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EVER JOIN 입니다.제가 쉔 유저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고자 먼저 나서서
정보를 찾고 공유하는 유저 중 한 명이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또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시즌 11 최초 챌린저 쉔 원챔 유저이신 '에르피디'님 대신 이 정보글을 적습니다.
또한 저는 현재 에르피디님 방송에서 매니저로 활동하고 있으며 쉔에 대한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저는 에르피디님으로부터 가르침을 배우고 있습니다.
카운터 픽 그리고 추가 공략은 에르피디 유튜브 채널에서 보시면 됩니다.
※제가 쓰는 이 정보글은 챌린저 쉔 원챔유저이신 에르피디님의 의견을 합쳐서 적은 것이므로 관심을 가지고 봐주시면 매우 감사드리겠습니다.
시즌 11을 두 가지로 나누겠습니다.
1. 프리시즌- 롤 유저분들은 프리시즌 때 가장 OP 아이템 태양 불꽃 방패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그것을 통해서 쉔은 사기 그 자체였다고 봅니다. 그래서 프리시즌 쉔 룬&템트리는 태양불꽃 방패-거드라-정령의 형상-가고일 돌갑옷-란두인의 예언, 장화 : 판금 or 헤르메스, 추가 템 : 망자의 갑옷, 심연의 가면, 기사의 맹세 이렇게 정리할 수 있었죠.
자, 이제 본격적인 현재 쉔 룬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룬 설명입니다.
※메인 룬
(착취)-쉔한테 가장 어울리는 룬입니다. 강화 Q평타+(착취) 딜교는 어떠한 룬이랑 비교해본다면 딜이 더 쎄고, 유지력+탱킹력에 시너지가 좋은 룬이죠.
(보호막 강타)- 쉔의 패시브와 가장 시너지가 좋은 룬 입니다. 보호막 강타는 자신에게 새로운 보호막을 얻으면 적 챔피언에게 다음 기본 공격 시 5~30(+추가 체력의 1.5%) (+새로운 보호막 흡수량의 8.5%)에 해당하는 추가 적응형 피해를 입힌다고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쉔은 스킬을 사용하면 자신에게 보호막을 줍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호막 강타를 통해서 부족한 공격력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재생의 바람)-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으면 10초 동안 잃은 체력의 4% +6만큼 회복한다고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이 또한 쉔이 라인전에서의 유지력을 높여주기 위한 아주 좋은 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뼈방패)-적 챔피언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뒤 해당 적이 가하는 3회의 스킬 및 기본 공격으로부터 30~60만큼 피해를 덜 받습니다. /지속 시간 : 1.5초, 쿨타임 : 45초 라고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상대 적 탑 챔프가 , 등 과 같은 한 방 한 방 들어오는 식으로 딜교하는 챔프 상대로 매우 좋은 룬 입니다. /Q. , , , 등 등의 챔프 상대로 들어야 하지 않을까요? A. 의 W, 의 W 스킬들은 다 온힛 스킬들이라서, 쉔 W로 막아주면 되기 때문에 굳이 뼈방패 말고 재생의 바람으로 유지력을 더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생)-쉔이라는 챔피언이 소생을 드는 이유 1). 초반 라인전 재생 소생 도방으로 유지력 상승
2). 딸피인 팀한테 쓰면 1렙 궁은 280+28이라 낮지만 2렙 3렙 궁은 설명안해도 얼마나 많은 실드량을 줍니다.
3). 팀에 힐러가 있으면 정령의 형상 하나 구매한 것과 비슷
소생의 툴팁을 보면 같은 효과가 체력 40%라는 기준에 따라 크기만 다른 것처럼 써있지만, 번역이 잘못된 것이고 두 효과는 완전히 다른 효과이다. 먼저 이 룬의 첫 번째 효과는 '회복 및 보호막 효과+5%'이다. 두 번째 효과는 체력이 40%이하인 대상에게 자신이 제공한 회복 및 보호막의 효과가 10% 증가하는 것, 그리고 자신의 체력이 40%이하일 때 자신에게 적용되는 모든 회복과 보호막 효과가 늘어나는 것이다. 흡혈 및 다른 챔피언에게서 받는 회복과 보호막에는 적용되지 않는 첫 번째 효과와는 다르게 모든 회복 및 보호막 효과가 증가하는 것이 두 번째 효과이다.
두 번째 효과는 회복 및 보호막 효과와 다른 효과이므로, 합연산되지 않고 곱연산된다. 또한 소생 룬과 다른 소생 룬이 연산될 때에도 곱연산 된다. 예를 들어, 소생 룬을 든 소라카는 체력이 40%이하인 아군을 115.5%로 회복시킬 수 있다. 만약 아군 역시 소생을 들었다면 소생의 두 번째 효과가 두 번 적용되어 127.05%로 회복될 것이다.
(불굴의 의지)-강인함이 10%, 둔화 저항이 10% 증가합니다.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강인함은 20%, 둔화 저항은 20% 추가로 증가합니다. 체력이 30%일 때 최대로 증가한다고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쉔은 적팀이 4명 이상 CC기를 가지고 있을 때 들어주면 좋은 룬입니다. 쉔은 불굴의 의지를 안들고 (헤르메스)만 가주면 적당한 강인함을 챙겨줄 수 있습니다.
(과잉성장)-근처에서 몬스터 또는 적 미니언이 8마리 죽을 때마다 생명의 정수를 흡수해 최대 체력이 영구적으로 3%씩 증가합니다. 몬스터 또는 적 미니언을 120마리 흡수하면 최대 치력이 추가로 3.5%증가한다고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쉔은 CS챙기기 어려운 챔피언이라고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최소 15분 이상이 되어야 120마리를 충족할 수 있는 상황이 나오고 40분 후부터 그 효과를 볼 수 있는 룬이라서 초반 게임에 어울리는 쉔이랑 가장 어울리지 않는 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차라리 과잉성장보다 소생을 들고 가시는 것이 더 시너지가 좋습니다.
※부룬
(마법의 신발)-게임 시작 12분 후 약간 신비한 신발 아이템을 얻습니다. 그 전까지는 신발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챔피언 처치에 관여할 때마다 장화 획득 시점이 45초씩 앞당겨집니다. 약간 신비한 신발 아이템으로 이동 속도가 10 증가한다고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300원의 절약으로 (서리불꽃 건틀릿)을 빠르게 올릴 수 있는 운영을 할 수 있다. 12분 전까지 부족한 이속은 (쾌속 접근) 활용으로 부족한 이속을 보충해줄 수 있다.
(쾌속 접근)-이동 방해 스킬에 맞은 근처의 적 챔피언에게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7.5%증가합니다. 적 챔피언에게 이동 방해 스킬을 맞히고 해당 적에게 이동할 때는 이동 속도가 15%까지 증가합니다. 아군 군중 제어 사용 범위 : 1000 이라고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이 룬은 쉔 Q 패시브, 쉔 도발, 아군 CC기가 적에게 적용되면 이속이 빨라지는 매리트가 있어서 쉔이 서리불꽃 건틀릿을 갈 떄 매우 시너지가 좋은 룬이면서 쉔 스킬과 잘맞는 룬입니다.
※11.9 패치 이후
쉔 궁 최대 버프로 인해서 시즌 11이후 지배 룬을 들 수 있는 명확한 근거가 생겼습니다.
-지배 쪽의 룬들은 쉔에게 좋은 룬 중 하나였죠. 하지만 이번 매타에서는 팀에게 궁으로 로밍을 자주 가주면 이미 탑은 2차까지 밀리고 탑차이가 나기 때문에 차라리 라인전에서 좀 더 집중을 가지고 확실한 판단으로 궁으로 로밍을 가주면. 지배를 든 쉔보다 영감을 들었을 때의 쉔이 더 좋은 게임 결과를 불러 일으킵니다.
1. : 비열한 한방 입니다. 이동 또는 행동을 방해받은 상태의 챔피언에게 피해를 주며 레벨의 따라 10~45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시간 4초) 쉔에게는 쉔 Q패시브 : 둔화, E스킬 : 도발. 이 두 개의 스킬이 적에게 이동 또는 행동의 방해를 입힙니다. 그러면서 라인전에서 쉔의 딜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 피의 맛 입니다.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체력을 회복하는 룬 입니다. 예를 들면, 다리우스, 아트록스 등 등
라인전이 좀 힘들 때 비열한 한 방 대신, 유지력을 좀 더 높여주는 피의 맛을 들어줍니다.
3.
: 궁극의 사냥꾼 입니다. 처음으로 처치 관여마다 궁극기의 스킬 가속이 +6 현상금사냥꾼 중첩 1회당 5증가합니다. 이것을 통해서 쉔의 궁극기를 여러번 돌리는 운영으로 이기는 게임을 굳힐 수 있습니다. 특히 저티어 구간, 한타 엄청 하죠? 그럴 때 궁극의 사냥꾼으로 한타 참여하고 다른 라인에 있다가 귀환하고 다시 라인에 복귀하면 궁극기가 돌아와 있습니다. 그래서 11.9 패치 궁극기 버프와 시너지가 좋은 궁극의 사냥꾼으로 한타 역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궁이 빠르게 돌아왔다고 많이 쓰지말고, 최대한 적 탑과 경험치, 골드량 등 차이가 나지 않도록 라인전을 해주시면서 궁을 써주세요. 아무리 궁을 많이 써주는게 좋은게 아니라 오히려 그러한 행동은 쉔의 성장을 멈추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스킬 콤보
1. 평 평 평 (는 상황에 맞게 알아서 써주시면 됩니다. 막 고정적으로 E Q W 평평평은 갠적으로는 아니라고 봐서...)
2. (상대방 뒤에 기의 검 있을 시)(Q)-기다렸다가 Q쿨이 3초일 때 (E)-평 평 평-(Q) 평 평 평
※Q 지속 효과는 기의 검을 상대방에게 맞추면 지속 시간이 더 길다
스킬 활용 팁
Q, W, E 스킬들을 활용하면서 패시브 실드를 활용하면서 라인 유지력을 올려줘야 합니다.
-Q스킬을 쓰고 기의검이 도착하면 실드 생김
-W스킬을 쓰고 사라지면 실드 생김
-E스킬을 시전하고 나서 제자리에 멈추면 실드 생김
(Q)
1. 스킬을 사용하실 때 기의검을 상대 챔프에게 부딪히게 해야합니다.(패시브 쿨 감소)
2. 라인전에서 딜교를 하실 때 쿨타임(+지속 시간)을 보면서 딜교를 해야합니다.
(W)
1. 스킬의 활용도에 따라 쉔의 숙련도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온힛 스킬 방어가능),(본인 및 아군에게 들어오는 온힛 스킬을 막으실 패시브 쿨 감소)
2. cc기 및 온힛 스킬이 있는 상대 탑 챔프가 라인전에서 선 2렙을 찍을 시, 쉔은 2렙 때 E말고 W를 찍어서 W로 스킬을 방어해주세요.
(E)
1. 스킬은 상황에 따라 나뉘어 집니다. 쉔 기본 공식 : 라인이 절반 이상이면 대체적으로 뒷도발, 라인이 아군 포탑 앞이면 앞도발. 라인이 절반 이상이고 아군 정글 및 적 정글 동선을 파악하고 확실한 경우일 때에는 앞도발 쓰셔도 됩니다.
2. 쉔의 E스킬은 항상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상대방 이동스킬이 빠질 때, 상대방의 점멸이 없고 확실하게 죽일 수 있을 때, 한타에서 쉔이 점멸이 있고 이니쉬가 필요할 때, 아군 딜러에게 들어오는 암살자에게 cc기를 걸어줘야할 때 등 등... 엄청난 상황이 많습니다. 늘 생각하고 E스킬을 사용해주세요.
3. E(도발)+점멸 스킬은 적 챔피언을 확실하게 죽일 수 있을 구도가 나올 때 써줘야합니다. 무턱대고 도발+점멸을 사용하는 것은 뇌절입니다. 상대방의 스펠과 이동 스킬이 빠졌을 때 도발+점멸로 이니쉬를 걸고 상대방을 묶어서 확실하게 죽여야합니다.
(R)
1.스킬은 맵리딩이 가장 중요합니다. 텔 있을 때 궁 써주는게 가장 중요. 팀원이 쉔 궁 판단하는 것보다 자신이 궁 판단하는 것이 가장 필수. 궁으로 로밍 못가준다고 할 때에는 정확하게 못가준다고 말해야합니다. 1렙 궁은 아군을 지키는 형식보다는 소규모 교전에서 진입각으로 궁을 써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아군을 살리는 생존 궁은 그 대상자인 아군에게 제압골이 걸려있는 경우에는 타주셔도 좋습니다.
2. [11.9]패치에서 쉔 궁이 버프 됐습니다. 전보다 확실한 로밍+구원을 할 수 있습니다.
3. 쉔은 6렙이 찍히고 궁이 생겼으면 스킬을 아끼지 마시고 다른 라인에서 이득을 볼 수 있는 타이밍이 나오면 써주시고 스킬 쿨을 돌려주셔야 합니다.
4. 적 탑 챔프 앞에서 대놓고 궁을 써주고 cc기를 맞으면 아군에게 실드만 줄 수 있으므로, 굳이 로밍안가고 실드만 주면 이득을 취할 것 같은 구도에서 써주시면 됩니다.
※11.17패치 기준 템트리 영상
첫 귀환 1) 800원 근처-덤불 조끼 2) 1100원 근처 바미의 불씨 [상대가 피흡 스킬이 있는 챔피언이라면 1코어에 바미의 불씨보다 덤불 조끼에 충전용 포션이 더 효율적이다.] [상태 탑 챔프가가 AP라면 음전자 망토를 사도 좋다, 음전자 망토를 사고 나면 나중에 심연의 가면 혹은 대자연의 힘이라는 전설 템을 뽑을 수가 있다.]
서리불꽃 건틀릿 :
쾌속 접근, 쉔 Q 패시브, 쉔 도발 스킬과 매우 시너지가 좋다. 한타 때 추노가 가능, 신화급 패시브에 전설 템 당 체력 100+, 챔피언 크기 +6
가시갑옷 : 방어력+체력 올리기에 가장 효율적인 아이템이다. (+치감). 가시갑옷 하위템인 덤불조끼는 첫귀환할 때 1000원 아래인 경우 방어력 35(+치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다.
거대한 히드라 :
서리불꽃 건틀릿과 매우 시너지가 좋다. 거대한 히드라는 체력당 공격력 증가라서 서리불꽃 건틀릿을 가면 전설 템당 체력이 늘어나서 템이 나올수록 거대한 히드라 덕분에 공격력이 증가되고, 쉔 도발 딜 증가, 사이드 푸쉬 가능.
정령의 형상 : 이번에 자신이 받는 실드량 25%증가 떄문에 쉔 패시브 실드량이랑 시너지가 좋다. 스킬 가속이 있다. 이때 상황보고 마저 템을 추가하고 싶으면 심연의 가면 혹은 대자연의 힘을 가주자.
가고일 돌갑옷 : 가고일을 버리면 여기서 정령의 형상을 버리는 격이다. 추가 체력 100%보호막. 보호막 강타 적용. 18렙 기준 풀템일 때 가고일 2065보호막. 강철의 영약 먹으면 가고일 2365보호막. 이정도면 한타에서 쉔이 엄청 잘버팀.
가 3단너프를 먹은 후에는 서리불꽃 건틀릿보다 메리트가 떨어져서 11.6패치 때 버프 소식이 있지만, 그 후에는 탱커상대로 가볼만한 템이라고 봅니다.
(주로 가는 템)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1분 30초 첫 라인 도착할 때 미니언을 때려주세요. 선 2렙 각을 강하게 잡으면 운이 좋으면 상대 탑 챔프의 스펠을 빠지게 함으로써 그 점을 이용해서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셔도 되고, 합류 위주로 하셔도 됩니다.
후반 운영법
스플릿 능력이 느림으로 사이드에서 미는 라인만 형성해주거나 파밍하면서 성장해주고, 빠르게 팀에게 합류해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1. 팀에 이니쉬형 챔프가 쉔 제외 2명이라면 한타 때 쉔은 우리 아군 원딜을 지켜주기(+
기사의 맹세를 가주면 좋다)
2. 템이 안나와서 탱킹력이 부족할 때에는 쉔 혼자 앞에서 적을 마크할 떄
(W)스킬이 빠질 때까지 버티다가 끝나면 뒤로 빠져서 아군 딜러 쪽으로 합류 해주자.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상 시즌 11 쉔의 완벽한 공략글을 마치면서 읽어주신 분들께 매우 감사드립니다.
이 글을 읽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적극적으로 댓글로 적어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