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쉽고, 세고, 튼튼하다! 드레드노트 고수 '쥬난몬의전투력' 유저 인터뷰

게임뉴스 | 박종면 기자 | 댓글: 16개 |
신규 직업 투표 당시 1위 워록에 이어 2위를 차지한 드레드노트! 워리어를 능가하는 '진정한 탱킹형 캐릭터'라는 수식어를 달고 나와 실제로 워리어를 능가하는 튼튼함에 당시 최고의 화력을 자랑하던 아케인과 맞먹는 개틀링 3단 가속을 보여주며 등장 당시 많은 유저들의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성능은 변함없지만 플레이하는 유저는 의외로 찾아보기 힘들었던 드레드노트. '쥬난몬의전투력' 유저는 인터뷰를 통해 튼튼함을 바탕으로 아케인급 말뚝딜을 안정적으로 펼칠 수 있는 점이 드레드노트의 장점이며, 알려진 것과는 달리 전직 조건도 쉬운 편이라 현재 많은 유저가 드레드노트로 전직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Q.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크리스마스에는 '타천사의 팔찌'를 얻고 싶은! 드레드노트를 주력으로 플레이하고 있는 '님이미쳐날뛰고있습니다' 길드의 길드마스터 '쥬난몬의전투력'이라고 합니다.




▲ 타천사의 팔찌로 힘들어하고 있다는 후문이…



Q. 메인 직업으로 드레드노트를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드레드노트를 선택한 이유가 던전스트라이커라는 게임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겹치는데요, 던스 영상으로 유명한 'DFactory'길드의 '킴박사'님이 제작한 드레드노트 플레이 동영상을 보고 동시에 던스라는 게임과 드레드노트라는 직업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사실 그전에는 컴퓨터 게임 자체를 거의 하질 않았어요.

보스의 무자비한 공격도 묵묵히 버텨내면서 말뚝 딜을 넣고, 위급할 때 파티원 전체를 보호해줄 수 있는 강력한 무적 액티브 스킬도 가지고 있는 드레드노트의 '남자 중의 상남자' 매력에 빠져 처음부터 지금까지 드레드노트를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Q. 등장 초반에는 탱커형 캐릭터면서 당시 최강이던 아케인과 맞먹을 정도로 높은 DPS를 자랑해 주목을 받았었는데, 현재는 어떤가요?

= 아케인과 같은 말뚝딜 형태의 공격을 펼치지만 방패 및 자체 패시브로 경직이나 넉백 공격을 무시할 수 있어 때에 따라선 아케인 이상의 화력을 낼 수 있는 게 개틀링랜스입니다. 태양의 항구, 크로크 아이템 등장 이후에는 어느 캐릭터가 가장 좋다고 단정 짓기 어렵지만, 공속도 빠르고 데미지도 높은, 시원시원한 공격은 어느 직업에도 뒤처지지 않는다고 보고요, 튼튼함 하나만큼은 전 직업 중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 복수심 패치 전에는 이런 연출도 가능했다!



Q. 요즘 드레드노트의 대세 계승 트리와 플레이 스타일로는 무엇이 있나요?

= 미스틱 출현 당시 복수심 패시브를 계승한 드레드노트가 반짝 떠올랐으나, 해당 스킬 관련 버그가 수정되어서 지금은 다시 예전과 같은 개틀링 강화 스타일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액티브로는 워 크라이, 인첸트엘리멘탈, 브레이브오라를, 패시브로는 쌍패(원소의 폭풍 + 전격마법전문화), 격노의 외침, 승리의 맹세, 사기충천, 피의 숙청, 철저한 파쇄를 계승합니다. 보스전 주공격은 개틀링으로, 일반 몬스터는 기본 공격과 저거노트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새로운 직업이 나오지 않는 이상 이보다 더 효율적인 스킬 트리는 없다고 봐도 됩니다. 개틀링랜스의 화끈한 딜과 저거노트의 '폭주기관차 운전' 재미가 매우 쏠쏠합니다.







☞ 드레드노트 저거노트 폭주기관차 by. 의전투력



Q. 드레드노트로 갓 전직, 또는 전직을 생각 중인 유저들을 위해 드레드노트의 기본적인 정보를 공유해주세요.

= 가장 중요한 것은 3.3 공속 랜스를 사용하고 14% 공속을 맞추는 것입니다. 절대로 4공속 랜스를 사용해서는 안 되는데, 그 이유는 4공속 랜스로 개틀링랜스 3단 가속 시 공격이 적중되지 않고 SP만 소모되는 현상이 종종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직업처럼 빠른 공속 무기를 사용하고 공속 능력치를 다른 능력치로 전환하는 등의 세팅을 할 수가 없는 셈입니다.

이 때문에 드레드노트의 무기는 해적사냥꾼을 제외한 해양왕과 크로크로 선택이 제한되고, 피 수급과 개틀링랜스 데미지 상승 옵션이 있는 해양왕이 현존 최고의 랜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격은 항상 방패 치기나 저거노트 시전 후 개틀링랜스를 2단 가속 상태에서 시전해야 SP소모도 적고 빠르게 높은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스킬은 위에 설명해 드린 대로 개틀링랜스 말뚝딜을 보조하는 워 크라이, 브레이브오라 같은 지속 버프형 액티브 스킬을 추천합니다.




▲ 피 수급, 개틀링랜스 데미지 증가라는 완벽한 옵션



Q. 보스러쉬 모드에서 드레드노트의 성능은 어떤가요?

= 보스러쉬에는 거의 최약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기본적으로 근접 직업이 원거리 직업에 비해 어렵기도 하고, 탱커형 직업의 장점인 튼튼함이 보스러쉬 모드에서는 사실상 의미가 없어요. 고레벨 단계로 가면 무엇을 해도 한 방에 죽기 때문이죠. 공격 버티기가 안되니 개틀링랜스 말뚝딜도 당연히 불가능해서 클리어할 방법이 없죠.



Q. 같은 철갑 계열 직업과 비교했을 때 드레드노트의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 워리어는 피 흡수가 좋고 생존력, 딜 모두 무난한 편이라 철갑 계열 중에서는 가장 플레이하기 편한 직업이라고 생각됩니다. 드레드노트는 워리어보다 더 튼튼하고, 까다로운 부분은 있어도 워리어보단 높은 말뚝딜을 할 수 있고요. 버서커는 한 방 공격력이 정말 강력하지만 생존력이 낮은 단점이 있고요. 개인적으로는 1위 워리어, 2위 드레드노트, 3위 버서커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물론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직업이 최고겠죠?



Q. 꼭 개선되었으면 하는, 드레드노트만의 고질적인 문제가 있다면?

= 앞서 설명드렸지만, 4공속 무기의 개틀링랜스 3단 가속 버그 현상이 빨리 수정되어야 합니다. 무기 선택에도 제한이 있고, 이 때문에 능력치 세팅도 자유롭게 할 수 없어요. 그리고 가드스탠드의 사용 형태를 바꿔줬으면 합니다. 가드스탠드의 효과 자체는 좋지만 사용 시 이동 불가라는 제약이 너무 크게 작용합니다. SP소모는 그대로 가되, 어느 때나 사용 가능하게 바꿔서 공격 도중 방어를 할 수 있게 만들면 성능도 좋아지고 재미도 더 증가할 것 같습니다.







Q. 직업과는 무관한 이야기지만, 캐릭터 염색 같은 커스터마이징을 자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저는 스펙보다도 룩에 더 집착이 심합니다. 사실 제작 대비 효율성으로 보면 크로크 방패가 해양왕 방패에 비해 훨씬 더 좋다고 생각하지만, 하수구 뚜껑(…)을 연상케하는 룩 때문에 결국 해양왕 방패를 제작해서 가지고 다니는 중입니다. 여러 색깔로 염색해봤지만, 현재 사용 중인 검은색이 가장 맘에 듭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바타 세팅 시뮬레이션 같은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어요. 염색 미리 보기 창에서 보이는 것과 실제 염색 후 마을에서 보는 것이 너무 달라요. 3D 모델링 관련 버그도 몇몇 존재하고요. 염색이 한 두 푼 들어가는 것도 아닌데, 염색 후 색상이 전혀 다르게 보이면 정말 속상합니다.




▲ 실제 게임 화면과 차이가 있는 미리 보기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제가 저레벨 때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서 외면받았던 적이 있는데, 조금은 서운한 기분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다른 저렙 유저들을 돕자는 취지로 지금 길드를 만들었는데 어느새 규모가 이만큼 커졌네요.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길드원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타천사의 액세서리… 다들 아시겠지만 이제 팔찌만 남은 상황이에요. 많은 분의 응원(?)을 받아 열심히 잡고 있지만 포기하고 싶을 정도로 나오질 않네요. 그래도 타천사 장신구 파밍을 위해 1000번 이상 같이 돌아준 지인들을 위해 계속 파이팅 해보겠습니다!




▲ 타천사의 팔찌 꼭 드세요~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