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리베어는 아군 원딜 지키기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그 점을 이용해서 서폿을 할거에요.
그런데 이니시도 가능한 강력한 서폿입니다.
제가 골드유저라 이 이상티어에서 먹혀들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본인은 서폿유저라 생각하고 있고,
잔나,
알리스타,
애니,
소나,
레오나등을 즐겨하는 유저로써 볼베서폿만의 장점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잔나는 브실골유저들의 손가락으로 컨트롤 하기 힘든 연약한 챔프입니다. 잘 다루게 되면 아군을 생존시키는데 op챔프이지만 그런 손가락이 되면 어떠한 챔프를 해도 다 잘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브실골의 라인전에서 원딜의 기량보다는 서폿의 기량이 매우 중요한데, 브실골의 잔나라 함은 뒤에서 실드셔틀뿐이라, 매서운 견제를 가진 적 서폿을 만났을때 아군 원딜이 매우 고통받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고평가하는 서폿입니다. 힐이 있어 라인지속전에도 매우 좋고, q평타 짤로 적 원딜을 지옥처럼 괴롭힐 수 있으며, e로 생존, 궁으로 이니시에이팅도 되는 만능서폿이라 생각합니다. 손가락을 엄청 타는것도 아니라 생각하구요.
단점이라면, 첫템을 시야석을 가게 되면 딜로스가 생깁니다. 라인 지속전에는 좋지만 궁이 빠졌을시, 아군 원딜을 지키는 능력은 낮구요.
개인적으로 제일 잘 다룬다고 생각하는 서폿입니다. 하지만 애니서폿의 단점은 명확합니다.
첫템을 시야석으로 가게되면 딜로스가 생겨, 위협적이지 않은 서폿이 되구요. 라인전에서 이기지 못하게 되면 너무 약합니다. 라인 지속력이 약해, 몇대 잘못 맞으면 집에 바로 가야하구요.
후반 적 탱커진이 잘 성장했을때, 아군 원딜 지키기가 구립니다.
볼베랑 비슷한 느낌의 서폿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인 유지력 별로고, 봇전이 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할 게 없습니다. 또한 봇라인을 밀고 있을 상황에서도 할게 없습니다.
잘물면 킬을 따내지만 그 진입 타이밍 재기가 힘듭니다.
개인적으로 소나와 같이 가장 고평가 하는 서폿입니다. 힐로 라인 지속력도 있고 이니시에이팅도 가능, 탱도 가능. 단점으로는 서폿 본인의 딜량이 낮다는 정도입니다.
아무리 딜러진 잘 생존시켜봤자 딜러가 못하면 진짜 말짱 도루묵이 되어버리죠.
그리고 나머지 












정도의 서폿은 개인적으로 다루기가 너무 힘듭니다.
그래서 좀 색다르고 강한 캐리력이 높은 서폿을 하고 싶다...
하여 





정도의 서폿을 해봤지만 이렇다할 성과를 이루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찾아낸 것이
입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2:2 싸우면 질수가 없습니다.
당연히 적을 넘기면 적들은 볼베를 안때리고 원딜을 때릴테니 어떻게 룬을 들던간에 공격적으로 들고갑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2:2 싸우면 질수가 없습니다.
당연히 적을 넘기면 적들은 볼베를 안때리고 원딜을 때릴테니 어떻게 마스터리를 들던간에 공격적으로 들고갑니다.
점멸은 아주 소중해요.
탈진도 아주 소중해요.
다른 서폿들보다 특히 볼베한테 잘 어울리는것 같아여.
스킬 콤보
볼베 탑 장인분의 글에서 배웠는데
로 넘기고
를 써서 슬로우 묻히는 단순한 콤보보다
로 빠르게 다가가서 거리가 되면
로 써서 슬로우 묻히고
로 넘기는게 더 효율이 좋다고 그러더라구요.
이것을 응용하면 이즈리얼이 비전을 사용하기전에
로 슬로우 묻혀놓으면 비전 착지후에도 슬로우가 묻어있어서 볼리베어가 따라갈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어떤 볼베 공략을 봐도
가 선마인대요.
뭐 볼베 많이 하시는 분들은 사실 볼베의 스킬 중 어떤 것을 선마해도 메리트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거에요.
를 선마하게 되면 이동속도 증가,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등으로 이니시, 갱용으로 좋구요.
를 선마하게 되면 공격속도 증가, 지속 피해량이 증가하게 되어 1:1맞다이가 매우 강해지구요.
를 선마하게 되면 둔화 효과 증가, 여러명에게 묻히는 딜이 강해지고, 순간적인 폭딜량이 높아져서, 다수를 상대하는 능력과 서포터의 능력이 좋아집니다.
저의 공략에서는
를 선마하게 되는데요,
이유는 봇에서 2:2, 혹은 2:3 교전을 하게 되는데 여러명에게 묻히는 슬로우와 대미지량을 합해보면 가장 이상적인 스킬선마라고 생각돼서에요.
그리고 넘기고 슬로우 묻혔을때 적 원딜 매우 느려지고, 순간적인 폭딜이 무서워서 볼베서폿 처음 만나는 적 원딜 매우당황할거에요.
템 설명하기에 앞서서 아군 정글러가
아무무입니다. 아무무는 특히 초반에 약해 빠졌기 때문에 레드가 없거나 카정(카운터정글)을 당해서 레벨업이 늦어지게 되면 아무것도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도 가끔 아무무 정글을 하면서 약한 챔프인걸 적이 알기 때문에 레드로 카정을 많이 온은데 그 판은 거의 아무것도 못하고 지고는 했습니다.
별것 아닌것처럼 보여도 영상처럼 와드 하나 박고 가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이 매우!!!!!!간단합니다.
고민할 건덕지가 없죠.
아이템 빌드에 작성해 놓은 란을 그대로 따라가시고, 그 이후에 딜이 더 필요하면

,
딴딴한 슬로우 셔틀을 하겠다.
별 생각이 없다. 와드가 5개면 좋겠다.

이런 식으로 체력 위주의 탱템을 둘러주시면 됩니다.
적팀에 이렇다할 잘 큰 챔프가 없다면
란두인이나 태양불곷 망토 후

를 올려주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은 볼베의 패시브 효과를 올려주기 때문에 어차피 코어템이니, 적 ap딜러가 잘큰다 싶으면 빠르게 올려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