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한방에 4가지의 힘을 담는다! 4가지 없는 콩콩이 카타리나 14.16
| 카타리나협회 | 조회: 231,714 | 작성시간 08-19
카타리나 유저분들 드디어 카타리나가 버프를 받았습니다 ㅊㅊㅊㅊ. 사실 카티라나가 버프 예정일 때 많은 카타리나 유저분들이 이게 버프가 아니라 너프라며 많이 부정적으로 봤는데요.. 알고보니 버프가 맞았습니다(?). 우선 지표가 많이 오르기도 했고 q딜 버프가 나름 체감이 되더라고요. 그래가지고 이 q의 딜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등장한 것이 콩콩이 카타리나입니다. 이건 저의 약팔이가 아니라 다른 카타리나 장인분들도 최근에 많이 가고 있기 때문에 나름 검증된(?) 빌드라 할 수 있습니다. 콩콩이 카타리나의 장점으로는 라인전이 아주 편하다는 점이 있는데, 여기서 나만 때리고 튈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안정적이고 이기적으로 라인전을 할 수 있습니다. 한번 이 글을 끝까지 보시고 플레이해보세요. q딜에 깜짝 놀랄겁니다. 나와서는 안됐지만 기어코 나와버린 콩콩이 카타리나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이 룬의 3신기는 ++ 입니다.
이 모든것을 쏟아 내서 q를 던졌을 때 비로소 최강의 일격을 날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문작열과 돌발일격은 쿨타임이 10초이며, 콩콩이는 이보다 짧습니다. 여기서 딜의 순위는 일반적으로 '돌발일격 >= 콩콩이 >> 주문 작열' 입니다. 기본적으로 돌발 일격은 고정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꽤 높은 딜을 넣을 수 있으며, 콩콩이는 메인 룬이기 때문에 높은 딜을 넣을 수 있지만 주문작열은 초반룬이라 그런지 점점 딜이 약해지는 추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점은 돌발일격의 딜을 q에 담을 수 있어야지 q짤이 강해진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돌발일격을 Q에 담는 방법)
기본적으로 돌발일격은 카타리나에게 e를 사용했을 때 발동되는 룬입니다. 그러나 순보를 맞췄을 때 피해를 입히는 것이 아니라 순보 사용 후 4초동안 입히는 피해량에 대해서 한번 딜이 들어간다는 것의 차이를 명심해야합니다. 즉 e를 미니언에 타고 q를 날려도 돌발일격의 딜이 q에 묻어납니다. 그러나 여기서 조금 더 디테일은 e+q가 아니라 q+e를 했을 때도 돌발일격의 딜을 묻힐 수 있는데, qe를 빨리 쓰면 가능합니다. 즉 eq와 달리 q를 쓰고 e로 도망가면, 공격하고 바로 튈 수 있습니다. 원리는 q가 상대방에게 닿기 전에 e를 쓰는것입니다. 그러니 qe를 연타하면 됩니다.
(절대 집중을 유지하라)
어처피 콩콩이나 주문작열은 q만 날리면 기본적으로 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돌발일격 딜을 넣는 방법만 알면 됩니다. 여기서 하나 더 이 룬의 성격에 대해 말하자면 절대집중과 최후의 일격에 대한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 카타리나는 최후의 일격을 들고 아슬아슬한 피를 유지하며 싸웠는데, 이제 절대집중을 들기 때문에 최대한 피관리를 열심히 하며 70%이상으로 체력을 유지하며 싸우는 것이 좋습니다. 이게 어떤 나비효과가 있냐하면, 최후의 저항을 들었을 때는 피가 깎여도 '오히려 좋아'라는 마음가짐으로 스킬을 대충 피했는데, 이제 피가 닳면 무조건 손해가 되기 때문에 더 열심히 스킬을 피하는 마음가짐을 갖게 됩니다. 그래가지고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상대방의 스킬은 다 피하면서 q짤만 날리는 이기적인 마음씨를 갖고 게임에 임하라는 조언을 해주고싶었습니다.
(나머지 룬에 대해서)
그리고 나머지 룬에 대해서 언급할 부분은 무효화구체와 강인함이 있습니다. 무효화구체는 안좋은 룬중에 손꼽히는 룬이지만 사실 카타리나가 들 게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드는 성격이 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 미드 스킬에 마법딜이 하나도 없다면 빛망을 들어야합니다. 그러나 의외로 ad챔처럼 보여도 마법피해를 입히는 스킬 하나쯤은 갖고 있는 경우가 많으니 게임 시작 전에 한번 확인해 보고 룬설정을 하세요. 근데 무효화 구체 덕분에 죽을 것을 사는 경우가 있어서 의외로 쓸만한 룬이긴 합니다. 마지막으로 부룬의 3번째 강인함 같은 경우에는 상대방 미드나 정글이 cc기를 갖고 있을 때 웬만하면 좋지만, 필요 없다면 체력을 들어도 됩니다. 최근에 헤르메스가 비싸지고 룬중에서 강인함을 챙길 수 있는 게 다 사라져서 강인함 10%가 나름 좋습니다.
참고로 초반 라인전 4신기는 교류발전기를 포함합니다. 교류기 딜까지 4신기를 담으면 q한방에 1/3 체력 닳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q짤에 특화된 룬이지만 나머지 스킬들도 장식은 아니기 때문에 어느정도 q짤로 피를 깎았으면 들어가서 킬을 따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룬의 장점을 말하자면 쿨타임이 짧아서 스킬 쿨 돌 때마다 딜교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10초마다 한번씩 상대방 피 1/5를 깎으면 상대방은 감전보다 더 성가신 라인전을 할 것입니다. 물론 q만 날리고 튀면 상대방은 맞기만 하는 것 또한 재밌습니다. 당하는 입장에서는 아주 4가지가 없는 딜교방식이라 나중에는 q짤 거리를 안 주려 도망 다닐 겁니다. 그럴 때는 미니언에게 e를 타서 q를 날려도 되고, 아니면 굳이 무리해서 q를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상대방이 일부러 거리를 벌린다는 것은 상대방 또한 나에게 딜교를 걸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그냥 안전하게 대치하는 것도 손해는 아닙니다.
초반에 이득봐서 스노우볼링 굴리는 성격이 강한 빌드이기 때문에 초반에 가장 좋은 점화 텔을 들어서 라인전도 이득보고, 라인도 이득봅니다.
물론 점멸이 필요하면 하나 빼고 들어도 됩니다.
무조건 q선마입니다.
스킬 콤보
e를 통해 돌발일격 딜을 포함한 q짤.
스킬 활용 팁
교류 발전기 까지 뽑으면 모든것을 쏟아 붓는 영혼의 q짤(쿨 40초)을 날리면 아주 강력합니다. 여기서 절대집중(70%)까지 있으면 좀더 강해지겠죠. q짤로 어느정도 딜교 했으면 이제 들어가서 킬따면 됩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템트리 1
템트리 2
리안드리의 고통
방어 - [체력]
그림자불꽃
마법 - [주문력]
존야의 모래시계
방어 - [방어력]
라바돈의 죽음모자
마법 - [주문력]
공허의 지팡이
마법 - [마법 관통력]
마법사의 신발
기타 - [장화]
내셔의 이빨
공격 - [공격 속도]
마법공학 로켓 벨트
방어 - [체력]
q짤을 하는 방식에는 두가지 루트가 있습니다. 를 통한 루트와 를 통한 루트입니다. 교류 발전기가 더 강력하지만 40초의 쿨타임이 있으며, 운명의 재는 쿨타임 없이 매번 짤짤이에 힘을 보태주며, 미니언을 먹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교류발전기는 리치베인으로 업그레이드를, 운명의 재는 리안드리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리치베인 루트를 타는 것이 더 좋으나, 상대방 체력이 좀 높거나 최대체력을 높이고 싶으면 리안드리 루트가 더 좋습니다. 여기서 리치베인이나 리안드리 중 하나를 선택했으면 둘의 성격이 좀 다르기 때문에 그냥 하나만 선택해서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편 리안드리는 리치베인보다는 내셔랑 더 어울리는 템이기 때문에 내셔는 나중에 봐서 추가해도 됩니다.
리치베인이나 리안드리를 1코어로 올렸으면 2코어는 보통 그림자 불꽃이 가장 좋은데, 상황에 따라서 2코어로 존야를 올려도 됩니다. 존야가 없어서는 안되는 상황이 자주 있기 때문에 이때는 센스 있게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문력이 필요하거나 상대방 마법저항력을 뚫을 필요가 있을 때 라바돈이나 공허를 올리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벨트 또한 나름 괜찮은 아이템입니다. 체력이 400이나 있기 때문에 내구성이 크게 올라가며, 벨트를 통한 변수 창출이 가능해지며, 벨트의 딜에 '콩콩이, 주문작열, 돌발일격, 리안드리'의 효과가 모두 묻어서 매우 강력한 한방이 가능해지며, 멀리 있는 적에게 (e미니언+)벨트q를 통한 딸피 처리가 가능해집니다. 애초에 점멸 없이 점화 텔을 들었을 때 벨트가 점멸의 부재를 채워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심지어 가격도 싸서 아주 가성비 넘치는 아이템입니다.
한편 콩콩이를 들면 라인전이 강해지기 때문에 안죽고 잘 클 것 같다는 느낌이 들 때 인장을 메자이로 업그레이드해도 됩니다. 메자이를 가면 안죽는 게 중요하니까 존야를 같이 가는 것이 좋겠지요. 추천 순서는 리치베인 - 메자이 - 존야 - 라바돈(or 그불) 정도가 되겠네요.
#요약 및 결론
1코어 리치베인 or 리안드리
2코어 그림자 불꽃
3코어 존야
45코어 라바돈, 공허의 지팡이
이렇게 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서 2코어에 존야를 가도 되며, 리안드리 루트에서는 벨트랑 내셔를 가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원래 벡스한테 들어가서 공포 맞으면 곤란해지는데 콩콩이 카타는 다를지도?
피즈에게 q짤을 날리면 몇번은 그냥 맞다가 심상치 않은 딜을 느끼고 재간둥이로 피할겁니다. 재간둥이 빠지면 좀 할만해지겠죠?
그리고 피즈 상대할때 피즈가 q로 들어오는 것을 뒷순보로 피하면 딜이 안들어옵니다. 그러니 카타리나 단검(q) 날리면서 뒷순보로 빠지는 방식이 피즈에게 재격일 것 같습니다.
하딩 또한 근거리의 카운터라고 볼 수 있는 챔이죠. 근데 이제 들어가지 말고 콩콩이로 q짤 딜교하면 좀더 수월해질 겁니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궁 빼고 모든 스킬을 그냥 무빙이나 순보로 피하면 되고, 베이가의 e 또한 순보로 그냥 넘어다닐 수 있기에 아주 쉬운 상대중 하나입니다.
카타리나로서 르블랑에게 대응하기에 가장 좋은 룬이 콩콩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감전 정도면 무난하고, 정복자를 들고는 르블랑 절대 못이깁니다. 콩콩이 들고 q짤을 하면 르블랑이 치고 빠지면서 열받게 하는 것을 그대로 돌려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르블랑 상대로는 무조건 내셔 말고 '리치베인'입니다. 붙어서 싸우기가 힘드니 무조건 한방 한방에 폭딜을 실어야합니다.
원래 대부분의 ap 메이지는 카타리나로서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탑챔이 미드에 오면 확실히 어렵죠. 예를들어 가렌 세트 나서스 트린다미어 등이 있겠네요. 카타리나 선픽 박으면 가렌 세트가 자주 등장하곤 합니다. 순보로 들어가서 싸우면 내가 입히는 피해보다 내가 더 큰 피해를 입습니다. 그러나 콩콩이로 포킹 하면서 갉아먹으면 뚜벅이 탑챔을 대응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라인 운영법
콩콩이, 돌발일격, 주문작열, 절대집중, 교류 발전기 이 모든것을 모아 쏟아붓는 카타리나의 q는 혼신의 일격입니다.
초반 운영법
콩콩이로 피를 빼놓고, 들어가서 점화로 마무리하세요. 그리고 적당히 라인 밀거나 집가거나 하시고, 라인상황 봐서 복귀텔 쓰거나 말거나 하세요.
중후반 운영법
텔을 통해 합류각을 상시로 보는 게 좋으며, 오브젝트 때는 킬을 먹을 절호의 찬스입니다. 라인을 밀고 합류하는 것이 좋은데 이제 카타리나 q 버프먹어서 쉬워진 면이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카타리가 한타에서 들어가는 타이밍 눈치싸움을 많이 해야하는데, 콩콩이 카타리나라서 우선 q짤로만 딜교 걸어도 나름 괜찮습니다. 원래 카타리나는 후진입이 정석이긴 합니다. 존야 있으면 먼저 들어가서 어그로핑퐁해도 되고요.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별 대응법 중 하나가 바로 콩콩이 카타리나인 것입니다. 모든 상황에 콩콩이를 가라는 것이 아니라 챔피언별 대응법으로 콩콩이 카타리나라는 하나의 빌드를 소개하는 것이 바로 이 글의 목적입니다. 콩콩이 없어도 라인전 쉬운 경우에는 감전이나 정복자를 들어도 되겠지요. 그러나 콩콩이를 들면 카운터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순보로 들어가서 싸우면 딜교에서 지는 챔피언 같은 경우에 콩콩이로 이기적인 딜교를 하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즉 카운터에 대한 조커픽이 콩콩이 카타리나인 셈이죠.
마치며
콩콩이 카타리나는 초반 라인전에서 이득을 봐서 스노우볼링 굴리는 성격의 빌드입니다. 즉 라인전 이기는 것은 당연하기에 좀 컸다고 멍때리고 운영하다가는 후반에 힘이 빠질테니 끝까지 집중해서 게임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콩콩이가 후반에 꼭 안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q짤이 강력하다는 것은 나름 한타에서 유용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며, 콩콩이는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한타에서 여러번 콩콩이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카타리나 궁을 2.5초동안 돌렸을 때 콩콩이의 딜이 두번들어감). 한편 카타리나가 포킹챔이 된 건에 대해서 원래 챔피언 성격과 다른 방향이기 때문에 조금 유감이지만 어쩌겠습니까, 버프된 방향에 맞게 살아가야 살아남는 법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