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도 기억납니다. 내셔 구인수 마최 or 총검 등등등.... 이후는 유동적이었었던 기억이 나네요,
하지만 리메이크 이후에는 여러가지 룬이 실험이 되었었죠, 도벽, 착취, 치속, 정복자 등등.....
그 중에서 제일 효율이 좋은 도벽 룬이 각광을 받았습니다. 필자도 연속적인 하향 패치
전까지는 도벽룬을 애용했었고요.
하지만 이후의 패치들로부터 케일은 자유롭지 못했습니다.
9.6 패치노트
공격력 증가량과 공격 속도 증가량이 감소합니다.W - 천상의 축복 이동 속도 계수가 감소합니다. 기본 적응형 능력치가 변경됩니다. E - 화염주문검과 W - 천상의 축복 반응속도가 증가합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업데이트 이후의 케일에 익숙해지면서 케일은 꽤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W - 천상의 축복과 E - 화염주문검은 케일이 일반적으로 공격 속도를 성장시킨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수정하는 동시에, W - 천상의 축복이 공격로에서 적의 공격에 대응해 발휘하는 방어 효과를 강화했습니다.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바로 적용되면 적의 공격을 피하기도 쉬워지겠죠. 그 대신, 케일의 아이템 의존도를 약간 더 높여서 게임 후반 위력을 감소시켰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증가량: 3 ⇒ 2.5
공격 속도 증가량: 2 ⇒ 1.5
기본 적응형 능력치: 주문력 ⇒ 공격력
추천 아이템: 추천 아이템에 구인수의 격노검와 몰락한 왕의 검이 포함됩니다.
W - 천상의 축복
추가 이동 속도 계수: +주문력 100당 10% ⇒ +주문력 100당 8%
효과 적용 시간: 시전을 시작하고 0.25초 후 적용 ⇒ 시전 후 즉시 적용
삭제극적인 효과를 위한 일시 정지: 이제 케일이 W - 천상의 축복을 사용한 후에도 최대 1초 동안 멈추지 않고, 다음 기본 공격도 취소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는 천상의 축복 사용 후 대상을 빠르게 우클릭해 이러한 현상을 해결했었습니다.)
E - 화염주문검
시전 시간: 0.25초 ⇒ 이제 케일의 기본 공격 시전 시간과 동일합니다.
버그 수정: 이제 E - 화염주문검 피해량 중 기본 공격에 해당하는 부분에 치명타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뭐.... 이정도는 너프라고 보기도 살짝 애매하기도 하죠.
주문력을 공격력 계수로 바꿔준 이후,
W스킬의 주문력 계수만 하향한 패치였었거든요.
하지만 이후 ......
연속되는 하향 패치들은 케일을 순식간에
고인의 대열로 끌어내립니다.
9.7 패치노트
방어력 증가량, 체력 재생량이 감소합니다. Q - 광휘의 일격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W - 천상의 축복 이동 속도가 감소하고,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E - 화염주문검 피해량이 감소하지만 이제 계수가 추가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케일이 레벨 상승으로 증가하는 기본 능력치보다는 플레이어의 실력과 아이템 보유 상태에 따라 게임 후반에 더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도록 조치를 취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재생: 6 ⇒ 5
방어력 증가량: 3.5 ⇒ 3
Q - 광휘의 일격
마나 소모량: 60/65/70/75/80 ⇒ 70/75/80/85/90
W - 천상의 축복
추가 이동 속도: 26/32/38/44/50% ⇒ 24/28/32/36/40%
마나 소모량: 70/75/80/85/90 ⇒ 60/70/80/90/100
E - 화염주문검
추가 마법 피해량: 대상이 잃은 체력의 10/12.5/15/17.5/20% ⇒ 대상이 잃은 체력의 8/10/12/14/16%(+주문력 100당 1%)
케일이라는 챔피언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일련의 패치를 확인하셨다면
저 패치들은 다분히 큰 너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케일이라는 챔프가 최소 11렙까지 버티기 위해서는방어력 체력같은 기본 스탯이 중요한데, 그 체력과 방어력을 하향시키고 q,w의 마나 소모량을 늘린 이후 e의 기본 퍼센트 데미지 까지 하향을 시켰습니다. 물론 ap계수가 추가되었지만, 치명적인 너프였죠.
그래도 케일을 쓰시는 분들은 도벽의 스킬 영약으로 인한 빠른 진화로 어떻게든 버티기를 노려 보았는데요, 이마저도 다음 패치로 인해 무력화됩니다.
9.8 패치노트
기본 공격력, 방어력, 공격 속도 계수가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거룩한 승천이 케일의 레벨과 R - 신성한 심판 스킬 레벨에 따라 강화됩니다.
케일은 게임 초반에는 위험하고 약한 반면 게임 후반에는 강한 위력을 발휘하는 챔피언이어야 하지만, 현재 게임 초반부터 강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케일의 기본 능력치가 변경되니 케일이 게임 초반에는 약하다가 게임 후반에 승천했을 때 더 강한 위력을 발휘하게 될 겁니다. 도벽으로 운 좋게 숙련의 영약을 획득하여 스킬 레벨을 더 빠르게 올릴 수 있다는 점은 변함없지만, 더 이상 이것만으로 승천에 빨리 도달할 수는 없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52 ⇒ 50
방어력: 28 ⇒ 26
공격 속도 계수: 0.695 ⇒ 0.667 (케일의 실제 공격 속도가 아니라 효과 계산에 적용되는 추가 공격 속도 수치입니다.)
속박을 맞추고 스킬을 돌리면서 이래저래 치고 빠지면서 딜하는 라이즈의 특성상
케일은 CC기가 달랑 1개이기 때문에 대처가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제일 치명적인 문제는 바로 다이브가 매우 좋은 챔프라는 것입니다.
자신이 어그로를 맞으면서 정글과 번갈아 가면서 포탑 어그로를 교환하기가 매우
쉽다는 것이죠.
이래저래 케일에게는 매우 힘겹고 고된 가시밭길을 선사해주는 챔프이니
밴을 하시거나 만약에 살았다면 도벽룬으로 버티다 갱을 요청하는 것이 해답입니다.
렝가
라인전 한정 깡패입니다.
부쉬에 숨으면 케일이 대처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폴짝폴짝 뛰면서 피흡과 속박을 하면서... 정말 맞라인전을 하신다면
욕이 나올 수 밖에 없죠..
다만, 이 챔프는 한타가 그리 좋은 챔도 아니고 왕귀력이 좋은 챔이라고 보기에는 살짝 어려운 면이 있으니 후반을 기약하며 도벽 룬을 챙기고 최대한 존버 or 갱을 부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서스
소위 댕댕이라고 다른 분들은 우습게 보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케일에게는 이보다 더 무서운 댕댕이가 없습니다...
마치 댕댕이가 아니라 불독이죠.
쇠약이라는 스킬 때문에 케일의 평타 기반의 딜링 수단이 무력화되는 것이나 다름이 없고요,
가면 갈수록 궁극기의 Q쿨 절반 감소의 압박, 그에 따른 Q데미지가 살벌해서... 맞라인전을 반반을 가게 되면 대개 케일이 유리하지만
이 친구랑 같이 라인전을 반반을 간다면 예외입니다.
위의 챔프들의 대처법과 마찬가지로 행동해 주시고 룬은 치속 or 도벽 둘중 하나를 드시면 되겠습니다.
글쓴이: 에테른케일 | 작성시간 2019-06-10 13:13선 여눈이후 내셔 or 구인수 트리를 타시다가 여눈스택이 충분하다 싶으면 마나무네로 업그레이드 하시면 됩니다. 신발이나 이후의 템트리는 상황이나 상대 cc, 조합의 구조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글쓴이: 에테른케일 | 작성시간 2019-06-10 13:15룬은 도벽이 대표격이지만, 룬 역시 상대에 따라 원거리면 착취, 아니라면, 캐리력을 올리고 싶으시다면 치속 등을 고려하셔도 됩니다.
글쓴이: 재하씨 | 작성시간 2019-06-10 17:02아 구인수 네셔까지는 알겟는데 그 뒤에 템이 궁금해서용 ..!
글쓴이: 에테른케일 | 작성시간 2019-06-10 19:21피흡의 안정성을 원하시면 총검, 폭딜을 원하시면 대캡, 슬로우를 원하시면 라일라이 등 가실 수 있는 템은 다양합니다. 대신, 케일은 이제 ad템만 가기에는 E스킬에 주문력계수가 붙어있으므로 ap템 위주로 올리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후 템트리도 정해진 것이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