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그라운드의 2번째 맵 미라마가 출시 후 전체적인 업데이트가 이뤄졌다. 에란겔처럼 비주얼 업데이트가 이뤄진 것인데, 지형, 절벽, 식생, 라이팅 등 건물 구조나 지형을 바꾸진 않았지만 게임 플레이에 사소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요소들이 바뀐 것이다.
가장 체감이 되는건 라이팅 분야다. 초창기 미라마를 떠올리면 뜨거운 사막, 눈부신 햇빛, 황금 벌판 등 벌써부터 눈을 찌푸리는 상상이 이어지는데, 이번 패치로 눈에 피로는 최대한 줄어들었고 기존보다 더욱 또렷한 색감으로 주변을 정확하게 볼 수 있었다.
절벽과 지형은 색감을 더 뚜렷하게 만들어 플레이어가 눈으로만 봐도 오르고 내릴 수 있는지 더욱 판단하기 쉬워졌다. 미라마에 어색한 식생도 사라졌으며, 노을 날씨의 역광은 예전보다 약한 느낌이 적용되어 1:1 전투에서 영향력이 조금이나마 줄어들었다.
■ 그래픽 재작업? 미라마의 어떤 점들이 바뀌었나
이제 절벽이나 지형은 예전보다 오를 수 있는지 없는지 보다 또렷한 그래픽이 적용됐다. 오프도로처럼 흰색은 쉽게 걸어갈 수 있고, 색이 조금 진하면 오를 순 있지만 까다롭고, 검은 물결이 많거나 굴곡이 많으면 일반적인 방법으로 오르기 힘들다는 느낌으로 등산러가 아닌 일반 유저들도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물론 일부 남은 지형들은 걸어 올라갈 만한 언덕인지, 바이크를 타고 갈 수 있는 각도인지는 구분이 안된다. 절벽은 까맣게 색칠되어서 초보자도 본능적으로 바이크도 오를 수 없는 구간임을 확신할 수 있지만, 가파른 언덕 중 일부는 직접 경험해봐야 된다.
해가 저물어가는 미라마의 풍경도 조정됐다. 예전에는 노을이라도 햇빛이 강해서 황금벌판을 바라보는 것도 힘들었는데, 이제 햇빛의 영향을 덜 받게 만들어 먼 거리를 바라봐도 눈이 피로하지 않는다. 특히 그림자가 지는 곳은 확실히 어둡게 만들어 잠깐이라도 은 엄폐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게 패치됐다.
특히 노을 날씨에는 역광이 1:1 교전에서 영향을 주다보니 자리를 잘 잡은 쪽이 유리했는데, 현재는 햇빛 그래픽을 조정해둔 상태라 영향력을 줄였다. 이제 노을 날씨도 느낌 있게, 보다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어 미라마도 매칭이 조금이나마 잡힐 듯하다.
실내와 실외의 라이팅 이질감도 줄어들었다. 야외는 새하얗게 밝은데, 건물에 진입하는 순간 어두컴컴해서 눈이 주변 환경에 적응하는 시간이 오래 걸렸다. 처음 미라마는 이정도의 그래픽에 좋다고 감탄했지만, 몇 번 게임하다보면 큰 건물들은 들어가고 나갈때 주변이 안 보여 가장 위험한 상황이 됐다.
이제 건물에 들어서도, 건물 안에서도 어두움과 밝은 곳을 구분하기 쉬워졌다. 드라마에서 이렇게 밝은데 굳이 폰 라이트를 키면서 어두운 척 하지? 라는 느낌으로 어두움을 최소화한 것. 그래서 밖으로 나갈 때도 주변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맵을 탐방했으니 실제 플레이는 괜찮을까? 먼저 해가 지는 방향으로 캐릭터를 바라봤는데, 눈부심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지만 예전처럼 교전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었다. 주변 지형의 명암도가 제대로 조정되서 그런지 식생도 또렷하게 보이고, 적도 생각보다 잘 보인다.
동쪽 섬과 근방도 식생이 바뀌다보니 무인도, 혹은 오아시스의 느낌이 강조됐다. 예전처럼 나무를 활용해 은 엄폐를 적극 활용할 수 없겠지만, 그래픽과 식생이 바뀐 새로운 환경에 맞게 적응하는게 좋다. 차를 더욱 적극적으로 사용하거나, 밝은색 옷과 총기 스킨을 세팅하는 게 좋을 듯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