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파란만장했던 2013년의 던스, 유저들이 직접 파헤쳐낸 '꿀'정보는?

게임뉴스 | 박종면 기자 | 댓글: 11개 |
던스가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지 어느덧 8개월이 넘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지금까지 크고 작은, 다양한 업데이트와 패치가 적용되었고 최근에는 약간 더딘 업데이트 속도로 유저들의 아쉬움을 사고 있지만, 다시 한 번 각오를 다지는 새해맞이 인사말과 이벤트가 올라오면서 새로운 도약을 예고하기도 했습니다.


아기자기한 그래픽, 깜찍한 캐릭터, 그리고 MORPG 장르의 특성상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던스, 하지만 조금만 깊게 파고들면 여느 MMORPG 못지않은 복잡하면서도 심화된 시스템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특히 게임 시스템에 관련된 내용 대부분이 명시 또는 공개되지 않아 많은 유저들이 이를 알아내기 위해 수많은 실험을 진행했으며, 일부 실험 결과는 게임 내 판도를 바꿀 정도로 큰 영향을 미치기도 했습니다.


유저가 만들어 나갔다 해도 과언이 아닌 2013년의 던스! 그동안 어떤 참신한 실험과 공략이 진행되었는지 던스 인벤에 올라온 다양한 유저 팁 게시물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이렇게 키우면 됩니다! 유저가 만들어 나가는 직업 공략


  • 신규 직업 미스틱, 어렵지 않아요!

    작년 8월 유저 간담회에서 처음 공개되면서 스타일리쉬한 컨셉으로 많은 유저들의 기대를 받았던 미스틱. 하지만 짧은 기본 공격범위와 근접 직업에게는 치명적인 낮은 생존력 등 높은 난이도로 쉽게 손을 댈 수 없어 정작 업데이트가 되었음에도 플레이하는 유저 수는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미스틱이 처음이라서, 또는 익숙하지 않아 애를 먹고 있다면 '천마군림' 유저의 공략 글들을 추천합니다.


    ☞ 러쉬 미스틱 소개 by.천마군림

    ☞ 미스틱 처음 하기 by.천마군림

    ☞ 미스틱 기본 공략 by.천마군림

    ☞ 던스 최고의 스타일리쉬 액션과 타격감! 미스틱 '천마군림' 유저 인터뷰








  • 겉은 쉽지만 속은 어려운 워리어

    평타 위주의 공격과 높은 생존력으로 '워저씨'라 불리며 가장 쉬운 직업 중 하나로 평가받는 워리어. 하지만 펑타 위주의 공격으로 최적화된 효율을 내기 위한 과정은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수차례 실험과 연구를 통해 이제는 무기와 공속, 계승 스타일, 기본 스킬 효율 등 기본 세팅이 어느 정도 정형화된 워리어. 많은 장인들의 노력이 없었더라면 지금의 '워저씨'도 없었을 것입니다.


    ☞ [브금]워리어 초심자용 기본 공략 by.아즈텍문명

    ☞ 5공속 워리어 총 정리 by.붉은비의노래

    ☞ 페이탈 스트라이크의 재조명(?) by.아즈텍문명

    ☞ 복수심+인첸트의 평타 극대화트리 고찰 by.아즈텍문명

    ☞ 아즈텍문명 유저가 말하는 단순해 보이지만 알고 보면 나름 심오한 워리어의 세계!








  • 새로운 OP, 중갑 계열 직업

    직업 자체 스킬의 효율이 모두 낮았던 중갑 계열 직업. 성능도 하위권인데다 계승 의존도가 높아 플레이 스타일이 지루해 한때 많은 유저들에게 외면받기도 했지만 몇 차례 연속 상향 패치가 적용되면서 이제는 다른 직업 못지않은 딜과 최고의 안정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평타 + 무한 흡혈'로 워리어급의 편리함을 자랑하는 하프, 강력해진 콤보 스윙을 기반으로 높은 딜을 보여주는 클레릭, 강력하면서도 화려한 광역 공격을 퍼붓는 워프리스트까지! 한 층 더 강력해진 중갑 계열 직업을 아래 공략들과 시작해보세요!


    ☞ 영원한 고통에서 해방되다! 한 달 동안 대격변을 맞이한 중갑 계열 직업들

    ☞ 상향 패치로 보스러쉬 랭킹 등극까지! '대세직업' 하프의 장인 '쿵탁퍽쾅' 유저 인터뷰

    ☞ 진격의 중갑, 최약체에서 OP로, 보스러쉬 모드 1위까지! 클레릭 유저 '브레이브오라'

    ☞ [브금]워프리스트 초심자용 기본 공략 by.아즈텍문명

    ☞ [브금]하이프리스트 초심자용 기본 공략 by.아즈텍문명

    ☞ 홀리 하프 및 평타 하프 아이템트리(참고용) by.정직하게팜

    ☞ 개선된 클레릭 새로운 OP?!(수정) by.브레이브오라







  • 보스도 원샷원킬! 강신과 복수심의 조합

    등장 직후 보스를 한 방에 쓰러트리는 충격적인 영상으로 화제가 되었던 스킬 조합입니다. 한 방 데미지를 내기 위한 조건은 까다롭지만, 성공 시 그 손맛과 쾌감은 어느 직업보다도 짜릿합니다. 흥미성 조합에서 이제는 버서커와 워록의 메인 플레이 스타일이 된 '한 방' 조합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보스도 원샷 원킬! 강력한 한 방의 워록, 'ANSS' 유저 인터뷰

    ☞ 천상계에서 심해로 추락? 버서커 장인 'Supreme69' 유저에게 들어본 버서커의 현황!

    ☞ [영상] 왜 워로크는 핫해지지 못하는가? by.얼쑤안쑤

    ☞ 종류별 버서커 보스 스카 영상 by.Supreme69








  • 성능 이상 무! '약체' 직업들의 재평가

    성능이 비교적 떨어진다고 평가받던 몇몇 직업들도 태양의 항구 업데이트와 함께 전체적인 스펙이 상향 평준화되며 어느 정도 빛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외면받던 시간은 길었지만 그만큼 색다른 재미에 눈뜬 유저들도 많은 상황, 다음 패치에서는 좀 더 강력한 모습을 기대하는 유저들의 플레이와 연구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 최약체 메이지? 몇 가지 문제점만 보완한다면 OK! 메이지 '크린스' 유저 인터뷰

    ☞ 태양의 항구 패치 이후 메이지 집중 공략 by.크린스

    ☞ 고대하던 5.0 에픽 석궁의 등장, 하지만 엇갈리는 반응? 레인저 'XZ' 유저 인터뷰

    ☞ 점검 시간을 이용한 레인저 최적화트리(스압주의) by.시독

    ☞ 더는 고인 워록이 아니다! 패시브로 한층 더 강력해진 워록의 장인 '아루힌' 유저

    ☞ 짱멋지고 짱쌘 블댄 공략 by.fnatm416

    ☞ 블댄 계승, 콤보 및 기타 실험 영상 by.염활








  • 던스의 시즈 탱크, 말뚝 딜의 위저드와 드레드노트

    아케인 버스트와 개틀링 랜스는 던스의 대표적인 말뚝 딜 스킬입니다. 넉백 등의 특수공격에 취약하지만 저항 능력치와 적절한 위치 선정으로 버티기만 하면 가속이 붙으면서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지는 데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특유의 데미지로 아케인 버스트는 던스 초반부터 지금까지도 많은 직업이 계승을 통해 활용하고 있으며, 개틀링 랜스 역시 드레드노트의 변함없는 메인 스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쉽고, 세고, 튼튼하다! 드레드노트 고수 '쥬난몬의전투력' 유저 인터뷰

    ☞ [브금]드레드노트 초심자용 기본 공략 by.아즈텍문명

    ☞ [최종] 3.3드레드노트의 공속요구치 by.아즈텍문명

    ☞ 위저드개론 2013-06-27 fix by.TheFrozen









  • ■ 단 0.1의 DPS라도 높일 수 있다면! 능력치 관련 정보


  • 최적화 수치는 어디까지? 관통

    효율성 관련해 어느 정도 결론이 난 다른 능력치와는 달리, 관통은 여전히 의견이 분분한 편입니다. 유저의 레벨, 직업 특성, 캐릭터 스펙, 보스의 레벨과 패턴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그 효율이 수시로 바뀌지만, 수 많은 실험 결과로 알아본 던스 인벤 유저들의 공략을 참고한다면 자신에게 맞는 최적화된 관통 수치에 어느 정도는 쉽게 근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 [12.17.수정]최적 관통 수치 탐구생활 by.아즈텍문명 by.TheFrozen

    ☞ 관통에 대해 조금더 자세히 알아봅시다(수정) by.지직

    ☞ 방어력 관통 표입니다 by.휴기사놈








  • 던스 최고의 미스터리, 크리티컬 쇼타임

    아직도 그 정체가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크리티컬 쇼타임 시스템. 던스 인벤의 인터뷰를 통해서도 언급되었고, 관련 실험과 연구도 많은 유저들에 의해 수차례 진행되었지만 여전히 결론은 없는 상태입니다. 치명타 관련 옵션 역시 높을수록 좋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치명타 확률의 경우 크리티컬 쇼타임 발동 횟수의 증가와 직접 연결되는 부분을 알 수 없어 과도한 투자는 금물이라는 의견 역시 많은 상태입니다.


    ☞ 치명타의 기복 논란! 신드라 10초 컷 영상의 비하인드 스토리

    ☞ 크리티컬 쇼타임의 진실 by.붉은비의노래

    ☞ 크리티컬 쇼타임 - 개발자노트 3화








  • 계단식 공속

    던스 오픈 초반 가장 많은 논란을 낳았던 공속 능력치. 특정 구간에서만 공속 증가 효과를 볼 수 있어 극초반에는 쓸모없는 능력치 또는 버그라는 오해를 받기도 했지만 많은 유저들의 연구에 의해 공속이 계단식으로 적용된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이제는 직업별, 사용무기별로 최적화된 공속이 모두 정형화된 상태입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공속 능력치, 논란부터 결론까지 어떻게 이어졌고 어떠한 실험과 연구가 진행되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 공속공식-(내용추가,수정) by.데빌사용자

    ☞ 공속증가에따른 스킬공속 변화 비교영상 by.peill

    ☞ 내 진짜 공속을 알아보자 by.티그마

    ☞ 레벨별 공속계수 추정 by.다크피어

    ☞ 스킬 데미지, 공속 무기 고찰? by.이프로남어









  • ■ 신규, 라이트, 하드 유저 모두를 위한 팁


  • 파티 플레이는 이렇게 하는 것이다!

    특정 인던을 제외한 던스의 모든 컨텐츠는 솔로잉으로 깰 수 있지만, 드랍률을 높이고 클리어 시간을 단축해 파밍 속도를 더 높이기 위해 많은 유저들이 파티를 구성해 던전을 돕니다.

    탱커, 힐러 등 딱히 구분된 역할 없이 딜이 높은 사람끼리 모여 가는 게 최고라고 생각하는 유저들이 대부분이었지만, DFactory 길드의 파티 플레이 영상 공개로 이제는 인식이 어느 정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클리어 가능 여부는 차이가 없지만 2시간이라는 사과 타임 제한 하에 더 많은 파밍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하며, 초반 악몽 파티 이후 잊혀진 하프의 홀리 레이가 다시 재조명받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 [D Factory] 차원 크로크 공략법 by.말하는곰튀

    ☞ [D Factory]차원크로크 2분대 포지션별 공략 by.참치맛캔디

    ☞ 던스 인벤 영상관 - D Factory 길드 영상 모음








  • '최종피해 1.1 뎀증 패시브'는 중첩됩니다!

    잠깐이지만 화제가 되었던 최종피해 1.1배 데미지 증가 패시브 중첩 논란. 직업 자체 스킬과 평타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직업에게는 특히 민감한 부분이었습니다. 초반 몇 차례 실험을 통해 중첩이 된다는 결론이 났고, 최근 '아즈텍문명' 유저의 실험글로 다시 한 번 확인되었습니다.


    ☞ 최종피해1.1배 중첩 by.아야이야오

    ☞ [10.15.추가]추가뎀 패시브 스킬 성능 총 정리 by.아즈텍문명

    ☞ 최종피해 1.1배 패시브 고민하지 마세요~ by.아즈텍문명








  • 입문자용 기본 공략 정리

    지난 태양의 항구 업데이트 이후로 신규 유저가 많이 늘어났으며, 던스 인벤에도 기초적인 정보를 구하는 질문 게시물이 자주 올라오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초보 유저를 위한 던스의 기본 정보와 알짜배기 팁, 공략 등을 한곳에 모아 정리한 '아즈텍문명' 유저의 입문자용 공략은 신규 유저들과 고렙 대열에 갓 진입한 라이트 유저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던스 입문자 및 초보자용 기본 공략집 by.아즈텍문명








  • 다양한 던전 공략

    던스 대부분의 던전은 몇 차례 트라이, 메달 부활 등으로 무난히 클리어할 수 있지만, 화룡의 탑이나 베라트, 해적 차원 던전 등은 특유의 높은 난이도로 등장 당시 악명을 떨쳤으며, 던스를 오래 한 유저들도 방심할 수 없는 곳입니다.


    ☞ 화룡의탑 잠수함패치? 인증글기념 수정완료 by.미친트롤새끼

    ☞ 초심자를 위한 화룡의 탑 공략(v1.1-중력탄 패치) by.땐살

    ☞ 베라트 비밀기지 템제작위한 파밍인던표! by.인감증명서

    ☞ [D Factory] 차원 크로크 공략법 by.말하는곰튀

    ☞ [D Factory] 검은폭풍호를 공략해보자 by.염활











  • 이처럼 많은 정보가 던스 유저에 의해 직접 발견, 공개되었고 던스 인벤을 통해 많은 던스 유저들에게 공유되었습니다. 이제는 게임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대부분 파악된 상태이지만, 직업 전환과 스킬 계승의 자유도 및 가짓수가 매우 큰 만큼 조그만 변화에도 많은 것들이 뒤바뀔 가능성이 높습니다.

    2014년에는 게임사와 유저간의 소통이 좀 더 원활하게 이루어져서 유저의 입맞에 맞는 패치가 적용되고, 새로운 업데이트를 분석하는데 더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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