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말자하 -Anti Bruis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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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iya | | 조회: 73,944 | 작성시간 02-02
안녕하세요. 저번 시즌에 이어 시즌 5까지 계속되는 탑 말자하 공략입니다.
현재 시즌 변경으로 인해 말자하가 바뀌는 내용은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다소 저번 시즌과 내용이 비슷할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공략의 신뢰도를 위해 엑셀 교환은 하지 않습니다.
제발 선 엑셀 후에 쪽지로 엑셀 달라고 하지 마십시오.
이 문장을 적어놨음에도 불구하고 엑셀 교환을 신청 시
역으로 베드를 드릴 것이니 서로 안 좋은 일 되지 않도록
하셨으면 합니다.
몇몇분들이 말자하의 공격력 효율이 어떤 지 물으셨습니다.
그래서 풀콤시 들어가는 공허충 데미지를 계산해봤습니다.
콤보는 qwer로 대략 3초가 걸립니다. 스킬시전 0.5초 +
의 시전시간인 2.5초를 했습니다.
이 때 공허충은 무조건 1마리 이상 소환되며 만렙 시 공허충의 공격력은 110 (+1추가ad)이며 공격속도는 0.831입니다.
즉 1방 때리는 데 1.203초가 걸립니다. 공허충이 말자하에게 소환되서 적에게 접근하는데 0.5초 걸린다고 가정합니다.
그러면 공허충은 적을 3대 때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광란 상태의 공허충은 공속이 1.496입니다.
1방당 0.668초죠. 광란은 4대입니다.
결론은 풀콤 시 들어가는 공허충 데미지는 최소 330(+3추가ad)이며 최대 1485(+13.5추가ad)입니다.
공격력 1당 3~13.5의 데미지를 더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론은 안정성 = 주문력, 급폭뎀 = 공격력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룬 Runes
상급 공격력 표식
공격력 +0.95
X 1
상급 방어력 인장
방어 +1
X 1
상급 체력 인장
체력 +8
X 1
상급 주문력 문양
주문력 +1.19
X 1
상급 마법 저항력 문양
마법 저항력 +1.34
X 1
상급 이동 속도 정수
이동 속도 +1.5%
X 1
상급 주문력 정수
주문력 +4.95
X 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공격력
+0.95
방어
+1
체력
+8
주문력
+6.14
마법 저항력
+1.34
이동 속도
+1.5%
표식
거의 대다수의 상황에서 표식에는 공격력 룬을 추천합니다.
현재 미니언의 방어력과 마저가 사라지고 체력이 증가했으므로 관통룬의 효율이 감소했습니다.
또한 말자하의 공허충의 ad계수로 주는 데미지가 말자하 풀 콤보 시 최소 2추가ad에서 최대 9추가ad이므로
공격력 룬을 적극 추천합니다.
인장
인장에는 방어력 또는 체력룬이 좋습니다.
그외에 마나 회복룬은 말자하에게는 필요가 없습니다.
문양
문양에는 마법 저항력 또는 주문력 룬을 추천합니다.
정수
정수에는 주문력 또는 이동속도 룬이 좋습니다.
이동속도 룬 같은 경우에는
같은 적을 상대함에 있어서 유용합니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0
4
1
0
3
3
1
0
1
1
3
0
0
책략
2
2
0
0
1
3
0
0
0
0
0
0
0
0
결의
0
0
0
0
0
0
0
0
0
0
0
0
0
특성은 22/8/0포인트를 주로 주며
공격 특성 쪽에서는
,
,
,
,
,
,
,
,
,
,
을 찍었으며
방어 특성 쪽에서는
,
,
,
를 찍었습니다.
공격 특성 중에서
는
에 적용이 안되며
에도 적용이 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의 효과가
과 잘 어울리므로 찍습니다.
과
같은 경우에는 룬에서 설명했다시피 말자하에게 ad란 굉장히 좋은 옵션이므로 챙겼습니다.
스킬 콤보
콤보는 단순합니다. qwer 입니다.
을 먼저 맞춰야 하는 이유는 상대가 풀콤시 도망가려고 하다가
범위 밖에서
을 맞는 걸 막기 위함입니다.
굳이 너무
맞추는데 집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스킬 활용 팁
스택이 쌓였을 때는 2가지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들어오는 적을 공허충과 함께 혼쭐을 내거나 자동 파밍을 하거나
대체적으로 들이대는 적이 아니면 후자의 용도를 추천하오나
,
,
,
이 들이댈때는 공허충과 함께 후두려 패도록하십시오.
참고로
이 쿨타임 중에는 말자하 딜이 꽤나 많이 감소하므로 한번 쓰면 적에게 진입각을 안 주는 게 중요합니다.
를 근접 상대로 맞추는 것은 쉽습니다. 적이 cs를 먹거나 돌진할 때 돌진 도착 위치에 쓰면 됩니다.
대부분 저렇게 해서 쓰면 맞출 수 있습니다. 원거리 적을 상대로는 약간의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는 사용 시 시야 확보가 가능하므로 땅굴 체크를 할 때도 쓸 수 있습니다.
후반 말자하의 풀 콤보의 주 딜원
은 초반에는 거의 잉여입니다. 다만 위에서 설명했듯이 들이대는 적이 있으면
바닥에 깔고서 공허충과 함께 맞다이 하시면 됩니다.
아무리 약해도 1랩
를 다 맞으면 최대 체력의 20%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입으므로 완벽한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용도는 소환사에게 공포를 거는 용도입니다.
비쥬얼 때문인지 사람들이
을 깔면
을 피해다니므로 도망치거나 공성할 때 쓸 수 있습니다.
아, 물론 후반에는
을 1초라도 맞는 순간 피가 왕창 까입니다.
은 솔직히 많은 말이 필요 없는 것 같네요.
라인전에서는 원콤용 및 마무리용으로 한타에서는 아군을 지키거나 원딜이 깝쭉대면 죽이는 용도로 쓰시면 됩니다.
참고로
+
이 가능한데요. 이 경우에는 말자하의 궁 범위를 벗어난 곳에서 궁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도란의 반지
방어 - [체력]

공생형 밑창
기타 - [장화]


모렐로노미콘
방어 - [체력]



라일라이의 수정홀
방어 - [체력]

공허의 지팡이
마법 - [마법 관통력]

존야의 모래시계
방어 - [방어력]
시작 탬은 적에 따라 신발이냐, 도란링이냐, 천갑옷이냐가 갈립니다.
같은 경우에는 신발 스타트를 추천드리며 (논타겟 cc기를 걸고 접근하는 경우)
,
같은 경우에는 천갑옷 스타트를 추천드립니다. (돌진기를 믿고 접근하는 경우)
그 외에는 편하게 도란링이 좋습니다.
핵심 아이템은
입니다! 절대 네버 중요한 템입니다.
말자하는
제외 전 액티브 스킬의 계수가 0.8ap이상이며 마스터 시 깡뎀은 최소 300입니다.
즉, 말자하는 탱탱하게 가도 딜이 나오는 챔피언이라는 겁니다.
게다가 탑 라인에서 브루저들을 상대함에 있어서 빠져서는 안될 필수 템이기도 하죠.
다음은
입니다. 많은 ap들에게 효율이 좋지 못한
지만 말자하는
제외 전 액티브 스킬이 도트뎀입니다.
즉
의 효율을 최대로 뽑기에 안성맞춤이라는 것이죠. 거기에 체력까지! 꿀입니다.
는 많은 사람들이 효율이 적도 말하기도 하는데
의 효율을 뽑기도 좋고 한타에서
감염으로 적들에게 슬로우도 걸 수 있습니다.
거기에 체력은 덤이죠!
은 전 ap 공통이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발 인챈트는 한타 시 귀환하고 싸우는 경우가 많은 경우에는 
그외 많은 경우에는
를 씁니다. 나머지 신발 인챈트가 나쁜 것도 아니기에 취향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일단 말자하의 코어템에 대해서 설명드렸으니 다음으로 최종 아이템 중 비 코어 아이템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래봐야
와
뿐이지만요.
둘의 가장 큰 공통성은 마나 리젠입니다. 즉 마나리젠을 위해서 2번째 탬으로 갑니다.
다만
는 ap상대로
는 ad 혹은 체젠게이들을 상대로 갑니다.
이 템들을 코어 아이템에 넣지 않은 이유는 가끔 흥하면 생략해도 되기 때문입니다.
근데 되도록이면 생략 안 하시는 게 좋아요. 쿨감이 정말.....
그 외 어울리는 템들로는
,
,
,
들이 있습니다.
은 마지막에 적들이 마법 저항력 탬을 사지 않았을 때 유용합니다.
반대로 마저를 갔다면
가 더 좋습니다.
는 내가 잘 커서 적들이 나만 문다면 좋습니다.
는 라인전에서 적과 유지력 싸움을 하시는 경우에 ... ( 이론 상 효율은 좋습니다. )
대부분 저 경우며 망했을 때는 마나 리젠템을 생략하더라도 핵심 코어탬을 맞춰야합니다.
신발은 여유가 될 때 뽑으시되 최소 리안드리가 나오기 전에는 뽑는 게 좋습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운터라기 보다는 짜증납니다. 위에는 빡치고 이놈은 짜증납니다.
귤빼기 전까지 궁 박지 마세요. 걍 라인 푸쉬하셔야 합니다.
이속룬 + 신속의 장화를 가야 합니다..
일명 롤이 아닌 도끼 피하기 게임입니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가끔 뜨는데 솔직히 갱만 아니라면 그냥 촵촵 먹습니다.
E스킬 도착 지점에 Q를 쓰시면 됩니다.
솔직히 탑 짤 챔들 대부분이 말자하에게 약합니다. 티모만의 이야기는 아니죠.
개인적인 기준이긴 합니다만 대부분 맞습니다.
그리고 1코어 퀵실은 절대 카운터가 아닙니다.
2코어, 3코어 퀵실이 빡치고 짜증날 뿐입니다.
라인 관리 및 갱킹 회피법
너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문제로 지적하시는 분이 계서서 적습니다.
먼저 라인관리법은 간단하게 e를 쓰면 푸쉬가 되며 안 쓰면 자동적으로 당겨집니다.
만일 적이 계속 라인을 댕긴다면 와드가 없는 상태에서는 멀리서 q짤로만 cs를 챙기며 절대 다가가지 않습니다.
또한 라인이 확 댕겨지거나 적 정글이 땅굴 갱킹을 시도 하는 것 같다면 각 부쉬마다 q를 한번씩 써봐야합니다.
말자하는 q에 시야확보 기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겁니다. 이를 이용해서 부쉬에 와드 박으러 갈때도 먼저 q를 써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q에 적이 맞으면 일단 침묵이므로 말자하가 도망가도 적 정글은 아무것도 못합니다.)
라인을 확실하게 밀고 싶다면 공허충을 꼭 소환하시는 게 좋습니다. 공허충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라인 푸쉬력은 굉장히 차이가 큽니다.
만일 적 정글이 람머스나 헤카림 같이 고속 갱킹을 하는 챔피언이라면 되도록 e는 미니언이 아닌 적 챔피언에게 견제하는 용도로 쓰며 적 정글이 보이지 않는다면 아예 최대한 반 라인 이상 나가시면 안 됩니다.
장신구는 노랑 상위 토템을 추천드립니다. (적이 티모일 때나 아칼리일 때는 제외)
괜히 말자하로 상대 탑 라이너를 이기려고 욕심 부리지 마시고 반반간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뚜벅이인만큼 갱킹을 최대한 조심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촵촵 밀고 와드 박고 짤넣고 들어오면 콤보샷!
초반 운영법
가 나오기 전에는 몸이 약하므로 조심하십시오. 선 6랩을 적에게 허용했다면 걍 집갔다 오시는 걸 추천합니다.
중반 운영법
편하게 밀고 와드 박고 킬 따고 미니맵보다가 로밍가시면됩니다.
후반 운영법
운영 쪽 보다는 한타 합류가 좋습니다. 한타가 안 좋다구요? 그건 미드에서의 이야기 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으로 포킹을 하면서 적이 이니시를 걸면 건 놈 부터 풀콤으로 아작냅시다.
의 사정거리나 시전 중 안정성을 위해서 입니다. 솔직히 아무리 단단한 탱커라도 말자하 풀콤은 치명적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흔히 6랩 원콤을 노리는 챔피언들이 6랩을 적이 찍을 것 같으면 집에가서
를 사시고 오셔야 합니다.
그외에는 딱히 챔피언 별 대응은 없습니다.
,
를 상대로는 맞딜은 하지 맙시다. 머리 쪼개집니다.
탑 인기 픽인
상대로는 초반에 공허충 스택을 쌓은 상태에서 들어오게끔 유도하고 들어오면 카이팅하면서 공허충과 다굴하시면 됩니다.
리븐도 6랩 원콤을 지독하게도 노리는 녀석이므로 6랩에 집가서 카탈리스크 혹은 그 하위템을 들고 오셔야합니다.
불안하신 분들은
도 괜찮습니다.
마치며
혹시 오타나 추가할 점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