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챌린저] 시즌6 리븐 기본 지침서 6.1패치
45 / 82 | 필버랑 | | 조회: 1,169,523 | 작성시간 01-30
시즌 6 로 바뀐 이후로 특성 및 마스터리에 대한 부분에 조언을 드리고자 씁니다.
이 공략은 리븐 숙련도가 어느 정도 되는 분들에게 쓰여졌으며 시즌6의 변경점과
리븐에 방향에 대해 다루는 것이며 초보자분들을 위한 기본 내용은 과감히 생략해
핵심적인 부분만 다루고 있습니다. (세부사항은 댓글과 다른 공략글에서 배우시길 권합니다.)

룬 Runes
상급 물리 관통력 표식
방어구 관통력 +1.6
X 6
상급 공격력 표식
공격력 +0.95
X 3
상급 성장 방어력 인장
레벨당 방어 +0.167
X 9
상급 성장 마법 저항력 문양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 3
상급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문양
레벨당 쿨감소 -0.092%
X 6
상급 공격력 정수
공격력 +2.25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방어구 관통력
+9.6
공격력
+9.6
방어
+27.054
마법 저항력
+9.018
쿨감소
-9.936%
특이점 2가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1. 빨강 방관룬x6?
초반 롱소드 혹은 도란검 시작을 하는 리븐입장에서 데미지가 훨씬 잘박히고 특히 스킬딜이 예상치 못하게 나옵니다.
ER 점멸 콤보라던지 평q평q평q 다박는 상황이던지 데미지가 훨씬잘나옵니다. 3렙 전까지만 조심하세요.
애초에 E 쉴드는 쉴드량 보다 타이밍과 쿨이 매우 중요하므로 쉴드량이 부족할 일이 절대 없습니다.
또한 궁쿨 너프 이후에 궁 의존도를 떨어트려주는 편이므로 아주 좋습니다.
2. 노랑 성방 ???
성체 끼는 경우도 진짜 가끔 있으나 상대 챔프의 평타짤+ 미니언데미지 감소를 위해 방어룬을 드는게 보통입니다.
하지만 저는 성장 방어룬 성애자라고 할정도로 좋아하는데요, 특히 텔포메타 이후로 성장 방어룬은 진리라고 봅니다.
아래 운영법에서 설명드리겠지만 이부분은 잠시 짚고 가자면 1렙,2렙때 리븐이 주도적으로 딜교환을 하기보다는
쉴드, 캔슬 혹은 스턴을 이용해 상대 피를 빼주거나 미니언 어그로를 풀면서 싸우기 때문에 초반 방어력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수치상으로도 6렙이면 고정방어룬과 동급이고, 4,5렙 정도만되도 쉴드, 라인관리가 쉬운 리븐 특성상 불리한 맞딜을 해줄 이유가 없으며 상대방이 초조해짐 -> 깊숙한 딜교 이득으로 이어지는 제 비밀 중 하나입니다.
저렙때 이득을 봐서 스노우 볼을 굴릴 수 있는 상대라면 일반적인 고정 방어룬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레벨이 높아질수록 용맹의 쉴드, 흡혈과 아주 좋은 시너지가 됩니다. 방템이 너프된 이번 시즌에서 역시 좋구요.
게다가 포식과 특성의 괴랄한 유지력은 상대방 입장에서 레넥톤 상대하는 느낌이 들게 해줍니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0
0
0
0
0
0
0
0
0
0
0
0
5
책략
0
0
0
1
5
0
0
1
2
3
0
1
0
5
결의 특성은 반드시 찍어주셔야합니다.
이후 쿨감신과 왜곡으로 점멸 순간이동 쿨이 191초까지 줄어들며 리븐의 한타력 및 스플릿 푸쉬가 매우 좋아집니다.
고참병의 흉터 특성이 체력 1천 이후로 너프를 당했기 떄문에 쉴드, 피흡 모두 있는 리븐에게는 룬 갑옷도 괜찮습니다.
특히 피바라기를 착용할 경우 룬 갑옷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초반을 버티기 위해 고참병의 흉터 몇개는 찍으시는게 좋습니다.
6.1 패치 내역이 떴습니다. 책략 특성 정밀함이 너프되며 전투의 열광 특성이 다시 버프를 먹는데
데미지 기대치가 대략 40% 올라갑니다. 이전에도 라인 유지력측면에서 흉포쪽이 좋았지만 데미지 면에서도 많은
상쇄가 이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패치 이후 흉포특성 연구 다시 하겠습니다.
책략을 쓰시는 분들 중에 정밀함 vs 쿨감은 취향입니다. 정밀함을 찍으면 딜이 눈에 띄게 올라가고 (천둥군주포함)
쿨감을 찍으면 원거리 챔피언이나 버텨야 할 때 좋습니다.
점화 들고 몇 판 해봤으나, 솔킬 각은 잘 나오지만 운영에 말릴 가능성이 크고,
소환사 주문 쿨감을 많이 얻을 수 있기 떄문에 텔포/플래쉬 전부 유용한 리븐에겐 좋은 무대입니다.
순간이동, 점멸의 쿨 191초 적용됩니다.. 사기적이죠.
스킬 콤보
매드무비에 나오는 폭딜 콤보는 ER플래쉬- W평 - R히드라Q 입니다.
이 콤보는 데미지가 매우 떨어지므로 자신이 잘 크거나 적의 HP가 낮을때 혹은 이후에 지속적인 추격으로
적을 잡을 수 있을 때, 혹은 이니시를 걸고 적어도 한명을 전장이탈 시켜야 할 때 씁니다.
적에게 최대한 딜을 넣어야하는 영혼의 맞다이 상황에서는 스킬 사이에 평타를 전부 넣어주셔야 합니다.
EX) E평 W 평Q평Q평Q 다시 E평 W평 등..
스킬 활용 팁
라인전 특히 초반라인 시작부터 승패를 가르는게 라인 컨트롤 입니다.
Q찍을때가 절반이고 E먼저 찍고 cs 챙기면서 라인 땡기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가장 중요한건 딜교환시 미니언 어그로를 빼주시구요, E 쉴드 낭비하지 마십시오.
가령 EQ 평 하실땐 미니언 고려하면서 최대한 없을때 상대 챔프 스킬 막고 w 넣고 빠지십니다.
공격속도 때문에 w하고 평 하려다 미니언+ 상대 평타에 피 더 나갑니다.
QW평 하시면 상대가 스킬을 쓰던 말던 E로 빠지면서 미니언 데미지 + 어그로 뺍니다.
이 작업 ( 피작업) 반복으로 상대방 킬각이 보이고 파밍각이 나오고 갱각이 나옵니다.
그 이후 남는 q 2,3타는 상대 막타먹을때 살살 긁거나 타워끼고 먹을때 필요하기 떄문에 아낌없이 질질 끌면서 쿨 돌리세요.
RW ER은 리븐의 필수 스킬이며 평타를 얼마나 잘, 빠르게 넣는가가 킬을 만듭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도란의 검
방어 - [체력]

티아맷
공격 - [대미지]

톱날 단검
공격 - [대미지]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기타 - [장화]

칠흑의 양날 도끼
방어 - [체력]

맬모셔스의 아귀
방어 - [마법 저항력]

망자의 갑옷
방어 - [체력]

헤르메스의 시미터
방어 - [마법 저항력]

요우무의 유령검
공격 - [대미지]
특성+도란검= 5% 흡혈
인내심 +2 체젠
포식 +20 피흡 20초쿨
라인전하는데 이보다 유지력이 좋은 시즌은 없습니다.
아이템 빌드 보시면 리븐에게 좋아진 점이 있습니다.
티아멧 범위공격 삭제-> 선 티아멧을 가는 리븐이 라인을 밀수밖에 없었는데 당기고 밀기가 매우 자유로워지고 쌉니다.
히드라의 가격은 300원 올랐고 이번 시즌 흡혈도 괜찮기 때문에 티아멧 단계에서 다른 템으로 AD 보충합니다.
이후 톱날단검- 전투의 열광 특성, 룬검의 패시브와 아주 궁합이 잘맞고 이전 야만의 몽둥이에서 쿨감만 빼고 값이 싸졌습니다.
티아멧,톱날단검 확보시 궁, 전투의 열광 특성과 함께 정말 엄청난 데미지와 킬이 나옵니다.
강한 타이밍(티아멧 톱날)과 약한 타이밍(첫귀환전) 을 꼭 알아두세요!
즉, 6 렙이후 한방 콤보가 이전 시즌보다 훨씬 잘나오지만 쿨감 확보 타이밍이 늦기 때문에 딜교 잘못걸면 리스크가 있습니다.
신발 이후의 빌드는 상황과 조합에 따라 가주세요. 상대 ap가 강하다- 멜모셔스 구매, ad가 강하다- 망자의 갑옷 구매
전체적으로 아이템 값이 바싸졌고 AD 및 방관 구하기가 어려워 졌습니다.
하지만 모든걸 제쳐두고 현재 전체적으로 18/12/0 이나 12/18/0등 결의 특성을 찍지 않는 경우가 예전보다 많아졌고, 데미지는 훨씬 잘박힙니다.
망갑 너프로 란두인이나 가시갑옷 대체 가능합니다. 성장방어력룬과 효율이 좋습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인전에서는 실력에 따라 솔킬까지도 따낼 수 있는 상대 입니다. 하지만 6레벨 이후에 몸집을 불리기 시작하게 되면 솔킬이 힘들고 최악의 경우 솔킬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 상태로 한타에서 방법을 모색하려는 리븐에게 지옥을 경험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광범위한 즉발 침묵 때문에 리븐의 장점인 치고빠지기가 불가능하고, 사일런스를 맞게되면 이후 날아오는 적들의 슬로우와 초가스의 에어본 때문에 플래쉬도 못쓰고 즉사 당하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라인 프리징을 절대로 당해서는 안되고, 중반 이후 끊임 없는 스플릿 푸쉬로 적을 압박하면서
각개격파 해야합니다. 정말 사일런스 하나때문에 수은 쓰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정말 초반부터 후반까지 카운터 픽입니다. 리븐이 짤짤이를 넣는다 한들 피 수급이 좋아서 금방 차고, 짤짤이 잘못 넣다가 스턴 맞으면 그 상태로 아무것도 못하고 반피 빠집니다. 정말 이렐리아 상대할 때 내가 먼저 떄려도 죽고 내가 받아쳐도 죽고 그냥 뭘해도 죽습니다. 6렙 이후나 1코어 이후엔 정말 농담 아니고 이렐리아가 스턴 걸자마자 2초내로 죽습니다.
최대한 라인 프리징 해서 타워 앞에서 파밍해야 하고 이거 못하면 게임 내내 디나이 당하거나 귀환하자마자 계속 죽을 수 있습니다. 이렐리아 상대로는 갱으로 2킬 따고, 코어에서 앞서면서 정말 무조건 수은 장식띠 있어야 이깁니다. 스턴 시간 만렙 2초에요 개사기에요.
재생이 되는 패시브 쉴드 떄문에 솔킬 내기가 쉽지 않으며 갱당해서 1킬 따일 경우 썬파가 빠르게 올라가기 때문에 뭐 해보지도 못하고 디나이 당하거나 죽습니다. 이후 한타페이즈에서도 갓파 궁 몇번 딜러진에 박히면 리븐탓 오지게 들어오며 텔포로 맞로밍도 좋은 챔피언입니다.
가장 좋은 상황은 킬 따고 디나이 시켜서 템차이 벌리는 겁니다. 말파이트가 리븐 상대로 라인을 밀 이유가 없고 당기면서 cs 먹다가 텔포로 귀환하는 타입이면 솔킬 매우 안나오고 리븐이 상대 정글 갱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 딜교환도 소극적이 되기 때문에 기동력을 활용한 운영이 필요합니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리븐 전부 모3 입니다. 카운터픽은 아니지만 공략법을 써두고자 여기 올립니다.
피오라가 Q 진입시 E로 데미지 상쇄, 미니언 어그로 끌리는건 피오라 쪽이고 추가로 스턴 타이밍도 리븐이 원할때에 걸어서 도주 혹은 추격이 가능합니다. 마나 코스트인 피오라에게 이런식의 딜교환 3~4번 해주면 함부로 WE를 못 쓰게 됩니다.
피오라가 원하는 Q 찌르고 평 EE W로 스턴 막고 평 추격 Q 평 하는 시나리오를 주지 마십시오.
Q 찔릴때 바로 E로 빼주시고 E 사용시 스턴걸고 평타치고 바로 빠져줍니다.
절대로 Q 3타 혹은 W를 막히면 안됩니다.차라리 안쓰더라도 막히는거보다 100배 낫습니다.
1킬 딸 시 궁 쿨마다 먹방 가능합니다. 1킬 따일 시 먹방 당합니다.
2렙 3렙전까지 야스오가 더 셉니다. 이 점만 간과하지 마세요. 이후 농락 가능합니다.
라인전 단계에선 매우 쉽습니다. 한타때 술통의 정신나간 데미지에 멘탈이 나갈 수 있으니 라인에서 미리 따고 격차를 벌려 왕귀를 방지하셔야합니다.
이 외에도 많지만 라이즈.라던지 라이즈..... 댓글로 질문하면 알려드리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레벨 1,2 때 무리하지말고 cs 챙기거나 버릴건 버려주면서 당기는게 좋고 타워 끼고 CS 남김없이 먹습니다.
최악의 상황은 딜교환 걸리면서 라인까지 밀려서 디나이 각나오면 피곤해집니다. 안전하게 3-4렙만 되도
성장방어룬 4.5~6방어력 오르기때문에 할만해지고, 6렙 이후 부턴 정글러 2대1이나 다이브도 수월해집니다.
중반 운영법
탑에 신경쓰이도록 라인 밀었다 당겼다 하면서 기동성 이용해서 상대 정글 깊숙히 와드를 박을 수도 있고
라인 밀어놓고 텔포각도 만드셔도 좋으며 미드 뒤쪽으로 돌아가는 갱킹도 좋습니다. 던지지 않으셔도 성장 룬세팅+
방관룬의 조화로 궁이 꺼진 상태나 후반에도 높은 데미지와 치고 빠지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후반 운영법
와딩하는 서폿 혹은 혼자 있는 적 암살. 한타 때 진입 뻔하게 하면 진짜 죽도 밥도 없이 힘듭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하나 자르고 시작 / 우리팀 이니시에 플래시 호응이 가장 이상적이고 플래쉬 아끼거나 반응 늦으면 eqq 가다가 탈진맞고
카이팅하는 원딜 평평평 크리에 개피되거나 오리아나 덮밥 같은 것에 팀원들이랑 묶여서 죽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마스터리가 리븐에게 아주 좋고, 순간이동과 점멸의 쿨다운도 줄었습니다. 상대방은 이전과 같이 단단하지 않으니
리븐이 날뛸 수 있는 상황이 왔습니다.
히트박스 패치로 인한 Q와 E 무빙의 제약이 있습니다. 심지어 앞이 막힌 경우 다른 방향으로 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다 정교한 컨트롤이 필요하지만 적응한다면 무쌍 찍기 아주 좋은 시즌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