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던스 최고의 스타일리쉬 액션과 타격감! 미스틱 '천마군림' 유저 인터뷰

게임뉴스 | 박종면 기자 | 댓글: 12개 |
미스틱은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된 직업으로 '단일, 단시간 최고의 딜러'라는 수식어를 달고 등장했지만 짧은 기본 공격 범위와 난해한 컨트롤, 경갑 특유의 낮은 생존력을 가진 근접 딜러라는 단점으로 인해 신규 직업임에도 불구, 많은 유저들의 외면을 받기도 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미스틱만을 꾸준히 플레이하고 있는 '천마군림' 유저는 인터뷰를 통해 화려하면서도 강력한 데미지가 미스틱의 최대 장점이며, 짧은 기본 공격, 난해한 컨트롤 등의 단점은 스킬 계승 연구와 저돌적인 전투 스타일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Q.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님이미쳐날뛰고있습니다’ 길드의 부길드마스터를 맡고 있는, 미스틱 유저 '천마군림'입니다.



Q. 가장 최근에 추가된 미스틱, 미스틱이란 직업과 성능, 재미 등 플레이 소감을 간단히 요약한다면?

= 저는 미스틱이 처음 나왔을 때 반드시 이 직업을 선택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동양풍의 미스틱 일러스트가 약간 촌스럽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손에서 장풍이 나가고 용이 승천하는 모습은 동양적인 것, 특히 무협지를 좋아하는 저에게 정말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 '천마군림' 이라는 아이디도 좋아하는 무협지를 참고해 만들었다는 이야기


미스틱은 빠른 공속으로 적을 제압하는 직업입니다. 패시브로 공속이 최대 165%까지 증가하지요. 이 때문에 속도감과 타격감은 던스 전 직업 중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팔이 짧아 슬프다는 이야기처럼 미스틱은 전 직업 중에 가장 짧은 공격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경갑 계열의 공통점이기도 한, 낮은 방어력과 생명력 수급이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미스틱은 업데이트 초반 많은 유저들에게 외면받는 암흑기를 겪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약한 무기 공격력은 빠른 공격속도로 극복하고, 이 빠른 공격속도로 극대화된 딜은 약한 방어력과 피수급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즉, 장점이 약점을 충분히 커버해줄 수 있는 직업입니다. 이런 보완성은 극적인 보스 클리어 상황을 자주 연출하며, 미스틱 유저들에게 엄청난 쾌감을 안겨주는 매력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Q. 단일 최고의 딜러와 독특한 근접 범위로 난이도가 높다는 미스틱의 설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 저는 미스틱이 단일 최고의 딜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사항이 조금은 많은 편입니다.

미스틱이 폭발적인 데미지를 내기 위해서는 먼저 빠른 공속이 필수입니다. 공속 패시브 지속시간은 4초. 즉, 4초 안에 다시 평타공격을 해야만 공속 패시브가 중첩되고 지속 시간이 연장됩니다.

넉백 공격이나 연타류 공격을 하는 보스를 만난다면 미스틱도 생존을 위해 어쩔 수 없이 공격을 끊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공격을 하지 못해 공속 패시브가 초기화되고, 다시 중첩을 쌓는 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미스틱의 데미지가 감소하는 상황으로 직결되기도 합니다.




▲ 미스틱의 핵심인 너클 타격 강화 패시브 시리즈


만약 미스틱이 이런 딜로스 없이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면, 단연 최고의 딜러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미스틱의 딜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파티플레이에서 극대화됩니다. 파티플레이 시 딜러로 캐논만 선호하는 분들께 미스틱을 꼭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적지 않은 유저분들이 미스틱의 컨트롤이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짧은 공격 범위 때문에 보스와 밀착해서 공격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미스틱의 공격 패턴 특성상 대쉬를 2초마다 한 번씩 사용해야 해서 보스의 공격을 자연스럽게 회피할 수 있습니다. 공격 패턴만 익숙해진다면 미스틱도 그리 어렵지 않게 플레이할 수 있을 겁니다.



Q. 보스러쉬 모드에서 미스틱의 효율은 어떤가요?

= 다른 직업들과 마찬가지이지만, 미스틱도 보스러쉬 고레벨에서는 공격 한 방에 빈사 상태에 이르며, 추가 공격을 받을 경우 바로 사망해 컨트롤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오랜 전투시간 동안 한 방도 안 맞고 클리어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저는 보스의 특성에 따라 아케인 버스트나 발리샷 등의 원거리 스킬을 계승해서 사용해보기도 하고, 프로텍트 오라와 승리의 맹세 등의 생명력 수급용 스킬을 계승해서 사용해보기도 하며, 혼연일체를 통해 보스공격 무산을 시도하는 등, 여러 가지 다양한 계승을 통해 미스틱 만의 활로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적절한 스킬계승으로 지속해서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면, 미스틱도 보스러쉬 고레벨에서도 충분히 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 유저수가 적은 편이지만 보스러쉬 모드 랭킹에서는 심심찮게 볼 수 있었던 미스틱



Q. 미스틱으로 갓 전직, 또는 전직을 생각 중인 유저들을 위해 미스틱의 기본적인 정보들을 공유해주세요.

= ‘죽기를 각오하면 살 것이고,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다’

이순신 장군님의 명언이에요. 미스틱은 근거리에서 적을 상대하기 때문에, 기계같은 플레이가 아닌 이상 데미지를 입을 수밖에 없어요. 방어력은 약한데 보스의 공격은 치명적이고, 그렇다고 캐논처럼 원거리에서 그레네이드샷을 날릴 수도 없고 난감하죠. 적을 상대하는 미스틱의 마음가짐은 다른 직업과 좀 다르다고 생각해요. '적을 죽이고 나는 살아남겠다'가 아닌, '나도 죽고 너도 죽는데, 넌 나보다 더 빨리 죽어라'의 개념인 플레이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죠.

미스틱은 좀 과감해야 되요. 물론 강력한 공격은 피해야하지만, 스스로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의 데미지라면 어느 정도는 몸으로 버티면서 딜을 넣어야 딜로스 없이 적을 더 효율적으로 상대할 수 있겠지요.


▲ 인벤 '챵놈' 유저가 올렸던 영상, 아슬아슬한 미스틱의 플레이를 볼 수 있다.


미스틱은 공속을 빼고 논할 수 없는 캐릭터입니다. 돼지고기가 빠진 김치찌개와 같다고나 할까요! 또한, 미스틱은 마스터 단계에 이르러 진정한 힘을 낸다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미스틱의 공속 패시브가 마스터 단계에서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패시브에서 획득하는 공격속도는 무려 165%, 어마어마하죠? 따라서 미스틱은 장비 세팅 시 따로 공속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공격속도가 높으면 미스틱의 공속 패시브를 빠른 시간 안에 최고로 올릴 수 있으니 유용하긴 하지만, 장비에서 공격속도를 올리기보다는 치확과 치피를 올리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미스틱 플레이는 공속 패시브의 최고 단계를 항상 유지한다는 조건을 깔고 있으니까요.

미스틱의 장비는 제작 대비 효율성이 가장 좋은 건 '시공 4셋 + 크로크 4셋'으로 높은 치확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크로크 6셋 + 시공2셋'이나 '크로크 8셋'을 착용하면 치피가 높아지지만, 대신 치확이 낮아지는데. 이런 셋팅은 ‘반짝반짝 빛나는’ 칭호가 있는 분들이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 미스틱 처음 하기 by. 천마군림



Q. 현재 미스틱의 대세 계승 트리와 플레이 스타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현재 미스틱의 대세는 미스틱의 장점인 빠른 공속을 최대로 살린 평타 미스틱이지요. 현재 미스틱 유저의 99.9%가 평타 미스틱 계승을 사용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짧은 팔을 엄청나게 빠르게 휘두르는 것을 보면 무척 귀엽죠.

평타 미스틱에 정형화된 계승스킬은 존재하지 않아요. 신속 계열인 미스틱의 평타를 강화하기 위한 기합 베기와 벌처럼 쏘다는 동일하게 계승하지만 나머지 엑티브와 패시브는 미스틱 유저들이 자신만의 계승 스킬을 자유롭게 구성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천마군림 유저가 사용 중인 평타 미스틱 계승 스킬 트리


생존력을 위한 '혼연일체'를 제외하고는 모두 평타 공격을 강화할 수 있는 스킬로 계승했습니다. '기합 베기'와 '벌처럼 쏘다'는 신속 계열인 미스틱 평타의 특징을 활용, 1.5배의 데미지 상승효과를 볼 수 있으며 '원소의 폭풍'과 '출혈성 상처'는 마법 계열 폭발 데미지를 추가해줍니다. '워크라이, 브레이브 오라, 인첸트 엘리멘탈, 피의 숙청'은 각각 1.1배의 데미지를 추가하죠.

평타 미스틱의 공격패턴은 '워크라이, 브레이브 오라, 인첸트 사용 → 평타로 공속 버프 최대로 상승 → 대쉬 → 평타 2초 → 대쉬 → 평타 2초 - 이하 반복'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버프를 사용한 후에 대쉬와 평타공격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크리티컬 쇼타임에 드래곤 어퍼를 사용하는 것은 필수이고요. 간단하죠?


▲ 천마군림 유저의 평타 미스틱 플레이 영상


☞ 미스틱 기본 공략 by. 천마군림



Q. 최근 러쉬 미스틱 스타일이라는 새로운 트리 관련 팁 게시물을 작성하셨는데, 인터뷰에서 다시 한 번 자세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 가끔 던스 자유게시판이나 던스 공개 채팅창에 던스에 처음 입문한 유저가 '경갑 계열 중엔 어떤 케릭이 좋나요?'라고 물어보면, 대부분은 캐논이 가장 좋다고 말합니다. 또한 ‘미스틱은 캐논의 아래다’라는 뉘앙스를 풍기는 대답들도 자주 보이곤 합니다. 저는 미스틱 유저로 자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실 불만이 좀 있었습니다.

좀 더 솔직한 대답으로, 캐논을 끌어내리고 '갓스틱'의 칭호를 얻기 위해서 시작한 것이 러쉬 미스틱입니다. 러쉬 미스틱은 블레이드 댄서의 블러디 러쉬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강력한 스킬 위주 공격형 미스틱입니다. 빠른 평타 공격만을 주력으로 구사하는 평타 미스틱과 다르게 평타와 스킬의 혼합 공격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제가 생각하는 러쉬 미스틱의 가장 이상적인 스킬 계승은 '브레이브오라, 인첸트 엘리멘탈, 블러디 러쉬, 기합 베기, 벌처럼 쏘다, 혼연일체, 피의 숙청, 독 바른 쐐기, 수라의 길, 초승달 베기'입니다.




▲ 천마군림 유저가 사용 중인 러쉬 미스틱 계승 스킬 트리


평타 미스틱과 동일하게 '가로 베기'와 '벌처럼 쏘다'를 계승하여 신속 스킬인 '블러디 러쉬'의 데미지를 1.5배 강화하고, '수라의 길', '초승달 베기'를 계승하여 블러디 러쉬의 타수를 늘리고 쿨타임 초기화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공격력 상승을 위해서 '브레이브 오라'와 '인첸트 엘리멘탈', '독 바른 쐐기', '피의 숙청'을 계승했습니다. 추가로 생존력 상승을 위한 필수 스킬인 '혼연일체'도 추가했고요.

블러디 러쉬는 한 번에 6번의 공격을 통해 1,200%의 데미지를 주며, 마지막 '초승달 베기'가 보스에게 적중했을 때는 스킬 쿨타임이 초기화돼서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블러디 러쉬의 한 방은 미스틱 평타 17방이 적중하는 것과 같죠. 미스틱의 블러디 러쉬는 크리티컬 쇼타임 시 연속으로 두 번(12방) 적중시킨다면 한번에 16,000 ~ 18,700%의 데미지를 뽑아낼 만큼 강력합니다.

러쉬미스틱의 공격패턴은 '브레이브 오라, 인첸트 엘리멘탈 사용 → 대쉬로 접근 → 평타로 공속 패시브 최고 가동 → 블러디 러쉬 2타임(12방) → 평타 3~5방 → 대쉬 → 기합 베기 → 블러디 러쉬 2타임(12방) → 평타 3~5방 → 대쉬 → 기합 베기 → 블러디 러쉬 2타임(12방) → 이하 반복'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러쉬 미스틱은 강력한 데미지가 장점이지만, 공속 유지에도 신경 써야 하고, 마지막 공격인 초승달 베기가 보스에 적중되어야만 블러디 러쉬의 쿨타임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제때 스킬 사용을 할 수 있는 컨트롤 또한 무척 중요합니다. 굉장히 어렵죠.

러쉬 미스틱을 하기 위해선 '잔혹한 크로크의 귀걸이'가 필요합니다. 블러디 러쉬의 SP 소모량이 180으로 매우 높은 편이라 잔혹한 크로크의 귀걸이가 없으면 러쉬 미스틱을 플레이하기 어렵습니다. 버닝 이벤트로 인해서 정수값이 대폭락하면서 요즘은 차원 크로크를 도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때문에 귀걸이의 매물도 적고 특히 3%, 2% sp 회복 옵션을 가진 귀걸이는 구하기도 힘듭니다. 민첩 3% 옵을 가진 잔혹한 크로크 귀걸이는 100만원 이상을 호가하기도 합니다.


▲ 천마군림 유저의 러쉬 미스틱 플레이 영상


☞ 러쉬 미스틱 소개 by. 천마군림



Q. 꼭 개선되어야 한다는 미스틱 직업의 문제점이 있다면?

= 혼연일체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표시되지 않는 버그가 있는데 빠른 수정이 필요합니다. 미스틱이 업데이트된 지 두 달이 넘어 석 달이 다 되어가는데, 많은 유저들의 버그 제보에도 불구하고 수정되지 않았다는 건 분명 문제라고 봐요.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저는 어떤 한 직업의 강약이 직업 자체의 기본 성능이 아닌, 유저의 노력으로 결정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신이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서 그 직업의 성능이 달라진다는 뜻입니다. 소수 직업을 선택하고 키우고 계신 유저분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힘을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며칠 뒤면 신년의 해가 밝아옵니다. 던스 인벤의 모든 유저분들이 새해에는 하시는 일 모두 순조롭게 이루어지길 빌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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