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한국형 강적의 마스코트! 괴리성 밀리언 아서 색동 공략

게임뉴스 | 전상후 기자 |
색동은 확산형 밀리언 아서에서 처음 선보인 캐릭터다. 설 기간에 맞춰서 등장했던 색동은 귀여운 외모를 바탕으로 한국형 강적의 마스코트로 자리잡았다. 괴리성 밀리언 아서에서 확산형 시즌에 맞춰 등장한 색동은 물리/마법 공격을 혼합해서 사용하고, 무작위 봉인까지 사용해서 공략이 상당히 까다로운 강적이다.

색동 공략 시 획득할 수 있는 색동 카드는 용병 진영 빛 속성 4코스트 공격용 카드다. 각성 스킬 기준, 단일 대상에게 11,951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의 체력이 100%일 때 위력이 60% 상승한다. 체력과 마법 공격력 등 보너스 패러미터는 준수한 편이지만 4코스트라는 비용과 애매한 부가 효과 때문에 첫 등장 시에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 확산형 색동

그러나 2차 괴리 진화가 등장하면서 평가가 바뀌었다. 2차 괴리 진화 시 바람 속성으로 바뀌고 비용도 2코스트로 줄어든다. 스킬 역시 변화했는데, 각성 스킬 기준 단일 대상에 6,006의 마법 피해를 주고 1턴간 마법 공격력을 7,200가량 올려준다. 3체인 이상 만족 시 마법 공격력 상승 버프 지속 시간이 1턴 증가한다.

2차 괴리 진화 시 성능이 크게 바뀌어 많은 용병 진영 유저들이 탐내고 있지만 괴리 진화 소재 수집을 위해서 제독 메달을 상당히 많이 수집해야 되고, 색동의 전멸기를 막을 수 있는 조건이 확실히 밝혀지지 않아, 유저들이 고민에 빠져 있다.



▲ 지원형 색동


■ 기본 정보



▲ 좌 : 귀여운 까치 / 우 : 깜찍한 까치 / 중앙 : 본체 / 우상단 : 복주머니

색동은 본체, 귀여운 까치, 깜찍한 까치, 복주머니 총 4개 부위로 구성된 강적이다. 빛 속성 강적이므로 공격용 카드는 어둠 속성 중심으로 준비해야한다. 깜찍한 까치와 복주머니는 물리 공격을 사용하고, 귀여운 까치와 본체는 마법 공격을 사용한다.

색동 공략에서 가장 우선이 되는 부분은 복주머니다. 본체가 매 턴마다 광역 공격을 하는 상황에서 복주머니의 광역 공격이 겹치게 되면 가희 혼자서는 피해를 복구하기 힘들어진다. 또한 5코스트 (3턴)까지 복주머니 파괴에 실패할 경우 단일 대상에 약 12만의 피해를 줘서 무조건 한 명이 사망하게 되므로 해당 턴까지는 복주머니를 파괴해야한다.

복주머니의 광역 공격을 막는 방법은 복주머니에 공격력 감소 디버프를 사용하는 것이다. 복주머니에 디버프가 들어가면 해당 턴에는 공격을 하지 않고, '복주머니 교체'라는 스킬을 사용해서 복주머니의 디버프를 해제한다. 단일 디버프와 광역 디버프 어느 쪽이건 공격력 감소 디버프는 모두 해당되니 도적은 디버프 카드를 충분히 준비하도록 하자.

복주머니의 광역 공격을 막아내면 그 다음은 좌우 두 마리 까치의 단일 공격이 남아있다. 좌측의 귀여운 까치는 마법 공격을 사용하고 우측의 깜찍한 까치는 물리 공격을 사용한다. 매 턴마다 단일 대상에 약 1.2만의 물리 공격을 하기 때문에 본체의 광역 공격과 겹치게 될 경우 아군의 생존이 상당히 힘들어진다.



▲ 마법 방어 버프는 필수다

까치의 단일 공격에 대비하는 방법은 크게 두 종류로 갈린다. 방어 버프를 두르면서 버티거나, 까치를 공격해서 공격을 막아버리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한다. 부호가 버프 카드를 충분히 준비해왔다면 방어 버프만 철저히 해줘도 아군이 급사하는 일이 줄어든다.

까치 역시 복주머니와 마찬가지로 처리까지 제한 시간이 정해져있다. 복주머니가 5코스트 (3턴) 이상 생존하면 즉사 기술을 사용하듯이, 까치도 8코스트 (6턴)까지 생존해있을 경우 단일 대상에 12만 이상의 피해를 줘서 사망하게 만드므로 8코스트까지는 반드시 까치를 파괴해야한다.

가장 이상적인 순서는 5코스트까지 복주머니 파괴 후 8코스트까지 양쪽 까치와 본체를 동시에 마무리하는 것이다. 모든 부위가 파괴된 상황에서 본체만 살아남으면 아군 전원에게 전멸기를 사용하므로 부위와 본체를 동시에 파괴하는 것을 권장한다. 다만 이 전멸기 패턴은 발동 조건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 부위별 특징

색동 (본체) : 색동 본체는 매 턴마다 광역 공격을 사용한다. 본체의 광역 공격은 복주머니처럼 막을 방도가 없기 때문에 버프나 디버프로 최대한 피해를 줄여야 한다. 본체가 빛날 때 사용하는 카드 봉인의 경우 아군 전체의 무작위 코스트의 카드를 랜덤으로 봉인하기 때문에 어떤 카드가 봉인의 대상이 될지는 맞은 후에야 알 수 있다. 대신 봉인이 걸리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운이 따른다면 봉인을 피할 수 있다.

사실 본체의 공격 가운데 가장 위험한 공격은 전 부위 파괴 후에 들어오는 전멸기 패턴이다. 아직까지 전멸기를 확실하게 피하는 방법이 등장하지 않아서 가장 이상적인 공략 방법은 부위와 본체를 동시에 파괴하는 것이다. 8코스트 (6턴)까지는 까치를 파괴해야하므로, 대개 안전하게 진행할 경우 7~8코스트에 버프를 누적한 광역 공격으로 마무리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 봉인은 공략을 까다롭게 하는 주요 원인이다

귀여운 까치 (좌측) : 귀여운 까치는 좌측에 위치한 부위로, 단일 대상에 마법 공격을 사용하고, 공격 시 적 전체의 마법 방어를 낮춘다. 1만 5천 이상의 마법 피해를 귀여운 까치가 받게 되면 해당 턴에는 공격을 하지 않지만, 디버프 역시 사용하지 않아, 방어도는 낮춰지지 않는다.

대개 부호나 도적이 마법 공격에 대비해서 버프, 디버프 카드를 가져가는 경우가 많아 귀여운 까치는 별도로 공격하지 않고, 광역 공격으로 마무리하게 된다. 6코스트 이후에는 공격 횟수가 1회 증가하며, 8코스트까지 파괴하지 못할 경우 단일 대상에 12만의 마법 피해를 준다. 따라서 8코스트까지는 반드시 파괴해야 한다.



▲ 마법 방어 하락

깜찍한 까치 (우측) : 깜찍한 까치는 우측에 위치한 부위로, 단일 대상에 물리 공격을 사용하고, 공격 시 적 전체의 물리 방어를 낮춘다. 귀여운 까치와 유사하게 1만 5천 이상의 물리 피해를 깜찍한 까치가 받게 되면 해당 턴에는 공격을 하지 않지만, 디버프 역시 사용하지 않아, 방어도는 낮춰지지 않는다.

보통 초반 공략 방식을 가르게 되는 부위로, 귀여운 까치와는 달리 물리 공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공격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대개 부호가 본인의 손패의 카드 보유 상황에 따라 공격할 지 말지를 정하는 경우가 많다. 1.5만 이상의 물리 피해를 주면 공격을 막을 수 있지만, 대신 방어도가 낮춰지지 않기 때문에 공략 속도가 늦어질 가능성도 있으니,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깜찍한 까치 역시 귀여운 까치와 마찬가지로 6코스트 이후에는 공격 횟수가 1회 증가하며, 8코스트까지 파괴하지 못할 경우 단일 대상에 12만의 마법 피해를 준다. 따라서 8코스트까지는 반드시 파괴해야 한다.



▲ 물리 방어 하락

복주머니 (우상단) : 복주머니는 아군 전원에 매 턴 광역 물리 공격을 하는 부위다. 본체의 광역 공격과 겹치기 때문에 복주머니의 광역 공격은 반드시 막아야한다. 복주머니의 공격을 막는 방법은 바로 공격력 감소 디버프다. 해당 턴에 복주머니에 공격력 감소 디버프가 걸려있을 경우 공격을 하지 않는 대신 복주머니의 모든 디버프 효과를 해제한다.

따라서 도적은 반드시 물리나 마법 어느 쪽이건 공격력 감소 디버프 카드를 준비해서 복주머니에 걸어야한다. 적 전체의 공격력을 낮출 수 있는 광역 디버프 카드는 모든 부위의 공격력을 낮추면서 동시에 복주머니의 공격 역시 막을 수 있어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 특히 캐럴의 경우, 적 전체 마법 공격력 감소 디버프로, 본체의 광역 공격 피해도 줄일 수 있어 색동 전 최고의 카드라 할 수 있다.



▲ 복주머니가 교체되면서 공격을 하지 않는다


■ 공략법(세력별 정리)

◆ 용병

용병은 복주머니 파괴를 최우선 목표로 삼자. 고정 파티라면 광역 공격을 몰아서 5코스트 (3턴)에 공략을 끝내는 극단적인 방법도 가능하겠지만, 대부분의 유저, 특히 공개방에서는 실질적으로 힘든 방식이다. 5코스트 (3턴)까지 복주머니를 파괴해야 하므로, 초반에 공격력 버프 누적을 해두는 것이 좋다.

복주머니 파괴 후에는 좌우 까치를 8코스트 (6턴)까지 파괴하도록 한다. 부호가 안정적으로 방어 버프를 걸어준다면 본체를 공격하면서 광역 공격 카드를 사용할 준비를 하고, 방어 버프나 디버프가 없어 아군의 체력이 휘청거리는 상황이라면 까치를 공격해서 공격을 막아주도록 하자.

추천카드 (물리) :










추천카드 (마법) :










◆ 부호

부호는 마법 방어 중심으로 덱을 편성하고, 5코스트 (3턴)에 복주머니를 파괴할 수 있도록 저코스트 어둠 속성 공격용 카드를 챙기도록 하자. 까치를 공격하지 않을 생각이라면 첫 턴에는 반드시 마법 방어 버프를 걸어야 한다. 버프나 공격 저지 없이 첫 턴에 본체의 광역 공격 + 까치의 공격 2연타가 겹치면 아군 한 명이 사망하게 된다.

5코스트에 복주머니 파괴를 했다면 이후 손패에 따라 우측 까치를 공격할지 방어 버프를 두를지 결정해야 한다. 다른 강적을 상대할 때와 마찬가지로 드로우를 계속해서 보충하는 것은 기본이다.



▲ 기자가 사용한 부호 덱

추천카드 :











◆ 도적

도적은 디버프 카드를 넉넉하게 챙겨야 한다. 첫 턴부터 디버프가 무조건 나가야하기 때문에 3코스트 이하 디버프 카드를 최소한 2~3장 정도는 준비하도록 하자. 광역 디버프라면 좋겠지만 광역 디버프가 손에 잡히지 않았다면 단일 디버프라도 복주머니에 사용해야 한다.

적어도 복주머니가 파괴되기 전 까지는 디버프를 계속해서 사용하고, 복주머니가 파괴된 후에도 디버프를 걸어주면 파티원의 체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이후 8코스트까지 공략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공격 카드를 준비해두고 파티원의 신호에 맞춰 사용하도록 하자.

추천카드 :











◆ 가희

가희는 아군 전체 회복 카드를 넉넉히 준비해야 한다. 매 턴마다 광역 공격이 들어오기 때문에 회복량 상승 카드도 필수다. 복제형 페델마를 가지고 있다면 꼭 덱에 포함하도록 하자. 색동 전에서 복제형 페델마는 아군의 광역 공격을 보조하면서 동시에 어둠 속성 체인을 맞출 수 있어 효율이 매우 높다.

8코스트까지는 광역 공격으로 마무리 지어야 하므로, 공격력 버프 카드는 아군의 체력이 여유있는 상황이라면 바로 사용해주도록 하자. 지속 회복 카드를 활용하면 공격력 버프를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버프를 둘러주면 가희의 회복 부담이 줄어든다

추천카드 :











▶ 공략 간단 요약

1) 복주머니에는 매 턴마다 반드시 공격력 감소 디버프가 들어가야 한다.

2) 복주머니는 5코스트 (3턴)까지 까치는 8코스트 (6턴)까지 반드시 파괴하자.

3) 모든 부위 파괴 후 본체가 살아남을 경우 전멸기를 사용할 수 있다. 본체와 부위를 같이 파괴하도록 하자.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