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신규 공격대 던전 추가! 24일 업데이트 정리

게임뉴스 | 송성재 기자 | 댓글: 5개 |
4월 24일 정기점검 후 적용된 이번 업데이트는 신규 공격대 암흑성채, 5:5 팀 투기장, 길드전 시스템 변경, 귀속 던전 시스템 추가, 장비 효율성 시스템 도입, 무한 사냥터 8~9단계 추가, 태초 장비 합성 시스템, 스킬 밸런스 변경, 기타 버그 수정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신규 공격대 암흑성채는 귀속 던전 시스템이 반영된 유일한 던전이며, 기존 크란헤임에서는 던전을 진행하던 도중 철수하게 되면 처음부터 다시 공략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귀속 던전인 암흑성채는 구간 몬스터 및 보스 처치 상태가 저장이 된다. 따라서 암흑성채에 도전하는 많은 유저들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5:5 팀 투기장은 최소 5명에서 부터 예비인원 3명을 포함한 8명까지 팀을 결성하여 시즌 동안 전적을 쌓고, 시즌이 끝나는 시점에서 전적을 평가하여 '검투사의 훈장'을 일괄 지급 받는 형식이다.



■ 신규 공격대 던전 '암흑성채'

에오스 시즌 1의 대미를 장식할 최고 난이도의 공격대 던전이 드디어 추가되었다. 암흑성채에서 드랍하는 장비의 레벨은 유저들이 예상했던, 147, 156과는 달리 일반난이도 144레벨 '영롱한 세트'와 영웅난이도 150레벨 '찬란한 세트'로, 기존 크란헤임 영웅장비의 레벨이 138인 것을 감안하면 겨우 6과 12정도의 차이를 보인다. 이는 기존 아이템레벨이 9, 18단위로 증가하던 시스템과는 달라진 모습이다.




▲ 암흑성채의 최종 보스이자 시즌1 최강 몬스터 '레긴'


네임드의 수는 기존 크란헤임과 같은 5명이기 때문에, 보스별 드랍 테이블은 크란헤임과 일치하거나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며, 새로운 아이템 레벨이 등장했기 때문에 이에 맞춰 8단계 및 9단계 회복 아이템 역시 상점에 추가되었다.




▲ 8단계 회복 아이템은 크란 영웅 6피스 이상부터 사용 가능하다.



■ 5:5 팀 투기장 추가

검투사의 훈장을 지급 받는 기준은 팀의 경우 팀경기를 30회 이상 수행해야하며, 개인의 경우 팀경기 참여율이 50% 이상이어야 한다. 두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검투사 훈장을 받을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같은 직업이 4명 이상일 경우 팀경기 매칭이 불가하므로 한 파티에 같은 직업의 허용 인원은 3명까지이며, 팀원으로 5인 파티를 구성해야만 매칭신청이 가능하다.




▲ 팀투기장 관리 화면은 Alt + W에서 찾아볼 수 있다.



■ 길드전 시스템 변경

기존 특정 길드에 대해 전쟁을 선포하던 시스템과 달리, 새로워진 길드 전쟁 시스템에서는 전쟁 상태의 모든 길드가 서로 제한 없이 전쟁에 참여하게 된다. 여기에 우호길드 시스템을 함께 도입하여 타 길드와의 협력 플레이로 세력을 유지 할 수 있다. 또한, 길드 랭킹 및 길드 순위 차이가 많이 나는 상위 길드원이 하위 길드원을 처치해도 전쟁 점수나 승자의 주화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무분별한 학살이나, 길드 점수 어뷰징을 할 수 없다.

길드의 전쟁/평화 상태의 변경 제한이 기존 1주일 단위에서 30분 단위로 변경되면서 좀더 즉각적으로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단, 발할라 입장 시간에는 전쟁상태에서 평화상태로 변경할 수 없으며, 평화상태로 변경할 시 차감되는 전쟁 점수 방식이 고정값에서 비율값으로 변경되는 만큼 점수가 높은 대규모 길드일수록 평화 상태 변경에 많은 점수가 차감되는 반면, 점수가 낮은 소규모 길드는 좀더 부담 없이 평화 상태 변경을 할 수 있다.




▲ 총 10개의 길드를 우호 길드로 등록할 수 있다.



■ 장비 효율성 시스템 추가

기존 PvP에서는 PvP장비를 풀세틀 갖춘 유저보다 PvE 장비를 혼용한 유저의 위력이 더욱 강해서 일부 PvP 유저들이 불만을 토로하는 경우가 있었다. 그러나 이번 장비 효율성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PvP 장비와 PvE 장비의 용도가 확실하게 구분될 예정이다.

장비 효율성은 목적에 맞는 장비를 착용할 수록 보너스를 받는 시스템이 아닌 반대 목적의 효율성이 감소하는 패널티 시스템으로 PvE장비를 많이 착용한다고 해서 PvE 효율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PvP 효율이 감소한다. 아이템 효율 패널티 정도는 장비별로 다르다.




▲ 모두 착용 시 총 60%가 감소한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PvE장비를 하나라도 착용하고 있는 경우 PvP -20% 추가 감소가 있으며, 반대의 경우 역시 PvP장비를 하나라도 착용하고 있는 경우 PvP -20% 추가 감소가 있다. PvE 장비로 모두 착용하면 장비별 패널티 총합 -60%에 추가 패널티 -20%를 합쳐 PvP에서는 -80%의 패널티를 받게 된다.




▲ 위력이 80% 감소한데다가 대인관통 대인방어도 없어 PvP에서는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다.


PvE와 PvP를 혼합 착용할 경우엔 추가 패널티 -20%를 양쪽 모두 적용받는다. 예를 들어 PvP 무기에 나머지는 모두 PvE장비를 착용할 경우, PvP 패널티는 -70%(장비총합 -50%, 추가패널티 -20%), PvE패널티는 -30%(무기 패널티 -10%, 추가패널티 -20%)가 된다.




▲ 혼용을 하면 양쪽 모두 유리한 것이 아니라 양쪽 모두 불리해진다.



■ 태초의 정수 보조장비 업그레이드 시스템

파티던전 일일퀘스트를 통해 수집할 수 있는 태초의 정수를 200개 수집하면 보조장비를 얻을 수 있는데 공격력 옵션이 붙은 장비와 최대생명력 옵션이 붙은 장비 두종류가 있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이 두가지 장비를 모두 획득하면 공격력과 최대 생명력 옵션을 하나의 장비로 합성할 수 있는 퀘스트가 추가 되었다.




▲ 더욱 강력한 보조장비를 얻을 수 있다.



■ 투쟁의 골짜기 활성화

신규 전장이었던 투쟁의 골짜기의 참여 유저가 적어 매칭이 원활하지 않던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두 가지 방안이 패치에 포함되었다. 먼저 전장 일일퀘스트가 기존 전장 종류와 상관없이 2회 수행하면 완료할 수 있던 것이 용맹의 격전지 1회, 투쟁의 골짜기 1회로 변경되었다.




▲ 퀘스트 수행 내용이 바뀌었으니, 피할 수 없다면 즐기는 것이 좋지 않을까?


두 번째 방안으로 요일 이벤트 전장의 축복 버프가 두종류로 나뉜다. 기존에는 전장 구분 없이 목요일과 일요일에 용사의 훈장 습득량이 40%증가 하였으나, 이번 패치로 인해 목요일에는 용맹의 격전지 20%, 투쟁의 골짜기 50% 적용, 일요일에는 용맹의 격전지 50%, 투쟁의 골짜기 20% 적용으로 변경되었다.


■ 기타 패치 사항

신규 공격대의 등장으로 기존 공격대인 크란헤임의 입장 가능 횟수가 기본 1회, 유료 2회에서 기본 2회, 유료 2회로 증가하였다.




▲ 기본 입장이 1회 증가하였다.


전장 장비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파티던전 및 공격대 던전에 매칭신청을 할 수 없다. 그러나 매칭 신청 후 장비변경은 가능한 상황이다. 하지만 이 시스템의 목적은 PvP 장비의 아이템 레벨이 높음을 악용해 자신의 수준보다 높은 던전에 매칭 신청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으로, 매칭 신청 후 장비 교체를 한다고 해서 문제가 발생하진 않는다.




▲ PvP장비를 하나라도 착용하면 매칭 신청이 취소된다.


PvP 지역에 출현하는 몬스터인 '화염의 파수꾼 플라고르'와 '발할라 잿빛 수호자'가 PvE장비보다 PvP장비에 더 큰 피해를 입도록 수정되어 PvE아이템의 PvP 효용성은 더욱 줄어든다.

이밖에도 전문기술의 최고 숙련도가 540에서 580으로 증가하고, 8단계 및 9단계 제작 아이템이 추가되며, 기존 74레벨 전장 장비(일명 골드셋)는 더이상 판매되지 않으며 92레벨의 새로운 전장장비를 골드로 판매한다. 주의할 것은 세트이름이 리그1 하급장비(일명 1차셋)과 동일한 세트이름을 갖고 있으나 서로 세트효과가 호환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 이름은 같지만 아이템레벨과 성능도 다르며 세트효과도 호환되지 않는다.



다음은 24일 패치노트 전문이다.

▣ 04월 24일 업데이트 안내

◆ 신규 공격대 던전 암흑성채

1. 신규 공격대 던전 '암흑 성채'가 추가됩니다.

1) 암흑 성채에서는 다음 레벨의 장비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일반]: 144 레벨 장비
- [영웅]: 150 레벨 장비

2) 공격대 던전 '암흑 성채'의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 이그네아의 '마리에'NPC에게 암흑 성채로 가는 던전 안내 퀘스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최고의 아르카나들과 함께 레긴을 무찌르고 빌헬미나를 구해주세요!


◆ 투기장 - 5:5 팀 경기

1. 최고 단계의 PvP 컨텐츠인 '5:5투기장' - 팀 경기가 추가됩니다.

1) 5:5 투기장 - 팀 경기는 업데이트 주부터 이후 3주간 프리-시즌으로 진행됩니다.

2) '이그네아의 전장 집결지' 지역에서 '투기장 관리인 페드로' NPC와 대화를 통해 5:5 투기장 팀을 창설할 수 있습니다.

- 투기장 팀 창설에서는 50골드가 필요합니다.
- 투기장 팀 구성원은 PvP 기록 > 투기장 > 5:5 투기장(팀경기)를 선택하고 좌측 하단에
 구성원 추가 버튼을 눌러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5:5 투기장 - 팀 경기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파티 상태로 파티장만 매칭 신청 가능합니다.
- 파티중인 플레이어는 모두 같은 팀에 속해 있어야 합니다.
- 파티원이 5명인 상태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파티 구성 시 같은 직업이 4명 이상일 경우 매칭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4) 5:5 투기장의 정산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투기장 정산 시간은 매주 목요일 오전 8시입니다.
- 투기장 정산 시간 30분 전(7시 30분)부터는 자유 투기장 매칭 / 팀 투기장 매칭 이용이
 불가능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5) 투기장 정산 시간이 지나면 개인 평점에 따라 검투사의 훈장을 지급 받습니다.
  하지만, 다음의 경우에는 검투사의 훈장을 지급 받을 수 없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한 주간 팀의 경기 횟수가 30회 미만인 팀은 검투사의 훈장을 지급 받을 수 없습니다.
- 한 주간 팀의 경기가 30회 이상일 경우, 주간 투기장 경기 참여율이 50% 미만인 팀원은
 검투사의 훈장을 지급 받을 수 없습니다.

- 간략한 상황에 대한 예시

ex) 14승 15패의 투기장 팀 → 팀원 모두 검투사의 훈장을 받지 못합니다.
ex) 17승 15패의 투기장 팀 내에 45% 참여 팀원 → 해당 팀원은 검투사의 훈장을 받지 못합니다.
ex) 17승 15패의 투기장 팀 내에 51% 참여 팀원 → 해당 팀원은 검투사의 훈장을 받습니다.


◆ 길드 전쟁

1. '리그2 전쟁 길드' 시작과 함께 길드 전쟁을 활성화 하기 위하여 전쟁 방식을 변경하였고, 이에 타 길드와 협력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길드 우호 시스템도 추가됩니다. 자세한 변경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전쟁 방식 변경

(1) 전쟁 상태인 모든 길드들은 서로 제한 없이 전쟁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단, 저 레벨의 보호를 위해 레벤스 지역은 '전쟁 불가' 지역으로 설정됩니다.
- 또한, '대 도시' 및 '소울의 성소' 지역도 '전쟁 불가' 지역으로 설정됩니다.

(2) 길드 전쟁 시 길드 간 랭킹 및 전쟁 점수 차이가 많이 나는 상위 길드원이 하위 길드원을 처치하면 '전쟁 점수'와 '승자의 주화'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3) 제한 없는 전쟁이 가능하기 때문에, 길드 상태를 변경(평화 <-> 전쟁)하면 즉시 반영되도록 변경됩니다.

- 단, 길드 상태 변경한 뒤 재 변경은 30분 후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발할라 입장 시간에는 '전쟁 → 평화' 상태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 기존의 '전쟁 → 평화' 상태로 변경 시 차감되는 전쟁 점수 방식을 고정 값에서,

현재 전쟁 점수의 일정 비율만큼 차감되도록 변경됩니다.

2) 우호 시스템

(1) 길드간의 협력 플레이를 지원하기 위해 우호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 길드 상태에 관계 없이 10개의 길드와 우호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 우호 신청 및 수락은 길드단장 캐릭터만 가능합니다.
- 우호 철회는 언제든지 가능하며, 한 쪽에서 철회 시 양측의 우호 관계는 취소됩니다.
- 우호 철회는 '우호 철회' 권한이 설정된 길드원 모두 가능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길드 전쟁 UI

1. 전쟁 길드 상태에서 쉽게 적군, 아군을 구분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상황마다 대상의 캐릭터명 색상이 변경됩니다.




2. 길드상태가 '전쟁 상태'에서 전쟁 가능 지역에 입장 시, 지역명에 전쟁이 가능하다는 이미지를 함께 출력하여 인지하기 쉽게 변경됩니다.


◆ 던전

1. 크란헤임의 입장 가능 횟수가 추가됩니다.

1) 기존: 무료 1회, 유료 2회 → 변경: 무료 2회, 유료 2회

2. 스마트 매칭 시 PvP 아이템 착용하면 패널티를 받도록 변경됩니다.

1) PvP아이템 착용 상태에서는 솔로던전 매칭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파티 매칭 및 공격대 매칭은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3. 던전의 플레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선됩니다.

1) 파괴된 카르딜라의 보스 몬스터인 게틀츠가 피해 전가 스킬을 사용할 때, 대지 가디언의 '대지의 포용' 스킬로 무효화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2) 타오르는 성산의 보스 몬스터인 '부군단장 퀸 메리' 등장 시, 출현하는 '죽음의 보석' NPC를 공격할 수 없도록 수정됩니다.

3) 무한 던전의 특정 구간 몬스터들이 기존보다 스킬을 더 적게 사용하도록 난이도가 하향 조정됩니다.

4) 6단계 [파티] 무한 던전에서 일반 보석을 기존보다 1개 더 습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5) 공격대원이 11명 이상일 경우에는, 10인 난이도 공격대 던전에 입장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6) 파티원/공격대원이 보스 몬스터와 전투 중일 때에는, 던전 안으로 입장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7) 오프라인인 파티원/공격대원이 있을 경우, 던전이 초기화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8) 오프라인인 파티원/공격대원이 있을 경우, 던전 설정을 조정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귀속 던전 시스템 추가

1. 귀속 던전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1) 새로 추가되는 암흑 성채 던전이 위의 귀속 던전 상태로 적용됩니다.

2) 귀속 던전 상세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귀속 던전에 입장 후 첫 번째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면 해당 던전이 귀속됩니다.

- 첫 번째 보스 처치 후 일정 구간마다 던전 진행상황이 저장됩니다.

- 귀속 던전의 귀속 해제 이전에 해당 던전에 재 입장 시, 저장된 지점부터 던전이 진행됩니다.

- 공격대 구성 당시 공격대장의 해당 귀속 던전 진행상황 저장 지점부터 던전이 진행됩니다.
단, 공격대를 구성한 후에 공격대장을 변경하더라도 진행상황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진행상황을 변경하고 싶으시면 진행의 기준이 되는 아르카나가 공격대를 최초 구성하여야 합니다.

- 공격대장보다 해당 귀속 던전 구간을 더 많이 진행한 공격대원의 경우, 해당 던전에 입장이 불가합니다.

- 구성 된 공격대의 진행사항보다 해당 귀속 던전 구간을 더 적게 진행한 공격대원의 경우, 해당 귀속 던전에 입장 시 현재 구성 된 공격대의 진행사항을 동기화를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으며, 동기화를 수락 시에만 입장이 가능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던전 이용권을 사용하여 해당 귀속 던전의 귀속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 귀속 던전은 매주 목요일 오전 8시에 귀속 해제 및 귀속 해제 횟수가 초기화 됩니다.

- 귀속 해제 및 귀속 해제 횟수 초기화 5분전(목요일 7시55분)부터는 귀속 던전에 입장이 불가하며, 이미 귀속 던전 내부에 위치한 캐릭터들은 해당 던전에서 자동으로 퇴장됩니다.

2. 귀속 던전 추가에 따라, 공격대원의 공격대 던전 진행상태 보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1) 공격대 UI 창(U)에서 해당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해당 기능을 사용하여 공격대원들의 귀속 던전 진행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무한 사냥터

1. 60레벨 무한 사냥터인 '봉인의 사냥터'의 새로운 단계가 추가됩니다.

1) 각 단계 별 입장 가능한 장착 아이템 요구 레벨은 아래와 같습니다.

- 8단계: 아이템레벨 1,078 이상 입장 가능
- 9단계: 아이템레벨 1,135 이상 입장 가능

2. '봉인의 사냥터' 몬스터에게 얻을 수 있는 '치유 주문서', '소생물약'의 획득 확률이 대폭 상향됩니다.

3. '봉인의 모래 협곡'(7단계)에 배치 된 몬스터 수를 기존보다 약 30% 증가시켜 보다 원활한 사냥을 할 수 있도록 수정됩니다.

4. 봉인의 사냥터에서 플레이 중인 아르카나의 장비 아이템 레벨에 맞는 룬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도록 '신비한 룬의 상자' 아이템의 드랍 레벨이 변경됩니다.





◆ 퀘스트

1. 기존의 보조장비를 더욱 강력한 장비로 교환할 수 있는 보조장비 합성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1) '[반복] 신비한 태초의 정수' 퀘스트를 통해 교환할 수 있는 2종의 보조장비를 하나로 합성할 수 있습니다.

2) 보조장비 합성 퀘스트는 이그네아 중앙 광장에 있는 '루샤' NPC에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각 직업별 보조장비 합성 퀘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2. '투쟁의 골짜기' 전장의 매칭이 원활하게 하는 일환으로, 기존 일일 전장 퀘스트의 목표가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전투

1. 장비 아이템을 PvE, PvP 컨텐츠 용도에 맞게 사용하도록, 그 효율이 변경됩니다.

1) 현재 착용한 PvE, PvP 장비 아이템의 비율을 기준으로 PvE, PvP 컨텐츠 이용 시 그 효율이 캐릭터의 공격/방어 능력치 반영에 영향을 줍니다.

- 용도에 맞지 않는 장비 아이템을 착용하고 공격 시, 대미지가 캐릭터 정보창의 수치보다 적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2) 캐릭터 정보창에서 현재 착용한 장비 아이템의 PvE, PvP 효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보조장비, 아바타 아이템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4) 장비 아이템 툴팁에 PvE, PvP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해당 정보가 추가됩니다.

5) PvP에 관련된 몬스터가 PvP 아이템에 더 많은 피해를 입도록 변경됩니다.

- 용맹의 격전지의 '화염의 파수꾼 플라고르'
- 발할라의 '발할라 잿빛 수호자'


◆ 채팅

1. 캐시샵의 상품을 채팅창에 링크 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2. 채팅 창에 특정 방법으로 글을 복사 및 붙여 넣기를 하면, 줄이 과도하게 바뀐 상태로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3. 길드 채팅 창을 분리 후 통합서버로 이동하면 길드 채팅창이 두 개 이상 늘어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업적

1. 신규 공격대 던전 암흑 성채가 추가됨에 따라, 관련 업적이 추가됩니다.





◆ 전문 기술

1. 모든 전문 기술에 '장인' 등급이 추가됩니다.

1) 습득 시 필요 숙련도: 540

2) '장인' 등급의 최고 숙련도는 580 입니다.

3) 새로운 장인 등급이 추가되어 전문기술 재료 상인의 판매 목록에 8단계, 9단계 전문기술 재료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 던전 시스템

1. 던전에서 채집물을 채집할 수 있는 권한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1) 기존: 던전을 클리어하면 채집물을 채집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2) 변경: 최종 보스 몬스터의 보스 처치 상황이 붉은색이 아닌 경우에만 채집 권한을 부여합니다.

2. 기존 공격대 던전에서 광물 보관 상자와 식물 항아리를 따로 채집해야 하지만, 암흑 성채에서는 채집물 상자 하나로 통일되며 채집물 보관 상자에서 광석과 약초 모두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

1. 성장 구간에서 전장을 주로 이용하는 아르카나들을 위해, 골드로 구매 가능한 PvE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세트로 구매 시 약 30골드 소모)

1) 캐릭터 장착 제한: 57레벨 / 아이템 레벨: 63레벨

2) 판매 NPC: 초보 던전 탐험가 장비 상인(이그네아 전장 집결지, 용사의 격전지, 투쟁의 골짜기에 각각 배치되어 있습니다.)

2. 각 레벨대의 '용사의 훈장 상인'이 저레벨 PvP 아이템을 판매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3. 60레벨 전장 장비 상인인 '루벤'에게서 92레벨 PvP아이템을 골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1) 골드로 구매할 수 있었던 74레벨 PvP 아이템은 더 이상 판매하지 않습니다.

2) 74레벨 PvP 아이템 세트를 모두 판매한 금액으로 92레벨 PvP 아이템 세트의 구매가 가능합니다.

4. 무한/파티/공격대 던전에서 아르카나의 장비 아이템 레벨에 맞는 룬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도록 '신비한 룬의 상자' 아이템의 드랍 레벨이 변경됩니다.




5. 암흑 성채 던전이 추가됨에 따라 8단계, 9단계의 '붕대, '마력의 붕대, '소생물약', '치유 주문서' 회복 아이템이 각 잡화 상인의 판매 목록에 추가됩니다.

6. 보조장비 외형 보이기를 ON/OFF 시킬 수 있도록 수정됩니다.


◆ 요일 이벤트

1. [목요일] 전장의 축복, [일요일] 전장의 축복 효과가 변경됩니다.

- [목요일] 전장의 축복: 용사의 훈장 습득량 증가율이 용맹의 격전지 '20%', 투쟁의 골짜기 '50%'로 적용됩니다.
- [일요일] 전장의 축복: 용사의 훈장 습득량 증가율이 용맹의 격전지 '50%'. 투쟁의 골짜기 '20%'로 적용됩니다.


◆ 기타

1. 아래의 특정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더 이상 '일반 보석'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1) 60레벨 이후 '무한/파티/공격대' 던전 및 봉인의 사냥터(4~9단계)에서만 일반 보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2. 60레벨 이전에 전장 승리 및 패배 시 얻을 수 있는 보석상자에서 '일반 보석' 아이템 대신 '하급 보석' 아이템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3. 착용 중인 아이템에 보석을 장착할 때, 가방의 다른 장비로 교체하면 열려 있던 보석 장착 창이 자동으로 닫히도록 수정됩니다.

4. 펫 가방에 있는 아이템을 위탁 판매소의 판매 물품 창에 등록 후 펫을 해제하면, 판매 물품 창의 정보가 초기화 되도록 수정됩니다.

5. 펫 삭제 시 단축 슬롯에 등록되었던 펫 아이콘을 삭제하도록 수정됩니다.

6. 전문기술 요리 재료 중 동일한 아이콘으로 출력되던 '잘 빻은 밀가루'와 '테르나 아몬드 파우더'의 아이콘이 구분 가능하게 변경됩니다.

7. '반전의 기회' 퀘스트의 수행지역에서 '오우거 폭탄 상자'가 겹쳐서 나오던 것이 수정됩니다.

8. 보조장비의 외형이 특정 상황에서 다르게 나오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9. 펫 가방에 보관이 불가능한 아이템을 펫 가방에 보관 시도 시, 실패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수정됩니다.

10. 복권 2등 당첨 시 서버에 접속해 있는 전체 아르카나에게 출력되던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11. UI초기화 명령어를 사용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지 않고 사망하면 UI가 복구되지 않는 상태에서 부활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12. 브리마을과 침략당한 브리마을에 소울의 성소가 보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13. 우편 내용에 복사 및 붙여넣기로 문자 붙여 넣기 시 줄 바꿈이 적용되지 않고 한 줄로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14. 매직램프에서 탈 것 및 다른 희귀 아이템 획득 시, 서버에 접속해 있는 전체 아르카나에게 획득을 알리는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15. +10, +11, +12의 높은 등급 보석 강화 성공 시, 서버에 접속해 있는 전체 아르카나에게 성공을 알리는 메시지가 화면 중앙에 출력됩니다.


◆ 스킬

1. 아처

[선율 특성]

1) 변주곡(밸런스 수정)
- 조작감 향상을 위해 스킬의 애니메이션 시간이 기존보다 50%가량 감소됩니다.


2. 워록

[공통]

1) 죽음의 그림자(버그 수정)
- '죽음의 그림자' 스킬로만 몬스터를 공격하면 해당 몬스터의 소유 권한을 가지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2) 고통의 사슬(그래픽 수정)
- 저주 특성의 '부패의 사슬'과 다른, 새로운 이팩트를 사용하여 구분이 어려운 현상이 개선됩니다.

[저주 특성]

1) 멸망의 저주(밸런스 수정)
- 스킬 애니메이션이 너무 길어 조작감이 떨어지는 것을 개선하기 위해 스킬이 적중되는 시점과 예약 입력된 다음 스킬이 발동되는 시점이 기존보다 빠르게 조정됩니다.

2) 고통의 거울(툴팁 수정)
- 고통의 거울의 '피해 반사' 효과가 100% 적용되어 있으나, 툴팁에는 50%로 작성되어 있어 수정됩니다.

3) 불행(그래픽 수정)
- 비주얼적인 요소를 강화하기 위해 스킬 사용 시 '불행 강화' 버프의 중첩 수에 비례하여 강화된 이팩트가 출력되도록 개선됩니다.

[강신 특성]

1) 칠흑의 징조(툴팁 변경)
- 툴팁 내용에 '어둠의 징조' 효과를 받으면 추가 피해를 입힌다는 툴팁 내용을 추가하여, 기존에 쉽게 인지할 수 없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2) 암흑 선고(버그 수정)
- 대상에게 적용되는 암흑 선고 디버프가 다른 스킬의 디버프로 인해 지워지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3. 가디언

[대지 특성]

1) 정기의 너울(버그 수정)
-' 정기의 너울 연마' 스킬을 습득하면 '정기의 너울' 사용 시 대상의 공격 속도 10% 감소 효과가 추가로 들어가는데, 같은 라인의 '대지의 포효' 스킬에 의해 디버프가 삭제되어 효과를 적용받지 못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이제 '대지의 포효' 디버프와 '정기의 너울 연마' 스킬 습득 후 사용하는 '정기의 너울' 디버프는 중복으로 적용됩니다.


◆ 모바일

[공통]

1. 길드의 전쟁정보가 외교로 변경됩니다.

- 우호, 랭킹, 전쟁점수, 길드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캐릭터 전투정보에서 PvP, PvE 효율이 표시됩니다.

3. 장착 아이템의 PvP, PvE 표시가 툴팁 내용에 추가됩니다.


[iOS]

1. 옵션에서 초기화 버튼이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2. 길드정보의 하위 탭 이동 시 간헐적으로 앱이 종료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3. 길드 공지사항의 작성자 및 작성일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iOS는 앱스토어 심사가 완료되면 업데이트 내용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1. 창고의 보관 중인 아이템이 일부 상황에서 이동이 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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