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끼 마이-구인수AS의 종말과 대안[연구중]
25 / 35 | 5hark | | 조회: 321,599 | 작성시간 11-09
프리 시즌이 시작되고 새로운 룬 시스템이 도입되었는데요. 프리시즌 첫날 거의 하루종일 모든 방안을 실험하고 실전에 적용해봤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제 생각엔 현재 치명적 속도 룬을 베이스로 한 구인수(또는 몰락) AS 트리 정글마이는 거의 답이 없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 CC연계 하나면 터져버리는 똥챔 마스터이를 계속 하도록 해준 이유였던 구인수 꼴통딜도 더이상 예전같지 않네요. 피갈퀴 구인수 탱탱탱 이면 나왔던 체감딜이 이제는 피갈퀴 구인수에 몰락까지 가고 치명적 속도 룬을 이용한 딜링이 수훨한 상황(상대 CC 적을때)에나 되야 비슷하게라도 나오는 상황입니다.
'전투의 열광' 특성의 부재가 엄청 크게 다가오는 시점에서 마이가 버프된다던가 AS쪽 챔프들이 찍을수 있는 룬이 개선되지 않는 이상 당분간 AS 정글마이는 안하게 될 것 같습니다. 현재 다른 분들도 답없는 현재 상황에서 AS 트리쪽 정글 마이에 대한 연구를 하고 계시니 저는 제가 생각하는 다른 제안을 한번 말씀드려보자 합니다.
아래부터 말씀드릴 내용은 현재 답도 없는 정글마이 상황을 타개해보고자 기본적으로 라인을 가는 마스터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핵심은 스펠을 게임중에 바꿀수 있는 룬인 영감쪽의 '봉인풀린 주문서' 쪽을 기반으로 현재 '연구중인' 내용입니다. 추후 변경되는 패치내용과 여타 상황에 따라서 많은부분이 내용이 바뀌거나 혹은 아예 삭제될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본적인 매커니즘은 이렇습니다.
1. 강타를 들고 탑이나 미드 라인에 간다.
2. 초반 주도권을 어느정도 포기하고(원래 어차피 라인마이는 없는편이니) W에 레벨을 상당부분 투자한다.
3. 명상과 3분마다 주는 비스킷과 부패물약으로 버티면서 파밍한다.
4. 가성비 좋은 초록 와드 정글템을 산다(피갈퀴 or 용사)
5. 정글템을 사고 나서 강타를 텔이나 기타 필요한 스펠로 바꾼다(강타 스펠이 없어도 이미 산 아이템은 남아있음)
핵심룬 '봉인 풀린 주문서'를 사용하게 되면 게임중 일정 시간마다 소환사 파편이 주어지게 되는데 최대로 가지고 있을수 있는 파편의 갯수는 2개이며 파편은 상점에서 사용해 스펠을 변경할수 있습니다.
이외 다른 룬들은 상대조합과 상대 라이너 챔프를 보고 유동적으로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공속 20% 정도는 챙겨가야 하기 때문에 보조 룬계열은 정밀로 고정해 줍니다.
승전보 외에 정밀룬들도 유동적으로 찍어줍니다.

사전에 팀원들에게 설명을 한뒤에 강타를 들고 시작합니다.
만약 정글템을 1코어로 가지 않는다면 들지 않아도 무방합니다(어차피 나중에 바꿀수 있기 때문에)


도주기는 상황과 취향에 맞게 골라줍니다.
탑일 경우 스펠 변경 개요
미드일 경우 스펠 변경 개요
스킬트리는 1렙 Q를 제외하고는 전부 유동적으로 찍어줍니다.
2렙때 1렙교전으로 피가 많이 빠졌을 경우 W 아니라면 E
그 이후는 라인전이 빡세면 W 스킬트리 2레벨에서 계속 올려주시고
라인전이 만만하다면 Q를 선마해주거나(파밍후 치명타 트리) E를(파밍후 기존 구인수 AS트리) 선마해줍니다
스킬트리를 꼭 머리로 생각해 가면서 유동적으로 찍어주셔야 합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암흑의 인장
방어 - [체력]
기본적인 두가지 아이템트리
치명타 트리(주로 미드라인에서 기용)
기존 AS트리(주로 탑에서 탱커상대할때 기용-정글을 못가서 라인으로 쫒겨난 느낌)
위의 기본적인 두가지 트리를 기본 베이스로 두고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아이템을 선택해 줍니다.
기타 여러가지 템선택들

라인전이 길어질것 같을때 사줍니다. 물약 회복량 증가가 룬과 현재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운용법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시야장악이 무조건 우선될때 딜로스 감수하고 먼저 올려줍니다(갱/로밍 너무 심하거나, 아군 정글러 시야지원)


기존 AS 트리상에서 구인수 이후의 3코어 선택은 상대 물몸 비율에 따라 골라줍니다. 현재 전투의 열광이 사라졌기 때문에 두템의 딜량 차이가 어느때보다도 줄어 들었기 때문에 내가 많이 칠것 같은 상대가 물몸일땐 팬댄 아니라면 몰락 올려줍니다. 3코어 전에 탱킹이 필요하다면 먼저 탱템 조금 챙겨주고 올려도 됩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현재 연구중인 시점에서 거의 무상성이라고 생각 될 정도로 라인전 자체는 편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적극적인 라인 주도권이 없기에 상대 라이너가 극 로밍형이거나 아군 정글러 기량이 너무 밀린다 싶으면 게임이 조금 힘들어 질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성장형/왕귀형 챔프가 갖는 특성을 그대로 가집니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상대로 누가 와도 일방적으로 얻어 맞는게 아닌 이상, 어느정도의 맞딜교가 이루어 지면 유지력으로 무조건 이득을 봅니다.
하지만 스킬트리 구성, 템트리 구성 자체가 초반부터 폭딜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정글러 개입 없이 솔킬은 보통 상대가 그냥 대주거나 던지는게 아닌이상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기존 라인 마이랑은 운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주의하여 게임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탑라인 운영법
상대 유지력 탱커 챔프 상대시 같은 유지력 유지해 주면서 AS 테크 다며 스플릿 으로 넘어갑니다.
상대 물몸 딜링 챔프 상대시 최우선은 안정적인 파밍이며 딜교하더라도 비슷하게는 꼭 해준뒤 유지력으로 찍어 눌러줍니다. 치명타 트리 타도 좋습니다.
상대 딜탱 스플릿 챔프 상대시 AS 맞다이 템트리 다주면서 같이 따라다녀 줍니다.
미드라인 운영법
기본적으로 푸시력은 항상 유지력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Q에 스킬레벨을 투자할수 있는 치명타 트리를 타줍니다.
강한 유지력을 바탕으로 끝까지 라인에 붙어 있으면서 아군 정글러의 갱호응 정도만 해주면서 라인이나 받아 먹습니다.
상대 AP가 너무 아프다면 주문 포식자 정도는 올려주시고 AD가 아프다면 닌탑정도는 올려주면서 템 뽑아줍니다.
추후 방향
추후 프리시즌 밸런싱과 패치에 따라서 얼마든지 상황이 다시 좋아질 여지는 있습니다. 당분간은 마스터이 버프나 패치내용이나 기다려야 봐야 될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