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라인전 패왕으로 까지 들려 벤까지 먹던 챔피언 아지르!
하지만 지금은 벤은 커녕 픽도 하지 않고있는게
몰락한 황제 아지르의 현실입니다 .
아지르를 해보신분들은 다알고계시는 w너프...
제가보기엔 이 w너프가 현재의 아지르를만든 장본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고난들을 한번 극복해보고자 하는 아지르의
간단한 공략을 써보고자 이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아지르룬같은 경우에는 상대가 AD이냐 AP이냐에 따라서 저는 다르게 듭니다.
일단 ad같은 경우에는
빨강
마관x9
노랑
방x9 or 성체x6,방x3
파랑
성쿨x6,고정주문x3 or 성장주문x3
빨강 같은 경우에는 고정으로 마관드시면 되구요,
노랑같은 경우에는 취향에 따라 방어만 박으시거나 성장 체력과 섞어서 끼우시면 됩니다.( 솔직히 갯수는 상관 x )
허나 , 아지르는 기본 방어력이 굉장히 낮기때문에 성체랑 섞어드신경우 암살자를 만났을때에는 약간 몸을 사리시는것도 중요합니다.
파랑같은 경우에는 라인전 위주로 하실거면 고정주문 드시면 되구요. 후반에 힘을 실겠다 싶으시면 성장 주문 드시면 됩니다.
성장쿨같은 경우에는 저렇게 맞추면 18렙 기준 거의 10%가 되는데요.
아지르 같은경우에는 내셔트리로 간다면 아마 내셔쿨감 20%빼고는 아무 템도 쿨감을 주지 않을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 쿨감을 끼는 이유가있습니다 . ( 한타때 아지르는 Q포킹이 생명이거든요. )
거기에 블루까지 먹으면 40%가 되기때문에 아지르는 지속적으로 한타때 상대 챔피언들에게 압박을 줄수 있습니다 .
그리고 이제 ap같은 경우에는
빨강
마관x9
노랑
성장체력 or 고정체력 ( 취향에 따라 섞어서 드셔도 됩니다. )
파랑
성쿨x6 or 마저x3
이렇게 드시면 됩니다.
흉포
분노 vs 마술
저도 한때는 공속에 메리트에 꽂혀서 분노를 많이 갔었습니다.
하지만 아지르의 현 약점은 부족한 스킬 딜 인만큼 공속은 어느정도 포기를 해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도 초반에 느린 공속만 잘 참으면 내셔가 나온 다음부턴 마술이 더 좋을테니 마술을 들어주도록 합시다.
포식 vs 약점 노출
포식도 초반 체력관리 하는데에 꽤 괜찮은 특성이긴 합니다.
그리고 약점노출같은 경우에도 한타시, 너프된 아지르의 데미지를 팀원 딜로 메꾸는것도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라인전이 중요하다 생각하시면 포식을 드시구요.
한타를 좀 중요시하게 생각하시면 약점 노출 드시면 됩니다. ( 저는 참고로 약점 노출 듭니다. )
흡혈귀 vs 타고난 재능
이거에 대해서는 꽤 신중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데.
일단, 흡혈귀 같은 경우에는 라인전을 하면서 회복되는 양이 꽤나 괜찮구요.
타고난 재능같은 경우에는 18렙 기준 주문력이 15가 되기때문에
주문력이 중요해진 아지르 입장에서 무시할수 없는 특성입니다.
그래서 저는 상대를 봐가면서 이두 특성을 번갈아서 끼우는데.
라인전이 빡센 챔프같은 경우에는 흡혈귀에 투자 하구요.
라인전을 내가 유리하게 끌어가겠다 하는 경우에는 타고난 재능을듭니다.
상황에 따라서 1/4 , 2/3 으로 섞어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대를 봐가시면서 드시거나 취향에 따라 섞어드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전투의 환희
양날의 검이 더 편할수 있다 싶겠지만,
양날의 검은 2.5%추가 피해를 받기때문에 상대가 암살자일시 꽤 부담이 됩니다.
그리고 아지르 특성상 Q포킹을 하면서 한타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전투의 환희를 드셔도 양날의 검만큼이나 딜량을 뽑아내실수 있을겁니다.
책략
암살자 vs 비밀창고
저는 아지르의 부족한 딜량을 채우기 위해 암살자를 들고 있습니다만,
라인전을 보다 안정적이게 가고 싶으신분들은 비밀창고를 드셔도 상관없습니다.
무자비 vs 명상
도란 두개가면 왠만해선 마나걱정 없기때문에 무자비에 전부 찍어줍시다.
정확성 vs 지능
쿨감 40%만 되도 충분합니다.
정확성 갑시다.
잘 아시겠지만 천둥군주는 필수입니다 ..
스펠 같은 경우에는 전 방어막을 주로 듭니다.
하지만 요즘 미드 스펠 메타에서 유체화가 떠오르고 있는데
한타때 무빙이나 지속딜을 넣거나
빠른 로밍을 갈때 꽤 괜찮은 스펠같습니다.
라인전이 부담되시면 방어막 드시구요.
보통 정도다 싶으시면 유체화 드셔도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제드나 탈론같은 암살자 같은경우에는
탈진을 드시면 꽤나 많은딜을 무산 시킬수 있습니다.
저는 Q를 3렙까지 찍고 W를 선마 하는 스킬트리를 쓰고 있습니다.
취향에따라 Q선마를 하셔도 되는데 W공속이 꽤나 괜찮기 때문에 W선마 하시는것도 괜찮을꺼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말하자면 W의 병사 딜은 레벨에따라 증가하는거지 스킬 레벨에따라 증가하는게 아니라는점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WEQR!
아지르가 E를 쓰고 W에 딱 붙었을때 Q를 쓴다는게 팁이긴 합니다만.
솔직히 말해서 이런것만 알아두고 연습 많이 하시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그리고 중요한게 하나 있는데.
Q를 스마트키로 쓰느냐 , 쓰지 않느냐
입니다.
저도 그냥 콤보 사용하기 편해서 스마트키로 쓰긴 합니다만,
확실히 스마트키를 할시 Q가 안맞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Q를 스마트키로도 써보고 안써보고 반복을 한적이 있는데.
콤보 편하게 쓰실거면 Q 스마트키로 하시구요.
연습 많이 하셔서 스마트키 안써도 될정도실력 되시면 안쓰셔도 됩니다.
템트리는 무조건 도란 두개 사셔야합니다.
도란 하나들고 해도 되긴합니다만 도란은 마나 재생에다가 체력을 주기때문에
아지르의 지속적인 마나 수급과 생존력을 올려줄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알아야 할것은,
아지르가 약한 구간이있는데 내셔부터 라일라이가 나오기 전까지 입니다.
너프 전에도 어느정도 있긴 했습니다만, 선 라일라이를 가는 공략들이 있습니다.
이게 이유가 일단, 라일라이 자체가 아지르한테 굉장히 좋은 아이템인데다가
내셔트리를 먼저 가게되면 라일라이가 나오기 전까지의 시간동안 딜이 애매해 집니다.
그래서 라일라이를 먼저 뽑는 공략도 있습니다.
저도 선 라일라이를 많이 갔습니다.
그런데 내셔 라일라이 이 두개가 나오지 않는한 아지르의 전성기가 아직 흐릿하기 때문에
이 구간에대해 알아두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신발과 관련해서 말씀 드리는 건데요.
아마 광전사를 갔을시 W만렙기준 공속이 1.6이 나오고
광전사를 제외한 다른 신발을 갔을시에 1.4정도가 나오는데.
만약 르블랑 같은 AP 폭딜 챔프나,
제드와 같은 AD 폭딜 챔프를 만날경우
광전사를 제외한 다른 신발을 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냥 광전사를 가도 되긴 하는데 , 팔목 보호대나 심연의 홀을 뽑자니 아지르가 강해지는 타이밍이 되게 늦어집니다.
그래서 저는 어쩔수 없이 광전사를 포기하고 다른 신발을 갑니다.
그래도 난 안죽을수 있다 하시는분은 그냥 광전사 가시는게 괜찮은 방법 같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