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경쟁력 생긴 보스 전용 장비, 보스 드랍 희귀 티어 상승까지!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
보스 전용 장비 대폭 상향
스탯 10~30% 증가, 신규 프라임 옵션까지

RF 온라인 넥스트에 개발자 노트를 통해 예고되었던 보스 몬스터의 보상 개선이 적용되었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보스 전용 장비의 프라임 옵션의 강화로, 기존 수치가 상승한 데 더해 신규 프라임 옵션이 한 줄 추가되어 총 3줄의 프라임 옵션을 가지도록 되었다.

이번에 증가된 프라임 옵션의 수치는 장비 부위 및 옵션 종류별로 조금씩 다르나, 10%에서 최대 30%까지 상승한 것으로 확인된다. 기존에는 +10강화한 제작 3티어 장비가 보스 전용 장비 3티어 +8강화 장비와 유사한 성능을 가졌다고 알려졌으나, 이번 상향 이후 보스 전용 장비 쪽의 가치가 조금 더 나아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예를 들어, 이번에 상향된 보스 전용 장비인 [프라임 수호자의 라이플]의 +8강화 스펙은 무기 공격력 296, 명중 162, 물리 고정 피해 30, 물리 공격력 48, 물리 명중 12이며 프라임 옵션은 공격력 97과 명중 65가 되었고 신규 옵션으로 스킬 고정 피해 35가 추가되었다.

비교 대상인 제작 무기 [선구자의 에레보스 라이플]은 +10강화는 무기 공격력 325, 명중 169, 물리 공격력 30, 물리 명중 20에 프라임 옵션으로 공격력 75와 명중 59를 제공하는 장비다.

기존 [프라임 수호자의 라이플]의 프라임 옵션이 공격력 75, 명중 59였으므로 수치적으로는 약 1단계 정도의 강화만큼 상향된 것을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공격력 계열 수치의 합이 +10강화 제작 무기를 넘어서게 되었고, 스킬 고정 피해가 더해져 실제 효용이 약간 더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보스 전용 장비가 더 낮은 강화 단계로도 경쟁력 있는 성능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으며, 추가 옵션으로 인해 강화 비용 대비 효율성 면에서 유의미한 선택지로 볼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 중이다.



▲ 프라임 옵션 상향으로 보스 전용 장비가 경쟁력을 갖췄다


보스 전용 장비의 신규 프라임 옵션은 부위별로 정해져 있다. 앞서 살펴보았듯 무기류는 스킬 고정 피해가 생기는 한편 공격력과 명중이라는 최중요 스탯이 증가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공격력은 약 30% 가량 증가했기에 가치가 높다.

목걸이 또한 주목할 만하다. 차순위 옵션으로 선호되는 고정 피해와 함께 원래 프라임 옵션인 명중과 극대화 공격 적중이 상향되어 사냥 및 PvP에서 활용도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외에 PvP에서 효용을 보이는 방어적 옵션인 치명타 피해 감소(상체 보호대), 치명타 저항(다리 보호대), 무기 공격력 저항(팔찌), 고정 피해 저항(반지)이 각 부위에 추가되었고, 귀걸이는 명중이 부족할 시에 고려해 볼 수 있게 되었다.

반면 목 보호대의 FP 자연 회복과 하체 보호대의 생명력 자연 회복은 상대적으로 가치가 떨어지는 신규 옵션으로 평가되며, 사냥에서 약간의 개선이 이뤄지는 정도로 보인다.

이번 상향 대상 장비를 드랍하는 보스는 70레벨 이상이며, 보스의 가치가 이전보다 올라간 만큼 이를 둘러싼 격전지 및 네메시스 비밀기지를 중심으로 한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 보스 전용 장비 신규 프라임 옵션

무기 : 스킬 고정 피해
목 보호대 : FP 자연 회복
상체 보호대 : 치명타 피해 감소율
하체 보호대 : 생명력 자연 회복
팔 보호대 : 시전 속도
다리 보호대 : 치명타 저항
귀걸이 : 명중
목걸이 : 고정 피해
팔찌 : 무기 공격력 저항
반지 : 고정 피해 저항



▲ 보스의 가치가 올라 격전지에서 더 잦은 분쟁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보스 드랍 희귀 장비 티어 상승
가성비 장비, 물질 변환 재료 수급 증가

보스 전용 장비가 상향과 함께, 보스가 드랍하는 희귀 장비의 티어가 전반적으로 상향 조정되었다. 각 보스 그룹별로 조정이 이뤄졌으며, 획득 가능한 희귀 장비의 티어는 1에서 최대 3단계 정도 상승했다.

기존에 티어1 장비를 드랍하던 가장 낮은 보스 그룹인 그룹A에서도 한 단계 상승한 티어2를 드랍하도록 되었으며, 티어1~3을 드랍하던 그룹 C는 티어4로 고정되고 티어2~4를 드랍하는 그룹 D는 티어5로 고정되는 등, 중반부 보스의 상향 폭이 특히 두드러진다.

다만 이번 보스 희귀 장비 드랍 상향 중 격전지 발사그룹 보스인 '타이탄, 다곤, 브론테스'와 노바스 보스 그룹 F인 '사르페돈, MPF-01'은 하이엔드 보스군인 만큼 이번 목록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대신 처치 시 기여도 보상 아이템인 ‘칼론 촉매’ 획득 확률이 늘어났다.



▲ 상향된 보스 그룹별 드랍 희귀 장비 티어


이번 상향으로 육성 초중반 육성 구간에서 사용/판매를 위한 희귀 장비의 획득이 개선되었고, 이로 인해 거래소에서도 이전에 비해 고품질의 장비가 더 풀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희귀 티어6을 드랍하도록 변경된 노바스 보스 그룹 E과 크래그 보스 그룹, 던전 보스가 한층 중요해졌다.

또한 고티어 희귀 장비 공급처가 확대됨에 따라, 물질 변환의 상위 변환 단계 구간을 충족시킬 재료의 수급이 늘어났다. 이로 인해 높은 품질의 서클릿 획득의 난이도가 다소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영웅 티어4 장비 제작에 쓰이는 칼론 촉매의 드랍률 상향이 적용된 만큼 상위권 플레이어에게도 체감이 되는 조정이 이루어졌고 게임 내 전반적인 스펙업이 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 영웅 4티어 장비 제작에도 보다 속도가 붙는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