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공략을 읽는 모든 분들 건승 하시길 기원하며,
전 시즌 저의 모스트7 전적 인증합니다. (다이아2티어)
2015년 1월 29일 현재 5.2패치로
피즈가 너프 되었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버프도 있으나(궁) Q와 W가 너프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너프입니다.
5.2 패치 피즈의 변경점 :
R 스킬로 물고기가 달라붙은 대상에게 피즈가 입히는 피해량이 20% 늘어납니다. Q 스킬의 기본 피해량 및 계수는 크게 줄어듭니다. W 스킬은 이제 고통스러운 상처를 남기지 않으며 잃은 체력에 비례한 추가 피해를 사용 시에 입히고 기본 지속 효과 추가 피해량은 줄어듭니다.
Q - 성게 찌르기
마법 피해량: 10/40/70/100/130 (+0.6 주문력) ⇒ 10/25/40/55/70 (+0.3 주문력)
이론상 피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성게 찌르기 시전이 완료되기 전 대상이 사거리를 벗어나면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W - 심해석 삼지창 삭제컨셉에 안 어울려서?: 이제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사용 효과 적중 시 추가 마법 피해량: 10/15/20/25/30 (+0.25 주문력) ⇒ 10/20/30/40/50 (+0.0 주문력) + 잃은 체력 4/5/6/7/8%만큼의 마법 피해
기본 지속 효과 적중 시 추가 마법 피해량: 3초에 걸쳐 30/40/50/60/70 (+0.35 주문력) (+공격 대상이 잃은 체력의 4/5/6/7/8%) ⇒ 3초에 걸쳐 20/30/40/50/60 (+0.45 주문력)
R - 미끼 뿌리기 신규상어가 짱인듯!: 물고기가 달라붙은 챔피언에 피즈가 입히는 피해량이 6초 동안 20% 증가합니다. 미끼 뿌리기 자체는 피해량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결론 : Q 피해, 계수 반토막 / W 치감삭제 피해, 계수 너프 / R 물고기가 달라붙은 챔피언에 피즈가 입히는 피해량이 6초 동안 20% 증가
초반 라인전은 더더욱 힘들어졌습니다. 6이후 조건부 (궁 맞출 시)로 상향되었습니다.
= 너프
룬은 개인 취향이죠. 저는 AP상대로도 노랑 룬에 '고정방어'룬을 듭니다.
이유1. 대부분의 AP챔피언의 평타는 원거리로 피즈는 일방적으로 평타를 맞는 경우가 많다.
이유2. 피즈의 패시브와 고정방어룬과 궁합이 잘 맞는다.
이유3. 게임 초반 부 정글 + 미드 싸움에서 우위를 가져오기 위해
< 팁 : 상대 미드가 탈론, 제드, 판테온, 리븐 같은 극 AD챔프 일 경우 파랑 룬에 고정방어를 들기도 합니다>
점화 점멸은 대부분의 챔프의 기본이죠.
허나 제드, 리븐 같은 한번에 폭딜을 퍼붇는 AD챔프 상대로 탈진을 들기도 합니다.
스킬 콤보
피즈의 기본 딜교!
상대 스킬은 E로 무시하면서 나는 E로 슬로우와 피해를 준 후
W로 평타를 때리고, 상대 이동기가 빠지면 Q로 추격한다.
이것만 기억한 다면 당신은 피즈의 장인!
스킬 활용 팁
결론 : R -> E -> W -> Q 선마 순
저는 보통 1랩 때 W를 찍습니다. 상대 미드챔프가 원거리가 와도요.
왜냐하면, W를 찍으면 W의 기본 지속 효과에 평타 피해량 증가가 있기 때문에, CS먹기가 편해집니다.
E마스터는 고정이고요. 피즈의 핵심 스킬이기 때문에
5.2패치 전에는 Q선마나 W선마냐로 나뉘는데, (번갈아가면서 찍는 분들도 많으셨음)
5.2 패치로 W선마로 고정입니다.
Q딜과 계수가 반토막이 났기 때문에, W선마가 훨씬 더 효율적입니다.
이 공략의 핵심 <쿨감40% 모렐로> 피즈의 핵심인 아이템입니다.
먼저 본론부터 말하겠습니다.
이전에는 피즈가 가지 않았던 모렐로노미콘을 광휘의검 다음 테크트리로 갑니다.
모렐로노미콘을 선 코어템으로 가는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모렐로 20% + 쿨감신 15% + 특성 5% = (블루 없이) 쿨감 40% 완성!
(영약이 리메이크 되어 더 이상 쿨타임 감소 10%를 주지 않으며, 블루 지속 효과 역시 5분에서 3분으로 감소했기 때문에)
쿨감 40%로 피즈의 핵심 스킬인 장난치기 & 재간둥이 스킬을 4.8초마다 한번씩 사
용가능하며,
5.2패치로 궁이 버프(궁이 붙은 대상에 6초간 피즈가 주는 모든 피해 20% 증가)되었는데,
버프된 궁을 빠르게 재사용 가능합니다. (한타가 길어져 장기전으로 갈 경우, 궁 2번 사용하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시작 아이템> 은 대부분 도란링 2포션 출발입니다.
잘하는 오리아나, 애니, 신드라 등 평타 견제가 심한경우 플라스크를 가기도 합니다.
미드 리븐, 판테온 같은 경우는 천갑 4포 1포션 을 가기도 하구요.
그러나 저는 대부분 도란링 2포션 갑니다.
플라스크는 잘 안가요. 플라스크 가는 순간 상대 미드 라이너에게 라인전의 주도권을 내준
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작부터 지고 들어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핵심 아이템>
도란링 -> 광휘의검 -> 모렐로노미콘 -> 리치베인 -> 존야 로 타주시면 됩니다.
(신발같은 경우는 여유되는대로 가주시면됩니다. 상대의 논타켓 스킬을 자주 피해야 될 경우는 빨리 올려주시면 좋지요. 저 같은 경우는 광휘 -> 똥신 -> 모렐로 -> 리치베인 -> 쿨감 신으로 업글 합니다.)
도란링 출발 후, 광휘의 검을 빨리 올립니다. 상대가 AD일 경우 2도란링을 가준 후 광휘의 검을 갑시다.
모렐로 가는 이유 : 5.2 패치로 더 이상 W스킬에 치감 효과를 주지 않습니다. 모렐로노미콘의 고유 지속 효과는 치감 효과를 주죠!
그렇기 때문에, 선 코어템으로 모렐로 노미콘을 갑니다. (다음 코어템은 당연히 리치베인입니다.)
모렐로노미콘과 피즈와의 궁합은 최고입니다. W치감이 삭제되었지만, 모렐로와 함께라면 아직 살아있어!
(문 : 그렇다면 왜 5.2 패치 전에는 왜 피즈가 모렐로를 가지 않았나 ?
답 : 모렐로 고유 지속효과인 치유감소가 피즈W 스킬과 중복되기 때문에 갈 필요가 없었을 뿐 모렐로와 피즈와 궁합은 이전에도 좋았음)
모렐로의 저렴하고 효율적인 하위템 + 쿨감20% + 마나 재생 + 치감 효과는 피즈와 궁합이 최고입니다.
피즈 많이 해보신 유저들은 알겠지만, 피즈의 경우 마나 재생 아이템을 가지 않기 때문에 재간둥이(롤 내에서 가장 높은 마나 소비량, 마스터시 마나130소비 궁 마나소비100보다 30이 더 높음)를 2~3번정도 사용하면 마나가 부족하여 빠른 귀환을 해야합니다. 모렐로 테크를 타는 경우, 마나회복이 증가하여 전투지속력에 도움을 줍니다. 모렐로 정말 꿀입니다.
모렐로 20% + 쿨감신 15% + 특성 5% = (블루 없이) 쿨감 40% 완성!
롤 내 최고의 사기 스킬, 이동기인 장닌치기 & 재간둥이를 마스터시(8초-3.2초) 4.8초 마다 1번씩 사용 가능합니다.
신발같은 경우 팀이 밀려 집을 자주 통학해야하는 경우(민병대)가 아닐경우, 왜곡을 올립니다. 피즈의 특성상 적을 상대하려면 적진으로 들어가야되기 때문에, 적을 암살 후 점멸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왜곡을 올려점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렐로 -> 리치베인 -> 쿨감신이 완성이 되었다면,
이제 다음 코어템으로 존야의 모래시계를 갑시다.
그 후 아이템은 라바돈이냐, 공허의지팡이냐로 갈리는데요.
상대 팀에 문도같은 하드 AP 탱커가 없는 경우 라바돈을 가고요.
상대방에 마방템을 두른 챔프가 많다 싶으면 공허를 갑니다.
어차피 피즈의 역할은 탱커를 녹이는 것이 아니라, 몸이 약한 원딜, 미드, 서폿을 암살하고 살아남는 것이기 때문에
공허의 지팡이를 꼭 갈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저같은 경우는 라바돈 갑니다.
마지막 코어템은 대부분 방어템이죠. 이 쯤 되면 경기 후반부이므로, 죽어도 다시 살려주는 수호천사를 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가끔씩 라일라이, 란두인을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피즈는 E스킬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정말 무궁무진한 챔프입니다!
E스킬 잘쓰는 법은 상대 챔프가 스킬을 사용 할 때 내는 기합소리에 주목하세요!
그러면 피하기 쉽습니다. 눈보다 귀가 더 빠르게 반응하니까요
저의 모스트1 피즈 이번에 너프 당하긴 했지만,
PEB서버에서 피즈 너프 소식이 들렸을 때부터, 연구를 통해 지금의 공략을 남깁니다!
저의 모스트1 피즈는 시즌5에서도 이 템트리와 함께 계속 될 것입니다!
피즈 유저 여러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하 그래도 이번에 너프당했으니 한 2년간 너프 소식은 없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