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무기빼고 다 만든다? 장비 제작의 핵심! 듀랑고 의상 제작자 가이드

게임뉴스 | 전상후 기자 |
옷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체온을 유지하는 역할을 맡는 생존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야생의 땅 듀랑고에서는 옷 제작 스킬을 통해 다양한 옷을 제작할 수 있으며, 장신구나 장갑, 신발, 모자 등 다양한 보조 의류도 만들 수 있습니다. 장비 착용 탭을 기준으로 보더라도 무기를 제외한 나머지를 모두 만들 수 있는 다재다능한 제작 진로입니다.

듀랑고에서 옷은 겉으로 보이는 외형이나 방어력 상승 이외에도 할 수 있는 역할이 많습니다. 옷감을 덜거나 솜을 덧대서 더위나 추위 등 각종 기후에 대한 보너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머니를 달아 가방의 여유를 늘릴 수도 있죠. 이외에도 탐험복이나 사냥복을 통해 다른 진로에 도움이 되는 전문 의류도 제작 가능합니다. 작지만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는 진로, 그것이 바로 옷 제작입니다.

특히 가방 한 칸이라도 더 확보해서 채집물을 캐와야하는 채집가들에게는 가방의 여유를 늘려주는 의류 제작자가 필수적입니다. 비단 채집가들만이 아니라 사냥꾼들도 불안정섬의 기후를 버텨내기 위해서는 의류 제작자가 만들어낸 의상이 필요하죠. 외부 인원들만이 아니라 마을 내부에서 생산을 담당하는 생산직들 역시 장비에 달려있는 솜씨나 각종 가공 능력 버프를 통해 원활한 작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이 기사는 해외 베타 테스트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되어 정식 버전에서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그러니까, 여기서 무기 빼고 전부 다 만듭니다.


의류 제작자의 업무
- 무기 빼고 다 만든다! 장비를 갖추고 싶다면 의류 제작자에게.
- 의복에 달린 각종 효과를 통해 직업에 맞는 보너스 획득 가능.


제작 진로인 만큼 무기/도구 제작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사유지에 머무르면서 작업대와 베틀, 건조대를 오가며 실을 짜고 가죽을 말리면서 다양한 의류를 제작해야 합니다. 솔로 플레이를 하는 유저라면 자신이 직접 불안정섬을 오가며 다양한 재료를 채집해야 하지만, 다른 진로의 전문가와 함께 부족을 꾸렸다면 그런 수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옷 제작 진로를 택하고 싶다면 초반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승무원을 골라 옷 제작 스킬 레벨에 보너스를 받고 시작합시다.

저레벨에 제작할 수 있는 초급 옷을 벗어나 고급 의류와 소품, 가방, 장신구 등을 만들 수 있게 되면 그만큼 바빠집니다. 무기와 달리 가방과 소품은 별도로 착용할 수 있는 카테고리의 장비이며, 주머니 달기나 솜 덧대기 등 의상 개조는 완성된 의상을 한 번 더 개조하는 것이기에 작업량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한 사람이 입을 만큼만 작업하더라도 무기는 하나면 되지만, 옷 제작은 의류부터 신발, 손 방어구, 가방, 장신구, 의류 개조 등 상당히 많은 수를 제작해야 합니다.

그만큼 다양한 종류의 완성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옷 카테고리만 하더라도 탐험복과 사냥복, 정착복 등 3개의 카테고리로 다시 분류됩니다. 사냥복 카테고리 하나만 하더라도 방한 전투복, 사냥용 활동복, 정장 뼈갑옷, 깃 사냥복, 털 어깨 옷, 중견 추격복, 근접 전투복, 저격 위장복, 처형인 예복까지 아홉 가지의 옷을 만들 수 있죠. 고레벨 옷일수록 상승 능력치가 높으며 겉으로 보이는 외형도 멋있어집니다.



▲ 쓰는 재료에 따라 외형도 탈바꿈합니다



▲ 옷만 하더라도 이렇게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여기에 개조와 보조 장비까지 제작하려면...


의류 제작자의 필요 스킬
- 기본은 의상 제작 스킬. 직업에 따라 맞춤복을 준비할 수 있다.
- 옷을 만들 재료를 가공할 가공 스킬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 남는 포인트는 필요에 따라 원하는 방향으로 선택하자.


옷 제작 스킬 카테고리를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379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가방 제작 33, 의상 재료 제작 24, 옷 제작연습 36, 초급 옷 제작 14, 소품 제작 72, 장신구 제작 20, 의상 개조 33, 정착복 제작 56, 탐험복 제작 37, 사냥복 제작 44, 현대물 개조 의상 10 등 세부 카테고리의 수가 상당한 만큼, 필요한 스킬 포인트도 많은 편입니다.

또한, 천모양을 이어 넓은 천이나 가죽을 만들고 방수 처리 기술이나 접착제 등 세부 재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공 스킬에도 투자가 필요합니다. 재료 제작 28, 가공 연습 37, 일반 가공 49, 금속 가공에 39 포인트가 필요하며 모두 배우기 위해서는 153 포인트가 소모됩니다. 이후 남는 포인트는 직접 재료를 채집하기 위한 채집 스킬이나 설비 마련을 위한 건설 스킬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언젠가 처형인 예복을 만드는 그 날까지...!


이런 타입이라면 의류 제작자를!
- 꾸준히 마을에서 제작에 열중하는 타입에게 추천!
- 재료 가공 등 끊임없는 반복 작업에 능숙한 사람


무기/도구 제작과 비슷하게 정해진 장소에서 꾸준히 자신의 역할을 하는 사람에게 잘 어울립니다. 섬을 탐험하거나 공룡을 만나는 것이 귀찮은 사람이라면 편하게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다른 진로의 전문가와 함께 생활한다면 계속해서 움직일 필요 없이 정해진 재료를 넣고 만드는 것만 반복하면 됩니다. 계속 움직이는 것이 귀찮게 느껴지고, 반복 작업에도 쉽게 질리지 않는다면 옷 제작에 도전해보세요.


의상 제작 숙련도 상승 TIP!
- 초반에는 잎을 활용하는 의상 반복 제작이 중요.
- 중후반으로 가면 아마와 솜 소모량이 막대하기 때문에 전담 채집가가 필요.


의상 제작은 무기/도구 제작과 살짝 다르게 반복 작업이 빠르게 종료되는 편입니다. 초반에 잎을 활용한 잎 두르개나 잎 발싸개로 숙련도 작업을 진행한 뒤에는 부족원의 필요에 따라 의상을 제작하기 때문입니다. 외부로 나가는 인원들을 위해서는 탐험복 쪽을 준비해야하는데 이때 기후에 맞게 실을 준비해야합니다. 추운 지역용 의상은 솜을 활용해야하고 더운 지역용으로는 아마 줄기를 주로 사용합니다.

마을에서 작업하는 인원들을 위해서는 각자 진로에 맞는 버프를 획득할 수 있는 의상을 만들어야합니다. 예를 들어 농사의 경우 농사 능력과 연관있는 능력치인 솜씨와 매력이 붙은 장비를 최대한 많이 장비하는 편이 좋습니다. 솜씨가 많이 붙은 개조 유니폼이라거나 뼈장식 무기 등을 장비하고 부드러운 천 재질의 옷으로 매력을 보충하는 식으로 장비하면 농사에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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