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말자하 -Anti Bruiser

21 / 29 | 아이콘 Moriya | 댓글: 44개 | 조회: 73,944 |
안녕하세요. 저번 시즌에 이어 시즌 5까지 계속되는 탑 말자하 공략입니다.

현재 시즌 변경으로 인해 말자하가 바뀌는 내용은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다소 저번 시즌과 내용이 비슷할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공략의 신뢰도를 위해 엑셀 교환은 하지 않습니다.
제발 선 엑셀 후에 쪽지로 엑셀 달라고 하지 마십시오.
이 문장을 적어놨음에도 불구하고 엑셀 교환을 신청 시
역으로 베드를 드릴 것이니 서로 안 좋은 일 되지 않도록
하셨으면 합니다.

몇몇분들이 말자하의 공격력 효율이 어떤 지 물으셨습니다. 

그래서 풀콤시 들어가는 공허충 데미지를 계산해봤습니다.

콤보는 qwer로 대략 3초가 걸립니다. 스킬시전 0.5초 +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의 시전시간인 2.5초를 했습니다.

이 때 공허충은 무조건 1마리 이상 소환되며 만렙 시 공허충의 공격력은 110 (+1추가ad)이며 공격속도는 0.831입니다.

즉 1방 때리는 데 1.203초가 걸립니다. 공허충이 말자하에게 소환되서 적에게 접근하는데 0.5초 걸린다고 가정합니다.

그러면 공허충은 적을 3대 때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광란 상태의 공허충은 공속이 1.496입니다.

1방당 0.668초죠. 광란은 4대입니다.

결론은 풀콤 시 들어가는 공허충 데미지는 최소 330(+3추가ad)이며 최대 1485(+13.5추가ad)입니다.

공격력 1당 3~13.5의 데미지를 더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론은 안정성 = 주문력, 급폭뎀 = 공격력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Runes
  • 상급 공격력 표식
    공격력 +0.95
    X 1
  • 상급 방어력 인장
    방어 +1
    X 1
  • 상급 체력 인장
    체력 +8
    X 1
  • 상급 주문력 문양
    주문력 +1.19
    X 1
  • 상급 마법 저항력 문양
    마법 저항력 +1.34
    X 1
  • 상급 이동 속도 정수
    이동 속도 +1.5%
    X 1
  • 상급 주문력 정수
    주문력 +4.95
    X 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0.95
  • 방어
    +1
  • 체력
    +8
  • 주문력
    +6.14
  • 마법 저항력
    +1.34
  • 이동 속도
    +1.5%
표식

거의 대다수의 상황에서 표식에는 공격력 룬을 추천합니다.

현재 미니언의 방어력과 마저가 사라지고 체력이 증가했으므로 관통룬의 효율이 감소했습니다.

또한 말자하의 공허충의 ad계수로 주는 데미지가 말자하 풀 콤보 시 최소 2추가ad에서 최대 9추가ad이므로

공격력 룬을 적극 추천합니다.

인장

인장에는 방어력 또는 체력룬이 좋습니다.

그외에 마나 회복룬은 말자하에게는 필요가 없습니다.

문양

문양에는 마법 저항력 또는 주문력 룬을 추천합니다.

정수

정수에는 주문력 또는 이동속도 룬이 좋습니다.

이동속도 룬 같은 경우에는 Olaf(올라프) 같은 적을 상대함에 있어서 유용합니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0
4
1
0
3
3
1
0
1
1
3
0
0
책략
2
2
0
0
1
3
0
0
0
0
0
0
0
0
결의
0
0
0
0
0
0
0
0
0
0
0
0
0
특성은 22/8/0포인트를 주로 주며

공격 특성 쪽에서는 마술정신력비전 연마도살자포식짐승 같은 힘무술 연마처형인비전 검강력한 일격대파괴 을 찍었으며

방어 특성 쪽에서는 막기꿋꿋함회복력고참병의 흉터 를 찍었습니다.

공격 특성 중에서 도살자 는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에 적용이 안되며 Summon Voidling(공허충 소환)에도 적용이 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포식 의 효과가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과 잘 어울리므로 찍습니다.

짐승 같은 힘 과 무술 연마 같은 경우에는 룬에서 설명했다시피 말자하에게 ad란 굉장히 좋은 옵션이므로 챙겼습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스펠로는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을 추천드립니다.

탑 라인에서 Teleport(순간이동) 를 빼놓기 힘든 이유가 아랫 라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의 없는 수단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말자하는 미드 라인에서는 궁만 있다면 로밍력이 최하위권인 챔피언은 아니었습니다만 로밍력이 그리 좋지 않았죠.

이런 상황에서 탑으로 가게 되면 아랫 라인들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수단으로 Teleport(순간이동) 이 가장 좋다고 봅니다.

물론 Ignite(점화) 을 더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으나 저는 개인적으로 점화가 없이도 원콤이 나는 게 너무 익숙해서....

그외 Ghost(유체화)Exhaust(탈진)barrier(방어막)Heal(회복) 은 고려해볼만 하며 Revive(부활)Clarity(총명)Cleanse(정화)Clairvoyance(천리안)트롤링 용이니 쓰지 마십시오!!


===================================================================================
Exhaust(탈진)을 써본 결과 정말 좋습니다. 후반가서 텔을 많이 쓰지 않는다면 Exhaust(탈진)도 괜찮습니다. 라인전에서 갱킹 or 상성때문에 지더라도 한타에서 클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기면 상대팀 브루저 및 암살자들이 욕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콤보는 단순합니다. qwer 입니다.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을 먼저 맞춰야 하는 이유는 상대가 풀콤시 도망가려고 하다가 Null Zone(무의 지대) 범위 밖에서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 을 맞는 걸 막기 위함입니다.


굳이 너무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맞추는데 집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스킬 활용 팁

Summon Voidling(공허충 소환) 스택이 쌓였을 때는 2가지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들어오는 적을 공허충과 함께 혼쭐을 내거나 자동 파밍을 하거나


대체적으로 들이대는 적이 아니면 후자의 용도를 추천하오나


Lissandra(리산드라)Jarvan IV(자르반 4세)Riven(리븐)Jax(잭스) 이 들이댈때는 공허충과 함께 후두려 패도록하십시오.


참고로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이 쿨타임 중에는 말자하 딜이 꽤나 많이 감소하므로 한번 쓰면 적에게 진입각을 안 주는 게 중요합니다.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를 근접 상대로 맞추는 것은 쉽습니다. 적이 cs를 먹거나 돌진할 때 돌진 도착 위치에 쓰면 됩니다.


대부분 저렇게 해서 쓰면 맞출 수 있습니다. 원거리 적을 상대로는 약간의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는 사용 시 시야 확보가 가능하므로 땅굴 체크를 할 때도 쓸 수 있습니다.


후반 말자하의 풀 콤보의 주 딜원 Null Zone(무의 지대) 은 초반에는 거의 잉여입니다. 다만 위에서 설명했듯이 들이대는 적이 있으면


바닥에 깔고서 공허충과 함께 맞다이 하시면 됩니다.


아무리 약해도 1랩 Null Zone(무의 지대) 를 다 맞으면 최대 체력의 20%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입으므로 완벽한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용도는 소환사에게 공포를 거는 용도입니다. 


비쥬얼 때문인지 사람들이 Null Zone(무의 지대) 을 깔면 Null Zone(무의 지대) 을 피해다니므로 도망치거나 공성할 때 쓸 수 있습니다.


아, 물론 후반에는 Null Zone(무의 지대) 을 1초라도 맞는 순간 피가 왕창 까입니다.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 은 솔직히 많은 말이 필요 없는 것 같네요.


라인전에서는 원콤용 및 마무리용으로 한타에서는 아군을 지키거나 원딜이 깝쭉대면 죽이는 용도로 쓰시면 됩니다.


참고로 Flash(점멸) +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이 가능한데요. 이 경우에는 말자하의 궁 범위를 벗어난 곳에서 궁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도란의 반지
    방어 - [체력]
  • 공생형 밑창
    기타 - [장화]

  • 모렐로노미콘
    방어 - [체력]


  • 라일라이의 수정홀
    방어 - [체력]
  • 공허의 지팡이
    마법 - [마법 관통력]
  • 존야의 모래시계
    방어 - [방어력]
시작 탬은 적에 따라 신발이냐, 도란링이냐, 천갑옷이냐가 갈립니다.

Olaf(올라프) 같은 경우에는 신발 스타트를 추천드리며 (논타겟 cc기를 걸고 접근하는 경우)

Renekton(레넥톤)Riven(리븐) 같은 경우에는 천갑옷 스타트를 추천드립니다. (돌진기를 믿고 접근하는 경우)

그 외에는 편하게 도란링이 좋습니다.

핵심 아이템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입니다! 절대 네버 중요한 템입니다.

말자하는 Null Zone(무의 지대) 제외 전 액티브 스킬의 계수가 0.8ap이상이며 마스터 시 깡뎀은 최소 300입니다.

즉, 말자하는 탱탱하게 가도 딜이 나오는 챔피언이라는 겁니다.

게다가 탑 라인에서 브루저들을 상대함에 있어서 빠져서는 안될 필수 템이기도 하죠.

다음은 (리안드리의 고통) 입니다. 많은 ap들에게 효율이 좋지 못한 (리안드리의 고통)지만 말자하는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제외 전 액티브 스킬이 도트뎀입니다.

즉 (리안드리의 고통) 의 효율을 최대로 뽑기에 안성맞춤이라는 것이죠. 거기에 체력까지! 꿀입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는 많은 사람들이 효율이 적도 말하기도 하는데

(리안드리의 고통) 의 효율을 뽑기도 좋고 한타에서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감염으로 적들에게 슬로우도 걸 수 있습니다.

거기에 체력은 덤이죠!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은 전 ap 공통이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발 인챈트는 한타 시 귀환하고 싸우는 경우가 많은 경우에는 (마법사의 신발: 민병대)

그외 많은 경우에는 (마법사의 신발: 왜곡) 를 씁니다. 나머지 신발 인챈트가 나쁜 것도 아니기에 취향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일단 말자하의 코어템에 대해서 설명드렸으니 다음으로 최종 아이템 중 비 코어 아이템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래봐야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와 (모렐로노미콘) 뿐이지만요.

둘의 가장 큰 공통성은 마나 리젠입니다. 즉 마나리젠을 위해서 2번째 탬으로 갑니다.

다만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는 ap상대로 (모렐로노미콘) 는 ad 혹은 체젠게이들을 상대로 갑니다.

이 템들을 코어 아이템에 넣지 않은 이유는 가끔 흥하면 생략해도 되기 때문입니다.

근데 되도록이면 생략 안 하시는 게 좋아요. 쿨감이 정말.....


그 외 어울리는 템들로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들이 있습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은 마지막에 적들이 마법 저항력 탬을 사지 않았을 때 유용합니다.

반대로 마저를 갔다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가 더 좋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는 내가 잘 커서 적들이 나만 문다면 좋습니다.

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 는 라인전에서 적과 유지력 싸움을 하시는 경우에 ... ( 이론 상 효율은 좋습니다. )

아이템 순서는 대체적으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 마나 리젠템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모렐로노미콘)) - (리안드리의 고통) -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or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or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입니다.

대부분 저 경우며 망했을 때는 마나 리젠템을 생략하더라도 핵심 코어탬을 맞춰야합니다.

신발은 여유가 될 때 뽑으시되 최소 리안드리가 나오기 전에는 뽑는 게 좋습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린다미어
이 놈은 진짜 빡칩니다. 어휴 크리 ㅁㄴㅇㄹ
갱플랭크
카운터라기 보다는 짜증납니다. 위에는 빡치고 이놈은 짜증납니다.

귤빼기 전까지 궁 박지 마세요. 걍 라인 푸쉬하셔야 합니다.
올라프
이속룬 + 신속의 장화를 가야 합니다..

일명 롤이 아닌 도끼 피하기 게임입니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리산드라
가끔 뜨는데 솔직히 갱만 아니라면 그냥 촵촵 먹습니다.

E스킬 도착 지점에 Q를 쓰시면 됩니다.
티모
솔직히 탑 짤 챔들 대부분이 말자하에게 약합니다. 티모만의 이야기는 아니죠.

개인적인 기준이긴 합니다만 대부분 맞습니다.

그리고 1코어 퀵실은 절대 카운터가 아닙니다.

2코어, 3코어 퀵실이 빡치고 짜증날 뿐입니다.
추가 공략 Etc

 

 


라인 관리 및 갱킹 회피법

너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문제로 지적하시는 분이 계서서 적습니다.

먼저 라인관리법은 간단하게 e를 쓰면 푸쉬가 되며 안 쓰면 자동적으로 당겨집니다.

만일 적이 계속 라인을 댕긴다면 와드가 없는 상태에서는 멀리서 q짤로만 cs를 챙기며 절대 다가가지 않습니다.

또한 라인이 확 댕겨지거나 적 정글이 땅굴 갱킹을 시도 하는 것 같다면 각 부쉬마다 q를 한번씩 써봐야합니다.

말자하는 q에 시야확보 기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겁니다. 이를 이용해서 부쉬에 와드 박으러 갈때도 먼저 q를 써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q에 적이 맞으면 일단 침묵이므로 말자하가 도망가도 적 정글은 아무것도 못합니다.)

라인을 확실하게 밀고 싶다면 공허충을 꼭 소환하시는 게 좋습니다. 공허충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라인 푸쉬력은 굉장히 차이가 큽니다.

만일 적 정글이 람머스나 헤카림 같이 고속 갱킹을 하는 챔피언이라면 되도록 e는 미니언이 아닌 적 챔피언에게 견제하는 용도로 쓰며 적 정글이 보이지 않는다면 아예 최대한 반 라인 이상 나가시면 안 됩니다.

장신구는 노랑 상위 토템을 추천드립니다. (적이 티모일 때나 아칼리일 때는 제외)

괜히 말자하로 상대 탑 라이너를 이기려고 욕심 부리지 마시고 반반간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뚜벅이인만큼 갱킹을 최대한 조심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촵촵 밀고 와드 박고 짤넣고 들어오면 콤보샷!

 

초반 운영법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가 나오기 전에는 몸이 약하므로 조심하십시오. 선 6랩을 적에게 허용했다면 걍 집갔다 오시는 걸 추천합니다.

 

중반 운영법

편하게 밀고 와드 박고 킬 따고 미니맵보다가 로밍가시면됩니다.

 

후반 운영법

운영 쪽 보다는 한타 합류가 좋습니다. 한타가 안 좋다구요? 그건 미드에서의 이야기 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으로 포킹을 하면서 적이 이니시를 걸면 건 놈 부터 풀콤으로 아작냅시다.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의 사정거리나 시전 중 안정성을 위해서 입니다. 솔직히 아무리 단단한 탱커라도 말자하 풀콤은 치명적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흔히 6랩 원콤을 노리는 챔피언들이 6랩을 적이 찍을 것 같으면 집에가서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를 사시고 오셔야 합니다.


그외에는 딱히 챔피언 별 대응은 없습니다. Olaf(올라프)Darius(다리우스)를 상대로는 맞딜은 하지 맙시다. 머리 쪼개집니다.


탑 인기 픽인Riven(리븐) 상대로는 초반에 공허충 스택을 쌓은 상태에서 들어오게끔 유도하고 들어오면 카이팅하면서 공허충과 다굴하시면 됩니다.


리븐도 6랩 원콤을 지독하게도 노리는 녀석이므로 6랩에 집가서 카탈리스크 혹은 그 하위템을 들고 오셔야합니다.


불안하신 분들은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도 괜찮습니다.

 

마치며

혹시 오타나 추가할 점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29명

나도 한마디 (44)

  • 아이콘 벨테브레아 | [답글] 말자하 좋네요 ㅎㅎ
  • 아이콘 룰룰루랄랄라 | [답글] 말자하 스킨은 뭐가 괜찬나요. 하나사려고하는데 눈싸움은지금못사서... 지금살수잇는 램프, 그림자왕자, 지배자 비교해주세요~
  • 아이콘 Moriya | 눈싸움 까지 포함시켜서 비교한다면 눈싸움 %gt;= 지배자 %gt; 램프 %gt; 그림자라고 봅니다 그림자는 일러에선 황금빛인데 이팩트가 전혀 안 바뀝니다
  • 3등소환사 | [답글] 탑말자하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E가 걸린 상대가 부쉬로 들어가면 공허충이 따라가질 않습니다
  • 아이콘 Moriya | 뭐 적어도 요릭보다야 낫죠
  • 신관은멀었네 | [답글] 이 공략의 최대 문제점은. 뚜벅이 캐릭의 정점에 있는 말자하가 탑을 갔는데도 라인관리, 갱킹의 무서움에 대해서는 전혀 말하지 않는다는데있다. 장담컨데 이 공략보고 탑 말자하 하다가는 상대 정글에게 영혼까지 털려서 3대조상까지 욕먹게 될꺼임.
  • 달작법 | 미드말자하는 자주 하지만 탑말자하는 ㄹㅇ 도저히 못해먹겠는게 미드랑 라인관리법 자체가 너무다른듯 그냥 탑서기 좆같은 챔프라는 느낌. 탑에 나오는 챔프 라인에서 상대하는게 어렵진 않겠지만 이게 갱문제때문에 ㅁㄴㅇㄹ
  • 이스짱짱맨 | [답글] 베드가 안되네 야 이 글 본사람들 꼭 내 댓글봐라 진짜 이할못이다 글쓴이 빨리 조속한 자삭부탁 말자하는 미드케릭이다 제발;;
  • 다리우쓰레기 | [답글] ㅇㅅ
  • 아이콘 Moriya | 감사합니다~
  • Art2st | [답글] 공략 잘 봤습니다. 덕분에 탑자하로 꿀빨고 있고요. 그런데 말파이트가 유독 힘들던데..초반에 딜교하고 잠깐 사라졌다 나타나면 방어막 생성되니까 말이죠..저는 6렙때까지 피까이고 원콤나고. 말파이트 상대법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아이콘 Moriya | 초반에 말파이트랑 싸우는 방법은 티모가 초반에 말파이트랑 비슷합니다. 플라스크 들고 계속 딜교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말파이트가 딜교를 하기 위해 cs 포기하게 됩니다. 그리고 6랩되기 전에는 무조건 집가셔서 루비수정과 마법무효화의 망토를 사셔야합니다. 선 로아보단 선 두건 후 로아를 추천합니다.
  • 한글로세글자 | [답글] 오공같은경우에 어떻게 하나요??

    몇렙때까지 경험치만 챙기나요?? ㅋㅋㅋ

    오공만나서 탈탈털려시어요
  • 아이콘 Moriya | 오공 같은 경우에는 들어올 타이밍에 딱 맞춰서 q를 바닥에 써서 디코이를 못 쓰게 만드는 게 핵심입니다. 실패시 오공이 그냥 디코이 써서 뒤로 빼므로 딜교환에서 굉장히 손해를 보게 되므로 못하시겠으면 핑와 하나 사셔서 갱킹부르셔야 해요. 라인은 e스킬을 최대한 안 쓰시되 만약 다이브각이다 싶으면 qe스킬 전부 쓰셔서 빅웨이브 정도는 밀어내셔야 하구요 6랩때 만약 오공이 궁하나 믿고 (적 노갱킹시) 들어오시면 궁 에어본 맞으신 뒤에 풀콤 넣어야 합니다. 이 때는 6랩전에 미리 귀환하셔서 카탈리스크 혹은 하위템을 사셔야 합니다.
  • 블랙캣아이 | [답글] 문도같은 경우는 어떻게 상대하나요?ㅠ 일겜에서 텔들었다가 탈탈탈ㅎㅎㅎ 힘드네요ㅠ
  • 아이콘 Moriya | 문도는 힘든 상대는 아니에요. 그냥 라인 푸쉬하면서 계속 와드 박아서 갱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문도가 분명 피 적은 상태에서 궁 쓰려 할텐데 그냥 거기에 풀콤을 박아도 되구요.
    아니라면 차라리 로아 이후 모렐로를 가셔서 치감을 박아버리는 것도 좋습니다.
  • 아이콘 kaias | [답글] 오펜특성에서 쿨감 5%는 아이오니아 붙일거 아니면 하등 쓸모가 없는듯한데요 공속3포+위험한게임 찍는게 더 좋을듯? 탑이니만큼 유틸보다는 디펜에 8포 주는게 맞다고 보고 개인적으로 3렙때 E주고 4렙때 W찍는게 좋다고 생각되네요. 더군다나 상대도 맞파밍or사리는 구도로 가면 8렙까지 W안주는 것도 괜찮고
  • 아이콘 Moriya | 스킬이나 특성은 취향이에요
    대신 궁 박을 때 아 w 안 올렸지 이런 상황만 없으면 되니까요.
    그리고 쿨감특성 같은 경우에는
    제가 로아 이후 쿨감템을 챙겨서 그렇습니다.
  • 아이콘 Moriya | 그리고 디펜 찍었는데요;;;
  • 아이콘 Moriya | 아 그리고 3랩 때 w찍는 건 적이 공격적으로 대들 때 가장 돟아서 저리했습니다. 물론 적이 안 덤비면 3랩에e를 줘도 무방합니다. 초반에 적이 안들어오면 솔직히 초반w는 쓰래기 맞으니까요.
  • 마두리두 | [답글] 저기 특성에 공격속도도 공허충한테 적용되나요? 좋은 공략 잘 보고 갑니다.
  • 아이콘 Moriya | 아뇨. 공허충에게는 블클효과 및 공격력, 방관만 적용 됩니다.
  • 스톰렙션 | [답글] 이거 탑말고 미드로도유용하네요
    아 물론 룬과 특성이요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 아이콘 Moriya | 넵~ 룬같은 경우에는 제가 cs를 잘 못챙겨서 했다가 보니 말자하에게 적합하다는 걸 알게 된 경우에요 ㅎㅎ
  • 썬더케넨 | [답글] 님공략을보고 탑자하를 꿀빨고있는 다이아입니다. 스펠에대한 제안이 있어 댓글을답니다 제가 텔포가 안익숙해서 평소엔 점화를 들고 겜을 했엇는데요 우연히 익저를 들고 플레이를 해봤는데 생각보다 이게 잘먹혔습니다 궁으론 부족한 cc 기를 채워주는느낌? cc 기있는애한테 궁박고 딜러한테 익저먹이니 동시에 돌진해도 거뜬히 막아내서 좋은거 같습니다.
  • 아이콘 Moriya | 탈진 같은 경우에는 리븐, 야스오, 제드 등등 암살자류의 캐릭터들한테 좋아요. 거기에 탈진 자체도 말자하에게 있어서 나쁜 스펠은 아닌지라. 강타 천리안 총명 부활만 아니라면 어떤 스펠이더라도 괜찮다고 봅니다.
  • 아이콘 은칼리 | [답글] 질문 ! 말자하 궁극기인 제압이 헤르메스같은 강인함으로 감소돼나요? 아니면 이렐리아 패시브라던가 디펜스 마지막 특성이라던가 .. 그리고 말자하는 순수 라인전만 봤을떄 모데보다쌘편인가요? 사거리상 말자하가우월하다고는하지만 모데가 거리조절을잘하면 된다고 누가그러더라구여 .. 작성자님 생각이 궁금해요 ! 엑셀드릴께여 ~ 그리고 시간나시면 제 아칼리공략 객관적인 평가 부탁드립니다 ㅜㅜ
  • 아이콘 Moriya | 제압 시간은 강인함 (헤르메스 등 군중제어기 시간 감소)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순수 라인전 상 모데와의 관계라고 한다면 미니언 있을 때는 누가누가 라인 푸쉬를 잘하는가에 따라 갈리는 형식입니다. 물론 한방 싸움에서 말자하가 유리합니다. 제압시에는 모데가 쉴드를 충전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마지막으로 현재 이번 시즌은 타 공략에 대한 평가를 하지 않기로 하여 죄송합니다 ㅠㅠ
  • Veux | [답글] 말자하 시즌2때부터 해오고 있는데 공략 감사합니다. 일단 일반게임에서 돌려보고 있는데 9승 1패 정도했네요. 1패는 팀 한명이 나가서 진거구요. 랭겜에서도 슬슬 상대봐가며 써봐야겠네요 ㅎㅎ ㄳㄳ
  • 아이콘 Moriya | 거의 대다수의 짤챔 상대로는 꺼내셔도 무방합니다. 나르는 약간 골치가 아프고 티모는 확실히 잡습니다.
  • 아이콘 헤르메스94 | [답글] 괜춘하네요 엑셀!
  • 아이콘 Moriya | 감사합니다~
  • 꿈먹는고구마 | [답글] 질문있습니다. 예전 지휘관의 깃발이 공허충의 데미지를 상승시켜 줬었는데. 폐허의 영약이던가, 미니언의 이속증가및 데미지를 올리는 영약이 있는데 그걸 먹으면 공허충도 버프를 먹나요?
  • 아이콘 Moriya | 아뇨 적용되지 않습니다. 먹기전 공허충의 이속 451에서 변화 없습니다
  • 5스마바론 | [답글] 템에다가 새로나온 탱킹좋고 말자하에게 없는 추노기능/이니시템을 넣는건어떨까요

    카탈리스크(?) 상위템인 신템이요
    말자하할때 딸피인친구 한테 e걸고 싶은데 못걸어서 짜증났는데 이템으로 유용하게 잡을수도....
  • 아이콘 Moriya | 정당한 영광 말씀인가요?! 탱 말자하라면 쓰셔도 상관없습니다만 기초체젠이 허약한 말자하한테는 체젠 효과를 받기 힘드므로 비추합니다. 오히려 라일라이는 어떤가요? e걸렸으면 35% 슬로우인데 말이죠 ㅎㅎ
  • 복녘 | [답글] 깔끔해진 공략이 보기좋네요 추가내용 천천히 보충하시면될듯
    엑셀은 모바일에서 눌러도 무반응이니 나중에 ㅇㅂㅇ
  • 아이콘 Moriya | 아마 말자하에게 공격력과 주문력이 얼마나 효율이 나오나 태스트를 해서 올릴 예정이에여 물론 다음 주 까지 시험인지라 좀 바빠서
  • 공피 | [답글] 탑게에서 얘기 듣고 궁금했는데 공략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템 빌드 추가해서 순서대로 써주신다면 더 좋은 공략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은 시작 아이템,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만 있네요.) 그리고 다른 공략보니까 왕룬에도 AD를 박던데 예를들어 ADx2, APx1 이런 조합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아이콘 Moriya | 넵 조언 감사합니다.
    왕룬에 주문력과 공격력을 섞어 박는 것은 거의 취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신 정수에 공격력은 2.25고 주문력은 4.5 정도 이고 말자하 풀콤 시 ap계수는 2.9ap (w의 계수까지 더하면 계산이 복잡해지므로 이후에 공략글에 포함 계산해서 더 정확하게 올리겠습니다.)와 공허충 갯수에 따라 최저 2추가ad~ 최대 9추가ad이니 추가되는 데미지가 주문력 쪽은 13, 공룬은 4.5~22.25입니다. 즉 ap는 상황에 비해 안정적인 딜을 뽑고 ad는 상황에 따라 딜량이 오르락 내리락합니다. 물론 초반에는 공룬이 더 좋습니다.
  • 포두맛 | [답글] 액셀 드립니다.
    탑 말자하보다 미드 말자하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ㅎㅎ
  • 아이콘 Moriya | 일단 탑 말자하와 미드 말자하의 가장 큰 차이점은 포지션의 차이라고 봅니다. 보통 탑에는 딜탱 or 탱커가 주류를 이루는데 미드는 암살자 or 누커가 주류입니다. 말자하도 미드로 가게 되면 오히려 딜을 높여서 팀에 딜러 역할을 확실히 해야하죠. 그런데 궁시전 시간 스킬을 쓰지 못한다는 게 가장 큰 단점으로 작용되어 한타력이 약해지는 데 반해 탑 말자하는 딜탱 역할을 하면 되므로 한타력이 크게 약해진다고 보진 않습니다. 그리고 탑 말자하 쪽의 캐리력이 은근 높다고 보구요.
  • 아이콘 노움인 | [답글] 탑게에서 왔씀다ㅎㅎ 엒쏄~!
  • 아이콘 Moriya | 어머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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