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쉬 룬선택과 이해(지속업뎃예정)

7 / 14 | 보쌈고지 | 댓글: 7개 | 조회: 93,959 |

 

시즌7 고생하셨습니다.

이번시즌8은 더 좋은 컨텐츠로 찾아뵈어서 

독자분들을 더더욱 기쁘게 하고 싶습니다.


Runes

프리시즌 애쉬 룬 정리

 

핵심룬

정밀 : 집중공격

보통은 애쉬의 딜링 특징이 Q스택을 쌓아서 Q를 켜서 적에게 지속적폭딜을 쏟아붓는 방식이므로 치명적속도가 잘 어울릴것같지만, 실제 통계상으로는 집중공격을 선택했을때가 승률이 3~7%이상 더 높습니다. 물론 지금 현재 집중공격이 너프가 시급한 OP룬이기에 더욱이 그런 승률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치명적 속도가 버프되던지, 집중공격이 너프될때까지는 일단 집중공격을 선택하도록 합시다. 집중공격이 다른 정밀 룬들보다 애쉬에게 훨씬 잘 어울리는 룬인 이유는 영상 하나로 쉽게 설명 드릴 수 있습니다. 

애쉬에게 집중공격이 매우 잘 어울리는 이유를 알아보자 

원래 집중공격의 발동조건은 한대상을 연속적으로 3회 기본공격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3번 연속으로 한대상만 기본공격한다는 것이 원딜입장에서는 그렇게 쉬운일만은 아닙니다. 적도 생각이 있고, 본인 아래에 있는 쌓여가는 집중공격스택을 보며, 생존기를 통해 도망가거나 애쉬를 약점이 노출되기전에 물어버린다던지, 무언가 행동을 취할 것입니다. 그만큼 적은 3대를 온전히 다 맞아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애쉬는 반강제적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그이유는 바로

 

다른 원딜들에비해, 적의 이동을 강제할 수 있는 슬로우 스킬이 많다.

애쉬의 패시브 평타, W의 높은 슬로우, 마법의 수정화살! 애쉬의 궁극기등등.. 애쉬의 모든 공격은 적에게 슬로우를 입히면서 피해를 주는 형식입니다. 즉, 일단 애쉬에게 평타를 맞는다고 쳤을때, 슬로우의 도움으로 그 뒤의 평타까지 맞기 쉬워집니다. 또한, 기본공격에 치명타가 터지거나, W을 맞았을때는 슬로우가 더욱더 극대화되어 거의 사실상 집중공격 3스택을 쌓을 수 있게됩니다. 이러한 애쉬의 집중공격을 발동시키기 쉬운 딜링 특징에 힘입어 애쉬의 승률이 현재 메타에서 꽤 괜찮은 쪽에 속해있습니다. 이점을 반드시 기억하고 적극적으로 슬로우를 통해 적에게 지속적으로 집중공격 스택을 아래에 차곡차곡 쌓아서 언제든지 상대방의 약점을 노출시킬 수 있다는 압박을 줍시다. 집중공격이 애쉬에게 또한 좋은 이유는 바로

 

애쉬의 Q스킬과 적의 약점노출과의 관계입니다.

보통 애쉬의 Q스킬은 적에게 평타를 누적시킨뒤에 발동되곤합니다. 이러한 조건은 애쉬의 강력한 Q 딜링을 더욱더 증폭하는 결과를 낳게됩니다. 즉, 적이 애쉬의 평타를 3대이상 맞아서 약점이 노출되었을때 애쉬의 Q스킬 발동시간이 겹치면서 안그래도 애쉬가 Q를 켰을때 맞다이 거의 최강자라는 소리를 듣는데 이때 더욱더 적입장에서는 순간적인 애쉬의 증가된 폭딜에 당황할 수 밖에없습니다. 상당한 슬로우는 덤으로 지속되며, 이어지는 사정거리가 압도적인 애쉬의 카이팅에 적은 우왕좌왕하기 쉽습니다.

 

 

 

 

보조룬 선택에 대해서

 

애쉬의 보조룬 선택은 지배 vs 마법으로 나뉩니다.

픽률은 현재 딜러중심의 메타이기에 애쉬 또한 지배쪽 보조룬 선택이 훨씬 높게 나타나지만 승률은 압도적(3%정도)으로 마법쪽이 높음을 기억합시다.

 

보조룬 : 지배

피의맛 vs 비열한 한방

 

피의맛의 경우는, 현재 아주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는 승전보를, 애쉬가 선택하여 어쩔 수 없이 피흡이 부족하게 느껴지시는 분을 위한 룬입니다. 피의맛을 통해 흡혈을 보완하여 라인전 안정성과 유지력을 가져가시는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정밀쪽에서 흡혈을 모두 포기했을때, 예전에는 환희를 통해 라인유지력이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었는데 현재는 딱히 흡혈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나오지 않으므로, 어쩔 수 없이 피의맛을 통해 유지력을 보완해야 적이 빡센 바텀 조합일때 지옥의 라인전을 조금은 벗어날 수 있습니다.

 

비열한 한방의 경우는 아군 서폿이 CC가 많은 블리츠나 알리스타 브라움, 레오나같은 챔피언을 선택했거나, 애쉬 자체에 수많은 슬로우들이 있어서 일단 적을 한대 때리기만 하면 무조건 비열한 한방이 터지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매순간마다!(또한 재사용대기시간이 4초로 매우짧음. 즉, 한번교전에서 두번이상터뜨릴 수 있고 지속적인 교전일때는 여러번 깨알 고정딜을 적에게 박을 수 있음) 즉, 딜교를 시도할때마다 적을 평타로 두대치든, W를 맞추고 한대더때리든 일단 피해만 입힌다면, 그이후 공격했을때 적에게 고정딜을 넣을 수 있게됩니다. 애쉬 특유의 슬로우와 아군 CC기를 적극 활용하여 딜링을 더욱 높이고 싶다면 비열한 한방을 선택하여 2:2교전이나 갱킹 구도에서 쏠쏠한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아무도 못믿는 솔랭이나 솔큐를 돌리실때는 일단 원딜 나 자신이 살아남아야 하므로 피의맛을 찍어서 피흡을 본인 스스로 확보하는 플레이가 좋을 것이며, 듀오큐나 팀랭처럼 아군 서폿이 본인을 계속 의식하며 봐주는 플레이가 가능하거나 듀오끼리 서로 바텀에서 뭔가 계속 시도하며 게임을 만들어가는 플레이를 자주하시는 분들이라면 비열한 한방을 통해 2:2싸움이나 소규모 대전, 갱킹구도에서 큰 이점을 보실수 있습니다.

 

 

 

시야수집 vs 굶주린 사냥꾼

둘모두 좋은 룬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으나 상황에 따라서 선택하셔야 더욱 더 효율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일단 굶주린 사냥꾼은 환희를 통한 예전 피흡량이 그립지만, 정밀쪽의 흡혈쪽 룬이 아닌 다른 민첩추가(영구적 공속추가)나 승전보의 효율이 높아서 흡혈의 보유를 잠시 미루어두신 유저분들이 선택하면 좋은 룬입니다. 또한 굶주린 사냥꾼 룬은 주문흡혈이 된다는 측면때문에 애쉬가 스태틱을 빌드했을때 중후반에 미니언 한라인에게 스태틱을 터뜨리면서 정리하고오면 피가 금방금방 차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야수집룬은 기본적으로 게임중에 풀스택을 쌓기가 매우 쉽기때문에 빠르게 감시중첩 20을 쌓아서 꿀 공격력 +12를 쌓을 수 있고, 또 중첩이 20풀스택이 되었을때 +6이 추가되어서 깨알 +18공격력을 얻을 수 있기에 기본적으로 다른원딜들도 지배를 선택했을때 많이 선택하는 룬중 하나입니다.

 

즉, 본인이 좀더 공격적으로 딜링에 투자하고 싶은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시야수집룬으로 AD자체를 늘리는 플레이를 추천드리고, 안정적으로 플레이해 나가면서 지속적인 생존으로 적을 계속 때려주면서 팀에게 도움을 주고싶은 성향이라면 굶주린 사냥꾼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지배 보조룬에 대해서 설명 드렸지만, 마법 보조룬의 효율과, 후반으로 가면갈수록 원딜에게 매우 중요한 AD증가량이 매우 크다는 측면에서 마법룬을 보조룬으로 채택했을때 승률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룬 선택에 있어서, 상대조합 아군조합 안따지고 항상 그냥 무난한 선택을 하고싶으시다면 승률이 높은 마법쪽 룬을 보조룬으로 선택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보조룬 : 마법

기본적으로 기민함 + 폭풍의 결집이 가장 효율적인 마법 보조룬 셋팅이지만 애쉬에게 정말 중요한 궁극기에게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룬이 많아서 다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깨달음과 궁극의모자

애쉬라는 원딜의 이해도가 상당히 높고, 궁극기의 활용을 잘하시는 애쉬 숙련자들에게는 더욱더 어울리는 룬입니다. 보통은 애쉬가 정수트리를 가면 딜로스가 생기기 마련인데, 이 두가지 룬을 선택함으로써, 높은 쿨감을 보유해서 정수를 가지않는 인피2공속 템트리나, 몰왕 루난 템트리를 선택하고도 자주자주 궁쿨을 돌릴 수 있게됩니다. 어차피 후반까지 안끌고 가더라도 애쉬의 변수창출 능력을 적극 활용해 아군과함께 스노우볼을 빠르게 굴려서 게임을 끝낼 자신이 있으신분들은 적극적으로 이 두 룬을 기용합시다. 딜링, 안정성, 궁쿨 3마리 토끼를 다 잡아봅시다.

 

주문작열

기본적으로 애쉬는 아주 긴 사정거리와 견제스킬, 슬로우를 통해 적을 라인전부터 적극적으로 괴롭혀서 스노우볼을 굴리는 원딜입니다. 라인전에서 적에게 W를 거의 확정적으로 맞출 수 있다는 점을 적극활용해서 주문작열로 적에게 더욱더 핵딜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적의 하드캐리형 원딜들이 후반에 가면 애쉬보다 더 나은 영향력을 선사할때가 많으므로 라인전에서의 기회를 놓치지 말고 주문작열로 적을 더 아프게 압박합시다. 본인의 성향이 라인전부터 적을 찍어 누르는 것을 선호하는 성향이라면 적극적으로 이 룬을 추천합니다.

 

기민함 

아군 서포터가 이속버프를 걸어줄 수 있는 서폿이라면 더더욱 좋은 선택이며, 일단 기민함 자체로 얻는 스펙의 상승이 상당히 짭짤한 수준이라 마법을 보조룬으로 선택하는 대부분의 원딜들이 기민함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폭풍의결집

게임이 초반에 끝나버린다면 별로 혜택을 못보는 특성이지만, 만약 상대조합과 아군조합을 봤을때 게임이 길어질 것 같다 싶을때 들어주시면 압도적인 효율을 볼 수 있는 특성입니다.  폭풍의 결집을 나는 들었는데 적원딜은 들지 않았을 경우의 딜링 기대치는 압도적으로 벌어집니다. 게임이 30분 이상 흘러가지 않으면 큰 의미는 많이 없는 룬이지만 만약 후반까지 게임이 가버린다면 이 룬하나때문에 게임이 뒤바뀔수도 있을정도로 AD증가 수치가 괴랄합니다. 마법룬의 승률이 이상하게 높게 나오는 이유가 아마 후반으로 만약 게임이 가버리면 이 폭풍의 결집룬의 영향이 크게 작용해서 그런게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게임이 불리해도 만약 폭풍의 결집을 들었다면 어떻게든 팀원의 멘탈을 잡아주어 후반까지 게임을 끌고가봅시다. 분명 큰 혜택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40~50분이후부터는 정말 AD증가량이 말도안되는 수준입니다.

 

 

라인전 힘들때..

하지만 기본적으로 일단 라인전 자체가 성립하기 힘든조합을 적이 가져간다면..(이즈룰루라던지,, 이즈+짤폿이라던지..) 어쩔 수없이 적 조합에 맞춰서 포킹에 대비해서 마법쪽 보조룬을 통해서 무효화구체를 통해 마법방어를 챙긴다던지, 아예 보조룬을 결의쪽으로 선택해서 라인전에 누워버리는 보조룬을 선택해서 강철피부나 거울갑옷으로 방어or마방을 얻고, 재생의 바람룬을 통해 맞으면서 CS를 하나하나 열심히 수급하며 초반을 버티는 스타일로 플레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적 CC가 많다면 불굴의 의지를 가져가는것 또한 좋은 전략입니다.

스킬 Skills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추가 공략 Etc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14명

나도 한마디 (7)

  • 아이콘 아만보 | [답글] 영감의 쾌속접근은 어떤가요
  • 마이잡고1등 | [답글] 애쉬는 자꾸 평타캔슬이 자주 일어나는데 그것에 대해서는 해결방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카엘마이뉴 | [답글] 궁금한 게 있는데, 3~4코어 타이밍에 구인수는 어떤가요? 일단 부계로 실골 애들 기준으로 잘 통하긴 하던데, 구인수 말고 평소 트리 갔었어도 이겼을 것 같은 판이라 판단이 잘 되지 않네요. 탬트리는 몰락 ㅡ%gt; 루난 ㅡ%gt; 구인수 갔었습니다. 집궁 룬 들면 이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은데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 킹갓티어 | [답글] 피의맛vs비열한한방 부분 마지막 문단에 오타 있습니다 비열한 한방 -%gt; 피의 맛으로 고쳐주세요. 나머지는 아주 좋아서 시즌 7때 그랬듯이 엑셀 드립니다 ^^
  • 보쌈고지 | 헉 방금 수정하자마자 댓글 주셨네요..글 정말 꼼꼼히 읽어주셨네요~~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좋은 컨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 킹갓티어 | 궁금한게 있는데요, 기민함을 채택하면 신발을 1코어 이후나 bf 이후 등 빠른 시간에 올리나요? 그리고 궁극의 모자나 깨달음 중 하나를 택하려면 어떤 것이 나은지(상황에 따라), 또 기민함과 폭풍의 결집 중 어떤 것을 빼는 것이 나은지 간단하게라도 알려주실 수 있나요?
  • 보쌈고지 | 잘 알고 계시네요! 기민함룬의 효율을 특히 더 보기위해선 빠른 신발이 선행되어야합니다. 하지만 굳이 BF나 코어템이 나오는 경우에도 신발을 가진 마시구요~ 돈이 딱 애매하게 신발살돈만 있던지 할때 신발빠르게 올리는게 좋은 선택입니다. 룬은 곧 더 추가할테지만, 일단 간단하게는 딱 상대조합보면 느낌이 올때가 있잖아요. 이건 중후반까지 질질 끌릴판이다 이러면 기민함 빼시고 폭풍의 결집선택 해주시면 됩니다. 궁극의모자와 깨달음은 말씀해주신대로 더 설명을 추가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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