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F 온라인 넥스트가 8월 25일(월) 0.5주년 전야제 개발자 라이브를 진행했다. 정인호 MC가 방송을 진행했으며 만만 스트리머와 아이엠솔이 스트리머, 홍광민 개발 총괄 PD가 함께했다.
이번 방송에서는 유저들의 Q&A시간을 많이 가지며 궁금증을 해소해 나갔다. 이후 신규 스킬에 대해 간단히 공개가 이뤄졌고, 월드 거래소 추가와 신규 콘텐츠, 대만과 일본 서버와 함께하는 글로벌 서버 콘텐츠도 소개하며 향후 업데이트때 어떤 콘텐츠가 적용되는지 미리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방송 중간 중간, 그리고 마지막에 리딤코드도 제공했다. HJLIVE3, HANJAN3, LIVEGIFT3, PARTY3까지 총 4개이며 리딤 코드는 9월 초까지 사용할 수 있으니 게임에 미리 접속하여 쿠폰 등록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게스트와의 질의 응답
부캐 창고 공유는 불가능, 신규 직업은 9월 이후!
Q. 서버 이전에서 길드 이전과 개인 이전 날짜를 왜 다르게 설정했는지 궁금하다
= 안정성을 우선시했다. 길드 이전과 캐릭터 이전 타이밍이 겹치면 길드 활동을 못할 수 있다보니 이런 문제를 줄이고 싶었다.
Q. 최근 아이템의 가치 보존이 잘 이뤄지지 않는다고 생각되는데, 앞으로 보완 계획이 있는가
= 충분히 공감하고 인지하고 있다. 장비 시세를 매일 체크 중인데, 공급 과잉으로 보고 있다. 수요는 적은데 공급이 많기 때문. 아이템 드랍이 잘 되도록 적정 공급을 유지하고 싶었다. 소비처를 바로 만들 수 있지만 성장격차를 생각해서 자제하고 있었다. 매월, 분기 등 추후 가치 보존에 대해 대안을 잘 짜보겠다.
Q. 외행성 승리 시 나오는 보상의 효율이 떨어져 노쇼가 종종 발생하는데, 보상을 조금 더 개선 가능한가?
= 투여되는 시간 대비 보상이 적은건 인정한다. 추후 업데이트때는 조각 100% 드랍 이벤트 등 이 부분에 대해 개편할 예정이다.
Q. RF가 추구해 온 '숙제가 많지 않은 라이트 한 게임'이라는 철학, 앞으로도 유지 가능한지
= 이번 길드 단위 토벌도 준비 중이다. 0.5주년이 되는 9월에는 파티 던전도 추가될 예정이다. 개인 기반 콘텐츠도 준비 중인데. 숙제를 하다가 죽을 수도 있겠구나 느낌으로 도전 욕구를 만드려고 한다.
Q. 부캐랑 창고 공유는 언제쯤 가능한지? 창고 개수도 늘어났으면 한다
= 부캐로 인한 창고 공유는 작업장이 다이아를 생성하고 저장하기 쉬운 구조다. 작업장 방어 차원에서 제공해드리기 어렵다.
Q. 넷마블 커넥트 기능에 보스 알람 추가 가능한지?
= 우선은 게임 푸쉬로 부터 알람 기능을 제공해보겠다. 커넥트 확장 기능은 기술이 지원이 가능한지 체크하겠다.
Q. 이번 0.5주년 전야제 출석부에 로버와 바이오슈트 복구 쿠폰은 없었다. 추후 계획이 있는지?
= 9월 0.5주년때 대대적으로 많은 업데이트가 이뤄진다. 그때 제공될 예정이다.
Q. 신규 직업 추가 계획이 있는가?
= 준비는 하고 있다. 9월 이후에는 신규 캐릭터를 제공할 것이다.
Q. 데일리 출석 이벤트 보상 상향 좀
= 보상은 상향할 것이다. 9월 3일에는 주간 미션과 월간 미션 보상도 개선한다.
Q. 점검 끝날 때마다 알림 푸시 발송 가능한지? 그리고 긴급 점검 할때도 입장권 보상으로 제공했으면 좋겠다
= 가능하다. 긴급 점검 알림은 불가능하지만, 끝난 이후에는 알림 푸시하겠다. 손실된 입장권도 보상으로 지급할 것이다.
Q. 해외에서도 접속 가능하도록 바꿔달라. 휴가철에 해외에서도 게임하고 싶다
= 작업장 방어 때문에 어렵다.
Q. 해외 유저들과 국가 간 전쟁을 할 수 있는 콘텐츠가 예정되었는가
= 9월 말 기준으로 글로벌 오픈 된다. 대만과 일본이다. 해당 유저들과 국내 유저들은 성장 격차가 있을 것. 대신 국내에서 신서버가 열리면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낙원전쟁을 통해 만나도록 할 것.
Q. 캐릭터 선물하기 시스템이 도입될 가능성은?
= 조만간 서비스 예정이다
Q. 개발자 노트로 공개한 막피 방지 대책에 구체적인 설명을 듣고 싶다
= 막피에 대한 필터 기준이 어렵다. 특정 유저가 불특정 유저 다수를 잡는 것이 막피이며, 신고를 받으면 막피로 보려고 한다. 공격 당했다면 신고를 해달라. 특정 시간 동안 몇 회 이상 신고를 받게되면 막피로 체크되서 강력한 디버프를 부여할 것이다.
Q. 드랍률, 강화 성공률 조정된 적 있는가?
= 수정하거나 개선하지 않았다.
Q. 물질 변환을 4,400점으로 돌렸을때 2% 확률이라도 4티어라도 나오게 안되나?
= 전혀 생각이 없다. 4티어는 건들지 않는다
Q. 밸런스가 안맞는데 슈트 변경권은 없는가?
= 추후 8번 스킬이 추가 된다. 이때 이후 전체적인 밸런스 패치를 진행할 것이다.
Q. 신규 유저 케어 가능한지?
= 구서버 신규 유저 케어는 0.5주년때 성장 부스팅이 예정되어 있다.
Q. 마을에 안 가도 창고 이용 안되는지
= 어렵지 않지만 고민해보도록 하겠다
Q. 오프라인 모드가 오류가 많은 것 같다
= 8월 27일 점검 이후 개선될 것이다

8월 주요 업데이트 안내
외행성 점령전, 코어 링크 시스템 등 다양한 콘텐츠 예고
외행성 점령전 : 알베른 워존이 27일에 오픈 예정이다. 각 서버에서 300명, 총 900명의 인원이 한 맵에 들어오게 된다. 랭킹 100위까지는 바로 입장하며, 이후 순위들은 선착순으로 200명까지 입장할 수 있다. 필드 입장하자마자 PVP가 진행된다. 서버별로 A/B/C로 나뉘며 서버 인원들은 중앙 점령지까지 점령을 이어나가는게 필수. 보상으로 무기명 신용주화를 제공한다.
PVP가 끝나면 3시간 40분동안 사냥을 진행할 수 있다. 중앙 지역은 지역 점령이 많은 서버가 사냥터를 가져가게 되며, 몬스터 빈도도 많으며 에픽 빈도도 높다. 다른 국가 점령 지역으로 들어가면 디버프가 있다보니 자신의 국가 점령 지역에서만 사냥하는게 좋다. 일반 몬스터 처치 시 MAU 오딘 설계 조각와 8번 영웅 액티브 신규 스킬을 제공한다. 보스 처치 시 6~7티어 희귀 장비와 영웅 장비 및 재료가 제공된다.
신규 시스템 코어 링크. 캐릭터를 강화 시키는 시스템이다. 카테고리는 4개로 분류되며 다양한 사냥터와 콘텐츠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재화로 강화할 수 있다. 코어 링크는 자신이 원하는 능력치를 선택해 강화할 수 있는게 장점이다.









월드 거래소도 27일에 오픈된다. 같은 월드 내 용병끼리 거래가 가능해지며, 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영웅 장비들만 제공할 예정이라 서버 거래소와는 기능이 조금 다르다. 세율은 8%로 제공되며 기존 거래소의 세금 정책도 바뀔 예정이다.
길드 토벌 콘텐츠도 추가된다. 길드 토벌은 단순하게 보스 공략이 아닌 기믹과 구성원들이 롤을 진행할 수 있는 수동적인 콘텐츠다. 토벌맵이다보니 물리 직업과 포스 직업을 나눠야 한다. 물리 공격이 먹히는 지역엔 물리 직업이 들어가서 토벌을 진행하는 것.
추후 공용 채굴장에 파멸의 홀리스톤 키퍼가 등장한다. 컬러감을 살리기 위해 신기 고유 도색 시스템도 추가된다. 영웅 액티브 신규 스킬도 공개된다. 사이퍼, 테크니션, 인포서 3종만 간단히 공개됐다. 신규 로버 신화 등급 멘카르도 공개, 액티브 스킬은 피해율 50% 대상 50 옵션이다.
0.5 주년 전야제가 준비 중이다. 복구권은 출석 7일만 진행해도 1장을 얻는다. 3분기에는 거대한 검을 사용하는 신규 바이오슈트 아비터가 추가될 예정이며, 글로벌 크로스 콘텐츠도 준비 중이다. 한국/대만/일본 서버가 모두 만날 수 있는 콘텐츠이며 이번 한국 서버에 신규 서버만 즐길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