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의 기초 공략(+올AP딜소나)
| 지향빈ly | | 조회: 8,296 | 작성시간 06-22
소나는 상황에 맞는
제스쳐를 취할수 있는
한타에 매우 중요한
서포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몸이 약한 만큼 약간은 대범하게 플레이 할 줄 알아야하는 소나에 대한 공략을 최적의 안정적인 운영법, 올 딜의 운영법 두가지를 경험을 바탕으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략을 올리는 것은 처음이니 틀린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십시오. 허무맹랑한 이야기만 줄줄이 적으면서 욕을 하는게 아니라면 검토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룬 Runes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방어구 관통력
+10.17
마법 관통력
+5.58
체력
+72
쿨감소
-7.47%
방어
+4.26
주문력
+4.95
우선 소나 같이 딜이 잘들어가고 짤짤이를 넣기 쉬운 챔프같은 경우는 룬을 두가지 경우로 가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1. 우선으로 안정적으로 가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관통력으로 소나의 딜을 뽑아주신뒤 부족한 채력과 방어력을 채웁니다. 그리고 소나는 
처럼 회복,쉴드,이속버프를 팀원에게 주는 서폿에게는 한타때 쿨타임이 한없이 길게만 느껴지니 쿨감소의 룬으로 한타에 최대한 빠른 상황에 맞는 대처를 해줍니다.
2. 다들 제가 무슨 말을 하려는지 아실겁니다. 맞아요. 간혹 소나,벨코즈 같은 딜이 쩍벌어지는 챔프 같은 경우는 룬을 올 ap로 가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나쁘지 않습니다. 단점과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초반 소나의 몸으로는 상대 원딜과 서폿에게 받는 짤이 너무 아프다는 겁니다. 서폿이 빈약하면 원딜은 흥하지 못합니다. 짤을 맞지않을 자신이 있을때 시도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장점도 있겠죠? 우선적으로 주문력이 올라가면 모든 딜량이 올라갑니다. 여기서 열폭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우선은 소나의
의 딜은 주문력이 차지합니다 거기에
를 시전하고 다음 평타의 경우 자신과 아군에게 추가 마법공격력을 주죠(
포함) 소나같은 경우
,
를 제외한 모든 스킬이 자체적 스마트키로 되어있어 짤을 넣기가 쉬운데 여기에 주문력이 더해지면 당연히 라인전 딜교에서 이득을 보게되겠죠.
또한 소나의
역시 주문력계수에 따라 채워지는 체력이 어마어마하게 차이가 납니다. 원딜에게는 상당히 고마운 부분이죠. 소나같은 물몸의 챔프에게 방어룬이란 초,중반을 위한 것입니다. 상대도 어느정도 탬이 나왔을때의 한타 접전, 혹은 소나가 물린경우 룬의 방어력을 믿기보단
의 회복량과 쉴드가 좀더 도움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소나는 룬을 어떻게 끼우느냐에 따라 초반을 좌지우지 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신중히 픽을 하십시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0
4
0
1
0
3
0
1
0
1
0
0
0
책략
2
0
2
0
1
3
0
1
0
0
0
0
0
0
결의
0
0
3
1
3
1
0
3
0
0
0
0
0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악마의 마법서
마법 - [주문력]

장화
기타 - [장화]



광휘의 검
기타 - [적중시 효과]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방어 - [체력]

마법사의 신발
기타 - [장화]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적으로 Q를 피하기 쉽고 짤짤이를 넣는 기준으로 봤을때는 소나가 우위점에 있지만 라인전에서 나미의 Q를 전부 피하기란 너무 힘이든다 한반 Q에 맞으면 깎이게 되는 체력이 너무 많기에 부담이 적지 않고 소나의 W는 회복과 보호막을 띄워주지만 나미의 W는 딜을 넣음과 동시에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그 딜량 또한 생각보다 높아 상대하기 수월하지만은 않다. 핵심은 라인전에서 Q를 최대한 피해주시고 6랩 이후에 싸우면 이길 수 있다 싶을때에는 나미보다 먼저 궁을 쓰도록하자
명불허전 소나의 카운터라고 할 수있다. 소나의 스킬이 자체적인 스마트키라면 레오나의 E는 굳이 우리 라이너나 서폿을 맞추지 않아도 미니언을 타고 단단함을 믿고 연계를 할 수 챔프이다 원딜로써는 딜교와 CS를 위해 미니언의 뒤에 있는 것이 최적이지만 소나 로써는 상황을 봐가면서 레오나가 E를 쓰겠다 싶을때에는 원딜과 떨어져 둘다 물려 지키지도 반전을 주지도 못하는 상황을 최대한 피하자
블리츠크랭크는 상황에 따라 소나가 블츠의 카운터가 될 수도 있는 챔프이다. 블츠를 상대할때는 부쉬에 와드를 필수적으로 설치해두고 항상 충분한 수의 미니언과 함께 움직이도록 하자 블츠의 그랩에 끌리면 Q>E>R 의 연례로 소나가 녹아버리지만 항상 블츠와 소나 사이에 미니언을 끼우고 있으면 블츠에게 딜을 넣기 상당히 편해진다 블츠에게서 도망칠때도 무빙에 자신이 없다면 미니언 뒤로 숨는게 좋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일단 상대적으로 딜교에서 우위를 본다. 니달리의 핵심 딜인 Q는 라인전에서 맞추는것 자체가 쉽지않다 오히려 원딜의 미니언만 뺏어먹고 Q를 뺌과 동시에 소나가 딜을 넣을 찬스 주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짤을 넣기 편한 소나가 초반에 매우 유리하다 그밖에도 라인전이 중반에 닿았을때라도 Q는 미니언 뒤에만 있으면 계속 같은 상황만 반복 된다. 최대한 미니언뒤에서 딜교를 하자
역시 초반에 상대하기 매우 좋은 챔프이다 소라카를 상대할때에는 미니언의 뒤에 있으면 미니언을 잃음과 동시에 체력이 깎이니 부쉬를 최대한 잘 활용하자 소라카의 QE를 피하는게 중요하니 미니언 사이에서 불편한 무빙을 하기보다는 부쉬에서 편한 무빙을 하며 소라카의 QE를 피하고 딜교를 하도록 하자
초반 운영법
초반 장점인 딜교가 쉬운 만큼 우리 원딜을 위해 상대 봇 조합을 봐가면서 조심스래 지속적으로
+평(
)을 해주자
마치며
서폿에게 와딩은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중요하다. 소나는 원딜을 지킬시에는 먼저 물려줘야하지만 한타를 직전에 앞둔 상황에서는 절대로 먼저 죽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챔프이다.
부족한 것 투성이면서 길기만한 저의 글을 봐주셔서 감사하고 저도 한명의 소나 유저로서 조언이나 수정사항을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욕은 자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