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중요] 소나의 역할이 무엇인가요?
- 라인전:
서폿/원딜의 동시 힐/방어막과 뼈아픈 큐평짤로 우월한 라인전을 점하는 챔프입니다.
-한타:
주로 많은 시간, 지속적인 버프를 통해 주요 딜러를 지키는것이 역할이며
이따금 궁으로 깜짝 이니시/ cc연계를 하는 챔프입니다.
요즘 탱메타가 뜨는 만큼 소나의 짜잘한 w,q,e 의 지속적인 버프는
상대에게 매우 치명적일수밖에 없습니다. 탱인데 딜도안될텐데 버프가 너무 좋거든요. 짜잘한 힐과 방어막 딜 이런것들이 스노우볼링이 되어 탱메타 한타를 이기기가 굉장히 쉽습니다.
나미 (2~4)
나미 큐닿을 거리보다 소나 큐거리가 짧습니다.
이말은 즉 먼저 견제를 넣으려 들어가다가 역관광을 당할 수 있으며
특히 이동기가 있는 원딜일경우 나미의 e 버프에
버블과 w를 연속으로 맞아 사망직전이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해야할것은 나미의 w를 소나의 큐/w로 상쇄시키는 일뿐입니다.
다만 나미가 들어오면 그만큼 스킬을 써주고, 말면 마는거지
적극적으로 견제를 해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레오나 (4~5)
레오나 e 거리면 소나 큐거리만큼입니다.
소나가 절대로 먼저 견제를 해서는 안되지만, 그렇다고 안물리기도 참 힘듭니다.
소나는 아무리 탱룬을 들어도 원딜보다 물몸이므로 원딜이 물려야 효율이 나오지만
레오나의 특성상 점멸e로 갱호응 해주면 어떻게 해줄수가 없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라인을 최대한 중간쯤으로 유지시키면서 (땅굴방지)
원딜이 먼저 물리게 한다음 차분히 w - q - e 순으로 스킬을 넣어주는 것입니다.
르블랑 - 요즘 보질 못했습니다
모르가나 (난이도 0)
큐를 맞으면 빈사상태에 이르지만 큐에 맞을리가 없잖아요?
미니언 사이에서 빼꼼빼꼼 큐를 써주다가
원딜이 큐를맞았네? w써주고 블실안걸린쪽 큐평평 해주면 됩니다.
물론 소나가 큐를 자주맞으면 모르가나가 힘들긴 합니다만
제발... 블츠도 쓰래쉬도 아닌 모르가나 큐맞는건 오바잖아요
후반에야 소나궁이 좀더 유리하니까 상관없습니다
브라움 (난이도 1)
모르가나보단 큐맞기 쉽지만 그만큼 위험부담은 적습니다.
이동기있는 원딜이면 조금 조심해야하나 모르가나 상대법처럼 하면
사실 브라움이 정말 힘든건 사실입니다.
단지 소나궁이 후반가면 막힐확률이 좀 있어서 그거 조심해야하는 정도
소라카 - (난이도 3)
얘 OP설 있지않나요?..
피가 안다는 원딜문제는 소라카를 때리면 된다지만
소라카를 인간적으로 너무 때리기 힘들어요;;
갱호응도 6렙이후 궁점멸정도가 아니면 힘들어서
난이도 3으로 놓았습니다.
따일일은 없다지만 소나의 장점인 라인전 압도가 너무 힘들더군요.
블리츠크랭크 (난이도 2)
갱호응이 정말 짜증나죠. 맞아요 근데 그거빼면 아무문제 없습니다
괜히 무리하지말고, 미니언 사이에서 상대 원딜 cs 챙길때 큐평 살짝 넣어주기만 해도
훨씬 이득입니다.
블리츠가 개돌을 한다?;; 미리 w 쓰고 차분히 q평 e 하면 됩니다.
당연히 소나는 선시야석을 뽑으므로 미니맵 보면서 갱호응 당하지 않게합시다.
근데 님 끌리면 죽어요 그건 아시길
쓰래쉬 (난이도 2)
점멸e가 무서운건 사실이지만 블츠상대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큐 끌릴확률도 적고 블츠보다 견제의 위험부담은 작습니다.
근데 블츠보다 끌리면 죽을확률은 큽니다..
애니 (난이도 3)
6렙전까지 최대한 죽이던가 하는게 목표인데
일단 6렙되어서는 점멸궁 갱호응당하면 무조건 지고요
6렙전에도 적절한 스턴 먹고 피빼면 견제하기 정말 힘들어집니다.
애니가 원딜 앞 포지션이라면 애니를 위주로 때려주시고
애니가 원딜 뒤 포지션이라면 정말 안전하게 원딜 큐견제만 하는게 좋습니다.
유지력에서 6렙전까지 차이를 벌려두시면 그나마 6렙이후 싸움에서
이길 확률이 늘어나므로 마음 졸이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알리스타 (난이도 1)
시야석 전 갱호응 당하지 않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점멸 꿍! w로 날아가랏 해도 점멸 바로 쓰면
맞스펠빼는거니까 그거가지고 별거 할건 없고
그외에는 걍 살짝살짝 뚜드려주면 시간이 지나면서 차이가 날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포탑근처에서 점멸큐 거리 안줄 자신감없으면 좀 사려주시길
타릭 - 본적이없음
자이라 - (난이도 2~4)
자이라 때리면 되는건 맞는데..
e 거리가 너무 괴랄해서 (게다가 e 한방 맞으면 콤보맞고 바로 반피됨)
걍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는게 낫습니다.
자이라가 원딜한테 콤보먹이면 그때 w 써주고 앞에있는애를 위주로
q평정도만 해주세요.
벨코즈 (난이도 3~)
어휴 진짜 얘는 라이엇이 왜처만들어서 이 고생을 시키는지 모르겠다
6렙전에 제생각은 원딜이 무빙 잘하면 쉽다! 라고 생각했는데
잘하는애들 상대로는 답이 없더라고요.
cs 챙기려고하면 맞을수밖에 없는 각이 생깁니다.
그렇다고 진입 잘못해서 ewqw 맞으면 진짜 바로 원콤날수도 있습니다.
에휴,,, 뭐 어떻게 답은 그닥 없고
자이라 할때처럼 하는데,, 유지가 좀 힘들겁니다.
로밍도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닷지하란뜻)
잔나 (난이도 2)
뭐 어려운거 없어요. 잔나가 보호막쳐주는거 마나 엄청먹습니다.
보통 얘도 소나랑 첫템 비슷하거나 마나포션 두개들고오는데
얘가 마나포션 두개들고와도 똑같이 라인전하면 마나소모량 잔나가 훨씬 많을수밖에 없습니다.
잔나q만 조심하면 진짜 별탈없이 라인전우위가 가능합니다.
대신 6렙이후 역관광이나 큐 제대로 맞기 로밍싸움차이
이런거만 좀 어케 해주면 ..
룰루 (난이도 3~5)
나미와 같이 라인전이 비등비등하거나 우리가 더 힘듭니다.
개인적으로 룰루, 나미, 자이라가 나오면 소나를 안뽑는게 차라리 나을것 같습니다.
바드 (난이도 2~4)
다들 모르시던데 종 여러개 먹고온 1렙 바드는 무지무지무지 셉니다.
실력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는데, 주로 바드가 로밍갔다가 정글과 같이 오는 타이밍을 조심하면
라인전 자체는 크게 힘들지 않습니다.
* 소나와 찰떡궁합! 궁합이 좋은 챔프들
★★★★★
- 칼리스타, 애쉬
서로 도주기를 보완해주고 강력한 cc연계 덕에 6렙 전 라인전도 매우 강력하고
6렙 이후 궁연계로 킬 찬스를 내기 매우 쉽습니다.
★★★★
- 그브, 캐틀, 코그모, 바루스
매우 강력한 라인전 전개가 가능합니다. 이들과 함께라면 라인전을 질 수가 없습니다.
★★★
- 나머지 원딜
* 경계해야 하는 조합 ( 이기기 힘든 상대)
★★★★★
- 리신 + 쓰래쉬
레벨을 불문하고 갱킹력이 매우 강력합니다.
아무리 스펠이 있고 쓰래시 점멸e를 가까스로 피해도 한명은 죽습니다.
- 레오나 + 징크스
이 역시 레벨을 불문하고 매우 강력한 조합입니다.
★★★★
- 룰루/나미 + 케이틀린
도저히 견제를 할 수가 없는 조합입니다.
소나는 기본적으로 장기전에서 강하기 때문에
한방 한타가 너무 강한 조합에서는 상대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대표적인 좋은 예 :
상대 딜러/정글러가 모두 지속싸움을 통한 이득을 보는 형태이며
강한 cc기가 없기 때문에 소나의 역할이 굉장히 큽니다.
나쁜 예는

상대가 코르키, 리븐, 알리, 말파, 카타
모두 한방에 다 싹쓸고 cc퍼붓는 챔피언입니다.
이럴 경우 소나는 할 일이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소나는 조합이 굉장히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아무때나 뽑으면서 소나장인 하지 맙시당
제가 로이조 이즈와 봇듀를 갔습니닼ㅋㅋ
로이조 하는짓 마음에도 안들고 제가 욱해서 욕도 했지만
아무튼 그냥 이런것도 있구나 하고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