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4:4 구도를 만들고, 니가 텔쓰면 억제기 나간다는 압박을 넣으며 우리팀한텐 내가 합류할 의지가 없단걸 적극적으로 어필해 대치만 하도록 유도해야함.
3코어 나온 뒤엔 원딜 더 영향력 커지기 전에 합류해서 마무리하는게 좋음.
반론 : 피오라 혼자 잘컸으면 피오라 없이 한타가 어떻게 되냐!
아
아
아아
아아아아 존나 이런 개솔 진심 개싫어
한타 안하려고 하는 챔프가 잘컸으면 오히려 한타를 하면 더 안되지
무슨 한타 안하면 죽는병 걸렸나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스킬 콤보
q평e평히드라평 다 할줄 알잖음.
좀 더 심화과정으로 평e평q평이 있음.
대충 이렇게 하는거임.
이거 할 상황이 한판중에 딱 한번정도 나옴 다행일 정도로 사실 이런 각 잘 안나옴.
그러나 공속이 부족한 비정밀룬을 들었을때 빠른 급소를 치기 위해, 정밀을 들었어도 이거 할 각이 나왔을때 바로 킬각이 잡히기 때문에 익혀둬서 손해볼건 없을거임.
스킬 활용 팁
응수 없을때는 q로 피할건 피하셈. 이렇게
갱당했을때
무조건 q로 논타겟 한번 피하셈. 응수는 그 다음임. 왜냐! 그 투사체가 cc기가 아니었다면 선응수는 그냥 셀프속박임.
Q로 피하고 그래도 쫓아오면 응수쓰고 그래도 불안하면 궁걸고 튈 시 거의 대부분 살 수 있음.
특히 카밀은 e를 피오라한테 박는 경우가 드물고. 응수빠지면 카밀궁 못막음.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주도할 수 있다면 도란검.
아니면 방패.
널널하면 완두콩
빡쌔면 충전형 포션. 설명 끝
아 글고 상대 탑이 톱날단검 템을 많이 사는 적일때
무조건 히드라 트포 갈라하지 말고 성장차이 나면 사슬갑옷 사놓고 가셈.
히드라 트포 가면 스킬 막아도 녹을 수 있음. 피오라 hp스펙은 원딜급인데 히드라가 1의 탱킹력도 제공하지 않는단걸 기억해야함.
굶주린 히드라가 왜 선코인가 : 다른 챔들과 달리 이걸 먼저 가는 이유는 여러가지.
1. AD효율 끝판왕 이라서
2. 안정적으로 적 정글을 털고 우리 정글 작골 모좀하고 라인을 미는걸 반복하려고
3. 적한테 킬을 못따더라도 지속적으로 싸움걸어 피를 빼놔 합류 못하게 하고 난 피채워서 라인 한번 더 밀려고
그니까 굶주린 히드라 선코로 갔으면 존나 깝치셈. 굶히 들고 하위티어 하는거 보면 깝깝해 죽겟음. 그럴거면 트포를 선코로 가던가 해야지
카운터픽 Counter pick
나중에 추가함.
피알못쉑들 야부리터는거 팰라고 작성시작 했었는데 갑자기 귀찮아짐.
유리 : 우르곳, 티모, 리븐, 가렌, 클레드, 초가스, 트린다미어
불리 : 판테온, 아칼리, 뽀삐, 퀸, 케일, 볼베
정도.
티모가 저기 왜있냐고 묻는데
난 티모 만나서 진적 없는데 어쩌라고.
룬 잘 들면 티모 이김.ㄱ
뭐 더 적을거 없나
님들아 프로넌트 심포니 꼭 해보십시오. ㄹㅇ 언더테일 뺨. 칩. 니. 다.
나 이거 보고 다이아 찍음. 님들도 이거봐야 다이아 갑니다.
카운터는 다음에 추가하도록 하겟습니당 총총^-^
추가 공략 Etc
라인 / 정글 운영법
일단 겜 시작 전부터 구도를 파악하삼.
우리 미드정글이 완전 이기거나 지는 구도라면 그냥 라인전만 보고 초반 강하게 갈지 중반 존버할지 룬 선택하셈.
그런데 엄대엄이다.
이러면 정버프일시 북쪽 바위게를 먹는다면 바로 위나 아래를 찌를 수 있지만. 정버프에서 남쪽 바위게를 먹는다면 동선 손해가 심해짐. 신발 있고 없고 정도의 차이.
당연히 공짜신발 효과를 얻기 위해 북쪽 바위게를 먹으려 들텐데 이때 상성이 엄대엄이면 탑이 바위게의 운명을 결정짓게 됨.
그런데 이런 구도인데 내가 존버룬을 들어서 라인이 밀린다?
바위게 뺏기고 정글: 15 ㄱ
이렇게 되는거임.
이럴땐 착취를 들어서 적극적으로 라인 강하게 가져가고 합류각 재는게 좋음.
예시 몇개 더들어봄. 룬으로 초반설계만 잘하면 승리확률 5% 올라감.
탑이 엄대엄, 미드 유리, 정글 그브vs마이, 봇 불리
이럴땐 무슨 룬을 들어야 하나?
답은 착취임.
왜냐하면 이런 구도에서는 미드와 사이드 라인 하나가 라인전을 이기고 있으면 그브가 게임 운영하기 굉장히 편리해짐.
그브가 괜히 불리한 라인에 딜갱킹 갈 필요없이 그냥 봇 버리고 탑미드쪽 정글 카정 계속치고 압박 넣을 수 있거든.
이런 상황에서 그브는 그냥 아래부터 위로 올라간 후 상대 정글 들어가 있는거 먹고 집가기
이런짓만 반복해도 적 정글이 탑미드쪽 정글에 못오게 동선을 제한시키는 셈이니 우리 탑미드는 정글 개입 걱정 없이 라인전을 하고, 그브는 봇이 킬만 안떠먹여 줘도 지혼자 잘 커서 게임 캐리하게 되는것임.
그러니까 엄대엄 구도를 깨고 좀 더 라인전을 쌔게 가져가는 착취를 드는것임.
사실 이건 정글챔의 특성까지 파악해야 되는거니 어려운 문제였는데
그래도 신짜오 그브 탈리야 이블린
이렇게 초반 싸움 좋아하는 정글러들 특성 정도는 알아놓음 좋음.
라인을 밀고있을때 초반 쌈 좋아하는 정글이 우리쪽이면 상대 정글로 들어가 교전 횟수를 늘려줄 수 있고, 반대로 적쪽이면 내가 갱당하기 쉬우니 착취 말고 왕귀력 높은 룬을 선택하면 되겠지.
스플릿에 대한 오개념들이 많은데
시야 다 따먹히면 내가 진짜 잘커서 스플릿해도 팀이 그걸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스플릿 못함.
그러나 팀이 이기고 있어서 시야 다 먹으면 내가 망해도 스플릿 할 수 있음.
때문에 스플릿을 하기 위해 팀플 위주로 생각하고, 피오라가 해줄 수 있는건 바위게 싸움 도와주기와 상대 정글에 와드박기밖에 없으니 그거라도 해주셈.
만약 님이 피오라 모스트라면
서브로 마오카이 만한게 없음.
상성 유심히보면 피오라 카운터를 마오카이가 카운터 쳐주는 경우가 많고
또 피오라 하기 애매한 노탱조합일땐 바로 마오카이 꺼내면 됨.
마오카이 상대로 피오라가 어려운게 없기 때문에 밴할 필요도 없고.
굳이 마오가 아니더라도
픽폭을 많이 넓힐 필요 없이 피오라/피오라 카운터/피오라 카운터의 카운터
이 세개정도만 연습해도 픽폭문제 겪는 경우가 별로 없음.
물론 두개 밴되고 나머지 하나를 꺼낼 여건이 안된다면 닷지해야 겠지만.
닷지에 대해서 말인데
실골플다4 전부 겪은 본인 경험상
티어가 낮고, 다5에 수렴하는 예티일수록 닷지확률이 급격히 떨어짐.
다5는 떨어져도 상관없단 마인드니 그러려니 하는데 점수 올리고싶음 닷지 적극적으로 하셈
어차피 열판 정도 하고 그만둘거 아니면 점수는 mmr에 따라가게 되어있음. 닷지는 가짜점수만 내려가고 진짜 점수는 유지되는 셈인데 마다할 필요가 없음. 아무리 봐도 질것같거나 트롤있는데 존심세우지 말고 바로 닷지하셈.
세부 운영법에 들어가기 전에
롤은 승리의 공식이 있음.
1. 바위게 싸움 승리
2. 그걸 바탕으로 정글 주도권 쥐고 갱으로 미드 이득
3. 미드가 하드 압박하면 이제 상대 봇은 로밍 무서워서 사려야됨
4. 봇 포블시 용 있으면 미드봇 스왑, 없으면 탑봇스왑. 봇은 항상 오브젝트 있는곳에서, 타워 근처에 안전하게 파밍할 수 있는곳에 배치하면 됨
5. 우르르 1차 정리
6. 피오라가 스플릿 하면서 상대 정글 털어먹음. 정글 탑 총 네명에게서 성장차이 발생 시작
7. 라인을 하드압박하면서 배째고 달려들어 적들을 혼란시킴.
8. 본대가 오브젝트 가져가려 하면 텔각 재기. 여기서 대치하던 상대 탑과 나 둘 다 텔 써도 라인이 박히거나, 빅웨이브 컨트롤이 되기 때문에 이득
9. 바론 가져갔을때 텔 있으면 스플릿, 없으면 합류
10. 억제기 정리
이게 전형적인 승리의 공식임. 무조건 여기에 맞춰간다 생각하고 플레이 하면 됨.
초반 운영법
닷지각을 넘기고 할만한것 같다 싶어서 시작했다면 바로 북쪽 바위게 부쉬로 달리셈.
요즘 하도 북쪽바위게 와드 하니까 이쪽으로 인베오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봐주고 있어야함.
1:20에 미드가 쌩까거나, 어차피 라인 당겨야 한다면 바위게 와드하고
1:20 와드의 중요성을 잘 모르는 사람이 많은데
1:20은 상대 정글 바위게 먹나 안먹나 감시하는것 외에도 갱까지 방지됨.
이걸 정글 입장에서 봐야 이해가 됨.
적이 정버프 시작해서 버버하고 바로 나 2렙에 찔렀다 해보셈
만약 여기서 킬 못내면 바로 2라인+정글이 망함.
왜냐면 일단, 버버하고 나 찔렀으니 그 사이 우리 정글은 버버바 하고 3렙 찍음.
2렙vs3렙 구도니까 바로 우리 정글은 미드 괴롭히고 대놓고 정글 들어감.
그럼 적 정글은 동선 개꼬임. 2:2든 1:1이든 지니까 자기 작골을 '몰래'먹거나 아니면 북쪽정글 싹 포기하고 집가야됨. (이 경우엔 사실 우리 정글이 그냥 칼부만 털고 집가는게 좋음. 적이 작골 먹고있었으면 남쪽 바위게 내꺼고, 안먹고 집갔으면 작골 동선을 못짜기 때문에 어차피 없는 캠프임.)
만약 여기서 탑이 정글 백업을 가면 탑까지 망함. 왜냐하면 2렙에 찔렀으니까 탑은 애매하게 미는 라인이 됨. 그래서 탑이 정글 지원가면 바로 프리징 당하고 찌른 의미가 사라짐.
그럼 우리 정글은 칼부 털고 집 간 후 바로 남쪽 바위게
이러면 봇쪽 시야까지 점거당하고 정글격차는 더 커짐.
그동안 적 미드는 피해망상 시달려서 사려야되니 미드 cs 박고 우위
봇은 그냥 미는순간 따블킬 헌납되니 걍 쳐맞다가 포블
이렇게 정글 미드 봇이 바로 싸그리 망하게 됨.
그러니 적 정글이 버버하고 자기 위치 안보여주고 날 찌를 수가 없음.
모습 보여주고 위로 올라간거 봤으면 잠깐 사려주면 되고.
우리 정글이 바위게 먹을때까지 모습 안보여줬으면 버늑버칼 먹고 3렙갱 치려는것이거나 그냥 동선손해보고 남쪽바위게 먹는 거니 여유있게 하면 됨.
역벞이라고 다르지 않음.
역벞도 1:20와드 한 후 블루팀이면 삼거리 부쉬, 레드팀이면 대놓고 가 적 블루 체크하면 알아서 역벞인거 알려줌.
이렇게 1:20와드는 사실 내가 살기 위한 와드임. 그러니 무조건 와드 해놓고 올라가야함.
혹시 1렙 싸움각 나오겠다 싶으면 바로 부쉬 들어가 대기타셈.
뭐 요즘 워낙 이 플레이가 유명해져서 안걸려주는 경우가 많긴 함.
적절하게 cs먹고 적절하게 파밍하다 바위게 싸움날거 같음 그쪽으로 무빙 쳐주셈.
그리고 바위게쪽에 상대가 보였다는건 블루팀(남쪽)일 경우 상대가 칼부먹고 미드나 탑을 찌를 수도 있으니 약간 사려주고, 레드팀(북쪽)일 경우 바위게 먹었다면 걍 갱올리 없단마로 라인전 하셈.
라인전을 주도중이면 제어와드를 사 삼거리 부쉬에 박거나(1점) 상대 정글에 노랑이 와드를 박고 내 라인에 복귀 후 제어와드를 박아 갱 대처와 정글동선 파악을 동시에 해주셈.(5점) 정글이 아래쪽일때 바위게 먹으면 개꿀띠임.(10점)
적 미니언이 더 많은 상태에서 정글이 갱을 와서 킬을 땄다 : 절대 밀어달라 하지 말고 그냥 당겨지는 형태로 만든 뒤 집가셈.
냅두면 어차피 박히는 라인이면 몰라도 당겨지는데 정글이 밀어줄 필요도 없고, 밀면 그 경험치 다 정글이랑 나눠먹는 꼴이라 이득이 크지도 않음. 가늠이 안되더라도, 미니언들이 내 타워에 몇마리 박혀도 괜찮으니 그냥 바로 귀환 누르셈.
프리징할땐 미니언 4마리, 라인이 가까운 상태에서 집가고 싶으면 미니언 두마리, 멀면 한웨이브 까지 적 미니언 숫자 우위로 두면 됨.
텔은 무조건 2번까지 복귀텔임. 피오라가 뒷텔가봐야 킬따기 어려움. 걍 텔을 내 라인에 써서 상대가 못내려가게 계속 압박하는게 나음.
중반 운영법
기껏 히드라 사놓고 타워만 치는놈 많은데
히드라 들었으면 정글을 터셈.
타워칠라면 트포를 들지 왜 히드라를 들어서 1:1 불안하게 가져감?
어차피 상대도 사람인 이상 타워에 박히는 cs 챙기려 들기 때문에
타워쳐봐야 3대 정도밖에 못침.
근데 그 3대는 나중에 트포뜨고 e평하면 달성되는 존만한 수치임.
그럴시간에 두꺼비나 작골을 안전하게 터셈.
웨이브 컨트롤
웨이브 컨트롤은 이거 하나만 기억하셈. 상대는 멀리 못밀게, 나는 최대한 멀리 쭉 밀면 이득
프리징이랑 같은 원리임. 도파 강의영상에도 나왔을건데 이 원리가 뭐냐면, 미니언 웨이브가 딱 중앙이 아닌, 어느 한 진영쪽에 가깝도록 만나면 그 진영 미니언들의 증원이 더 빨라 우리 미니언들은 적 미니언들한테 죽고, 적 미니언들은 란체스터 법칙에 따라 점점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됨. 이게 빅웨이브임.
당연히 라인이 당겨져 있을수록 미니언 웨이브가 갈 길이 멀기에 빅웨이브가 크게 쌓이는 동시에 상대는 그 빅웨이브 미니언 수만큼 손해를 보게 되는것임.
여기서 피오라의 역할은 우리쪽으론 빅웨이브가 오게, 상대쪽으론 안가게 라인을 손대는 것임.
방법은 간단함. 라인을 쭉 밀어넣은 후 그거 받아먹으러 온 상대에게 너 이새끼 더 밀면 뒤진다 라고 계속 압박넣고 그대로 집가셈.
상대는 못미니까 빅웨이브가 형성되어 우리 라이너가 싱글벙글 받아먹고, 우린 피오라가 쭉 미니까 빅웨이브 형성이 안돼서 적은 빈약한 라인이나 받아먹어야됨.
이 짓만 반복해도 용이 나가는것보다 더 큰 이득을 챙길 수 있음.
스플릿할때 노랑와드를 써야하는가 파랑와드를 써야하는가
피오라 스플릿이 잭스에게 명백히 우위인점 한가지는, 노랑와드가 필요없단 거임.
와드q안해도 도망갈 수단은 넘쳐나니까.
하지만 탑만 존나 잘커버려서 아무도 날 막을 수 없다
이땐 노랑와드가 더 좋음. 지속적으로 상대 동선 손해시키며 짤리지 않기 위해 노랑이로 몰래 관찰해야 하고, 또 노랑이는 2개 소지에 쿨도 짧거든.
나혼자만 잘컸을때
피오라 한명만 사람구실할때
이땐 피오라가 빠지면 한타 성립이 안될 가능성이 큼.
그래도 합류하면 안됨.
합류하는 순간? 피오라까지 같이 망함.
이게 팩트임.
브실골들 특징이 챔프 용도 고려 안하고 그냥 잘크면 무조건 합류해서 한타 하란 건데
한타를 하려고 뽑는 미드 메이지랑 끊어먹을라고 뽑는 미드 ad암살자
이 두명이 잘컸을때 한타하면 당연 누가 좋겠냐? 뻔하지 않음?
이럴땐 ad암살자 입장에선 한타 피하고 최대한 사이드 위주로 움직여서 적이 빅웨이브 받아먹으려 할때 끊어먹는걸 반복해야 되는거임.
피오라도 다르지 않음.
피오라의 역할은 팀이 글골에서 유리하도록 상황을 조성하고, 자신이 한타 해볼만큼 템이 나올때까지 시간을 끄는것임.
잘 클수록 계속 시간을 끌고 라인을 쭉 밀어 적이 제대로 한타 못하게 만들어야됨.
물론 쉽지 않을거밈. 당연히 쉬우면 피오라가 필승카드 되니까
하지만 한타 합류하면 200% 짐. 이건 기억해야함
후반 운영법
그냥 이때부턴 한타하는게 나음. 여기서 이제 피오라나 본대가 짤리는 순간 겜 끝남. 그리고 풀템나온 피오라는 한타가 그렇게 나쁘지도 않음.
피오라에 대한 대표적인 오개념중 하나가 '절대 합류해서 한타하지 마라'임.
피오라가 합류 안하고 스플릿으로 하드압박 하려면 두가지 조건이 필요함.
1. 팀원이 오브젝트를 계속 압박하고 있어야 함.
2. 압박하다가 싸움나면 안됨.
즉, 피오라의 1:1 하드캐리가 성립하려면 팀들이 전부 재미없게 적 오브젝트 근처에서 으르렁 거리고 있어야만 된단 거임.
피오라는 재밌어도 팀 4명은 당연히 재미없음. 이게 롤챔스 경기면 몰라도 한판 이기자고 수 분을 버리라니 피곤하고 반발이 클것임.
그러니 쓸데없는 불화를 만들지 않기 위해서 그냥 한타 해주는게 나음.
만약 진짜 이길 방법이 이거밖에 없다면 팀한테 일일히 다 설명해주셈.
실버여도 다이아여도 모르는 사람은 있음. 님 볼베 좀만 잘크면 20분 2명 햇바론 되는거 앎? 모르잖아. 똑같음.
타워뚫을땐 이렇게 하셈.
적이 타워 앞으로 안와주면 그냥 타워 치고 빠지면 됨. 어차피 내 피는 굶드라로 채움. 무도, 피바라기 같은 템 사주면 더 안정적으로 뚫을 수 있음.
팀파이트시 역할
피오라는 방어기가 한타에 전혀 적합하지 않는 응수에다가, 돌진거리가 400밖에 안되는 q로 달려들어야 하니 포지셔닝이 매우 중요함.
상대가 암살자가 있다
이럴땐 한쪽 루트에 와드, 시야확보 안된 다른쪽 달려들만한 루트에 대기하고 있다가 상황봐서 증원가셈.
상대가 암살자가 없다
이럴땐 > 모양으로 포시셔닝 하면 됨. 상대와 우리팀 대치하고 있을때 옆쪽으로.
피오라의 역할은 스플릿으로 유리한 상황 조성하는 것으로 이미 다 한건데, 한타에서 딜을 넣어야 하는 상대 딜러들이 피오라때문에 딜을 못하고 있다면 이미 피오라쪽의 완전 이득임. 상대는 픽의 의미가 사라지니까.
그렇게 만들기 위해 니 스킬 빠지면 내가 플q로 죽일거라는 패황색의 패기가 흘러나오게 일부러 의미없는 앞무빙도 치고 인장질도 하고 암튼 빡치게 만드셈.
그 뒤에는 이렇게 칠건 치고 막을건 막고. 영상보면 급소가 계속해서 안좋은 위치에 떴지만, 그래도 무조건 급소를 친단 마인드로 겜하면 어떻게든 치게 돼있음.
급소를 치려고 무빙하면 그 부가효과로 논타겟이 얼떨결에 피해지는 경우가 많음. 우르곳이 특히 그 대표 피해잔데. 암튼 그러니까 무조건 급소를 친다 의식하고 한타하면 되겟음.
진짜 우리팀 탱커처리능력이 전무해서 어쩔 수 없이 포화가 쏟아지는데도 앞라인 잘라야 한다면 궁 걸고 절대 q쓰지말고 걸어가서 급소 2개 쳐야함. Q써버리면 나머지 급소를 못치거든.
챔피언별 대응법
빅토르가 어렵단 말이 많은데 왜그런지 몰것음. 정글차만 안나면 이김.
룬
난입든다.
마법ㅡ난입ㅡ빛망ㅡ기민ㅡ폭결 영감ㅡ신발ㅡ비스켓
얼건을 겨냥한 카운터 룬이지만
내가 최악의 상황을 항상 상정해서 룬을 들어서 그렇지
사실 정복자 룬을 들어도 될것 같음.
도란방패로 시작하고 그냥 6렙까지 cs만 먹는다.
빅토르는 갱에 약한데다 도벽들어서 더 나대서 더 약해짐. 그래서 정글이 갱으로 풀어줘도 되지만
빅토르가 도벽들고 평타 견제를 하기 때문에 라인이 당겨질 수 밖에 없으니 그냥 파밍해도 킬 따이지 않고 무난히 렙 올릴 수 있음.
그러다 6렙 찍었다? 라인 당겨져있을 때마다 1킬임. 그냥 궁 걸고 미친듯이 달라붙으면 이김.
당연히 달려들기 전엔 cs 포기하던가 해서 체력 80% 이상은 유지해야함.
참고로 중력장 위에서 그냥 스턴 당하기 전에 응수 쓰면 중력장 스택이 초기화되는데 따라서 응수에 스턴 안묻음.
잠깐 이거에 대해 설명하자면 응수는 cc이 직접 묻은 스킬에만 스턴으로 반응하지 그 외는 예외임. 예를 들어 케넨의 스킬들은 패시브 스택만 채워줄 뿐이지 여기에 스턴이 묻지는 않음. 따라서 막으면 스택만 안쌓이지, 응수에 스턴이 나가진 않는다. 빅토르 중력장도 마찬가지.
그래도 중력장 위에서 둔화라도 정확히 맞추면 땀.
Q : 빅토르 딜 엄청 쌘데 응수로 중력장을 막아? 딜스킬 못막고도 이길 수 있음?
A : 이김. 내가해봄. 힐장판 못뚫음.
그냥 급소 4타 치면 이긴단 소리네
근데 어쩌라고. 이게 팩튼데. 난입들고 cc기도 이동기도 사실상 없는 적의 4급소를 못치면 접어야지
니미 시벌 증강업글 먼저하니까 못이기더라
게다가 중력장위 응수 너무뻔해서 걍 무빙으로 피해버림
점수가 안오르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본인은 일반적인 판수충과 달리 조금씩 조금씩 오른게 아니라, 실4->골3->플5->플2 이렇게 구간별로 정체되다가 깨달음을 얻고 팍팍 올렸음.
점수가 안오르는 이유는 딱 두가지임. 피지컬이 이미 한계에 다다랐거나, 아니면 개념이 틀려먹었다거나.
(멘탈과 팀운은 그냥 추잡한 변명임. 13앱도가 1위 찍은 것, 매번 100판 이내에 다이아는 기본으로 올려놓걸 설명 못하잖아?)
바꿔말하면 자기가 틀렸단걸 인정하고 개념만이라도 옳게 가져가면 자기 피지컬에 맞는 점수대로 갈 수 있단 것임.
그리고 이게 내가 실5에서 다4 오기까지의 깨달음을 정리한 공략임. 어디가서 이런공략 못보는거 장담한다 이니야(이니 베니 말하는 겁니다.)
피오라로 다이아 못간 피린이들은 자기 생각이 틀렸다고 인정하고 이 개념들을 받아들이면 쉽게 다5는 찍을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