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탱 말파

| 폰노이만 | 조회: 7,240 |
말파이트는 미드, 탑 둘 다 갈 수 있는데

보통 AP 상대로는 딜 말파, AD 상대로는 탱 말파를 간다.

딜 말파는 Q 선마 - 쿨감 40% 를 맞추기 위한 템 트리를 가게 되고

탱 말파는 E 선마 - 태불망을 통한 라인 푸쉬에 주력하게 된다.

하지만 이 두 종류의 말파이트는 각각 한계가 있다. 

딜 말파이트는 물 몸이라서 상대에 비해 템이 잘 나오지 않는 이상 잘 죽는다.

탱 말파이트는 비교적 템이 못 나와도 1인분은 할 수 있으나 아군이 망했다면 캐리가 불가능하다.

그래서 선택하게 된 것이 하이브리드형 말파이트, 딜탱 말파이트이다.
Runes
  • 상급 정확성 표식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 9
  • 상급 방어력 인장
    방어 +1
    X 9
  • 상급 성장 마법 저항력 문양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 9
  • 상급 방어력 정수
    방어 +4.26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21.78
  • 마법 저항력
    +27.054
앞서서 조금 약을 팔았지만, 솔직하게 말을 하자면 이 딜탱 말파이트는 탱 말파이트의 보완형이다.

즉, 적 라이너가 AD일 경우에 추천한다.

아군 정글러나 미드가 이니시를 못 열 경우 말파이트를 고르게 되는데, 

적 라이너가 AP라면 굴렁쇠를 선마하는 딜 말파이트로 조심스럽게 운영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어찌되었건 적군 라이너가 AD라고 가정한다면 저렇게 룬 세팅 하는 것이 좋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0
0
0
0
0
0
0
0
0
0
0
0
0
책략
2
2
0
0
1
3
0
1
1
3
3
0
1
0
결의
1
3
3
0
0
0
1
0
0
0
1
0
0
초반에 탱키함으로 무난하게 버티는 것이 좋다.

30 디펜스로도 해봤는데 21 디펜스랑 별 차이는 없다. 

말파이트의 라인전 유지력은 쉬바나를 떠올리면 될 것이다.

튼튼한 편이지만 물약이 떨어지면 집 가야한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탑으로 간다면 순간이동 스펠도 좋지만 라인전을 강하게 가고 싶으면 점화 또한 좋다.

생각보다 딜탱말파가 솔킥각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점화 효율이 좋은 편이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딜탱 말파이는 딜교를 먼저 거는 것이 아니다.


 들어오는 챔피언에게 E를 박고 W를 켜서 몇대 쥐어 박고 보낸다.


 태양 불꽃 망토가 나오기 전 까지는 스쿼시한 챔피언에게 딜교환이 밀린다.


 (리븐, 야스오, 레넥톤 등 스킬로 들어왔다가 스킬로 빠지는, 일방적 딜교환이 가능한 챔피언들)


 그러므로 초반에는 최대한 안맞으면서 CS를 챙기는 것에 주력해야 한다. 




스킬 활용 팁

 W 방어력 증가가 기본 지속으로 바뀌었기 떄문에 옛날에 R 쓰고 E 찍기 전에 W 키는 것 같은 복잡한 컨트롤은 


 필요가 없어졌다. 


 어찌되었건 라인전 단계에서 딜교는 우리 미니언 근처로 들어오는 적 챔피언에게 E를 박는 것만 해주면 된다.


 적 미니언 근처에서 CS 챙기려 하는데 딜교가 들어온다면 치지 말고 물약 빨면서 바로 빠진다. 


 E를 딜교할 때 썼는데 적 미니언도 같이 맞아서 밀게 되는 순간 적 정글러도 오게 되고 라인도 망가진다


 말파이트는 평타로 CS만 잘 챙기면 된다. 컨트롤이 딱히 필요가 없다.


 안 죽고 태양 불꽃 망토가 나온다면 E로 라인 쭉쭉 밀고, 와드 적 정글에 박고, 다른 라인 로밍 간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쇠사슬 조끼
    방어 - [방어력]
  • 태양불꽃 방패
    방어 - [체력]

  • 마법사의 신발
    기타 - [장화]

  • 쓸데없이 큰 지팡이
    마법 - [주문력]
  • 존야의 모래시계
    방어 - [방어력]
  • 음전자 망토
    방어 - [마법 저항력]
  • 방출의 마법봉
    마법 - [주문력]

  • 거인의 허리띠
    방어 - [체력]
  • 쓸데없이 큰 지팡이
    마법 - [주문력]
  • 라일라이의 수정홀
    방어 - [체력]
  • 방출의 마법봉
    마법 - [주문력]

핵심 아이템은 태양 불꽃 망토와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이다. 

아이템 가는 순서는 유동적인데 아주 심플하게 판단 할 수 있다.


적군이 잘 컸는데 한타를 해보니까 내가 잘 녹는다면

태불망 -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 (존야는 제끼고) - 자이언트 벨트 - 기괴한 가면 - 존야


할만하다 

태불망 -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 기괴한 가면 - 존야 


흥했다 

태불망 - 쓸데없이 큰 지팡이 - 자이언트 벨트 - 라일라이 수정홀 -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 존야


결국에는 파밍과 한타가 잘 되었다면 흥한 것이므로 쓸데 없이 큰 지팡이가 살 돈이 한번에 나온다면 사는 것이다.

망했다면 자이언트 벨트 후 딜로스를 줄이기 위해 기괴한 가면을 통해 체력과 관통을 얻는다.

심연의 홀은 망했는데 하필 적군 AP가 잘 컸을 경우 자벨 대신 음전자 망토 후 올리는 것이다.

흥했다면 쓸데 없이 큰 지팡이 후, 존야와 라일라이로 갈리는데 

존야는 아군의 딜러진 또한 잘 컸다고 판단이 되면 가는 것이다. 내가 이니시를 해서 어그로를 끌어주면 되는 것이다.

라일라이는 나만 잘 커서 아군이 개똥이면 갈만한 템이다. 

탱 말파이트는 태불망 후에 란두인을 통해 한타 지배력을 올리는데, 딜탱 말파이트는 이를 라일라이로 해결한다.

딜 말파이트는 쿨감을 챙기기 위해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모렐로미노콘을 가게 되는데, 노딜이다.

라바돈보다 싸면서 딜 측면에서 말파 궁을 여러명에게 박을 자신이 있다면 루덴의 메아리가 효율이 좋다.

그래서 딜 말파이트는 딜로스를 최소화 하기 위해 20% 쿨감 후 루덴 - 나머지 20% 쿨감을 완성하게 된다.

우리 딜탱 말파이트의 경우 최종 아이템 중 심연의 홀을 대신하여 딜을 올리고 싶다면 이 루덴의 메아리를 

올리면 되겠다. 그만큼 루덴의 메아리가 딜 측면에서는 좋다. 하지만 선템으로는 절대적으로 비추.

최소한 딜탱 관련 2 코어 이후에나 올릴법 한 아이템이다.










추가 공략 Etc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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