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상 반말로 씁니다.
오늘도 어떻게 하면 초가스로 이길까 고민하던 나는 천상계에서 초가스가 빈번히 등장하는 걸 보며 생각에 잠겼다.
그리고 나는 깨달아 버렸다...
사실 초가스가 말도 안되는 op챔프가 되어버렸음을...
상대가 짤챔이면 표식에 마관끼는 것도 괜찬은데 필자는 cs먹기가 이게 익숙하고 편해서 그냥 공속룬 끼는 중.
인장이랑 정수는 고정이고 문양에서 좀 갈리는데 상대가 하이브리드나 ap면 고정마저룬, 정글 탑이 모두 ad이면 고정 주
문력 9개 박거나 or 성장마저3+레벨쿨감6으로 쿨감 10% 올려도 됨. 근데 복잡하면 그냥 마저룬 끼자
특성은 이게 범용적인 특성
원거리 짤챔을 상대할 때 파괴전차를 드는 것도 좋음.


둘다 최대체력 비례해서 효과를 보는 특성이기 때문
에 사실 둘다 초가스 한테 잘맞는 특성.

은 정글할 때 가자.
팀에 ap가 부족하거나 해서

을 갈때 평e면 천둥이 터지기 때문에

를 가서 버스트딜 올리는 것도 괜찬긴 한
데 그 이후로 체력템 도배할거라 장기적으로 생각했을 때 그냥 착취나 파괴전차가 좋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탑.
정글도 상당히 좋다

로 인해



로 q적중률을 뻥튀기 할수 있기에 정글도 상당히 좋다.
하지만 필자는 백정이 아니다.
이 스킬에 대해서 논하기 위해 이 글을 썼음.
초가스가 수치 상향을 거듭함에도 승률 밑바닥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이 스킬 구성에 있어.
광역 에어본 + 슬로우 높은 계수 깡뎀도 좋음. 심지어 사거리도 길고. 이렇게 놓고보면 정말 좋아보이지? 근데
사실 이게 가장 함정 스킬임. 모든 장점을 뒤엎는 결정적 단점이 있음. 바로 '맞추기가 힘들다'임. 이런 얘기 들으면 너
가 못맞추는거지 왜 애먼 스킬을 탓하냐 싶을거야 하지만 이건 진짜 ㄹㅇ임. 그림을 가지고 설명해줄게.
대충 이런 느낌인데 파열을 대부분 맞는 쪽이 잘 못피한거야. 시전시간도 꽤 긴데 동서남북 어디로 튈지 모르는 상대
무빙을 예측해서 써야 해. 물론 도주로 차단이라던지 부쉬에서 숨어서 쓴다던지 여러 활용방법은 있지만 그냥 직선으
로 날리는 논타겟팅 스킬은 왼쪽 오른쪽만 생각하면 되는 데 비해서 확실히 어렵지.
아니 이런 스킬 가진 게 초가스만 있는 것도 아니고 맞추기 어려운 만큼 효과도 좋구만 싶을거야. 하지만 더 큰 문제는
다른 스킬과의 시너지에 있어. 







등등등 이런 형식의 논타겟팅
스킬을 가진 모든 챔피언에는 반드시 슬로우 및 속박, 스턴 등 그 스킬과 연계해서 쓸 수 있는 스킬이 존재해. 하지만 초
가스에겐 침묵이 다야. q를 맞추기 위해 필요한 슬로우가 정작 q에 붙어있어서 w를 맞춰도 상대 무빙을 예측해야만 스
킬을 맞출 수 있지. 초가스가 정상적인 챔프라면 w에 슬로우가 붙어 있었어야 했어. 안그래서 고인이지.
그나마 유일하게 초가스의 밥줄이었던 스킬. 하지만 라이엇이 이 고인의 유일한 밥줄마저도 끊고 관에 못질을
해버렸어. 사실상 광역으로 맞출 수 있는 확정 침묵이었던 스킬이 패치로 논타겟팅이 되버렸음. 랭겜에서 초가스 픽해도 그나마 안미안한 환경이 

등 침묵이 쥐약인 스킬캐스터들 마크하면서 한타때 1인분 하는 거였는
데 이제 빗나가면 우리팀 죽는거 구경만해야됨. 근데 침묵없으면 얘네한테 q를 어케 맞춤? 사실상 등치만 컸지
스킬 2개 없는 찐따 ㅋㅋㅋㅋㅋ
이건 사실 앞에꺼처럼 험담할 만큼 쓰레기 스킬은 아님. 하지만 이 스킬이 한때 잠깐 흥했던 ap초가스에게 최
고의 잉여 스킬이었고, 영겁만 섞어도 한타때 이걸로 평타 여러대 때릴 만큼 탱이 안됨. 탱가기엔 스킬이 구지고 딜가자
니 이게 구지고.
버프 계속해줘서 궁 성능 자체는 괜찬다고 봄. 근데 스택을 쌓은들 무엇하리 챔프가 구데기라 왕귀가 안되는
데.... 밸런스팀이 초가스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몰라. 아니 사실 얘네 관심조차 없는 게 초가스 시즌2부터 쭈욱했었는
데 w패치하면서 버그였다고 하더라 ㅋㅋㅋㅋㅋㅋ
초가스 스킬 콤보는 두가지가 있다.
스킬 사이에 평타 섞는건 다들 하는거고

q를 맞추고 w를 쓸 경우 슬로우 + 침묵이기 때문에 맞은 놈은 점멸도 못쓰고 맞아야 한다. 고로 이렇게
맞출수있으면 이상적이지만 앞서 설명했듯이 q를 적중시키기 힘들기 때문에 부쉬에 숨어서 쓰거나 아군 cc에 연계해
서 쓰거나 미니언 막타치는데 쓰거나 아군 맞고있는거 미끼로 쓰거나 하여간 q를 기가막히게 맞춰야한다.

점멸을 비롯한 이동스킬을 막고 q를 쓰는 방법. 피오라 리븐 야스오등등 대쉬기 있는 상대한테는 이 콤
보만 써야한다. 또 라일라이가 나왔을 때 w에 침묵 + 슬로우가 붙기 때문에 q적중률이 확 오름.
++++ e선마에 대해.
근딜들 상대로 e선마가 상당히 좋다. e쿨도 줄어들고 더 중요한게
w를 선마하면 카탈을 간게 아니면 mp가 후달리게 되는데 e를 선마하면 마나소모가 안늘어서 1도란으로도 어느 정도
마나관리가 된다.
1렙때 q를 찍어서 받아먹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때도 거의 2렙땐 e를 찍는다. 상대 라인미는거 받아먹기도 좋고

e에 슬로우가 붙으면서 맞추기 힘든 스킬에서 충분히 맞출 수 있는 스킬로 변했다.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
하고는 콤보용으로 쓰자. 아니면 위에 적었다 지운거처럼 높은 난이도의 스킬이 필요함. 한타구도에서는 포킹하는 느낌
으로 툭툭 던져서 아군 스킬적중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초반 상성이 밀리거나 적정글 때문에 q파밍을 할 경우 미니언 하
나씩만 맞게 조준 잘하자.
아 그리고 이게 가장중요한건데 이게 귀환 끊는데 최적화된 스킬이라 이걸로 상대 집가는거 계속 끊으면 상대 화딱지
나서 게임 제대로 못함.

판정이 여전히 쓰레기임. 선마하면 마나소모가 크니 신중하게 써야 돼 끝 사거리에 맞출 생각하다 뒷무빙치면
그대로 빗나감. w점멸은 좋지만 점멸 없을 때는....
짤챔인데 지속딜 가능한 이상한 스킬이었는데 바뀌고 상당히 좋아짐. 이거덕에 엥간한 상대아니면 초반 맞딜
이 무섭지 않음. 그렇지.. 당연히 뚜벅이는 이랬어야지...
사실 여전히 qwe스킬 구성은 그리 좋지 않다고 본다. 사실 그냥 템빨 궁빨로 다해먹는 챔프임.
여전히 원거리 챔프한테 맞출때나 원거리에서 갱호응할 때등 wq나 qw쓰는 경우도 많지만
e에 슬로우가 붙으면서 쓸 수 있는 콤보가 늘었음.
원래 처음엔 

이런 식으로 해볼려 그랬는데
슬로우가 1.5초 뿐이라 평타 w쓰는 동안 슬
로우가 끝나있더라구.
이번 패치로

가 평캔도 되기 때문에 완전 근접해 있을 때

평


도 맞음.(근데 w3렙전엔 침묵먼
저 풀리고 상대 헤르메스면 안됨.) 그리고 상대가 점멸이나 이동기가 있어서 확정적으로 맞추고 싶을 때는 그냥 평캔 섞
지말자. 그리고 이것도 빗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w침묵하고 e평타치는 사이에 상대도 움직이고 있으니까 마우스
커서 따라가서 슬로우 때 q써야지 맞는다. 근데 사실 나도 안일하게 맞을거라 생각하다 잘 빗맞춤;;

먼저 키고 평

평

순으로 해도 됨. 미니언에 e긁어서 슬로우 걸면서 할수도 있고.
또 사람들이


되는 거 모르는 사람들 많던데 무무나 카시궁처럼 초가스w도 됨. 이건 반응하기 힘들기 때문
에 상대가 선점멸 쓰는 거 아니면 예전 w확정 침묵 같은 느낌으로 확실히 침묵 맥일 수 있음. 갱호응할때 거리 좁히고
초가스 많이 한 입장에서 계륵같았던 e스킬 바꾼 건 정말 잘했다고 봄. 마나소모 없고 지속딜이면 머함 as초가스 할것
도 아닌데 q맞추는데 도움주는 스킬이 절실했는데 참 잘됐음. 근데 개인적으로 cs먹기 딥따 불편해짐
내가 지금 초가스가 사기라는 주장하는 이유는 두가지야.
1.


이게 사기인 이유는 이걸 원딜에게 시전시 각만 잘재면 원딜을 케어해줄 다른 탱커나 서폿들이 광역
침묵에 맞아버려. 얘들아 이게 카시궁이랑 비슷한 매커니즘이라고 뒤돈다고 침묵 안걸리는건 아니지? 게다가 점멸이
라 말파궁 따위 보다 반응하기 힘듬.
사실 w판정이 바뀌면서 쓰레기챔프 됐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이거 판정바꾼거 땜시 w점멸이 되면서 장점도 되버림.
1000뎀이 가량 나와버림(이때쯤 적원딜 체력이 1200~1400정도?)
둘이 합치면 



이 되겠지? 그러니 원딜(및딜러)은 기스만 나면 원콤 or 전장이탈임.
궁 3렙 찍으면 1200~1500딜 정도? 근데 이게 콤보 끝이 아님. 광역 침묵이라 탈출기도 못쓰면서 아군 지원+ 초가스
한테 얻어 터져야함.
근데 얘들아 이거하는 얘가 탱커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누커도 이런 폭딜 내긴 힘든데 ㅋㅋㅋㅋㅋㅋㅋㅋ
광역 침묵 + 단일 누킹 + 광역 슬로우(영광) + 럽쳐(영광슬로우+침묵상태라 잘못피함.) + e3타(가골이라 약함.)
= 광역 침묵 맥이면서 엥간한 딜러는 다 원콤낼수있음.
그밖에도 라인전서 w점멸eq평r 등등 많은 콤보가 있지만 핵심은 위에거임. 나도 연구중이라 나중에 업뎃함.
내가보기엔 초가스는 반드시 너프가 될거야. 그러니까 어여 꿀빨아라.....
라인 운영법
영혼의 맞다이보단 짤 넣으면서 오래 싸우면 패시브 빨로 결국엔 이긴다는 마인드로 게임하자. 맞딜은 e3타까지만ㅇ
1렙때 e찍고 라인 미는 경우가 많은데 처음에 라인 끝까지 밀면 대충 2분 30~40초되는데 그때 와드박고 아군 정글러
가 뒤봐주거 나 아래에 상대정글이 보이지 않는 이상 계속 라인밀면서 압박하다간 와드 박아도 직선갱에 죽거나 점멸
이 빠지는 참사가 일어날 수 있다. 그게 다 뚜벅이라 그렇다.(ㅠㅠ)
푸쉬력이 좋기 때문에 라인밀면서 압박하면 엥간한 챔프 상대론 안밀린다. 원래 뚜벅이 탑솔러는 대부분 그렇다. 하지
만 그만큼 갱에 취약하니 항상 맵리딩을 하며 적 정글과 미드의 동선파악을 해야한다. 겸사겸사 텔각도 보는거구.
또 초가스는 상대입장에서 다이브 치기 상당히 어려운 챔프다. 타워에 붙어서 선빵친 상대 weq맞추면 점멸도 못쓰고
죽도록 맞는다. 대표적인 다이브 양아치인 엘리스의 경우가 weq로 응징가능한 케이스다. 얘는 지가 어그로 끌고 거미
폼 줄타기로 튀려할텐데 타워 어그로 끌리는 순간 w점멸 eq같은 걸로 응징해주자. 가끔 호응하러온 적 탑도 보너스로
먹을 수 있다. 냠냠냠냠
더티파밍에 대해서.
초가스는 더티파밍에 최적화된 챔프다. 궁으로 미니언 먹기가 아쉬울 정도다. 하지만 더티파밍은 타이밍을 잘잡지 않
는 이상 안하는 만 못하다. 올바른 더티 타이밍이란 다음과 같다.
1. 라인을 끝가지 밀고 정글을 빼먹고 라인으로 복귀한다.
2. 잭스등 푸쉬 호구상대론 라인이 리셋됐을 때도 가능하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리 미니언 대군이 상대 미니언 학살할때 더티해도 오히려 손해이고, 아군 타워가 상대 미니언
을 죽일때 더티해도 손해이다. 최소한 타워에 미니언 박히는 거 경험치는 먹을 수 있게만 복귀하면 된다. 그깟 cs보다
탑은 레벨이 최고다. 필자는 오래된 탑신병자다. 믿어라.
3. 아군 정글이 갱각 잡을때, 우리가 텔각 잡을때, 적 솔킬각이 나오거나 우리가 솔킬당하는 각이 나오거나, 우리가 다
이브당해 죽을 상황일 때 등은 더티파밍을 해서는 안된다. 궁스택하나 쌓을려다가 게임터지는 스노우볼이 굴러온다.
혹시 궁스택 쌓았는데 아군정글이 갱한다 그러면 백핑 찍자. 적정글동선이 아래가 확실한 게 아닌 이상 게임 터질수
도 있는 위험한 판단이다.
카탈간거 아니면 더티하다 마나가 후달릴텐데 바위게 먹으러 간김에 꿀열매를 찾아보자.
더티하면 궁쿨도는 동안 받아먹어야 할텐데 이때 적탑이 로밍가거나 우리 정글 들어올 수 있으니 와드도 잘 박아놔야
하고 백핑도 잘 찍어야 함.
그리고 혹 우리 정글이 다 먹었더라도 포기하지 말자. 우리에겐 꿀맛같은 바위게가 있다. 여차하면 바위게 먹으러 갔다
가 접고 미드로밍도 가능함. 시야는 덤이고.
그리고 더티에 집착하는건 좋지만? 집가기전엔 미니언에 궁쓰고 가자.
초반 운영법
상성상 안좋거나 적정글러 위협있을 시 q파밍을 많이 해야됨. 패치로 마나소모 줄어서 할만함.
라인 당겨먹더라도 빅웨이브는 안만들어지게 스킬로 미는 것도 중요함. 빅웨이브 만들면 적은 갱안당하고 다이브위
험이 커짐.
중반 운영법
텔이 있으면 보통 사이드를 먹는다. 20분 이후론 거의 바텀으로 간다.
영광 있으면 집에서 뒷텔쓰고 이니시 열어도 좋고 점멸 없으면 붙는 상대방 기스나 있는거 원콤내면 좋음. 가골만 떠
도 한타에서 양념된 상대챔프 삭제가능함. 영광없으면 뒷텔보다는 최대한 아군 근처에 텔타자.
영광이 없는 경우 아군 딜러(주로 원딜) 옆에 꼭 붙어 있자. 특히 상대에 

등 암살자형 챔프가 있다
면 아군 딜러에게서 w사거리 이상 떨어지지 않으면서 마크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딜러들 상대로 궁각 나오면 멍청하
게 스택쌓을 생각하지 말고 바로바로 깨물어주자. 한타때 가골 궁만 맞춰놔도 얘네 피 8~9할빠지면서 근딜들은 절대
못들어온다.
팀파이트시 역할
영광으로 인해 이니시도 가능해 졌다지만 기본적으로 초가스의 역할은 아군 딜러지키기임. 후반부엔 사이드고 자시
고 적당히 먹고 최대한 합류해서 딜러옆에 붙어있으면 좋고, 암살자가 있다면 더더욱 그러해야 함. 필자는 빅웨이브만
먹고 선텔탈때도 많다. 솔랭에서는 절대로 아군을 믿지마라. 물리면 안될땐 사정없이 백핑찍어라.
뚜벅이라 튀지도 못하니 혼자 너무 앞에 있을 필요도 없고(물론 가고일로 버티면서 스킬 다빠진 상대 낚을 때도 있긴
함.) q로 시야먹는데 도움이나 주자.
초가스가 정말 진지하게 좋아져서 진짜 공략같이 써봄. 근데 왜 롤챔스에서는 다지는걸까?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