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와우의 재창조를 꾀하다! 확장팩 알파에서 바뀌는 게임 시스템 총 정리

게임뉴스 | 안원호 기자 | 댓글: 98개 |




블리자드가 4일 공개한 차기 확장팩 '드레노어 전쟁군주' 알파 버전 패치노트에는 능력치 재설계, 플레이어 체력 및 탄력 조정, 치유 매커니즘 변경, 종족 특성 수정, 모든 기술의 재평가 등의 게임 시스템 변경 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게임 시스템의 변화는 지난 10여년간 확장팩을 거듭하면서 쌓인 군더더기를 잘라내는 작업으로 유저의 편의와 게임 플레이의 직관성을 개선하기 위해 이뤄졌다.

특히 판다리아의 안개를 거치면서 문제가 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 보인다.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PvP와 PvE의 격차를 불렀던 기본 탄력과 전투 피로의 완전 삭제, 딜러보다 더 높은 DPS를 이끌어냈던 탱커의 복수심 조정, PvE에서 얼라이언스와 호드 간의 종족 특성 효율성 논란, 힐러 직업 간의 격차를 만들었던 치유 매커니즘의 변경 등이다.

그러면 이제부터 드레노어 전쟁군주에서 바뀌게 될 게임 시스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원문 : 『Warlords of Draenor™: Alpha Patch Notes』 ☜ 보러 가기




확장팩 알파에서 바뀌는 게임 시스템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확장팩 알파에서 바뀌는 게임 시스템 총 정리

 

능력치 압축
 

중요한 캐릭터 능력치와 전투력
 

적중률 및 숙련 삭제
 

플레이어의 생명력과 탄력
 

치유 주문 조정
 

종족 특성
 

기술 쳐내기
 

군중 제어와 점감 효과
 

버프와 디버프
 

즉시시전 치유 기술
 

탱커의 복수심과 결의(가칭 : Resolve)





  ▣ 능력치 압축

캐릭터의 성장은 롤플레잉 게임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는 필연적으로, 캐릭터를 더 강하게 만들 수 있는 콘텐츠가 계속 추가됨을 의미합니다. 확장팩과 업데이트를 수 차례 거치다 보니, 이제는 생명력이나 피해 같은 게임 속 숫자의 단위가 너무나 커져서 쉽게 이해하기 힘든 지점에 도달했습니다.

그리고 더 좋지 않은 것은, 조정해야 하는 내용의 상당 부분이 화산 심장부부터 용의 영혼까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옛 콘텐츠의 단계 구분과 묶여있다는 사실입니다. 이제 70레벨은 성장하며 지나가는 레벨이기 때문에, 70레벨에서 캐릭터의 능력이 급격히 강해지게 만들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 능력치 압축 이전과 이후의 플레이어 생명력 수치 변화 그래프 (이미지 클릭시 확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 내 숫자를 더 이해하기 쉬운 수준으로 낮추기 위해, 1레벨부터 85레벨까지 퀘스트를 하며 성장할 때처럼 능력치가 균등하게 증가하도록 변경하려 합니다.

이는 몬스터, 주문, 기술, 소모품, 장비, 그리고 기타 아이템 등 모든 것에 적용됩니다. 여러분의 능력치와 피해량은 대폭 감소하지만, 몬스터의 생명력 역시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화염구가 3,000,000의 생명력을 지닌 몬스터에게 450,000만큼의 피해(몬스터 생명력의 15%)를 줬다면, 변경 이후에는 200,000의 생명력을 지닌 몬스터에게 30,000만큼의 피해(여전히 몬스터 생명력의 15%)를 주게 됩니다.




▲ 능력치 압축 이전과 이후의 몬스터 생명력 수치 변화 그래프 (이미지 클릭시 확대해 볼 수 있습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이것은 여러분의 캐릭터를 약하게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여전히 강력한 용사일 것이지만, 숫자만 좀 더 읽기 쉽게 바뀔 뿐이죠. 옛 던전을 혼자서 공략할 수 있는 능력이 줄어드는 것도 아닙니다.

약간의 위안을 드리자면 낮은 레벨 대상을 상대할 때 위력 보정이 추가되기 때문에, 오히려 옛 콘텐츠를 지금보다 쉽게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플레이어의 모든 주문과 기술은 기본 피해가 삭제되고 주문력이나 전투력에 따라 변하게 됩니다. 덕분에 모든 직업과 특성의 기술을 동일한 비율로 조정 가능할 것입니다.

- 아이템에 붙은 능력치의 양이 이전보다 확실히 축소됩니다.
- 몬스터의 능력치 또한 축소됩니다.







  ▣ 중요한 캐릭터 능력치와 전투력

중요한 능력치인 민첩, 힘, 지능은 캐릭터 능력의 중요한 바탕이지만 모두가 동일한 효과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민첩과 지능은 치명타 확률에 전투력이나 주문력을 올려주지만 힘은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민첩과 지능에서 치명타 확률을 삭제합니다.

- 민첩은 더 이상 근접 및 원거리 공격이나 기술의 치명타 확률을 올려주지 않습니다.
- 지능은 더 이상 주문의 치명타 확률을 올려주지 않습니다.
- 이제 모든 직업에 기본 치명타 확률은 5%입니다.
- 치명타 확률을 10% 올려주는 치명적 일격이라는 새로운 지속 효과가 추가됩니다.
- 이러한 지속 효과는 도적, 사냥꾼, 야성 및 수호 드루이드, 양조 및 풍운 수도사 그리고 고양 주술사가 습득합니다.

캐스터 무기와 밀리 무기 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공격력과 주문력을 병합하는 방법을 고려했습니다.

- 민첩과 힘 1은 전투력 1(기존 전투력 2)로 바뀝니다. 전투력 상승에 도움을 주는 모든 다른 것들이 이전에 비해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 모두 무기의 공격력은 20% 감소합니다.
- 이제 전투력은 3.5 전투력 당 1 DPS와 같은 비율로 무기 공격력을 올려줍니다.(기존 14 전투력 당 1 DPS)
- 전투력, 주문력 또는 무기 공격력은 치유와 피해 기술 전반에 영향을 줍니다.

능동적 완화는 탱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탱커에게 회피, 무기 막기의 효용성을 감소시킬 예정입니다. 드래노어의 전쟁군주에서 회피와 무기막기는 아이템에 붙은 능력치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일부 회피와 무기막기는 여전히 직업 특화 효과로 남습니다.

- 민첩 1로 획득할 수 있는 회피율이 25% 감소합니다.
- 힘 1로 획득할 수 있는 무기막기 비율이 25% 감소합니다.







  ▣ 적중률 및 숙련 삭제

적중률과 숙련은 재미있는 능력치가 아닙니다. 캐릭터를 강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패널티를 삭제하는 필수 능력치로 인식되었죠.

이러한 능력치를 삭제하지만 여전히 밀리 특화 직업은 가능하다면 몬스터의 뒤를 잡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탱커가 아닌 전문화가 몬스터 전방에서 공격할 경우 약 3%의 확률로 무기 막기가 발동하도록 수정했습니다.

▲ 일반
- 모든 플레이어는 이제 3레벨 높은 몬스터와 싸울 때(보스를 포함해서) 100% 적중률, 몬스터에게 가한 공격이 0%로 회피할 확률, 3%로 막을 확률, 0%의 빗맞을 확률을 부여했습니다.
- 탱커 특화 직업은 추가적으로 몬스터가 가진 3%의 무기막기 확률을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탱커의 공격은 3레벨 높은 몬스터에게 100% 적중합니다.

- 여러가지 방법으로 유저가 피할 수 있는 4레벨 높은 몬스터는 상당히 강할 것입니다. 그러니 싸우지 마십시오.
- 쌍수 무기는 여전히 17%의 빗나갈 확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양손 무기 사용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입니다.
- 모든 아이템과 아이템 강화(보석, 마법부여 등)에 붙은 적중률과 숙련 능력치는 치명타 피해, 가속, 특화로 전환됩니다.

▲ 죽음의기사
- 이제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가 추가로 몬스터의 무기막기 확률을 3% 감소시킵니다.

▲ 드루이드
- 힘의 균형이 제거됩니다.
- 이제 자연의 집중력이 달빛 섬광과 천벌의 적중률을 올려주지 않습니다.
- 이제 두꺼운 가죽이 추가로 몬스터의 무기 막기 확률을 3% 감소시킵니다.

▲ 수도사
- 현룡지세가 이제 적중률 또는 숙련을 올려주지 않습니다.
- 이제 건우지세가 추가로 몬스터의 무기 막기 확률을 3% 감소시킵니다.

▲ 사제
- 신성한 분노가 삭제됩니다.
- 영적인 정밀함이 삭제됩니다.

▲ 성기사
- 더 이상 성스러운 통찰력이 주문 적중률을 올려주지 않습니다.
- 이제 성역이 추가로 몬스터의 무기 막기 확률을 3% 감소시킵니다.

▲ 주술사
- 정기의 정밀함이 삭제됩니다.
- 더 이상 영적인 통찰이 번개 화살, 용암 폭발, 사술 또는 화염 충격의 적중률을 올려주지 않습니다.

▲ 전사
- 이제 굳건한 파수대장이 추가로 몬스터의 무기 막기 확률을 3% 감소시킵니다.







  ▣ 플레이어의 생명력과 탄력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는 치유 전담 캐릭터의 게임플레이를 개선하고, PvP에서의 치유를 더 역동적으로 바꾸기 위해 일련의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고 합니다.

현재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는 기본 탄력과 전투 피로가 높게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PvP를 할 때 자신의 캐릭터가 PvE 때보다 약해진 느낌이 듭니다. 이런 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는 이 두 가지 전투에서의 차이를 가능한 한 줄이려고 합니다.

탄력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려면 플레이어 간 전투 시 캐릭터가 더 잘 생존해야 하며, 이를 위해 (능력치 압축을 적용한 후의) 생명력을 두 배로 늘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생명력이 증가하면 그 자체만으로도 생존하기가 쉬워지기 때문에, 몬스터의 공격력과 치유 주문의 위력을 강하게 조정하여 형평성을 맞추었습니다. 이를 통해 PvP에서 기술 몇 개로 생명력이 급속히 감소하는 경우가 줄어드는 한편, PvE에서의 생존 능력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플레이어의 생명력을 두 배로 증가시킴으로써 탄력과 전투 피로를 줄일 여지가 생겼지만, 개발팀의 목표는 이들을 아예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플레이어간 전투시에 치명타 및 극대화 피해와 극대화 치유의 위력을 기본 위력의 150%로 조정(200%에서 감소)하여 PvP에서의 급격한 생명력 감소를 줄였습니다.


- 기본 탄력이 0%로 감소합니다.
- 전투 피로가 삭제됩니다. 더 이상 PvP 전투에서 PvP 참여자가 받는 치유량이 감소되지 않습니다.
- PvP 전투에서 치명타 피해와 치명타 치유는 일반 기술/능력치 효과의 150%가 됩니다. (200%에서 감소)
- 체력 수치에 따른 생명력이 2배로 증가합니다. 체력의 증가폭은 부드럽게 상승해서 레벨에 따라 정확한 수치로 나타날 것입니다.
- 모든 레벨에서 최대 마나는 약 2배가 될 것인데, 이는 새롭게 설계되는 체력 가치에 비례하는 생명력을 보존하기 위해서입니다.
- 체력 및 마나 회복을 하는 모든 섭취 가능한 아이템은 2배의 효과를 보여줄 것입니다.
- 모든 몬스터의 근접 피해가 2배로 증가합니다. 대부분의 몬스터 주문과 기술이 2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 모든 플레이어의 치유 기술과 흡수 효과는 대략 50% 정도 효율이 증가합니다. 대신 최대 체력에 비례해서 치유나 흡수가 되는 방식이었다면 25% 감소합니다. 모든 다른 변화들도 마찬가지로 이처럼 상대적으로 변할 것입니다.
※ 예를 들자면, 만약에 '엄청나게 큰 힐이 40% 혹은 그 이상을 치유합니다'라고 적혀 있다면, 이는 '엄청나게 큰 힐'이 기존에 비해 총 210%의 치유량을 보여준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치유 기술에 비해서 40% 더 강력해지는 거죠.







  ▣ 치유 주문 조정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는 치유 전담자가 한 번에 치유할 수 있는 최대 생명력 대비 치유량의 비율을 줄이려고 합니다. 현재 시스템에서는 치유 전담자와 그 동료들이 점점 더 좋은 장비를 착용하면서, 치유 주문 하나로 회복시킬 수 있는 최대 생명력 대비 치유량의 비율이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치유 전담 플레이어들은 생명력을 너무 빨리 채울 수 있게 되었고, 그에 따라 플레이어를 공격할 때 피해를 최대한 "몰아서" 줘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상적으로는, 캐릭터의 생명력이 최대치가 아니더라도 치유 전담자들이 해당 플레이어가 당장 죽을 것 같다고 느끼지 않는 정도였으면 합니다.

동료들의 생명력이 순식간의 바닥까지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100%까지 채우도록 압박하는 것이 아니라, 생명력이 0%와 100% 사이에서 좀 더 여유 있게 머무른다면, 치유 전담 역할이 더 다채롭고, 흥미롭고, 나름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될 거라 예상합니다.


- 드루이드 고효율 주문: 치유의 손길, 회복, 꽃피우기
- 드루이드 고성능 주문: 재생, 급속 성장

- 수도사 고효율 주문: 위안의 안개, 소생의 안개
- 수도사 고성능 주문: 쇄도의 안개, 회전 학다리차기

- 성기사 고효율 주문: 성스러운 빛, 신성 충격, 영광의 서약, 여명의 빛
- 성기사 고성능 주문: 빛의 섬광, 신성한 광휘

- 사제 고효율 주문: 상급 치유, 치유의 마법진, 신성한 폭발 (수양 사제 전용 주문), 회개
- 사제 고성능 주문: 순간 치유, 치유의 기원

- 주술사 고효율 주문: 치유의 물결, 성난 해일, 치유의 비
- 주술사 고성능 주문: 치유의 파도, 연쇄 치유


▲ 일반적인 변화
- 스마트 치유는 가장 심각한 피해를 입은 목표가 아니라 범위 내에 피해를 입은 무작위 목표를 선택하게 됩니다. 소환수보다는 플레이어가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 오랜 시전 시간이 걸리는 단일 목표 치유 기술(상급 치유, 치유의 손길)은 짧은 시전 시간이 걸리는 단일 목표 치유 기술(빛의 섬광, 치유의 파도)과 비교했을 때 소모되는 마나량이 절반인 반면에 치유량은 동일합니다.
- 모든 직업은 광역 치유 기술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일부는 치유량과 효율이 좋지 못하고 일부는 치유량과 효율이 좋을 것입니다.
- 광역 치유 기술은 2명 혹은 그보다 적은 목표를 치유할 때 단일 치유 기술보다 비효율적이지만, 3명 이상의 목표를 치유할 때는 효과적입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과 제한이 붙은 기술은 그렇지 않은 기술에 비해서 높은 효율성을 보일 것입니다.







  ▣ 종족 특성





개발팀에서는 종족 특성이 재미있고 흥미로운 요소이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종족 특성이 너무 강하다면, 플레이어들이 어떤 종족의 외모가 마음에 들지 않아도 효율 때문에 억지로 선택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트롤의 광폭화는 엄청나게 강력한 능력이며, 야수 사냥 전문화는 적용되지 않을 때도 많지만 간혹 다른 종족 특성에 비해 매우 유리할 때가 있습니다. 반면 전투에 아예 쓸모가 없거나 효용이 적은 종족 특성도 많습니다. 그리고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는 적중과 숙련 능력치가 사라지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는 종족 특성은 교체되거나 개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종족 특성의 편차를 줄이기 위해, 특별히 위력이 뛰어났던 종족 특성 일부는 위력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성능의 기준을 만들어 모든 종족 특성이 균등한 성능을 내도록 하였습니다.

이는 기존에 존재하던 지속 효과를 향상시키고, 쓸모 없어진 것을 제거하고, 필요하다면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는 식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 변경의 궁극적인 목적은 모든 종족의 더 나은 형평성을 가지는 것입니다.


▲ 얼라이언스 진영

종족특성기존변경
인간무기 전문화
(도검 및 둔기)
무기(한손ㆍ양손 도검 및 둔기) 사용 시 숙련이 1%만큼 증가삭제
인간의 정신력정신력이 3%만큼 증가선택한 2차 능력치 2개 증가
드레나이나루의 선물시전자 전체 생명력 20% 회복(15초)시전자 전체 생명력 20% 회복(5초)
용맹의 기운공격 및 주문의 적중률 1% 증가주 능력치 일정 증가
나이트엘프민첩성근접 및 원거리 공격 회피 확률 2% 증가근접 및 원거리 공격 회피 확률 및 이동 속도 2% 증가
엘룬의 손길-치명 1% 증가(낮), 가속 1% 증가(밤)
노움탈출의 명수이동 불가 및 속도 감소 해제(1분 30초)이동 불가 및 속도 감소 해제(1분)
날렵한 손가락
(구 단도 전문화)
단검 또는 한손 도검 숙련 1% 증가가속 1% 증가
영리함마나 5% 증가마나, 기력, 분노, 룬마력 5% 증가
드워프산의 의지
(구 명사수
둔기류 전문화)
원거리 무기 숙련 1% 증가
한손ㆍ양손 둔기류 숙련 1% 증가
2% 치명 피해 및 치유량 증가
석화모든 독, 질병, 출혈 효과 제거
받는 모든 피해 10%만큼 감소
모든 독, 질병, 출혈 효과 및 마법, 저주 효과 제거
받는 모든 피해 10%만큼 감소

(상태이상 디버프 해제는 불가)
늑대인간암흑 질주10초 동안 이동 속도 추가로 40% 증가변경 없음


▲ 호드 진영

종족특성기존변경
언데드포세이큰의 의지현혹과 공포, 수면 효과 제거(2분)현혹과 공포, 수면 효과 제거(3분)
숨쉬기수중 호흡 시간 효과수중 호흡 무기한 가능
블러드엘프비전 시력-치명 1% 증가
비전 격류2초 광역 침묵 및 2% 마나 회복2초 광역 침묵 및 20 룬마력, 1 신성한 힘, 3% 마나 증가(분노, 기 포함)
오크도끼류 전문화장착, 한손ㆍ양손 도끼류 숙련 1% 증가삭제
강인함기절 효과 지속시간이 추가로 15% 감소기절 효과 지속시간이 추가로 10% 감소
지배소환수 공격력 2% 증가소환수 공격력 1% 증가
타우렌인내력기본 생명력 5% 증가기본 체력 5% 증가
체력-치명 피해 및 치유 2% 증가
트롤광폭화10초 동안 가속 20% 증가10초 동안 가속 15% 증가
백발백중총, 활, 석궁 숙련 1% 증가삭제
야수 사냥
전문화
야수에 대한 공격력 5% 증가야수 사냥시 경험치 20% 증가
고블린시간은 돈공격 속도 및 주문 가속 1% 증가가속 1% 증가로 변경


※ 언데드 수중호흡 관련 알파 패치노트 정정 트윗












  ▣ 기술 쳐내기





그 동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사라지는 기술보다 추가되는 기술이 더 많았습니다. 이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게임이 점점 복잡해졌고, 플레이어들은 기술 단축키가 수십 개, 간혹 100개 가까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게임에는 이론적으로는 일부 특정한 상황에서 유용하지만, 사실상 거의 쓸모가 없는 기술들이 있습니다. 어쩌면 차라리 삭제하는 게 나은 기술도 있습니다.

불필요하게 복잡한 것을 줄이기 위해,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는 각 직업과 전문화가 지닌 기술의 수를 줄여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이는 특정 기술을 그 직업 전체가 사용하는 게 아닌, 그 기술을 가장 필요로 하는 전문화 전용 기술로 만들거나, 일부 기술을 아예 삭제하는 걸 의미합니다. 비슷한 지속 효과를 통합하거나 이런저런 기본 기술 같은 주문책의 잡동사니들을 줄이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 일반
- 레벨업 과정을 좀더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각 레벨에 기술을 배우는 시기가 조정됩니다.


▲ 죽음의기사
- 이제 사자의 군대가 혈기 전문화 전용으로 바뀌고 피해량이 75%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쌍수 무기는 냉기 전문화를 선택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제 강력술 일격은 냉기 및 부정 전문화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시체 되살리기는 부정 전문화 전용 기술입니다. 영구적으로 구울을 소환수로 둘 수 있으며 1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 더 이상 겨울의 뿔피리는 룬 마력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대신 재사용 대기시간이 제거되고 1시간 지속합니다.
- 혈기 전문화를 선택하면 룬의 일격이 죽음의 고리를 대체합니다.
- 냉기 전문화를 선택하면 냉기의 일격이 죽음의 고리를 대체합니다.
- 냉기 전문화를 선택하면 절멸이 피의 일격을 대체합니다.
- 구울의 지배자ㆍ부정의 광기가 삭제됩니다.


▲ 드루이드
- 드루이드 마나 소비량이 적절하게 조정됩니다.
- 이제 칼날 발톱을 모든 특성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짓이기기(표범 변신)은 삭제됩니다. 대신 짓이기기(곰 변신)은 바뀌지 않습니다.
- 휘둘러치기(곰 변신)은 삭제됩니다. 휘둘러치기(표범 변신)은 바뀌지 않습니다.
- 정신 자극ㆍ격노ㆍ육성ㆍ공생이 삭제됩니다.


▲ 사냥꾼
- 이제 사격 전문화는 신비한 사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사냥의 전율이 활성화되면 조준 사격의 집중 소모량도 감소합니다.

- 매의 상이 삭제됩니다.
※ 강철매의 상은 강철의 매로 이름이 바뀌고 피해를 10% 줄여주는 지속 효과를 줍니다.

- 이제 검은 화살은 자연스럽게 실탄 장전 효과를 발동시킬 확률을 가집니다.
※ 쇄도가 스라소니 돌진을 대체하여 75레벨 특성이 됩니다.

- 독사 쐐기와 독사 쐐기 연마가 삭제됩니다.
※ 이제 독사 퍼뜨리기는 독사 쐐기로 이름이 바뀌고 생존 전문화 지속 효과로 남습니다. 이 지속 효과는 일제 사격과 신비한 사격이 즉시 피해를 남긴 후 지속 피해를 주는 독사 쐐기 독을 남깁니다.

- 이제 생존 전문화는 마무리 사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야수 되살리기와 동물 치료가 동일한 단축키를 공유합니다. 이는 소환수 생존여부를 바탕으로 합니다.
- 웅크리기ㆍ견제 사격ㆍ실탄 장전ㆍ스라소니 돌진ㆍ광견병ㆍ속사ㆍ신속한 회복력ㆍ과부거미 독이 삭제됩니다.


▲ 마법사
- 비전 전문화에서 비전 탄막이 화염 작렬을, 비전 작렬이 얼음불꽃 화살을 대체합니다.
- 화염 전문화에서 용의 숨결이 냉기 돌풍을, 발화는 동결을 대체합니다.
- 냉기 전문화에서 얼음창은 화염 작렬을 대체합니다.
- 이제 신비한 폭발, 환기, 마법사 갑옷은 비전 전문화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마법사 갑옷은 지속 효과로 바뀝니다.
- 이제 눈보라, 동결, 냉기 갑옷은 냉기 전문화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냉기 갑옷은 지속 효과로 바뀝니다.
- 이제 불기둥, 타오르는 갑옷은 화염 전문화만 사용 가능하며 지속효과로 바뀝니다.
- 산산조각은 이제 냉기 전문화만 사용 가능합니다.
- 방화광ㆍ마나석이 삭제됩니다.


▲ 수도사
- 이제 결박은 풍운 전문화만 사용 가능합니다.
- 이제 운무 전문화의 활달한 학의 지세가 맹호지세를 대체합니다.
- 이제 양조 전문화의 건우지세가 맹호지세를 대체합니다.
- 이제 쇄도의 안개는 모든 전문화가 사용 가능합니다. 건우지세 혹은 맹호지세에서 30의 기력이 필요하고 현룡지세 및 학지세에서는 마나가 필요합니다. 오직 운무 전문화에서만 기가 생성됩니다.
- 해악 방지ㆍ충돌ㆍ적응ㆍ막강한 방어가 삭제됩니다.
- 치유의 구슬(기술)이 삭제됩니다. 수도사의 각 전문화 특성의 내세는 여전히 치유의 구슬을 생성합니다.


▲ 성기사
- 이제 징벌 전문화만이 응징의 격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제 보호 전문화만이 고대 왕의 수호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제 보호 전문화는 헌신의 오라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천상의 빛 기술 이름이 성스러운 빛으로 바뀝니다.
- 신성 전문화 기술의 마나 소비량이 적절하게 조정됩니다.
- 구원의 손길ㆍ기존의 성스러운 빛ㆍ신문ㆍ신성한 기도가 삭제됩니다.


▲ 사제
- 이제 암흑 전문화는 결속의 치유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이제 신성 전문화만이 소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암흑 전문화만이 어둠의 권능: 죽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상급 치유 기술의 이름이 치유로 바뀝니다.
- 더 이상 내면의 집중력이 마나 소비량 감소 효과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희망의 찬가ㆍ기존의 치유ㆍ환희ㆍ공허의 전환ㆍ내면의 열정ㆍ내면의 의지가 삭제됩니다.


▲ 도적
- 더 이상 전투 전문화는 파열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함정 해제ㆍ어둠의 칼날이 삭제됩니다.


▲ 주술사
- 전하 충격이 삭제됩니다.
※ 이제 번개 보호막이 활성화 되어 있을 때 폭풍의 일격과 번개 폭풍의 피해량이 30% 증가합니다.

- 이글거리는 불길이 삭제됩니다.
※ 이를 위해 불꽃의 무기 피해량이 40% 증가하고 용암 채찍의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280%(기존 140%)로 증가합니다.

- 이제 고양 전문화만이 냉기의 무기ㆍ용암 토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제 복원 전문화만이 치유의 해일 토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제 복원 전문화만이 물의 보호막을 사용할 수 있으며 번개 보호막을 대체합니다.
- 이제 정기 전문화와 복원 전문화의 용암 폭발은 원시의 일격을 대체합니다.
- 상급 치유의 물결 기술의 이름이 치유의 물결로 대체됩니다.
- 더 이상 야수 정령이 영혼의 이빨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더 이상 복원 전문화는 불꽃의 무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고대의 각성ㆍ기존의 치유의 물결ㆍ대지의 무기ㆍ전하 충격ㆍ폭풍채찍 토템이 삭제됩니다.


▲ 흑마법사
- 이제 피로의 저주와 원소의 저주가 대상 10미터 이내의 모든 대상에게 영향을 줍니다.
※ 탈태 : 저주의 오라가 삭제됩니다.
※ 더 이상 피로의 저주ㆍ원소의 저주가 영혼 불사르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이제 유황불길이 저주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 화염 파열이 삭제되고 혼돈의 화살에 끼치는 영향은 역류의 기본바탕이 됩니다.
- 이제 고통 전문화의 부패의 씨앗은 불의 비를 대체합니다.
- 이제 모든 다양한 영혼 불사르기 효과를 한번에 배웁니다.
- 더 이상 영원의 숨결ㆍ생명력 흡수ㆍ생명력 집중이 영혼 불사르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탈태: 공허의 광선, 흡혈박쥐ㆍ영혼 흡수ㆍ지옥 불길ㆍ영혼 붕괴가 삭제됩니다.


▲ 전사
- 이제 전투의 외침ㆍ지휘의 외침이 1시간 지속되며 분노를 생성하지 않습니다.
- 더 이상 광전사의 격노가 추가 분노를 생성하거나 물리 피해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 무력화가 죽음의 일격ㆍ피의 갈증ㆍ복수ㆍ분노의 강타에 이동 속도 감소 50%를 15초 동안 부여하는 지속효과로 바뀝니다.
- 이제 방어 전문화는 재집결의 함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이제 무기 전문화와 분노 전문화만이 무모한 희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더 이상 분노 전문화는 천둥벼락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광폭 태세ㆍ회전베기ㆍ사기의 깃발ㆍ해골 깃발ㆍ투척이 삭제됩니다.







  ▣ 군중 제어와 점감 효과





어떤 기술과 주문을 쳐낼 것이냐는 정말, 정말 답하기 어려운 질문입니다. 어떤 기술이라도 누군가는 소중하게 사용하기 마련이기 때문에, 이를 아주 신중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여러분이 좋아하던 기술이 사라지더라도, 확장팩에서 이루려는 더 큰 목표를 위한 맥락에서 봐주셨으면 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이 변화는 게임의 깊이를 줄이려는 게 아니라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더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 주문 방해 기술에서 침묵을 제거했습니다. 침묵은 여전히 존재할 것이지만, 한 기술이 주문 방해와 침묵 효과를 동시에 주는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 모든 무장해제 기술을 제거했습니다.
- 같은 점감 시간을 공유하는 기술군의 종류를 줄였습니다.
- 모든 이동 불가 효과는 같은 점감 시간을 공유합니다.
- 예외: ‘돌진’류 기술에 붙은 이동 불가 효과는 어떠한 기술과도 점감 시간을 공유하지 않으며, 대신 지속시간이 매우 짧을 것입니다.
- 모든 기절은 같은 점감 시간을 공유합니다.
- 모든 행동 불가 (“메즈”) 효과는 동일한 점감 시간을 공유하며, 공포의 점감 시간과 통합됩니다.
- 이제 일시적 강화 효과로 시전 시간이 있는 군중 제어 기술을 즉시 시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상당수 군중 제어 기술을 완전히 제거하였으며, 남은 군중 제어 기술들은 재사용 대기시간과 제약이 늘어납니다.
- 하수인이 사용하는 군중 제어 기술은 더 제한적일 것이며, 상당수가 제거됩니다.
- 회오리바람은 이제 무적과 대규모 무효화로 제거될 수 있습니다.
- 태양 광선처럼 지속적인 효과를 지니는 경우, PvP 장신구로 효과에서 벗어나면, 벗어났던 그 주문에는 다시 걸리지 않습니다.
- 지속시간이 긴 공포 주문은 PvP에서 지속 시간이 짧아집니다. 이는 확장팩에서 공포 효과로 캐릭터의 위치가 바뀌며 얻는 이득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직업별로 점감 효과가 있는 기술을 세부적으로 수정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좀더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운 PvP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드루이드
- 이제 회오리 바람은 면역 효과(천상의 보호막, 얼음 방패 등)로 무효화한다거나 대규모 무효화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 이제 혼란의 포효 효과는 다른 변이 효과들과 점감을 공유합니다.
- 이제 자연의 신속함이 회오리 바람을 즉시 시전 기술로 바꾸지 않습니다.
- 이제 태양 광선이 대상을 한 번 이상 침묵시키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이 주문의 침묵 효과는 다른 침묵 효과와 점감을 공유합니다.


▲ 사냥꾼
- 더 이상 사냥꾼의 소환수가 군중 제어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생존 전문화의 올가미 지속효과가 다른 이동 불가 효과와 점감을 공유합니다.
- 이제 덫과 덫 발사기가 소모 시간 없이 즉시 설치됩니다.
- 더 이상 덫은 해제되지 않습니다.
- PvP에서 야수 겁주기는 6초 지속입니다.(8초에서 감소)
- 산탄 사격ㆍ침묵의 사격이 삭제됩니다.


▲ 마법사
- 이제 용의 숨결의 혼란 효과가 다른 변이 효과와 점감을 공유합니다.
- 이제 얼음 수호물의 빙결 효과가 다른 이동 불가 효과와 점감을 공유합니다.
- 더 이상 냉정이 변이를 즉시 시전 기술로 만들지 않습니다.
- 마법 차단 연마가 삭제됩니다.


▲ 수도사
- 더 이상 분노의 주먹이 대상을 한 번 이상 기절시키지 않습니다.
- 불의 숨결 문양의 혼란 효과가 다른 변이 효과와 점감을 공유합니다.
- 더 이상 평화의 고리가 적을 침묵시키거나 무장해제시키지 않습니다. 대신 범위 안에 있는 대상을 3초 또는 피해를 입을 때까지 제어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이 기술은 다른 변이 효과와 점감을 공유합니다.
- 이제 손날 찌르기를 대상과 마주보고 사용하면 침묵 효과를 주지 못합니다.
- 이제 회전 불꽃의 이동 불가 효과가 다른 이동 불가 효과와 점감을 공유합니다.
- 무기 낚아채기가 삭제됩니다.


▲ 성기사
- 이제 참회의 시전 시간이 1.8초로 증가합니다.
- 이제 악령 퇴치의 시전 시간이 1.8초로 증가하고 PvP에서 6초간 지속됩니다. (8초에서 감소)
- 눈부신 빛이 삭제됩니다.


▲ 사제
- 이제 정신 지배ㆍ빛의 권능:응징ㆍ정신적 두려움이 다른 변이 효과와 점감을 공유합니다.
- 이제 영혼의 절규가 15레벨 특성이 됩니다. 영혼의 마귀를 대체하며 4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으로 늘어납니다.(기존 30초)
- 이제 환희가 신의 권능: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삭제하는 효과만 있습니다. (기술 가지치기에서 환희 기술이 삭제된다고 소개했음)
- 이제 공허의 촉수의 이동 불가 효과는 대상이 충분한 피해를 입으면 풀릴 수도 있습니다.


▲ 도적
- 이제 마비 독이 삭제되고 내부 출혈로 대체됩니다.
※ 내부출혈 : 급소 가격을 성공적으로 사용하면 연계 점수 당 피해가 증가하는 12초 출혈 효과를 줍니다.

- 장비 분해가 삭제됩니다.


▲ 주술사
- 이제 구속의 토템이 다른 이동 불가 효과와 점감을 공유합니다.
- 이제 고대의 신속함이 사술을 즉시 시전으로 만들지 않습니다.
- 이제 소용돌이치는 무기 효과가 사술의 시전 시간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버그 수정 : 더 이상 주술의 분노 문양이 PvP 4세트 효과를 받고 있는 불안정한 고통이나 흡혈의 손길을 제거하지 않습니다.


▲ 흑마법사
- 이제 핏빛 두려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으로 증가합니다.(기존 30초) 또한 다른 변이 효과와 점감을 공유합니다.
- 이제 죽음의 고리가 다른 변이 효과와 점감을 공유합니다.
- 이제 마법 불태우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로 늘어납니다. (기존 20초)
- 이제 해방된 의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으로 증가합니다.(기존 1분)
- 이제 지옥사냥개의 주문 잠금이 주문 시전 방해 효과만 있고 침묵 효과를 주지 않습니다.
- 이제 감시자의 안구 광선이 피해를 입히고 주문 시전 방해 효과를 남깁니다. 더 이상 침묵 효과를 주지 않습니다.
- 이제 서큐버스의 유혹과 쉬바라의 최면이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 더 이상 파멸의 수호병이 죽을 때 공포의 포효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이제 공허방랑자의 무장 해제와 공허군주의 무장 해제가 삭제됩니다.


▲ 전사
- 이제 돌진이 상대방을 기절시키는 대신에 이동 불가 효과를 줍니다. 이동 불가 효과는 다른 점감 효과와 공유하지 않습니다.
- 이제 전쟁인도자 특성이 대상에게 이동 불가 효과를 남기는 대신에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이제 PvP에서 위협의 외침이 6초 지속됩니다. (8초에서 감소)
- 무장 해제가 삭제됩니다.







  ▣ 버프와 디버프

모든 전문화가 일부 공통된 버프와 디버프를 제공하는 것은 레이드나 파티에서 협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버프와 디버프를 갱신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적은 전문화 직업을 위해서 말이죠!

약화된 방어와 물리 취약은 효과적으로 삭제된 적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약화된 방어를 삭제하고 물리 취약의 가용성을 넓혔습니다.


▲ 약화된 방어
- 더 이상 다음의 기술은 약화된 공격 효과를 남기지 않습니다.
◇ 드루이드 : 이제 요정의 불꽃은 물리 취약이라는 효과를 적용해서 30초 동안 받는 물리 피해를 4% 증가시킵니다.
◇ 전사(방어) : 압도

- 다음 기술들은 삭제됩니다.
◇ 사냥꾼 소환수 : 타조의 먼지 구름, 랩터의 갑옷 찢기
◇ 도적 : 약점 노출
◇ 전사 : 방어구 가르기


약화된 공격은 대부분의 탱커가 적에게 걸 수 있는 디버프입니다. 우리는 이 디버프를 삭제하고 몬스터의 피해를 적정한 수준으로 맞췄습니다.


▲ 약화된 공격
- 더 이상 다음의 기술은 약화된 공격 효과를 남기지 않습니다.
◇ 죽음의기사(혈기) : 핏빛 열병
◇ 드루이드 : 난타
◇ 수도사 : 맥주통 휘두르기
◇ 성기사 : 성전사의 일격, 정의의 말치
◇ 주술사 : 대지 충격
◇ 전사 : 천둥벼락

- 다음 기술들은 삭제됩니다.
◇ 사냥꾼 소환수 : 곰의 위협의 포효, 독수리의 날카로운 사기의 울음소리


시전 속도 저하는 대부분 PvP에서 사용하는 디버프로 캐스터에게 즉시 시전 기술을 강제해서 재미 없게 만듭니다. 우리는 이러한 기술을 삭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시전 속도 저하
- 다음 기술들은 더 이상 대상의 시전 속도를 50% 감소시키지 못합니다.
◇ 죽음으기사 : 강령술 일격
◇ 마법사(비전) : 감속
※ 추가적으로 감속은 하나 이상의 대상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은 삭제됩니다.
◇ 도적 : 정신 마취 독
◇ 흑마법사 : 무력화 저주
◇ 사냥꾼 소환수 : 심장부 사냥개의 용암 숨결, 여우의 꼬리치기, 염소의 밟아뭉개기, 포자날개의 포자구름


게임 내에서 가속을 올리는 다양한 형태의 스킬을 조합하는 것에 대해서, 우리는 주문 가속과 공격 속도를 가속으로 통합해서 모두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 주문 가속과 공격 속도
- 이제 다음의 기술들은 모든 파티원 및 공격대원에게 근접, 원거리, 주문 가속을 5% 올립니다. (이전에는 주문 가속만 증가)
◇ 드루이드(조화) : 달빛야수 변신
◇ 사냥꾼 소환수(포자날개) : 활력의 포자
◇ 사제(암흑) : 사고 촉진
◇ 주술사(정기) : 정령의 서약

- 이제 다음의 기술들은 모든 파티원 및 공격대원에게 근접, 원거리, 주문 가속을 5% 올려줍니다.(이전에는 오직 근접 및 원거리의 공격 속도를 10% 증가)
◇ 죽음의기사(냉기, 부정) : 부정의 오라
◇ 주술사(고양) : 해방된 분노
◇ 도적 : 스위프트블레이드의 간교함

- 다음의 사냥꾼 소환수 기술은 삭제됩니다.
◇ 하이에나의 불쾌한 울음소리, 독사의 독사의 신속함

- 기타
◇ 이제 혈기 죽음의 기사에게 무덤의 힘이라는 80레벨 지속 기술이 추가됩니다.
※ 무덤의 힘은 모든 파티원 및 공격대원에게 특화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 이제 양조 수도사는 파티원 및 공격대원의 치명타 확률을 5% 올려주는 백호의 유산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은 대상이 받는 마법 피해 5%를 증가시킵니다.
※ 수도사(풍운) : 해오름 차기
※ 사제 (암흑) 정신 분열







  ▣ 즉시시전 치유 기술





시간이 흐르며 치유 전담 직업들에게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치유 수단이 점점 늘어났고, 이에 따라 이동할 때의 불이익이 없어지면서 플레이어 간 전투에서 치유하는 걸 막기가 어려워졌습니다.

덕분에 상대방의 치유 주문을 막을 유일한 방법으로 침묵과 군중 제어 주문만 남게 되었습니다. 즉시 시전 주문을 남겨두기는 하겠지만, 그 수를 줄이려고 합니다.


▲ 드루이드
- 급속 성장(회복)에 1.5초의 시전 시간이 생겼습니다.

▲수도사
- 고양감(운무)에 1.5초의 시전 시간이 생겼습니다.

▲ 성기사
- 신성 성기사가 시전하는 영원의 불꽃과 영광의 서약에 1.5초의 시전 시간이 생겼습니다.
- 여명의 빛에 1.5초의 시전 시간이 생겼습니다.
- 영광의 서약에 1.5초의 시전 시간이 생겼습니다.
- 이제 빛의 보호(보호)는 영광의 서약과 영원의 불꽃을 즉시 시전으로 바뀌게 합니다.
- 이제 빛의 검(징벌)은 영광의 서약과 영원의 불꽃을 즉시 시전으로 바뀌게 합니다.

▲ 사제
- 빛의 길, 천상의 별, 후광은 신성 및 수양 전문화 사제의 경우 1.5초의 시전 시간이 생겼습니다. 암흑 전문화 사제의 경우는 여전히 즉시 시전 기술입니다.
- 회복의 기원에 1.5초의 시전 시간이 생겼습니다.







  ▣ 탱커의 복수심과 결의(가칭 : Resolve)

전반적으로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탱킹 매커니즘의 변경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몇몇 부분에서 우리는 좀더 괜찮은 방식으로 바꾸고자 합니다. 가장 큰 변경점은 복수심을 이용한 공격입니다.

파티에서 탱커가 적절한 DPS를 보여주기를 원했지만 데미지 딜러보다 더 높은 피해를 주기도 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복수심에서 공격적인 부분을 삭제하되 방어적인 부분은 보존하겠습니다. 이는 전투력 대신에 능동적 완화를 강조할 것입니다.


▲ 일반
- 복수심이 삭제되고 새로운 지속 효과인 결의로 대체됩니다.
※ 결의 : 체력과 지난 10초간 받은 피해(회피와 능동적 방어 적용 이전)을 기반으로 자신에게 직접 사용하는 치유량과 흡수량을 증가시킵니다.

탱커의 DPS를 의미있게 남기기 위해서 탱커의 피해량을 올릴 예정입니다.(판다리아의 안개의 높은 피해를 받는 전투에서 복수심을 받은 탱커의 피해량의 약 70~90% 가량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탱커의 일부 주요 기술의 피해량을 증가시키고 현재 적용되고 있는 특화 효과에 더해서 전투력 증가를 탱커에게 줄 것입니다. 이는 또한 탱커에게 공격적인 부분에서 2차적 능력치의 균형을 맞출 수 있을 것입니다.

▲ 죽음의기사
- 특화 : 이제 피의 보호막이 추가로 전투력을 12% 올려줍니다. (특화 증가 %에 비례)

▲ 드루이드
- 특화 : 이제 자연의 수호자가 추가로 전투력을 12% 올려줍니다. (특화 증가 %에 비례)

▲ 수도사
- 특화 : 이제 교묘한 투사가 추가로 전투력을 12% 올려줍니다. (특화 증가 %에 비례)
- 양조 전문화는 더 이상 15%의 피해 감소를 받지 않습니다.

▲ 성기사
- 특화 : 이제 천상의 보루 방패가 추가로 전투력을 12% 올려줍니다. (특화 증가 %에 비례)

▲ 전사
- 특화 : 이제 치명적 방어가 추가로 전투력을 12% 올려줍니다. (특화 증가 %에 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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