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디르에 관해
평가중 (3) |
Cyp | | 조회: 9,232 | 작성시간 01-15
최근 우디르 플레이를 주로 하고있는데,
다이아 하위 구간에서 60판, 승률 62% 달성하고
나름 쓸만한것 같아
정보공유, 생각정리용으로 공략 작성해봅니다.
고정룬으로
해당 룬이 고정인 이유는, 우디르는
이 단언컨데 '최고의 룬' 입니다. 하위 티어룬들중 들만한게


뿐이기에 해당룬은 무조건 고정입니다. (애초에 하위룬 성능이 그리 떨어지지도 않습니다.)
2티어에서는
전설 : 민첩함
전설 : 강인함
둘 중 하나를 투자해 줍니다.
여기서 기준은 상대 확정 CC기이며

은 강력한 CC기가 없을시에만 들어줍니다.
보조 룬은 여러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사실상 이제 추가 스텟이 본인이 선택할수 있게 바뀜으로서
어떤 선택을하던지 이 부분은 취향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를 드는편인데, 해당 룬은
정글 1:1에서 안그래도 꿀릴것 없는 우디르를 더 강력하게 만들어주고, 어울린다 생각됩니다만.
다른 추천룬들도 장단점이 있을뿐, 딱히 꿀리진 않습니다.


를 투자해 기동성에 한층 힘을 실어주는것도 좋고.


를 투자해 곰태세 추가딜 + 빠른 합류싸움을 노려보는것도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등을 사용하셔도 무방하며, 이는 플레이 스타일의 차이이지 뭐라 왈가왈부할게 못 되는듯 싶습니다.
보조 스텟룬은

,

or

,

를 들어서 정글안정성 + 정글싸움을 강화해 주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따로 들 룬이 없습니다.
스킬 콤보
갱킹 시 모습을 보이기 전까지
로
1스텍을 쌓고
를 키고 다가가 스턴을 맥입니다
2스텍
를 마지막으로 딜링기로
3스텍을 쌓고 후두려 패줍니다.
그 후 상황에 맞게


를 번갈아 쓰시며 추격, 회피, 방어, 공격 등을 능동적으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스킬 마스터 순서
최우선 마스터

은 취향입니다.
번갈아 찍으셔도 무방하며, 거북이를 선 마스터하셔도 되며, 곰을 선마스터하셔도 됩니다.
각 마스터에 따른 장점과 단점이 분명하기에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마스터의 경우엔 이속증가가 확실히 체감이 됩니다. 다만 역으로 맞을때는
의 부재로
훨신 빨리 녹습니다.
마스터의 경우엔
마스터와는 반대로 비교적 단단하지만, 뚜벅이 특성으로인해 상대에게 다가가보지도
못하고 작살날수 있습니다..
우디르는 아군 데미지 기여능력과,
아군 탱커유무에 따라 능동적으로 아이템을 바꾸셔야 합니다.
뭐 맨날 공략보면 능동적으로 템가라는 소리 지겨우시겠지만 팩트입니다;;
가장 먼저 우디르에게 중요한, 템에대한 인식으로서.

는 필수템이 아닙니다.
초반에 아군이 너무 흥한다, 근데 탱커가 없다!
하면

가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초반에 망했다고

가시는건, 엄청나게 큰 도박입니다, 정글도움없이 아군이 잘커서 안정화되면 =

판단 좋았던거고,

가서 영향력 없어진채로 고대로 망한다 =

판단 안 좋았던겁니다.
다만,

우디르가

가서 영향력이 안좋아졌으면 안좋아졌지, 좋아지진 않으니.
뚜벅이여서 안그래도 힘든 변수 창출이
간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을 권장할만한 상황은 아군이 매우 흥했고, 우디르는 앞에서 탱킹,
로 흐름끊기, 오브젝트 섭취 등등만 해도
무난하게 이길 수 있다 -> 판단되시면 과감하게 탱트리 전환해주시면 됩니다.

트리로

은 상황 따질것 없이 좋은 판단입니다.

도 우디르에게 진짜 좋은 아이템이긴 합니다.
단적으로
나온 우디르, 극후반까지 '딜 부족' 할일 없습니다.
뭐 딜러처럼 상대가 반격할 여지조차 주지 않는 압도적인 딜링은 아니지만
붙었을때 탱커조차도,

와 시너지로 꽤 아픕니다. 붙어서 지속딜 맞으면
'아.. 우디르 딜 무시할 수준은 못되는구나, 우디르 붙는거 신경 써야겠구나!' 생각이 들겁니다.
원딜같은 딜러는 부쉬대기 걸리면 곧바로 킬,

안나온 후반엔 충분히 가능합니다.
초보분들이 오해하실까봐 덧붙이자면,
탱템도 위에 써진것처럼 올리실 필요 전혀 없습니다.
등등...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가주시면 좋습니다.
가령 상대 조합이 

인데도

안가고

고집하시면 곤란합니다..
상황별 아이템으로

으로 초반 정글링 속도를

수준까지 끌어올리고, 탱로스가 발생할 수 있는 구간에

을 올려준뒤,

로 어그로를 끌고, 나름 강력한 근접 딜링까지 가져가는 트리입니다.
강력한 스노우 볼링에 그 목적이 있으나,
쿨타임 감소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는 템트리입니다.
마지막으로
시작 아이템에 관해 의견이 분분합니다.
깔끔하게 정리해 드리자면
초반 
를 1랩 투자하고 칼날부리 등을 먹겠다,혹은 마나가 딸린다 →

빠른 단일 정글몹을 처치하고, 마나관리는 내가 알아서 한다 →


이 별론거같다 →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막상 붙어보면 카운터랄것까진 없는데 방패방어술을 효과적으로 잘 사용하고,
대강하로 로밍도 잘 다니는 판테온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잘하는 킨드레드의 경우엔 매우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다른게 아니라 E의 슬로우때문에 추격도, 회피도 불가능해지고 적의 백업으로
어중간하게 뚜벅거리다 죽는경우가 많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많은분들이 신짜오 우디르가 짜장면으로 줘패버린다고 알고계신데
맞습니다, 근데
추적자 vs 사브르로 딜감소 20%쳐맞고 싸우면 집니다.
카운터는 아닌데 경각심 가지시라고 표기해 둡니다.
신짜오가 달려들어도 스턴 -> 회피, 사브르 안나온 신짜오일경우
그냥 맞다이 뜨시면 됩니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초, 중반에 우디르가 압도적으로 주도권을 쥘 수 있을뿐더러
후반에 곰태세 확정스턴으로인해 마스터이는 우디르를 상대하기 '매우' 까다롭습니다.
심지어 후반에도 몰락없으면
마이 궁 vs 우디르 달리기 해도
평타 몇대 안맞아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OP.GG 통계상으로

가 카운터픽으로 꼽히는데
저도 최근들어

플레이하고 있는데,

가 우디르한테 맞다이 100%집니다. (물론 추정이긴한데 거의 확실합니다.) (뭐 만나본적이 있어야지;;)
다만 렉사이가

로 우디르와의 교전을 아예 '무시' 하거나 본인이 원하는 타이밍에만 싸움을걸 수 있다는점이
까다로워서 카운터 픽으로 꼽히는 부분입니다.
카정을 가도

가 역으로 우디르 정글을 카정치면 그만이고
어떤 벽도 넘을 수 있는 렉사이 특성상 정확한 정보없이 아군의 정글 진입을 요구하면
아군의 일방적인 라인손해로 들어갑니다.
즉 '동성장'을 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선 꽤 불편할뿐더러, 갱킹 역시 렉사이가 우디르대비 더 뛰어납니다.
다만 렉사이 역시 후반으로 갔을때 그리 한타 기여도가 '뛰어난 정글러' 는 아닙니다,
기습적인


로 광역 에어본을 취할 수 있지만
1명한테만 1초에어본이고 나머지한텐 0.1~2초정도밖에 안됩니다..

등이 응해준다면 결과야 다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미

로 진입을 해 후퇴가 불가능한 렉사이에게

으로 받아낸다면 오히려 엿될수 있는 아주 리스크가 높은 이니쉬입니다.
결론적으로 '까다로우나' 못싸워볼 수준까지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가 더 까다로울듯 싶네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우디르가 극초반에 세다고 싸움 막 여시는분들도 계실텐데
반드시 아군 라인상황, 보시고 바위게라든지, 카정이라든지 유동적으로 플레이하셔야하는건
정글러의 기본 소양입니다.
제아무리 우디르라도 체력 50% vs 체력 100%는 , 상대 스킬이 한두개 빠진게 아닌이상 질 확률이 높고
2:1은
이와도 1차판단상으론 무조건 불리합니다.
초반 운영법
적절한 정글링, 갱킹, 역갱, 카정등등 본인 스타일대로 끌어나가시면 됩니다.
킬 잘 드셧고, 아군의 탱라인이 어느정도 있다면 과감하게

를 올려주셔도 되며,
우디르는 솔로 용이 매우 빠르고, 체력 유지도 괜찮은 편이므로
4랩 이후에 상대 탑 갱킹, 아군 바텀 라인 미는상황이라면
과감하게 용, (전령) 트라이하셔서 벨런스 맞춰주시는게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부엔 슬슬 탱 아이템 올려주시면서 안정성을 더해주시는게 우디르 플레이에서 무조건 유리합니다.

와 겹쳐서 후반 치명타트리를 안 간

에 필적하는 딜링이 꽂히는데
어디까지나

는


로인한 '확정생존','돌진' 기가 있다는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무조건 탱템 둘러주시면서 안전하게 플레이해주세요
후반 운영법
중반과 운영은 동일하며 중후반 우디르 운영의 핵심은

입니다. 이하 후술하겠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를 계속 플레이하시다보면 느끼시겠지만

는 진입하는 상대에게 있어서

에 필적하는, 아니, 어쩌면 추가적으로 막강한 딜링이 따라오는

가 대기중이니

보다 훨신 '압박감' 을 느끼는 스킬일 수 있습니다.
엇박자 CC를 놓기도 좋은 스킬일뿐더러 상대

를 충분히 뺄 수 있는 강력한 스킬입니다.

로 일방적으로 물 수 있다면 무는편이 좋으나
상대방의 딜링이 강력하다면 점멸이 없는 우디르 입장에선 많이 맞을 수 밖에 없기에
일반적으로 초반엔 상대를 무는 포지션이 좋고, 후반엔 아군을 지키는 포지션이 대체로 어울립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