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리나 패치후 템트리

| 사람일거야 | 조회: 4,201 |
패치로 인해 카타리나 템트리가 많이 바뀌고
하루종일 이것저것 많이 실험 연구를 해봤음
내가 만든 템트리 올려봄
Runes
룬은 감전을 주로 사용했고 부룬은 상황에 맞게 정밀을 들거나 라인전이 힘들거나 버텨야하면 결의를 들기도 함.
센스껏 가도록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스펠은 점화 점멸을 주로 사용했는데
강화텔레포트가 10분으로 바뀌었고 텔포를 잘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점화텔도 강추함
나는 점멸로 메이킹 하는게 더 맘에 들어서 점멸을 많이 사용함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감전을 이용한 라인전 단계에서 콤보는 Q를 깔고 E로 단검을 향해 들어가 제자리에 w를 깔고 단검 두개를 주운 후 뒷
미니언 순보로 빠져나오는 경우가 많음
때릴것만 쏙 때리고 나오는 콤보임 (QEW평E)
스킬 활용 팁
카타는 콤보가 여러가지가 있지만 무엇보다 단검각을 맞춰서 q를 던져주는 것과 빠질 수단을 생각하고 딜교환을 해주는게
포인트임 무작정 들어갔는데 나올 수단이 없으면 딜현타가 오기때문에 뚜두려 맞는 경우가 많음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갈만한 템
  • 마법사의 최후
    방어 - [마법 저항력]
  • 공허의 지팡이
    마법 - [마법 관통력]
  • 존야의 모래시계
    방어 - [방어력]

시작템
시작 아이템으로는 주로 방패나 인장을 많이 사용함
쉽게 생각했을때 인장은 라인전이 할만할때
방패는 라인전을 버텨야할때 가면 됨


핵심아이템
 템 순서부터 대충 보자면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Nashor's Tooth(내셔의 이빨)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Kraken Slayer(크라켄 학살자)Shadowflame(그림자불꽃)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이런 느낌임


구인수


 핵심 아이템은 이번에 바뀐 구인수와 크라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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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인수의 스탯은 공격력, 주문력, 공속, 온힛, 방관, 마관임
뭐하나 버릴 스탯이 없는 스탯임

"카타한테 공속이 뭐가 좋음??"라고 하는 사람도 있을텐데 예전 패치로 인해 공속이 빠를수록 궁 딜이 올라가는 효과가
있고, 또 라인전 단계에서 평타와 온힛의 시너지로 딜교환 이득을 보는 경우가 꽤 많음



크라켄
 이번에 크라켄이 전설템으로 내려가면서 고정딜이 마법딜로 바뀌고 3타딜에 AP계수가 붙었음
 고로 AP빌드에 크라켄을 섞는 효율이 좋아졌음
image.png

 AP계수로 인한 효율은 물론이고 신발과 구인수의 마관 효율도 정말 좋음
 또 치명타확률은 구인수 효과로 인해 온힛딜로 바뀌기 때문에 딜 뻥튀기가 말이 안 됨

 직접 실험해본 결과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Nashor's Tooth(내셔의 이빨)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뽑은 후 각각 Shadowflame(그림자불꽃)그림자불꽃과 Kraken Slayer(크라켄 학살자)크라켄을 올린 후 딜을 비교해봤는데
 (참고로 연습봇 방마저는 50으로 했음)
image.pngimage.png
왼쪽이 그불구매후 콤보를 넣었을때 딜이고 오른쪽이 크라켄으로 콤보를 넣었을때 딜임
당연히 콤보는 똑같고 모든 조건을 똑같게 함


당연히 특정상황이나 상대방의 쉴드여부에 따라 그불이 더 효율이 좋을때도 있겠지만
절대 크라켄이 다른 AP템들에 비해 딜이 밀리지 않음
오히려 딜이 더 높을때가 많았고 공격력과 공속계수로 인해 스킬이 없을때도 딜을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생김



5~6코어
 이 뒤부터는 사실 상황에 맞는 템을 가주는게 중요함
 내가 올릴만하다고 생각한 템은
Shadowflame(그림자불꽃)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Wit's End(마법사의 최후)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이정도가 있고 각각 장단점을 적어봄

Shadowflame(그림자불꽃)무난하게 언제든 올리기 좋음
장점 - 쉴드가 많은 조합 상대에 유리, 몸이 약한적들을 더 빠르고 확실하게 녹이기 좋음. 체력을 조금이라도 챙김
단점 - 사실 크게 단점이라고 할만한 점이 없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순식간에 녹아버리거나 플레이 메이킹할때 가면 좋음
장점 - 방어력을 챙겨서 AD딜을 버틸 수 있음, 한타때 존야로 인한 변수를 만들 수 있음
단점 - 몸을 챙기는 만큼 다른 딜템에 비해 딜이 조금 부족함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극한의 딜템 주문력 뻥튀기로 딜을 끌어올릴때 가면 좋음
장점 - 주문력만을 위한 템이므로 딜 하나는 미침, 주문력 뻥튀기로 크라켄과의 시너지까지 같이 끌어올릴 수 있음
단점 - 템이 지팡이 두개가 들어가다보니 올리기 힘들고 몸을 챙기기 힘듦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상대에 마저템이 많을때 좋음
장점 - 퍼센트로 붙은 마관으로 마저두른 탱들에게 딜이 잘 박힘
단점 - 얘도 몸을 챙기기 힘든것 빼고는 딱히 단점이 없는거 같음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최에 대해서는 할말이 좀 많아서 깊게 얘기해봄 일단
장점 - 높은 마법저항력을 챙김, 딜이 생각보다 엄청 쎔
단점 - 마법저항력이 붙어있다보니 상대방에 AP비중이 적을때 가기 애매함


마법사의 최후

마최에 대해 깊게 얘기해봄

일단 마최 딜에 의문을 품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Nashor's Tooth(내셔의 이빨)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Kraken Slayer(크라켄 학살자)Shadowflame(그림자불꽃)을 올린후 막템으로 각각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과 Wit's End(마법사의 최후)를 넣고 딜을 실험해봄

풀콤보를 넣고 딜을 비교해본 결과 거의 딜차이가 없었고 오히려 마최가 더 높게 나오는 경우도 많았음
물론 딜을 넣는 매커니즘이 다르다 보니까 (라바돈은 극주문력으로, 마최는 온힛의 마법딜과 공격력, 공속으로)
상황에 따라 차이가 심하겠지만
거의 마최가 라바돈의 상위호환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마최 효율이 정말 미쳤음

나는 상대방에 AP딜러가 있다면 거의 무조건 마최를 사용할 것 같음

내가 연구해본 템트리는 이정도가 끝이고 사실 이걸 그대로 간다기보단 참고하고, 게임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올리는
것을 추천함. 내가 완벽한 템트리를 만든것도 아니고 분명 허점도 많은 템트리일테니 써보고 후기나 궁금한점,
보완할점 등등 많이 얘기해주셈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즈
그냥 못 이겨요 얘는 재간으로 단검 다 피해서 딜교가 성립이 안 됨
벡스
얘는 공포가 빠지고 들어가도 순보 쓰다보면 공포가 금방 쌓여서 상당히 힘듦
헤르메스 선으로 올리면 그나마 할만함
갈리오
순보로 들어가면 도발 이후 콤보 연계로 많이 맞고 나와야 함
못하는 갈리오면 할만한데 카타를 상대할 줄 아는 갈리오면 너무 힘듦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아리
스킬 다 피하는데에 집중해서 싸우면 궁 배우기 이전에 솔킬 가능 이후는 성장 굴려서 스노우볼 가능
아우렐리온 솔
최대한 순보, 무빙으로 q브레스를 피해주며 맞딜하면 거의 이김
제드
카타 제드 구도가 힘들다는 사람도 많은데 제드가 딜 하는 타이밍에 순보를 사용해서
인파이트 해주면 다 피하면서 딜교환 가능
사실 이런 애들이 카운터라기보단 
미드에 세트, 레넥톤, 말파이트 이런거 들고오는게 진짜 카운터임
유지력도 너무 밀리고 딜교환까지 밀리다보니 그냥 이길 수가 없는 느낌이 강함
추가 공략 Etc
스태틱 카타리나??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이번에 스태틱 템이 다시 나오면서 스태틱 카타 효율이 좋다 뭐다 얘기가 많이 나오는데
 개인적인 내 생각은 스태틱은 구림
 
 일단 스태틱과 다른 템들을 하나하나 바꿔가며 딜 비교를 직접 해본 결과 거의 웬만한 다른 템들이
 스태틱보다 딜이 잘 나왔음. 여러 상황에 대입해봤지만 거의 스태틱이 밀림
 
 딜은 당연히 밀리고 스태틱이 라인전 단계에서 짜잘하게 넣는 딜이 좋다~
 라인 클리어 효율이 좋다~ 이런 얘기도 많은데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짜잘하게 넣는 전기딜을 챙기기보단 그냥 다른 딜을 챙겨서 한번에 터트리는게 효율이 더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고
 
 라인클리어 부분도 
 사실 카타가 1~2코어 정도 나오면 스킬 한 사이클에 라인클리어가 충분히 됨
 스킬딜이 충분하고 심지어 내셔, 구인수로 얻는 공속으로 수월하게 라인클리어가 가능함
 
 사실상 스태틱을 굳이 딜로스까지 감안하면서 사용하는 이유는 찾을 수 없는 거 같음


마무리
 뭐 어디까지나 내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있기도 하고 하니 너무 이악물고 이대로 하려고 하진 않고 
 참고하고 유동적으로 사용했으면 좋겠음
 긴 글 읽어줘서 고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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