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를 들켜버린 에코 + 상대별 많은 템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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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2-15 엑셀공략이 되엇습니다.

                                  2016-2-17  초반 템트리 변경

                                2016-04-20 대규모 수정

            저의 부족한 공략에도 엑셀을 찍어주신 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궁금하신게 잇으신 분들은 댓글로 물어봐주세요 엑셀이 되엇으니 매일 확인하겟습니다!

 

에코는 고인이 아니에요 관에 쑤셔넣지마세요

에코 밴좀 그만 해주세요 ㅠㅠ

 

에코의 기본부터 스킬설명 이해도 사용방법 에코의 장점부터 단점까지 모두 알려드리겟습니다.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hase Dive(시간 도약)Chronobreak(시공간 붕괴)무엇하나 둔화추노가 빠지지 않는 추노가 롤 챔프중 최상위에 잇는 원딜 패라고 만든 챔피언입니다.

 

 본 공략에서는 트포에코와 영겹 얼건(얼심) 에코를 취급합니다.

 전적에서 보시다시피 딜은 확보된 템트리 입니다.상위티어로 가고 싶으면 팀을 잘만나세요.

 

 

플론즈

 

 

 에코가 밴되기전 이떄는 다이아가 보엿습니다..

밴된후.. 플3..

 

에코로 올라가는 에코충입니다.

믿고 읽어 주세요!

 

Runes
  • 상급 치명타 확률 표식
    치명타율 +0.93%
    X 1
  • 상급 공격력 표식
    공격력 +0.95
    X 8
  • 상급 방어력 인장
    방어 +1
    X 9
  • 상급 마법 저항력 문양
    마법 저항력 +1.34
    X 9
  • 상급 공격력 정수
    공격력 +2.25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력
    +14.3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에코 챔피언이 근접평타를 치며 딜을 넣는 AP 타입의 딜러로 나왓기 때문에 어떤 룬을 끼고 가든 모두 어울립니다.

 

근접 평타를 치며 딜을 넣으며 콤보자체가 평타치는 챔프라 탱커로 가실때

체력룬 방룬 AD 공속을 들고 가도 효율이 좋습니다.

 

에코는 또한 근접 평타를 치지만 모든 스킬데미지가 AP 데미지기 때문에

마관룬 주문력룬 을 들고 가도 효율이 좋습니다.

 

에코의 챔피언 특성상 근접에서 비빌시 AD 데미지와 AP 데미지가 비슷하게 들어가기에 쌍관룬을 들고가셔도 효율이 좋습니다.

 

 

에코에게 않어울리는 룬은 없으며 상대에 따라 여러가지 선택지가 잇는

챔피언입니다.

 

저는 두가지의 룬을 사용합니다.

1 AD룬 (트포에코용) 특성 (천둥)

 

빨룬 공격력 x 9

노룬 방어 x 9

파룬 마저 x 9

왕룬 공격력 x 3

트포 에코에 사용되는 룬입니다 주로 상대 탑에서 싸움이 지속 적이지 않고 단번에 내야하는 챔피언을 상대로 끼거나 초반에 잡아야 하는 챔피언 상대로 갑니다.Gangplank(갱플랭크)Kayle(케일)Riven(리븐)Fiora(피오라)Khazix(카직스)Kennen(케넨)Ryze(라이즈)

 

 

2 쌍관룬 (영겹얼건(얼심)용) 특성(착취)

빨룬 방어구 관통력 마법 관통력 x 9

노룬 방어 x 9

파룬 마저 x 9

왕룬 방어구 관통력 마법 관통력 x 3

지속적인 비비기 딜이 강한 탱커에게서 이길수잇게 되엇습니다 이런류의 챔피언 상대로 갑니다 Nautilus(노틸러스)Garen(가렌)Maokai(마오카이)Sion(사이온)Singed(신지드)Shyvana(쉬바나)Tahm Kench(탐 켄치)Hecarim(헤카림)Dr. Mundo(문도 박사)

Rengar(렝가)(렝가는 딜러인데 특이하게 트포가면 지고 영겹가서 카이팅 잘하면 이깁니다)

 

노란색 룬과 파란색 룬이 꼭 방어력 마저로 한정되어 잇는게 아닙니다 체력으로 가셔도되고 파룬에 성장쿨감 10%를 넣어 정령의 현상 대신하여 밴시를 가는등 취향에 맞게 골라가셔도 되며 꼭 쌍관룬이 아니라도 마관왕룬 주문력을 넣으셔도 좋습니다 쌍관을 비싸게 사지 않으셔도 됩니다.

 

 

마스터리 Mastery

위에 룬은 영겹 얼건(얼심)에코 용 특성입니다.

깡딜로 상대하는게 아닌 스킬로 피를 채우거나 방어막을 생성하는 탱커들(Nautilus(노틸러스)Garen(가렌)Maokai(마오카이)Sion(사이온)Singed(신지드)Shyvana(쉬바나)Tahm Kench(탐 켄치)Hecarim(헤카림)Dr. Mundo(문도 박사)Vladimir(블라디미르))을 족치기 위한 특성입니다.

타고난 재능선트포 탑에코는 평타와스킬을 같이 쓰는 챔피언입니다. 공10 주문력 15의 낮은 능력치지만 에코에게는 둘다 쓸모잇는 특성입니다.

압제자에코의 E를 제외한 모든 스킬엔 둔화가 붙습니다. 거의 패시브 라고할수잇는 특성입니다. 2렙싸움에도 좋고 3렙이나 한타에서도 양날검 못지않은 데미지를 주는 꿀특성이니 무조건 찍어주세요.

 

방랑자에코는 으로 살시 전투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아무도 에코를 잡을수없습니다. 텔없이 돌아다닐 때 좋은 스펠이라 무조건 찍습니다.

 신속갱면역이나 cc기에 걸려 궁도 못쓰고 녹는 사태를 벗어날수잇는 특성입니다.

착취의 손아귀전에 잇던 트포에코가 절대로 이기지 못햇던 튼튼한 챔피언들을 이제 쉽게 이길수 잇습니다.

 

 

               이 아래는 트포에코 특성입니다.

 

 

 천둥을 드는 트포 에코를 하는 이유

트포에코는 착취를 사용하는 영겹 에코와는 다르게 엄청 오래동안 싸워서 이기는게 아닌 한방딜에 최대한 많이 모아 2~3번의 견재안에 솔킬을 따내기 위한 특성입니다.(탱커에게는 통하지않으니 사용하지마세요.)

 

착취는 탱커에게 효율이 엄청나게 좋지만 카이팅이 가능하거나(Gangplank(갱플랭크)) 오래 싸우면 밀리는 깡딜이 쌘 Riven(리븐)Fiora(피오라)에게는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천둥은 한방딜이 좋아 치고 빠지는 순간적인 딜교에서 높은 데미지를 보여주어 딜러에게 효율이 착취보다 좋기 때문에 씁니다.

암살자(Assassin)탑은 고독한 솔라인 대결 입니다. 탑에서 퍼블을따기 위해 듭니다.

룬 친화력비밀 창고 둘다 에코는 버프와 물약을 사지않기에 필요하지않는 특성입니다

 

무자비에코의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스킬과 궁합이 잘맞는 특성입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잃은 체력 5%의 데미지와 효율이 좋습니다.

 

정밀함에코에게 제일 좋은 쌍관 입니다. 이 특성하나가 후반에 빨간색룬 쌍관X9 개와 효과가 거의 비슷합니다. 에코에게 특성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천둥군주의 호령 트포에코의 딜교방식은 치고 빠지는 Renekton(레넥톤) 챔피언과 비슷한 플레이를 하는 챔피언 입니다. 3타에 제일 강력한 데미지를 주기위해 천둥군주를 찍습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영겹 얼건(얼심) 착취 에코 스펠입니다.

Teleport(순간이동)초반킬을 위해서가아닌 지속적인 싸움에서 싸우기 때문에 상대와 나의 자존심 싸움때문인지 몰라도 승패가 갈리는 상황까지 오지 않으면 안빠지고 싸우기 때문에 Ignite(점화)가 필요가 없습니다.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를 들어서 합류.운영까지 하시면 완벽합니다.

 

 

 

 

                이 아래는 트포에코 특성입니다.

 

 

Teleport(순간이동) 들지 않습니다.

합류는 하지않아도 됩니다 상대탑이 텔레포트로 여행가면 텔탈때 3타로 둔화만 걸어줘도 우리팀들이 알아서 빠질수잇는 시간을 벌어줍니다. (그리고 로밍가도 아무것도 못하게 초반에 패놓으면 됩니다..) 혹은 상대가 잘사려서 그렇게 따지 못햇다면 포탑뒤에서 텔포를타는 상황이 나와 3타를 때릴수 없는 상황이 되기전에 우리 봇라인이 압박을 하고잇다면 탑라인을 조금씩 빨리밀어 미니언 빅웨이브를 만들어서 텔포로 로밍을 가지못하게 하시거나 봇이 싸울거 같으면 일부러 싸움을 걸어버립시다.

후반에 하는 운영머리와 손으로 하는거지 스펠로하는게 아니고 용싸움은 용나올때만 내려가서 싸우고 다시올라오면 됩니다. 상대가 아주 접근을 허락하지 않는 조합이 아닌이상 그냥 내려가서 싸움걸면 상대도 텔타서 오게되잇습니다. 

 

(팁 빅웨이브 만드는법)

빅웨이브란 미니언이 엄청나게 많이 모여잇는 웨이브를 말하는 것입니다.

 

빅웨이브를 만들기 위해서는

 

1 싸움에서 상대를 이길수잇어야 합니다.

2 상대가 근접챔피언이어야 합니다.

상대가 미니언 한개를 먹을때 미니언 한개를 죽이고 다른미니언을 반피정도 깍으며 빨리 미는게 아닌 아주 조금씩 조금씩 밀면 됩니다. 미니언이 모이면 상대탑라이너가 빠르게 정리할려할텐데 그때 딜교를 걸어서 원거리 미니언을 건들지 못하게 합니다 또한 근거리 미니언이 빠르게 죽어버리면 빅웨이브가 포탑에 빠져버리기 때문에 근거리 미니언을 막 때리지 못하도록 견재도 해주셔야합니다 그러면 상대 탑라이너는 근접미니언인 미니언 3개만 먹고 들어오지 못하며 원거리 미니언이 포탑에 닿기전에 상대 미니언 웨이브가 도착하면 성공입니다 이렇게 3~4웨이브 지나면 원거리 미니언이 조금씩 조금씩 쌓여 빅웨이브가 만들어지고 원거리 미니언 15개정도 쌓입니다 이웨이브를 버리고 로밍을 가게되면 경험치와 골드에 차이가 많이벌어지며 포탑철거도 빠르게 할수 잇어서 대부분 로밍을 가지 않습니다.

 

Ignite(점화)2렙 퍼블과 체력수급이 많은 탱커들을 잡기위해 듭니다.

점화패기용기를 불어다주는 강력한 스펠입니다.

라인전에서 점화의 존재여부는 아주 중요합니다.

무시할수 없는 고정데미지 이유모르게 상대를 쫄게 만듭니다.

상대에게 점화 거는 순간 움찔하는 경우를 많이 보셧을겁니다.

라인전과 자존심이 걸려잇는 퍼스트 블러드는 따면 영웅이지만 따이면 그대로 팀의 노예가 됩니다. 롤을 많이 플레이한 유저들은 퍼스트 블러드를 따이는 그순간 팀들에게 욕을듣는 안듣는다해도 이라고 인식되고 괜히 민망해지며 사리라는 명령까지 듣게됩니다. 퍼스트 블러드를 딴 팀은 사기가 올라가며 걱정거리가 하나줄고 정글도 을 제외한 두라인에만 을다니니 편안한 정글루트에 빠른 을 다닐수잇습니다. 또한 에코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 두스킬로 상대팀이 을왓을때 유유히 빠져나가는걸 정글러한테 보여주면 정글은 탑은 갱도안당하고 잘한다고 생각을해 괜히 탑역갱을 보면서 시간낭비를 하지않습니다 이렇게되면 탑에코는 정글에서 와드하나만 박아주라고 부탁하면 대부분 박아줍니다 그럼이제 그와드로 상대갱을 계속 피하다보면 상대정글은 에코가 잡히질않으니 가봣자 시간낭비다 생각하고 더이상 오지않게 됩니다 그러면 이제 계속 상대탑을 괴롭혀주시면 됩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에코의 스킬 이해도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에코의 패시브는 궁극기라 할정도로 높은 이동속도 증가량과 둔화량 그리고 높은 데미지 가지고 잇습니다.

에코를 하셧을때 위기에 처하셧다면 패시브부터 터트리고 생각을 합시다. 무조건 패시브를 터트리는게 도주를 하거나 킬을 따거나 할때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에코의 q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입니다 에코의 q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가 날리자 마자 돌아오는 시간과 에코의 w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가 터지는 시간이 비슷 합니다.

싸움을 걸엇을때 상대가 싸움에 응해 줫다면 q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날리자마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깔면 돌아오는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에 무조건 맞게 되잇습니다 하지만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아직잘 사용하지 못하신다면 3타를 q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터트린다음 빠른 기동력으로 챔프의 앞에(이동경로앞) 서잇다면 돌아오는 q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사정거리에서 상대가 벗어나지 못해 무조건 맞게 되잇습니다. 또한 따라오는 챔피언을 상대로 도주할때 평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만 치시고 도주하시면 됩니다 따라 오는 적의 이동방향의 앞에 에코가 잇게 잘 조절하시면 돌아오는 q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에

 패시브가 터지게 됩니다 꼭 3타를 터트리지 않고 돌아오는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3타를 터트리시는게 에코를 잘 이해하시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에코의 도주무비를 찍엇습니다.

 

 에코의 최대의 장점은 미꾸라지같은 미끌미끌함에 잇습니다 기본적인 챔피언이엇다면 무조건 죽을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에코는 요리조리 잘피해서 상대의 사정거리를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피해갑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에코의 w 스킬 입니다. 궁을 이용한 역관광을 제외하면 싸움날때 적진영 가운데에 쓰시면 됩니다. 맞추기가 워낙힘들고 맞출라면 상대의 2초후의 무빙을 예상한곳에다가 쏴야 하기때문에 일직선상으로 도망치는 적이 아닌이상 맞추기 힘들지만 상대팀의 딜러진에게는 공포의 공간이기때문에 기절을 맞추기 보다는 진형 파괴를 위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탱커 뒤에 잇는 딜러에게 쓴다면 탱커는 앞으로 무빙을 해서 w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를 피하고 딜러는 뒤로 무빙해서 w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를 피하기 때문에 탱커와 딜러의 사이가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들어가서 딜러를 물기 아주 좋은 상황이 나오게됩니다. (처음부터 딜러와 무빙을 같이하는 서폿을 제외하면 딜러 혼자입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에코의 e 제일 중요한 스킬입니다 사람들이 잘모르는게 잇던데 Phase Dive(시간 도약)는 돌진판정이 아닌 상대에게 순간이동 하는 판정입니다 그렇기에 판테온이 w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를 쓰자마자 이즈가 Arcane Shift(비전 이동)를 쓰면 이즈가 기절에 걸린상태로 판테와 떨어져 잇지만 에코는 그렇지 않고 따라갑니다. 판테온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처럼 베인의 선고Condemn(선고)로 끊기지 않지만 에코의Phase Dive(시간 도약)를 쓰자마자 베인 Condemn(선고)를 맞으면 판정이 신기하게 뒤로 밀려나면서 베인앞으로 순간이동 됩니다. 날라가면서 순간이동이 되지만 순간이동이 된상태에서도 판정은 밀려나고 잇기 때문에 베인 바로 앞에 벽이 잇다면 벽꿍도 걸립니다. 그리고 아지르의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같은 벽도 넘어갈수 잇으며 타이밍만 정말 잘맞으면 논타겟스킬도 피해집니다.

순간이동 판정이며 순간이동 중에는 맵에서 완전히 사라지기때문에 순간이동으로 이동할때 상대가 쓴 스킬은 맞지않지만 순간이기에 응용이 아닌 운이 좋아야 하는 기능이며 이런 기능도 잇다는걸 알려주기 위해 썻습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죽기 직전이나 큰그림을 그릴때 쓰시면 됩니다.

큰그림은 아래에 트포에코 한타영상에 잇습니다.

 

                    영겹 얼건 착취 에코의 추노 매드무비 입니다.

                        에코에게 걸리면 우물까지 따라갑니다.

                        딜도 탱커들중 상위권에 들어잇습니다.

 

 

 

 

                         착취 에코의 기본적인 딜교환

 착취 에코의 기본적인 딜교 방식을 저장한 동영상 입니다.

마지막 q 짤을 날린 이유는 좀잇으면 2렙이기에 스택을 쌓아놓기 위함 이엿는데 아쉽게도 뽀삐가 빠지며 2렙 퍼블은 딸수가 없엇네요.

 

                               트포 에코 딜교방식

3타를 터트리면 더이상 쳐봣자 좋은게 없습니다 쉽고 간편한 딜교죠.
2렙 퍼블을 따는법입니다 절대 탑트포 에코는 약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두번째 영상에서 본게 첫번째 영상에서와 스킬콤보가 다릅니다.
첫번째 영상에서는 평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 으로 3타를 터트렷지만
첫번째 영상의 평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을 성공할수 잇엇던 이유는 상대 잭스가 미니언 평타를 때려서 평타쿨타임 입니다 롤에서 딜교할때 제일 중요하게 봐야하는것은 상대방의 평타쿨타임이며 만약 잭스가 미니언 때리지않아서 평타를 바로 때릴수 잇는 상황에서 에코가 평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으로 딜교를 햇다면 잭스는 평Empower(무기 강화)평으로 맞받아쳐서 딜교의 이득을 볼수가없엇을것이고 피는 비슷하게 달아서 딜교이득을 많이 보지못햇겟지만 잭스가 피가없는 원거리 미니언을 먹기위해선 바로 앞까지 와야하고 평타도 써야하기 때문에 그때 딜교를 하시면 첫번째 영상처럼 딜교의 이득을 볼수잇습니다 에코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는 3타를 터트리면 이동속도 증가와 상대 이동속도 감소의 효과로 0.3초면 근접챔피언 평타거리에서 벗어날수잇는 엄청난 유틸성을 지닌 챔피언입니다. 잭스가 평캔을 아무리 빨리해도 나를 한대밖에 때릴수 없는 에코의 최고의 장점이며
2번째 영상에서는 Phase Dive(시간 도약)(e)상대 앞으로 가로질러가고 평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의 콤보를 넣엇습니다. 첫번째 영상을 잘보면 에코가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던질때 잠깐 멈추고 앞으로 나아갈수가 없는걸 볼수잇는데 그게 에코의 모션 단점입니다. 즉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으로 3타를 터트릴려 햇으면 미니언 사이에 껴서 터트릴 려면 시간이 더 걸리거나 못때릴수도 잇고 아니면 미니언한테 더 많이 맞으면서 들어가서 싸움에서 질수도 잇습니다 저상황에서 미니언한테 두대라도 더맞앗으면 퍼블은 에코가아닌 잭스가 냠냠햇을것입니다. 하지만 에코의 장점은 Phase Dive(시간 도약)모션이 없어서 2번째 영상을 잘보시면 에코Phase Dive(시간 도약)평타를 치자마자 바로움직일수 잇는데 이게 바로 상대방과 거리가 벌어지지 않고 상대방을 에코의 평타쿨타임이 돌때까지 평타 사거리에 둘수 잇는 콤보입니다 킬각이거나 빠른상대를 상대할때 쓰거나 추노할때 쓰면 제일 좋은 스킬콤보입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스킬콤보는 자신이 위험할때 바로 내 챔프 아래에 쓰고 터지는 순간 그때 궁을쓰면 Chronobreak(시공간 붕괴)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가 겹쳐져 무조건 맞습니다.아무무 이니쉬보다 강력하며 맞추면 역관광을 제대로 시켜줄수잇습니다.
트포에코 한타영상을 찍어봣습니다.
죄송합니다 원본 파일은 삭제된거 같습니다 ㅠㅠ
글자가 너무 크다고 생각해서 다른 영상들의 자막크기는 24에서 12로 줄엿습니다 댓글감사합니다.
정신없이 역전하는 한타 영상입니다.
만드는데 오래걸렷으니 관심좀 가져주세요 봐주시는 모든분들! 감사합니다.
원하시는 장면 대응등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고싶으시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영상으로 원하시면 찍어다 드리겟습니다.  
아이템 I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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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얼어붙은 심장
    방어 - [방어력]

 

                 위 아이템은  초보자 분들에게 추천하는

                영겹 트포에코 아이템 트리 입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을 첫코어로 올리는 이유!

요즘 탑에코는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얼어붙은 건틀릿)이렇게 올리던데 왜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을 가나요?

이유는 한가지에 템에 체력 딜 마나 라인유지력이 모두 잇는 에코에게 제일좋은 템이기 때문입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얼어붙은 건틀릿)은 초반에 비비기 딜이 제일 쌥니다. 하지만 에코를 처음하는 초보자한테는 별로 추천하고 싶지가 않네요.

이유.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마나의 부재.노딜(초보한정).이해도 부족.

에코를 처음하시는분은 어떻게 하는지 모르고 조금씩 배워 나가는 단계에 선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을 선택하시게 되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막쓰다가 결국 마나가 오링이 나는 경우와 그냥 버틴다! 라는 생각으로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을 구입하면 정글이 풀어주기 전까지 디나이를 당하게되며 고통받는걸 많이 봣습니다. 에코를 거의 처음하시는 초보자 여러분이 상대 탑에 딜러가 왓을때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얼어붙은 건틀릿)에코로 가시면 딜러의 라인유지력(피흡)을 족칠 딜이 나오기 전에 빠져서(때리고 빠지는건 어디서 보고와가지구..) 상대가 피흡할 시간을 줘서 상대의 체력보다 에코의 마나가 먼저 오링되면서 갱킹에도 잘당해 똥싸는 분들을 많이봣습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얼어붙은 건틀릿)에코는 후달리는 마나를 잘 유지하는 판단력과 템선택을 잘하며 로밍.스킬등 타이밍을 잘맞추는 분들이 가시면 정말 굉장히 쌔며 저렇게 쌔던가? 할정도로 좋습니다. 하지만 초보에게 추천하기는 별로입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을 첫코어로 올리는 이유를 설명하겟습니다.

(부패 물약)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의 두가지의 효과로 에코의 스킬을 이해할수 잇을정도로 막쓰고 다니셔도 마나가 충분하며 딜교를 잘못걸어서 딜교에서 엄청나게 밀렷어도 레벨업한번 하고 부패 물약 하나만 빨으셔도 피가 거의 풀피가까이 차오릅니다.

또한 에코에게 중요한 마나와 딜 체력을 한번에 가지고 잇는 최고의 아이템이며 쓸대 없이 AP 계수가 높은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와 r Chronobreak(시공간 붕괴)에게 딜 아이템 하나만 올린거에 비해 효율이 엄청나게 좋으며(W는 방어막이 2.5배가 되며 R 은 데미지가 두배가됩니다.)  상대와 영혼의 맞다이를 준비하실때 레벨업을 하신후 바로 물약까지 빨으면서 싸움을 하시면 체력이 400정도 뻥튀기 된것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얻습니다 싸우는데 피가 정말 쭉쭉차올라 탱커들과 싸우기 너무 좋으며 에코를 처음하시는 분들이여도 기본적인 깡딜이 올라가기에 그냥 치고 빠지셔도 높은 딜이 나오게 되어 원딜같은거는 그냥 따라가면서 때리시면 충분히 위협적이게 됩니다.

특정 원딜 아이템변경Kalista(칼리스타)Vayne(베인)(개구리.인간형람머스) 출몰시

위에 두가지 원딜이 에코보다 잘성장 하거나 잘한다면 (얼어붙은 건틀릿)보다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이 좋습니다.

하지만 나도 이제 에코를 왠만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얼어붙은 건틀릿)을 가서 참교육을 해주시면 됩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가는경우

1 못컷을때

2 특정 원딜

3 딜보다 탱이더 중요할때 (팀에 딜넣을애가 많다거나..)

4 다리Darius(다리우스)나올때

 

                              이 아래는 트포에코 아이템입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Spirit Visage(정령의 형상)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Thornmail(가시 갑옷)orGuardian Angel(수호 천사)

 

 

쿨감신 버리고 템트리수정 햇습니다.

 

초반 닥트포 엿던 템트리를 수정합니다.

초반 지는 상대한테 무조건 트포를 올려 낭패를 경험해봣습니다.

무조건 선트포로 고집하는건 좋지 못한듯해서

지는 상대에겐 초반에 탱템을 한두개 올려보기로 햇습니다.

좋더군요.

앞으로는 초반 딜교를 햇는데 이기기 힘들겟다 라고 생각하시면

AD가 상대일때Chain Vest(쇠사슬 조끼)->Phage(탐식의 망치)->Dagger(단검)->Sheen(광휘의 검)->Trinity Force(삼위일체)

단검을 먼저올리는 이유

방템으로 쇠사슬을 뽑앗을때 바로 광휘를 올리기까지는 골드가 많이 부족합니다.

골드가 넉넉하게 잇다면 광휘를 뽑아도 되지만 없다면 단검을 뽑는걸 추천합니다.

Brawler's Gloves(싸움꾼의 장갑)사지 않는걸 추천합니다.

AP가 상대일때 (망령의 두건)->Phage(탐식의 망치)->Dagger(단검)->Sheen(광휘의 검)->Trinity Force(삼위일체)

 

ADAP 데미지가 비슷하게 썩여 오는 챔피언Nautilus(노틸러스)Shyvana(쉬바나)Dr. Mundo(문도 박사)Rammus(람머스)

영겹 에코로 상대하세요.

트포나오기전(선트포 템트리입니다.)

돈이 적을때 귀환을 탓을때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Cloth Armor(천 갑옷)(상대탑이ad일때만)<Dagger(단검)<Long Sword(롱소드)<Ruby Crystal(루비 수정)

천골드 정도 잇을때는 Ruby Crystal(루비 수정)Long Sword(롱소드) 이걸 사는것보다 Sheen(광휘의 검)를사는게 더좋습니다.

2000골드 정도 잇을때는 Sheen(광휘의 검)Ruby Crystal(루비 수정)Long Sword(롱소드)  이렇게 템을사는게 좋습니다

삼위일체 조합템의 가치 (셋중 하나만살수잇다면) Zeal(열정의 검)<Sheen(광휘의 검)<Phage(탐식의 망치)

트포를 산후

 

힘들다면 쿨감방어력.마방을 초반에 올리기보다는 체력템이 더좋습니다

이말은 1100원이잇으면 Chain Vest(쇠사슬 조끼)을사는거보다는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or(망령의 두건)을사는게좋고 두템이 나왓을시 Kindlegem(점화석)Cloth Armor(천 갑옷)을 사는게좋습니다. Kindlegem(점화석)잇으면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or(망령의 두건)사고 둘다잇으면Chain Vest(쇠사슬 조끼) 사는게좋습니다 아이템결정도 AD가많으면 당연히 (망령의 두건)보다는Chain Vest(쇠사슬 조끼)을사는게 좋습니다

(망령의 두건)Kindlegem(점화석)이 잇으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보다는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를 먼저올리는게 더좋습니다.

 

 

Thornmail(가시 갑옷)를 올리거나 ap가 아프다 하면 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올리는게 좋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이아이템을 올려야 하는데 Thornmail(가시 갑옷)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은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를 버리고 Thornmail(가시 갑옷)를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버리고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올리는이유 후반쯤 에코는 물려도 죽지않지만 Thornmail(가시 갑옷)이 없는 상태면 원딜이 부담없이 때리기때문에 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올리셔야 부담없이 맞아도 아프지않습니다 마방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Guardian Angel(수호 천사)로 충분히 높아 문제없습니다.

 

특정 원딜 아이템변경Kalista(칼리스타)Vayne(베인)(개구리.인간형람머스) 출몰시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를 두번째 탱 코어로 올리지말고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를 올려주세요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망령의 두건)->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이트리로 가시면됩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Q로인한 피수급을 에코가 절대로 따라갈수가 없으며 스킬콤보딜과 추노 등등 다딸립니다.
헤카림
탱템을 안가고 선트포를 들고오는 헤카림한테는 깡딜에서 에코가 집니다... 텔레포트로 3킬정도 먹고오지 않는이상 이기기 힘들다고 봅니다.
다리우스
닷지 추천합니다.. 일반겜에서 만낫다면 까불지말고 사립시다. 정글이 4번 따주면 이깁니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선템은 무조건 부패의 물약(부패 물약)으로 시작합니다

Trundle(트런들)은 트포에코로 가주세요 영겹에서 이겨본적이없지만 트포로는 좀많이 이겨봣습니다.

 

Olaf(올라프)탑라인전 개깡패 올라프 입니다 Berserker Rage(광전사의 분노)로 체력이 떨어질수록 맞다이가 강력해지며 잘하시는분들은 평Undertow(역류)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Undertow(역류)Undertow(역류)Undertow(역류) 로 근접전에서 맞다이의 최강을 보여줍니다. 또Ragnarok(라그나로크)(궁) 때문에 둔화따위는 걸리지않고 도망가기도 힘듭니다 정글이 갱을와도 더블킬을 줄수잇는 그런 챔피언이므로 초반에 잘못해서 킬을 주셧다면 사리면서 정글이 봇갱갈때 같이가서 이득보고 오는것만이 답입니다.

 

 

탱커중에 영겹 얼건 에코로 못이기는건 위에 4마리 제외하면 상대가 될만한게 없습니다. 쫄지말고 싸우시면 이깁니다. 이제는Nautilus(노틸러스)Rammus(람머스)Shyvana(쉬바나)Malphite(말파이트)Cho'Gath(초가스)등 트포에코로 절대 못이기는 튼튼한놈들과 라인유지력 괴물들도 쉽게 이길수잇습니다. Dr. Mundo(문도 박사)이놈은 정글불러야 딸수잇습니다. 솔킬은 안죽어서 힘듬.

대부분 챔프들은 모두 에코를 능가하지 못하더군요. 에코가 초보이신 분들은 정글불러서 많이 죽이시면 됩니다.

 

만약 저 4마리를 만난다면?! 사리는게 답입니다 갱이없으면 무엇을 하든 다지게 되더라고요! 4명다 뚜벅뚜벅하니 봇에 로밍각만 잘재시면됩니다.. 1대1로는 못이겨도 봇으로 로밍갓을때 따라온다면 먼저 딜러를 잡는다면 둔화효과와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으로 딜러를 잘지키신다면 딜러가 카이팅해서 알아서 잡아줄겁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모기는 딜러에 속하는데 영겹에 착취 특성을 가시는게 좋습니다. 라인유지에서 안밀리고 초반 깡딜이 쌘챔이 아닌 라인유지와 많은 짤짤이 지속적인 라인전에 강한 챔프기 때문에 영겹에 착취 트리로 라인유지력을 높이고 e 쿨 돌때마다 꼐속 때리시다가 정글부르면 쉽게 양학할수 잇습니다.

  

 

                         이 아래는 트포에코 챔피언별 상대입니다.

 트포에코도 첫템은 모두 수정플라스크로 통일합니다

 

라인전 난이도 ★★★★

선템은 무조건 부패의 물약(부패 물약)으로 시작합니다

Pantheon(판테온) 라인전에서 Spear Shot(투창)짤과 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 로 패시브 중첩되는게 막힙니다. 딜교에서 에코의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를 터트릴수 없으니 에코가 매우 불리합니다. 꾸준히 사리면서 버팁니다. 라인전만 참으면됩니다. 한타에서 에코가 더좋습니다.

 

Rengar(렝가)야성의 깡딜을 버텨낼수가 없습니다 3렙 야성 Savagery(포악함)에 200넘게 다는 챔피언입니다... 수풀에 들어갓다면 수풀 사정거리 밖에서 렝가님과 소통을 시도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라인전 난이도 ★★★

 

Trundle(트런들) Chomp(깨물기)로 에코의 공격력을 감소시키며 Pillar of Ice(얼음 기둥)로 도망가거나 붙는걸 끊어 버리고 Frozen Domain(얼음 왕국)Subjugate(진압)로 맞다이도 쌔고 라인전도King's Tribute(헌납)의 피수급으로 성가십니다 근데 이상하게 피가 빨리빨리 잘달아서 이기는 챔피언입니다 Subjugate(진압)을 썻을때는 싸우지말고 3타터트리고 무조건 도망갑시다. Subjugate(진압)을 쓴 트런들은 2렙차이나도 못이깁니다 ㅌㅌㅌ 궁이 풀렷으면 스킬쿨 돌고 추진력을 모아서 싸우시면 이깁니다.

Heimerdinger(하이머딩거)포탑을 잘정리하시고 싸우시면 이깁니다 정리를 못하면 집니다.

Riven(리븐) 리븐과 싸울때 리븐에게 직접적인 맞다이를 하지마시고 저가먼저 들어가면 리븐이 q평q평q평 으로 엄청난 깡딜을 뿜어냅니다 에코의 ePhase Dive(시간 도약)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으로 빠르게 3타 터트리면 리븐이 Broken Wings(부러진 날개)를 소모하며 달려올텐데 아슬아슬하게 거리조절 하면서 Broken Wings(부러진 날개)를 다쓰게 만듭니다 다쓰면 바로 뒤돌아가서 때리시면 이깁니다.

 

Fiora(피오라) 피오라는 w Riposte(응수)로 에코의 3타만 막지 않으면 이깁니다 대부분 피오라는 이사실을 몰라서 에코의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을  Riposte(응수)로 씹을라고 합니다 그러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쓰고 들어가는척하면서 Riposte(응수)를 쓰면 무조건 피해줍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안써서 괜히 3타가 Riposte(응수)에 막히면 힘들어집니다. 피오라는 Riposte(응수) 때문인지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피하지 않습니다.. 까시면 알아서 들어가서 Riposte(응수)씀 피오라가 응수를 썻다면 신나게 패시면 됩니다! 또한 피오라가Grand Challenge(대결투)를 터트리려고 적극적으로 달려든다면 벽에 딱달라 붙어서 마지막 한개의 표식을 절대로 못터트리게 하시면서 싸우면 됩니다. 카이팅으로 거리조절 하면서 싸워서 평타를 치지 못하게 합시다.

Gangplank(갱플랭크)들어가서 후두려 패시면 됩니다 점화 안들고 가셧으면 아깝게 지는경우가 잇습니다 점화는 꼭들고 가세요 먼저따이면 지는겁니다 땃다면 그후 꼐속따시면됩니다. 또한 점화까지 썻는데 갱플을 아깝게 딸피로 따지못햇으면 괜히 다시 딸려고 하지말고 집을 빠르게 다녀오시는걸 추천합니다 귤로 피수급해서 싸우면 질꺼같고 라인도 밀리고 집가기도 애매한 상황이 되면 힘들어집니다.

 

추가 공략 Etc

에코가 너프됫지만 그렇게 큰 타격은 없습니다. 아직까지는 괜찮습니다 아직까지는..

 

공략 수정 완료햇습니다 궁금하신게 잇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겟습니다.

 

          공략을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엑셀좀)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11명

나도 한마디 (33)

  • 쌍놈 | [답글] Op를 들켜서 내원챔이였던 에코를 플레구간에선 필벤해버리니까 할 수가 없음 그래서 요즘은 브랜드만 한듯..
  • 쌍놈 | [답글] Op를 들켜서 내원챔이였던 에코를 플레구간에선 필벤해버리니까 할 수가 없음 그래서 요즘은 브랜드만 한듯..
  • 쌍놈 | [답글] Op를 들켜서 내원챔이였던 에코를 플레구간에선 필벤해버리니까 할 수가 없음 그래서 요즘은 브랜드만 한듯..
  • 쌍놈 | 에코를 못잡으니 이겨도 이긴거같지가 않고 연승해도 연승한거같지가 않아요.
  • 쌍놈 | 에코를 못잡으니 이겨도 이긴거같지가 않고 연승해도 연승한거같지가 않아요.
  • 아이콘 브금정보 | 요즘 에코를 못쓰니 저도 마음이 아픔..ㅠㅠ
  • 아이콘 브금정보 | 요즘 에코를 못쓰니 저도 마음이 아픔..ㅠㅠ
  • 한잔디 | [답글] 6.8패치이후에도 유효한건가요.. 흑
  • 아이콘 브금정보 | 6.8 패치이후에는 트포에코에게는 너프지만 영겹 얼건 에코에게는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주문력 계수가 올라가기 때문에 w 1%아니면0%와 e 데미지 6 정도 너프가 되며 얼건너프는 데미지 30정도 너프되지만 에코는 얼건안가고 얼심으로 깡방어력 올려도 쌔기때문에 쌘건 변함이 없을듯합니다. 아직 그렇게 큰 너프는 당하지않앗습니다 걱정마세요!. 트포에코에게는 조금 큰너프네영.. 그래도 패시브가 장애인이 될정도로 너프되지 않는한 그렇게 큰 변화는 없을것같습니다. 또한 착취 3-%gt;2.5%로 너프되엇는데 그거는 모든챔프 다 포함이니 싸울때는 똑같을거같습니다.
  • 한잔디 | 얼건은 거의필수로갔는데그럼이제얼건말고 얼심이 좋다는건가요? 어제부로 영겁을 가기시작했는데 확실히 탱에서 조금 딸리네요 ㅠㅠ
  • 아이콘 브금정보 | 답글이 늦어 죄송합니다. 너프되도 에코가 계속 밴되서 실험할길이 없엇어영.. 실험해보니 영겹이 나오기전까지는 딜이 나오지않아 초반 라인전에서 아슬아슬하게 킬못따는 경우가 많아지네요. 피 10으로 살고 20으로 살고 하는거보면 너프먹은거에대해 실감이납니다.. 그치만 한타에서는 별로 변한게 없어보입니다. 원딜이 많거나 원딜이 평타기반 챔피언이 잘컷으면 얼건보다는 얼심이 더튼튼해서 좋네요. 하지만 아직도 에코에게는 얼건은 좋아서 꼐속 쓰셔도 될거같습니다^~^.
  • 아이콘 브금정보 | [답글] 내일 까지 꼭 업뎃하겟습니다 죄송합니다.
  • 이르스 | [답글] 동영상 좋은거같은데 글자 때문에 하나도 내용이 안보이네요 글씨 크기좀 줄여주세요 화면 절반을 차지해서 한타내용이 하나도안보임
  • 아이콘 브금정보 | 저가 다이아를 찍고 공략 수정때 한꺼번에 하겟습니다 이번주까지.. 자막때문에 잘안보이시다면 원본을 찾아보겟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이즈버프좀 | [답글] 트포가 너무 비쌈 라인전 부숴서 킬먹는게 아니면 게임내내 끌려다닐듯
  • 아이콘 브금정보 | 트포 에코가 라인전 부숴서 킬먹으려는 겁니다!
  • 아이콘 스투런 | [답글] 삭제된 댓글입니다.
  • 아이콘 브금정보 | 스테락을 넣어볼려고 햇는데 넣어보자마자 너프된다네요. ㅠㅠ 지금 영겹 트포 에코 연구중인데 10판만 해보고 공략 수정할까 생각중인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 단거리달리기 | [답글] 트포대신 얼건올리는 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쿨감도 10퍼센트 높기도 하고 마나와 방어력도 줄뿐만아니라 가격도 싸서 좋을 것 같습니다
  • 아이콘 브금정보 | 트포 대신 얼건! 저는 정글에코를할때 무조건 얼건을 갑니다. 얼건도 좋은 아이템임은 확실합니다만 저의 탑에코는 원딜이나 미드 아니면 다른 딜러들을 잡아야 합니다. 얼건의 둔화와 방어력 쿨감도 좋지만 트포의 공격력 치명타와 공격 속도와 이동속도 증가가 후반에 딜러를 잡을때 지속적인 공격에 얼건보다 트포가 훨씬더 좋기때문에 얼건 대신 트포를 갑니다. 얼건이 쿨감이 10%더 높지만 저의 템트리로 간다하면 쿨감 40%가 됩니다 쿨감 10%를 버리기는 아깝고 쿨감 10%짜리 템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정령을 두개갈수도 없기에 템선택하기가 좀 힘들어지며 얼건이 아닌 트포에도 마나가 잇기에 마나걱정은 안해도됩니다.. 얼건이 좀더 싸긴 하지만 조합템이 너무약합니다. 얼건 방어력이 65인반면 그 하위템인 빙하의 장막은 방어력 25 조합을 해야 빛이 나지만 위협적인 아이템은 아니며 원딜에게 딜로스를 유발하는 템도아닌 단순하게 발을 묶어두는 용도의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에코는 패시브 자체가 발을 묶어두는 용도이기에 두개까지 필요는 없습니다. 방어력 65가 좋긴하지만 트포에게 나름 적지만 체력도잇고 트포를 간다해도 한타는 2코어 반정도 뜬후부터 하기에 탱에서는 별차이가 없습니다. 얼건을 가고싶으시면 얼건은 순순히 깡방어력을 올리는 아이템이여도 주문검 효과때매 방어력이 아주 높이 올려주지 않으니 체력템을 가신후 얼건을 가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 두건에 루비사신후 얼건이라던가 허리띠에 얼건을 가시면 될것같고 만약 얼건으로 탑을가는 템트리를 말하자면 얼건 헤르메스신발 망자 정령 가갑 수호천사 또는 란두인을 가시는 극탱 템트리도 좋을것같습니다.
  • 아이콘 스투런 | [답글] 삭제된 댓글입니다.
  • 아이콘 브금정보 | 댓글이 많이늦어서 죄송합니다 요즘좀 바빠서 확인을 못햇네요 저가쓴 댓글을 하나하나 다읽으셧다니 대단하시고 정말 감사합니다.
  • 아이콘 스투런 | [답글] 삭제된 댓글입니다.
  • 아이콘 브금정보 | 트포가 나올때 탱템 1개에 2티어 그정도 안나옵니다 잘해봣자 태불망에 루비수정 정도죠 트포 하나가지고는 딜이 전혀 나오지 않는다니 에코는 딜탬을 가지않고 순수한 깡딜만으로도 딜이 나옵니다. 하지만 조금 미미하게 부족하죠 그것을 보안해주기 위해 제일 좋은템이 삼위일체 인것뿐입니다. 트포의 효과는 체력 이동속도증가 공격력 공격속도 치명타 스킬사용후 데미지증가 쿨감소 마나 이렇게잇습니다. 이동속도5%+20과 공격속도는 패시브를 터트리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공격력 공격속도 치명타는 에코가 자주쓰는 평타에 도움이됩니다. 마나 쿨타임감소는 쿨감이 많이잇어야 좋은 에코에게 마나와 쿨감은 필수입니다 마나가 금방금방 소진되어 버리는 에코에게 마나와 쿨감소는 정말 중요한 옵션입니다. 스킬사용후데미지증가(광휘의검) 트포를 가는 이유입니다 에코가 트포가서 데미지가 얼마나 나올수잇다고 생각하십니까? 정말 많이 나옵니다 에코의 e스킬의 최대데미지를 알아보겟습니다(16레벨 미니언기준) 에코의 e데미지(170)+기본공격력(140)+트포(180)+치명타=640(140+180+2)+170 으로 e 한대에 미니언에게 800이넘는 데미지가 나옵니다 계산은 이렇지만 실제로 시험해봣는데 그냥 평타+트포+치명타 데미지가 750이뜹니다 e데미지는 170이아닌 220이뜨고요 합하면 970정도 데미지가 한번에뜹니다 w 데미지로 50합해서 1000이넘는 데미지가 미니언한테 박힙니다 데미지가 더박히는 이유는 특성 방관마관 때문인듯합니다. 미니언 기준이라고해도 1000이 넘는 데미지는 엄청나게 큰 데미지며 원딜에게 (16렙기준) e 한방에 물리뎀 300 에 120 마뎀이 박힙니다 420정도의 데미지가 e 한방에 박히며 평타로 100정도에 마지막인 q에는 q데미지 100+패시브180+천둥180 (기준마방50) 한번콤보에 980 정도 반피가 날아가버립니다. 탱커니까 한번에 많은 데미지는 바랄수없지만 트포하나만간 에코가 이만큼 뜨며 콤보는 4초마다 쓸수잇습니다 e평q하 e쿨을보면 2초정도 2초뒤면 상대원딜이 죽습니다. 거리를 벌릴수없습니다 팀이 지킬수없습니다. 상대딜러에게 직접 방어막을 주거나 체력을 증가시키는 버프빼고는 에코에게서 지킬수잇는 수단은 없습니다 에코의 e는 돌진판정이아닌 순간이동 판정이므로 앞에 무슨방해물이잇어도 cc기가 걸려도 상대한테 스킬 찍는순간 도주기를써도 무조건 따라갑니다. 에코가 한타때 스킬콤보가 어떻게되냐면 e평q평평평e평q평평평e평q 이렇게 무한반복되는 콤보가됩니다 또한 w를 이용한 진형파괴나 도주경로 차단등이 가능해 원딜이나 미드라인을 물기 쉽습니다
  • Renlf | 트포 3800 태불망 2800(댓글 달았을당시)루비수정 400 3800=3200? 거인의 허리띠 1000 3800=3800 저분말이 맞는데요?
  • 아이콘 브금정보 | 트포 원딜템으론 아무도 못이긴다니 당연합니다 에코는 트런들처럼 미친들이 들이대는 챔피언이 아닙니다 에코를 하는사람들이 말하듯 근접 카이팅이란걸 할수잇어야 이길수잇습니다 맞딜을 할려하시면 당연히 에코가 불리하며 영상1처럼 3타를 터트리고 바로 빠지는게 근접카이팅이며 맞딜의 최강을 원하신다면 올라프를 추천합니다. 근접 카이팅이란 다른챔피언이 할수없는 에코의 유일한 장점입니다 에코의 패시브의 이동속도 대폭증가와 상대이속 대폭하향의 효과는 상대방이 다음공격을 할수잇는 거리를 순간에 바로 벗어날수잇으며 그러면 당연히 딜교에 이득을 볼수잇습니다 근접카이팅으로 3타를 떄리면 딜이 거기서 끝인가? 더때리면 손해를 보고 안때리면 딸수가없잖아? 라고 생각을 하실수잇습니다. 쿨감이 없는 초반라인전에서 e 의 쿨타임은 9초 근접카이팅을 또다시 하기위해선 상당히 긴 시간입니다 하지만 라인전은 그야말로 라인에서 크는시간 즉 한타가아닌 상대는 무조건 라인을 먹어야 하는 시간입니다 영상1에서 보신거와같이 에코의 피와 잭스의 피가 상당히 차이가 나는걸볼수잇습니다. 에코는 피가 100정도밖에 까이지 않은반면 잭스는 피가 거의 반피가 날아가잇는걸 볼수잇죠 저피라도 잭스는 라인을먹기위해 포션을 들이키며 cs를 쳐야합니다 그러면 9초라는 시간은 엄청빨리지나가며 또다음딜교때 치고 빠찌고 치고 빠찌며 반복하시면 에코는 거의 풀피지만 상대는 반피에서 100~150정도 피가 더찬상태를 볼수잇습니다 체력차이가 200이넘으면 그냥 들어가서 냅다 때리면됩니다 초반 챔피언의 데미지 차이가 아무리 커봣자 50~80정도 입니다 200이넘는 체력차이를 매꿀수는 없고 킬을딸수잇습니다.
  • 아이콘 브금정보 | 에코의 트포 총검은 별로좋지않은 템트리입니다. 딜템은 트포 하나면 충분하며 에코가 트포가나왓을때 필요한건 체력과 쿨감 그리고 방어력입니다 트포에코는 트포가 떳을때 절대로 강하지않습니다 그때가 저가생각할때 제일 약하고 제일힘든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튼튼하지 않아서죠 트포가 떳을때 튼튼하지않아 힘든데 거기에 총검을 올리셧다면 한타때 정말 죽기만 햇을것 같습니다. 에코가 트포만 떳을때 체력은 1300정도 이며 원콤에 당하고 잘못들어가면 w나 궁쓰기전에 죽기쉽습니다 하지만 빙하의 장막이나 망령의 두건 2200원어치의 템이 뜬다면 그때부터 점점 강력하고 쌔집니다. 체력과 마방 방어력이 100을 넘으면 튼튼해집니다 50과 100의 차이는 수치로 별로 차이가안나지만 실제로는 많이 다른데미지를 받습니다 w를 터트릴수잇는 시간을 벌수잇거나 cc기걸려서 궁을 쓰지못하는 상황이라도 cc기가 다할때까지 버텨줄수잇으며 피가 채워지거나 w로 인해 적챔피언이 기절이 먹힌다면 트포로 딜을넣을 시간이 충분히 잇습니다. 트포후 다른 딜템을 가는건 별로 선호하지않습니다 엄청약하기 때문입니다 ap에코가 체력템을 올리는 이유는 w와 궁을 터트리는 그 조금의 시간을 벌기위함입니다 그냥 원콤에 당해버리면 체력체울 틈이없죠 또한 원콤 받을정도에 데미지가 들어왓을때 궁을쓰면 체력이 금방쑤욱 찹니다
  • 아이콘 브금정보 | 또한 롤은 1대1로 최강을 결정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5대5로 협동플레이를하며 겜을이기는 그런게임입니다 에코가 죽을정도로 때리는거라면 절대 혼자가아닌 2~3명의 딜이나오는 탑 미드 정글 원딜 중 2~3명이 후려야 에코가 죽을정도가됩니다 에코를 죽일려고 cc기와 딜이나오는 스킬을 다 받앗을때 에코는 궁으로 유유히 빠지고 다시들어갈때가되면 상대는 우리팀에게 반격할만한 좋은스킬이 쿨이 돌고잇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에코가 탱커인데 2~3명이 왜치지? 무시하면 되잖아 라고 생각하실분도 잇겟지만 에코는 쉬바나랑 쉔처럼 한번 거리가 벌려지면 들어가다가 원딜들한테 맞으면서 힘겹게 들어갓지만 들어가면 이미딸피라 원딜도 못잡는 챔피언이 아닙니다 딜러에게 위협이 될만한 딜은 트포에서 충분히 나옵니다 원딜을 물면 당연히 원딜을 지키는 탱커가 막아서서 올것입니다 하지만 3타를 때리셧다면 상대원딜은 덩국님 게2바 만화 노란색머리 주인공 창문 탈출한후 이동속도만큼 느려져 거리를 못벌립니다 그러면 상대 탱커의 cc기 시간 1~2초후 대폭상승한 이동속도로 바~로 달려가서 찰싺! 때릴수가 잇습니다. 아닛?! 찰싹 때리니 다시 패시브 스택이 쌓이잖아?! 그렇습니다 에코의 패시브 스택은 3초면 다시쌓을수잇습니다 무한 슬로우 마치 멍멍이의 w가 무한으로 걸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럼 당연히?! 원딜이 후두려 맞으면 옆에잇던 미드나 탑이 무조건 도와주게 됩니다 옆에 에코가 잇고 멀리 우리팀 4명이 잇지만 에코가 원딜 잡아족치기 직전인데 정상적인 두뇌면 당연히 혼자잇는 에코를 빠르게 조진다는 판단을 하게되겟죠? 그때부터 에코에게 빌어먹을 정도로 아픈 궁극기 1~2개 정도 박힙니다 그러면 바로 w를 자신 궁분신에다 쓴후 궁~@을 쓰시면 됩니다 따라오는 애들은 w 타이밍에 딱맞게 기절을 걸리게됩니다. 아닛! 따라오던 애는 당연히 탱커겟죠? 하지만 탱커가 2초간 기절해잇는 상태며 우리팀은 싸우느라 그 탱커 바로앞에 잇을겁니다 그럼 우리팀 4명이 후두리찹찹 때리면 탱커가 피가 쭈우욱달면서 뒤로 빠지게됩니다 그러면 피가 많이달아 탱킹을 할수없는 탱커와 에코에게 맞아 피가거의 달아잇거나 죽기직전인 원딜에 궁기가 빠진 미드 입니다 당연히 튄다는 생각을 하게되죠 그때 제일 할짓없던 상대 정글은 팀말에 따라서 같이 도망갈수밖에없습니다.상대방의 탱커는 혼자서 딜러의 피를 깍을수 없엇겟지만 에코는 혼자서 상대딜러의 피를 깍을수잇습니다. 만약 쉔 이라면 도발후 우리팀 서폿이나 정글 미드의 cc기나 둔화를 맞고 이동속도가 느려져서 원딜을 때릴수 없겟지만 에코는 cc기 걸려도 짧은 e의 쿨로 원딜을 바로바로 물수잇고 높은 이동속도로 논타겟 cc기는 무빙으로 피하기 쉬우며 탈진+얼건 둔화걸려도 에코 패시브 터진상황이라면 기본적인 챔피언보다 이동속도가 높습니다 정말사기입니다. 탈진에 얼건걸려도 기본이속보다 빠르다니 이속이높으면 다른탱커는 할수없는 원딜 후두려패기를 할수잇습니다. 에코는 다른 탱커들과 달리 피가 달아도 충전할수 잇습니다 같은 상황에 쉔과 에코는 1대4로 피가 딸피가 되겟지만 궁을쓰면 에코는 반피넘게 차고 쉔은 딸피가 됩니다 상황은 둔화가 넘치는 에코가 5명이 같이가서 물기 더좋습니다. 하지만! 둔화가 넘치는 에코가 이놈들을 놓아줄리 없습니다 한놈에게 둔화를 걸면 5명이 그놈 후두리는데 그거 팀이 도와주면 우리가 유리한 상황에서 바로 한타를 진행할수잇는겁니다 갑자기 상대편에서 1대5 매드무비 나오지않는한 역전당하는일은 별로없습니다. 1대4로 탱커나 에코가 딸피가 되는 상황은 5초정도입니다 말로는 디따긴 시간인거같지만 현실한테에서는 5초안에 다해야됩니다 상대탱커 4명이 못녹일정도로 우리팀이 못컷으면 그상태에서 한타햇다는게 노답인겁니다 딜이안나오면 운영을하는게 더좋습니다.
  • 아이콘 브금정보 | 에코의 좋은점은 진입후 궁으로 살아남는 도주경로가 확실해 무리해도 살아남을수 잇다는게 좋은것같습니다.
  • 정신나간룐 | [답글] 공략 잘 봤어요. 저도 탑 에코를 즐겨쓰는데... ap도 쓰고 ad로 트포가는 에코도 해보고... 구인수도 가보고 별짓 다해봤는데.. 트포를 가다보면 일반적인 딜탱들을 도저히 이길수가 없더라고요. 그러니까.. 퓨어텡이나, 암살자들은 어떻게 비벼지고 이기기도 하는데 유지력이 조금만 받쳐주는 챔은 도저히 cs먹기도 힘들더라고요. 이럴땐 트포까지 가는과정이 너무 고통이죠... 또 한가지 그 트포의 폭발력이... 금방 시들어 버린다는 겁니다. 트로가 딱 뜨면 그 타이밍이 강하긴 한데 생각보다 금새 딜로스가 생겨 버려요. 후반에는 평범한 ap템 하나 간것보다 딜이 안나오는것 같더라고요. 예전에 트포에 주문력이 붙어있을땐 조금 덜 했던것 같은데 ㅠㅠ 분명 차선책이 필요 한것 같아요. 트포는 잘풀렸을때 가는게 맞는듯 합니다.
  • 아이콘 브금정보 | 유지력이 조금만 받쳐주는 챔프는 힘들다고요? 네 ㅋ 유지력 좋은챔프 이기는놈은 그보다 더 유지력 좋은챔피언 이니 당연하죠 에코에게 유지력이 없다고요?! 맞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을 견재할수 잇는 스킬은 많죠 상대 피회복 할시간을 주지않으면 됩니다 꾸준히 딜교를 하면됩니다 만약 유지력이좋은 트런들을 예로 들자면 저는 20초동안 트런들을 가만히 냅두지않습니다 이놈이놈 하면서 후두려 패고 빠지고 반복하죠 cs를 포기해도 킬을 딸수잇습니다! 트런들이 피회복할려고 cs를 치면 거따 w깔아서 못먹게 위협하고 그래도 먹는다면 넌 cs를 먹거라 나는 너를 떄릴것이다! 하면서 겁나때립니다 물론 맞딜하면 당연히 집니다 절대 맞딜하면안됩니다 3타때리고 뒤로 빠지고 거리조절하고 이놈이또 cs먹어서 피충할라하면 슬쩍가서 한대 슬쩍 때리고 엌 얼음기둥 세우면 빠르게 3타때리고 ㅌㅌㅌㅌ 또cs먹네 이놈! 찰싹 트런들이 빡쳐서 달려오면 다시 3타터트리고 도망가기 반복하면 유지력보다 피가 먼저답니다. 하지만 완전 씹오피 처럼 회복하는 문도는 답이없습니다 가렌은 패시브 활성화될때마다 한대씩 치면 피회복못하지만 문도는 자체가 피회복이라 답이없고 미니언을 때리거나 스킬써서 회복하는애라면 그미니언 때리는순간에 우리는 그챔피언을 떄리면됩니다. 따라와도 에코 패시브때매 못따라옵니다. 하지만 둔화가 통하지않는 마이궁이나 올라프 궁같은 스킬을 가진 챔피언은 상대하기힘듭니다.
  • 아이콘 문도랑 | [답글] 머리말에 트포에코를 트페에코라고..
  • 아이콘 브금정보 | 엌ㅋ 지금봣네요 감사합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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