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한마디 (40)

  • 궁시필 | [답글] 감사합니다
  • 별토 | [답글] 아리 원챔하려고 하는데 매우 도움이 될거같습니다!
  • 아이콘 아링꾸미기 | [답글] 죄송한데 ㅜ 제드상대법좀 자세히 알려주실수있나요 .. 카운터픽으로 적어놓으신챔들하고는 거의반반가는데 제드만 만나면 미치겠어요 킬을 낼수없을뿐더러 솔킬만계속주고 킬각을 보더라도 놓치게되요 ㅠㅠ너무어렵네요 극강의 하드카운터아닌가싶을정도로 너무힘들어요
  • 아이콘 Spire | 우선 제드를 상대할때는 꼭 팔목보호대를 먼저 가주세요. 또한 추가 룬에서 2, 3번째를 방어로 끼워주시는 게 편합니다. (+ 승전보, 최후의 일격) 게임 플레이에서는 2렙까지 꾸준한 견제가 필요합니다. 체력을 반 절 이상 깎고, 모든 포션을 소비하게 만드는 게 가장 큰 목표이구요. 3렙 이후부터는 WEQ의 사거리 밖에서 플레이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제드가 파밍으로 스킬을 빼면 그 타이밍만큼은 강한 견제와 자유로운 파밍을 하시고요. 제드가 계속 라인을 미는 플레이를 한다면 갱을 부르는 것도 좋습니다. 단, 시야 관리는 철저히 하시고 호응을 위해 일부러 스킬(WEQ)을 맞아주세요. 도주기가 사라진 제드는 점멸이 빠지거나 죽습니다. 6렙 이후에는 풀피여도 항상 킬각이 나올 수 있음을 명시하시고 체력 관리에 힘 쓰세요. 또한 제드와의 교전이 일어났을때는 쉬지 않고 움직이셔야 합니다. 언제 어디서 표창이, 제드가 날아올지 모르기 때문에 궁도 최대한 후퇴하는 느낌으로 (제드의 다이브라면 측면으로 제드의 그림자 쪽으로) 사용해서 역킬각 혹은 안전을 보장받는게 좋습니다. 안정적인 파밍만 했다면 팔목 보호대에서 최대 양피지(혹은 하위)까지 나왔기에 클리어는 유연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정글러와 계속 합을 맞추어 동선을 구성하시고 루덴 이후부터는 블루를 먹고 빠른 푸시 후 타 라인에 개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제드는 궁을 쓰면 무조건 대상의 뒤에 도착합니다. 무빙하면서 이를 생각하기 어렵다면 제드가 궁을 쓰는순간 스탑하고 매혹각을 잡아보세요. 다소 위험할 수도 있지만 이런 식으로 제드의 궁에 대항을 할 수 있다면 제드 역시 쉽사리 아리에게 도전하지는 않을겁니다.
  • 아이콘 Spire | 상대법이라는게 주관적 경험에서 비롯되기에 생각보다 입롤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 경험 상으로 겪은 최적의 방법을 설명드리는 것이며 직접 플레이하시면서 다른 노하우가 생기거나 하신다면 그 쪽으로 가셔도 전혀 무방합니다. 감사합니다.
  • 박세네 | [답글] 쟤보다 서폿잘함 : 롤 시작하고 7년만에 이 공략으로 골드달았습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 챔피언별로 상세하게 어떻게 상대하면 되는지에 대한 팁이 진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진짜 너무 감사합니다... 아리 12연승으로 실2에서 17포씩 오르는거 꾸역꾸역 공략 참고하면서 골4 0포까지 스트레이트로 올렸네요... 진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 아이콘 Spire | 감사합니다.
  • 석가왕 | [답글] 잘봤습니다 자세한 내용 감사
  • 아이콘 Spire | 감사합니다.
  • 고기나무 | [답글] 제가 폭풍에 기민함을 드는데요 기민함 적용이 신발 사고나서 부터인거같은데 효율이 빛의망토 보다 떨어지나요? 바람용을 안먹으면 이속이 너무 느린거같아서 계속 들고있는데 효율 계산이 안되네여;;
  • 아이콘 Spire | 기민함은 추가 이동속도가 부여된 후 적용이 됩니다. 그래서 초반에는 아예 적용이 안되며 중후반에 스플릿+포지션 잡기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하지만 추격 부분에서는 빛의 망토가 더 압도적인 효율을 가지고 있고, 스플릿+포지션 잡기에는 끈질긴 사냥꾼이 더 좋다고 판단됩니다. 특히나 이들은 항상 같이 쓰는 경우에 속합니다. 이동속도가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게임에는 기민함을 개별로 들기보단 끈질긴 사냥꾼+빛의 망토를 같이 들어보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 고기나무 | [답글] 르블랑 w 매혹 걸어도 딜 들어오지 안나요?
  • 아이콘 Spire | 르블랑 자체를 상대한지 오래되어 어떻게 개편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르블랑 W는 일종의 돌진기로 판정되기에 하드 CC로 캔슬시키면(르블랑이 선택한 목적지까지 도달하지 못하면) 딜이 증발하게 됩니다. 에어본 등의 하드 CC류에는 확실하게 캔슬이 되는데 매혹이 하드 CC로 분류되어 르블랑의 왜곡까지 캔슬시키는지는 한 번 확인해보고 정확하게 업로드 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고기나무 | 답변 갑사합니다 예전에 패치로 말파 궁 자르반 궁 판테온 스턴 같이 돌진하는 스킬이 이제 매혹 해도 캔슬이 안된다는 패치가 있었는데 르블랑 w 캔슬도 막힌걸로 알고있어요 전에도 르블랑w가 캔슬이 안되는걸 느꼈던거같은데 작성자님이 더 잘하시고 확실하시니 확인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엑셀 박고 갑니다
  • 아이콘 Spire | 고기나무님. 확인해본 결과로는 매혹을 적중하여도 르블랑이 지정한 왜곡(W) 위치에 끝까지 도착한 후 적용되었습니다. 답글 남겨주신 말씀처럼 르블랑의 왜곡 역시 일종의 돌진기이기 때문에 캔슬이 불가능해진 것 같네요. 그리고 CC 관련 해서는 돌진 시전자(여기선 르블랑이죠)의 목표 위치 도착 후 CC가 즉시 적용되는 형식인데, 매혹 CC의 시간에서 돌진 시전자의 체공 시간(돌진 중인 시간)만큼 제하고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즉 CC가 2초인데 0.5초동안 돌진 중이라면 도착 후에는 1.5초만 유혹 상태로 적용됩니다.
  • kashue | [답글] 2코어는 그래서 뭘가죠? 루덴갔으면 벨트 벨트 갔으면 루덴?
  • 아이콘 Spire | 루덴-벨트 or 벨트-루덴 해서 벨트와 루덴을 같이 가셔도 무방하고 존야 데켑 모렐로 등등 신발을 2코어로 칭하고 3코어로 선택하여 가시면 됩니다.
  • 세르마리 | [답글] 주문매듭 구슬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아이콘 Spire | 매듭구슬 자체만 놓고 보았을 때는 괜찮습니다. 다만 지속성 부분에서 루덴/데켑과 확연한 차이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루덴처럼 이동 시 차징이 아닌 카사딘의 E처럼 적 or 아군의 스킬 사용으로 차징이 되는데 100 스택까지 채우는데 이게 또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리에게 순간딜이 중요하긴 하나, 주문매듭 구슬로 얻는 액티브보다 루덴/데켑으로 얻는 패시브들이 더 유용하고 실용적이여서 상대적으로 아리에게는 좋지 않은 아이템이 됩니다. 또한 제가 실전에서 앵간한 템은 한 번씩 실험을 해보는데 주문매듭 구슬은 진짜 안 맞고 또 아니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박인수07 | [답글] 아리관련 클럽은없나요? 들어가고싶은데
  • Poka | 솔로 플레이를 지향하는지라 클럽 유무는 모르겠습니다.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아이콘 올쿨매력 | [답글] 좋은 공략읽고갑니다 . 근데 리븐 공략법은 없는지? 제가 리븐 만나면 좀 까다로워서 매번 고생하더라구요 ㅠㅠ
  • Poka | 시즌 3~5때 리븐을 미드에서 보았을 때는 하향 전 이렐리아와 같았습니다. 폭딜을 욱여넣는 느낌이라 상대하기 꽤 난처한 편이였는데 그 이후에는 줄곧 탑으로만 쓰다가 이번 정복자 개편 이후에도 탑 또는 정글로만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혹여나 현 시즌에서 미드 리븐을 만나게 된다면 추가적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만 옛 기억에 의지하여 완전히 달랐던 그 시절의 상대법을 적는 건 아니라고 생각하여 적어두지 않았습니다.
  • Poka | 그 때의 기억을 조금 되살리면 리븐은 이렐리아처럼 상종을 안하는게 편합니다. 잡았다 하면 살아나는 E와 Q평캔 ER캔 등등 딜을 집어넣는 요소들이 매우 많기 때문에 물몸아리가 거리 계산을 신중하게 한다한들 접근 순간 녹아버리기 쉽습니다. 빠르게 라인을 밀고 난전에 합류하거나, 시야 싸움 혹은 로밍에 심혈을 기울이시길 추천합니다. 매혹을 맞춘다고 해도 리븐을 빠르게 녹일만한 요소가 초중반의 아리에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솔로킬 사이클도 꽤 내기 힘든 편에 속합니다.
  • 아이콘 러키스타아리 | [답글] 에코가 폭딜이 부족한 챔프는 아닐텐데요. 1코어 벨트만 나와도 왠만한 AP 메이지딜러나 원딜들은 풀체력 원콤도 낼 수있던데. 폭딜이 부족한게 아니라 스킬 연계가 힘듬 이라고 적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에코가 e를 쓸때 바로 맞매혹 쓰면 에코 입장에선 스킬 연계가 힘드니까요.
  • Poka | 에코의 자체적인 성능만을 따지고 본다면 폭딜이 충분하다고 봅니다. 단, 아리에게 적용될 때는 에코의 딜 사이클을 완전히 붕괴시킬 수 있는게 아리이기 때문에 해당 공략에서는 부족하다고 적어놓았습니다.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정독하면서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는 문단이기에 조금 더 상세한 내용을 담도록 수정하겠습니다.
  • 교로하 | [답글] 현재 옵지 아리 랭킹 1위님 보니까 콩콩이 드시던데 콩콩이나 빙결아리는 어떤가요?
  • Poka | 빙결 자체는 좋습니다. 상위권처럼 잘 짜여진 구조에서 빙결을 활용할 수 있는 방도는 무궁무진하고 기존의 극딜 암살자 클래스의 아리가 아닌 난전/한타 페이즈에 최적화된 아리를 구성함으로서 본인도 팀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빙결 아리의 활용이 힘들다는건 어디까지나 잘 짜여지지 않은 중하위권 쪽에서 사용이 힘들다 말씀드리는 겁니다. 빙결 아리 자체만 놓고 봤을 땐 괜찮으나 팀과 얼만큼 연계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성능이 갈리는 편입니다. 콩콩이 같은 경우에는... 아리가 아지르처럼 긴 사거리에서 지속적으로 찌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빅토르나 제라스처럼 사거리가 긴 편에도 속하지 않으며, 기력을 소모하거나 마나 코스트가 적은 편이 아니여서 영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통계가 전부는 아니지만 OP.GG 상 아리의 통계 중 콩콩이가 가장 낮은 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제라디 | [답글] 저는 카사딘 상대하는게 그렇게 힘들었는데 앞으로 평타견제와 거리 유지에 더욱 신경써야겠네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Poka | 카사딘은 스킬 구성이 AP들을 상대하기 쉽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근접 제외) 그렇기 때문에 평소의 딜교환은 평타로 하되, Q가 쿨타임이거나 쉴드가 깨졌을 때 저극적인 스킬 딜교환으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기민한 발놀림을 들고오는 카사딘은 라인 유지력이 엄청나기 때문에 혼자 상대하는 것보단 갱킹과 로밍을 요청하는 게 더 편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6레벨 이후의 카사딘이 갑작스럽게 접근하면 아리는 당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거리 계산은 6레벨 이후부터 신중하게 하시면 그나마 짐을 덜 수 있을겁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시순 | [답글] 이 정성 무엇.. 챔피언별 상대법이 너무 아름답게 정리된 거 같아용!! 엑셀 박고 갈게요!!
  • Poka | 엑셀과 댓글 감사합니다. 챔피언별 상대법 뿐만 아니라 다른 부분도 잘 정리하여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아이콘 니들러스 | [답글] 좋은 공략 엑셀드리고 가요~
  • Poka | 엑셀 감사합니다! 더 발전하는 공략이 되겠습니다
  • 아이콘 티순신 | [답글] 새해 복 많이 받으티모^오^ 엑-셀
  • Poka | 티순신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티모^오^
  • Waldenii | [답글] 상대법 카사딘은 없네요....
  • Poka | 챔피언별 상대법을 한글 순으로 적고 있어 업데이트가 느렸습니다 :( 이제 대부분의 미드 챔피언에 대한 상대법이 업데이트 되었으니 참고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 아리가또 | [답글] 오랜만에 복귀해볼까 생각 중이었는데 좋은 글 봤네요! 감사합니당
  • Poka | 감사합니다. 더 좋은 공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