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강/노랑/왕룬은 고정입니다.
파랑룬은 취향따라 갈리는데
1. 마저+쿨감 10%
쿨감룬으로 10%를 확보할 경우 초반엔 티가 잘 안나지만 정수약탈자를 뽑으면 40% 쿨감을 완성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2. 마저+공속
사실 코그모에게 쿨감 30%와 40%가 그리 크게 체감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공속을 조금 더 확보하고 싶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3. 올마저
룬쪼가리 몇 개 다른 게 무슨 의미가 있냐고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차라리 마저를 둘둘 둘러서 초반 상대 서포터의 딜을 줄이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스킬콤보
스킬 활용 팁
3렙에
가 아닌
를 하나 더 찍으면 늘어난 사거리와 대미지로 상대를 견제하기 더 편합니다.
콤보는
깔고
맞추고
켜고 죽어라고 카이팅 하면 됩니다. 급한 상황에서는 그냥
만 켜고 카이팅 해도 됩니다.
단, 극후반 한타때는 카이팅보다 포지션 잡고 말뚝딜 하는 게 나을 수 있습니다. 브실골의 손으로 2.5의 공속을 카이팅하는 것은 굉장히 힘든 일이거든요.



는 거의 고정입니다. 초반 극딜보다 안정감에 중요하다 싶으면 몰락과 구인수 순서를 바꿔도 좋습니다.

는 6코어로 갑니다.

은 1코어 후에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3코어 이후에
내가 잘컸고 상대 딜러들이 죄다 망했다면 바로
를 올려서 W쿨을 없애고 전부 때려잡으면 됩니다.
하지만 극소수의 경우를 제외한 거의 모든 상황에서는 5코어로 방템을 섞는 게 좋은데 상황에 따라 선택지가 갈립니다.
방템추천
1.

원딜들이 가장 많이 가는 방템. 애쉬/말자하/바루스 같은 CC가 강력한 녀석들이 라인에 섰다면

부터 빠르게 올
리도록 합니다.
하지만 브실골 수도민의 경우 수은 반응이 느리거나 아예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는 과감히 버리고 다른 방템을 올리는 게 좋습니다.
2.



같은 AD누커가 있을 때 갑니다. 암살자들의 폭딜을 버틸 수 있게 해주며 공격력까지 함께 가져갈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3.

AP딜을 버틴다기보다 강력한 스킬 한 방을 막는 용도로 쓰입니다.


의 궁처럼 기습적인 에어본 CC
를 막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를 잘 못쓰는 사람의 경우 밴시의 장막이 훨씬 잘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능이 비슷한

는 원딜에게 더 잘 어울리지만
조금 더 생각해봐야 합니다.
밴시보다 650원이나 비싸며 마방은 반토막에 체력도 없습니다. 공격력 55와 물리관통력 15, 그리고 원할 때 켤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이것을 가기에는 애매한 면이 있습니다. 이건 차라리 공템에 더 가깝습니다.
4.
잘 가지는 않지만 코그모와 최고의 상성을 이루는 흡혈템으로, 깎인 피를 전부 흡혈로 때울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상대의 딜은 강하지만 CC가 빈약하여 맞으면서 딜을 넣을 수 있을 때 생각해 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상대가 딜도 약하고 CC도 약하다면 그냥

를 사는 것이 더 좋습니다.
5.

이것도 많이 가지는 않습니다만 슬로우와 엄청난 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꽤나 안정적입니다. 상대 암살자에게 폭사할 위험이 적다면 생각해 볼 만합니다.
상황에 따라 5, 6코어를 모두 방템으로 가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는 안가나요?사실 안정감이나 여러가지 복합적인 성능은

가

보다 좋습니다.
하지만 순수한 딜은

가 한 수 위이며

의 경우 평타+궁을 섞어서 카이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높은 곳에 사는 촌놈들은 궁도 잘 맞추고 카이팅도 기가막히게 하지만 브실골 수도민에게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차라리 평타딜을 극대화한
를 이용하여 초중반부터 폭딜을 퍼붓는 게 낫습니다.
요즘 너도나도




를 가는데, 선템으로

나

을 띄운다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를 선템으로 가는 입장에서는 2코어인

이 나올 때까지 롱소드 하나가 붕 뜨게 됩니다.
or
중에서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곡궁 타이밍도 빨라지고 4개의 포션으로 라인 유지력도 상당히 좋습니다. 딜서폿을 상대로 롱소드 3포를 할 수 없는 구루몰 코그모에게 굉장히 좋은 첫템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라위는 안갑니다. 돈낭비니까 그거 사는 코그모 있으면 한대 때려주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1. 극초반을 잘 넘겼다면 
타이밍엔 CS파밍이나 딜교환에 있어서 조금 편해집니다.
2. 하지만 

타이밍엔 가급적 사려야 합니다.
때문에 의외의 딜로스가 생기기 때문이죠.
3. 무난하게
가 나오면 꽤나 파괴적인 딜이 나오기 때문에 상대도 쉽게 압박하지 못합니다.
중반 운영법

까지 나왔다면 아마 라인전이 끝나 있을 겁니다. 이 타이밍부터는 한타때 코그모의 폭딜을 보실 수 있습 니다.
후반 운영법
혼자 다니다 짤리지 맙시다.
한타때 죽는 건 어쩔 수 없지만 이렇다할 생존기가 없는 코그모는 혼자다니다가 짤리기 쉽습니다.
후반에 원딜이 짤리면 너무 많은 것을 뺏기기 때문에 조심, 또 조심하도록 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극한카이팅->
로 딸피사냥 or 
급하다면
->극한카이팅
챔피언별 대응법
대응법이라기보다는 코그모와 서폿의 조합에 대해 조금 쓰겠습니다.
코그모와 조합 Good 서포터
코그모는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최약체에 속합니다. 안정적인 견제 수단도 없고 라인 클리어도 할 수 없으며 구인수가 뜨기 전까지는 평타딜도 안나오기 때문이죠. 따라서 할 줄 아는 게 많은 서폿이나 초반을 버틸 수 있게 해주는 서폿이 좋습니다. 쉽게 말해 혼자 잘 노는 친구나 딴딴한 친구가 좋다는 소립니다.

희대의 사기 서폿. 어떤 원딜과도 잘 맞습니다. 빠르게 가져올 자신이 없다면 그냥 밴하는 게 낫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가져갈 경우 코그모 픽을 포기해야 할 정도니까요.

할 줄 아는 게 굉장히 많은 서폿으로서
원딜보호, 견제, CC를 다 갖춘 팔방미인입니다. 라인 클리어에도 꽤나 도움이 되기 때문에 코그모와 잘 어울립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서폿입니다. E를 통한 극단적인 원딜 보호도 가능하며 Q와 궁극기를 이용한 변수 창출 또한 굉장히 유용합니다.

사형선고를 이용한 압박과 랜턴을 이용한 원딜보호는 쓰레쉬가 코그모와 함께 라인을 서기에 충분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같은 극한짤짤이 서폿을 상대할 때에는 신중하게 사형선고를 써야 합니다. 빗나갈 경우 벌을 받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새끼 점화 못들게 하세요. 라인전에서나 한타에서나 대부분 탈진>>>>>>>>점화입니다. 게다가 코그모가 라인전이 강한 게 아니기 때문에 점화쪼가리로는 코그모를 지킬 수가 없습니다.
코그모와 조합 Bad 서포터
코그모와 조합이 안좋은 서포터는 주로 단순하거나, 뒤가 없거나, 손을 많이 타는 서폿을 의미합니다. 단순한 서폿은 원딜의 역량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지만 손을 많이 타는 서폿의 경우 끝없이 말릴 수 있기 때문에 이곳의 주민들은 가능하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그모와 함께 섰을 때 딱히 할 게 없습니다. 이렇다할 견제 스킬도 없고 라인을 함께 밀기도 힘듭니다. Q를 이용해 스턴을 걸어도 초반의 코그모에겐 별 의미가 없습니다. 결국 포탑 옆에서 cs파밍 구경하는 신세가 될 수도 있습니다.

Q 한 방에 모든 것을 걸었기 때문에
복불복이 굉장히 심한 서포터입니다. 잘하는 블크의 경우 Q를 들고 있는 것만으로 상대에게 큰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랩의 특성상 한 번 들어가서 끌어오지 못하면 일방적으로 맞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잘못하면 아무 짝에도 쓸모 없는 고철일 수도 있습니다.

블리츠와 비슷한 이유입니다. 칼이 없으면 그냥 멀뚱멀뚱 서서 타곤산이나 터뜨려야 하는 신세입니다. 게다가 블크처럼 적을 당겨오는 게 아니라 자신이 들어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잘못 들어가면 그대로 죽을 수도 있습니다. 궁극기를 배우면 나아지지만 6렙 이전에 말릴 위험이 있습니다.

딜교환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원딜과 어울립니다. 코그모는 초반 딜과 견제의 많은 부분을 서포터에게 의존하기 때문에 라인전이 힘들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게다가 상대가 공격적인 조합이라면 밑도끝도 없이 말릴 수도 있습니다.

브실골에서 종종 나오는 서폿입니다. 쓰레기이니 이미 픽됐다면 닷지하는 게 편합니다. 6렙 이전에는 할 줄 아는 게 아무것도 없고, 궁 배우면 어떻게는 궁 박아보려고 별 쌩쑈를 하다가 두들겨 맞고 궁 박음과 동시에 죽는 친굽니다.

가끔 나오는 친굽니다. 잘만 쓴다면 혼자 다해먹는 서폿이지만 스킬들이 모두 논타겟이라서 숙련도가 낮을 경우 허공에다가 마나 뿌리는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초반 벨코즈의 핵심스킬인 Q의 경우 투사체 속도도 느리고 갈라지는 각을 잘 잡아야 하기 때문에 가급적 신중한 픽을 부탁해 봅시다.
BAD와 GOOD을 나누긴 했지만 바텀은 2:2로 서는 라인이고, 타 포지션의 개입이 많기 때문에 변수가 너무나 많습니다. 그냥 참고로만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치며
우리는 자랑스러운 브실골의 시민입니다.
자부심을 갖고 당당히 가슴을 펴고 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