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는 있는데 솔직히 e스포츠화는 어려움 스포츠의 성공은 그 판을 이끌 스타 플레이어가 절대적으로 필요함. 근데 이 게임은 선수 자체에 매력을 부여하기가 어려움 스타로 치면 3직업과 더불어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선수한테 매력을 부여할 수 있고 롤 역시 포지션과 선호하는 챔프, 오버워치도 마찬가지. 하물며 하스스톤 마저 사전에 덱을 준비하고 덱을 다르게 구성해서 그나마 차이를 둘 수 있었음.
근데 이 게임은 모든 선수가 a부터z까지 모든걸 공유함 그래서 플레이의 다양성도 부족함. 그냥 잘 나오는 덱 위주로 뽑다가 중반쯤 덱 굳혀서 후반에 완성하는 식이라 결국 보는재미가 부족해질거임.
그리고 결정적으로 스포츠화 되봣자 결국 1~8등 차등 포인트제도로 할텐데, 실력의 파이를 키워줄 수는 있어도, 스포츠에서 이거만큼 극적인 맛이 떨어지는 점수산출 방식도 없는듯. 심지어 지금의 오토체스는 티어가 높을수록 1등은 그냥 운좋은놈이 가져가라 4등 안에만 들면 된다가 기본 베이스임
어디까지나 도타가 이 장르의 시초격 게임이지 AOS는 그저 인터뷰에서 언급된 수준일뿐임 해당인터뷰에도 언급된것처럼 일부 유저가 이걸 AOS라고 불렀을뿐 이후 dota 자체가 장르명으로 불리다가 지금와선 롤이 선택한 moba로 통일 실질적으로 아무상관도 없는 AOS를 장르명으로 쓰는건 아마 한국뿐인걸로
재미는 있는데 솔직히 e스포츠화는 어려움 스포츠의 성공은 그 판을 이끌 스타 플레이어가 절대적으로 필요함. 근데 이 게임은 선수 자체에 매력을 부여하기가 어려움 스타로 치면 3직업과 더불어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선수한테 매력을 부여할 수 있고 롤 역시 포지션과 선호하는 챔프, 오버워치도 마찬가지. 하물며 하스스톤 마저 사전에 덱을 준비하고 덱을 다르게 구성해서 그나마 차이를 둘 수 있었음.
근데 이 게임은 모든 선수가 a부터z까지 모든걸 공유함 그래서 플레이의 다양성도 부족함. 그냥 잘 나오는 덱 위주로 뽑다가 중반쯤 덱 굳혀서 후반에 완성하는 식이라 결국 보는재미가 부족해질거임.
그리고 결정적으로 스포츠화 되봣자 결국 1~8등 차등 포인트제도로 할텐데, 실력의 파이를 키워줄 수는 있어도, 스포츠에서 이거만큼 극적인 맛이 떨어지는 점수산출 방식도 없는듯. 심지어 지금의 오토체스는 티어가 높을수록 1등은 그냥 운좋은놈이 가져가라 4등 안에만 들면 된다가 기본 베이스임
스포츠의 성공은 그 판을 이끌 스타 플레이어가 절대적으로 필요함.
근데 이 게임은 선수 자체에 매력을 부여하기가 어려움
스타로 치면 3직업과 더불어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선수한테 매력을 부여할 수 있고
롤 역시 포지션과 선호하는 챔프, 오버워치도 마찬가지.
하물며 하스스톤 마저 사전에 덱을 준비하고 덱을 다르게 구성해서 그나마 차이를 둘 수 있었음.
근데 이 게임은 모든 선수가 a부터z까지 모든걸 공유함
그래서 플레이의 다양성도 부족함. 그냥 잘 나오는 덱 위주로 뽑다가 중반쯤 덱 굳혀서 후반에 완성하는 식이라 결국 보는재미가 부족해질거임.
그리고 결정적으로 스포츠화 되봣자 결국 1~8등 차등 포인트제도로 할텐데, 실력의 파이를 키워줄 수는 있어도, 스포츠에서 이거만큼 극적인 맛이 떨어지는 점수산출 방식도 없는듯. 심지어 지금의 오토체스는 티어가 높을수록 1등은 그냥 운좋은놈이 가져가라 4등 안에만 들면 된다가 기본 베이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