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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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필독, 스팀이 말하는 '내 게임 노출 잘되는 법'
스팀을 통해 유저들에게 게임 더 많이 노출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올바른 마케팅 방법은 무엇일까? 밸브가 15일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물어본 내용들에 대한 답변을 남겼다. 밸브는 지난 3월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된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를 통해 마케팅 모범 사례를 소개하는 세션을 진행했다. 또한, 여러 차례 Q&A 세션을 진행하며 개발자들이 무엇을 알고...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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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24, 이 강연은 꼭 들어보세요
일주일 동안 3만 명이 다녀간 GDC2024가 모두 막을 내렸습니다. 게임 개발자를 위한 자리에 이렇게 많은 사람이 몰릴 줄 직접 보기 전엔 몰랐는데... Game Developers Conference라는 이름처럼 게임 업계를 한발 먼저 내다보는 기술과 개념들이 공개됐고, 큰 성공을 거둔 게임들의 개발 비화와 기술 등이 공개됐습니다. 현장을 찾은 많은 개...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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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 2024, 일주일간 3만여명의 방문자와 함께 성황리에 종료
게임 전문가들을 위한 컨퍼런스인 GDC2024가 3월 21일부터 25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됐다. 올해 GDC 2024에서는 5일간 영감을 주는 세션과 게임 산업 종사자 및 리더들과의 네트워킹 기회로 구성되었으며, 총 3만 여명이 참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GDC 2024에서는 1,000명 이상의 연사와 730개의 세션, 워크샵, 라...
게임뉴스 | 기자: 장다솔 | 작성시간 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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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ㅔ세이②] 진짜 좋은 강연은 나한테 필요한 강연
어디, 인벤의 유저, 팬, 언니, 형아, 동생, 친구님. 5일간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2024의 강연 기사는 잘 읽어주셨을까들. GDC 하루 전 쓴 수기를 통해 강연 기사 열심히 쓰겠다고 했는데, 다음 편은 이렇게 샌프란시스코에서 떠나는 비행기에서 쓰게 됐다. 원래 해외 출장 가면 한국 게임 행사들에서는 못 보던 것, 못 느끼던 게 많아 매일 에세이...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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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시장은 왜 '로블록스’를 주목하는가
로블록스에 대한 이미지는 유저가 만들어가는 게임, 그리고 젊은 세대에서 인기를 끌어온 게임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하지만 로블록스는 분명한 게임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고, 충분한 수익성에 관한 기대, 그리고 이용 세대의 확장이 점점 더 뚜렷해지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GDC2024에서는 로블록스를 포함해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티브, 마인크래프트 등 UGC...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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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팬과 게이머, 모두 만족시킨 '호그와트 레거시’의 마법
해리포터를 시작으로 전개된 세계관인 위저딩 월드는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프랜차이즈이자 미디어 믹스 중 하나가 됐다. 그리고 그런 세계를 더 많으 팬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게임화로의 시도 역시 다양하게 전개됐다. 하지만 위저딩 월드 출범 이전의 게임들은 특정 영화, 소설 중심의 한정된 경험을 제공했다. 또 위저딩 월드 출범 이후에는...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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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AI의 시대, 유니티와 간단한 문장으로 게임을 만들기까지
AI가 게임 개발에 있어서 유용한 툴이 되고 있다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 효율 AI 가 게임 산업을 어떻게 진화 시킬까? 사실 근데 일단 AI는 생성형 우리가 생각하는 거 이상으로 비헤이비어 트리 사실 이조차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 빙산의 일각일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라지 랭귀지 모델은 머신러닝 시스템, 랭귀지를 이해하는 과정 제너레이트 디스크...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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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유니티 멀티플레이 기능의 정석, '메가시티 메트로'
유니티는 지난 15일, 멀티플레이 테크 데모 '메가시티 메트로'를 출시했다. 유나이트 2023에서 공개된 '메가시티 메트로'는 유니티가 DOTS와 ECS를 발표하면서 제시한 데모 '메가시티'를 기반으로 한 멀티플레이 데모 게임이다. 2019년 공개됐던 '메가시티'는 당시 기존의 오브젝트 기반 방식이 아닌 데이터 기반 기술 스택으로 수백만 개 이상의 오브젝...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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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방치형 성공 신화, '레전드 오브 슬라임'의 다음 목표는?
캐주얼 방치형 RPG, '레전드 오브 슬라임'으로 한국을 넘어 세계에 '키우기'의 재미를 전달한 로드컴플릿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게임의 흥행 이후 여러 국내 기업에서 방치형 RPG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갖게 한 것. 특히,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과는 전혀 다른 환경인 글로벌에서도 높은 성과를 기록한 덕분에 주목이 더해졌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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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여름 휴가의 추억을 담아, '원신'의 여름 이벤트 지역 철학
호요버스가 2020년 출시한 ‘원신’은 방대한 모험과 자유도, 원소 상호작용을 활용한 독특한 전투 메카니즘을 선보인 오픈월드 게임이다. 초반부터 준수한 퀄리티는 물론, 6주 단위로 대형 업데이트를 전개하고, 매년 각각 특색이 뚜렷한 방대한 신규 지역을 선보이면서 크로스플랫폼 오픈월드 어드벤처 RPG의 대표주자로 자리잡았다.
신규 지역을 약속한 시기에 맞춰서 선보이는 건 물론, 지난 2021년에는 여름 한정 이벤트 지역 ‘금사과 제도’를 선보였다. 금사과 제도는 드래곤스파인 못지 않은 규모에 이나즈마에 사용하게 될 파도배 시스템이나 새로운 적은 물론, 새로운 기믹을 활용한 퍼즐 등 밀도 높은 오픈월드로 유저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후에 2022년에도 금사과 제도를 배경으로 한 '한여름! 환상의 밤? 기상곡!'은 물론, 2023년 이벤트인 '여름! 낙원? 대비경!'에서는 또다른 기간 한정 지역 '유리빛 신기루'를 선보였다....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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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스벤 빈케가 말아주는 '발더스 게이트3', 시작부터 출시까지
'발더스 게이트3'는 2023년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킹덤'과 함께 전 세계 게임 시장에서 가장 화두였던 게임이었다. 발더스 게이트 프랜차이즈의 부활, 디비니티 시리즈의 라리안의 작품, 얼리액세스 끝내 거둔 큰 성과, 웨스턴 RPG의 감성을 팬들에게 제대로 선사한 플레이, 인게임 플레이부터 연기와 시네마틱까지 어느 부분 하나 빠지지 않는 모습으로...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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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로블록스에선 누구나 크리에이터, AI로 완성하는 '창작 혁신'
글로벌 몰입형 플랫폼 로블록스(Roblox)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중인 GDC 2024 기간 도중 다채로운 신규 발표를 진행했다. 생성형 AI를 통해 창작자가 보다 쉽게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도록 기능을 대폭 강화하는 한편, 크리레이터 펀드를 강화해 창작자들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또한 로블록스는 여러 주제로 나뉜 강연을 통해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비...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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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마블 스파이더맨의 오픈 월드는 어떻게 '또' 진화했나
마블 스파이더맨은 아캄 트릴로지와 함께 슈퍼 히어로 게임의 역사를 바꾼 게임으로 꼽힌다. 엄청난 판매량과 함께 코믹스 속 슈퍼 히어로만이 보여줄 수 있는 모습을 게임플레이에 담아내며 많은 팬의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이러한 성과는 개발사 인섬니악 게임즈를 플레이스테이션 스튜디오를 대표하는 게임사로 만드는 데 큰 공을 세웠다. 2023년 10월 출시된 후속작...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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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황선영 총괄 "블록체인은 수단, 메이플 유니버스만의 가치 다질 것"
넥슨은 작년에 이어 올해 18일부터 22일까지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하는 GDC 2024에서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강연으로 참가했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는 게임 서비스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에서 파생되는 메이플스토리 IP 기반 창작 활동까지 모두 아우르는 NFT 게임 생태계다. 넥슨은 작년 GDC 2023부터 올해 GDC 2024에서도 블록체...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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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다 부수는 '더 파이널스', 그 묘미를 구현한 비결
엠바크 스튜디오가 지난 12월 7일 출시한 팀 기반 FPS '더 파이널스'는 특유의 호쾌한 슈팅으로 호평을 받은 작품이다. 특히 앞을 가로막는 벽은 물론, 천장이나 바닥 심지어 건물 하나를 통째로 파괴하면서 시시각각 변하는 지형을 활용하는 전략적 재미까지 더하면서 출시 2주 만에 1,000만 플레이어 달성이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싱글플레이 게임이면 그...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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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사이버펑크 출시 후 3년, CDPR이 걸어 온 구원의 여정
"이건 팬텀 리버티가 출시된 이후, 몇몇 지역에 있는 로봇들이 사람처럼 담배를 피우는 모습이 인터넷에 퍼진 영상입니다. 과연 이건 버그일까요? 아니면 저희의 의도에 따라 게임에 포함된 것일까요?" GDC와 같이 큰 강연장에서 전 세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발표를 진행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한 카롤리나는 강연 시작 직후, 아래와 같은 게임 속 모습을 보여...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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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매력적인 나이트시티, 그 뒤에 숨은 '도시 계획'
사이버펑크2077은 사이버펑크2020을 기반으로 가상의 세계 나이트시티라는 훌륭하게 게임으로 구현해냈다. 미래 배경의 도시는 많은 지역, 그리고 사이버펑크 디자인 특유의 디테일을 담아냈다. 게임 출시 초반 세계에 참여하는 방향성 등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지만, 이 나이트시티라는 든든한 기반은 애니메이션, 그리고 여러 패치와 확장팩으로...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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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30주년 워크래프트 '영광과 위기, 극복의 이야기'
EA, SCEA 등을 거치며 갓 오브 워, C&C 레드얼럿 등 다양한 타이틀 개발에 참여했던 존 하이트는 2011년 블리자드에 합류해 워크래프트 랜차이즈와 줄곧 함께해왔다. 디아블로3의 콘솔 이식을 담당했던 그는 프로듀서로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개발을 이끌었고, 2021년부터는 웤트르패르트 프랜차이즈를 총괄하는 GM으로 프랜차이즈를 이끌고 있다. 30주...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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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모든 플랫폼에서 하이파이 그래픽을 갖추기 위한 유니티6의 개선안
유니티는 현지 시각으로 18일,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한 GDC 2024에서 유니티6로 모든 플랫폼에 하이파이 그래픽을 구현하기 위한 기능들을 강연을 통해 소개했다. 연사로 나선 유니티의 스티븐 켄트 테크니컬 PM은 하이파이 그래픽을 구현하기 위한 기능을 머터리얼, 비주얼 이펙트, 라이팅, HDRP 기능 총 네 항목으로 구분한 뒤, 각 분야마다...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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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게이밍 허브' 모바일 확장, 삼성 갤럭시와 게임
글로벌 시장의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로 모바일 시장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삼성전자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2024를 통해 게이밍 서비스에 대한 강화 전략 강화를 예고했다. 삼성전자는 현지 시각으로 20일과 21일, 양일간 두 차례의 개별 세션을 진행하고 삼성 갤럭시를 통한 게임 경험의 향상, 그리고 벌컨 API를 활용한 최적화 기술과 레이트레이싱 등의...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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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유니티6 그래픽 최적화의 핵심, '렌더 그래프'
유니티는 현지 시각으로 18일, 유니티6에서 선보일 '렌더 그래프' 및 렌더링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기술을 주제로 강연했다.
차세대 게임 엔진이 공개되면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의 그래픽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나 신경을 쓰게 된다. 게임을 처음 접할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그래픽이고, 자연히 이 부분에서 어떤 경험을 줄 수 있느냐 신경을 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차세대 엔진을 공개하는 자리에서 최고 수준의 그래픽을 자랑하는 프로젝트의 트레일러이나 데모가 공개되곤 했다.
작년 유나이트 2023에서 공개한 유니티6도 최초 공개 당시에는 그러한 흐름을 이어오는 한편, 그 뒤로 4개월 정도 지난 이번 GDC 2024에서는 고퀄리티 그래픽으로 구현한 작업물을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게 될지 소개했다....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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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확장하는 언리얼 메타휴먼, 플랫폼 경계 더 허물까
이제는 매년 언리얼 엔진의 새로운 정보를 공개하며 GDC에서 빠져서는 안 될 행사가 된 듯한 에픽게임즈의 GDC2024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이 현지 시각으로 20일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에이미 헤닉의 신규 게임인 '1943: 라이즈 오브 하이드라', 국산 게임인 '크로노 오디세이'의 영상이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또한, 실제 개발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인터뷰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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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젤다의 전설, 만들었지만 만들지 않은 '미친' 자유도
이미 끝을 본 줄 알았던 자유도를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린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 닌텐도는 업계와 시장에서 가장 인상적이고, 주목받았던 게임의 강연을 단 하나 GDC2024를 통해 선보였다. 정말 많은 개발자와 팬이 강연장을 찾았다. 너무나 크게 느껴졌던 모스콘 센터 한 층을 빙 둘러 대기열이 생길 줄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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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비즈니스, 네트워크, 그리고 게임! 'GDC 엑스포' 현장 풍경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중인 세계 최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 3일차부터는 지하 전시관이 개방됩니다. 전 세계에서 온 게임 개발자들이 한 곳에 모이는 장소인 만큼, 글로벌 게임 업계의 트렌드와 최신 기술을 살펴볼 수 있는 뜻깊은 장소죠. 올해도 마찬가지로 이 시기에 샌프란시스코를 찾은 수많은 참관객들이 엑스포를 향해 발걸음을 옮겼습니...
포토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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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변은 없었다, 개발자가 뽑은 최고의 게임은 '발더스 게이트3'
현지 시각 3월 20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된 '게임 개발자 초이스 어워드(GDCA)'의 올해의 게임상은 라리안 스튜디오의 '발더스 게이트3'에게 돌아갔다. 이날 발더스 게이트3는 최고의 내러티브, 최고의 디자인 및 청중상을 합해 총 4개의 상을 거머쥐게 됐다. 올해로 24회차를 맞이한 게임 개발자 초이스 어워드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강승진,윤서호 | 작성시간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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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블록체인 MMO의 새로운 길 제시할 것"
넥슨은 18일부터 22일까지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하는 GDC 2024에서 참가했다. 작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로 GDC에 참가했던 넥슨은 올해에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그리고 현실 경제를 접목한 게임의 발전 가능성과 개발 과정을 소개했다. 넥스페이스 김정헌 전략 헤드의 강연에 이어 넥슨은 모스콘 센터 인근의 더 그로브...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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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샌프란시스코 한복판에서 만난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세계 최대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 2024가 지난 18일부터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됐습니다. 전세계의 개발자들이 모여서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은 물론, 3일차부터는 모스콘 센터 사우스홀과 노스홀 지하에 각종 부스가 들어서면서 게임 개발의 모든 영역을 쭉 훑어볼 수 있을 정도죠. 그 무렵부터는 강연장뿐만 아니라 지하, 그리고 인근에 게임사들...
포토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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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MMORPG에 현실 경제를 접목하다
넥슨의 글로벌 NFT 게임 생태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가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하는 GDC 2024에서 현지 시각으로 20일, 'MMORPG와 현실 경제의 접목'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는 게임 서비스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에서 파생되는 메이플스토리 IP 기반 창작 활동까지 모두 아우르는 NFT 게임 생태계다. GDC 2024에서...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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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AI 모델을 더 쉽게, 최적화해서 적용하는 '유니티 센티스'
최근 게임 개발에서 AI하면 생성형 AI가 주요 사례로 언급되고 있다. 생성형 AI가 유저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영역에서 적용되고 있고 전문 지식이 없어도 사용하기도 비교적 쉬웠던 만큼, 그 파급력은 이전에 여러 AI 기술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기도 했다. 그러나 생성형 AI 외에도 게임 개발 과정에서는 머신러닝을 비롯해 다각도로 AI가 연구되고...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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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스팀의 비밀' @@성공 꿀★팁 대방출☜☜
'지금까지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스팀의 비밀' 뭐 GDC 정도쯤 되는 행사에서 그런 일은 없겠지만, 제목만으로 소위 '어그로'는 제대로 끌었다. 이틀 동안 들었던 강연 중 가장 긴 대기줄을 이 강연에서 겪었다. 강연자는 밸브 출신이 아니다. 강연자는 마케팅 컨설턴트 크리스 저커버스키. 강연 시작 전부터 마이크를 들고 이리저리 들고 다니며 현란한 말솜씨로...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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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몇 문장으로 프로토타이핑 완성하는 '유니티 뮤즈'
작년부터 개발자들 사이에 주요 화두를 꼽자면 '생성형 AI'가 빠질 수 없을 것이다. 빠른 속도로 반복 학습을 완료한 뒤 몇 문장만으로 그럴싸한 결과물을 짧은 시간에 바로 제시하는 생성형 AI는 잘 활용하면 작업 시간을 비약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으리란 기대를 주기엔 충분했다. 그래서 작업물의 저작권 논란 등 여러 이슈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연구가 이어져 왔다...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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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레전드 오브 슬라임, 한국식 넘어 글로벌 키우기로
키우기 장르는 MMORPG가 강세를 보이는 국내 시장에서 번거로운 부분을 덜어내고 성장에 집중한, 이른바 코어를 뽑아내 발전해온 장르 중 하나다. 그중에서도 '레전드 오브 슬라임'은 키우기 장르의 문법을 잘 따르며 유저 풀이 적은 장르에서 주류 장르로 올라선 키우기 게임의 새로운 출발점으로 꼽히기도 한다. 다만, 레전드 오브 슬라임은 경쟁이 성장의 밑바탕이...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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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마크 위튼 CPTO "유니티6, AI 기술과 확장성까지 일신"
유니티는 18일부터 22일까지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하는 GDC 2024에 다이아몬드 스폰서로 참가했다. 지난 유나이트 2023에서 '유니티6'를 발표했던 유니티는, 올해 1월 유니티6의 베타 버전을 선보이고 AI와 XR까지 다방면으로 새로운 기술을 공개해왔다. 어느덧 몇 달 안으로 성큼 다가오고 있는 넘버링 체제로의 완전 전환, 그리고 개발...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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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피드백과 개발이 동시에, 비전 프로에 주목한 유니티
지난 2월 2일, 애플은 '최초의 공간 컴퓨터' 애플 비전 프로를 출시했다. 애플 비전 프로는 사용자가 눈, 손, 음성을 통해 제어할 수 있는 3D 인터페이스와 확장 가능한 가상 디스플레이 등 더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기존 맥의 기능이나 애플 아케이드에 있는 게임도 애플 비전 프로에 맞춰서 호환된다. 애플이...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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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옥센프리2', 내러티브 게임이 속편을 만드는 법
실제로 이야기하듯 자유롭게 전개되는 대사와 이벤트. 그리고 초자연적인 현상을 기묘하게 풀어내면서 스토리적으로도 다양한 엔딩을 통해 탄탄한 구조를 지닌 이야기까지. '옥센프리'는 깊은 설정과 이야기를 좋아하는 팬들이라면 만족할 플레이를 그려내며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인디 개발사인 나이트 스쿨 스튜디오가 게임 사업에 눈독을 들이던 넷플릭스에 인수된 첫...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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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발더스 게이트3로 알아보는 '틱톡' 잘 하는 방법
라리안이 '틱톡'에 도전한 이유는? 이 과정에서 플랫폼 안에서 활용되는 언어를 이해하고, 잘 나가는 다른 이들의 결과물을 지켜보는 것은 필수가 되었다. 게임 업계에서 많지는 않지만, 다른 스튜디오가 틱톡을 활용하는사례를 레퍼런스로 삼는 것도 좋은 시작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렇게 벤이 틱톡을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라리안 스튜디오의 틱톡 계정은 팔로워...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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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AI와 최적화는 물론, 기반까지 새로 다지는 유니티6의 혁신
지난 11월, 유니티는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유나이트 2023에서 자사의 차세대 엔진 '유니티6'를 공개했다. 유니티5에서 2017년 유나이트 암스테르담 이후 여러 차례 프리뷰를 거친 뒤 매년 연도별로 LTS를 발표하다가 다시 넘버링 체제로 돌아온 것이다. 이와 더불어 유니티는 2023년 중하반기부터 유니티 뮤즈, 유니티 센티스 등 AI 솔루션을 발표하면서...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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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챗 GPT에게 '레벨 디자인'을 가르쳐 봤다
하지만, 토겔리우스 교수는 "AI의 강점과 취약점만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면 여러 가지 접근을 통해 기존의 작업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활용한 레벨 디자인 연구의 성과를 이야기해 나갔다. 강연을 시작하며, 토겔리우스 교수는 오픈AI의 대규모 언어 모델, 챗 GPT에게 레벨을 디자인해 보라고 주문한 사례를...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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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곰 섹스신도 소화한 발더스3의 연기 비밀
발더스 게이트3는 오랜 얼리 액세스 끝에 여러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고 많은 시상식에서 최고의 게임으로 꼽혔다. 그중에서도 아스타리온 역의 닐 본이 여러 시상식에서 최고의 연기자상을 받은 것을 비롯해 배우와 함께한 퍼포먼스 부분은 이전의 발더스 게이트 시리즈와 차별적인 부분임과 동시에 많은 팬의 호평을 끌어낸 부분이기도 하다. 3D 캐릭터 뒤에 있지만,...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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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개발자들이 나누는 미래, GDC2024 개막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가 현지 시각으로 18일 개막했다. 올해로 38회를 맞는 GDC는 예년처럼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컨벤션 센터에서 5일간의 컨퍼런스를 진행한다. 2024년 행사에는 총 700개 이상의 세션, 워크숍, 라운드테이블, 네트워크 행사가 진행되며 1,000명의 연사진이 이를 함께할 예정이다. 또한, 수요일부터 열리는 GD...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김규만, 윤서호 | 작성시간 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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