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공은 기본공격이 3타라서 Q평E로 W가 켜지면서 추가 평타 한대가 빠르게 들어가면서 집공이 발동합니다.
하지만 다른 평타기반 챔프들 이렐 잭스 피오라 야스오를 상대로는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정글이 킬을 먹여줘도 딜교환에 손해가 생기고 죽어서 욕을 정말 많이 먹었습니다. 브루저를 상대로 쓰지마세요
상대가 탱커라면 혹은 평타기반 챔프가 아니라면 적합한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 덧붙여 바이는 평타기반의 챔프가 아닙니다. 스킬기반이지만 평타의 상관도가 높습니다. 유사 챔프는 리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진 룬특 (적 라인전 강캐일때)
라인전이 굉장히 편안합니다.
진입기로 견제하는 챔피언 상대로 유용합니다
지속딜 싸움에서 괜찮습니다. 라인에서 킬을 내기보다 한타지향적이며, 진입기로
들어오는 상대를 짧은Q로 부딪혀 여진을 터트립니다. 딜적으로 솔킬을 만드는데에는 부적절합니다만, 팀을 믿고 버티기에는 좋은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를 적중시키지 못하면 룬특성이 없다고 생각하시기에 스킬을 신중에 신중을 거듭해 사용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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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 딜인 Q를 맞지 않는다
당연한 일입니다. 바이의 Q를 맞는다는 건 후속적으로 평타 E 로 W까지 터뜨립니다. 적에게 완전한 딜교환을 할 수 있는 것이고, 상대방이 아무리 바이에 대해서 몰라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때문에 E를 먼저 3렙까지 주고 궁 이후 Q에 레벨을 투자합니다.
E에 3렙을 먼저 주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3렙 기준 원거리 미니언 2방
2. 상대에 대한 견제력 상승
스킬 선 3렙에 대한 분석
바이의 기본 콤보인 평를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Q3렙과 E3렙의 딜 비교를 했을 때, 3렙 Q풀차지 평 E 딜은 1렙 Q 풀차지 평타 3렙 E에 비해서 딜차이가 20 밖에 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짧은 Q의 경우 E에 3렙을 주는 것이 더 딜이 많이 들어갑니다. (5렙 기준 롱소드 2개 정도나오는 것으로 실험)
또한 Q스킬의 계수는 추가 공격력에 대한 계수이고 E스킬은 총 공격력에 대한 계수이며,
High Risk 인 풀차징을 써서 20의 딜을 더 주는 것 보다.
Low Risk 인 E 를 통한 견제 및 상대 진입기에 대한 카운터로 를 활용하는 것이 더 이득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상대가 진입 이후 바이의 Q와 부딪힌 다음 도망가는데 따라가서 미니언을 통한 E견제로 추가 딜을 넣을수 있습니다.
cc기 있는 진입기 같은 경우 바이가 로 날아오는 카밀과 부딪히면 서로 cc를 먹습니다. 서로 원펀치 때리고 쳐다보고 있음
예외적 사안으로, 바이가 5렙 이전에 킬을 먹는 다면 E에 2렙까지 주고 Q 선마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E2렙 기준 롱소드 2개 (물뎀 +20) 의 경우 E스킬의 딜이 한방당 150이 나옵니다. 근데 원거리 미니언 체력이 302에요.
그래서 두 아이템 (물공 +25 이상)이 나온다면 E에는 2렙까지 이 템들이 나오지 못한다면 E를 3렙까지 찍으셔야 합니다. 견제 받지 않고 원거리 미니언을 먹기에도 수월하며, 견제에도 충분한 딜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또한 킬을 먹었기 때문에 라인 주도권이 충분히 있으므로 굳이 E에 더 투자하지 않아도 cs먹는데 충분합니다. 반대로 킬을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와의 라인전에서 주도권이 없다면 E를 더 찍으셔도 괜찮습니다.
Q) 차라리 E선마가 낫지 않나요?
바이가 궁이 생기고 나면 선궁 진입이 됩니다. (1:1 상황에서 사용하는것이 아님. 아군 정글러가 갱을 올때 확실한 호응을 위한 선궁) 즉 선궁 진입 이후 상대와 거리가 좁혀진 상태에서는 Q풀차징을 맞출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상대 도주에 바이의 추노는 Q 스킬쿨이 중요하기 때문이며, 한타 및 소규모 전투, 봇 텔 합류 싸움에서도 Q 스킬을 1초 2초 차는 상당히 크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스킬 배분을 위해서 E에 3렙을 주었습니다.
라인전에서 Q 활용의 TIP
라인전에서 Q 풀차징은 상대가 대포 미니언을 먹을때 못먹게 견제하는 용도.
상대가 진입할 경우에 맞받아 치는 용도
그리고 라인을 프리징을 할때 상대가 프리징을 견제하려고 하면 Q풀차징을 하면 상대가 빠집니다.
상대 탑 라이너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바이가 E만 쓰다가 갑자기 Q를 풀차징하면 윗티어 일수록 '근처에 정글러가 있구나' 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상대방은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아군 정글러 위치가 들키지 않은 이상)
이러한 심리를 이용해서 상대로 하여금 cs 골드 디나이를 유도하거나, 라인을 프리징 하는 것에 쓸 수 있습니다.
반대로 Q 풀차징을 했는데도 상대가 도망가지 않고 싸우려고 한다면 적 정글이 근처에 있다고 판단하셔도 좋습니다.
W 선마에 대한 고찰
는 상대 최대 체력 데미지로 들어가기 때문에 괜찮을 것이라 생각하고 몇번 했는데,
Q 마스터가 늦어지면서 한타에서 힘이 빠지는 것이 단점. 한타를 피하고 스플릿으로 밀고 나간다면 괜찮을수도...
보완 방안 및 w선마에 따른 템트리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장점은 상대가 탱커이면서 평타 기반이 아닌 챔프라면 효용가치는 있습니다.
(향후 실험 예정)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곡괭이 공격 - [대미지]
콜필드의 전투 망치 공격 - [대미지]
탐식의 망치 방어 - [체력]
선템은 죽음의 무도
이후 제드류의 암살챔프가 있다면 없으면 바로
상대 AD가 잘컷으면 트포 이후 or (개인적으로 란두 추천합니다.
어차피 궁 확정으로 물기 떄문에)
상대 AP가 잘컷으면 (럼블, 벨코즈 경우)
막템은 가엔 혹은 취향껏 갑니다.
2. 왜 이제껏 선 트포를 갔나
정글 바이를 운영할때 용사 이후에 트포를 가면 바이의 강력한 타이밍이 나옵니다.
그걸 토대로 과거 탑바이 유저 분들이 탑이니까 용사를 못가서 선템으로 트포를 갔는데 트포는 딜링에 좋은 템이 아니라 유틸성으로 가는 템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다 시피 바이는 Q,E 에 붙은 계수가 높은 편입니다. 즉 깡딜을 올려서 스킬딜을 먼저 올리고 난 이후에 트포로 마무리 짓는 것입니다.
트포가 좋다고 선템을 올리기에는 바이의 계수가 너무 아깝고, 평타기반의 공속 성장력이 높은 것이 아니라 타 챔프들이 선 트포를 올리는것에 비해서 효율성이 좋지 않습니다.
Q) 그렇다면 선템은 뭘로 가야 하나?
마챌 구간에서 리븐 유저분이 선템으로 죽음의 무도를 가셨는데 효율이 좋아보여서
이걸 바이에 접목시키면 어떨까 했는데, 굉장히 좋았습니다.
바이의 생존력은 늘 문제가 되는데 이 생존력을 대폭 증가 시켜주었고, 바이의 깡딜을 높여서 짧은 Q평E를 때려도 적의 피를 30% 이상 깎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트포 및 정령의 형상으로 30% 쿨감에서 모자란 10%의 쿨감을 찾아낼 수 있어서 버릴것 없는 템트리로 바이에게 아주 좋습니다.
다른템으로는 피바라기도 좋으나, 쿨감에 아쉬움이 남는 것과, 베리어를 항시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피바라기 역시 효율은 괜찮으나 죽음의 무도에 비해 아쉽다고 생각됩니다.
하위템도 저렴하고 / 받는딜의 30%를 출혈로 전환하는 것도 바이의 패시브를 통해서 흡수 할 수 있기에 상당히 좋습니다.
Q&A
Q&A ) 여의주님의 댓글입니다.
템트리를 +로 라인 밀고 정글러랑 적 정글을 잡거나 상황봐서 미드 잡으면 좋은것 같다..
라는 말씀에 우선 저의 경험과 생각을 말씀드립니다.
저는 에 대해서 사실 완벽한 연구를 했다고는 말씀드릴수 없으나, 저 역시 티아멧을 써봤으나, 다음과 같은 이유로 저는 티아멧을 쓰지 않습니다.
은 평타기반 챔프가 라인클리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가는 것이다.
을 가게 됨으로써 바이가 라인 클리어를 보다 빠르게 할 수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만,
이로 인해 두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첫 째로, 선템으로 거드라를 가게 되면 역시 딜로스가 발생.. 히드라는 가보지는 않았습니다만, 아는 한도에서 말씀 드립니다.
거드라가 바이에게 적합한 템은 맞습니다. 저 역시 이점에 대해선느 동의하는 부분이나, 2코어로 적절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두 번째 문제가 발생합니다. 1200원이라는 돈으로 첫 코어템의 등장이 늦게됩니다.
비슷한 이유로 도 평타기반이나 라인 클리어 속도가 타 챔프에 비해 빠르기 때문에 티아멧을 가지 않고 바로 더 좋다고 생각하는 코어템을 올립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을 가게 되면서 얻는 이점은 근거리 미니언정리가 빨라지는 것입니다. 어차피 원거리 미니언은 E스킬 2번에 죽이기 때문이죠. 또한 티아멧으로 근거리 미니언을 클리어 할 정도라면 되짚어 보건데 라인상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티아멧으로 라인클리어를 하는 동안 견제를 받지 않는 다는 부분이나 로밍에 대해 생각 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추정합니다. 물론 제 의견이 다 맞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극히 저의 견해입니다. 때문에 저의 견해로는 차라리 풀차징으로 상대에게 접근하여 상대가 뒤로 빠질 때, 를 역으로, 즉 원거리 미니언에서 근거리미니언 쪽으로 사용하게 되면 남은 원거리 미니언에 남은 한방에 그리고 근거리 미니언이 두번째 에 빨리 잡히게 됩니다.(물론 이렇게 해도 근거리 미니언이 평타를 한대씩 쳐야할 수도 있습니다.) 이 역시 라인 주도권이 있다는 전제하에 말씀 드립니다. 물론 티아멧보다는 느리지만, 말씀하신 정글에 대한 간섭과 미드로밍으로 이득은 충분히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선붓님의 질문입니다.
Q) 첫 코어로 블클을 간 이후 거드라를 가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 사실 질문을 받고 저도 블클이 더 딜이 잘 나오는건 아닐까,
가지고 있는 방관 중첩이 도합 24%인데, 그래서 방관 공식 및 수치적 계산을 한
결과를 보여드립니다.
설명 드리자면, 중간 단계에서 킬을 안먹고 적절히 cs도 놓치면서 적당히 컸을때 11정도면 1코어에 잡템정도는 들어갈 것이고, 궁2렙에 수치상 계산하기 편해서 잡았습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방어력이 더 증가할 것이고, 상대 방어력이 높을수록 블클의 위력은 더 발휘된다고 봅니다.
상대의 기본 스텟 역시 바이로 잡았습니다. 141개의 챔피언 중 방어력이 69번째로 중간값에 적정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스킬과 스킬은 추가공격력에 대한 계수
스킬은 총 공격력에 대한 계수
각 아이템, 블클, 죽도를 가졌을 때의 평타 딜 측정
딜 콤보는 가장 기본 콤보인 평평로 두었고, 서로가 동일하게 들어가는 W 딜에 대해서는 배제하였으나, 방어력 감소 수치는 적용했습니다. 사실상 딜 35당 1%의 총 체력 비례데미지가 증가하여 죽도의 딜이 상대 전체 체력 비례 1%딜이 더 들어갑니다. 아래 사항에는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피격대상자는 11레벨의 방어력을 가졌으며(70), 탱커들이 썬파를 주로 방템으로 가서 썬파를 착용한 (방어력60)=> 도합 130의 방어력
방어력 적용 계산식 = 100*(100/(100+방어력)) 이며 130방어력 기준 43.47826으로 반올림에서 44%의 데미지적용으로 계산했고
세번째 스킬에서 로 인한 방어력 20%감소 적용 + 블클 2타로 인한 8%감소 적용. (스킬로 인한 방어력 감소가 먼저 적용 된 이후 블클로 인한 8%감소 적용합니다. 20+8 = 28%감소 아닙니다. 100기준 스킬로 인해 20 감소 후 남은 80에 대한 8%감소 입니다.) [104.925]
네번째 스킬에 대해 20%+블클12% [185.12]
다섯번째 평타에 대해서 20%+블클16% [73.67]
여섯번째 스킬에 대해서 20%+블클20% [115.4175]
로 도합 [681.0025]의 딜이 들어갑니다.
죽도의 경우 방관 수치가 3타 부터 20%감소가 적용 되고 계산식은
[170.72]
평 [78.76]
[125.3665] 20%적용
[201.88] 20%적용
평 [87.71] 20%적용
[125.3665] 20%적용
도합 [789.803]의 딜 적용이 되었습니다.
제가 계산한 식에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블클보다는 죽도의 딜이 100가량 더 들어가며 상대가 브루저라면 더더욱 죽도의 효율이 좋고, 탱커가 2~3코어로 방템을 간다면 블클의 효율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비록 제가 딜로만 계산하기는 했으나, 죽음의 무도의 30%딜이 3초 도트딜로 바뀌는 점에 대해, 미약하나 피흡과 쿨감 10% 그리고 위 사항에서 배제한 상대 체력의 1%를 고려하셔야하고
블클에 경우 쿨감이 20%점과 체력이 400상승하는 점, 그리고 가격이 500원 더 싸다는 점을 모두 감안하셔야 할 것입니다.
무엇이 더 좋다 안좋다는 구분하기 어려우나, 하위템에서 좀 더 딜링에 힘을 줄 수 있는 죽도와, 하위템에서 좀 더 버틸 수 있는 블클, 그리고 추가적으로 블클의 경우에 이속으로 인해 쫓아가서 (이긴다는 전제) 더 때릴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세요.
마지막으로 저의 견해로는 탑라인전에서 패할 경우 그리고 아군 딜러가 잘한다면 블클로 가서 버스승객으로서의 자세를 갖추는 것이 낫고, 아군 딜러가 못한다면 죽도를 가서 기사로서 플레이하시는것이 적정하다고 생각합니다.
Q) 반만죽은자 님의 요청입니다.
선마최후 W선마바이를 한번 해보시겠어요? 선E를 찍으면 라인클리어도 좋고 딜교도 꽤 되지만 상대가 돌진해왔을때 바이Q차징에 시간이 걸리다보니 도주가 힘들어서 차라리 맞짱까는 방향이 좋지 않을까 하고 제가 시도해본게 W선마 마최후 몰왕 (나머지탱) 바이인데 바이가 W선마를 하고 마최후가 나올시간 (늦어도 12분정도에는 나오더라고요)에 공속이 누구보다 빨라서 많이 좋더라고요 롤을 자주 하는게 아니여서 한번 해 보시고 이 템트리에 무슨 문제점이 있고 어떤 한계가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ㅎㅎ
우선 말씀드린 템트리를 비슷하게 저도 생각해본적이 있습니다. W선마가 공속도 빠르고 뚜까 패면서 때리는게 더 좋지 않을까? 라는 부분을요
때문에 질문자님께서 생각하신 부분은 아마 이런것일 겁니다.
1. 선마로 인한 공속 증가 및 상대 최대 체력 % 데미지 증가
2. 여기에 에 있는 평타 추가딜 및 의 현재 체력 % 데미지와 추노 공속
또한 를 통한 진입이 가능하다라는 점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실험 결과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상대방은 나서스 였고, 선 가기에는 괜찮은 상대라고 생각합니다. 나서스의 Ap딜링도 감소시킬 수 있고,
상대가 원거리 견제형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바이의 룬은 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했기에 위 두가지 룬으로 실험했습니다.
단점 #1 에 방어력 감소는 1렙과 5렙이 동일. %딜과 공속만 증가한다. 하지만 %딜과 방어력 감소는 상대가 방어력과 체력 템을 갔을때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하는데, 초반에 W를 올린다고해서 방템이 제대로 없는 상대에게 큰 딜이 들어가지 못한다.
단점 # 2 상대 챔피언이 와 같이 AP탱커 상대로 최대 효율을 뽑을 것이나 위 챔프들은 자주 등장하지 않는다. 또한 로 도주 및 방어 진입을 차단 W선마의 핵심인 공속을 감소 평타 딜 자체를 무시하는 스킬로 바이의 W가 빛을 내기가 어렵다고 판단됨.
단점 # 3 상대방이 순간 누커형태로 딜을 넣는 챔피언 에게는 평타를 때릴 시간자체가 없고 더 강한 평타기반 챔피언 을 상대하기에 지속딜 싸움은 결코 유리하지 못하다.
단점 # 4 는 결국 바이의 높은 계수를 다 무시하기에 6렙 이후에도 와 같은 강력한 아군 정글러가 있어야 킬을 낼수 있다.
단점 # 5 AD계수를 신경쓰지 않기에 미니언을 먹기 어렵고, 예를 들면 원거리 미니언이 타워에 한대 맞았을 때 바이가 두방을 때려야 먹을 수 있다. 심지어 그마저도 견제당해서 먹기 어렵다.
단점 # 6 그나마 때릴수 있는 상황이 되어도 바이의 체력이 버티지 못하고 진다. 지속딜 싸움을 하려면 그만큼의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단점 # 7 상대 조합에 탱커가 둘 이상 정도가 있어야 효용성이 있으며, 상대가 브루저 조합이라면 더욱 빛을 내기는 어렵다.
단점 # 8 캐리가 불가능하다. 팀 의존도가 매우 올라가며, 한타시 역할은 상대 딜러진 삭제가 아닌 상대 탱커와 맞부딪히는 "힘싸움" 을 해야 한다. 즉 아군 딜러의 실력이 좋아야 쓸 수 있다. 실제 한타에서 원딜을 물어도 원딜이 죽지 않음.
위와 같은 이유로 바이의 W는 늦게 찍을수록 효용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딜교 자체가 불가능한 상대.
이제까지 싸우면서 발견한 한가지 방법은,
해머폼에서 캐논폼으로 바꾼 순간 Q진입으로 인한 쇼부밖에 없습니다.
오른
쉴드량이 사기임.
바이의 쉴드량으로 부딪혔을때 지더라구요.
그리고 집을 안가고 템을 사니까 점점 밀립니다.
잭스
명불허전 잭스.
여진 룬으로 가면 라인전을 버틸 수는 있음.
라인전 - 버틴다 = 잭스의 후반 캐리력이 더큼
- 라인을 버리고 다른 라인 로밍 = 잭스의 라인 철거력의 어마무시함
- 싸운다 = 진다
잭스는 어쩄건 라인을 밀어 넣기 때문에 정글러를 부르는게 답임.
한가지 이상적 딜교 방식을 발견. 추후 공략 업로드 예정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레넥톤을 안해봐서 모르겠는데,
보통 레넥톤 스킬 콤보가 E로 진입해서 쓱싹 쓰싹하고 한바퀴 돌고 E로 빠져나가던데
E로 들어오는거 Q로 맞받아치고 평 E쓰면 레넥톤이 나의 실드에다가 딜을 넣기 때문에
딜 교환으로 이득임.
분노가 쌓여있을때는 그냥 라인 당겨서 먹으면 됨
1렙에 E로 두방 때리면 얘가 안깝침
E로 두방 때렷기 때문에 미니언도 맞아서 선2렙이 먼저 될 확률이 높음.
라인 한번 밀어넣고 빅웨이브 몰려오는 2~3렙 구간을 그냥 사리면 됩니다.
E로 계속 견제 당하다 보면 레넥톤이 빡쳐서 들어옴.
가렌
가렌은 침묵으로 찍고 빙글빙글 돌면서 방어 쓰고 나가는 딜교인데
가렌이 Q누를때 나도 E누르면 침묵 맞은 상태에서 E는 이미 충전되있음.
그래서 때릴때 같이 때리면 쉴드로 막을수 있음.
더 쉽게는 가렌이 찍으러 올때 가렌이랑 바이 사이에 있는 미니언 때려서 실드 올려놓으면 됩니다.
근데 킬을 내기는 어려움. 체젠이 사기급
티모
독뎀은 패시브로 받아내면서 E로 딜교. 실명 빠지면 진입 후 킬각
추가 공략 Etc
라인 / 정글 운영법
6렙이후 라인을 빠르게 밀어놓고 로밍으로 다른 아군을 성장시키거나,
아군 정글러와 함께 적정글을 휩쓸고 다니는 것이 좋다. 적 정글이나 탑이 바이의 Q를 끊을수 있다면 삼거리나 부쉬쪽에 핑와를 그렇지 않다면 적정글 속에 핑와를 박는게 좋겠다.
죽음의 무도와 트포가 뜬 시점에서 상대가 왠만큼 잘큰게 아니라면 1:1에서 거의 다 이길수 있다. 바이는 생각보다 강력하다.
초반 운영법
1렙 E를 찍고 우리 정글러와 상대 정글러의 상성을 보는것이 좋습니다. 아군정글이 탑 미드 사이의 바위게를 먹으려고 한다면 E로 하드 푸쉬 및 견제로 상대를 타워에 박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아군 정글러가 바위게를 먹을 수 있게 조력하는 것이 상책이며, 아군 정글러의 동선에 맞춰서 행동합니다.
만약 아군 정글러가 첫 버프 이후 봇쪽 바위게를 먹는다면 하드 푸쉬를 지양해서 상대 정글러로 부터 갱을 당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만약 상대 라이너가 본인보다 강하다고 판단된다면 지극히 사리신 후에 6렙 이후를 보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중반 운영법
바이 궁이 버프를 먹은 이후로 궁 쿨이 상당히 짧아 졌습니다. 라인전이 우세하다면 빠른 라인 클리어 이후 상대 정글 시야를 먹으면서 괴롭히거나 미드 로밍을 통해서 아군에게 힘을 실어주세요. 바이의 궁은 빠르게 돌기에 최대한 많이 쓰시는게 좋으며 아군 정글러와 함께 상대 정글에 들어가서 괴롭히는 것이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스플릿으로 운영해도 바이는 강력합니다. 잘큰 바이는 어지간한 챔피언 혼자서 막기에는 버겁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무리는 지양하고 스플릿을 할때는 꼭 와드를, 그리고 텔포각을 잘 봐야합니다. 아군이 많이 못컸고 적에게 강제이니시가 있다면 스플릿보다는 한타에 같이 참여 하는것이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 역할.
아군 딜러가 잘한다 -> 적팀 암살자 및 들어오는 적 섬멸
아군 딜러가 못한다 -> 아군 딜러를 미끼로 상대 딜러를 순삭 시킨다.
챔피언별 대응법
난이도 상~극상
다리우스 딜교 매커니즘은 평타를 계속 때리다가 상대가 도망갈 때 당기고 슬로우 사용 후 스킬을 적중시킵니다.
평 를 기본 콤보로 주로 쓰는데, 저기서 가장 핵심 딜이자 흡혈을 시키는 를 피하느냐가 다리우스와의 딜교에서 이기냐 지냐의 관건입니다. 저 스킬 매커니즘에서 를 쓰기전 를 쓰고 난 이후 적이 둔화에 걸리면 다리우스는 를 쓰는데, 이 타이밍에 바이의 가 다리우스 몸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그 전까지는 어떻게 하느냐? E짤로 계속 싸우는게 맞습니다.
결코 바이는 으로 선진입을 하면 안됩니다. 심지어 Q풀 차징을 맞춰도 집니다. 선진입을 하는 경우 진입해서 평타로 까지 터트려도 후속 딜링을 하기 전에 다리우스의 평를 맞으면 다리우스 피는 원상복귀 바이의 피는 떡이 됩니다.
유일한 이상적 시나리오가 다리우스가 딜교를 하러 걸어올 떄, 적 근거리 미니언을 쳐서 패시브를 발동, 다리우스의 평의 딜을 최소화 시킨후 다리우스가 하는 순간 로 붙어서 지속 싸움을 합니다. 바이의 보다 다리우스의 가 쿨이 더 짧기 때문에 두번 째 에서 나 혹은 으로 막아야 하는데 그전에 템이 정도 나왔다면 (초반딜교 기준) 두번째 이전에 잡을 수 있습니다.
다리우스가 평 평타로만 때려도 바이는 많이 아파요. 만약 이런식의 출혈딜링만 하고 깎아 먹으면 사실 바이는 눈물만 납니다. 이럴경우에는 갱을 부르거나 혹은 제2의 정글러가 되서 빈 라인을 찌르면서 커야해요.
특히나 과 다리우스의 시너지는 최강인지라...
다행스럽게도 탑바이를 하는 사람이 잘 없어서 바이 상대법을 아는 유저는 잘 없습니다.
아래 영상은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에 집공룬을 들었을 때인지라, 정복자룬을 생각하면 좀더 수월하게 이겼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렐리아는 보통 정복자 룬을 들고 1렙에 Q스킬을 찍습니다. 첫 견제로는 바이가 좋으나, 선 2렙은 주로 이렐리아에서 먼저 찍습니다. 미니언 막타로 먹으려고 하면 바이가 로 견제할 수 있는데, 1렙은 어쩔수 없어요. 상성상 바이 이렐 구도는 1,2렙은 이렐리아가 유리합니다. 2렙되기 전에 딜교를 하면서 2렙을 찍고 로 순식간에 들어오는 플레이를 조심하세요.3렙부터는 바이가 주도권을 가집니다.로 라인푸쉬를 하면서 미는 라인을 만들면 이렐리아가 cs를 로 먹기가 어렵습니다. 이렐리아가 막타를 로 먹는다면 아군 미니언이 딸피가 되는 타이밍에 를 써서 이렐리아의 를 끊고 평타를 터트리면 딜교로 완전히 발라 먹습니다. 가 끊기다보면 이렐리아 입장에서는 스킬로 미니언을 먹거나, 를 맞춰서 딜교를 하려고 합니다. 이렐리아는 를 쌓아서 딜교를 유도하려고 하는데 패시브를 못쌓게 하는 방법 역시 미는 라인 즉, 빅웨이브로 만드는것이 관건입니다. 미는 라인을 만드는건 갱의 위협을 높이기 때문에 양날의 검입니다. 갱에 대해서 늘 조심하셔야 합니다. 만약 이렐리아가 반대로 미는 라인, 즉 바이가 밀리는 라인에 있다면, 미니언로 맞추고 들어와서 딜교를 거는데 바이가 에 맞으면 정말 많이 맞아요. 하지만 피하는게 엄청 어려운건 아니라서 피하시는걸 권합니다. 정글 개입이 없다면 바이가 6:4정도로 괜찮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렇다고 풀차지 로 들어가는건 6:4가 1:9가 될 수 있습니다. 바이가 진입하기에는 리스크가 상당히 크지만 이렐리아는가 실패하는것이 하이리스크는 아니거든요. 또한 들어갔다 한들 바이는 평까지가 끝이에요. e를 한번 더 쓰시면 두번째 를 활성화 시킬 수 없고, 공속이 빠른 편이 아니기에 크게 손해 보게 될 수 있어요. 그 부분을 항상 숙지하시고 천천히 가시면 좋습니다.
이렐리아가 딜교에 적극적이라면 선템으로 꼭 올려주세요.
난이도 보통
우선 피오라의 딜교 방식은 짤로 계속 견제를 하다가 상대의 피가 어느 3분의 1정도는 빠지면 맞딜교를 하는 방식입니다. 패시브를 통한 견제가 피오라의 주 견제이며 바이가 짧은 로 카운터 치면서 를 통한 미니언 견제만 하면 피오라를 상대로 라인전에 우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영상참조)
정글 개입이 물론 발생할 수 밖에 없지만, 없다는 전제하에서 말씀드립니다.
첫 째로, 가장 먼저 1렙에 바이는 , 피오라는 를 찍는데, 바이의 딜교는 근거리 미니언을 평타로 치고 가 돌 때, 를 통한 견제를 합니다. 반대로 피오라는 + 견제를 하는데 부딪히게 된다면 바이는 를 맞고 피오라는 바이의 를 맞습니다. 하지만 피오라는 미니언 어그로로 인한 딜교 손해가 발생하고 (바이는 미니언 어그로를 받지 않습니다) 동시에 라인은 바이가 미는 라인구도가 만들어집니다. 미니언이 많아 질수록 피오라는 진입하기가 더 꺼려지고 바이는 견제하기가 더 편해집니다. 최상의 딜교는 피오라가 를 맞추기 이전에 먼저 바이가 를 통한 패시브를 터뜨리는 것입니다.
이후 이렇게 라인을 피오라 타워에 넣는 동안 근거리 미니언을 때려서 로 얼마나 딜을 넣는지에 따라 이후가 주도권을 좌우합니다.
1. 만약 3렙까지 피오라에게 를 계속 잘 넣었다면 피오라는 반피 정도에 바이는 반피보다는 많은 2/3정도가 유지 될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라인을 계속 밀어 넣으시면서 적 정글을 탑으로 유도해 팀 전체의 이득을 보거나 혹은 아군 정글러를 불러서 다이브 각을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와드필수)
2. 반대로 피오라가 3렙까지 바이의 견제를 잘 피하면서 바이와 피가 비슷하다면 바이가 계속해서 사려야 하는 타이밍입니다. 동일 HP에서 바이가 맞다이를 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불리합니다. 8.17 기준 피오라가 버프도 먹어서 딜이 많이 아파요. 때문에 견제에 실패했다면 얌전히 빅웨이브로 오는 라인을 받아먹으면 됩니다.
6렙 이후에도 바이는 피오라에 대한 킬각을 노리기는 어렵습니다. 피오라의 는 바이의 혹은 을 먹기 때문에 가 빠지기 전까지 바이가 선진입하는 구도는 어려우나, 다음과 같은 상황을 만들어 낸다면 가능합니다.
피오라의 패시브가 바이의 앞쪽에 생기면 피오라의는 필시 바이의 앞쪽(표식)을 향해 들어오기 때문에 진입하는 타이밍에 맞춰 바이가 짧은로 맞받아 칩니다. (이렐리아와 유사) 이후 3타를 터트리고 뒤로 빠지거나 피오라가 빠지면 쫓아가다가 적 미니언을 쳐서 끝딜까지 넣습니다. 3타 이후 피오라가 계속 딜교를 유도하면 뒤로 빠지면서 평타 딜교만 하세요. 데스매치는 피오라에게 유리합니다.
이런식으로 딜적으로 우위를 가지고 나 를 에 빨리더라도 이길수 있는 상황이라면 킬각을 볼 수는 있습니다.
피오라 상대는 누구나 알다시피에 대한 생각을 늘 가지고 있으시고, 바이 Q 풀차징은 써서는 안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아군 정글러가 갱을 온다면 주저없이 Q풀차징을 땡기셔서 피오라가 응수를 쓰게 만들면 응수를 사용하는 동안 피오라가 경직되어 있기 때문에 갱호응이 그 자체로 된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글쓴이: LoHen | 작성시간 2018-12-23 03:09[답글]유튜브 잘보았습니다. 난입바이로 아트록스 상대하는게 인상적이어서 다른챔프들 상대론 어떨까 하고 써봤는데 꽤 재밌네요
바이가 순간딜은 좋은데 덩치가 커서 미니언에 낀다던가, 이속이 부족해서 후속타를 못넣어서 킬각을 못잡는다던가, 지속딜이 좋은 상대에게서 도망가지 못한다던가 하는 상황이 많았는데
난입을 잡으니 거의 다 해결되네요 ㅋㅋ...
Q평E로 졸렬딜교하고 난입으로 ㅌㅌ 이거 계속 반복하면 상대가 화나서 막들이대는데 그때 갱이나 역갱치면 웬만해선 이기더라구요
죽음의 무도 바이는 정말 혁명인거같습니다... 체력이 조금 달았더라도 순간딜로 회복력이 장난아니라 멋진거같아요
글쓴이: 멑쟇이 | 작성시간 2018-11-13 12:11[답글]근 2년반정도 탑바이 유저입니다. 나이가 차면서 게임할 시간이 줄어서 랭겜을 돌리지 않은지 오래됐구요..
한가지 팁 겸 부탁드리려고 댓글 적어봅니다.
이렐리아, 가랜, 올라프, 오른, 사이온 처럼 꽝하고 딜교 붙었을 때 주도권 가져오기 힘든애들 상대로는 거드라 선탬 가보세요.
중요한건 순서가 꼭 티아맷 -%gt; 루비수정 2개 입니다. 중요해요.
티아맷 -%gt; 요림의 주먹 이 아니고, 티아맷+루비수정+루비수정 이어야해요. 가격은 같으면서 더 높은 체력으로 인해 패시브 쉴드도 소량 늘어나서
딜,탱로스 다 줄여주며, 딜교환 계속 이득 볼 수 있어요.
다만 상대가 선 트포 챔프일 경우, 트포가 나오기전 거드라가 먼저나오기 딱 이타이밍까지 스노볼 굴려놔야해요.
티아맷일 때 풀딜과, 거드라일때 풀딜은 순간딜링 배이상 차이나기 때문에 상대가 안맞아본 타이밍에, 거드라 나온 직후 깜짝궁콤보로 킬따기 쉽더라구요.
작성자분 티어에서도 먹히는지 사용해보시고 피드백 부탁드려볼게요.
글쓴이: 빈이도련님 | 작성시간 2018-10-28 17:31[답글]정글 바이는... 사실 좀 힘들어요 ㅜㅜ 2렙 갱 가능한 정글러의 시대라서, 첫 정글에 W를 버리고 E 찍으면 가능하긴 할것 같은데... 한번 해보겠습니답. 프리시즌에 패치되는 것 보고 공략한번 써볼게요 :)
글쓴이: 킹왕짱캐안습 | 작성시간 2018-10-26 14:15[답글]정글도 한번 써주세요 ㅠ
글쓴이: 반만죽은자 | 작성시간 2018-10-20 15:02[답글]저도 탑바이를 좋아해서 많이 시도했는데 어느 상대를 두더라도 라인전을 심하게 망하지 않기 위한 공략을 많이 구상해봤는데 확실히 좋은 공략이네요 혹시 시간 되시면 선마최후 W선마바이를 한번 해보시겠어요? 선E를 찍으면 라인클리어도 좋고 딜교도 꽤 되지만 상대가 돌진해왔을때 바이Q차징에 시간이 걸리다보니 도주가 힘들어서 차라리 맞짱까는 방향이 좋지 않을까 하고 제가 시도해본게 W선마 마최후 몰왕 (나머지탱) 바이인데 바이가 W선마를 하고 마최후가 나올시간 (늦어도 12분정도에는 나오더라고요)에 공속이 누구보다 빨라서 많이 좋더라고요 롤을 자주 하는게 아니여서 한번 해 보시고 이 템트리에 무슨 문제점이 있고 어떤 한계가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ㅎㅎ
글쓴이: 빈이도련님 | 작성시간 2018-10-22 01:24말씀 하신 부분 잘 이해했습니다. 저도 반만죽은자 님과 마찬가지로 W선마 바이에 대해서 관심이 있어서 유령무희로 해본적이 있는데, 상대 챔프를 좀 많이 타는 경향이 있더라구요. 마법사의 최후로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
글쓴이: 레전드아이디 | 작성시간 2018-09-26 17:21[답글]이런글에 닥베를 하네 사람들이...
감각님 공략보고 정말 많이 도움 됬습니다. 저는 플레 찍었어요!!! 감사합니다
글쓴이: 빈이도련님 | 작성시간 2018-10-17 16:15저보다 티어가 더 높아지셨네요... 역시 제 손이 문제인가.......
글쓴이: 사선붓 | 작성시간 2018-09-04 02:23[답글]트포를 올리는 동안에 딜로스도 심하고 딱히 메리트가 없는거 같아서
선 블클 후 거드라 간 다음에 상황봐서 딜템이나 탱템 유동적으로 가는 바이 자주 쓰는데 어떤 것 같나요? 이렇게 가면 딜로스 없이 세고 꾸준히 영향력 있던데.
글쓴이: 사선붓 | 작성시간 2018-09-04 02:24일단 엑셀
글쓴이: 빈이도련님 | 작성시간 2018-09-04 20:41사선붓님에 대한 대답을 공략에 추가했습니다. 계산식을 모두 적용했으며 찾기어려우시면 닉네임 검색으로 찾으셔도 좋습니다.
글쓴이: 빈이도련님 | 작성시간 2018-09-04 20:43블클 후 거드라까지는 제가 연구를 못했네요 ㅜ 제가 요즘 기업 인턴중이라 시간이 많이 없습니다만, 엑셀주신분에 대한 성의로 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쓴이: 사선붓 | 작성시간 2018-09-05 19:34답변을 공략에 엄청 신경써서 달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엄청 성의있게 수치로 비교해 주시니까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참고해서 게임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