숑 | 패치 이후 오리아나로 경험해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 아이콘 흑컴 | [답글] 텔레포트들고 로아로 버티는 템트리 몇판해보니 괜찮은거같은데 어떤가요 선로아로 베리어가 딱히 필요없어지고 텔레포트로 빠른합류와 복귀텔로 버티기 쉽습니다. 마나도 부족하지 않고요
    • 어람숑 | 로아라는 아이템은 앞서 댓글들에도 말씀드렸듯이 후반을 지양하는 템트리에요 마냥 버티면서 로아를 간다? 그러기엔 오리아나가 활약해야할 시간에 나서지 못하는경우가 발생하고 또 원하는 딜량을 뽑아내기가 힘들어요. 가끔 보면 오리아나는 버스챔아니냐 뒤에서 공깨작깨작 거리면서 쉴드나걸고 딜량보면 처참하더라 이러는데 저는 늘 하면 오리아나로 그판 딜량1등합니다. 로아오리아나 하지말라고는 말씀안드립니다. 단 골드이상의 티어에서는 안하시는게 티어상승에 도움이될겁니다. 반드시요!
    • 제드2 | [답글] 이번오리아나W너프먹는다고하는데어떻게생각하시나영?
    • 어람숑 | 확인해보니 오리아나 스킬의 계수너프도 아니고 그냥 깡딜로 -20이더군요... 처참하기 그지없는 수치이긴합니다만 전반적으로 오리아나와 비슷하게 나오는 챔프류들이 다같이 너프를 먹는거 같아 아직까지는 얼마나 타격이있을지는 기다려봐야겠네요. 다시 롤백이 될 수도 있으니까 기다려봐야겠어요. 오리아나가 너프라니..ㅠㅠ 너무하네요
    • Lg클래스 | [답글] 벨코즈 상대법좀요
    • 어람숑 | 벨코즈는 초반라인전은 평범하게 운영하시고 벨코즈 스킬특성상 타켓팅기가 없기때문에 무빙에 힘을 많이 주셔야되요. 콤보맞으면 바로 원콤나기때문에 6렙때부터 조심하셔야됩니다. 한타때는 아에 뒷포지잡으시고 앞라인부터끊어주세요.
    • 아이콘 도플갱어르블 | [답글] 공략 넘 잘 읽었습니다~ 초반만 무리않고 파밍만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한타때 진가를 발휘하네요. 엑셀 놓고갈게용^^
    • 어람숑 | 감사합니다^^
    • Lg클래스 | [답글] 모렐로후 리안드리의 가면은 어떤가요?
    • 어람숑 | 저도 가끔가는편인데요 간혹 탑이 단단한 탱커, 그리고 미드에서 갈리오같은 챔프가 나온다면 리안드리도 충분히 선택가능한템입니다. 하지만 그럴 때를 제외하면 효율이 많이떨어지죠.
    • 앱솔랜스 | [답글] Ap 메이지를 연습하려고 하는데 오리아나는 익숙해지는데 걸리는 시간이 얼마나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신드라, 아리 같은 애들과 비교했을때 긴가요, 짧은가요?
    • 어람숑 | 미드메이지에서 조금 난이도가 쉬운챔프라고 생각하는게 아리라고 생각해요. (제가 제일처음시작한 챔프거든요 ㅎㅎ) 이후 오리아나를 접했는데 아리는 한 10~20판 하고 아 이렇구나 이해가되는데 그당시에 오리아나 공략도 자세히 써져있는게 없어서 혼자 독학하면서 자기자신즉시스킬시전 이런거 막써보고했거든요. 그래서 한 50판은 하고 아~이렇게하는거구나 이해했어요. 아무래도 공격메커니즘이 특이하기때문에 사람마다 다르긴하겠지만 길거같아요!
    • Lg클래스 | [답글] 투도란에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프로들은 투도란까지는 미드에서 많이 가시던데
    • 어람숑 | 투도란에 기본지속효과가 고유지속효과로 바뀌면서 마나수급에 유연함이 많이 떨어졌어요 그래도 도란반지의 기본능력치가 워낙 뛰어나기때문에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아무래도 고서를 사서 빠른 코어를 올리는게 지금 버전에서는 더 이득이지 않을까싶습니다.
    • Lg클래스 | [답글] 빅토르 상대법좀요
    • 어람숑 | 빅토르는 오리아나로 정공법으로 상대해야할 대상입니다. 1. 1렙에 미니언 먹으면서 빅토르가 Q한발씩 던지는걸 E로 계속상쇄시켜주세요. 2타는 안맞도록 거리유지합니다. 2. 2렙부터 레이져(E) 쏘면서 멀리서 긁어댈텐데 자기시전스킬반응을 집중해서 레이져 쏘는 타이밍에도 즉각 상쇄시켜주세요. 보통 빅토르는 유체화 또는 탈진을 들고올꺼라 라인전에서 깜짝 솔킬각 이런거 잘안나옵니다. 저번시즌만 해도 빅토르가 오리아나 상위호환이라고 할 정도로 두 챔프 모두 비슷한 면이 많아요. 빅토르가 너프먹고 또 너프 먹는바람에 지금은 오리아나가 동등 또는 우위에 설 수 있는면이 많이 있습니다. 너무 후반까지 질질끌고가면 빅토르 파괴력이 조금 더 앞서기 때문에 초반에 약한 빅토르를 갱을 통해서 잡아내고 또 생각보다 6레벨에 1:1구간에서 솔킬각도 자주보이니까요 1렙 2렙 구간뿐아니라 라인전상황에서 계속해서 저런식으로 딜교 반반가져가주시고 템 하나가 가져오면 충분히 압박할 수 있습니다.
    • Lg클래스 | 그렇군요... 그럼 빅토르 q가 2번 날아오잖아요? 당연히 2타를 막아야겠죠? 그리고 자기시전키가 없는자의 슬픔 ㅠㅠ 손이 느려 누르기 힘들어 자기시전키는 포기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제가 063... 정도 하고있고 빅토르기 724 정도 하고 있는데 모렐로만 나왔는데 원콤난거보면 제가 조금만더 연습하면 쉽게 이길거 같네요! 감사합니다
    • 달마뱃살 | [답글] 한타페이즈때 포지션은 어떻게잡으시나요 ?
    • 어람숑 | 보통은 원딜과 같은 뒷포지션을 잡는게 제일 일반적이구요! 정말 완벽한 궁각이 보여서 과감하게 이니시걸어버릴 상황이라면 앞에서 궁맞추고 존야로 어그로풀어버리는 방법도있습니다. 최대한 주요 cc기에서 안전한 위치에서 한타포지션을 잡고 계속해서 쉴드걸어주면서 안전하게 딜넣으시면됩니다.
    • Lg클래스 | [답글] 그리고 폭풍 프로들이 많이 들던데 폭풍 좋나요? 좋다면 어떤 점에서 좋나요?
    • 어람숑 | 페이커 선수가 폭풍전사의 포효를 쓰는걸 봤는데요 그 부분은 팀원들이 받쳐주고 한타를 길게가져가면서 생존이 반드시 보장되어있는 상황에서 필요할 것 같습니다. 솔랭에서는 천둥군주가 훨씬 더효율이 좋습니다.
    • 직스폭딜 | [답글] 안녕하세요 룬이랑 템트리 관련해서 질문드리고싶은게있습니다!! 만약 상대가 1코어나 2코어로 밴시나 마저템을 올리게되면 모렐로트리를 타고 2코어로 데켑이나 루덴을 갓을때 뎀지가 잘 안박히는게 느껴지던데.. 차라리 올마관룬으로 마관을 챙기고 모렐로밴시 트리를 타는건 어떤가요?? 그리고 초반 오리아나 평타짤을 많이하게되니 표식에 쌍관은 어떤가요??
    • 어람숑 | 오리아나는 벤시 장막을 벗기는데 핵심스킬을 사용하는게 아니라 굳이 쿨감과 방어 마저를 버리면서까지 올마관을 갈 필요까진 없을거같구요 (생존스킬이 부족한 오리아나에게 그마저도 없다면 조금 힘들거같습니다.) 쌍관은 제가 써보진 않았는데 초반 평타딜교를 위해 쌍관을 쓰는것도 조금은 비효율적인거같네요.
    • Lg클래스 | [답글] 존야랑 밴시에 쿨감이 얼마 붙어있는지 잘 기억이 안나는데 성장 쿨감 10% 룬이라 모렐로 후 둘중 하나 밖에 못가는데(아마) ad면 존야 ap면 밴시가 낫겠죠?
    • 어람숑 | 벤시를 가는데에도 상황에 따라달라지는데요 아리같이 하드cc기가 있는 암살자형 챔프가 있다면 좋구요 한타에서 크게 봐야될 구도면 존야가 낫습니다. 완벽한 생존이 필요한 상황이다. 내가 죽으면 안된다 싶으면 바로존야올리시고 무난하게 카이팅 가능한 상황이면 벤시올리시면됩니다.
    • 아이콘 민트주 | [답글] 공략잘쓰셨네영 ㅎ 엑셀꾹
    • 어람숑 | 감사합니다ㅎ
    • 균시티 | [답글] 맨날 라인전이기고 한타하면 이기다가 운영당해서 우리팀 한명씩 짤리고 하다가 상대크고 결국 한타도 지고 게임짐 오리아나만 하면 이런식으로 맨날짐 어떻게해야되나요 제드같은 챔프가 아니라서 운영도 못하고 팀원은 자꾸 짤리고 미치겠네요
    • 어람숑 | 라인전도 이기고 한타도 이기는데 운영당한다...라.... 쪼끔 이해가 안되는데 ㅎㅎ;; 우리팀이 한명씩 짤리는건 팀 오더가 잘 안맞는게 문제인거지 오리로 라인전 이기고 한타 이기시는거면 잘하시고계신거구요! 그런부분에서 팀이 조금 받쳐줘야하는데 티어가 낮은 티어라면 그 부분이 전반적으로 부족할 수 있겠군요! 오리아나의 숙련도가 올라가면 낮은티어는 충분히 혼자서 캐리하실 수 있을겁니다.
    • 아카프레도 | [답글] 참고할게요 감사합니다!
    • 어람숑 | 감사합니다!
    • 탑신병자tt | [답글] 영겁-모렐로트리는 비춘가요?
    • 어람숑 | 영겁과 모렐로 같이올려버리게되면 그 투코어타이밍에 최대 딜량을 낼수가없어서요~ 조금은 안정적일 수 있지만 그 과정이 너무힘들기에 지금올려놓은 템트리를사용하시면됩니다.
    • Sadsf34 | [답글] 감사합니다 이글 읽고 오리가 주력미드캐가 됬어요!!
    • 어람숑 | 감사합니다~ ^^ 티어 쭉쭉오르시길 기원합니다!
    • 가갑아칼리 | [답글] 도파님은 딜로스있긴 하지만 여눈트리타면서 실드로 버티던데 이건 어떤가요?
    • 어람숑 | 여눈트리는 제가보기엔 제티어보다도 훨씬 더 높은 고티어 (무난한 라인전 그리고 오랜 cs파밍이 보장되있는 각팀이 서로에대한 견제와 정글 시야싸움이 지속되고 초반 교전이 크지않은?높은 티어)의 경기에서 후반을 도모하는 오리아나에게 큰도움이 되는거같습니다. 초반에 라인 박살내버리고 밑에 로밍가서 터트리고 하실꺼면 굳이 딜로스가 큰 여눈을 선택할 필요는 없어보이구요. 써보시면 알아요. 여눈타면 초반 딜로스가 상당합니다. 라인클리어에도 지장이생기구요.
    • 개척살 | [답글] 공략 자세하게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실버4유저고요
      오리아나를 요즘 파고있는데
      미드루시안이 나와 버리고 그 루시안한테 탈탈 털려서
      질문드립니다.
      루시안상대로 라인을 당기고있었는데
      궁맞고 죽으면서
      루시안이 저를 보자마자
      빌지워터 궁을쓰면서 결국 3렙차이로 졌습니다
      페이커도 msi 때 루시안한테 오리로 솔킬따이던데
      이해가 갑니다 상대법좀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라인전 무난하게 갈려고 오리픽했는데
      져서 팀원들에게 미안하네요
    • 개척살 | 그리고 상대방에 탱커 2명이상 쉔,정글문도,서폿알리등
      그런챔프있을때 탱커한테 궁쓰는게 좋을까요
      아끼다가 적딜러한테 궁쓰는게 좋을까요?
      그때 제가 잘컸는데 탱커를 못잡아서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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