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므네메 마을의 대위기! 신규 던전 '파괴된 카르딜라' 공략

게임뉴스 | 박종면 기자 | 댓글: 3개 |


▲ 파괴된 카르딜라 전경


워록의 고향인 카르딜라에 포함된 지역 중 한 곳이며 한 길로 이루어진 협곡이다. 이 길을 지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죽음의 진지를 통과해야 한다. 죽음의 진지라는 이름은 카르딜라를 침공했던 이들이 단 한 명도 산 채로 통과한 적 없다는 일화로부터 붙여진 이름.

원래는 플루토족이 외부세력의 침공을 막아내기 위해 구축한 진지였지만 현재는 카킥스 동맹에 의해 점령당한 상태이다. 카킥스 동맹은 카르딜라에서 납치해 온 플루토족의 장로인 레크리를 이용하여 다른 차원으로 이동할 수 있는 차원의 문을 열려 하고 있다.





▲ 던전 입구 전경




■ 파괴된 카르딜라 기본 정보




  • 던전 위치 : 니케아 대륙, 레벤스, 므네메 마을 내부, 6시 방향

  • 난이도 구분 : 일반, 영웅

  • 입장레벨 : 일반 - 아이템 레벨 862 이상 / 영웅 - 아이템 레벨 934 이상

  • 보스 : 스크래처, 칼자츠, 게틀츠




    ▲ 파괴된 카르딜라 보스 배치도




  • 공략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구역별 일반 몬스터 공략

     

    첫 번째 구역
     

    두 번째 구역
     

    세 번째 구역


     네임드 공략

     

    스크레처
     

    칼자츠
     

    게틀츠





    ■ 구간별 일반 몬스터 공략






    첫 번째 구역

    등장 몬스터

  • 체이서 정찰병
  • 체이서 습격병
  • 체이서 매복병

    던전 시작 입구에서 첫 번째 네임드 지역까지 연결된 짧은 통로로 체이서 몬스터가 다수 배치되어 있다. 뾰족한 발톱 등의 채널링 스킬을 사용하는 것만 주의하면 교전 시 큰 문제는 없으나, 특정 지역에서 땅을 파고 나온 습격병이 딜러를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탱커카 먼저 앞장서서 이동하는 것이 좋다.



    ▲ 땅속에서 플레이어를 급습하는 체이서 습격병


    또한, 초록색 웅덩이에 접근 시 피해를 받기 때문에 전투 전 탱커는 미리 자리를 정해서 폴링을 해야 한다. 체이서 일반 몬스터를 처치하면서 길을 따라 진행하면 바로 첫 번째 네임드 스크레처가 있는 방 입구를 볼 수 있다. 보스를 지키는 일반 몬스터는 따로 없으며 전투 준비 후 바로 보스전을 시작하면 된다.



    ▲ 첫 번째 네임드 스크레처가 있는 방 입구







  • 두 번째 구역

    등장 몬스터

  • 데이칸 본대 수색병
  • 데이칸 본대 수색장교

    두 번째 구역은 보스전까지 단 세 마리의 몬스터만 등장한다. 다음 보스전 장소로 이동하는 거리는 짧은 편이나 웨이브 디펜스 형태의 전투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진행에 걸리는 시간은 오히려 더 길어질 수 있다.



    ▲ 웨이브 디펜스가 펼쳐지는 지역, 두 번째 보스전도 이곳에서 진행된다.


    두 번째 네임드를 소환하고 다음 구역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먼저 에너지 장치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에너지 장치 활성화를 위한 수리를 시작함과 동시에 다수의 몬스터들이 세 방향에서 언덕길을 통해 에너지 장치로 돌진한다. 에너지 장치에 접근한 몬스터는 자폭으로 에너지 장치에 피해를 주며, 에너지 장치가 파괴되면 매우 큰 도트 데미지를 주는 에너지 누출 디버프가 생성되면서 파티는 사실상 전멸을 면할 수 없다.




    ▲ 몬스터들이 사방에서 에너지 장치를 향해 돌진한다.


    몰려오는 몬스터를 좀 더 수월하게 막으려면 에너지 장치 주변에 있는 에너지 생성기를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에너지 생성기는 화염, 냉기, 전기의 세 종류가 있으며, 화염은 공격 시 추가 데미지를, 냉기는 공격 시 속도 감소 디버프를, 전기는 공격 시 스턴 디버프를 추가하는 효과가 있다.

    에너지 생성기는 종류별로 에너지 장치 양옆에 한 개씩, 총 6개가 존재하며 사용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재생성되므로 미리 누가 무엇을 사용할지 정한 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몬스터는 생명력과 한 번에 나오는 개수만 다를 뿐, 모두 플레이어를 공격하지 않고 에너지 장치로 이동하는 패턴을 보인다.



    ▲ 에너지 장치로 광역 공격을 하면 효과 만점

    성공적으로 웨이브를 막으면 에너지 장치가 완성되며, 완성된 에너지 장치를 조작해 두 번째 네임드와의 전투를 시작할 수 있다.







  • 세 번째 구역

    등장 몬스터

  • 데이칸 본대 마법장교
  • 데이칸 본대 수색장교
  • 데이칸 본대 수색병
  • 데이칸 본대 수비병

    데이칸 본대 수색병, 수색장교, 마법장교는 수시로 특수 스킬을 시전하며 수비병은 월등히 높은 체력과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 탱커는 수비병을 최우선으로 탱킹하고 나머지 딜러는 차단기를 잘 활용해 장교와 수색병을 처치하면 쉽게 진행할 수 있다.



    ▲ 보통의 던전 일반 몬스터 구간과 크게 다른 점이 없다.


    세 번째 네임드 지역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다리와 포탈을 건너야 하는데, 다리는 화염 에너지 주입기로, 포탈은 전력 공급장치로 막혀있는 상태다. 그냥 지나가는 것은 불가능하며 각각 해당되는 장치를 파괴해야 한다. 주입기와 공급장치는 광선으로 연결되어 있어 그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다리를 건너 포탈을 통과하면 세 번째 네임드이자 본 던전의 최종 보스인 게틀츠가 있는 방으로 전송된다.



    ▲ 각 장치는 일반 오브젝트로 아무런 저항을 하지 않는다.







  • ■ 첫 번째 네임드 - 스크레처





    스킬효과특징
    흙먼지공격력과 적중력이 감소되는 광역 디버프를 건다.-
    흙귀신가장 멀리 있는 대상 위치로 순간 이동해 광역 피해를 준다.-
    공격병 소환증식 특성을 가진 일반 몬스터를 다수 소환한다.-
    돌격병 소환보스를 치유하는 비선공 일반 몬스터를 다수 소환한다.-
    돌파병 소환동일 유닛 상호 보호 특성 있는 일반 몬스터를 다수 소환한다.-


    일반 : HP 1184832

    파괴된 카르딜라 첫 번째 네임드인 스크레처는 치명적인 스킬을 사용하면서 일반 몬스터를 꾸준히 소환해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소환되는 몬스터들은 각기 다른 처리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처리가 늦으면 늦을수록 전투가 급격히 불리해진다. 스크레처는 전투 시작 후 약 4분이 지나면 광폭화 상태가 되어 공략이 불가능해진다.

    스크레처는 흙먼지 일으키기와 흙귀신 스킬을 주기적으로 사용한다. 흙먼지 일으키기는 차단 실패 시 파티원 전원이 20초동안 적중률 -80%, 공격력 -50%'의 흙먼지 디버프에 걸리기 때문에 반드시 차단해야 한다. 흙귀신은 보스가 땅속으로 파고 들어가 가장 멀리 있는 대상의 발밑에서 기습 공격하는 스킬로 피해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이펙트 확인 후 빠르게 구르기로 해당 지역에서 이탈해야 한다.



    ▲ 흙먼지 - 소환몹 처리 불가의 연계는 전멸 이유 1순위




    ▲ 흙귀신은 구르기를 사용해도 회피 시간이 빠듯한 편


    스크레처가 소환하는 몬스터는 세 가지로 체이서 공격병, 체이서 추격병, 체이서 돌파병이 있다. 공격병은 일정 시간마다 증식하며, 자신의 공격에 점점 취약해지는 디버프를 걸기 때문에 소환 즉시 딜러가 달려들어 처치해야 한다. 체이서 추격병은 공격 능력이 없지만 보스 쪽으로 이동해 보스 몬스터를 치유한다. 돌파병은 증식 능력이나 디버프가 없지만 서로 인접해 있을 경우 데미지 감소 버프가 적용되기 때문에 각 돌파병을 서로 다른 곳으로 유인해 처치해야 한다.




    ▲ 공격력이 낮다고 무시하다간 바로 이런 상황이 올 수 있다.




    ▲ 세 소환몹 중 처치 1순위 추격병, 치유되는 양이 상당하다.




    ▲ 돌파병은 각 딜러가 양 끝으로 유인해 거리를 벌린 후 처치한다.









    ■ 두 번째 네임드 - 칼자츠





    스킬효과특징
    공포의 사슬랜덤 대상 2명을 사슬로 연결시키고 지속 피해를 준다.-
    뛰어 덮치기가장 멀리 있는 대상 위치로 점프해 광역 낙하 피해를 준다.(연속 시전)-
    휘둘러 치기현재 대상 방향 전방으로 강력한 광역(히트박스 내) 피해를 준다.-
    냉기 미사일주기적으로 현재 대상을 제외한 랜덤 대상에게 얼음 덩어리를 발사해 피해를 준다.-
    철퇴 발사랜덤 대상을 향해 일직선 광역 피해를 주는 철퇴를 발사한다.-


    일반 : 각각 HP 1436609

    칼자츠는 어그로 개념이 있지만 탱커를 공격하는 것 이상으로 랜덤 대상에게 특수 공격을 시전한다. 따라서 소모품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딜러진의 생존을 유지하는 것이 전투의 핵심이 된다.

    공포의 사슬은 랜덤 대상 두 명을 사슬로 연결하며, 연결된 플레이어는 사슬이 유지되는 동안 지속 피해를 입니다. 사슬을 끊으려면 사슬에 걸린 두 플레이어가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사슬은 노란색 선 이펙트로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대상자들은 서로 위치확인 후 반대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하면 된다.



    ▲ 사슬이 꽂힌 곳 반대 방향으로 이동


    뛰어 덮치기는 가장 멀리 있는 대상에게 시전하며, 칼자츠가 해당 유저 위치로 점프해 낙하하면서 높은 광역 피해를 준다. 피해 판정 영역이 매우 넓고 시전 속도도 빠른 편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뛰어 덮치기는 파티원 수만큼 연속 시전하기 때문에 다음 패턴이 확인되기 전까지 계속 피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 판정 범위가 매우 넓은 뛰어 덮치기


    휘둘러 치기는 탱커에게 사용하는 스킬로 일반 평타보다 약 50% 더 높은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탱커는 항상 생명력을 체크헤 급사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또한, 전방 전역에 데미지 판정이 있어 딜러진은 항상 탱커의 반대 방향에 위치해야 한다.



    ▲ 전방에서 탱커와 같이 맞지 않도록 주의


    냉기 미사일은 탱커를 제외한 랜덤 대상에게 시전하며 데미지가 매우 큰 편이다. 시전 시간이 없고 사전 모션이 짧으므로 딜러진은 생명력을 절반 이상으로 유지해야 급사를 면할 수 있다.



    ▲ 평타 공격만큼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냉기 미사일


    철퇴 발사는 특정 대상을 향해 철퇴를 길게 발사하는 스킬로 판정 라인에 서 있는 모든 유저에게 큰 피해를 준다. 철퇴는 시전 후 발사되는 순간까지 대상자 방향으로 자동 추적하기 때문에 대상자를 제외한 다른 플레이어는 대상자와 같은 라인에 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철퇴 발사 전 바닥에 생성되는 이펙트를 잘 확인하자.


    칼자츠는 전투 시작 후 약 4분이 지나면 광폭화 상태가 되며 사실상 공략이 불가능해진다.








    ■ 세 번째 네임드 - 게틀츠





    스킬효과특징
    생명력 회복5초 채널링 스킬로 매 초마다 자신의 HP를 일정 회복한다.-
    생체 불균형랜덤 대상 2명에게 시전, 5초 후 발밑에 피해를 주는 장판이 생성된다.-
    피해 전가8초 동안 자신이 받는 피해를 특정 플레이어가 대신 받는다. 전가 대상자는 행동 불가 상태에 빠진다.-


    일반 : HP 1369962

    게틀츠는 치유 스킬과 장판, 데미지 전이 디버프 등 까다로운 스킬을 사용한다. 어느 스킬이던 빠르게 대처하지 못할 경우 파티원 전멸, 보스 체력 회복, 전투 지역 협소화 등의 문제로 이어지며 설사 생존한다 해도 4분 후의 보스 광폭화로 사실상 전멸을 면할 수 없다.

    생명력 회복은 즉시 시전되며 5초의 채널링 시간을 가지고 있다. 또한, 1회의 차단 저항이 있기 때문에 총 2회의 차단 스킬이 사용되어야 한다. 차단이 너무 늦으면 게틀츠의 생명력이 상당량 회복되기 때문에 반드시 2초 내에서 끊어야 한다.



    ▲ 가장 신경 써야 하는 생명력 회복 스킬


    생체 불균형은 불특정 다수 플레이어에게 시전하는 디버프 스킬이다. 생체 불균형에 걸린 플레이어는 5초 후 자신의 위치에 영구 유지되는 장판을 남기며, 장판 위를 지나칠 경우 큰 피해를 입기 때문에 대상자는 약속된 외곽 지역부터 차근차근 장판을 깔도록 해야 한다. 생체 불균형은 캐릭터 머리 위의 징표로 대상자를 쉽게 구분할 수 있다.



    ▲ 드라이어드나 크란헤임의 장판 축소 버전과 비슷하다.


    피해 전가는 보스가 입는 피해를 특정 대상에게 전이하는 스킬로 8초 동안 유지된다. 피해 전가 사용을 확인하는 즉시 대상자를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는 딜을 중지해야 한다. 피해 전가 대상자는 캐릭터 머리 위의 징표로도 확인할 수 있다.



    ▲ 이펙트와 징표로 스킬 시전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게틀츠는 전투 시작 후 약 5분이 지나면 광폭화 상태가 되어 사실상 공략이 불가능해진다. 장소가 상당히 협소하고 장판 디버프를 수시로 걸기 때문에 높은 DPS가 요구되며, 피해 전가라는 강제 딜 중지 패턴까지 가지고 있어 여러모로 까다로운 전투가 될 것이다.






    ※ 영웅 난이도 공략은 곧 추가될 예정입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