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제로스를 앞둔 로스트아크
출시에 맞춘 밸런스 업데이트
수치 조절 중심 밸패로 희비교차

지난 6월 25일 서포터 밸런스 업데이트에 이어, 오늘(8월 6일) 새로운 밸런스 패치가 진행됐다. 약 43일 만의 조정으로, 로스트아크에서는 드물게 ‘더 퍼스트’ 경쟁 구간을 겨냥한 사전 밸런스 업데이트다.
이번 패치는 퍼스트 클리어 레이스를 앞두고 직업 간 유불리나 반복될 수 있는 격차를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카멘 출시 당시 격차가 크게 벌어졌던 사례를 교훈 삼아, 사전에 균형을 조정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패치의 성격은 직업별 유틸성이나 전투 사이클 개선보다는 수치 조정 중심이며, 상향과 하향이 다양하게 혼재된 형태라 직업별로 희비가 엇갈릴 수 있다.
개발진은 “상대적으로 높은 성능은 낮추고, 기대에 미치지 못한 성능은 보완하는 방향”이라고 언급했다. 또, 이번 패치는 사전 예측 기반의 조정이며, 카제로스 출시 후 실제 지표를 바탕으로 추가 밸런스 조정이 예정돼 있다고 덧붙였다.
- 밸런스 업데이트 전체 내역
개발자 코멘트
이번 클래스 밸런스 패치는 카제로스 '더 퍼스트' 경쟁 구간에서의 경험을 보다 균형 있게 만들기 위해
상위 구간의 클래스 간 성장 정도와 성능 지표를 바탕으로 수치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향후 업데이트될 카제로스 레이드 4막 및 종막에서 예상되는 클래스 간 유불리,
트라이 단계에서 반복될 수 있는 격차, 순간적인 대응이 어려운 전투 흐름 속 체감 차이를 사전에 고려하였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드러날 수 있는 성능 편차에 우선 순위를 두고 조정하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기준에 따라 상대적으로 높은 성능을 보인 부분은 낮추고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능은 보완하는 방향으로 조정하되,
기존 클래스의 플레이 흐름과 구조는 유지한 채 클래스 간 성능 격차를 줄이는 데 집중하였습니다.
이번 클래스 밸런스 패치는 사전 예측에 기반하여 진행되는 만큼
패치 이후 4막 및 종막의 실제 전투 흐름과 지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클래스 간 격차나 우위 편차가 반복적으로 확인되는 경우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전투 지표와 체감 차이 또한 면밀히 살펴보며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버서커]
-아크 패시브
-깨달음
'폭주 강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폭주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7.0/14.0/21.0% 증가한다. 폭주 중 '격노' 효과를 획득하여 공격력이 24.0% 증가하고, 마나의 자연 회복량이 40.0% 증가한다.
변경 : 폭주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12.0/18.0% 증가한다. 폭주 중 '격노' 효과를 획득하여 공격력이 24.0% 증가하고, 마나의 자연 회복량이 40.0% 증가한다.
'광전사의 비기'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0/2.0/4.0% 증가하고, 폭주 상태에서 블러디 러쉬를 3회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되며 사용할 때마다 점점 더 강력한 블러디 러쉬를 사용할 수 있다. 블러디 러쉬 피해량이 0/10.0/20.0% 증가하고 다른 스킬과 연계 시 더욱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폭주 상태에서 스킬 사용 시 블러디 러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 감소되며, 3번째 블러디 러쉬를 사용하면 폭주 상태가 종료된다.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0/1.7/3.4% 증가하고, 폭주 상태에서 블러디 러쉬를 3회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되며 사용할 때마다 점점 더 강력한 블러디 러쉬를 사용할 수 있다. 블러디 러쉬 피해량이 0/10.0/20.0% 증가하고 다른 스킬과 연계 시 더욱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폭주 상태에서 스킬 사용 시 블러디 러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 감소되며, 3번째 블러디 러쉬를 사용하면 폭주 상태가 종료된다.
[디스트로이어]
-스킬
해방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4% 증가하였습니다.
체인 스트라이크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8.1% 증가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깨달음
'분노의 망치'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해방 스킬 사용 시 소모한 코어 당 치명타 피해가 6.0/12.5/19.0% 증가한다.
변경 : 해방 스킬 사용 시 소모한 코어 당 치명타 피해가 5.0/11.0/17.0% 증가한다.
'중력 수련'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중력 가중 모드 평타와 볼텍스 그래비티의 치명타 적중률이 10.0/20.0/30.0% 증가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12.0/20.0% 증가한다.
변경 : 중력 가중 모드 평타와 볼텍스 그래비티의 치명타 적중률이 10.0/20.0/30.0% 증가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7.0/14.0/24.0% 증가한다.
[홀리나이트]
-아크 패시브
깨달음
'신앙 수련'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신의 집행자 상태에서 징벌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14.0/25.0/36.0% 증가한다.
변경 : 신의 집행자 상태에서 징벌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0/34.0/43.0% 증가한다.
[슬레이어]
-스킬
기본 공격을 제외한 전체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3.3% 증가하였습니다.
[인파이터]
-아크 패시브
깨달음
'극의 : 체술'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기력 스킬의 피해량이 24.0/36.0/48.0% 증가하지만 충격 스킬 피해량이 30.0% 감소한다.
변경 : 기력 스킬의 피해량이 32.0/44.0/56.0% 증가하지만 충격 스킬 피해량이 30.0% 감소한다.
[기공사]
-스킬
기본 공격을 제외한 전체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6% 감소하였습니다.
[창술사]
-아크 패시브
깨달음
'연가심공'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X키 입력 시 듀얼 게이지 1칸을 소모하여 창끝에 기운이 모이고 다음 사용하는 스킬에 해당 기운을 사용하여 피해량이 22.0/44.0/66.0% 증가한다. 연가심공은 한 번 사용하면 다른 스탠스로 전환하기 전까지는 사용할 수 없다.
변경 : X키 입력 시 듀얼 게이지 1칸을 소모하여 창끝에 기운이 모이고 다음 사용하는 스킬에 해당 기운을 사용하여 피해량이 24.0/48.0/72.0% 증가한다. 연가심공은 한 번 사용하면 다른 스탠스로 전환하기 전까지는 사용할 수 없다.
[스트라이커]
-스킬
전진패도격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7.1% 증가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깨달음
'오의 집중'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오의 스킬 피해량이 추가로 10.0/19.0/28.0% 증가한다.
변경 : 오의 스킬 피해량이 추가로 13.0/22.0/31.5% 증가한다.
'일격필살 II'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오의 스킬 사용 시 추가로 소모한 엘리멘탈 구슬 당 피해량이 11.0/17.0/23.0% 더 증가한다.
변경 : 오의 스킬 사용 시 추가로 소모한 엘리멘탈 구슬 당 피해량이 10.0/16.0/21.5% 더 증가한다.
[데빌헌터]
-아크 패시브
깨달음
'전략적 군장'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샷건 스킬 슬롯이 1개 증가한다.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 0/5.0/10.0% 증가하고, 추가로 샷건 스킬의 피해량이 5.0/7.0/9.0% 증가한다.
변경 : 샷건 스킬 슬롯이 1개 증가한다.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 0/4.0/8.0% 증가하고, 추가로 샷건 스킬의 피해량이 5.0/7.0/9.0% 증가한다.
'핸드건 강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핸드건 스킬 피해량이 50.0/62.0/75.0% 증가한다.
변경 : 핸드건 스킬 피해량이 60.0/72.0/84.0% 증가한다.
[블래스터]
-아크 패시브
깨달음
'포격 출력 강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포격 스킬의 피해량이 4.0/8.0/12.0% 증가하고, 포격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20.0/30.0/40.0% 증가한다.
변경 : 포격 스킬의 피해량이 3.0/6.0/9.0% 증가하고, 포격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20.0/30.0/40.0% 증가한다.
'과열'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화력 1단계 이상일 때 과열 효과가 발동되어 일반 스킬 피해량이 16.0/26.0/36.0% 증가한다.
변경 : 화력 1단계 이상일 때 과열 효과가 발동되어 일반 스킬 피해량이 22.0/32.0/42.0% 증가한다.
[호크아이]
-아크 패시브
깨달음
'호크 서포트'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실버호크 소환 중 자신의 공격력이 6.0/13.0/20.0% 증가한다.
변경 : 실버호크 소환 중 자신의 공격력이 8.0/16.0/24.0% 증가한다.
[스카우터]
-아크 패시브
깨달음
'코어 인챈트'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배터리 최대량이 추가로 7.0/14.0/21.0% 증가하고 드론 방어 체계 효과 발동 시 코어 에너지가 20.0% 생성된다. 코어 에너지가 100.0%일 경우 '코어 인챈트' 가 활성화된다.
코어 인챈트 : 치명타 적중률이 3.0/6.0/9.0%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8.0/12.0% 증가한다.
변경 : 배터리 최대량이 추가로 7.0/14.0/21.0% 증가하고 드론 방어 체계 효과 발동 시 코어 에너지가 20.0% 생성된다. 코어 에너지가 100.0%일 경우 '코어 인챈트' 가 활성화된다.
코어 인챈트 : 치명타 적중률이 3.0/6.0/9.0%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10.0/15.0% 증가한다.
[건슬링어]
-스킬
기본 공격을 제외한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1% 감소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깨달음
'평화주의자'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탠스 변경 시 부여되는 버프가 '피스메이커'에서 '평화주의자'로 변경되고 모든 스탠스에서 동일한 효과가 적용된다.
평화주의자 : 스탠스 변경 시 공격 속도 10.0/13.0/16.0%, 치명타 적중률 10.0/12.0/15.0%,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6.0/42.0% 증가하는 효과를 9초동안 획득한다.
변경 : 스탠스 변경 시 부여되는 버프가 '피스메이커'에서 '평화주의자'로 변경되고 모든 스탠스에서 동일한 효과가 적용된다.
평화주의자 : 스탠스 변경 시 공격 속도 10.0/13.0/16.0%, 치명타 적중률 10.0/12.0/15.0%, 적에게 주는 피해가 33.0/39.0/45.0% 증가하는 효과를 9초동안 획득한다.
[아르카나]
-아크 패시브
깨달음
'또 다른 황제'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0.0/4.5/9.0% 증가하며, 황제 카드의 효과가 다른 카드를 사용 시 20.0% 확률로 발생하며, 황제 카드의 피해량이 추가로 0.0/40.0/80.0% 더해진다.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7.0/12.0% 증가하며, 황제 카드의 효과가 다른 카드를 사용 시 20.0% 확률로 발생하며, 황제 카드의 피해량이 추가로 0.0/40.0/80.0% 더해진다.
[서머너]
-아크 패시브
깨달음
'정령의 교감'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이그나, 켈시온의 기본 공격의 성능이 강화되고, 소환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16.0/24.0/32.0% 증가한다.
변경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이그나, 켈시온의 기본 공격의 성능이 강화되고, 소환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20.0/28.0/36.0% 증가한다.
[소서리스]
-아크 패시브
깨달음
'환류 강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 10.0/21.0/32.0% 증가한다.
변경 :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 17.0/28.0/39.0% 증가한다.
[블레이드]
-아크 패시브
깨달음
'한계 돌파'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버스트 강화 효과가 최대 중첩에 도달하면 블레이드 버스트의 오브 압축 효과로 증가되는 피해량이 추가로 30.0/55.0/80.0% 증가한다.
변경 : 버스트 강화 효과가 최대 중첩에 도달하면 블레이드 버스트의 오브 압축 효과로 증가되는 피해량이 추가로 55.0/80.0/105.0% 증가한다.
[데모닉]
-스킬
기본 공격을 제외한 전체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4.6% 증가하였습니다.
[리퍼]
-아크 패시브
깨달음
'그림자 밟기'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쉐도우 스텝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되고, 달의 소리 효과가 강화되어 급습 스킬의 피해량이 140.0/155.0/170.0% 증가한다.
변경 : 쉐도우 스텝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되고, 달의 소리 효과가 강화되어 급습 스킬의 피해량이 130.0/146.0/162.0% 증가한다.
'갈증'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혼돈 게이지가 가득 차면 공격력이 9.0/18.0/28.0% 증가한다.
변경 : 혼돈 게이지가 가득 차면 공격력이 13.0/22.0/32.0% 증가한다.
[소울이터]
-아크 패시브
깨달음
'죽음 연마'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영혼 게이지 획득량이 20.0% 증가하고 살귀 및 사신 스킬의 피해량이 18.0/30.0/42.0% 증가한다.
변경 : 영혼 게이지 획득량이 20.0% 증가하고 살귀 및 사신 스킬의 피해량이 24.0/36.0/48.0% 증가한다.
[도화가]
-아크 패시브
깨달음
'달의 축복'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20.0/27.0/35.0% 증가하며, 달 구슬 적중 시 조화 게이지를 고정적으로 30.0% 획득한다.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28.0/35.0/42.0% 증가하며, 달 구슬 적중 시 조화 게이지를 고정적으로 30.0% 획득한다.
[기상술사]
-스킬
우산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5.4% 증가하였습니다.
[환수사]
-스탯
특화
둔갑 스킬 피해량 증가 계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 0.355
변경 : 0.332
-아크 패시브
깨달음
'야생의 충동'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둔갑 스킬 피해량이 2.0/7.0/13.0% 증가한다. 환수의 기운을 소모하는 둔갑 스킬 사용 시 둔갑한 형태에 맞는 곰 혹은 여우의 기운을 450 획득한다.
변경 : 둔갑 스킬 피해량이 1.0/6.0/12.0% 증가한다. 환수의 기운을 소모하는 둔갑 스킬 사용 시 둔갑한 형태에 맞는 곰 혹은 여우의 기운을 450 획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