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괴밀아 이계형 길가메쉬 특급 공략! 공격은 언제? 방심할 때 몰아서!

게임뉴스 | 이인규 기자 |
페이트 콜라보 2탄으로 등장한 이계형 길가메쉬는 일정 턴마다 강력한 전체 공격을 사용하는 강적이다. 부위가 파괴되더라도 『왕의 재보』를 사용하여 복구시키므로, 부위를 직접 공격하여 파괴하지 않는 이상 공격 횟수를 줄이기 어렵다. 또한, 좌우 부위의 공격은 남은 체력에 비례하기 때문에 전체 매턴 전체 공격을 사용해 공격 피해를 줄여야 한다.

이 스페셜 퀘스트에서 얻을 수 있는 이계형 길가메쉬는 최대 6성까지 성장시킬 수 있는 부호의 빛 속성 공격 카드다. 부호가 사용할 경우 단일 대상에게 빛 속성 물리 피해와 전체 아군에게 드로우 +1 효과를 준다. 특이한 것은 사용한 시점에 따라 위력이 달라지는 점으로, 3턴 이후에 사용할 경우 공격 위력이 258% 증가한다. 또한, 부호 외의 세력이 사용할 경우 공격 대미지가 감소하고 나머지 효과를 받을 수 없다.



▲ 손에든 쇠사슬을 이용해 봉인 스킬을 사용할 것 같지만, 실제론 장식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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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길가메쉬 기본 정보


▶ 길가메쉬의 각 부위 설명과 사용 스킬



▲ 좌측 : 다인슬레이브 / 중앙 : 본체 / 우측 : 칼라드볼그

▷ 길가메쉬의 각 부위 설명
- 본체는 빛 속성이다.
- 좌우 부위의 속성은 빛이지만, 어떠한 속성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무속성)
- 본체의 공격 유형은 물리 공격이다.
- 다인스레이브의 공격 유형은 물리 공격이다.
- 칼라드볼그의 공격 유형은 마법 공격이다.
- 좌우 부위는 약 100,000의 피해를 받으면 파괴된다.
- 길가메쉬의 총 체력은 약 1,150,000이다.

▷ 본체의 사용 스킬
- 다른 존재의 아서인가 : 효과 없음(방심1)
- 어짜피 잡종 ··· ··· : 효과 없음(방심2)
- 있는 힘껏 발버둥 쳐 봐라 : 효과 없음(방심3)
- 상을 내리도록 하지 : 적 전체의 물리/마법 대미지 상승
- 버리지 주제에 우쭐대지 마 : 적 전체의 물리/마법 대미지 상승
- 너무 까불었구나 잡종! : 적 전체의 물리/마법 대미지 상승
- 『천지를 가르는 개벽의 별』 : 물리 유형의 전체 공격 스킬
- 괴리검 : 물리 유형의 단일 공격 스킬
- 『왕의 재보』 : 좌우 부위를 체력이 가득찬 상태로 복구

▷ 다인슬레이브의 사용 스킬
- 다인슬라이프 : 물리 유형의 전체 공격 스킬. 사용 후 부위는 파괴되며, 피해량은 다인슬레이브의 남은 체력에 비례한다.(약 20%)

▷ 칼라드볼그의 사용 스킬
- 칼라드볼그 : 마법 유형의 전체 공격 스킬. 사용 후 부위는 파괴되며, 피해량은 칼라드볼그의 남은 체력에 비례한다.(약 20%)



▲ 있는 힘껏 방심해 봐라!



■ 길가메쉬 패턴 설명과 부위 파괴 순서


▶ 길가메쉬 패턴 설명과 부위파괴 순서

▷ 길가메쉬 기본 패턴
- 좌우 부위는 2턴부터 매 턴 전체 공격을 가한다.

▷ 길가메쉬 특수 패턴
- 본체는 좌우 부위가 파괴될 때마다 『왕의 재보』를 사용하여 부위를 부활시킨다.
- '상을 내리도록 하지'는 2턴에 사용한다.
- '버러지 주제에 우쭐대지 마'는 길가메쉬의 체력이 약 80%가 남으면 사용한다.
- '너무 까불었구나 잡종!'은 길가메쉬의 체력이 약 50%가 남으면 사용한다.
- 『천지를 가르는 개벽의 별』'은 본체의 체력의 약 50%가 되었을 때 사용한다.
- '괴리검''은 『천지를 가르는 개벽의 별』이 사용된 다음 턴 부터 매 턴 사용한다.

▷ 길가메쉬 부위 파괴 순서
길가메쉬 부위는 스킬을 사용한 후 파괴되는 패턴을 가지고 있다. 파괴된 후에는 본체가 『왕의 재보』를 사용해 체력이 가득 찬 상태로 부활시킨다. 특이한 점은 부위가 스킬을 사용하고 혼자 파괴되더라도 보상을 얻지 못한다는 점으로, 새롭게 복구된 부위를 한 턴 안에 잡아내야 비로소 보상이 주어진다.

파괴의 순서는 일정 턴에 화력을 집중하여 좌우 부위를 동시에 파괴한 뒤, 다음턴에 본체를 공격해 마무리 지어야한다.



▲ 부위가 파괴 되어도 보상은 없다!


■ 짚고 넘어가야할 스킬 정보와 세력별 공략법


▶ 짚고 넘어가야할 길가메쉬 스킬 정보

길가메쉬를 공격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패턴 파악 및 적이 사용하는 스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좌우 부위의 스킬과 길가메쉬의 체력이 일정량 소모되었을 때 사용하는 스킬의 특징 정도는 꼭 숙지하는 것이 좋다.

▷ 좌우 부위 스킬 정보 짚고 넘어가기!

좌우 부위의 스킬 대미지는 아군의 공격 턴이 지난 후 각 부위에 남은 체력의 20%다. 좌우 부위의 총체력이 100,000인 점을 생각해보면 한 부위당 아군 전체에 최대 20,000의 피해를 주는 셈이다. 양쪽 부위를 합치면 총 40,000으로, 4188의 체력을 올려주는 카드로 덱의 대부분 채우지 않는 이상 버티기 어렵고, 만약 덱을 구성했다 해도 여러 가지 이유로 정상적인 공략은 불가능하다.



▲ 기자가 4성 강적의 패턴을 확인할 때나 사용하는 덱 구성

좌우 부위의 스킬 대미지를 확실히 줄이기 위해서는 방어와 방해 카드를 사용하는 것 보다, 좌우 부위의 체력을 최대한 낮추는 데 집중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부위가 스킬을 사용하면 곧바로 파괴되어 디버프가 중첩되지 않고, 방어 카드는 부위를 공격하는 방법보다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매 턴 좌우 부위에 50,000 대미지만 입혀도 10,000의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어, 굳이 방어 카드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진다. 덱을 구성할 경우 방어와 방해카드보다 공격 카드를 우선 배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 공격할수록 대미지가 줄어든다!


▷ 체력 소모에 따라 사용하는 스킬 정보 짚고 넘어가기!

길가메쉬는 남은 체력에 따라 전체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스킬을 사용한다. 최초 2턴에 '상을 내리도록 하지'를 시작으로 체력이 감소할수록 '버러지 주제에 우쭐대지 마', '너무 까불었구나 잡종!'순으로 이어진다. 길가메쉬의 공격이 부위, 본체 순인 점을 생각하면 결국은 본체에만 버프가 부여되는 셈이다.



▲ 방심하더니 발등에 불이 떨어진 모양이다.

체력 소모량에 따라 가장 주의해야 하는 스킬은 『천지를 가르는 개벽의 별』괴리검으로 길가메쉬의 체력이 50% 이하가 되면 발동한다. 두 스킬의 대미지는 22,400으로 최대 체력만 높다면, 충분히 버틸 수 있는 양이다. 하지만 두 스킬이 무서운 점은 좌우 부위가 파괴되지 않았을 때다. 본체의 『천지를 가르는 개벽의 별』과 좌우 부위의 다인슬라이프, 칼라드볼그의 동시 공격은 파티를 전멸로 이끈다.

부위의 공격과 본체의 공격을 동시에 받지 않기 위해서는 일정 턴에 화력을 집중해 좌우 부위를 파괴하고 다음 턴에 마무리 지을 수 있을 정도의 체력을 만들어야 한다.



▲ 한 두번 전멸한 것도 아니고, 이제는 덤덤 합니다.


▶ 길가메쉬의 공략 방법


딜러는 4턴까지 어둠 속성 전체 공격 카드를 제외한 전체 공격 카드로 좌우 부위에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하자. 어둠 속성 전체 카드를 아껴두는 이유는 빛 속성인 본체에게 많은 피해가 가지 않게하고 후에 있을 화력 집중 시기를 위해서다. 길가메쉬의 체력이 너무 빨리 소진되면 화력 집중 시기에 사용할 수 있는 코스트가 부족한 경우가 발생하고, 코스트가 부족할 만큼 화력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어느 정도 원활한 카드 사용을 위해 화력 집중 시기는 최소 4턴 또는, 5턴 정도로 잡는 것이 좋다. 많게는 6턴과 7턴에 화력을 집중하기도 하는데, 화력 집중은 지원 카드의 중첩량과 아군의 카드 현황, 길가메쉬의 체력에 따라 유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자.

화력을 집중할 때는 좌우 부위의 파괴가 우선으로 길가메쉬의 체력이 50%이하가 되면 사용되는 『천지를 가르는 개벽의 별』을 버티기 위해서다. 스킬 대미지가 22,400인 만큼 모든 세력의 기본 체력은 22,401이상을 갖추는 것이 기본이고,여러 가지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26,000이상은 갖추는 것이 좋다.

공략의 마무리 시기는 화력이 집중된 다음 턴이다. 본체는 『천지를 가르는 개벽의 별』 사용된 다음 턴부터 22,400의 피해를 주는 단일 공격 스킬 괴리검을 사용하기 때문에 유저들이 소위 말하는 룰렛이 돌 가능성이 높다. 안전한 공략을 원한다면 괴리검이 처음 사용되는 턴에는 공략이 마무리 되어야 한다.



▲ 길가메쉬님이 저를 참 좋아 하십니다.


▶ 각 세력별 공략 팁과 추천 카드

※ 최소 체력 24,000 / 추천 체력 26,000

◆ 딜러(용병, 부호 도적)

※ 용병

용병은 파티의 딜러로서 매 턴 좌우 부위를 공격해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해야한다. 덱의 구성은 길가메쉬의 좌우 부위가 무속성인 점을 참고하여, 속성에 상관없이 전체 공격 카드를 우선 배치하고 남은 자리를 코스트가 낮은 단일 공격카드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전투가 시작되면 길가메쉬의 체력이 50%가 될 때 까지 매 턴 좌우 부위에 최대한 큰 피해를 주는 데 집중해야 한다. 본체에 큰 피해가 들어가지 않도록 화연형 흰 손의 이졸데를 최대한 아끼고 남은 전체 공격 카드를 이용해 부위를 공격하도록 하자.





※ 부호

부호의 기본 적인 역할은 위에 설명한 용병과 크게 다르지 않다. 화력 집중 시기까지 좌우 부위를 공격하여 아군에게 가해지는 피해를 줄여주는 데 집중하고, 화력 집중 시기에 맞추어 카드를 사용하도록 하자. 덱 구성은 전체 공격 카드를 우선 배치하고 코스트가 낮은 단일 공격 카드와 추가 효과가 있는 카드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특이형 시그룬'과 같이 공격과 함께 추가 효과를 부여하는 카드는 길가메쉬 전에서 큰 힘이된다. 전투에서 방어와 지원 카드를 사용하기 어려운 딜러들은 추가 효과를 가진 카드를 이용해 공격과 동시에 방어와 공격력 증가 효과로 전투를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추가 효과를 가진 카드를 덱에 배치할 때 카드의 코스트가 높은 편이라면 차라리 낮은 코스트의 공격 카드를 배치해 좌우 부위의 공격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작은 부분이 모여, 가희의 부담을 줄여준다.





※ 도적

길가메쉬의 본체가 방해 효과 면역이고 좌우 부위가 매 턴 파괴되는 만큼 방해 카드를 덱에 배치하는 것은 좋지 않다. 덱 구성은 전체 공격 카드를 속성과 관계없이 우선 배치하고 남은 자리를 낮은 코스트의 단일 공격 카드와 지원 카드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도적은 전투에서 가희의 마법 공격력 증가 버프를 기대하기 힘든 만큼 공격 카드를 사용할 때 지원 카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전체 공격 카드를 사용할 때는 버프 효과가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는 것이 효율이 높으며, '쟁배형 퍼시발'과 같이 공격과 동시에 마법 공격력을 올려주는 카드는 길가메쉬를 공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마지막에 카드낸 사람이 누구야! 아직.. 한 장.. 남았다..!




전투에서 딜러가 가장 크게 신경써야 할 부분은 화력을 집중하기 전에 길가메쉬의 체력이 50%이하가 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다.


◆ 힐러겸 서포터(가희)

※ 가희

파티의 체력 관리와 꾸준한 지원 카드를 요구하는 길가메쉬와의 전투에서 가희 혼자 회복과 지원을 모두 담당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또한, 코스트가 낮은 전체 회복 카드가 적고, 정해진 코스트만을 사용해야 하는 점을 생각하면 더욱 그렇다.

모든 역할을 혼자 수행할 수 없는 만큼 가희는 역할에 우선 순위를 두고 덱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길가메쉬의 부위의 공격은 남은 체력에 비례해 피해를 주기 때문에 지원 카드를 우선 배치하여 피해를 줄이고 회복 카드를 적게 배치하여 사용량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하지만 지원 카드만 배치하고 회복 카드를 줄여버린다면, 체력 관리가 어려워져 파티가 전멸할 위험이 크다. 이때는 코스트가 낮은 전체 회복 카드와 회복량을 증가 시키는 카드, 지속 회복 카드를 배치하여 회복량을 높이는 것이 좋다.



▲ 회복량 향상이 이렇게 대단합니다!

가희에게 1턴과 2턴은 길가메쉬와의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하나의 턴으로 봐도 무방하다. 1턴은 길가메쉬가 공격을 해오지 않는 시기로 사용할 수 있는 지원 카드를 이용해 딜러들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것이 좋다. 공격력을 올려준 만큼 딜러가 좌우 부위에 큰 피해를 입힐 수 있고 2턴에도 지원 카드를 추가로 사용하여 해당 턴에 받는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2턴에 아군이 받은 피해가 적어 3턴에 회복 카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면, 가희는 해당 턴에 지원 카드를 사용하고 다음 턴부터 아군의 체력 관리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가희가 아군의 체력 관리에 집중하고 그간 중첩된 버프를 이용하면, 딜러들은 안정적으로 부위를 공격할 수 있고 화력 집중 시기도 쉽게 결정할 수 있게 된다.



▲ 처음부터 회복량을 늘리다 보면, 지원 카드를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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