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략을 시작하기에 앞서 제 티어는 실버입니다.
첫배치 조져서 브론즈 2받고 이번 시즌 배치는 브론즈 5를 받았는데
마스터이를 시작하면서 실버3까지 올라왔습니다.
저도 제 티어 낮은거 알고 여러분들을 가르칠 생각도 없습니다.
그저 제가 브론즈를 탈출하면서 알게 된 소소한 꿀팁들을 공유하자는 취지에서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욕은 삼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ps. 그리고 템트리 부분은 신중히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룬은 올공속이 아니라 표식엔 공격력 박아주세요.
저렇게 박으면 초반 3렙 맞다이에서 e고딜이 증가해 손에 따라서 엘리스 제외 모든 정글챔을 다 이길 수 있습니다.
초반에 강하기로 유명한 리신도 음파만 피하면 마이가 충분히 이길 수 있습니다. (단 명캔 필수)
카직스 렝가도 전투초반 순간폭딜에 쫄지말고 계속 딜하면 결국 마이가 이겨요.
단 3렙 엘리스는 고치 피해도 집니다.
스킬트리는 정석대로 찍어줍니다.
스킬 콤보
갱 갈때 선알파 쓰지 말고 걸어가서 레드묻힌 평타 때려주시다가 도주기 빠지면 알파 써주세요.
그리고 마이 콤보중 젤 유명한게 평
평 명캔인데 이건 진짜 쉬워요.
그냥 평
평 차례대로 눌러주심 되요. 리븐처럼 땅찍고 할 필요 없어요.
명캔은 그냥 하는거보다 알파 타고 가서
평
평 혹은 패시브 2타 장전 후 따닥
딱 하는게 더 수월하게
잘 됩니다. 명캔 하나로 못잡을 거도 잡기 때문에 초반단계에서 명캔은 생활화 하셔야 합니다.
단 공속이 충분한 중반부터는 명캔에 쓰지 말고 뎀감, 궁e 지속시간 정지 용도로 명상을 써주세요.
스킬 활용 팁
마이는 스킬 구조가 단순해서 활용팁이라 해봤자 별거 없고 그냥 알파로 cc기 피해준다 정도?
(포션은 늑대 잡을 때 하나, 갱가고 피 빠졌을 떄 하나 빨아주시고 사냥꾼의 물약으로 업글 ㄴㄴ)
제가 바로 이 아이템 트리 때문에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어디서 많이 보셨을 수도 있는데 BF먼저 올리고 유령무희, 무대 올려주는 템트리는 바로 원거리 딜러의 템트리 입니다.
저는 원래 몰락딜탱 정석마이만 했었는데 몰락을 가고 치명타를 가게 되면 탱템을 갈 템창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몰락마이를 하게 되면 '치명타 아이템을 갈 수 없습니다.'
만약 가게 된다면 그것은 곧바로 유리몸으로 이어지죠.
그리고 치명타 아이템을 갈 수 없다는 건 곧 극후반의 유통기한으로 이어지죠.
짧게 말해서 몰락트리는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그래서 몰락트리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장점은 유지시키는, 즉 '딜도 쎄고 탱도 되면서 유통기한도 없는'
템트리를 연구하던 도중
원딜의 템트리를 원딜과 비슷한 성향의 아이템트리를 가는 마이에게 대입시키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됐고
그렇게 탄생한 것이 바로 '크리딜탱 마스터이' 입니다.
이제부터 이 템트리의 특성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초반은 일반 마이와 똑같이

를 띄웁니다. 그리고 1300원을 모아서 집에 갑니다.
돈이 안된다면 대충 신발, 천갑옷 같은거 사고 돈이 되면 바로

띄웁니다.
많은 분들이 자각하지 못하고 계시는게 있는데

과

이 주는 공격력은 40으로 같습니다.
즉 초반에


를 띄우게 되면 공속, 퍼뎀, 공격력의 환상적인 조화가 완성되면서
이 순간 마이의 아이템 효율이 엄청나게 올라가 마이가 말 그대로 비정상적으로 쎈 시점입니다.
이 떄 볼 수 있는 이득을 최대한 많이 봐두세요.

올리고 유령무희 띄우기 까지는 딜로스 구간입니다.

가 완성된 시점에선

도 이미 나왔을 텐데 이렇게 되면 재미있는 이점이 생깁니다.

뎀감,

평타 뎀감,

1ㄷ1 뎀감 덕분에 웬만한 챔피언과의 1ㄷ1에는 질 일이 없습니다.
마이의 카운터라 알려진

나

마저도 명상을 잘 활용하면 가볍게 1ㄷ1을 바를 수 있습니다.
(

나

쓸 때 명상으로 뻐김. 각재다가 기절은 알파로 씹어주시고 트린궁 시간이 5초인데 명상 시간이 4초라 명상 풀리면 바로 알파 돌리고 패시브 따닥 해야됨)
이후

가 나올때 까진 1ㄷ1은 쎈데 몸이 약한 구간이라 스플릿 위주로 운영해주시고

완성되고 방템 올리기 시작하면 그 때 부터 한타 참여해주시면서 스플릿하면서 벌어놓은
이득을 바탕으로 킬 쓸어담고 겜 끝내시면 되겠습니다.
몰락트리의 장점 (사용효과로 인한 추노능력)은 유령무희의 고유효과로 그대로 보존하면서
단점 (유통기한)은 보완하고
많은 분들이 가는 아이템인 구인수까지 언급해보자면,
구인수트리의 장점 (탱템도 같이 올리기 때문에 몸이 단단함) 을 가지고 있고
마찬가지로 구인수트리의 단점 (딜이 나오기까지 예열을 해야됨) 까지 없는,
이론상으로 뿐만 아니라 인게임에서도 완벽한 템트리가 바로 크리딜탱 템트리 입니다.
방템에 대한 부연설명을 덧붙히자면 무난하면

, 치명타가 쎄면

, 그냥 ad가 쎄면

ap폭딜러가 쎄면

, ap지속딜러가 쎄면

등 유동적으로 가주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우선 정글링은 다 아시듯이 버프-늑대-버프 순으로 해주세요. 두꺼비 잡으면 동선 손해라 다음 버프까지
가는 길목에 있는 늑대를 잡으시는게 동선손해가 1초라도 적습니다. 늑대 포합 모든 정글몹을 잡으실 때는
작은거 먼저.
칼날 잡는 꿀팁 : 다른 공략에서도 여러번 밝힌 바 있지만 평 알파 강타 평에 큰 몹이 죽어서
강타 있을 때는 큰거 먼저, 없을 때는 작은거 먼저 잡아주세요.
윗진영일때 2렙 레드 잡는 꿀팁 : 평타 알파 평 평 (패시브 모일 때)
평평 때리고 다음 알파 돌 때
알파 강타 평 하면 레드를 1~2대 덜 맞고 죽이실 수 있습니다.
작골 잡는 꿀팁 : 작은거 평 알파 평으로 먼저 죽이시고 개작은거 두개는 남겨두고 큰거 알파 안쓰고 잡으세요.
큰거 잡으면 작은 거 두 마리, 개 작은거 두 마리가 남아있잖아요? 작은거에 평 알파 쓰시면
알파 두번, 최소한의 피손실로 작골 잡으실 수 있습니다.
강타 쓰는 꿀팁 : 강타를 쓸 때에는 웬만하면 버프나 늑대, 두꺼비에 쓰지 말고 작골 젤 큰거나 칼날부리에 써주세요.
칼날부리는 체력이 낮고 방어력이 높은 몬스터기 때문에 강타로 가장 효율적으로 죽이실 수 있고
칼날 잡는 꿀팁에서 밝힌 마스터이만의 메리트도 있습니다.
작골 큰거는 경험상 버프몹 이상으로 너무 아프더라고요. 그래서 강타를 써줘서 피손실을 줄입시다.
그리고 빨강강타 나오면 강타를 챔피언에게 써야하기 때문에 용잡는 상황 말고는 가능하면 강타 두 개
풀로 채워서 들고 다니세요.
마이로 칼날부리 스타트 괜찮습니다. 아랫진영이라면 칼날 스타트도 괜찮을 거 같네요.
단 이 경우엔 칼날 잡을 때 하나, 늑대 잡을 때 하나, 갱가고 피 빠졌을 때 하나의 포션을 써야하기 때문에
충전형 물약 말고 일반 체력포션 3개를 사주세요. 레드잡을 때는 레드 잡는 꿀팁에서 밝힌대로 잡으면 꿀입니다.
칼날에 알파 두번, 레드에 알파 두번을 써야 돼서 마나가 부족하기 때문에 칼날-레드-블루-늑대-두꺼비
순으로 잡아주세요.
초반 운영법
레드가 있을 때는 갱, 없을 때는 정글링 위주로 도시면 되겠네요.
레드 있을 때는 마이 갱킹이 카직스, 그브 수준 정도 되고 렝가보다 좋은 수준입니다.
특성에서

이걸 든 이유도 레드의 지속시간을 늘려 갱킹력을 증가시키기 위함이죠.
단 레드가 없을 때 마이 갱킹은 롤 정글챔 통틀어서 최악 수준이기 때문에 확실한 각 아니면 정글만 돕시다.
그리고 초반 3렙 타이밍에 상대가


이렇게 버프-늑대-버프로 빠른 3렙 찍는 애들이다 하면
역갱각 봐주시고요. (선갱은 필킬각 아니면 안가는게 좋음. 역갱 맞으면 답 없어서)


처럼 칼날까지 잡는 애들이다 하면 카정 들어가세요. 상대 버프에서 퍼블을 딸 수 있습니다.
단 이건 우리 탑, 미드가 라인을 밀고 있을 때 이야기고 라인을 당기고 있는 상황이라면 라인 주도권이
상대에게 있기 때문에 카정보다 그냥 탑,미드 갱을 찔러줍시다. 상대가 칼날까지 잡는 챔피언이라면
선갱 쳐도 괜찮습니다.
미드 갱 갈때 꿀팁 : 마이는 다른 정글보다 미드 갱이 안좋은 편에 속합니다. (레드 있을 때 포함)
그래서 웬만하면 미드보단 탑이나 봇을 가주는게 좋고 미드를 반드시 가야 할 때라면
부쉬쪽 큰 길로 가지 말고 옆에 샛길로 가줍시다.
중반 운영법
피갈퀴 bf 나온 시점에서 마이는 우주 최강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갱킹으로 이득 최대한 많이 벌어놓으시고요
유령무희 나오기 전까진 딜로스 구간이긴 한데, 이 시점은 소규모 교전이 많이 일어나는 시기라 합류 빠르게 해야 돼요.
유령무희가 완성 될 때쯤엔 이미 라인전이 끝나 있을 텐데 아까 말했던 대로 이 시기는 1ㄷ1은 쎈데 몸이 약한 시기라
피갈퀴 bf 유령무희 나오고 무대 뽑기 전까지는 스플릿 푸쉬 위주로 타워 다 조져놓으세요.
cc기가 빈약한 원딜이나 미드가 혼자 막으러 온다? 바로 다이브 킬 내고 계속 미세요. (


제외)
무대 뽑고 탱템 올리기 시작하면 한타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고 팀원들과 같이 다니는 걸 추천드려요.
목표는 16분에 cs 100개, 23분 전에 무대 뽑기. 보통 이정도는 해야 잘 컸다고 말하죠.
후반 운영법
그렇다고 스플릿을 아예 안하라는 건 아닙니다. 타워 부실 각이 보이거나 바론을 먹었다면 당연히 스플릿을 해야죠.
하지만 이 시점은 5대5한타가 벌어지기 시작하는 시점이고 마이가 없으면 한타의 승패가 크게 갈리기 때문에
한타 참여를 하시는 걸 권장해 드립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가 열리면 후진입 하여 딸피-원딜-미드 순서대로 적들을 도륙내는 것이 마이의 역할입니다.
후진입의 기준이 무엇이냐? 적의 주요 cc기가 빠진 시점이 바로 마이가 들어가야 할 때입니다.
그런데 만약


같은 애들이 마이를 마크하기 위해 cc기를 남겨두고 있다?
어쩔 수 없이 아이템트리가 꼬이는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가셔야 합니다.
수은을 갔을 떄 템트리는

대신

가시면 됩니다. 물론 딜은 현저히 줄어들지만 수은이 없으면 도저히
살 수 없을 때 무대가서 딜 못넣고 죽는 거 보단 수은 가서 한턴 살고 약한 딜이나마 우겨넣는게 낫니다.
수은을 가게 되면 무대가 없기 때문에

대신

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가격대비 딜 효율은 비슷하니
이건 취향차이.
챔피언별 상대법은 카운터픽 부분에서 언급했습니다.
마치며
처음에 말했다 시피 제 티어는 실버이고 여러분들에게 제가 브론즈를 탈출하면서 얻은 팁을 공유하자는 목적에서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쓰다보니 본의아니게 여러분들을 가르치는 듯한 말투로 쓰게 되었네요... 기분 나쁘셨다면 사과 드립니다.
그리고 그렇게 좋은 템트리면 넌 왜 아직 실버냐? 라고 물으실 수도 있는데 답변을 해 드리자면
브5 극 심해에 서식하던 제가 마이를 접하고 저 템트리를 발견하면서 실버3까지 올라왔습니다.
조금씩이긴 하지만 티어가 오르고 있는 것이죠. 피지컬, 판단 다 안좋았던 브5 현지인이 실버3까지 올라온 것입니다.
지금도 조금씩 꾸준히 티어가 오르고 있죠. 열심히 노력하여 올해엔 꼭 승리의 스킨을 받을 생각입니다.
지금까지 실버 찌끄레기가 끄적인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름 열심히 썼는데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