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T4 팔찌, 어떤 옵션이 좋지?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 댓글: 5개 |


▲ 카제로스 2막과 함께 팔찌 추가!

도약 패시브의 핵심 아이템, T4 팔찌

신규 팔찌 정보 간단 요약

- 전투 특성은 동일 (고대 120, 유물 100)
- 유물의 도약 포인트 9, 고대는 18
- 최대 고정 효과 2개, 부여 효과 3개로 동일
- 고정 효과로 붙을 수 있는 고 밸류 옵션 '공이속 추가'
- 부여 등장 상옵의 등장 확률은 0.1818%/0.08333%
- 변환 자체는 동일하나 유지 또는 변경을 선택 가능, '팔찌 효과 재변환권'으로 추가 변환 가능
- 유물>고대 승급도 가능하다


로스트아크의 신규 업데이트로 새로운 T4팔찌가 등장했다. T4팔찌는 기존 T3팔찌를 대체하는 장비로, 가장 큰 차이점은 '도약' 패시브 포인트 효과다. 유물은 +9포인트, 고대는 +18포인트로 기존 70레벨 기준 40 포인트를 가지고 있다면, 고대 팔찌를 장착하는 것으로 2T 노드의 초각성 추가 효과를 활성화할 수 있다.

T4 팔찌의 기본 효과는 기존과 거의 동일하다. 전투 특성 +120, 고대 팔찌 기준 고정 효과 최대 2개, 부여 효과 3개에 연마 횟수도 동일하며, 3T 팔찌처럼 유물 팔찌를 승급하는 것도 가능하다. 차이점으로는 옵션 부여 시 일명 '고스톱' 기존 옵션과 신규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기존 옵션이 더 좋다면 기존 옵션을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효과 부여가 끝난 팔찌도 '팔찌 효과 재변환권'으로 추가 부여가 가능하다.

전투 특성을 제외한 옵션은 힘/민/지나 무기 공격력의 수치가 크게 증가했다(기존 상옵 2,200> 9,000). 또, 히든 옵션의 '순환', '쐐기' 등의 명칭이 사라졌고 보다 직관적인 효과로 변했다. 주는 피해가 증가하거나 치명타 적중률이 오르는 등 피해 증가를 계산하기가 훨씬 편해졌다. 쐐기+망치 등의 연계 옵션도 사라졌으며, 공/이속, 전투 자원 회복량 증가 등 기본 옵션에서도 전투 특성보단 못하지만,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용한 옵션이 생겼다.

새로운 팔찌는 기존 T4 콘텐츠 대다수에서 얻을 수 있다. 가디언 토벌, 에키드나, 베히모스, 에기르, 쿠르잔 전선에서 팔찌를 얻을 수 있으며, 고대 팔찌의 경우 에기르 하드, 쿠르잔 전선 3단계, 스콜라키아 등 1,680+ 콘텐츠로 한정된다.



▲ T4 팔찌의 가장 큰 차별점은 '도약' 포인트 확보





보다 직관적으로 변화! 팔찌의 히든 옵션은?
팔찌의 히든 옵션은 T3의 히든 옵션과 완전히 동일하다. 기본 효과를 제외한 추가 부여 효과에서만 등장하며, 기본 부여 효과보다 등장 확률이 더 낮다. 상옵 기준 T3보다 등장 확률이 소폭 감소했다. 단, 팔찌 재변환권이 있어 실제 체감 확률은 다를 가능성도 있다.



▲ 팔찌 히든 옵션 전체 정리

글자가 길면 더 좋다고? 히든 옵션의 가치
팔찌 기준 간단 요약

- 고대 팔찌 기준 전투 특성 2개 + 히든 옵션 3개가 여전히 종결
- 같은 히든 옵션에서도 밸류 차이가 존재. 텍스트가 길수록 좋은 편
- 쐐망 열냉과 같은 연계 옵션이 없기에 히든 옵션 숫자가 곧 밸류
- 히든 옵션이 적다면 공/이속, 전투 자원 회복 등도 유용한 편
- 기본 옵션 만으로는 히든 옵션이 있는 T3팔찌를 이기긴 힘든 편


그렇다면, 어떤 히든 옵션이 좋은 걸까? T4팔찌도 T3팔찌처럼 히든 옵션 간의 격차가 있다. 하급 옵션인 '적립(등장 확률 0.1818%)과 상급 옵션 '순환(등장 확률 0.1111%)'처럼 T4에도 하급 옵션은 등장 확률 0.1818%, 상급 옵션은 0.08333% 확률로 등장한다. 옵션끼리도 더 좋은 히든 옵션이 존재하는 셈. 구분은 비교적 간단한데, 텍스트가 짧다면 하급 옵션, 길다면 상급 옵션일 가능성이 높다.

하급 옵션은 '추가 피해 +3%', '치명타 적중률 3.4%' 등 단순 수치 증가 종류가 많고, 상급 옵션은 '무기 공격력이 8700 증가한다. 공격 적중 시 30초 마다 120초 동안 무기 공격력이 150 증가한다'처럼 일단 옵션이 길다. 긴 옵션이 나왔다면 괜찮은 히든 옵션이 나왔을 가능성이 높다.

종결 팔찌를 위한 목표는 기존 T3팔찌와 거의 동일하다. 기본 옵션이 2종, 부여 옵션이 3종이니 전투 특성 2개와 히든 옵션 3개가 종결 팔찌다. 다만, 종결을 뽑는 것이 현실적으로 확률이 낮기에 '공/이속'이나 '전투 자원 회복량 증가', '힘/민/지' 등 가치가 상승한 고정 옵션을 노려보는 것도 괜찮다. 치명타 적중률은 여러 요소로 대체가 가능하니 클래스에 따라 '특화 120+공/이속 6%'와 같은 고정 조합도 유효한 팔찌가 될 수 있다.

T4 팔찌로는 언제 갈아타는 것이 좋을까? 아직까지는 히든 옵션이 있는 T3 팔찌 쪽이 더 강하다. 아직은 팔찌 수급이 어려워 고대 팔찌를 착용해 기존 팔찌를 뛰어넘기는 조금 힘들다. 그래도 준수한 전투 특성에 히든 옵션 1개 정도면 넘어가는 것을 고려해 볼 만 하다. 시간이 지나면 카르마 등으로 +20 이상의 포인트 활성화가 가능하기 때문.



▲ 같은 히든 옵션도 더 좋은 옵션이 존재한다



▲ 옵션을 잘 뽑은 것이 아니라면 기존 팔찌가 좋을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