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쉬바나의 인식은 과거에 찬란한 영광을 누렸지만 높이 올라간 만큼 깊게 떨어진 고인챔프라고 알고 계실것입니다.
승률또한 그다지 높지않으며 거의 쓰는 사람만 쓰는 챔프로 알고 계실것입니다.
거기에 AS 비중이 매우높아 아이템 빌드에서 많은 제한을 받고있는것도 사실입니다
부가적으로 뚜벅이라는 것또한 쉬바나의 발목을 잡고있는 요인중 하나임은 부정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 위의 생각만으로 쉬바나를 무시하시거나, 과거의 빌드를 지금까지 붙잡고 사용하는 분이나, 정말 상대정글을 디나이시켜 게임을 터트려버리는 플레이를 좋아하시거나
과거 쉬바나의 영광을 맛보고 싶으신분은 이글을 정독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공략으로 과거보다 한템포 빠르며 보다 날카로우며 현메타의 틈을 매섭게 파고드는 삼위일체 쉬바나를 소개해 드리겟습니다
2017/06/02 엑셀
2017/06/04 1차 수정
2017/07/22 2차 수정
★군인이기떄문에 메타변화에 민감하지못하거나 빠른 수정이 제한될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이 공략은 오직 2코어삼위일체 빌드만 설명하고있습니다
타 빌드 질문은 받지만 저도 잘 사용하지 않기 떄문에 틀릴수도있는점 양해부탁드립니다
고정템트리
마체테(칼날부리스타트일시 마체테) > 부적 > 파랑강타/신발 or 곡궁 > 파랑 피갈퀴손 > 똥신 > 광휘의검 or 롱소/루비) > 망치 > 삼위
3코어
> 얼망 ★ ★ ★ ★ ★
무난함 10판중 7~8판은 얼망을 갑니다
쉬바나에 고질적인 문제점인 노cc를 어느정도 커버해줌 채력+공격력 = 완소 특히 삼위일체와 궁합이 잘맞음
재료탬도 싸서 조합하기 편함
> 수호천사 ★ ★ ★ ~ ★ ★ ★ ★ ★
조합식이 비싸지만 상황에 따라서 best of best 아이템이 될수 있기에 3~5점을 줌 예전에는 무조건 4코어이
후로 올렷으나 조합식이 비에프로 바뀌면서 3코어로 올림이 가능해짐
특히 캐리할떄 매우 좋음
단 3코어 수호천사면 4코어에 탱템이나 얼망을 사야함 필수임
> 주문포식자or멜모 ★
안갑니다 쉬바나랑 안맞음 멜모보고 올려볼까 햇는데 탱로스가 어마어마함 거기에 어그로 핑퐁도 못함
혹시나 상대 미드 정글이 ap라고 올리는 사람생길까 써봅니다
+ 템나오는속도가 밀림 4ap조합이면 생각해봄 근데 안갈꺼같음 차라리 정형이나 적응형투구를 갑니다
> 퀵실버 ★ ★ ~ ★ ★ ★
자기에게 들어오는 cc가 답이없으면 감
대신 생각 많이하고 가야함 진짜 이게없으면 답이없다 싶으면 가야함
확실한것은 3코어 타이밍부터 한타/운영이 시작하는데 퀵실가면 탱도안되고 어그로 핑퐁도안됨
> 거드라 ★
너무 애매함 일단 쉬바나는 라인푸시템이 필요가없음
WE로 긁고만다녀도 라인클리어가 빠르고
룬메전 니달리 / 킨드레드급의 정글속도를 가지고있는 챔프임 그걸로 먹고사는챔프이기도 하고
장점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한번 가봤으나 계륵임 유일한 장점은 거드라평캔정도?
> 칠흑의 양날도끼 ★ ★ ☆
너프전엔 4점 이상을 줘도 무방한 템이였으나 방깍너프 이후 다른템에 비해 아쉬움
좋은템 놔두고 갈 필요성이 안느껴짐
상대 극탱 극방어 조합이면 감
4 코어 >> 쉬바나가 탱템을 본격적으로 올리는 타이밍
> 퀵실버/헤르메스 ★ ★ ★ ★
3코어떄 얼망/칠흑을 샀으면 베스트 템이됨 쉬바나에게 부족한 흡혈과 순간이속
궁EWQ 평은 원딜을 녹이고 혹시나 모를 견제CC를 차단해줌
상대에게 탈진이 없다면 쉬바나는 파괴전차!
> 수호천사 ★ ★ ★ ★ ★
그냥 좋다 설명이 필요한가?
> 란두인 ★ ★ ★
상대 원딜이 치명타 템트리를 가면 란두인을려줌 깨알같은 이속저도 있어서 나쁘진 않음
> 망갑 ★ ★
이속증가와 꺠알같은 평타추뎀 하지만 W와 삼위일체 이속이 있는 쉬바나에겐 딱히....
> 가시갑옷 ★ ★ ★ ★ ★
쉬바나에게 채력은 딜입니다
가시갑옷에는 채력이 달려있지 않아요 탱바나는 가기도 함 올 에이디라도 안감
패치후 완소템이 되었습니다 체력+방어+패시브까지.... 너무 좋습니다..
> 정령의 형상 ★ ★ ★ ★
좋은 스탯 하지만 4코어에 이걸 올리게되면 피흡이 정글피흡뿐이라 20퍼 치유를 이용하기 애매하다는게 단점이라면 단점
> 적응형 투구
카시 / 럼블등 지속딜 AP가 있을경우 가줍니다
좋은스텟이며 항상 좋은 판단은 아니지만 정령의 형상과 비교해서 올리시길 바랍니다
가고일 돌갑옷
> 이 템은 삼위 쉬바나에는 맞지않음
다만 요림쉬바나나 탱위주의 플레이 혹은 제드나 탈론같은 폭딜챔프가 성장을 잘했을경우 고려할수 있습니다
> 몰락한 왕의 검 ★ ★ ★ ★
흡혈 + 슬로우 + 1대1 맞딜 강화
자신이 잘큰 라이너를 상대로 1대1상황에서 이길자신이없을떄 이길수 있게 만들어주는 템입니다
다만 탱로스가 있을 경우는 가지 않는편이 좋음
그 외의 템들
피바라기 > 양학용 하드캐리 게임이 터젔을 경우 가줍니다 의외로 좋음..
5코어 이상부터는 위의 템들을 상황에 맞게 조합하여 가주면 됩니다
신발
돈이 된다면 삼위일체 이후 바로 올리거나 3코어 올리는 타이밍에 같이 올려주는것이 좋음 다만 퀵실을 갈 경우
탱템을 올린 이후 올리는것이 여러모로 편해보임
헤르메스와 닌자의 신발중 선택해서 갑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쉬바나의 장점 . 우월한 스플릿 푸쉬 및 1대 다 및 잘큰 1인마크에 효과적임
우월한 이동속도(W)를 이용한 카정 및 역갱 설계,
동선최적화에 효과적
빠른 정글속도를 통한 빠른 성장 및 상대정글 디나이 유도
강제이니시 스킬 보유
노코스트 챔프
강력한 중후반 캐리력
반반만 가도 상대정글을 이기는 무난한 정글난이도
E와 피칼퀴손을 이용한 체력퍼뎀으로 앞라인을 제압하거나
순간적인 폭딜로 후반을 제합할수있는
유동적이면서 효율적인 포지셔닝 가능
쉬바나의 단점 이동기 부재로 인한 갱루트제한 및 갱킹의 불확실성,
역갱을 당하는데 있어 매우 취약
> 상대정글의 초반 스타트와 이후 동선 및 리콜여부 파악하는것이 1차적
> 갱킹최소화 및 커버위주의 초반정글플레이
첫 정글링시 피소모가 많은 편
W 스킬 의존도가 큰편
갱킹은 최소한으로 효율적으로 성공하지 않아도 좋음 대신 죽어서 동선 꼬이는것은 피해야합니다
팀원 멘탈건들지 않는것이 가장중요. 쉬바나는 혼자서 캐리되는 챔프이나 성장시간이 걸림
버텨줄 팀원이 없다면 게임도 없음
갱킹은 역갱을 보는것이 베스트 잘 안된다면 무턱대고 갱킹을가기보단 아예 노갱킹으로 성장하는것이
게임에 득이됨
쉬바나 픽이 모든 상대 조합을 상대로 먹히는 픽이 아닙니다
쉬바나를 픽해도 좋을것 같은 상황이 나오면 그떄 픽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제가 쉬바나를 픽할떄 고려하는 점입니다
점수가 많을수록 하지 않으시는 편이 좋으며 저같은 경우 3점이상일경우 리신이나 카직스를 하는 편입니다
물론 이길판은 이기고 질판은 진다지만 쉬바나가 설계할수 있는 부분이 좁아진다는것은
그만큼 팀원이 쉬바나의 성장을 위해 희생할것들이 더 많아진다는것을 의미합니다
혹시나 첫픽으로 쉬바나를 픽하게되어 상대점수가 5점이상넘는다면
그냥 잿불 + 몰왕 + 극탱으로 한타에 힘을 주는 편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 0 ~ 1 개꿀
> 1 ~ 2 꺼내기 무난함 상대하기가 편함
> 3 ~ 4 생각해봐야함 껄끄러움 진입시 주의요망
> 5 이상 꺼내봐야 답이없음 다른픽
★ 상대가 글로벌 궁 조합일경우 혹은 글로벌궁 2개이상 (+2)
. 쉬바나에 경우 성장후 스플릿 1대2 상황이나 잘큰 탑이나 미드의 스플릿을 억제함에 매우 탁월함
하지만 글로벌 궁이 2개 이상 존재할경우 스플릿 자체에 영향을 미치며
심각한경우 1대1상황에서 궁합류로 짤린후 글로벌 궁으로 게임이 터지는 경우가 빈번함
★ 상대 정글이 아이번/누누(+2) 혹은 잭스/그레이브즈(+3)일 경우
아이번/누누에 경우는 쉬바나의 레벨링에 엄청난 차질을 주며 쉬바나의 장점인
오브젝트 컨트롤에도 어려움을 격음 동반 성장할시 까다로움
잭스/그레이브즈 경우는 그냥 답이없음 스플릿/카정/레벨링/1대1 구도 모두 밀림 심지어 스플릿 구도가 성립하질 않음 걍 극하드카운터 정글잭스같은경우는 잘 안나오지만 그레이브즈같은 경우는 벤하는것이 여러모로 편함
★ 상대팀이 원딜지키기 조합일 경우 OR 룰루가 있는경우 (+1)
상대팀에 룰루 카르마 잔나 조합일경우 물기가 매우 힘듬 특히 탈진까지 있을경우 한타는 포기하는 편이 편함
★ 상대 미드가 로밍형 챔프일경우 혹은 이블린일경우 (+1)
내가 힘들진 않지만 아군이 버티기에 매우 힘듬
★ 이니시에이팅을 쉬바나를 해야하는 상황이나 우리팀이 이니시가 힘든 조합일경우 (+5)
쉬바나가 이니시를 해야할 경우 쉬바나의 픽의 의미가 사라짐 이니시를 해야할 경우 아군에 합류해있어야 하는데
이 템트리의 요지는 스플릿 1대 2구도 버티기 깜짝 오브젝트 혹시 이런상황이 나올경우 잿불>망갑or몰왕>극탱 킹 템트리로 한타에 힘을 주는것이 좋음
★ 아군 원딜러가 원딜유저가 아닐경우(+2)
쉬바나는 자신이 진입 후 딜을 넣고 죽은 이후 정리해줄 원딜러가 필수 불가결임
즉 원딜빨을 매우 많이받음 원딜이 많이 못할 경우 게임운영 자체에 매우 지장이 옴
★ 상대팀 정글이 평타기반 정글러일 경우 (-1)
★ 아군 서포터와 탑중 강제이니시가 가능한 탱커인 경우 (-2)
★ 아군 조합이 농성이나 공성에 좋은 경우 (-1)
저같은 경우 동선을 3개로 나눕니다
3동선중 2동선은 레드를 늦게 먹는 형식으로 최대한 레드를 4~5렙까지 유지하는 것이 이 동선의 키포인트입니다
1>윗팀(레드) 노리시 블루>껍스>늑대 >집귀환>작골>레드> 탑or미드or칼날> 상황보고 카정 (강력추천!)
아래팀(블루) 노리시 블루 >껍스>늑대 >집귀환> 레드> 미드)칼날 바텀)작골 > 바위게 >상황보고 카정
★ 안정성이 매우 높은 빌드입니다 쉬바나의 초반단점인 정글피관리에서 어느정도 이득을보지만
탑갱커버가 매우 늦는점 바위게싸움에서 밀리는점 등이 있습니다
또한 노리시로 정글을 먹음으로써 아군바텀이 1렙 기습2대2를 걸거나 라인을 밀어 라인주도권을 가져오는 판단을 할 수있습니다 다만 라인주도권을 가져오는 판단을 하게될 경우 4렙~5렙동선을 아래쪽을 잡아주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0판중 9판은 이동선으로 합니다
2>윗팀(레드) 리시 블루>껍스>늑대>레드>상황보고 카정or바위게쌈or빠른탑갱
아래팀(블루) 리시 레드>칼날(혹은스킵)>늑대>블루>상황보고 카정or바위게쌈or빠른탑갱
★ 일반적인 빌드입니다 이부분은 스킵하겟습니다
3>아래팀(블루)상대팀칼날부리 노리시>바위게>블루>껍스>늑대>집귀환>작골>레드>탑or미드or칼날> 상황보고 카정
★ 아군 미드/탑에게 힘을 실어주는 빌드입니다
바위게를 한박자빠르게챙김으로 상대에 갱킹타이밍과 상대 정글4렙타이밍을 늦출수있습니다
또한 아군 2렙블루를 아군미드에게 주고(이경우는 자신의 판단으로) 초반블루로 아군미드를 성장시키는 판단도 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6캠이나 7캠이나 4렙입니다
작은거 남기셔도됩니다
다만 이빌드를 응용하여 적레드 스타트를 할수도있지만 위험하기떄문에 따로적진않겟습니다
레드팀은 불가능합니다
10~20분 사이
동선이 꼬이지 않는 한에서 최소한의 갱킹 혹은역갱
커버위주의 동선플레이
갱킹의 최소조건은 신발+파랑강타
정글속도 극대화는 곡궁
피갈퀴이후로는 망치>광검>쐐기검이 좋음
칼바론은 사랑입니다
원딜을 지킬지 진입을 할지 스플릿을할지 생각해서
우직하게 실행하세요
상대원딜 레드타이밍
아군 미니언웨이브 생성후 밀리는 타이밍에 적정글 부시쪽에서 대기 (웨이브 먹으로 오는 놈 암살)눈치보면서 카정
칼 바론 / 칼용 센스 > 상대가 안심하고있을떄 쉬바나는 오브잭트 컨트롤이 가능 특히 누누나 하이머딩거같이 상대편이 오브잭트에 민감한 챔프가 아니라는 인식 떄문에 틈을 노리기 편함
바론 > 삼위/피갈퀴손 + 아군탱커 30~40초정도
용 > 5렙 / 4렙 2인 용 가능
쉬바나가 쌔지는 타이밍은 6렙찍자마자 / 8~9렙피갈퀴손나오는타이밍 / 삼위일체 나온이후
챔피언별 대응법
롤인벤 정게에서 쉬바나에 대한 몇몇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중에서 유익한 몇가지를 소개해 드리고 싶어 글을써봅니다
피갈퀴 1탱템 몰락검 순으로 가면 안될까요? 트포는 으음..,
피갈퀴 1탱템 몰락검 순으로 가게되면
일차적으로 순수딜링이 안나옵니다 즉중후반이후 쉬바나가 스플릿
하거나 한타 대치구도일떄 r로 진입해서 고기방패가 된후 죽는 시나리오인데
이렇게 챔프를 쓰신다면 차라리 다른 순수 탱커형 챔피언을 하시는편이 좋습니다
두번쨰 오브잭트 컨트롤이 안됩니다
쉬바나에 이점중하나인 빠른 오브잭트 컨트롤은 게임을 한번에 뒤집을수 있는 히든카드입니다
흥하든 망하든 쉬바나는 언제나 20분 칼바론을 칠수있는 상황이 나와야하는데 그 마지노선은
빌지 + 피갈퀴
광검 + 망치 + 피갈퀴
가 있어야만 2인 바론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2코어 나온 상황보다는 느리겟지만 말입니다
하지만 탱템을 가버린다면 아예 이 작업이 불가능해집니다
플레기긴 한데 저는 잿불 1딜템 탱템두르는식으로 탱바나 하거든여?
이렇게 가도 한타에서 딜 나올만큼 나오고 탱킹 잘되는데 탱바나는 어케생각하시는지 궁금함
탱바나는 상위호환이 많다는건 맞지만 템에 유동성에있어서 다른 탱커들에 비해 메리트가 있는건 사실이에요 특히 궁을통한 채력뻥튀기와 요즘 나오는 신규 아이템에 잘 맞는것도 맞고요
하지만 올탱은 그렇게 좋지않다고 생각해요 잿불 얼망 몰왕까지는 가주는게 좋다생각해요 혹은 쉬바나 공략에 두번쨰 요림쉬바나 공략이 있는데 그것도 참고해보시는것도 좋을거같아요
물론 템트리에 정답은없지만 자신에 챔프에 맞는 스타일을 버려가면서 무작정 팀에 이득을위해 탱킹을 올리는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차라리 탱킹스타일에 맞는 챔프를 하는것이 맞다고 생각해요
쉬바나 안한애들 개많네 쉬바나는 추가딜템 가져가야 정글속도 유지되면서 활용도도 높아지는데 갬알못들 멍멍대는거에 휘둘리지마샘걍 몰락도 체력하나도 안늘려주고 께속 때려야 딜높은게 체감되는데
어차피 탱잡을거면 피갈퀴랑 e추뎀으로 충분하고 후반에나 흡혈겸으로 쓰는거지
어차피 쉬바나딜 이평큐하면 평타 더 치지도 못하는거 트포가 훨씬조음
정말 맞는 말씀만 하시는분이 오셧는데 정말 고맙더라고요
추가적으로
원딜에게 붙는 시간 1~2초 이시간네에 원딜을 녹여야하는 쉬바나에 입장에서
공속딜링보단 순간딜링인 삼위일체인것은 사실입니다
쉬바나 초반 카정동선 어떻게 짜시나요?
저는 보통 거의 선칼날 5캠프후 집 솔용 으로 하는데
초반엔 솔용먹는시간에 카정이나 갱이 나을까요?
의견부탁드려요
저같은경우는 쉬바나 플레이할떄 안정성을 최우선순위로 두고 플레이합니다
아군진영 선칼날스타트같은경우는 아예 하지않고
상대진영 선칼날스타트를 한 10에1번정도 하는데
그 이유는 레드를 최대한 오래 들고있기 위해서입니다
칼날부리를 선스타트하게될경우 칼날 레드 작골 귀환 블루 동선 이렇게할거같은데
이경우 레드가 거의 남지않아요 대충 7~9시 사이로 예상되는데
쉬바나의 레드의 중요성은 정말 많이 하시게되면 뼈로 느끼실 겁니다
카정상황이나 역갱 혹은 갱킹 상황에서 초반 부적마체테들고있는 3~4렙 쉬바나는 솔찍히 와도 안무서워요
하지만 이상황에서 레드를 들고있게된다면 그래도 어느정도 변수나 슬로우를통한 이득을 충분히 만드는 상황이 간간히 나오기때문에 저는 최대한 레드를 늦게 먹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