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그냥 플딱이지만 리멬볼베를 상당히 연구해본 사람으로써 지금껏 내린 결론을 공유하고자 이렇게 글을 씀.
일단 지금 볼베가 관짝에 쳐박힌 이유는 물론 챔피언 자체의 성능도 있지만, 룬을 잘못 들어서가 가장 큰 이유임.
당장 저 사진만 보더라도 ![PressTheAttack(집중 공격) PressTheAttack(집중 공격)](http://ddragon.leagueoflegends.com/cdn/img/perk-images/Styles/Precision/PressTheAttack/PressTheAttack.png)
보다
의 승률이 약 5프로 이상 높음. 왜냐하면 리멬볼베는 답답해진 평타/Q모션, 약해진 W 등으로 인해 예전 볼베처럼 폭딜이 안 나오기 때문임. 즉, 볼베의 스타일이 다소 수비적으로 바뀐 지금, 브루저한테나 어울리는 ![PressTheAttack(집중 공격) PressTheAttack(집중 공격)](http://ddragon.leagueoflegends.com/cdn/img/perk-images/Styles/Precision/PressTheAttack/PressTheAttack.png)
등을 억지로 드는 건 효율이 안 좋다는 거임.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것은 '
가 정말
한테 효율이 좋은가?' 임. 착취를 주로 드는 챔프들은 ![Ornn(오른) Ornn(오른)](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ornn_square_0.jpg?v=20200528a)
![Garen(가렌) Garen(가렌)](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Garen_Square_0_2.jpg?v=20200528a)
![Nasus(나서스) Nasus(나서스)](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Nasus_Square_0_2.jpg?v=20200528a)
정도로, 짧은 딜교에 능한 챔프들이나 퓨어탱커들이 대부분임. 그마저도
을 제외하면 요즘엔 다른 룬을 주로 듬.
가 분명 예전보다 탱커스러운 느낌이 들긴 하지만, 볼베의 기본 메커니즘은 여전히 들어가서 개패는 상남자식 딜교임. 즉
또한 볼베에겐 잘 어울리지 않고,
는 여전히 지속적인 싸움에 어울리는 룬이 필요하다는 거임. 그러나 아까 말했듯이 ![PressTheAttack(집중 공격) PressTheAttack(집중 공격)](http://ddragon.leagueoflegends.com/cdn/img/perk-images/Styles/Precision/PressTheAttack/PressTheAttack.png)
는
에게 효율이 좋지 않고, 그래서 다른 선택지를 찾아보던 중 생각해 낸 게 바로 ![Aftershock(여진) Aftershock(여진)](http://ddragon.leagueoflegends.com/cdn/img/perk-images/Styles/Resolve/VeteranAftershock/VeteranAftershock.png)
![CheapShot(비열한 한 방) CheapShot(비열한 한 방)](http://ddragon.leagueoflegends.com/cdn/img/perk-images/Styles/Domination/CheapShot/CheapShot.png)
+
임.
사실 당장 조금만 생각해봐도 리멬
의 스킬셋은
에 굉장히 잘 어울림.
의
(e)의 쉴드량은 최대체력 비례라 초반부터 상당한 양을 자랑하고, 이가
의 탱킹력과 합쳐진다면
가
(q)로 스턴을 건 후 약 3초간은 피해를 거의 입지 않는다는 것임. 거기에
까지 들면 정말 과장없이 딜이 아예 안박힘. 또한
는 ![Rolling Thunder(번개 강타) Rolling Thunder(번개 강타)](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Volibear_Q.png?v=20200528a)
![Majestic Roar(천공 분열) Majestic Roar(천공 분열)](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Volibear_E.png?v=20200528a)
를 통한 cc기만 3개에
보호막이 있기 때문에 ![CheapShot(비열한 한 방) CheapShot(비열한 한 방)](http://ddragon.leagueoflegends.com/cdn/img/perk-images/Styles/Domination/CheapShot/CheapShot.png)
와 시너지가 굉장히 좋음.
와
를 약간의 텀을 두고 쓰거나
까지 써서
를 2~3번 터뜨리면 초중반 라인전에선 데미지가
부럽지 않음. 물론 한번만 터뜨려도 ㅈㄴ쎔.
는 읽어보면 알겠지만 방마저 증가에 추가체력 비례 데미지도 붙어있어서
의 자체 체력증가와 체력템을 주로 가는
로썬 초반부터 끝까지 효율을 제대로 뽑을 수 있음(특히 초반).
즉 정리하자면
는 3초 동안 딜을 거의 받지 않으면서 그 사이
+
+
+
+
+
+
+평타 2~3대를 우겨넣을 수 있다는 것임. 또한,
1타 후
2타를 치기까지 5초를 벌어야 하는 볼베에게
을 통한 3초탱킹은 큰 힘이 됨. 이를 20판 정도 골드~플레 구간에서 실험해본 결과
를 제외한 모든 근접챔을 라인전에서 압도할 수 있었음. 거짓말 1도 안치고 3초만에 상대는 반피이상 까이는데 나는 피가 1/5 정도밖에 안깎임. 즉,
은 현재
에게 라인전에 있어서 최고의 룬이라는 거임.
또한
은 원래 탱커용 룬인만큼 후반가면 힘이 빠지는
의 탱킹력을 보완해줌.
가 현재 관짝인 이유 중 하나가 딜을 가도 옛날만큼 딜이 안나오니까 결국 탱을 가야하는데, 마땅한 탱킹스킬이 없으니까 한타에서 5초컷 나서 딜도 탱도 cc도 안되는 쓰레기이기 때문. 그러나
은 이 부족한 탱킹력을 채워줄 수 있음. 즉,
는 라인전과 한타 모두에 있어
에게 최적의 룬이라는 것임.
물론 그렇다고
가 절대 좋은 픽이라는 것은 아님.
는
을 가더라도 여전히 시간이 갈수록 무력해지며, 한타에선 개쓰레기딜과 하드cc기의 부재로 할 게 없는 건 똑같음. 하지만
은 후반 탱킹이 부족한 볼베에게 고기방패 역할이라도 할 수 있게 해주며, ![CheapShot(비열한 한 방) CheapShot(비열한 한 방)](http://ddragon.leagueoflegends.com/cdn/img/perk-images/Styles/Domination/CheapShot/CheapShot.png)
와 합쳐지면 압도적인 라인전으로 초반 주도권을 꽉 잡을 수 있게 해줌. 즉 5티어 볼베를 3티어 정도로, 쓸만한 정도로 만들어주는 룬이 바로
라고 할 수 있음.
스킬 콤보
한번에 접근해서 조지는 콤보:
(Q)쓰고 달려가면서
(E)누른 후 스턴걸고
(W)평평평평으로 개패다가 두번째
평평평 마무리
(궁) 있을 때도 똑같음. 다만 선
은 자제하고(맞추기 힘듬) 첫번째
후 개패다가 상대가 도망치면
으로 따라가서 평
평평평평. 아니면
로 스턴걸자마자
(포탑다이브시 추천)
간보다가 조지는 콤보/다이브용 콤보: 나서스가 간보다가 걸어와서 큐 때리는 것처럼 첫번째
맞춰놓고
(Q)쓰고 달려가면서
(E)누른 후 스턴걸고 두번째
평평평평.
은 첫번째 콤보에 적어놓은 것처럼 쓰면 됨. 라인전에서 상대가 쳐맞기 전이라 평타거리 쉽게 줄 때 사용할 수 있음. 또 다이브각 나올때 미리
를 뭍혀놓고 좀 기다렸다 들어가서 잡는 식으로 활용 가능.
여기서 두 콤보 모두에 있어 중요한건
평
가 아니라 ![Rolling Thunder(번개 강타) Rolling Thunder(번개 강타)](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Volibear_Q.png?v=20200528a)
임.
모션이 너무 커서 다음 평타가 잘 안나감.![Rolling Thunder(번개 강타) Rolling Thunder(번개 강타)](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Volibear_Q.png?v=20200528a)
가 훨씬 빠르고 부드럽게 나감.
사실 콤보랄 게 딱히 없음
스킬 활용 팁
(패시브): 번개딜은 ㅈ노딜이여서 라인클리어 빼고는 사실상 무쓸모. 이걸로
뺄 수 있음. 공속증가는 쏠쏠함.
(Q): 전보다 증가이속이 느려져서
대신 두번째로 선마함. 참고로 Q킨 상태에서 하드cc맞으면 쿨 초기화 되는데 처음 몇판하는 동안 이걸 나도 모르고 상대도 몰랐음ㅋㅋㅋㅋㅋㅋㅋ 그만큼 상대가 쿨초기화 된다는 걸 모를 가능성이 큼.
(W): 첫번째 W맞추면 표식을 남기는데, 이 표식은 8초동안 유지되며 여기에 W를 다시쓰면 딜이 ㅈㄴ쎄게 들어감. 근데 문제는 W쿨이 5초고정이라서 딜을 넣는데 시간이 상당히 필요함. 볼베가 예전처럼 폭딜을 넣을 수 없는 이유. 그래도 아직은 애들이 이걸 잘 몰라서 길게 싸워줘서 터뜨릴만함. 평캔 되고 온힛판정임. 또 미니언에다가 2타써도 피흡됨.
(E): 리멬 볼베의 핵심스킬이라고 봄. 요약하자면 준사기(피오라 응수급 바로아래) 스킬. 긴 사거리에 최대체력 비례 데미지+쉴드로 후반 탱킹을 책임져 주는데다 라인전 딜교할 때 이게 너무 좋음. 스킬 하나하나가 중요한 초반에 쉴드를 씌워주면서 데미지를 입혀준다는 메커니즘 자체가 사기. 만약 딜 75 쉴드 75이라고 치면 총 150의 이득을 가져다 준다는 거임.
하지만 에코
처럼 시전시간이 있어서(길이도 똑같은 것 같음) 안보이는 곳에서 쓰고 들어가거나
로 달려가는 도중에 써서(맞춘 담에 누르는게 아니라 달려가면서 누르셈) 스턴 걸고 맞추는 게 베스트(그래야
딜까지 바로 들어감). 아니면 먼저 들어가서 패다가 상대 빼는 방향에다가 써서 맞추던지. 어쨌거나 초반 딜교 때는 무조건 맞춰야 함.
(R): 한탄 좀 해보자면 라이엇 관계자가 볼베 리멬 떡밥 풀 때 사일러스 궁 처음 봤을 때처럼 충격적일 거라고 했는데 좀 다른 의미로 충격적임. 솔직히 이거가 좀만 더 좋았어도 관짝소리까진 안들었을 거라고 생각함. 딜은 ㅈ노딜(계수 붙어있긴한데 탱가면 무의미), 모션은 더럽게 크고 범위도 ㅈ만해서 바로 앞에서 써도 못맞출 때 많고, 포탑 얼린다는 것도 바드처럼 아예 얼리는게 아니라 어그로, 딜증가는 안풀려서 지속시간이 짧은 1렙궁일 때는 특유의 답답한 평타모션과 합쳐져서 다이브 쳤다가 뒤진 적도 많음. 게다가 쿨타임은 무슨 카서스궁인 줄 알았음.
그래도 정리해 보자면
1.
도약모션 중 cc면역이다. 2. cc씹으면서 들어가는 것 아닌 이상 선궁은 자제. 먼저
로 들어가서 때리다가 상대가 도망치면 따라가면서 쓰는 것 추천(아니면 스턴먹이고 바로 궁박거나)
3. 벽에 붙어서 벽에다 대고 쓰면 도약모션 없이 바로 나감.
+
2번째 선마하는 이유 큐 이속증가가 너무 느려져서 기동성 올리려고 선마함. 또
는 쿨타임하고 쉴드량이 고정이라서 레벨업해봤자 딜밖에 안 올라감. 왠만해선
2번째로 선마하고
선마하더라도 큐에 최소 3레벨 정도는 주는 걸 추천.
사실 템트리는 아직 나도 연구중에 있음. 더 나은 빌드 찾으면 알려드림.
시작템은 상대가 근접이면
, 빡센 원거리면
들어주셈. 볼베가 왠만한 근거리 상대로 라인전은 다 이기지만 다리는 조금 힘듬. 밴하거나
드는 거 추천함(난 밴함).
1코어는
나
을 고정으로 가줌. ![Rolling Thunder(번개 강타) Rolling Thunder(번개 강타)](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Volibear_Q.png?v=20200528a)
가 둘 다 온힛판정이여서 효율이 좋음. 둘 중 뭐 갈지는 당연히 상황에 따라서 다름. 리스트로 정리하자면
가는 상황:
라인전~한타페이즈 전을 강하게 가져가고 싶을때(딜이 훨씬쎔)
잘 풀렸을때
상대가 기동력이 떨어져서 붙어서 패기 쉬울때
가는 상황:
망했을때
탱탱한거 원할때
상대에 ad많거나 ad딜러가 잘 컸을때
추노 필요할 때
만약 1코어로
갈거면 0.5코어로
먼저
갈거면
먼저
상대가 싸울때 피흡스킬이 있거나 평타 많이 치는 애일 때면
후
or![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item/3025.png?v=20200528a)
2코어는
갔으면
or 바로 탱템
갔으면 바로 탱템
은
에 추가체력이 붙어있고 들어가서 맞으면서 딜을 넣어야 하는
에게 굉장히 좋은 아이템. 그러나
을 갔다면 기대딜량이 많이 떨어지므로 그냥 바로 탱템 두르는 게 경험상 더 나았음.
3코어부터는 위에 적어놓은 탱템 상황에 맞게 쭉 가면 됨. 그래도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item/3742.png?v=20200528a)
은 꼭 올려주는 것 추천. 망자는 말할것도 없고 가고일은 스테락이랑 시너지가 ㄷㄷ함.
은 나는 탱킹력이 떨어져서 선호하지 않는데 가고 싶으면 가도 됨.
신발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item/3111.png?v=20200528a)
중 택1
라인 / 정글 운영법
일단 내가 느낀 바로는 리메이크
는
말고 마땅한 접근기, cc기가 없는데 그Q도 쿨타임이 길어서 추노가 굉장히 안좋음. 또 사거리도 125인데다가 평타모션도 너무 둔해서 쫒아가서 한두번 때리면 거리 멀어져서 못때림. 즉, 일단 라인을 당겨야지 킬각이 나옴. 3렙때까지 라인 타워에 박히지 않을 정도로 적당히 당겨주다가 3렙찍으면 개패서 라인주도권 확보 후, 프리징하거나 천천히 밀어서 이득 보고 라인 완전히 박으면 상대 정글 시야 먹어주거나 싸움 합류해주면 됨. 또 6렙부터는 당연히
으로 다이브각이 잘 나오니 정글러 불러서 과감하게 다이브 해주면 좋음.
초반 운영법
1렙때는 전설의탑두번째 부쉬에 숨어있다가 근거리 미니언 3마리를
로 처리. 상대도 같이 맞춰주면 개이득. 그 다음에 쭉 라인당기면서 플레이하다가 3렙찍으면 개패서 주도권 확보 후 천천히 밀면서 성장차이 벌리고 상황에서 따라서 합류/시야장악/다이브.
중반 운영법
한타에 들어가면 볼베는 아무리 잘커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중반에 최대한 이득을 봐야함. 라인에 짱박혀있지 말고 돌아다니면서 적극적으로 싸움을 유도해야 함.
가 막 뜬 볼베는 굉장히 강력함.
후반 운영법
가 있지 않은 이상 사이드는 가지 말 것. 스플릿 능력도 구린데다 미니언 먹어봤자 팀에 도움도 잘 안되니 딜러들에게 몰아주는 것이 훨씬 나음. 그냥 전형적인 탱커챔 하듯이 팀이랑 같이 있으면서 진입각 나오면 들어가거나 상대 들어오면 받아쳐주면 됨.
팀파이트시 역할
뚜벅이 특성상 억지로 상대 딜러 물러 가봤자 카이팅 당해서 죽기만 함. 게다가 볼베는 cc기가 1초 기절밖에 없어서 플래시로 억지로 물어봤자 아군이 호응할 각도 잘 안나오고, 그렇다고 볼베가 아무리 잘커도 순삭할 딜이 나오지가 않음. 그러니까 각이 나오면 딜러 물어주고 안나오면 다른 탱커/브루져들이 그러듯이 그냥 우리 딜러한테 붙는 애들 패주거나 앞라인부터 때리면 됨
챔피언별 대응법
앞으로 추가함. 아직 나도 챔피언별 상대법 이런 걸 알 정도로 많이는 못해봄.
마치며
엑셀 고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