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트리를 제 생각에 맞게 제시해드리는 것 뿐, 이 트리를 고정해서 타라는 말이 절대 아닙니다.
자신이 바꾸고 싶은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수정해 나가시면 됩니다. 이 공략의 핵심은 '개성에 맞춘 룬' 이니까요
룬별로 상세 설명을 기제할 것이니 보시는데 아래 참고록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참고]
룬 트리 기재 방법
룬 티어 상세 기재 방법
초록색: 변동 가능/취향
파란색: 고정 추천
[PART 1.감전 순간폭딜 트리]
전시즌에 거의 모든 피즈가 '천둥군주' 핵심 특성을 들었었습니다.
새로 나온 핵심 룬 '감전' 은 '천둥군주' 와 효과가 매우 흡사한데요,
이 트리를 이용하면 상당히 익숙하고, 안정적인 플레이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단 감전의 쿨이 예전 천둥군주보다 훨신 길어졌기 때문에, 이 쿨타임에 유의하시면서
딜교를 하셔야 이득을 챙기실 수 있으실 겁니다.
지배
1티어: 감전-천둥군주의 익숙함/ 강력한 딜교/ 확실한 킬각잡기
2티어: 돌발 일격-Q,E,점멸후 적용되는 마관 효과/cc가 적용된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는 비열한 한 방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피즈는 이 룬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각보다 적음. 궁극기가 올라오기 전보다 올라온 후 w풀딜을 넣는 경우가 많고, e의 슬로우도 cc용도보다 딜교후 빠지는용도로 쓸 때가 많기 때문임.
3티어: 시야룬은 취향
4티어: 영리한 사냥꾼/끈질긴 사냥꾼 중 택1. 영리한 사냥꾼을 고려하는 이유는
기본 템트리에 사용 아이템이 2개나 들어가 효율이 좋고, 존야와 벨트 쿨이 낮으면 플레이가 상당히 편하기 때문
마법
주문 작열-예전 죽음불꽃 특성과 유사. 대신 20초마다 한번이라는 쿨타임이 적용됨.
무효화 구체/궁극의 모자중 택1-무효화 구체는 ap딜러가 상대로 나왔을 때 유용(ex.애니/신드라/다이애나)
+궁극의 모자가 원래 궁쿨이 짧은 피즈에게 그닥 중요하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다만 이 궁쿨을 더 짧게 줄여
수많은 킬각들을 보시고자 한다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또는, '승전보' 룬이 취향에 맞으신 분들을 위해 감전-정밀트리를 탈 수가 있습니다
지배
위와 동일
정밀
승전보-예전 위험한 게임 특성과 유사. 효과가 상당히 좋아져서 정밀 트리를 간다면 반 고정임.
피즈가 감전-정밀트리를 탈 수 있는 주된 이유
* 참고 *
킬/어시를 먹는다고 바로 승전보가 터지는게 아니라,
발동되는 데 약간의 딜레이가 있으니 이 점 유의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최후의 일격-부족한 딜링 보충
[PART 2.짤짤이 지속딜교 콩콩이 트리]
콩콩이 너프 후 작성한 글입니다.
콩콩이 룬이 피즈 w 도트뎀/ 점화를 들었을 때 점화뎀에 적용됨에 따라,
지속딜로는 감전보다 더 쎈 딜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콩콩이 자체가 딜계산이 감전 룬을 들었을 때보다 어렵고,
순간 폭딜보다는 지속딜과 짤짤이 딜교에 특성화된 것이기 때문에
이 룬을 들었을 때 순간 폭딜 능력은 감전보다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감전 쿨타임이 크게 의식되는 반면 딜교에 별로 제한이 없는 룬입니다.
예전 콩콩이 너프 전에는 콩콩이 룬 자체가 너무 강력하여
거의 모든 유저들이 콩콩이를 들었지만, 너프 후 지금은 취향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마법
1티어: 콩콩이-짤짤이 딜교, 도트뎀 추가딜링
2티어: 무효화 구체-미드 AP 메이지들/암살자들 상대로 라인전을 수월하게 버텨나갈 수 있음
3티어: 깨달음/기민함/절대 집중 중 택1
4티어:스킬 도트뎀으로 콩콩이와 시너지가 있음
지배
돌발 일격-Q,E,점멸후 적용되는 마관 효과/cc가 적용된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는 비열한 한 방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피즈는 이 룬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각보다 적음. 궁극기가 올라오기 전보다 올라온 후 w풀딜을 넣는 경우가 많고, e의 슬로우도 cc용도보다 딜교후 빠지는용도로 쓸 때가 많기 때문임.
영리한 사냥꾼/끈질긴 사냥꾼 중 택1- 영리한 사냥꾼을 고려하는 이유는
기본 템트리에 사용 아이템이 2개나 들어가 효율이 좋고, 존야와 벨트 쿨이 낮으면 플레이가 상당히 편하기 때문
[PART 3.점화 텔 고민안하고 스펠바꾸는 피즈 (삭제)]
이 룬을 주요 룬으로 선택하셔서 알기 쉽게 설명해주신 공략이 있으나,
이 룬이 정말로 쓸만하다는것을 강조해드리기 위해서 다시끔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피즈의 스펠 선택 (텔/점화) 는 개개인의 취향이였습니다.
후반 스플릿과 운영을 바라본다면 텔을,
초반 킬각과 강력한 라인전을 노린다면 점화를 드는것이 정석이였지요.
하지만 이번에 상당히 신기한 룬이 출시되어 버렸습니다.
이 봉인 풀린 주문서 룬을 이용하여, 처음에는 점화를 들어서 라인전을 강력하게 가져간 후, 중후반에 텔로 스펠을 바꿔
텔/점화 두 스펠의 효율을 모두 가져가는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꼭 텔/점화 가 아니여도 상황에 맞게 다양한 스펠을 사용할 수 있어 상당히 좋은 유틸 룬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ex) 상대 미드 제이스인 상황
배리어 or 탈진 시작으로 초반 제이스의 강력함을 무력화시키고, 6랩 이후 점화로 스펠을 바꿔 궁 원콤각을 노린다
라인전이 끝나면 텔로 스펠을 바꾸어 스플릿 푸쉬를 시작하고, 막판 정글이 짤려 적이 바론준비를 할 때 강타로
스펠을 바꾸고 E-강타-E 스틸각을 노린다.
영감
1티어: 봉인풀린주문서-스펠 전환을 통한 유틸성 창출
2티어: 완벽한 타이밍-벨트-리치베인 트리를 타면 존야가 나오는 시간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초시계 무료 지급으로
이를 존야 대신 한 번 활용 가능. 이 한번의 사용이 상당히 많은 변수를 일으킬 수 있으니
3티어: 외상-외상룬은 조금씩 모자란 돈을 채워주는데 아주 효율적임. 몇십원~몇백원의 차이로 코어템이 안떴을시
그로인해 많은 변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외상은 역스노우볼링을 방지하는 매우 좋은 룬임
4티어: 우주적 통찰력-피즈에게 중요한 쿨감 보조/ 쾌속 접근이라는 매력적인 룬이 있긴 하지만 cc기를 건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만 이속이 증가한다는 조건이 살짝 애매함. 만약 사용한다면 궁을 맞춘 후 빠른 접근/ 추노에 도움이 될듯
지배
돌발 일격-Q,E,점멸후 적용되는 마관 효과/cc가 적용된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는 비열한 한 방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피즈는 이 룬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각보다 적음. 궁극기가 올라오기 전보다 올라온 후 w풀딜을 넣는 경우가 많고, e의 슬로우도 cc용도보다 딜교후 빠지는용도로 쓸 때가 많기 때문임.
영리한 사냥꾼/끈질긴 사냥꾼 중 택1- 영리한 사냥꾼을 고려하는 이유는
기본 템트리에 사용 아이템이 2개나 들어가 효율이 좋고, 존야와 벨트 쿨이 낮으면 플레이가 상당히 편하기 때문
스펠 바꾸는거에 메리트가 크다고 생각했긴 한데, 브실골에게 추천하는 공략에서 쓰기에는
너무 사용 난이도가 어려워 보여 삭제시켰습니다.
참고하실분들은.. 정말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상위 티어 분들은 텔-점멸 스펠로 운영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더라고요
텔 사용이 익숙하고 잘 사용할 자신이 있으신 분들에게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텔은 잘 사용할 때 점화보다 백배 천배 효율이 좋은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면 안 든 것만도 못할 떄가 많습니다.
더군다나 점화로 3~4랩 구간에 예상치 못한 솔킬각도 많이 나오는 편이라서요..
원콤을 노린 후 라인전을 이겨 눈덩이 굴리고 겜을 풀어나가는 데에 점화가 가장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끔 텔-점화 스펠도 보이는데 개인적으로 이것역시 탑에서나 고려해볼만한 스펠로,
미드에서는 점멸을 이용한 킬각과, E가 빠졌을때 갱회피/ 변수 창출
E-플래쉬의 활용도가 좋기 때문에 점멸을 들어주는 것이 낫다고 봅니다.
+++++추가로
얘 상대할때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하위 티어에서만 적용되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어쨌든 제가 지금까지 겪어왔던 티어들 (브실골) 에서는
보호막 스펠이 매우 좋게 느껴졌습니다.
사실 원래 제드 상대로 스펠은 중에 취향껏 선택하시는게 좋긴 한데,
이 스펠은 정말 제드유저 입장에서는
이거보다 더 짜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구간에서 생각보다 많은 플레이어들이 상대 스펠 확인을 안합니다.
제드가 weqw평으로 3~4랩 킬각을 노려올건데,
저는 이때 일부러 조금 맞아줘서 들어오게 한다음
보호막 으로 역관광 내는 플레이를 많이 씁니다.
거기다 제드 궁극기가 보호막에 준 피해는 궁딜로 환산시키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를 제드 상대로 선택하시는 반면, 저는 를 선택합니다.
더군다나 점화를 많이 써오셨던 분이라면, 제드가 궁 없이 킬각잡고 들어올 때
탈진을 걸 타이밍을 잘 못 잡으시는 분들이 있는데,
보호막은 그냥 죽을거같으면 쓰면 돼는 스펠이라, 사용각도 탈진보다 잡기 편리합니다
특히 탈진은 상대가 죽이거나 들어올 생각이 없었는데도 쫄아서 써버리는 경우가 상당히 나와
스펠을 날려버리는 꼴이 될 수 있는 반면, 보호막은 뻘 스펠이 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보호막 양이 점화보다 많아서, 점화들고 한번에 킬각잡는 애들
카운터치는 용도로도 적합하다고 봅니다.
물론 제드 개못하고, 충분히 바를수 있다고 생각되시면가 훨씬 낫습니다.
저도 쫄아서들었다가 솔킬각 아깝게 놓치는경우가 종종 있어서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어찌되었든 스펠은 정말로 효율이 좋습니다. 애용해보세요
피즈로 제드를 50여판정도 상대해본 결과.
하위 티어 제드는 피즈에게 Q거리를 주는경우가 너무 많기때문에
너무나도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고로 방어막 스펠을 써서 방어적으로 플레이하기보다,
점화를 들어 솔킬을 한번 더 노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상대 제드 잘할것같다. 쫄린다. 그러면 저거 드셔도 무방합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55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심해석 삼지창 효과가 돌진하며 관통한 모든 적 유닛에게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4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20/30/40/50/60 (+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이 2초 이상 출혈한 상태라면 60/90/120/150/180 (+1.2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6)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추가 설명
W스킬
평 W 평캔이 됩니다.
타워에 시전되지 않고, 와드에는 시전됩니다. (W로 와드 막타치면 쿨/마나 돌려받음)
(타워에도 평캔은 적용됩니다. w데미지가 적용이 안되는것뿐)
유닛 처치시 마나를 일부 되돌려받고 쿨타임이 줄어듭니다.
때문에 W로 cs를 많이 수급합니다
또한, W 기본 지속 효과로, W표식이 2초 이상 지속된 상대에게 W를 시전할 시, 데미지가 말도 안돼게 쎄집니다.
이것을 공략에서는 W표식을 터뜨린다, W 풀뎀을 준다 등으로 표현하였습니다.
+ WQ, QW에 관하여
다들 아시다시피 피즈의 Q는 평타판정 (온힛) 스킬로, 피즈 W를 Q를 통해 터뜨릴 수 있습니다.
보통 W를 시전할 떄 W->평 을하여 상대에게 시전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WQ, 또는 QW(Q로 날아가는 도중 W를 킬 수 있습니다) 를 하여 보다 빠르게 순간 폭딜을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빠른 암살이 필요할 때에 이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이 콤보를 사용할 시, 평W의 평타캔슬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평캔을 활용할 수 없습니다.
이 점을 유의하셔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QW 사용 궁콤보. 자세히 보시면 Q 날아갈때 W를 킵니다
1랩 상황
상대 스킬을 하나 씹으면서 평-재간-평 또는 재간-평 등으로 딜교할 수 있는 경우->E를 찍습니다
상대 초반 견제가 심해 재간둥이로 씹으면서 cs를 챙겨야 하는 경우(판테온 등)->E를 찍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가 대부분임)
cs 수급을 편하게 하고 싶거나, 근접 챔피언이라 w 표식을 터뜨리는
딜교로 1랩 이득을 볼 수 있는 경우(에코 등)->W를 찍습니다
2랩 상황
보통 1랩때 찍은 스킬이 E라면 W, W라면 E를 찍고,
가끔 정글러가 2랩 갱을 온다고 핑을 찍었을 시 2랩 Q 찍어서 호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W선마와 E선마는 취향 문제입니다만,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는 딜을 위해 W선마를 하곤 합니다.)
W선마
-장점: 딜이 E선마보다 더 잘나와 원콤각을 쉽게 잡을 수 있고, 1:1이 강력하다
-단점: E선마보다 유틸성이 부족하고 빡센 견제에 견디기 불리하다+생존력이 떨어진다
-추천 상황: 상대가 원콤낼 수 있는 챔피언이거나, Q와W로 딜교한 후 E로 빠지는 딜교를 해야 하는 챔피언일 때,
풀 스킬 사용 딜교를 해야 하는 챔피언일 때 (딜교 방식 추후 설명)
E선마
-장점: 로밍이나 갱 호응시 슬로우가 많이 묻어 좋고, 견제에 대처하는 대에 유리하다
-단점: W선마에 비해 딜이 부족하다. 이 딜로스 때문에 원콤이 안나는 경우가 가끔씩 생기기도 한다.
-추천 상황:상대와 싸우면 안돼고 견제를 버티면서 라인전을 해야 하는 경우. E->Q 딜교를 해야 하는 챔피언일 때
(딜교 방식 추후 설명)
+추가적으로 말씀드릴 부분이 있는데,
E선마 이후 Q를 선마하는 예가 가끔씩 있습니다. 이는 E와 Q 두 이동기를 이용해 유동적인 플레이를
하려고 선마하는 건데, 딜로스가 심해서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E와 W를 때에 따라 적절히 섞어서 마스터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스킬 콤보
스킬 콤보 설명에 앞서
1.W 풀 데미지는 피즈 딜교의 핵심입니다. 무리하게 W를 터뜨리려고 하지는 말되,
터트릴 수 있을 때 꼭 터뜨려서 딜교 이득 봐 주시는게 좋습니다.
2.재간둥이는 딜링/무적/회피/이동/시야 체크가 가능한 S급 스킬입니다.
이 스킬은 언제 어떻게 사용될지 모르기 때문에 딜교를 시작할때부터 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즉, 선 재간둥이로 들어가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행동입니다.
아래 있는 스킬 콤보들에서도, 재간둥이 쓰는 타이밍은 항상 유동적으로 잡으셔야 합니다.
상대의 어떤 스킬을 씹어야 하는가, 또는 스킬은 Q나 무빙으로 피하고 재간둥이는 도주용으로
사용하여야 하는가 등의 여부를 먼저 판단하시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피즈는 재간둥이 말고도 Q스킬을 이동기/회피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는 가까이 있는 상대에게 시전하건, 멀리 있는 상대에게 시전하건 무조건 최대 사거리까지 돌진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뒤에 있는 미니언/챔피언에게 Q를 찌름으로써 도주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4.2번과 상반되는 내용으로, Q로 선진입하면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판테온이 대표적인 예)
이런 예외사항은 정말 때에 따라 다릅니다. 스킬 콤보는 기본 틀만 참고하시고 항상 유동적으로
플레이해주셔야 합니다.
5.피즈는 스킬딜이 주력인 챔피언입니다. 스킬 쿨이 돌고 있을 때의 피즈는 정말 약합니다.
고로 치고 빠지기를 잘 해주시면서 플레이해주셔야 합니다. 스킬이 없을 때 진입하지 말고
쿨을 돌린 다음에 다시 진입합시다.
6.스킬 중간중간에 평타 섞어주세요.
Q평E평평W... Q의 구린 판정때문에 가끔씩 킬각콤보인 QEW를 쓸때 Q가 묻지 않아
W 풀딜을 빠른 시간 안에 터뜨리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스킬 중간중간에 평타를 섞어주면 이런 일을 방지할 수 있음은 물론,
평캔 효과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7.타워 다이브에 강한 챔피언입니다. 타워 다이브를 대처하는 대에도 강합니다
E로 포탑을 하나 씹으며 딜교/킬이 가능해 타워 다이브에 매우 특화된 챔피언입니다.
그리고 타워 다이브 대처에도 유용한 챔피언입니다.
EQ의 이동기, 궁의 에어본/슬로우를 이용하여 갱승과 다이브 대처각을 봐주시면 좋습니다.
*
1랩을 보내는 법
1.평-E-평, E-평-평(감전)
E로 스킬하나 씹으면서, 평타와 섞어 감전 터뜨리고 빠지는 딜교입니다.
감전을 굳이 터뜨리지 않고, 평 E만 하고 빠질 때가 있습니다
->평-E 후 감전을 터뜨리려고 상대 평타사거리 내에 들어가면 오히려 손해보는 경우
보통 상대 제드가 1랩 Q를 찍고 딜교하러 올 때, 재간둥이로 씹으면서 딜교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표창을 재간둥이로 씹으면 제드는 감전을 터뜨리지 못하고, 피즈는 터뜨리고 빠질수 있어서
1랩 딜교를 이길 수 있습니다
2.평-평W (평타캔슬)
위에 설명했듯이 1랩 W를 찍을 수 있는 상황일 때, 상대가 근접 챔피언이라 cs를 먹으러 오면 피즈의 우월한
평타 사거리로 평타를 한대 톡 쳐줍니다. 이때 미니언 어그로가 끌리지 않게 바로 빠집시다.
근데 이렇게 평타를 한대 맞은 상대가, cs 수급하려고 미니언에게 평타를 때리러 다가오는
애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때를 놓치지 않고 적에게 다가가 평-W 평타캔슬로
w표식을 터뜨려줍시다. 실버정도까지 이런 딜교각을 주는 친구들이 정말 많습니다.
만약 감전까지 터졌다면 그 즉시 라인전 주도권을 가져가게 됩니다.
1랩 딜교는 사실 성립이 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딜교들이 성공할 시 꽤나 많은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서술하였습니다.
사실 피즈의 진정한 딜교의 시작은 3레벨 이후입니다.
3랩 이후 궁을 사용하지 않는 주요 딜교 콤보
1.궁 찍기 전 풀콤보
Q진입-평E(스킬/포탑 하나 씹으면서)-평W(표식 터뜨리기)
맞딜을 바를 수 있을 때, 스킬하나 씹고 들어가면 맞딜을 바를 수 있을 때의 풀콤보입니다.
딜교하면서 E와 Q를 둘다 빼기 때문에 딜교 후 들어오는 갱킹과 데미지에 취약하므로,
딜교를 확실히 이길 수 있을 때만 사용합니다. (그래서 사실 풀콤보지만 별로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이 콤보를 신드라에게 쓰는데,
얘는 W 풀딜을 넣어줄려면 이걸 무조건 씹어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E로 E를 씹으며
풀콤보 딜링을 해야합니다. Q를 계속 맞지만 않으면 피즈는 스킬하나씹고 딜교하고,
신드라는 qwe 다맞고 딜교했을시 피즈가 딜교를 이깁니다.
럭스 상대로도 Q를 씹으며 딜교하면 이기기 때문에, 를 씹어주시면서 풀콤보를 넣습니다.
2.Q진입-평-평-평W(풀딜)-EE(도주)
만약 럭스/신드라가 1번처럼 주요 스킬들을 씹을 걸 눈치채고 속박/밀쳐내기를 끝까지 안쓴다?
계속 평타 때리면서 따라가주세요. W 풀딜 넣고 바로 재간둥이로 빼버리면 개이득입니다.
W풀딜 정말 말도안돼게 아파합니다.
이건 E가 빠졌을 때 맞대응으로 딜링하는게 가능한 탈리야 같은 애들 상대로 씁니다.
사실 1번과 2번은 매우 쉬운 애들 상대로밖에 쓰지 못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3번부턴 조금씩 상대가 어려워지는 애들이 나왔을 때 딜교법입니다.
3.Q진입-평W-EE(도주)
이거는 사용할 때가 두가지로 나뉩니다.
상대가 살짝 빡셀 때/상대가 너무 약할 때
라인전에서 한 2~3킬정도 따서 차이를 벌려놓으면, 상대 라이너는 쫄아서 포탑에서 나오지 않고 cs만
수급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때, 역관광의 여지가 전혀 없는 경우에만 한해서, 타워 안에있는 적에게
Q를 과감하게 찔러줍니다. 그러고는 바로 평W(풀딜x)를 넣고 EE로 타워 한대 씹으면서 빠져줍니다.
이정도 과감한 딜교가 가능하면 리볼버/리치베인이 떴을 때이기 때문에 Q평W만으로도 상당히 아픈 딜이 들어가서
상대가 분명 타워만 끼고 있는데도 킬각이 나오는 신기한 상황이 일어납니다.
차이가 별로 안나는데 이런 딜교방식을 쓰면, 피즈는 풀 딜을 못넣은 채 스킬을 다 빼기 때문에
역관광의 여지가 있습니다. 무조건 압도적일 때만 쓰는, 타워 다이브 딜교방법입니다.
+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서 타워 안에 있는 적에게 W를 터뜨리고 빠져나오는 콤보가 있습니다. Q진입-평E(타워밖으로 빼는 척 하다 낙하할 때 커서를 옮겨서 다시 딜링)-평W 매우 위험한 콤보입니다. 상대 타워 안에서 스킬을 모두 빼며 딜교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 역시 신중하게 사용하여야 합니다. (어쩌면 브실골이라 통하는 걸지도 몰라)
아무리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무턱대고 Q를 써 상대 포탑 안에 들어가면, 상대도 타워를 꼈으니 안심하고 맞딜하고 싶어하는 법입니다.
그러면 피즈가 Q만 찌르고 포탑에서 유유히 빠져나가게 두지 않을 것입니다.
Q평으로 다이브딜링을 한 뒤 날아오는 포탑을 E로 씹으며 빠져나갈려고 하면
가끔씩 이런 생각을 가진 상대가 살짝 앞무빙을 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를 놓치지 않고 삼지창에서 착지할 때 커서를 옮겨 다시 상대쪽으로 진입해 딜링해줍니다.
슬로우가 묻었음으로 W는 쉽게 터뜨립니다.
근데 여기서 중요한 건, 어떻게 타워를 빠져나가야 하느냐입니다.
스킬이 다 빠진 상태에서, 베이가같은녀석이 이 딜교를 당한 뒤 E를 깔아버리면 피즈는
어떻게 할 도리가 없습니다. 또한, 이 딜교를 할 때 E는 무조건 타워를 씹는 타이밍에 써야 하기 때문에,
상대가 스킬을 아끼고 있다면, 콤보 사용 후 역관광당하기 쉽상입니다.
고로, 이 딜교는 다음과 같을 때만 사용합니다.
1.라인 주도권 있고, 상대에게 위협될만한 CC기가 존재하지 않으며, 상대에게서의 솔킬 위협이 전무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