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 탑/미드 라인 카르마 - 개선

22 / 30 | 아이콘 AshWolf | 댓글: 103개 | 조회: 189,683 |

카르마는 주문력 계수가 매우 높은 마법사 챔피언이며

강력한 라인전과 준수한 성장력을 바탕으로 솔로라인에서

독자적으로 성장할때 가장 큰 존재감을 보여주는 챔피언입니다.

 

중반 이후 카르마는 대치구도에서는 강력한 포킹으로
적들의 전의를 꺾어버리고 폭발적인  쉴드로 적의 데미지를 상쇄시켜
아군을 구해내며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카르마는 액티브형 궁극기가 아닌 일반스킬 한가지를 
강화시키는 만트라의 특성상 만트라의 쿨타임 동안
상대적으로 존재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반드시 높은 수준의 쿨타임 감소를 갖추어야만 합니다.
 
지금부터 카르마를 제대로 플레이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카르마가 상향되었습니다. 
만트라 E의 기본 쉴드량이 210에서 240으로, 주문력 계수 0.3에서 0.6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이로서 카르마는 비교적 힘이 빠지는 후반에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수 있게 되었습니다.
 
Runes
  • 상급 마법 관통력 표식
    마법 관통력 +0.87
    X 9
  • 상급 체력 인장
    체력 +8
    X 9
  • 상급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문양
    레벨당 쿨감소 -0.092%
    X 9
  • 상급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정수
    레벨당 쿨감소 -0.278%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72
  • 쿨감소
    -29.916%
본 공략의 카르마는 파랑왕룬 모두에 '레벨당 쿨감소' 룬을 사용합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높은수준의 쿨타임 감소가 반드시 필요함. (카르마 플레이의 핵심은 쿨감)
 
2. 쿨타임감소/마나재생/주문력을 동시에 제공하는 아이템이 카르마에 어울리지 않음. (서리여왕/모렐로/성배)
 
3. 영겁의 지팡이를 최우선적으로 구입함과 동시에 높은 쿨타임 감소의 확보를 위해.
 
[룬 세팅]
 
빨강 - 마법 관통력 X 9
마법데미지 위주의 챔피언이기 때문에 마법 관통력 룬을 사용합니다.
취향에 따라 쌍관룬 3개정도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카르마의 물리 : 마법 데미지 비율은 보통 1 : 15 ~ 25 정도 입니다.
 
노랑 - 체력 X 9 
방어력과 마법저항력 룬을 사용하지 않을때 최선의 선택은 물리/마법 데미지 모두를 버티는데 유용한 체력입니다. 
또한 잃은체력의 20%↗ 2회 회복하는 만트라-W스킬과 체력은 시너지가 좋습니다.
그밖에 고정방어/성장방어/성장체력 룬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파랑 - 성장쿨감 X 9
카르마는 모든 스킬의 쿨타임 감소가 핵심이며 본 공략의 카르마는 '아이오니아의 장화' 이외의 쿨감템을 구입하지 않기때문에 성장 쿨타임감소 룬을 사용해 쿨감을 얻습니다.

왕룬 - 성장쿨감 X 3
파랑 성장쿨감 룬과 더불어 6레벨당 10%씩, 18레벨 30%의 쿨타임 감소를 얻을수 있습니다.
이는 본격적인 대치구도가 펼쳐지는 12레벨 2코어 타이밍(영겁의 지팡이 + 쿨감신) 부터 30%↗의 높은 쿨감을 확보할수 있게 만들어주며, 이후에는 쿨감템의 부담없이 아이템을 빌드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수 있게 해줍니다.

쿨감이 없는 카르마는 칼 대신 손가락으로 두부를 예쁘게 썰려는것 만큼 비효율적입니다.
반드시 쿨감이라는 칼을 들어야만 카르마의 성능을 극대화 할수 있습니다.
 
※ 5시즌에는 쿨감신15% + 특성5% + 쿨감템20% 을 통해 손쉽게 40%쿨감을 얻을수 있었기 때문에 파랑/왕룬에 주문력 룬을 사용했지만 6시즌에는 특성과 아이템의 변화로 쿨감의 가치가 상승함에 따라 주문력 룬 대신 쿨감룬을 사용합니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5
1
0
0
0
5
0
1
0
0
0
0
0
책략
0
5
0
1
0
5
0
0
1
0
5
0
1
0
결의
0
0
0
0
0
0
0
0
0
0
0
0
0

카르마는 중반 이후 대치구도에서 포킹을 통해 상대를 얼마나 흔들어 놓느냐에 따라 게임의 양상을 완전히 바꿔놓을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킹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모든 데미지 증가 관련 특성에 투자하는게 좋습니다.


핵심특성으로 죽음불꽃 손길을 택하지 않은 이유는 추가데미지가 미미한 수준이고 
주력 딜스킬이(Q/W) 광역/지속 스킬이라 효율이 반토막 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천둥군주의 호령을 선택함으로서 주문력 룬보다 상대적으로 약한 초반 데미지를 보완하고 라인전에 힘을 실어줄수 있습니다.
 

[ 흉포 - 12포인트 ] - 흉포 12 포인트는 고정입니다.

마술 - 마술
카르마는 스킬데미지 위주의 챔피언이기 때문에 스킬피해량 2%는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양날의 검 - 양날의 검
카르마는 챔피언 특성상 어떤 룬/특성을 사용해도 라인전이 강한편에 속하고 자체적인 유지력 또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받는 피해량도 함께증가하는 리스크가 있더라도 데미지 증가에 투자하는것이 좋습니다.

 

타고난 재능 - 타고난 재능
부족한 주문력과 AD를 조금 보완해줍니다. 주문력 증가를 위해 투자합니다.

압제자 - 압제자
카르마는 주력딜스킬인 Q스킬에 슬로우가 있기때문에
항상 압제자의 2.5% 데미지 상승 효과를 효율적으로 적용받을수 있습니다.
 
[ 책략 - 18포인트 ] - 상황 / 취향에 따라 포인트를 분배합니다.
포악함 - 포악함 방랑자 - 방랑자
평타로 미니언 막타를 챙기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만약 평타로 CS를 먹는데 통달했다면 방랑자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룬 친화력 - 룬 친화력  비밀 창고 - 비밀창고
블루버프를 제공받는 미드 카르마의 경우 룬 친화력을 사용하고
 
버프와 거리가 먼 탑 카르마를 플레이 할 때는 유지력에 도움을 주는 비밀창고를 사용합니다.
 
무자비 - 무자비
마찬가지로 데미지 증가 관련 특성은 모두 투자하는게 좋습니다.
무자비는 그중에서도 실질적인 데미지 상승에 큰 기여를 하는 특성입니다.

위험한 게임 - 위험한 게임
카르마는 광역 킬/어시스트를 얻기 쉽기때문에 위험한 게임이 좋습니다.
 
태고의 지식(Arcane Knowledge) - 정밀함 지능 - 지능
데미지 증가 관련 특성은 모두 투자하는게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쿨타임 감소를 극대화 하는 지능에 투자해도 무방합니다.

천둥군주의 호령 - 천둥군주의 호령 바람술사의 축복 - 바람술사의 축복
도트 데미지 스킬인인 W스킬과 연계하면 상대적으로 발동시키기 쉽고 
추가적인 딜스킬의 개념으로 라인전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반드시 투자합니다.
 
만약 아군 조합이 Draven(드레이븐)Ryze(라이즈)Vayne(베인)Yasuo(야스오)Jinx(징크스)Kog'Maw(코그모) 하이퍼/슈퍼 캐리 챔피언 위주의 조합이라면
보호능력 극대화를 위해 바람술사의 축복에 투자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카르마 쉴드 버프 이후 쉴드 메이지로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질수 있았기 때문에)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Flash(점멸) - 점멸
점멸은 생존/변수창출/슈퍼플레이에 필수적인 스펠인만큼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점멸을 우선적으로 선택한 뒤 상황에 따라 나머지 한가지의 스펠을 결정합니다.
 
Cleanse(정화) - 정화
카르마는 기절/속박과 같은 강력한 CC/군중제어기에 굉장히 취약하기 때문에 
에어본을 제외한 모든 CC기를 즉시 해제할수 있는 정화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좋은 스펠입니다.
 
Exhaust(탈진) - 탈진
탈진은 챔피언 하나를 무력화 시키는데 특화된 스펠이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거리를 좁히며 들어오는
제드/리븐/야스오 같은 위협적인 챔피언을 상대할때는 정화 보다 탈진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 - 순간이동
탑 카르마를 플레이 할때는 라인복귀/타 라인 개입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순간이동을 반드시 사용합니다.
또는 미드 카르마를 플레이 하며 트위스티드 페이트/쉔 같은 글로벌 이동기를 지닌 챔피언을 상대할때도 효과적입니다.

Heal(회복)barrier(방어막) - 회복/보호막
미드 카르마를 플레이 하며 정화, 순간이동, 탈진 세가지 스펠 모두 사용하기 애매하다면 회복이나 보호막의 선택도 고려할만 합니다.
 
만약 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Katarina(카타리나) 같은 만만한 챔피언을 상대한다면
Ignite(점화)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카르마란 챔피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장먼저 카르마의 스킬구성과 스킬의 특성을 알아야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카르마의 스킬들을 하나씩 읽어보고 난 뒤에 본문을 정독하길 바랍니다.

 

[스킬 선마 순서]

스킬 선마 순서는 R) → Q → E → W 입니다.

초반 스킬 투자 순서는 상황에 따라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보통은 Q W E 순서대로 하나씩 투자하는 경우도 있고 Q E W를 찍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각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스킬포인트를 분배하시길 바랍니다.

스킬 콤보

카르마 스킬콤보의 대부분은 스스로 쉴드를 걸면서 시작합니다.

카르마의 쉴드는 쉴드량도 무시할수 없지만 짧은 시간동안 이동속도를 폭발적으로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상대의 빈틈을 노려 거리를 좁히고 스킬 적중률을 높이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쉴드로 시작하는 대표적인 스킬 콤보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Inspire(고무) →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 : E → RQ

주로 대치구도에서의 포킹이나 장거리 파밍/라인클리어, 딜링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합니다.

포킹을 할때는 반드시 쉴드의 이동속도 버프를 이용해 거리를 좁혀야만 성공률과 안정성이 올라갑니다.

 

2. Inspire(고무) → 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 : E → RW

주로 강력한 갱호응(속박시간 추가) 혹은 체력회복/역관광 등에 사용합니다.


3. Inspire(고무) → Focused Resolve(굳은 결의) →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 : E → W → RQ

주로 갱호응 이후 속박당한 상대에게 극딜을 넣을때 사용됩니다. 


4. Inspire(고무) → Inner Flame(내면의 열정) → 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 : E → Q → RW

슬로우로 시작해 속박시간 증가까지 노리는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갱호응 방법입니다.


이 밖의 스킬 콤보들은 모두 상황에 따른 스킬 연계/조합이기 때문에 스스로 터득하고 활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

모든 상황을 가정하기엔 너무 애매하고 광범위 하기 때문에 스킬콤보의 설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Gathering Fire(열정 응집) : P : 열정 응집

 

적 챔피언에게 스킬/평타를 적중시킬경우 만트라의 쿨타임이 줄어듭니다.

만트라는 비교적 긴 쿨타임을 가지고 있고 만트라를 얼마나 자주 사용할수 있느냐가 곧 카르마의 성능을 좌우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스킬과 평타를 자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Inner Flame(내면의 열정) : Q : 내면의 열정 / 사거리 950

 

카르마의 주력 딜스킬이며 견제/파밍/라인푸쉬/라인클리어/갱호응/광역딜 등 여러가지 상황에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직선형 투사체이며 투사체 속도나 범위, 판정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적 챔피언 근처의 미니언을 맞춰 견제하기에 효율적입니다.

또한 슬로우가 있기 때문에 상대의 추격을 저지하거나 갱호응에도 효과적입니다.

 

Focused Resolve(굳은 결의) : W : 굳은 결의 / 사거리 675


대상과 연결된후 2초가 지나야만 대상을 속박하기 때문에 Q스킬의 슬로우와 E스킬의 이동속도 버프를 이용해 끈이 끊어지지 않게끔 거리를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끈은 E스킬 사거리인 800범위 정도 밖까지 벗어나면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상대방과 시야를 공유하기 때문에 수풀로 도망친 적을 추격하는데 효과적이고 3회에 걸쳐 데미지를 나눠서 주는 스킬이기 때문에 만트라의 쿨타임을 크게 줄여줍니다.(13레벨에 3초 X 3 = 만트라 쿨타임 9초 감소)

그리고 스킬의 계수가 0.9AP로 굉장히 높기 때문에 예상못한 데미지를 입히거나 정글몹/에픽 몬스터를 사냥할 때에도 효과적입니다.

 

Inspire(고무) : E : 고무 / 사거리 800

쉴드와 동시에 짧은 시간동안 이동속도를 폭발적으로 상승시켜줍니다.

적의 주력 딜스킬을 막아내는데 효과적이며 기동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추격/도주/로밍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사용 빈도나 활용도가 매우 높은스킬이기 때문에 '키 설정 매뉴'에서 '자기 자신에게 사용' 으로 설정한 뒤에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자신에게 쉴드를 사용할때는 E만 눌러서 사용하고 팀원에게 사용할 때에는 Shift + E를 통해 사용하는데 익숙해지는게 좋습니다.

미니언에게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타워를 밀때도 미니언에게 사용하면 미니언 손실을 최소화 하며 타워를 공략할수도 있습니다.

 

Mantra(만트라) : R : 만트라 - 쿨타임 1/6/11/16레벨 45/42/39/36초

카르마의 궁극기이며 사용시 다음 Q W E스킬중 한가지 스킬을 강화시켜줍니다.

1레벨부터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카르마는 만트라를 활용해 강력한 라인전을 펼칠수 있습니다.

하지만 쿨타임이 길고 만트라의 쿨타임 동안에는 상대적으로 존재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카르마가 반드시 높은 수준의 쿨타임 감소를 확보해야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Inner Flame(내면의 열정) : RQ : 영혼의 불꽃 /사거리 950 + 딜 + 범위 추가

기존 Q스킬에 폭발적인 데미지와 범위가 더해집니다. 

16레벨 기준 [첫타 435 + 0.9AP] + [후속타 350 + 0.6AP]  라는 어마어마한 데미지 입니다.

데미지는 동레벨 그레이브즈의 궁극기에 필적하기 때문에 살인적인 광역딜 포킹을 통해 게임의 구도 자체를 바꾸어 버릴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킹 스킬 치고는 사거리가 특출난 스킬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E스킬의 이동속도를 활용해 거리를 좁힌뒤 사용해야 합니다.

 

Focused Resolve(굳은 결의) : RW : 재생 / 사거리 675 + 회복 + 속박시간 추가

사용 즉시 잃은체력의 20%를 회복하고 2초 후에 다시한번 회복하며 속박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회복량이 무시할수 없는 수치이고 2번 회복할수 있기 때문에 쉴드와 함께 사용하면 타워다이브 당하거나 갱킹당해 죽을만한 상황에서도 살아나 상황을 역전시킬수도 있습니다. 

[회복량은 AP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AP가 높아질수록 회복량도 늘어납니다.]

 

또한 속박시간이 추가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강력한 갱호응을 노리거나 상대의 발을 묶어야 할때 효과적입니다. 

[16레벨 기준 3.25초 속박 : LOL내 최장 속박시간]


라인전 단계에서 마나는 여유롭지만 체력이 적다면 회복수단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Inspire(고무) : E : 저항 / 사거리 800 + 광역 쉴드 추가

사용 대상에게 강력한 쉴드와 폭발적인 이동속도를 제공하고 주변의 아군에게 절반의 쉴드와 같은수치의 이동속도를 부여합니다.

굉장히 강력한 광역 쉴드 + 이속버프 스킬이며 아군 모두를 구해낼수 있는 몇 안되는 강력한 유틸리티 스킬중에 하나입니다.

수치 또한 [16레벨 기준 : 사용대상 440 + 1.1AP / 주변 아군 220 + 0.55AP] 로 굉장히 높기 때문에 적절히 사용하면 

방어막과 이동속도를 통해 적들의 광역 궁극기로부터 아군 모두를 보호하며 전세를 역전할수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Cannon Barrage(포탄 세례)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Frozen Tomb(얼음 무덤)missfortune_r(쌍권총 난사)Chaos Storm(혼돈의 폭풍)Requiem(진혼곡)과 같은 광역 데미지 스킬을 벗어나거나 방어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혹은 광역 이동속도 버프를 이용해 적들을 추격하거나 빠르게 도주할때 사용하는것도 좋습니다.

Sivir(시비르)On The Hunt(사냥 개시)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같은 단체 이동속도 버프와 시너지가 좋고 

Hecarim(헤카림)Singed(신지드) 같은 이동속도에 특출난 시너지를 가진 챔피언들과도 궁합이 좋습니다.

적들이 몰래바론을 시도할때 빠르게 쫓아가거나 간발의 차이로 오브젝트 등을 취하고 퇴각할때도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은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카르마의 성능은 만트라의 활용에 달려있습니다.

만트라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한타의 구도, 게임의 양상이 뒤바뀐 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Inner Flame(내면의 열정)영혼의 불꽃을 통해 교전/대치구도/한타에서 강력한 포킹/광역딜을 퍼부어 상대를 무력화 시키고

Focused Resolve(굳은 결의)재생을 통해 죽을것도 살아가거나 오히려 역관광을 시키거나, 상대를 오랫동안 묶어버리고

Inspire(고무)저항을 통해 카서스의 궁극기, 럼블의 궁극기와 같은 스킬들로부터 아군을구해내는것 

모두 어느하나 중요하지 않은것이 없습니다.

 

카르마의 성능 차이는 상황에 따라 만트라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가에 달려있습니다.

카르마와 만트라에 대해 이해하면 할수록 카르마는 완전히 다른 챔피언이 될것입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 아이템과 2코어 아이템까지는 무조건 고정입니다.]


[시작 아이템]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도란의 반지

시작아이템으로는 장기적인 마나관리에 도움을 주고

체력/주문력을 올려주는 도란의 반지 + 2포션을 구입합니다.

 

[1코어 아이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 영겁의 지팡이

체력/마나/주문력 모두 높은 수치를 제공하는 영겁의 지팡이는 카르마에게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체력 - 포킹챔프 치고 비교적 사거리가 짧은 카르마의 리스크를 덜어내기 위한 필수적인 능력치 입니다.

또한 만트라 W - 재생스킬의 잃은체력 비례 회복과도 시너지가 좋습니다.

 

마나 - 마나 재생 아이템으로는 감당하기 힘든 마나소모량을 높은 마나 최대치로 해결해줍니다.

영겁의 지팡이를 구입하면 마나문제는 거의 대부분 해결됩니다.

 

주문력 - 주문력 계수가 좋은 카르마에게 높은 주문력은 필수적입니다.

시간에 따라 80 ~ 120 이라는 높은 주문력을 제공해줍니다.


[2코어 아이템]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18레벨 30% 성장 쿨타임 감소 룬을 사용하기 때문에 손쉽게 40% 최대 쿨감을 얻을수 있습니다.
소환사 주문의 쿨타임을 10% 감소시키는 옵션 또한 매우 유용합니다.

이후 아이템 빌드는 상황에 따라 유동적인 선택을 해야하기 때문에
몇코어 아이템인가를 나누는것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제시된 6가지 아이템 중에 상황에 맞게 4가지의 아이템을 구매하면 됩니다. 
물론 최종 코어에 '공허의 지팡이와' '라바돈의 죽음모자는'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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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킹 극대화를 위한다면 둘중 하나를 구입합니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 루덴의 메아리 (리안드리의 고통) : 리안드리의 고통
루덴의 메아리와 리안드리의 고통은 절대 함께 구입하지 않습니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 루덴의 메아리
주문력 100, 이동속도 10%, 스킬 적중시 추가 데미지를 주는 메아리를 통해 물몸 딜러들을 상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한마디로 포킹데미지가 크게 강력해지고 기동력을 얻기 때문에 포킹능력을 극대화 할수 있습니다.
 
(리안드리의 고통) : 리안드리의 고통
 
체력 300, 주문력 80, 스킬 적중시 3초간 현제체력2% 데미지를 주는 고유 지속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탱커/딜탱류 챔피언들을 상대할때 효과적입니다.
이동방해 효과를 받는 대상에게는 추가 데미지가 두배가 되기때문에 Q스킬에 자체적인 슬로우와 W의 속박을 가지고 있는 카르마는 리안드리의 고통을 효율적으로 이용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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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템이 필요하다면 둘다 구입해도 상관 없습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 심연의 홀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존야의 모래시계
심연의 홀과 존야의 모래시계는 함께 구입해도 무방한 아이템입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 심연의 홀
적팀의 마법 데미지가 부담스러울 때는 루덴이나 리안드리보다 우선해서 구입해야 합니다.
싼 가격에 주문력 70, 마법 저항력 50, 주변 적 유닛의 마법 저항력을 20 감소시키는 옵션을 얻을수 있기때문에 굉장히 효율적입니다. (아이템 자체 스펙이 OP입니다.)
미니언의 마법 저항력도 감소시키기 때문에 라인클리어에도 도움이 됩니다. (원거리 미니언이 Q한방에 죽게됩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존야의 모래시계
상대의 광역 CC가 부담스럽거나 AD챔피언들, 혹은 암살자가 부담스럽다면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생존에 큰 위협을 주는 조합을 상대로는 빠르게 구입해야만 합니다.
 
대표적으로Malphite(말파이트)Yasuo(야스오)Leona(레오나)Fiddlesticks(피들스틱)같은 CC연계가 위협적인 조합을 상대하거나
Zed(제드)Pantheon(판테온)Fiora(피오라)Nocturne(녹턴) 같은 위협적인 AD캐리들을 상대할 때도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혹은 Fizz(피즈)Veigar(베이가)LeBlanc(르블랑)Kennen(케넨)처럼 한방딜이 무서운 챔피언들을 상대로도 심연의 홀을 구입한뒤 존야의 모래시계를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데미지는 덜 나오더라도 죽는것보다는 나으니까요.
 
5의 데미지를 1번 넣고 죽는것 보다는 3의 데미지를 2번 넣고 살아남는게 이득입니다. 
 
포킹도 제대로 못하고 죽을것 같다면 존야의 모래시계를 반드시 구입해야 합니다.
존야의 모래시계의 2.5초 무적 액티브는 게임의 승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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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모두 언젠가는 반드시 구입해야 합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 공허의 지팡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 라바돈의 죽음모자
공허의 지팡이와 라바돈의 죽음모자는 반드시 구입해야하는 아이템이며
최종 6코어 안에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 두 아이템을 위의 아이템들 보다 먼저 구입하는 상황은
위의 아이템들을 구매하지 않아도 충분히 생존이 가능하거나 그만큼 게임이 유리할때 입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 공허의 지팡이
적들이 마법 저항력 아이템을 구입하기 시작한다면
공허의 지팡이를 라바돈의 죽음모자보다 우선해서 구입해야 합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 라바돈의 죽음모자
게임이 흥하거나 적들의 마법 저항력이 낮다면 라바돈의 죽음모자 구매를 고려해보는것도 좋습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는 AP를 폭발적으로 올려주기 때문에 구입할수만 있다면 언제나 좋은 아이템입니다.
[아이템에 대한 설명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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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다른 아이템들은 구매하지 않나요?
A : 예. 제시된 아이템들 외에는 구매하지 않습니다.
 
Q : 이유가 있나요?
A : 모두 카르마에게 비효율적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Q : 설명해주세요.
A : 마나재생/쿨타임감소/주문력을 제공하는 아이템인
(서리 여왕의 지배)(모렐로노미콘)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셋 모두 카르마에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서리 여왕의 지배)서리여왕의 지배는 가격은 싸지만 주문력과 쿨감이 낮고
마나재생100%로는 카르마의 마나 소모량을 감당할수 없습니다.
(모렐로노미콘)모렐로노미콘은 셋중엔 그나마 고려할만한 아이템이지만 역시 마나재생 100%는 너무 낮은 수치입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성배는 마나문제를 해결해주는것 외에는 카르마에게 필요한 옵션이 너무 부실합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성장쿨감 30% + 영겁의 지팡이 + 쿨감신 만큼
효율적인 빌드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Q : 나머지 아이템들은 어떤가요? 예를들면 얼어붙은 건틀릿이나 정령의 형상, 라일라이의 수정홀 같은 아이템이요.
A : 탱킹/좀비 카르마를 플레이 한다면 얼어붙은 건틀릿/정령의 형상같은 아이템을 구매할수도 있지만 본 공략의 카르마는 높은 AP기반의 카르마를 지향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시간이 지날수록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라인푸쉬력이 카르마를 넘어서기 때문에 트페의 로밍을 막기 어렵습니다.

트페의 로밍 능력과 운영 능력은 압도적이기 때문에 초반에 승기를 가져오지 못한다면 매우 불리한 게임을 하게 됩니다.
야스오
야스오를 제대로 플레이 할줄 아는 유저는 카르마를 상대로 라인 주도권을 쉽게 가져올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야스오의 성장을 막기 어렵고 장막이 카르마의 포킹을 막아내기 때문에 상대하기 버겁습니다.
제라스
라인 클리어/푸쉬력에서 제라스가 우위를 가지고 있고 사거리도 굉장히 길기 때문에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포킹능력도 긴 사거리와 안정성을 바탕으로 우위를 점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상성상 제라스가 우위에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불리한 게임을 하게 됩니다.

다만 카르마는 돌진조합과도 어느정도 어울리기 때문에 급습을 통해 제라스를 노려 역전의 기회를 잡을수는 있습니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잭스
유지력이 떨어지는 성장형 챔프는 대부분 상대하기 수월합니다.
카서스
카서스의 존재이유인 장판과 광역 슬로우, 궁극기를 카르마의 광역이속 쉴드를 통해 빅엿을 날려줄수 있습니다. 데미지 타입도 폭딜이 아닌 지속딜 타입인지라 갱킹을 당해도 침착하게 Q E RW를 통해 살아날 확률도 높습니다.
블라디미르
사거리 차이가 나고 포킹에 무력한 챔프들은 전부 상대하기 쉽습니다.
카르마는 라인전이 강한 챔피언 이지만 무적은 아닙니다.
상대하는 챔피언 각각의 특성과 상성에 따라 라인전의 유불리가 달라집니다.
 
카르마가 상대하기 까다롭거나 어려운 챔피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Galio(갈리오)Gnar(나르)Nautilus(노틸러스)Nocturne(녹턴)Rengar(렝가)LeBlanc(르블랑)Riven(리븐)Lissandra(리산드라)Malphite(말파이트)Varus(바루스)
Ahri(아리)Anivia(애니비아)Yasuo(야스오)Irelia(이렐리아)Jarvan IV(자르반 4세)Zac(자크)Zed(제드)Xerath(제라스)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Fizz(피즈)
카르마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순간적인 접근기 + 강력한 하드 CC + 폭딜
Gnar(나르)Nautilus(노틸러스)Nocturne(녹턴)Rengar(렝가)LeBlanc(르블랑)Lissandra(리산드라)Malphite(말파이트)Ahri(아리)Yasuo(야스오)Irelia(이렐리아)Jarvan IV(자르반 4세)Zac(자크)Zed(제드)Fizz(피즈)
대쉬기와 하드 CC를 동반한 챔피언의 경우 갱호응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아차하는순간 킬을 내줄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체적인 데미지가 강력한 경우에도 손쓸 틈 없이 당하기도 합니다.
 
2. 뛰어난 라인 유지력
Galio(갈리오)Rengar(렝가)Malphite(말파이트)Irelia(이렐리아)Zac(자크)
라인 유지력이 뛰어난 나머지 견제가 크게 의미가 없어 무난히 성장하게 됩니다.
무난히 성장한 챔피언들은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때문에 게임이 쉽지많은 않아집니다.
 
3. 카르마를 능가하는 긴사거리 와 라인푸쉬/클리어 능력
Varus(바루스)Xerath(제라스)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르마보다 사거리/푸쉬/클리어 능력에서 우위를 점하는 챔피언들은
자연스럽게 로밍 주도권, 교전 주도권 등을 쥐게 됩니다.
또한 각자의 영역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기 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위와같은 챔피언들을 상대할 때에는 무리하지 않고 파밍위주로 성장하는게 좋습니다.
 
이 밖의 챔피언들을 상대론 크게 어려울것 없거나 상성상 유리한 편에 속합니다.
Q스킬의 사거리는 950이며 범위 딜스킬 이기 때문에 불리하면 이즈리얼처럼 최대사거리에서 파밍하는게 좋습니다.
 
추가 공략 Etc

 

 

라인 / 정글 운영법

탑/미드의 부쉬에 먼저 대기하고 있다가 상대가 모습을 비추면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RQ로 선빵을 먹여주면서 기분좋게 시작할수 있습니다.

 

라인전에서는 다음 세가지를 반드시 명심해야 합니다.

 

1. 죽지 않는다.

2. 파밍에 집중한다. 

3. 킬에 욕심내지 않는다.

 

이번 버프 이후 카르마는 유통기한이 없기 때문에 무리할 필요도 없고 조급해할 필요도 없습니다.

상대가 상성상 우위에 있는 챔피언이라고 해도 카르마의 역할에 충실하면 게임을 캐리할수 있습니다.

차분하게 플레이 하며 기회를 노리세요.

 

[라인전 운영 방법]

 

카르마의 기본적인 라인전 견제/딜교환 방법은 Q스킬의 범위 데미지와 쉴드의 활용에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상대 챔프가  미니언 막타를 치기 위해 미니언 근처에 다가올때를 노려 Q스킬을 사용합니다.

Q스킬을 미니언 근처에 날려 범위 데미지로 견제하는것이 카르마가 숙지해야할 딜교환 방법입니다. 


상대가 이리저리 움직일때도 같은 방법으로 딜교환 합니다. 

상대를 정확히 맞추는것보다 범위데미지를 인식하고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상대의 주력 딜스킬은 E스킬의 쉴드와 이동속도를 이용해 상쇄하면 라인전 우위를 점할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 쿨감 30%룬을 사용한다고 해도 도란링과 특성덕에 주문력 16을 가지고 시작하기 때문에 딜교환에 큰 불리함 없이 라인전을 가져갈수 있습니다.

만약 라인전이 불리하다면 Q스킬의 최대 사거리에서 평타와 Q스킬을 이용해 딜교환을 피하고 파밍하는게 좋고

마나의 여유가 있거나 만트라가 있다면 만트라를 적극 사용해 딜교환 한다면 라인전을 쉽게 가져갈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최대한 파밍에 집중하고 무리하지 않으며 갱각을 주지 않도록 노력해봅시다. 


대부분의 챔피언이나 조합을 상대로 동성장 해도 크게 불리하지 않고

잘 성장했을때 수행할수 있는 역할이 많기때문에 조급해 할 필요 없습니다.

 

파밍하세요.

 

만약 멀지 않은곳에서 교전이 일어난다면 라인상황이 크게 불리하지 않다는 전제 하에 무조건 지원을 가주세요.

카르마는 E스킬덕에 기동력도 좋은 편이고 만트라를 활용하면 초반부터 강력한 스킬로 이득볼수있는 상황이 많습니다.

 

중반 운영법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의 지팡이와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쿨감신 + @ 를 들고있는 12~13레벨 16~18분 즘을 기준으로

슬슬 라인전이 마무리 되고 오브젝트와 타워를 두고 대치구도가 형성됩니다.


대치구도에서는 카르마가 활약하기 좋습니다.

Inspire(고무)E →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RQ를 통해 신나는 포킹으로 적들을 농락해줍시다.

 

적들의 어지간한 딜스킬은 쉴드로 막아내거나 빠른 이속으로 피할수 있으니 거리낄게 없습니다.

 

CC기에 주의하고 포킹을 반복합니다. 

포킹이 유효타로 들어가냐 마냐에 따라 한타의 구도가 완전히 뒤바뀔수 있습니다.

장풍에 혼을 실어 날려줍시다.

Inner Flame(내면의 열정)Inner Flame(내면의 열정)Inner Flame(내면의 열정)Inner Flame(내면의 열정)Inner Flame(내면의 열정)

한타가 벌어지면 스킬을 난사하며 만트라 쿨을 돌리고 

만트라가 사용 가능해짐과 동시에 상황을 판단해 가장 필요한 만트라 강화 스킬을 사용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은 팀파이트도 중요하지만 절대 죽지않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군 한명이 없거나 죽게되면 그것으로 인해 게임이 크게 기울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죽지않고 아군과 함께 하는게 중요합니다. 

시야장악, 기습, 낚시 모두 아군과 의견을 나누고 함께하세요.

5 : 5 게임인 이상 함께 게임을 플레이 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역시나 포킹은 계속해야 합니다.

적들이 항복할때까지 하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대치 구도에서의 역할]

 

카르마의 대치구도는 간단합니다.

Inspire(고무)E →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RQ로 지속적인 포킹을 하면서

적들의 주력 딜스킬은 Inspire(고무)쉴드로 계속 방어해주세요.

기습적인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Cannon Barrage(포탄 세례) 같은 이니시는 Inspire(고무)의 광역 이속 쉴드로 받아 쳐주세요.

간단하지만 카르마 만이 포킹과 포킹방어를 동시에 해낼수 있습니다.

(니달리나 럭스도 도 있긴 하네요. 젠장)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가 벌어지면 상황을 빠르게 파악해야 합니다.

가령 아군이 물렸을땐 두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RQ 영혼의 불꽃을 아군을 향해 오는 적들의 진입로에 써서 광열딜을 노리거나

Mantra(만트라)Inspire(고무)RE 저항을 통해 이속쉴드로 아군을 구해낼것인지 빠르게 결정해야 합니다.


판단은 오롯이 카르마를 플레이 하는 당신에게 달려있습니다.

그리고 그 판단이 상황을 바꿔놓을 것입니다.

 

상황 판단, 그리고 만트라의 활용.

그것만이 카르마를 플레이 함에 있어 전부입니다.

 

아, 물론 보통은 아군 주력 딜러의 옆에서 세미 서포팅을 하며 지속적인 딜링을 퍼부어 주는게 가장 보편적입니다.

만약 광역딜을 넣어 한타를 승리할수 있다고 판단되면 Flash(점멸)점멸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RQ등을 사용하는 과감함도 필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다. 

먼저 적을 알아야만 라인전을 지지 않으며 이길수도 있습니다.

 

일단 카르마로 상대하기 까다롭거나, 어려운 상대 위주로 대응법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특별한건 없습니다. 이즈리얼을 예를들면 누가 나와도 불리할땐 멀리서 Q파밍만 하면 됩니다.

카르마도 똑같습니다. 최대사거리에서 Q파밍 하면 됩니다.

 게다가 이쪽은 광역딜이라 더 쉽습니다. 한번에 여러게 먹을수 있거든요.


1. 라인유지력이 좋고 하드CC가 무서운 경우

Galio(갈리오)Gragas(그라가스)Nautilus(노틸러스)Malphite(말파이트)Trundle(트런들)Zac(자크)

짜증나는 부류입니다. 유지력이 좋으니 견제가 큰 의미가 없고 CC가 강력해서 갱에 쉽게 죽게됩니다.

파밍은 문제없지만 혼자서 킬을 내는건 어렵기 때문에 정글러를 부르거나 남은 마나와 적의 체력을 저울질 해서 

파밍에 집중할지 견제에 집중할지 선택하면 됩니다.

 

2. 사거리가 길고 푸쉬력이 좋은 경우

Varus(바루스)Xerath(제라스)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굉장히 짜증나는 부류인데 카르마 혼자서는 성장을 막기도 힘들고 로밍을 막기도 힘듭니다.

이런 류의 챔피언들은 멍청이들이 아닌이상 혼자서는 킬을 내거나 압박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탑 카르마를 플레이 하거나 아군 정글/서포터의 개입을 요청해야 합니다.

 

3. 순간적인 돌진을 막기 힘들고 데미지와 CC가 강력한 경우

Gnar(나르)Nocturne(녹턴)Rengar(렝가)LeBlanc(르블랑)Riven(리븐)Lissandra(리산드라)Yasuo(야스오)Irelia(이렐리아)Jarvan IV(자르반 4세)Fizz(피즈)

파밍에 큰 지장은 없고 라인전 하나는 쉬운경우도 있는데 공통적으로 저레벨부터 갱호응이 강력하고 6레벨 이후엔 정점을 찍습니다.

대부분의 뚜벅이 챔피언들의 고질적인 약점을 공략하는데 도가 튼 챔피언들이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고 사거리 내주지 않는선에서 이즈리얼처럼 Q파밍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많은 상황에서 카르마는 반반만 가져가도 충분히 좋은 챔피언 입니다.

조급할것 없이 파밍에 집중하고 성장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나는 이 챔피언의 상대법이 알고싶다. 하시면 댓글로 질문해주세요. 성의껏 작성해드리겠습니다.

마치며

저는 피드백을 좋아합니다.


어느 부분의 내용이 부족/부실한거 같다,

공략의 어떤 점이 아쉽다,

이런 빌드 같은건 어떤가?

 

하는 모든 질문등에 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궁금하고 원하는건 모두 질문하고 요청해주세요.


공략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카르마가 함께 하시길.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30명

나도 한마디 (103)

  • esse | [답글] 제가영겁쿨감신루덴가면데켑공허를가서ㅠ
  • esse | [답글] 와 미드카르마나만하는줄알았는데 ㅠㅠ 옛날부터카르마즐겨해서 ㅠ 루덴과 가면을 동시에 가면안되는 이유좀 들을수있을가요
  • coolluckkm | [답글] 카르마 유저로서 한마디 많이플레이한건 아니지만 경험상 ! 초보들을 위한 글 1. 탑, 미드에서 상대가 사거리가 있는 챔프인 경우 천둥군주 말고 죽음불꽃도 라인전에서 힘이 됩니다.(앞서 언급했지만 초보들을 위한 글) 천둥군주는 3타 터져야 하는데 사거리가 있는 챔프들이 천둥군주 3타 잘 안줍니다. 빨대꼽으면 당연히 천둥군주 터지지만, 상대가 원거리인 이상 잘 안줍니다. 물론 e쓰면서 거리조절 할 수 있지만 상대가 생각이 있다면 딜교 손해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라리 죽음불꽃 드시는 편이 초보들에게 좋습니다. 2. 상대 조합이 가렌 다리우스, 마오카이 같이 순간적인 폭딜러가 아닌 뚜벅이 조합이 많은경우 정령의 형상이 생각보다 많이 효과가 있습니다. (치유효과 증가) 만트라+빨대하면서 피회복하면서 쉴드 q 하면서 계속 견제하고 진입 막으면서 플레이하면 한타 기여도 좋아집니다. 물론 좀 하는 피오라같은경우는 빨대 앵간하면 꼽지 마십시오 .. 빨대 속박 타이밍에 응수쓰면 울면서 도망가야합니다. 3. 개인적으로 탑에서 카르마는 만트라+빨대가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선마하지는 않음) 트런들같은경우도 그렇고 야스오는 미니언 숫자가 많으면 잘 안싸우는데 미니언 4마리 이하면 빨대꼽고 개깁니다. 4. (이건 필자의 아이템에 관해 쓰는 글) 쿨감이 룬 30 특성 5 에서 심홀 10 존야 10 아이오니아 10 이면 이미 상당히 초과됩니다. 저는 보통 룬에 쿨감 10 아이오니아 10 심홀 10 존야 10 특성 5 로 45 맞춥니다. 저같은경우 상대가 올 ad가 아닌이상 심홀은 올리는 편이고 올 ad인 경우 아이오니아대신 마관신 +모렐을 갑니다. (일반적으로 올ad인경우 상대편 피흡짱짱맨들이 2이상인지라) 그리고 정령을 가는 경우 도 역시 45 안넘게 상황봐서 템 조율 합니다. 이상 개인적인의견입니다. 페이커가 요즘 자꾸 미드카르마를 꺼내더군요, 카르마 아무도 안쓰던 시절부터 카르마를 라이너로써 애용하던 저로는 좋기도 나쁘기도 하네요 이 챔프가 사랑받아서 좋지만, 유저가 늘어나서 상대편도 상대법이 늘어나고 있어서 안타깝네요 (물론 페이커의 템트리와 나의 템트리는 상당히 차이가 있지만. 오히려 페이커 템트리가 이 분 템트리와 비슷한 느낌)
  • 월월 | [답글] 아이템트리에 심홀이있는데요 상황따라가는거지만
    마법사대격변 패치이후 수정이안되있는것같네요
    쿨감10프로.성쿨감30프로 만쿨감인데 신발은 아이오니아 고정이라 씌여있어서요 심홀갈땐 마관신이라던지 수정되야할거같아요~
  • 모라카노 | [답글] 현제 닉네임 알수있을까요 참고좀하고싶어서요 부탁좀드립니다
  • 어스름 | [답글] 안정적으로 할땐 카탈로 로아 올리고 좀 만만한 적이라면 마법공학 서리화살 올려주는게 상당히 좋았습니다 일단 카르마의 딜링 기술이 Q짤에 의지하는게 매우 높은데 그걸 채워 주더군요 Q로 피한번 빼고 W속박걸고 서리화살 쏘면 킬각 쉽게 나옵니다 일단 중간에 가져가는 중간 템 가성비가 좋아요 마법공학총은 평타 강화라서 40초마다 딜교 걸기에 매우 좋은게 천둥 쿨과 같이 넣기에 아주 좋았습니다 로아를 빨리 올리고도 마법공학총은 사두는 편입니다 1200원의 맞딜 시너지가 매우 상당하더군요 개인적으론 로아-마법공학총-라바돈 트리가 나름 좋았어요 마법공학총은 마법공학 세가지중 어느걸 올리더라도 카르마와 시너지 괜찮은 편이였구요
  • 어스름 | 그리고 이제 쿨감템 확보가 쉬워져서 왕룬에 주문력 박아도 쿨감 확보가 그리 어렵진 않더군요
  • pinkdora | [답글] 엑셀 드렸어요 ㅎㅎ 혹시 아직 나오진않았지만 이제 심홀과 존야에 10퍼 쿨감이 달리는데 혹시그러면 룬에 30쿨감을 안가실예정인가요? 아니면 둘다 안사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30쿨감을 유지하실건가요?
  • pinkdora | [답글] 엑셀 드렸어요 ㅎㅎ 혹시 아직 나오진않았지만 이제 심홀과 존야에 10퍼 쿨감이 달리는데 혹시그러면 룬에 30쿨감을 안가실예정인가요? 아니면 둘다 안사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30쿨감을 유지하실건가요?
  • 아이콘 AshWolf | 나와 봐야 알겠지만 제가 본계정/부계정 모두 즉시 회원탈퇴한 상태라 (라이엇에 실망해서 롤 접음) ...

    두 아이템 모두 좋은 아이템이라 쿨감이 붙는다면 고정쿨감이나 주문력 룬을 적절히 분배한 룬페이지를 구비할거같네요
  • 아이콘 S급꽃미남 | [답글] 안녕하세요! 공략 잘읽었어요!! 질문이 하나 있는데.. RW를 하면 시전했을 때랑 속박했을 때 두번 회복하잖아요? 속박했을 때 회복하는 양이 시전했을때의 현제체력비례인가요 아니면 속박될 당시의 현재체력 비례인가요?
  • 아이콘 AshWolf | 네 현체력 비례로 두번 회복입니다
  • 게루마늉24시 | [답글] 안녕하세요 시즌 4부터 카르마를 근근히 하다가 5, 현시즌 와서 포텐터진 유저입니다 리메이크후 카르마를 해보는데 지금까지 본카르마 공략중 저의 템트리와 매우 흡사하네요 확실히 효과가 좋은건 알아보는거같습니다 영겁이후 아이오니아 신발까지 저같은경우는 성장쿨감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회복력이 좋은 챔들 상대로는 모렐로를 가끔가긴 합니다 쿨감 + 고통스러운 상처로 지금까지 많은 챔프를 상대해본결과 야스오는 어려움에 속하지만 생각보다 또 쉬운게 야스오라는걸 알려드리고 싶네요 야스오 상대로는 Q 마스터보다는 W를 먼저 마스터해서 투사체가아닌 즉발 스킬로 적에게 깜짝 딜을 넣는것이 더좋더군요 만트라+Q 후에 스오가 장막으로 막을때 만큼 가슴아프던적이 없더군요....ㅠㅠㅠ 스오 상대로는 W 선마가 좋습니다.
  • 아이콘 AshWolf | W선마 하면 중반에 망하기 좋습니다.
  • 아이콘 형식논리 | [답글] 확실히 모렐 등이 애매한 면이 있고, 로아가 카르마에게 잘 맞는다는 주장은 상당히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과감하게 주문력 룬을 버리고 쿨감룬을 몽땅 박아버린 것도 창의적이고.
  • 아이콘 AshWolf | 인정합니다
  • Icigo | [답글] 블루로 마나리젠 못받는 탑카르마는 서리여왕이나 모렐로가는게 좋지않을까요?
  • 아이콘 AshWolf | 제 공략에서는 무조건 선영겁이라 다른 선택지는 없습니다
  • 빵테온충 | [답글] 카르마 오늘 처음 해보는데 모르가나 어케 상대해요 샹 ㅠㅠ 농락당함
  • 빵테온충 | 그리고 w는 일단 사거리가 625인거고 걸고나면 800까지는 계속 걸려있는거죠?
  • 아이콘 AshWolf | 네 그 유지사거리 밖으로 벗어나면 스킬이 풀립니다. 모르가나는 그냥 서로 무난히 파밍하게 되는데 서로 역할이 비슷하면서도 활약할수 있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카르마가 할수있는 포킹에 집중하시면서 빠른 이속의 쉴드로 모르가나의 Q스킬을 피하고 궁극기를 벗어나보세요,
  • Karmother | [답글] 로아... 확실히 너무 안정적이라 뭐 이런 사기가 있나 싶네요. 근데 모렐로만 써보던 저에게 초반은 너무나 무력하게 느껴질 정도더군요. 제가 좀 초반에 많이 싸운다 싶기도 하지만 로아 트리를 타면 모렐에 비해 라인전이 조용하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제 스타일은 아니다 싶더군요. 그래도 템좀 나오기 시작하면 안정적이고 좋다는 것은 부인할수가 없네요 이템트리도 가끔 해볼만 할것 같습니다. 좋은 공략감사합니다.
  • 아이콘 AshWolf | 이것 저것 시도해 보시면서 본인 스타일에 맞게 플레이 하는게 좋습니다. ㅎㅎ 같은 챔프를 하더라도 수십가지 스타일의 차이가 있을수 있죠
  • 찌훈 | [답글] 미드카르마에 맛들린 유저인데 딜스킬이 Q하나라 강제이니시 들어오는 한타때는 조금 힘이 부족한듯한 느낌이 있던데 ㅠㅠ 공략은 유용합니다 ! 엑셀드리고 가요
  • 아이콘 AshWolf | 원래 포킹챔들은 강제 이니시에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적들의 강제 이니시를 피하면서 포킹을 통해 이니시를 억제하고 체력을 깎으며 그 간극을 조절하는게 실력이 되겠죠.

    빅토르나 제라스 같은 챔프에 비교하면 약하지만 룰루 질리언 같은 유틸챔프와 비교하면 강한편이라고 봅니당.

    화이팅
  • 맞춤법요정 | [답글] 왠지 룬에 쿨감이 심리적 저항이 있던 게 룬은 초반용이라는 인상이 강해서인 것 같네요. 아무래도 쿨감은 초반에 마나도 딸리고 너무 의미가 없으니까요. 근데 쿨감이 중요하다 강조하셨는데 쿨감룬이 18렙 성장룬이다보니 쿨감신 감안 40%를 룬으로 맞춰도 18레벨은 되어야 만쿨감이 되는 거 아닌가요? 물론 30%까지만 되어도 블루 쿨감이 있긴 하지만 쿨감룬이란 게 아이템과 달리 꼭 만렙까지 부족하든 아니면 필요 이상으로 넘치든 둘 중 하나가 되다 보니까 딱딱 맞는 걸 좋아하는 제 입장에선 뭔가 좀 아쉽네요... 근데 효율 정리를 하기도 애매하고... OP.GG 미드 카르마 분석으로는 그냥 평이한 노쿨감 주문력룬에 모렐+a 쪽이 쿨감룬 깡딜템들 쪽에 비해 승률이 훨씬 높은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극단적인 쿨감룬에 대해서 고민이 많이 되네요. 아 그리고 혹시 쿨감룬을 조금 더 덜어내고 영겁+모렐로 트리는 연구해보셨나요? 이건 너무 마나가 넘치나요? 아니면 영겁 초반 딜로스 땜시 2코어로 모렐로 올리면 효율이 너무 별로?
  • 아이콘 AshWolf | 초반에 힘을 주는건 그만큼 안정적이고 강한 초반을 바탕으로 중후반을 바라본다는 의미겠지요. 그런 면에서 태생적인 라인전 강챔프인 카르마는 룬 세팅을 초반 지향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안정적인 초반을 보낼수 있기 때문에 카르마가 좀더 활약하기 좋은 중-후반 지향적인 성장 룬세팅을 합니다. 18레벨 30%룬이라는건 6레벨당 10%의 추가쿨감을 부여한다는 의미이고 라인전이 마무리 되고 대치-한타 구도가 펼쳐지는 12레벨 이후엔 쿨감신 10% + 룬 20% + @ = 30% 이상의 쿨타임 감소를 얻을수 있고 이후 쿨감 아이템에 제약 없는 아이템들을 구입할수 있습니다. 모렐로 영겁 트리는 성장쿨감 20% 이하일때만 사용합니다. 영겁 모렐로는 마나가 부족할 일은 없지만 카르마 홀로 1인캐리를 해야할때 (팀원들 기량이 부족해 카르마 스킬난사가 필요할때)만 추천드립니다. 영겁의 지팡이를 구입하면 마나 문제는 거의 대부분 해결되기 때문에 굳이 모렐로를 구입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죠. 사실상 영겁의 지팡이는 크게 딜로스 있는 템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아이콘 루미 | [답글] 약간 장애끼 있는 트페 만나니까 편하네요 물론 약간 장애끼 있는 미드라이너 만나면 어떤 챔프든 편하겠지만 ㅋㅋ 영겁 가니까 근데 쿨감이 너무 부족한 느낌이 드는데 영겁 대신 모렐로는 어떤가요?
  • 아이콘 AshWolf | 쿨감은 30% 성장쿨감룬과 10% 쿨감신발로 대체합니다.

    성쿨룬을 사용하지 않거나 10~20%를 사용한다면 모렐로를 구입해도 무방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쿨감은 룬30% + 신발10%로 챙기고 이후 상황에 맞는 아이템을 구입하는걸 추천합니다
  • 아이콘 안마해줄까요 | [답글] 카르마를 좋아해서 전시즌 공략도 참고했었는데

    문양과 왕룬에 아예 성장쿨감을 박아버리고 필요한템만 가는게 매우 인상적이네요..

    쿨감템들이 별로 안어울려서 고민 많이했었는데

    쿨감은 필요하지만 쿨감템만 올리기애매한 트페, 딩거에도 활용해볼까합니다. 감사합니다
  • 아이콘 안마해줄까요 | 아 그리고 저도 저위에 템들은 꼭 필요하다 생각하는데

    그중 추가딜을 위해 올리는 리안드리/ 루덴 중

    루덴보단 리치베인이 어떨까합니다.

    같은 3200원에 3퍼차이지만 똑같이 높은이속이 있고 주문력은 20부족하지만
    높은쿨감의qwer스킬들로 빠르게 터지는 주문검효과는 메아리보다 딜적인 면에서 더 좋고
    쿨감10퍼가 붙어있어 쿨감신을 강제할 필요가 없고요.

    전 루덴은 정말 이동기가 뛰어나 메아리가 잘발동되는 챔프나 이속이 매우 중요한 챔프가 활용하는 템이라고 생각하고요.(다이애나,카타,피즈,트페)

    카르마 플레이 스타일상 포킹..만 할수도 있지만 만트라를 위해서라도 w를 걸고 꾸준히 평타를 치는 거리를 유지하는 중거리 딜러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리안드리는 같은 가격에 체력과 4퍼뎀이 달렸기에 좋다고 생각하고요.

    포킹이나 체력,탱상대는 리안드리, 아니면 리치베인이 좋지않나 싶어요.
  • 어스름 | 포킹 카르마라서 그럽니다 일단 리치베인이 나쁜템은 아닙니다 다만 리치베인으로 지속딜을 늘리려면 적 사거리에서 많이 깝쳐야 하고 그러면 자연히 상당히 쳐맞게 됩니다 탱 카르마에겐 광휘 효과가 나쁘지 않습니다 쳐맞아도 버티고 역관광각도 나오니까요 이 카르마는 쿨감트리 탈껄 룬으로 이득보고 온니 딜에 치중한 카르마 입니다 고로 거리 안내주고 포킹하는게 팀파이트에선 훨씬 효율이 좋아서 입니다 그렇기에 상황에 따라서는 리치베인을 가도 괜찮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효율은 포킹하는 편이 더 좋다는거죠
  • 어스름 | 탱이 아닌 카르마가 중거리딜로 싸우기 좋은 애들은 근접챔들 말고는 없어요 그러나 리안드리나 루덴이 나올즘이라고 하면 중후반대인데 그때는 중거리에서 깜치다가 그냥 골로가는 각이 잘나옵니다 전 탱카르마를 좋아해서 그 거리대를 좋아하지만 딜 카르마라면 아무래도 좀 위험한 거리임은 어쩔수 없으니까요
  • 아이콘 AshWolf | 리치베인은 나쁜 템은 아니지만 평타사거리 525와 평타모션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닌 카르마에게 상당히 계륵같은 아이템입니다.

    요즘 부케를 플레이 하며 카르마를 다시 연습중이기에 리치베인 템트리도 연구한뒤 다시 코멘트를 작성하겠습니다.
  • 어스름 | [답글] 올 쿨감으로 핵딜 만드는 딜-카르마 암살자 특성까지 쓰자 딜이 미침 딜뻥이 10~13%임 다만 재미는 탱카르마가 더 재밌었음 ㅇㅇ
  • 어스름 | 쿨감에 신경 덜쓰고 딜을 올리면 확실히 캐리형 카르마가 되긴 합니다 한방에 반피 넘게 떨어지는 딜 상대팀 의욕이 꺽일만 함
  • 아이콘 AshWolf | 다만 쿨감이 부족할수록 핵심플레이에 있어서 제약을 받기 때문에 딜을 조금 줄이더라도 쿨캄을 중요시 하는게 좋다고생각합니다. 물론 플레이 스타일은 취향이지만요.
  • jkor | [답글] 룰루가 주캐라 그런지 카르마도 손에 쫙쫙 잘 맞네요. 많은분이 오해하시는데 아무리 유리해도 상대방 캐릭터랑 면상대고 평타교환하면 절대안되는캐릭입니다. q슬로우 w속박 e쉴드 이속 으로 무조건 카이팅으로 상대방 조지는 캐릭임. 이거만 이해해도 룰루 카르마 반은 한거임
  • 아이콘 AshWolf | 유틸챔프가 가까이서 치고받고 싸우는데 이겨버리면 안대겠졍ㅎㅎ비열하게 해야 합니다.
  • Karma형 | [답글] 오늘 티모상대하다가 털렸어요 티모는 거리를 좀두면서 싸워야 하나요?
  • 어스름 | 티모는 걍 짤로 괴롭히면 될껀데 성장 쿨감룬으로 하실꺼면 마법봉-마법무효화망토(쫌더 아프하면 음전자까지 올려도 되고요 그런데 가성비는 비추임 무효화망토까지가 딱임)-루비 까지 가서 짤 하시면 됩니다 마나가 딸린다고 한다면 중간에 부패물약을 가시던지 요정부적(180원) 한개나 아니면 서풋 돈템(350)하나 드시던가 쿨까지 같이 챙기고자 한다면 금지된 우상(550원)정도 가시면 됩니다 카르마는 티모 상대할때 선택권이 정말 많아요 라인 푸쉬도 좋아서 마나템을 사느니 걍 라인 푸시하고 집 복귀하는게 더 낫구요 간혹 맞딜 하시려는 분들 있는데 맞딜 하려고 한다면Q날리고 E쉴드 Q날릴때 티모한테 좀 쳐맞을껀데 피빠지는거 RW채우고 묶이고 Q정도만 하셔도 님이 훨씬더 이득 봅니다 티모가 카르마 상대로 E선마하는건 안타까운거고 생각 있는 티모라면 아마 Q 최소한 3랩이상은 올릴 겁니다 E선마 티모라면 딜교가 훨씬 유리합니다 라인 밀면서 짤하면 괴로운건 티모입니다 6랩이후 티모도 라인푸쉬력이 어느정도 빨라지는데 근데 버섯 쓰기 아까워서 라인 빨리 못미는 미련한 애들도 좀 있고요 그럴땐 마나템을 가주는것도 좋습니다
  • 어스름 | 부쉬 이용하는 티모라면 좀 까다로울수 있을겁니다만 부쉬에서 거리두고 그냥 밀어버리세요 라인 푸쉬는 어떻게 하냐 일단 미니언들 골고루 평타로 한대씩 날려서 피 고루 까이게 하고 Q짤 넣으면 한번에 먹어집니다
  • 아이콘 AshWolf | 어스름님이 잘 설명해 주셨으니 간단히 부연설명만 하겠습니다.

    티모같은 챔피언은 지속딜은 강하지만 장거리 파밍 스킬과 라인 푸쉬 스킬이 부족하기 때문에 티모의 평타사거리 만큼 거리를 벌려주시고 느긋하게 Q와 평타로 파밍하시는게 좋습니다.
  • 빵재이야 | [답글] 아 그리고 위 템트리는 제드나 강제이니시, 진입케릭들한테 정말 좋을거같네여 또 한번 당신의 뇌에 감사드립니다.
  • 아이콘 AshWolf | 극찬 감사합니다..요즘 카르마 상향받고 다시 쓰려는데 역시 카르마는 쿨감이 짱이라는걸 다시금 느끼게 되네요.
  • 빵재이야 | [답글] 와 이건 혁명입니다 . 왕룬 성쿨을 왜생각을 못했을까요 ! 전 서리여왕을 고집하는 사람입니다만, 요즘 템트리랑 룬때문에 엄청 고민하고있었는데 한방에 해결됬습니다. 항상 모자란 쿨감때문에 서리여왕 - 모렐까지 가서 딜로스랑 템 선택을 해결할수가 없었어요 ㅠㅠ 근데 지금은 룬으로그냥 쿨감 마춰버리고 시작하니까 예전의 그 한방한방이 강력한 카르마를 되찾았네요. 요즘은 뭔가 짤짤이 날리는 케릭처럼 쓰고있어서 뭔가 답답했는데 당신의 뇌에 감사드립니다.
  • 아이콘 AshWolf | 감사합이니다 카르마가 함께하시길!
  • Apni | [답글] 글 잘읽었습니다
    여쭤보고싶은게 있는데 글에서 서리/모렐/성배는 카르마와 어울리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조금 이해가안되네요ㅜㅜ 어떤면에서 어울리지 않는건가요?? 그리고 카르마가 라인전이 강한편에 속하는거 같은데 로아를 가면 초반 강력함이 줄지 않을까 싶은데 어떤가요?
  • 어스름 | 쿨감을 가져가는동안 딜을 더 가져가는게 글쓴이 플레이에게 더 좋으니까요 서리 모렐 성배 다 카르마 한테 좋습니다 단 성장쿨감을 가져가면 다 필요없어져요 마나는 영겁만으로도 해결되거든요 쿨감 가져가느라고 딜을 포기하는대신 핵딜을 가져감으로써 상대 괴롭히는데 딱 제격 입니다 카르마 W도 주로 속박-힐용으로 쓰지만 이거도 계수가 무시 못할정도라서요 W만으로도 천둥 터지면 핵딜 나오더라구요 카르마의 괴랄한 딜 계수를 극대화하기 위한 룬이라고 보시면 되고 다른 유틸템들을 안가고 딜에 올인하는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 아이콘 AshWolf | 솔직히 제가 답글 안단거 대부분 어스름님이 달아주시고 계시는데 전부 맞는 말입니다. 헿..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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