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4 공략 첫 작성
11/25 마스터리 관련 추가
11/26 베스트 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2017/01/10 다이아 2 달성
2017/01/24 다이아 1 달성
10/10일까지 수정해놓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영상 위주 공략이기 때문에 pc 로보시면 모든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시즌 3부터 원딜만 하고 케이틀린을 자주하다
쓰레기같이못함 아이디랑 가질 지 옷빛 영 아이디의 케이틀린 판수를 합치면 500여판가량 나오네요.
아래는 인증입니다.
원딜에 대해특히 케이틀린만큼은
남들한테 지지않는다고 자부하는만큼
공략을 써보려 합니다.
ps. 케틀 스킨은 인간사냥꾼이 혜자스킨이지만 달빛악령도 제값을 하는군요...
이번에 다시 풀려서 써보니 이것도 좋네여.. 한정인 맛으로 달빛쓰는듯
이아이디로는 케이틀린 쿼드라 처음해보네요 ㅋㅋ
원게에서 자주 활동하는 만큼
을 사용하는 룬특의 효율성이 좋다는것을 알기 때문에
제가 가장 애용하는 룬입니다.
![타고난 재능 타고난 재능](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mastery/6134.png?v=20161006a)
의 효율에 대해서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72&l=287810&vtype=pc
참고해 주세요
공격속도 14퍼에 생흡 0퍼인 다른 룬을 들어도 상관없습니다.
룬은 취향이니까요!
하지만 케이틀린은 아이템으로 얻는 추가공속이 90퍼만 적용되기 때문에 룬에서 최대한 공속을 가져오는게 이득입니다. 14퍼룬일시 2공속템이 나왔을때 1.5 정도되지만 17퍼 룬일시 1.7가량 됩니다.
댓글을 읽어보니 그런일은 없다고 하네요... 근데 저는 체감상 좋기때문에 이 룬을 들게되는거같아요 일반 원딜처럼 공속 14퍼 룬을 드셔도 무관합니다!
(수정) 02/20 그냥 공속 17퍼에서 16퍼로 조정했습니다 솔직히 17퍼는 너무 과한거같아서 수정했습니다. 딱히 큰차이는 없어요 !
흉포 2티어에서는
와
이 원딜이 찍을만 한특성인데 케이틀린에게는
![대파괴 대파괴](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mastery/4162.png?v=20161006a)
새로운 피 특성이 더 잘맞는것 같습니다.
사거리가 길어서 자주 평타를 칠 수 있고
![포식 포식](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mastery/6122.png?v=20161006a)
을 찍어서 라인유지력 조금 더올리는것은 차피
![전쟁광의 환희 전쟁광의 환희](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mastery/6161.png?v=20161006a)
를 찍어서 좋은 유지력때문에 필요 없다고 느껴지네요.
흉포 4티어에 대해서는 기존
이랑
이였지만
이 2티어에서 올라와서 조정받고
이라는 신규특성과
이 있습니다.우선
은 2.5퍼의 추뎀을 입고 5퍼의 추뎀을 입히는 특성인데 원딜인지라 불확실한 저런것에 투자하는것 보다는
를 가서 안전하게 딜링하는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자신이 쉴드가 있고 딜러인 챔피언 ![Viktor(빅토르) Viktor(빅토르)](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Viktor_Square_0_2.jpg?v=20161006a)
같은 미드 챔피언이 어올리는 특성같습니다.
하지만 케이틀린은 라인전부터 일방적 딜교가 가능한 챔피언이고 이 특성을 찍는 선택지 또한 있는건 분명하고 Skt t1 aiming 선수는 양날의 검 특성을 찍는 경향을 보입니다.
의 경우에는 버프먹어서 좋긴하지만 마찬가지로 불확실한 7.5퍼 보다는 안전한 지속딜 5퍼가 원딜입장에서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
저특성은 암살자 챔피언이 들거나 혹은 부캐로 양학하시는 분들이 들기에 적합한것 같네요.
핵심특성에 대해 설명하자면
케이틀린이 찍을만한 특성은
혹은
인데 저도 처음에는
을 썻지만 EDG DEFT님을 비롯해서 천상계분들의 핵심특성을 보니
를 들길래 저도 한번 들어봤더니![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W.png?v=20161006a)
과 시너지가 좋더라고요.
딸피상태에서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W.png?v=20161006a)
이 터지면 피수급이 장난아니고.
을 가는 케이틀린 특성상
스택을 쌓기 쉽지만
케이틀린 챔피언의
에서 아이템으로 얻은 공격속도의 90퍼만 적용과
치명타 확률이 올라갈수록
의 공격력 계수가 올라간다는 점 때문에 2공속 아이템이 강요됩니다.
그 2공속이 강요되기 때문에 피흡탬이 늦게되고
당연하다는 듯이
을 들어 공격력을 높이는 것보다,
를 들어 안정감을 주는것이 케이틀린한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책략에 12포인트가 아닌 결의에 12포를 두는 이유는
일단 기본 결의특성때문에 라인전 피수급과
딜교에서의 이득도 최대로 할 수 있고
무엇보다
으로 적보다 소환사 주문의 쿨을 더빨리 돌릴 수 있어서 적이 힐없을때의 2:2 에서
이득을 취할 수 있고
적이 사린다 해도 스펠의 우위를 점해서 cs혹은 포블에서의
우위를 점해서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습니다.
책략쪽 선택지 추가하자면
책략쪽 특성의 장점을 나열해보면
![포악함 포악함](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mastery/6312.png?v=20161006a)
으로 인해
쓴 후에 원거리 미니언을 평타 한방에 잡을 수 있는 시점이 더 자주오고
![무자비 무자비](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mastery/6331.png?v=20161006a)
로 인해 딜링이 더 원활할 수 있습니다.
책략쪽에
![감화 감화](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mastery/4344.png?v=20161006a)
이특성을 데프트 선수는 자주 들으셔서 한번 살펴봤더니
대상의 현재채력 3퍼에달하는 마뎀을 입히고 쿨은 9초더라고요.
책략쪽에서 이특성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요.
2017-03-10
리메이크 추가
리메이크에 대해서는 케틀한테 확실히 더 좋아진거같습니다.라인전 단계 피흡은 확실히 전보다는 떨어지지만 중반부터 피흡량이 장난아니더라고요.
제 특성상 시미터만올리고 흡혈은 마지막에 올리는데 이 특성으로 인해 흡혈을 마지막에 올려도 딱히 피흡이 부족한느낌은 안드네요.
확실히 좋아짐.
은 바텀 라인전 최고 존엄입니다.
버프전에는
가 필수여서
와도 라인전 비등했지만
이 버프되면서 2:2는
를 들고서 절대 이길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애쉬나 바루스상대로도 조심하게 되지
을 드는 경우는 거의 없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적 서포터가
라면 힐을 최대한 빠르게 쓰세요!
저는 결의특성의
를 들기때문에 차피 힐쿨은 204초
빨리돌기 때문에 킬따이는거 보다는 괜찮은거같아요.
은 무조건
쓰기 전에 쓴다고 생각해주세요!
점화보다 힐 빨리쓰는 영상은 곧 첨부하겠습니다.
패치로 인해 op.gg에 다시보기가 안되네요...
스킬 콤보
밟은 애한테
쏘고
하시고 적이 멀다 싶으면 다가가서
만 때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리팀 cc기에 연계해서
까시거고 적 존야 위에
까시면 케이틀린 중수정도 되실 수 있습니다.
라인전때 나한테 평타치려고 다가오는 적 원딜한테 한대 맞을각일때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E.png?v=20161006a)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Q.png?v=20161006a)
하시면 질질쌈
근데 적이 바로 빽무빙하면 투망이 빗나가요
2랩때 우리 서폿이 cc 기가 있으며 우리가 선 2랩을 찍었고 우리 서폿이 cc기를 맞췄을때 주로 저는 w를 찍고 호응합니다.
이런경우가 아닐때 즉 선 2랩이 적보다 늦거나 우리서폿이 cc기가 없을 경우에는
을 찍습니다.
02-21 Q 3랩 이후 w 선마에서 Q선마 후 W 선마로 수정했습니다.
아무래도 q선마가 라인클리어 및 맞다이에서 딜량이 월등히 높더라고요.
차피 덫은 해드샷 계수 + ad 계수가 월등히 높고 Q 4랩 이후 덫 2랩이라 덫관리도 나름 수월한 편이더라고요.
스킬 활용 팁
![](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Q.png)
- 필트오버 피스메이커
(Piltover Peacemaker)
- 마나 소모: 50/60/70/80/90
-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 1초동안 조준한 후, 좁게 적을 관통하는 총알을 발사 30/70/110/150/190 (+1.3/1.4/1.5/1.6/1.7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시 탄도체 유효 범위가 넓어지지만, 33% 줄어든 피해를 입힙니다.
덫으로 위치가 드러난 대상에게는 항상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1250
라인 푸쉬 스킬입니다. 덫밟은 대상한테 100퍼 피해니까 근처에서 적이 덫을 밟으면 q 평 해주세요 평q하면 늦어서 빗나갈 수 있어요!
그리고 빗나가면 딜로스 엄청난 스킬입니다. 극후반에는 맞추면 그저그렇고 못맞추면 평타 두방정도 못때린게 되니까 적이 cc에 걸리거나 평타후 다음평타 기다릴때 맞춘다는 가정하에 써주세요.
![](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W.png)
- 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
- 마나 소모: 20
- 재사용 대기시간: 45/32.5/20/12.5/10초
- 적 챔피언이 걸리면 2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되고 이후 짧은 시간 동안 모습이 드러나는 덫을 설치합니다.
덫은 90초 동안 지속되며, 한 번에 3/3/4/4/5개의 덫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덫에 걸린 적은 헤드샷으로 30/70/110/150/190 (+0.7 AD)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
- 사정거리: 800, 범위: 135
케이틀린의 존재이유이자 라인전 압박의 근원이죠.덫의 라인전및 한타 대치상황에 까는곳은 운영법에 적고
아래에 한타영상을 첨부하겠습니다.
위 영상의 첫번째 한타에서 일단
이 깔리지 않았던 상황이였고 제 포지션이 매우 안좋았지만
을 깔면서 포지션을 잡고있었던 지라 적
이
을통해 저를 물었지만 적
이
을 밟았고
을 통해 어마어마한 피흡을 하였고 추가적으로 카이팅하면서의
과
으로 얻은
으로 인해 적
과
잡는동안 생존할 수 있었습니다. 한타시 틈틈히
을 깔아두시면 정말 좋습니다.
그다음 미드 억제기 타워를 압박하면서
을 일렬로 깔아 적이 진입하지 못하게 막았고 끝내기 전 한타에서
의 이동경로에
을 깔아 딜을 넣으면서 피흡을 하였기 때문에 생존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을 깔아서 cc 연계를 하여
와
가 빗나갔지만
으로 인한
과 속박을 통해
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케이틀린은 덫으로 서폿과 cc를 연계하여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또는 이렇게 퇴로방향을 막아서 적에게 큰 피해를 가할 수 있습니다.
블리츠가 먼저 앞무빙을 하였고 저는 타워옆 일자통로에 덫을 깔아 블리츠가 돌아도 피손실이 많게 덫을밟으면 킬각 까지 나오는 덫을 설치하였습니다.
덫을 밟은후 모르가나가
을 맞췄으면 더 빠르게 킬각이 나왔을겁니다.
이렇게 상대가 지나갈 수 밖에 없는 통로를 막아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위에 추가적인 cc인
가 들어와서 쉽게 킬을 땃습니다.
위 영상처럼
![Katarina(카타리나) Katarina(카타리나)](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Katarina_Square_0_2.jpg?v=20161006a)
가 존야의 모래시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item/3157.png?v=20161006a)
를 사용하였고 저는 그 위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W.png?v=20161006a)
을 깔아 카타리나에게 큰 피해를 가하고
![Ace in the Hole(비장의 한 발) Ace in the Hole(비장의 한 발)](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R.png?v=20161006a)
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또한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W.png?v=20161220a)
으로
![Teleport(순간이동) Teleport(순간이동)](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spells/lol_spell_teleport.png?v=20161220a)
을 봉쇄할 수 있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 Teleport(순간이동)](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spells/lol_spell_teleport.png?v=20161220a)
는 적 넥서스 쪽을 향하여 챔피언이 나오는데 그곳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W.png?v=20161220a)
을 까시면 적 챔피언이 나옴과 동시에 속박이 걸릴 수 있습니다.
위 영상에
![Jayce(제이스) Jayce(제이스)](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Jayce_Square_0_1.jpg?v=20161220a)
가
![Caitlyn(케이틀린) Caitlyn(케이틀린)](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Caitlyn_Square_0_2.jpg?v=20161220a)
을 막기 위해
![Teleport(순간이동) Teleport(순간이동)](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spells/lol_spell_teleport.png?v=20161220a)
를 사용 하였고 저는 그 위치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W.png?v=20161220a)
를 깔고 제이스가 추가적으로 밟을만한 위치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W.png?v=20161220a)
을 또 깔고 결과적으로 제이스는 2개의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W.png?v=20161220a)
을 밟고 반피가 되고 추가적으로
![Headshot(헤드샷) Headshot(헤드샷)](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P.png?v=20161220a)
와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Q.png?v=20161220a)
를 쓰면서
![Jayce(제이스) Jayce(제이스)](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Jayce_Square_0_1.jpg?v=20161220a)
의
![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 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Jayce_E2.png?v=20161220a)
![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 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Jayce_Q2.png?v=20161220a)
을 피하기위해
![Flash(점멸) Flash(점멸)](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spells/lol_spell_flash.png?v=20161220a)
를 사용한 후 안정거리에서
![Ace in the Hole(비장의 한 발) Ace in the Hole(비장의 한 발)](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R.png?v=20161220a)
를 쓰면서 마무리를 했습니다.
![](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E.png)
- 90구경 투망
(90 Caliber Net)
- 마나 소모: 75
-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 투망을 발사하여 70/110/150/190/23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의 이동속도를 1초 동안 50% 늦춥니다. 케이틀린은 뒤로 밀려납니다.
- 사정거리: 950
적원딜이 다가와서 평타 한대 칠때 모션 보이면 그때 투망을 쓰시면 99퍼 맞습니다. 투망으로 도망갈때 단순 이동기로도 좋지만 앞 대상에게 슬로우가 있다는점으로 최대한 아꼇다가 적 돌진기가 빠지고 쓰는 방법도 있다는점도 숙지하셔야합니다.
몰론 미리 안전지대로 대피하는게 Best
![](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R.png)
- 비장의 한 발
(Ace in the Hole)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90/75/60초
- 공을 들인 완벽한 사격을 하여 2000/2500/3000 거리 안에 있는 적에게 250/475/700 (+2.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다른 적 챔피언이 총알을 대신 맞을 수도 있습니다.
- 사정거리: 2000/2500/3000
어시혹은 딜넣을 여건이 안될때 지원사격용도 혹은 한타 대치중 포킹용으로 쓰입니다. 막 대놓고 면상궁 이런거 하시면 큰일나요.
때때로 라인전 단계에서 상대가 서로 떨어져있으면 깜짝궁으로 킬을 내거나 스펠을 뺄 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라인전시 3개인 덫을 어떻게하면 최대한 적이 밟고 이동을 제한시킬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덫을 잘 활용해야 압박을 할수 있기 때문에 케틀의 기본이 덫이죠 시기마다 덫을 깔만한 곳을 스샷으로 올리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우선 케이틀린은 초반에 짤로 이득을 보면서 타워 포블을 노리는 챔피언입니다. 손해없이 포블을 얻을경우 케이틀린 위주의 스노우볼(포블타워 후 용취한다음 탑봇 스왑해서 타워 철거와 전령 미드타워까지 차례대로 취하기)을 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갱면역과 덫
초반에는 3덫인 만큼 두개의 덫을 적을 압박하는곳에 쓰고 항상 한개의 덫을 가지고있는다음 우리 서폿 cc에 연계를 펼치면 초반 킬이 나올 수 있습니다.![](http://upload2.inven.co.kr/upload/2016/11/24/bbs/i10407913929.png)
퍼플진형일 경우 이렇게 2개의 덫으로 인해 상대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타워 아래쪽을 봉쇄해서 위쪽으로 가야 cs를 먹을 수 있는데 위에는 잘 안보이는 덫으로 인해 적에게 압박이 가고 다이아 티어대에서도 저 덫을 자주 밟는 모습이 보입니다.
블루진형일 경우 타워 양쪽을 봉쇄하는 방법도 있지만 왼쪽 벽에 덫을 깔아 쓰레쉬같은 챔피언의 랜턴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부터는 5덫 혹은 4덫을 기준으로 한타 전 덫 배치 혹은 공수성 덫을 올리겠습니다.
![](http://upload2.inven.co.kr/upload/2016/11/24/bbs/i13413979365.png)
용 한타시 아래진형이면 이런식으로 블루에서 오는 적을 봉쇄하는 덫이랑 옆 부쉬에서 접근하지 못하게 하여 용을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만약 반대 진형이면 왼쪽으로 일렬덫을 하여 옆으로 못오고 돌아오게 막을 수 있죠.
![](http://upload2.inven.co.kr/upload/2016/11/24/bbs/i13495293113.png)
수성덫입니다. 이렇게 일렬로 깔아놓으면 상대입장에서는 타워를 부시려면 파고들어야되는데 덫때문에 이동이 제한되고 밟으려하니 너무 아파서 무리해서 들어와서 손해보거나 포기하던가 해야합니다.
공성 덫 입니다.
만약 라인이 도착한다면 가장 좋은 배치는 맞지만 라인이 도착하지 못한경우에는 케이틀린 혼자 덫을 지키기에는 너무 위험한 포지션을 잡게됩니다.
덫을 포기할때는 포기합시다.
후반 운영법
![](http://upload2.inven.co.kr/upload/2016/11/24/bbs/i10803687109.png)
후반 바론한타시 덫배치입니다. 만약 이니쉬가 걸린다해도 언덕 위에있는 적은 접근하기 어려워지고 만약 한타에서 적이 져서 퇴각할때 진로방해가 됩니다.![](http://upload2.inven.co.kr/upload/2016/11/24/bbs/i10898735664.png)
반대쪽 진형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위에 말했듯이 케이틀린은 진형봉쇄에 지속딜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중반 딜은 약할 수 있지만 덫을 잘 활용하신다면 중반에도 딜로스 없이 딜링이 가능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별 대응법은 차차 써 나가겠습니다.
서폿 상대법
나미(★★★★★)
케이틀린과 시너지가 진짜 좋은 챔피언으로 유명한 챔피언이죠.
와 덫
연계가 가능하지만
는 맞추기 힘든 스킬이라서
와의 연계가 아니면 잘 맞아주는경우는 없습니다만
의 힐과 짤 그리고 케이틀린의 평짤마다 주는
버프는 적에게 큰 고통을 주고 딜교후
힐 로 안정적인 라인전이 가능합니다.
적으로 만날시
는 최대한 피해주시면 좋고요. 나미가 라인전 할 때
평으로 견제하면서 자기는 회복하는 딜교를 하고 원딜이 평타때릴시
버프를 걸어줘서 슬로우와 추가딜을 넣어주는데
이면
주는식의 버티기로 갈겁니다.
맞다이 할때는 서포터의
가 없으면 2:2 맞다이시 매우 힘든 경향이 있으니 스펠상황을 체크하는게 좋습니다. 상대하기에는 딱히 어려운편은 아니고 아군서포터가 그랩형 서포터가 아니면 서로 킬따기에는 힘들어요.
이후
에
으로 진짜 아무것도 못하니까
으로
피해주세요.
는 많이 느린편이니까 무빙으로도 쉽게 피하실 수 있습니다.
럭스 (★★☆☆☆)
원딜 맨탈나가게 하는 서폿의 대명사죠.
라인전 좋긴해요 근데 필요없어요. 이것보다 라인전 쌔고 한타 도움되는 ![Zyra(자이라) Zyra(자이라)](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Zyra_Square_0_1.jpg?v=20161006a)
가 훨 좋은데 그냥 원소술사 쓰려고 하는데 미드안잡혀서 하는걸로밖에 안보이네요.
맞추면 그 위에
까시고 추가 딜넣으시면 됩니다.
속박이 2초로 길기때문에 걸어가서 덫까셔도 왠만하면 바로
발동합니다.
6랩 이후에
으로 쉽게 킬을 딸수 있지만 앞서 말했듯이 카르마, 자이라가 훨 좋은거같아요.
적으로 만날 시
피하기 힘들지만 한두번 맞다보면 피할 각이 보여요. 짤만 쌜뿐이지 2:2 에서는 그닥 쌘 서폿이 아니기 때문에 이니쉬 걸 수 있는 서폿이 나오면 좋고
때문에 라인도 많이 밀리는 편이기 때문에 킬딸 수 있는 상황이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맞으면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Lux_E_R.png?v=20161006a)
때문에 빈사 혹은 적원딜의 추가 딜링까지 가해지면 죽으니
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원딜은 CC 맞으면 안됨)
레오나 (★★★☆☆)
돌격형 서포터라서 케이틀린이랑 잘 안맞을 수 있지만 초반에 라인을 당긴후 레
의 ![Zenith Blade(천공의 검) Zenith Blade(천공의 검)](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Leona_E.png?v=20161220a)
![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 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Leona_Q.png?v=20161220a)
![Sunlight(햇빛) Sunlight(햇빛)](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Leona_P.png?v=20161220a)
![Eclipse(일식) Eclipse(일식)](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Leona_W.png?v=20161220a)
의 버스트 딜과
스킬의 기절 위에
을 깔아 킬각을 낼 수 있고 만약 킬이나온 이후 라인밀면서 압박을 하고 6랩 이후 적 피를 많이 깎으면 정글러를 부르고 레오나의
로 인해 타워딜을 버티면서 다이브 후 킬을 딸 수 있습니다. 레오나의
가 적중하면 바로 적 챔피언 위로 달려가서
을 깔아주면 바로 속박이 발동되고 헤드샷
터트려서 킬각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적으로 상대할 시
레오나는 맞딜이 강한 서포터고 상대할때 타워앞에서 얼쩡거리다가 ![Zenith Blade(천공의 검) Zenith Blade(천공의 검)](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Leona_E.png?v=20161220a)
![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 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Leona_Q.png?v=20161220a)
![Eclipse(일식) Eclipse(일식)](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Leona_W.png?v=20161220a)
폭딜맞고 쉽게 회색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레오나를 한두대 치면서
만 피해주시면 되는데 이게 뚜벅이원딜로는 진짜 답없는데 우리는
이 있잖아요. 그리고 레오나 궁
쿨은 정말 짧기때문에 아군 서포터보다 먼저 궁이 돈다고 생각하시고 6이후부터는
거리 내주지말고 레오나가 선
쓰는것을
으로만 피해준다고 생각하시고 상대해주시면 될거같습니다. 자꾸 맞다이하면 말리는 경향이 있으니 싸움은 최대한 피해주세요.
룰루(★★★★☆)
원래 별 5개정도로 좋은 서포터인데 요즘에는 고인취급받아서 별 4입니다.
슬로우에
변이 or 공이속 버프
딜 or 쉴드와
추딜
에어본 및 추가체력 버프용 챔피언인데 라인전 단계에서 짤짤이는 케이틀린
과 정말 잘맞고 그이후 한타에서도 버프몰빵으로 케이틀린의 후반 캐리력을 더욱 높여주는 챔피언이라 서폿으로 룰루가 나오면 라인밀면서 계속 압박하고 정글러를 바텀쪽위주로 불러서 역갱을 노리며 이득을 취하는 편입니다.
적으로 만날 시
룰루가 라인전은 쌔지만 케이틀린이 상대로 나오면 별로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너무 대놓고 룰루한테 짤넣으러가서
![Glitterlance(반짝반짝 창) Glitterlance(반짝반짝 창)](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Lulu_Q.png?v=20161220a)
![Pix, Faerie Companion(요정 친구 픽스) Pix, Faerie Companion(요정 친구 픽스)](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Lulu_P.png?v=20161220a)
맞으시고 반피되지 마시고
변이 걸리면 평타도못치고 아무것도 못하니까 조심하셔야 합니다. 2:2 맞다이시
변수에어본때문에 적챔피언과 최대한 멀리 떨어져 주셔야 합니다.
말파이트 (★☆☆☆☆)
거석신앙인데 가끔 이놈을 서폿으로 하는놈이 있어서 추가하게되었습니다.
짤 날리고 도발 누르면서 '너는 ~ 진다' 한번 하고 바로 원딜 뒤에있다가 타곤산 터트려 주는 서포터입니다. 6랩 이후
콤보로 킬각낼 순 있지만 전혀 케이틀린이랑 안맞는 서포터고 이거 왜하는지 아시는분 쪽지 부탁드립니다.
적으로 만날 시
6랩 전에는 앞서 말씀듯이
짤만 날리면서 아무것도 안하는 서포터입니다. 그냥
패시브 쉴드때문에 조금 단단하긴하지만 계속 때리면 쉴드 안만들어지고 6랩 이후
만 점멸로 피해주시면 될거같아요.
공속감소라서 맞으면 짜증나긴하지만 궁극기
를 맞은것이 아니라면 맞을일은 거의 없으니 거리만 조절해주세요.
모르가나 (★★★★★)
모르가나의
속박의 지속시간은 아주 긴편으로 (사실상 롤내 가장 긴 속박시간)
를 맞춘 상대에게 다가가서
을 깔아도 바로 cc 연계가 될정도로 긴 속박입니다.
이처럼 자신이 안전한 위치라는 가정하에 모르가나가
을 맞추면 저렇게 걸어가서
을 설치해도 충분히 추가연계가 가능하며 ![Headshot(헤드샷) Headshot(헤드샷)](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P.png?v=20161006a)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Q.png?v=20161006a)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Caitlyn_E.png?v=20161006a)
을 통해 쉽게 이즈리얼을 땃습니다.
적으로 만날시
속박최대한 피해주셔야 해요. 그리고
를
쓰고 제거하려고 하는데 속박만 안걸릴뿐이지
은 써지니까 사거리 안에서 밟으면
날려주세요.
만 조심하면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Morgana_R.png?v=20161006a)
이런거 걸릴 이유 없어서 속박만 잘 피하면 될거같네요.
바드(★★★☆☆)
블리츠 크랭크 (★★★★☆)
현 솔랭 op 블츠입니다.
상대법
소라카 (★★☆☆☆) 저 힐 그렇게 많이 필요없는뎅...서게의 뜨거운감자죠. 일단 케이틀린
은 적 원딜과의 성장격차를 위해 라인을 밀고 타워압박을 하는 챔피언인데
는 라인을 밀면 갱에 노출되기 쉬운 서폿중 원탑입니다. 또한 케이틀린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피가 많이 깎이는 경우가 없는데 소라카는... 그냥 힐러 그자체... 그렇다고 마땅히
과 연계할 cc기가 있는것도 아니라서(침묵
후 속박은 거의 되는경우가 없어서..) 저는 비추합니다.
적으로 만날 시
아군 서포터에게
들어달라고 해주시고 만약 적에 암살자들이 많으면 탈진
을 들고
이후에
하나 가주세요.
를 가면
을 감소시켜서 변수를 차단하기 쉽고 가격도 싼편이라 딜로스가 크게 느껴지진 않아요.
라인을 민 상태에서 킬따기는 힘들고 당긴상태에서 따기 쉬운 챔피언입니다.
맞으면 소라카
의 피가 회복되서 최대한 안맞는게 좋습니다. 또한 1랩 소라카의
평 딜교는 못이기기 때문에 최대한 싸움을 피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쓰레쉬 (★★★★☆) (듀데기!)
거의 모든 챔피언이랑 잘맞는 서폿이라 케틀이랑도 잘 맞는것같아요.
에
연계 혹은
깐곳으로 적을
로 밀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위에
을 깔아 속박을 연계시킨후
로 추가 cc 걸어주는 쓰레쉬의 센스도 필요합니다. 사실 이렇게만 되면 좋은데
후에
을 깔았지만
로 뒤로 또 밀어서 덫이 안걸리는 경우도 많아서 별 4개 줬습니다. 하지만 위 영상처럼 cc연계가 잘되면 5개정도는 거뜬합니다.
적으로 만날 시
던지고 ![Flash(점멸) Flash(점멸)](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spells/lol_spell_flash.png?v=20161006a)
![Flay(사슬 채찍) Flay(사슬 채찍)](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Thresh_E.png?v=20161006a)
![Death Sentence(사형 선고) Death Sentence(사형 선고)](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Thresh_Q.png?v=20161006a)
갱호응 조심하세요. 그리고
사거리 최대한 안주는게 중요하고
신고오면 진짜 압박 장난아니니까 최대사거리에서 평타만 간간히 쳐서 이속 끊어버립시다.
안맞으면서
사거리 안주면 되요 ![Flay(사슬 채찍) Flay(사슬 채찍)](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Thresh_E.png?v=20161006a)
맞으면서 2:2하면 진짜 불리해요.
알리스타 (★★★☆☆)
리메이크 이후
착지 스턴이 없어진후 뭔가 덫을 깔기 어려워졌습니다.
3스택 사슬 이 채워진후 바로 적 챔피언아래에 덫을 깔고 스턴과 함께 덫연계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이 연습해야지 익숙해지더라고요.
초반 딜교 몇번 손해보더라도
패시브 힐로인해 라인 유지력도 장난아니지만 안어올리는 느낌이 강한 서폿입니다.
6이후에
로인한 다이브가 쉽기 때문에 정글러를 불러 다이브성공후 포블을먹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적으로 만날 시
이 ![Headbutt(박치기) Headbutt(박치기)](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Alistar_W.png?v=20161220a)
로 인해 끊기기 때문에 사거리 안에 들어오기 전에 쓰던가 아니면 에어본 이후 쓰셔야 합니다. 투망 한번 끊기고
기절 맞으면 힘들어지기 때문에
기절만은 피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하셔야하고
힐량이 장난아니라 견제가 안통하는 느낌이 강해요.
![Flash(점멸) Flash(점멸)](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spells/lol_spell_flash.png?v=20161220a)
![Pulverize(분쇄) Pulverize(분쇄)](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Alistar_Q.png?v=20161220a)
콤보는 리메이크 이후 에어본 걸려도
전에
를 쓸 수 있지만 최소한의 거리는 유지해야합니다.
그리고 6랩
다이브갱 조심해주세요.
![Annie(애니) Annie(애니)](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Annie_Square_0_1.jpg?v=20161220a)
![Zyra(자이라) Zyra(자이라)](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Zyra_Square_0_1.jpg?v=20161220a)
![Janna(잔나) Janna(잔나)](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Janna_Square_0_2.jpg?v=20161220a)
![Zilean(질리언) Zilean(질리언)](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Zilean_Square_0_2.jpg?v=20161220a)
![Karma(카르마) Karma(카르마)](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Karma_Square_0_1.jpg?v=20161220a)
![Kennen(케넨) Kennen(케넨)](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Kennen_Square_0_1_1.jpg?v=20161220a)
![Taric(타릭) Taric(타릭)](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Taric_Square_0_3.jpg?v=20161220a)
![Tahm Kench(탐 켄치) Tahm Kench(탐 켄치)](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TahmKench_Square_0_1.jpg?v=20161220a)
트런들 (★★★☆☆)
6랩 이후에
로 인한 킬을 자주 내는 챔피언인데 케이틀린과 시너지는 극단적입니다. 좋거나 혹은 적에게 붙기 전 심각한 경험치 도둑이 될 수 있죠.
기둥
으로 인한 슬로우와 벽과 덫
을 연계할 수 있습니다. 케이틀린의 맞다이는 적이 덫을 안밟았다는 가정하에
혹은
처럼 준수하지 않은 챔피언이고 트런들
은 지속적으로 적에게 붙어서 킬을 따거나 피를 뺀 후
로 피흡을 하는 챔피언으로 서로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영상처럼
으로 적의 퇴로를 봉쇄한 곳에
을 깔고 킬을 내는 식의 플레이는 가능합니다.
적으로 만날 시
최대한 사거리 유지한후에 적
이 빠질때
써주세요. 투망이 끊길 위험도 있고 안끊겼다 하더라도 슬로우가 장난아니라서 벗어나기 힘들어요.또한 계속 접근해야 하니 접근하는 일렬 방향으로
계속 깔면서 카이팅 해주세요. 피를 미리 빼놓지 않은상태에서의 2:2는 불리할 수 있습니다.
랭에서 만나는 서폿마다 영상 추가해서 공략 계속 작성하겠습니다.
마치며
요즘 은신패치때문에
가 오피라고 해서 너프예정인데
너프전에는 저 둘상대로도 짱짱좋은 케이틀린하세요.두번하세요.
이미 너프먹었고
이놈만 죽으면 진짜 케이틀린의 시대가 나올거같은데... 후..
솔직히 무난하고 안정감있으며 짱쌤
극후반 승률 1위 베인 2위 트위치 3위 케이틀린입니다. 초반 쌔고 중반 구데기 후반 짱쌤!
그리고 내용은 계속 추가 예정이고 만약 배드주시는 분 있으시면 배드 이유를 적어주시면 최대한 고쳐나가겠습니다.
공략 읽고 잘 읽었다고 친추걸어주신후 응원해주신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