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연속 마스터) 내가 볼려고 쓰는 카타리나 공략

| 용타는모데 | 조회: 61,991 |
이 글의 목적은 카타리나로 어떻게 라인전을 풀어나가는지가 핵심임

따라서 챔피언 별 상대법을 천천히 추가하고자 함



우선 나에 대해 소개하자면, 난 시즌 11(2021년) 부터 매시즌 탑레 마스터 & 현 마스터임

현생이 바빠서 휴면강등 당하기도 하고 여러 이유로 마무리는 마스터로 못한 적도 있지만, 꼭 시즌마다 한번은 마스터를 찍었음


근데 이거 왜 사진 첨부가 안됨? 버그임?

Runes
룬은 평범하게 감전 들어주는데
나는 왜 카타들이 육감을 안들고 섬뜩한 기념품을 드는지 도무지 모르겠음

육감을 들면 인베 때 우리 정글에 와드 박힌거 체크 할 수 도 있고, 미드 라인전 중에 상대 와드가 어디 박혔는지 체크할 수도 있음

무엇보다 사거리가 길어서 로밍 때 상대 와드에 안걸리고 와드가 어딨는지 체크할 수 있고 렌즈 상위호환임
1회용이라는 것만 빼면 안들 이유가 없음


AD를 가는 경우
Conqueror(정복자)Triumph(승전보)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LastStand(최후의 저항)SecondWind(재생의 바람)Overgrowth(과잉성장)
AD 빌드 자체가 도란 스타트가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도란방패로 라인유지력을 챙기기 힘듬
재생의 바람으로 도란 방패를 대체하고 이후 지속딜 넣는데 조금이라도 편하기 위해서 과잉성장으로 선택함

Attack Speed(공격 속도)Adaptive Force(적응형 능력치)bonus health(체력 증가)
파편이 중요한데 공속이 무조건 좋음
공격력 5 증가해봐야 굉장히 사소함

반면 공속은 콤보 속도가 빨라지고 각이 달라지고 데미지가 달라짐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점멸 점화 고정으로 듬
텔 필요없음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주로 쓰는 콤보는 딱 두개만 기억하면 됨

 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Ready(준비)Shunpo(순보)
 기본 감전 콤보 QEW평 E
 이콤보의 핵심은 QEW평으로 감전만 터트리고 쿨 돈 E로 빠지면서 일방적인 딜교를 한다는 것임
 
 Q의 경우 꼭 상대 챔피언을 향해 사용하지 않아도됨

 물론 맞추면 훨씬 세지만 감전만 터트려도 충분히 딜교 이득 보기 쉬움

 
 Shunpo(순보)Ready(준비)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

 추격 콤보 EW평 QE

 E로 선 진입한 다음 W로 패시브와 평타를 넣으면서 돌아온 E로 도망가는 적에게 QE를 사용해서 추격하는 콤보임
 주의할 점은 마지막 QE의 경우 가능한 천천히 사용해야 패시브를 맞추기도 쉽고 평타도 더 넣을 수 있음

 위 두개 콤보만 써도 대부분의 상황이 커버가 됨
 

스킬 활용 팁

 카타리나는 무조건 침착해야함
 최대한 스킬을 천천히 쓸수록 이득보기 쉬움

 궁은 콤보로 사용한다기 보다 딜이 빌때 딜로스 방지로 사용한다는 느낌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유동적 선택지
아이템 빌드
  • 에테르 환영
    기타 - [이동 관련]
  • 마법공학 교류 발전기
    마법 - [주문력]
  • 폭풍 쇄도
    마법 - [주문력]
  • 마법사의 신발
    기타 - [장화]
  • 암흑의 인장
    방어 - [체력]
  • 쓸데없이 큰 지팡이
    마법 - [주문력]
  • 그림자불꽃
    마법 - [주문력]
  •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방어 - [방어력]
  • 존야의 모래시계
    방어 - [방어력]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고정함, 카타에게 전무한 라인 유지력을 도란 방패로 커버해주기만 해도 라인전 난이도가 훨씬 내려감


1코어 아이템 Stormsurge(폭풍 쇄도)
난 리치베인 안씀

이유 1. 폭풍쇄도가 더 좋은 아이템임
- 가격도 100원 낮은데, 이속은 2% 더 빠르고 마관까지 붙어있음, 심지어 쿨타임도 안달려있어 버리는 옵션이 없음

이유 2. 리치베인은 주문 검을 써야함
- 그게 왜 단점이냐? 주문 검에는 1.5초의 쿨타임이 존재함, 사소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0.1초도 중요한 게임에서 1.5초동안 손가락만 빨아야 한다는건 굉장히 치명적임
- 반면 폭풍쇄도는 콤보에 있어 주문 검으로 인한 쓸데없는 텀이 없음, 심지어 카타리나는 암살자고 상대에게 1.5초의 대응 시간을 주지 않는다는 건 유의미함
- 더욱이 뉴비 입장에서는 주문 검 난이도가 낮지도 않음

이유 3. 하위템이 좋음
- 광휘의 검이 카타한테 개 거품 아이템임, 진지하게 방출의 마법봉이 더 셈
쓸데없이 쿨감 10%가 달려있어서 돈을 거기다 버리는거임
- 심지어 돈 애매하게 나와서 900원 못모으고 광휘의 검 못사고 250원짜리 똥찌끄레기 사야되는 상황 오면 멸망임 
- 반면 폭풍쇄도는 에테르, 교류 발전기 조합으로 하위템 구간 동안 모든 돈을 오롯이 사용할 수 있음


그리고 폭풍쇄도가 리치베인보다 딜이 약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실 사용해보면 전혀 그렇지 않음
마관 때문에 오히려 후반 타이밍은 더 효율이 좋고 액티브 효과 데미지도 상당함 + 한타에서 터트리면 광역딜까지


고정 아이템 Shadowflame(그림자불꽃)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3코어까지 그불 존야로 고정함

가끔 진짜 못크면 2코어로 존야, 3코어로 그불가기도 함

최소한 3코 까지는 존야가 있어야 잘리거나 한방에 터져서 게임이 뒤집히거나하는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음

폭풍쇄도에 쓸큰지까지 나온 상황에서 한 3천원 들고있으면 라바돈 사는것보다 그불에 팔목 보호대 사는게 더 좋음
안정성이 크게 오르고 딜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기 때문임

무엇보다 팔목 보호대 들고 있으면 할 수 있는 플레이랑 각이 달라짐

요약: 라바돈 일시불보다 그불 존야(팔목 보호대)가 더 좋다


이후 아이템
상황 따라서 가면됨 어렵지 않음

가끔 팀에 ap가 너무 많다 그러면 폭쇄만 올리고 2코어로 몰락을 가기도 함
맬모 들고 있는 적들한테 그불로 딜 박는것보다 세기 때문임
이런 경우 3코어는 역시 존야, 4코어 경계를 가서 하이브리도 감


AD를 가는 경우
시작 아이템은 기본적으로 롱소드 충포로 고정함
AD빌드는 코어를 빨리 띄우는게 매우 중요하기 때문임, 코어 뜨기 전과 후의 딜차이가 극심함

경우에 따라서 도란검 스타트를 할수도 있긴 한데 라인전 때 이득 못보면 그대로 손해보는 하이리스크임

Kraken Slayer(크라켄 학살자)Wit's End(마법사의 최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Terminus(경계)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선템은 몰락 or 크라켄인데 보편적인 상황에서 크라켄을 추천함
일단 이동속도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고, 두번째로 가격이 압도적으로 쌈

2코어는 마최를 기본으로 함
강인함이라는 옵션 자체가 굉장히 희소하면서 좋기 때문이고, 3코어 존야로 방마저 둘다 챙기면서 무쌍 찍을 수 있음
경우에 따라서 강인함이 별로 필요 없다거나 상대 체력이 너무 높다 하면 몰락 가도 됨

3코어는 존야를 기본으로 함
이 타이밍 쯤에는 존야가 있어야 게임 굴리기 편함

4코어 부터는 경계나 몰락 마최 그 외 아이템 중 골라서 가는데, 대체로 경계

이후 자유


별개로 가장 강력한 AD템 조합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Jak'Sho, The Protean(해신 작쇼)Terminus(경계)Riftmaker(균열 생성기)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이렇게임

진짜 모든 템 조합 다써봤는데 템 이렇게 가서 풀템 뜨기만 하면 1ㄷ5도 할수있음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니
애니가 사람이면 라인전은 답이없음
트린다미어
겜 시작부터 끝날때까지 1ㄷ1 못이김
얘는 심지어 사리는 것도 불가능함
유체화키고 풀피 포탑 다이브하면 죽어야됨

미드 트린 픽률이 낮다는게 다행
다이애나
딜교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이 없음

보호막이 너무 사기임, 보호막 양도 많고 지속시간도 너무 김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탈리야
아래 세명한테는 자신이 없음


스킬을 맞을 자신이
베이가
알리스타
리신 고정 밴

챔피언 별 상대법
일단 카타리나라는 챔피언이 보호막에 굉장히 취약한 챔피언임
한방 딜로 내가 맞는 피해보다 가하는 피해가 크지 않으면 이길 수가 없는 구존데, 보호막이 있는 챔피언들은 대부분 앞의 전제가 통하지 않음

예를 들어 위의 다이애나? W 딸깍 키면 그냥 딜교 패배
야스오? 보호막 있는 상태로 딜교하면 당연히 지고, Q로 보호막 빼고, 두번째 Q 던지면 장막으로 막고, 세번째 Q던지면 보호막 돌아있음 ㅋㅋ


매우 어려움

Annie(애니)애니
벡스의 두배 정도 어려움
벡스는 라인전 끝나면 이길만한데 반면 얘는 겜 내내 힘듬

Yasuo(야스오)야스오
라인전 포기하고 킬줍하러 다녀서 템으로 찍어 눌러야됨

Vex(벡스)벡스
절대 E로 먼저 들어가선 안됨, 최대 사거리에서 Q짤만 넣다가 E는 벡스의 스킬을 피하는데만 사용하면 도란 방패의 라인 유지력으로 이길만함

Q짤로만 피 깎다보면 감전 킬각이 나올텐데, 이때 반응 못하게 QE점화 평으로 킬 캐치해야 함

실패했다면 라인전 포기하고 사리다가 템좀 나오면 풀피로 만나는 경우엔 카타는 벡스가 원콤이 가능한 반면에 벡스는 카타를 한번에 못터트리기 때문에 1ㄷ1은 보통 이김 

Zoe(조이)조이


어려움

Kassadin(카사딘)카사딘
얘 상대로는 그냥 정복자 들고 AD가서 라인 주도권 잡고 그걸 바탕으로 게임 굴려서 빠르게 게임 끝내는게 편함
AP로 상대하면 난이도가 너무 오름

Galio(갈리오)갈리오
얘도 마찬가지로 정복자 들고 AD가는 쪽이 편함
갈리오가 방어력 템을 가는것 자체가 갈리오 입장에서 손해라 AD를 가면 라인전을 유리하게 굴릴 수 있음
다만 소규모 교전이랑 한타가 워낙 세서 초반에 못굴리면 힘들어짐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위스티드 페이트(트페)
트페의 경우 빌드가 다양해서 어떤 빌드로 올지 모르기 때문에 안전하게 정복자를 드는걸 추천함

정복자에 선 크라켄 헤르메스 2코어 마최가면 게임 내내 편함

왜 정복자를 추천하냐면 감전을 들었을 경우 만약 상대가 봉풀주 영겁 트페면 트페 잡을 딜이 안나옴
트페가 감전 점화 들고 오는 경우는 감전으로 붙어도 상관없지만 그걸 픽창에서 알수가 없기 때문

Akshan(아크샨)아크샨
원딜 주제에 패시브가 보호막이라 딜교가 힘듬
감전 쿨 돌때마다 감전 딜교 후 도란 방패로 피 회복 반복

거리조절이랑 무빙 등의 피지컬이 상당히 요구되는 매치임

갈고리 탈때 순보로 몸 비비면 갈고리 끊김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
E만 피하면 되는 간단한 매치
다만 그 E가 매우 피하기 힘듬

1렙 미니언 타고 QQQQ 딜교만 조심하면 큰 문제는 없음
감전 딜교 위주로 플레이

Sylas(사일러스)사일러스
AP이렐리아임 E만 피하면 됨
E가 판정이 더러워서 피하기 힘듬

이렐과 마찬가지로 1렙 E 딜교 조심해야함

1렙에 원거리 미니언 세마리 사이에서 비비면 대체로 딜교 이김

얘는 감전 딜교를 하면 W로 피흡을 해서 손해보기 쉬움
때문에 감전 딜교보다는 거리조절하면서 Q짤 위주로 풀어나가야 함

Sett(세트)세트
붙으면 답이없음, 때문에 Q짤로 갉아먹어야 하는데
라인 유지력도 너무 좋아서 킬각이 거의 안나옴

최대한 카이팅 하면서 갉아먹는 방법 밖에 없음

궁 배우면 확정 cc라 상당히 성가심
그래도 E플이랑 후반 W플만 조심하면 팔이 짧아서 킬이 잘 따이는 매치는 아님

Ekko(에코)에코
전체적으로 카타리나와 굉장히 비슷한 스타일의 챔피언임

차이점은 카타리나보다 1ㄷ1에 더 강하고, 한타는 카타리나한테 한 수 접는다는 것
그리고 미친 후반 밸류 <<
라인전 자체는 에코가 라인푸쉬가 더럽게 빠르다는 것만 빼면 딜교는 이길만함
문제는 딜교를 이겨도 라인 푸쉬는 에코가 주도권을 잡는다는 거

시간이 갈수록 딜이 감당이 안되고 궁 때문에 따기도 힘듬
딜교를 이겨서 에코를 말리게 하고 빠르게 굴려서 속전속결로 게임을 끝내야함
에코가 성장하기 시작하면 게임이 답이 없어짐

Orianna(오리아나)오리아나
초반 압박이 굉장히 강한 챔피언이라 라인전 난이도가 상당함
그리고 사거리가 너무 길어서 접근도 힘들고 보호막도 있고 궁도 피하기 어렵고 여러모로 빡센 상대임

1레벨에 원거리 미니언에서 버티면서 미니언으로 딜하면서 경험치 먹어야하고, 절대 오래 싸워주면 안됨
오리아나 패시브가 평타 강화임, 그것도 3스택까지 쌓이는 평타 강화라서 지속딜이 굉장히 셈

오리아나가 Q를 쓸때 순보로 피하면서 딜교해야함
이때 주의 할점은 감전만 터트리고 빠지기


쉬움

Naafiri(나피리)나피리
나피리가 정글로 만나면 진짜 줫같은데 미드 상대로 만나면 굉장히 쉬움

딜교 자체가 Q만 피하면 되는데다가 라인유지력이 전무해서 Q짤 몇번이면 킬각이 나옴
단, W 무적기 생각해서 스킬만 천천히 굴려주면 됨
궁 배운 후에는 뜬금없이 풀피 원콤 나는 것만 조심하면 됨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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