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탱 말파
| 폰노이만 | 조회: 7,240 | 작성시간 08-04
말파이트는 미드, 탑 둘 다 갈 수 있는데
보통 AP 상대로는 딜 말파, AD 상대로는 탱 말파를 간다.
딜 말파는 Q 선마 - 쿨감 40% 를 맞추기 위한 템 트리를 가게 되고
탱 말파는 E 선마 - 태불망을 통한 라인 푸쉬에 주력하게 된다.
하지만 이 두 종류의 말파이트는 각각 한계가 있다.
딜 말파이트는 물 몸이라서 상대에 비해 템이 잘 나오지 않는 이상 잘 죽는다.
탱 말파이트는 비교적 템이 못 나와도 1인분은 할 수 있으나 아군이 망했다면 캐리가 불가능하다.
그래서 선택하게 된 것이 하이브리드형 말파이트, 딜탱 말파이트이다.
룬 Runes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방어구 관통력
+10.17
마법 관통력
+5.58
방어
+21.78
마법 저항력
+27.054
앞서서 조금 약을 팔았지만, 솔직하게 말을 하자면 이 딜탱 말파이트는 탱 말파이트의 보완형이다.
즉, 적 라이너가 AD일 경우에 추천한다.
아군 정글러나 미드가 이니시를 못 열 경우 말파이트를 고르게 되는데,
적 라이너가 AP라면 굴렁쇠를 선마하는 딜 말파이트로 조심스럽게 운영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어찌되었건 적군 라이너가 AD라고 가정한다면 저렇게 룬 세팅 하는 것이 좋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0
0
0
0
0
0
0
0
0
0
0
0
0
책략
2
2
0
0
1
3
0
1
1
3
3
0
1
0
결의
1
3
3
0
0
0
1
0
0
0
1
0
0
초반에 탱키함으로 무난하게 버티는 것이 좋다.
30 디펜스로도 해봤는데 21 디펜스랑 별 차이는 없다.
말파이트의 라인전 유지력은 쉬바나를 떠올리면 될 것이다.
튼튼한 편이지만 물약이 떨어지면 집 가야한다.
탑으로 간다면 순간이동 스펠도 좋지만 라인전을 강하게 가고 싶으면 점화 또한 좋다.
생각보다 딜탱말파가 솔킥각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점화 효율이 좋은 편이다.
스킬 콤보
딜탱 말파이는 딜교를 먼저 거는 것이 아니다.
들어오는 챔피언에게 E를 박고 W를 켜서 몇대 쥐어 박고 보낸다.
태양 불꽃 망토가 나오기 전 까지는 스쿼시한 챔피언에게 딜교환이 밀린다.
(리븐, 야스오, 레넥톤 등 스킬로 들어왔다가 스킬로 빠지는, 일방적 딜교환이 가능한 챔피언들)
그러므로 초반에는 최대한 안맞으면서 CS를 챙기는 것에 주력해야 한다.
스킬 활용 팁
W 방어력 증가가 기본 지속으로 바뀌었기 떄문에 옛날에 R 쓰고 E 찍기 전에 W 키는 것 같은 복잡한 컨트롤은
필요가 없어졌다.
어찌되었건 라인전 단계에서 딜교는 우리 미니언 근처로 들어오는 적 챔피언에게 E를 박는 것만 해주면 된다.
적 미니언 근처에서 CS 챙기려 하는데 딜교가 들어온다면 치지 말고 물약 빨면서 바로 빠진다.
E를 딜교할 때 썼는데 적 미니언도 같이 맞아서 밀게 되는 순간 적 정글러도 오게 되고 라인도 망가진다
말파이트는 평타로 CS만 잘 챙기면 된다. 컨트롤이 딱히 필요가 없다.
안 죽고 태양 불꽃 망토가 나온다면 E로 라인 쭉쭉 밀고, 와드 적 정글에 박고, 다른 라인 로밍 간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쇠사슬 조끼
방어 - [방어력]

태양불꽃 방패
방어 - [체력]


마법사의 신발
기타 - [장화]


쓸데없이 큰 지팡이
마법 - [주문력]

존야의 모래시계
방어 - [방어력]

음전자 망토
방어 - [마법 저항력]

방출의 마법봉
마법 - [주문력]


거인의 허리띠
방어 - [체력]

쓸데없이 큰 지팡이
마법 - [주문력]

라일라이의 수정홀
방어 - [체력]

방출의 마법봉
마법 - [주문력]

핵심 아이템은 태양 불꽃 망토와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이다.
아이템 가는 순서는 유동적인데 아주 심플하게 판단 할 수 있다.
적군이 잘 컸는데 한타를 해보니까 내가 잘 녹는다면
태불망 -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 (존야는 제끼고) - 자이언트 벨트 - 기괴한 가면 - 존야
할만하다
태불망 -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 기괴한 가면 - 존야
흥했다
태불망 - 쓸데없이 큰 지팡이 - 자이언트 벨트 - 라일라이 수정홀 -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 존야
결국에는 파밍과 한타가 잘 되었다면 흥한 것이므로 쓸데 없이 큰 지팡이가 살 돈이 한번에 나온다면 사는 것이다.
망했다면 자이언트 벨트 후 딜로스를 줄이기 위해 기괴한 가면을 통해 체력과 관통을 얻는다.
심연의 홀은 망했는데 하필 적군 AP가 잘 컸을 경우 자벨 대신 음전자 망토 후 올리는 것이다.
흥했다면 쓸데 없이 큰 지팡이 후, 존야와 라일라이로 갈리는데
존야는 아군의 딜러진 또한 잘 컸다고 판단이 되면 가는 것이다. 내가 이니시를 해서 어그로를 끌어주면 되는 것이다.
라일라이는 나만 잘 커서 아군이 개똥이면 갈만한 템이다.
탱 말파이트는 태불망 후에 란두인을 통해 한타 지배력을 올리는데, 딜탱 말파이트는 이를 라일라이로 해결한다.
딜 말파이트는 쿨감을 챙기기 위해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모렐로미노콘을 가게 되는데, 노딜이다.
라바돈보다 싸면서 딜 측면에서 말파 궁을 여러명에게 박을 자신이 있다면 루덴의 메아리가 효율이 좋다.
그래서 딜 말파이트는 딜로스를 최소화 하기 위해 20% 쿨감 후 루덴 - 나머지 20% 쿨감을 완성하게 된다.
우리 딜탱 말파이트의 경우 최종 아이템 중 심연의 홀을 대신하여 딜을 올리고 싶다면 이 루덴의 메아리를
올리면 되겠다. 그만큼 루덴의 메아리가 딜 측면에서는 좋다. 하지만 선템으로는 절대적으로 비추.
최소한 딜탱 관련 2 코어 이후에나 올릴법 한 아이템이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