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투쟁의 골짜기로 집결하라! 30일 업데이트 정리

게임뉴스 | 송성재 기자 | 댓글: 5개 |
4월 30일 정기점검 후 적용된 이번 업데이트는 전장 최소 매칭 인원 감소, 투쟁의 골짜기 진행 규칙 변경, 솔로 던전 추가 보상, 저레벨 던전의 난이도 하향 조정, 크란헤임 보스 몬스터의 능력치 감소, 만레벨 이후 던전 난이도별 퀘스트 라인 변경, 신규 탈 것 및 라이더 램프 추가 기타 버그 수정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투쟁의 골짜기의 활성화를 위한 세 번째 업데이트가 추가되었다. 24일 업데이트에서 투쟁의 골짜기를 활성화하기 위한 일일퀘스트 완료 조건을 변경하는 업데이트가 있었으나, 유저들의 의견을 다시 수렴하여 완료 조건을 원상태로 돌리고 투쟁의 골짜기의 전투 시스템을 변경하였다.




▲ 용맹의 격전지보다 높은 보상을 제공하는 투쟁의 골짜기


아이템을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는 솔로 무한 던전은 해당 단계의 장비를 얻지 못할 경우 한단계 아래의 장비를 무조건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변경되어 아이템 업그레이드 시스템을 더욱 활성화시켰다.

저레벨 유저들을 위해 1~2단계 솔로 무한 던전과 봉인의 사냥터의 일반 몬스터 및 보스 몬스터의 공격력 및 HP를 약 10% 가량 하향하였으며, 1~3단계 봉인의 사냥터의 치유 주문서 및 소생물약 획득 확률을 대폭 상향시켰다.



▣ 전장 매칭 인원 감소 및 투쟁의 골짜기 활성화

기존 전장은 최대 30명까지 매칭이 진행되나, 유저 수가 적은 낮이나 새벽 시간대에는 최소 24명까지 매칭 인원이 변경되어 전장 매칭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시스템이었다. 금일 패치에서는 매칭 최소인원을 24명에서 20명으로 더욱 축소하여 유저들의 불편함을 해소하였다.




▲ 투쟁의 골짜기 매칭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또한, 투쟁의 골짜기의 전투 시스템을 자원 쟁탈 위주에서 전투 위주로 개선되었다. 초반의 자원 획득량을 기존 대비 5배로 증가하였고 후반의 자원 획득량을 기존대비 2배 증가하여 전장 초반의 지루함을 해소하였다. 그리고 자원의 채집시간이 10초에서 6초로 감소하였으며, 자원의 생성 간격을 증가시키는 대신 자원 생성 10초 전부터 경고 메세지를 출력시켜서 자원 생성 시간 이전에는 유저들간의 전투에 집중할 수 있도록하여 전투의 지루함을 감소시켰다.



▣ 스마트 매칭 보너스 버프 대상 확대

스마트 매칭 보너스 버프는 소규모의 인원이 스마트 매칭을 신청할 경우 공격력과 골드 습득량에 보너스를 부여하는 버프다. 1인의 경우 가장 높은 효과를 보이는 2단계 버프를, 2~3인의 경우 보다 낮은 효과를 보이는 1단계 버프를 부여하고 4명 이상의 인원이 파티매칭을 신청할 경우에는 버프가 없었다.




▲ 이 버프들만 있으면 낯선 유저들과의 플레이도 두렵지 않다!


그러나 금일 업데이트에서는 1~2인 신청에 2단계 버프를, 3~4인 신청에 1단계 버프를 지급하여 스마트 매칭을 활성화하였다. 이 패치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보다 높은 효율의 레비나 파티를 운영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레비나 파티는 골드를 얻기 위해 고레벨 유저들끼리 파티를 맺고 저레벨 던전을 순회하는 방식의 파티이다. 그러나 고레벨이 4인인 것과 5인인 것은 던전 진행 속도에 크게 차이가 없다.




▲ 위탁판매소에서 고가에 거래되지만 잘 사용하면 더 큰 이득을 얻을 수 있는 레비나의 축복


이런 상황에서 고레벨 유저들이 4인파티로 스마트 매칭을 신청할 경우, 고레벨 유저 4명과 저레벨 유저 1명이 한 파티로 구성될 가능성이 높다. 저레벨 유저는 고레벨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고레벨 유저들은 4인파티 매칭으로 골드획득 15% 증가 보너스 버프를 받을 수 있으므로 양쪽 모두에게 이로운 현상이 나타날 수가 있다.



▣ 솔로 던전 보상 추가

아이템을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는 솔로 무한 던전은 해당 단계의 장비를 얻지 못할 경우 한단계 아래의 장비를 무조건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변경되었다. 아쉽게 해당 난이도의 장비를 얻지 못한다 하더라도 이전 단계의 하급 장비를 상급 장비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기 때문에 능력치 상승에 도움이 되고 플레이의 난이도가 더욱 쉬워진다.




▲ 교환 상인을 활용하여 스팩을 높히자.



▣ 던전 난이도 하향

저레벨 유저들을 위해 1~2단계 솔로 무한 던전과 봉인의 사냥터의 일반 몬스터 및 보스 몬스터의 공격력 및 HP를 약 10% 가량 하향하였으며, 1~3단계 봉인의 사냥터의 치유 주문서 및 소생물약 획득 확률을 대폭 상향시켰다.

또한 크란헤임 일반 및 영웅 난이도의 모든 보스의 공격력과 HP를 하향시켜서 후발 공격대의 도전 부담이 감소하였다.




▲ 두려워 하지말고 크란헤임에 도전해보자.



▣ 만레벨 퀘스트 동선 변경

기존에는 만레벨만 달성해도 저레벨 던전인 프로메 기간테부터 최상위 공격대 던전인 암흑성채까지 모든 퀘스트를 함꼐 수령 받을 수 있어서 초보 만레벨 유저들의 혼란이 있었다. 심지어 퀘스트가 있는지 조차 모르고 지나쳐 적지 않은 보상을 놓치는 일도 많았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퀘스트 동선이 던전의 난이도별로 순차적으로 활성화되면서 초보 유저도 퀘스트를 따라 수행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던전의 단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만레벨 이후 퀘스트 동선


  연속된 시련
  해당 던전 : 드레이큰의 실험실(영웅)

  새로운 도전
  해당 던전 : 무한 던전(솔로, 파티) 1단계, 프로메 기간테(영웅), 감춰진 무덤(영웅)

  스토리 진행 퀘스트 1
  해당 던전 : 흑기사단 수용소(일반), 검은 포효의 숲(일반)

  준비된 도전
  해당 던전 : 무한 던전(솔로, 파티) 2단계, 흑기사단 수용소(영웅), 검은 포효의 숲(영웅)

  스토리 진행 퀘스트 2
  해당 던전 : 하얀 성막(일반), 타오르는 성산(일반)

  시련의 도전
  해당 던전 : 무한 던전(솔로, 파티) 3단계, 하얀 성막(영웅), 타오르는 성산(영웅)

  스토리 진행 퀘스트 3
  해당 던전 : 드라이어드 숲(일반)

  고난의 도전
  해당 던전 : 무한 던전(솔로, 파티) 4단계

  스토리 진행 퀘스트 4
  해당 던전 : 파괴된 카르딜라(일반), 붉은 요새(일반)

  고통의 도전
  해당 던전 : 무한 던전(솔로, 파티) 5단계, 드라이어드 숲(영웅)

  스토리 진행 퀘스트 5
  해당 던전 : 크란헤임(일반)

  격통의 도전
  해당 던전 : 무한 던전(솔로, 파티) 6단계, 파괴된 카르딜라(영웅), 붉은 요새(영웅)

  통고의 도전
  해당 던전 : 크란헤임(영웅)

  스토리 진행 퀘스트 6
  해당 던전 : 암흑 성채(일반)

  최후의 도전
  해당 던전 : 암흑 성채(영웅)




다음은 17일 패치노트 전문이다.

▣ 04월 30일 업데이트 안내


◆ 전장

1. 매칭 신청 상태에서 시간이 경과 할 경우, 전장 매칭에 필요한 인원의 감소폭을 변경하여 기존보다 전장에 더 원활하게 입장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1) 변경 전: 최소 12 vs 12 매칭 가능
2) 변경 후: 최소 10 vs 10 매칭 가능

2. 전장 일일 퀘스트 완료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있어, 퀘스트 완료 조건을 아래와 같이 예전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 '[일일] 약육강식' 완료 목표: 전장 종류에 상관없이, 전장에서 패널티 없이 공헌도 만족 2회로 변경

3. 전장에서 적군의 위치가 미니맵에 표시되도록 변경됩니다.

4. 60레벨 미만인 캐릭터는 전장을 제약 없이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도록 PvE와 PvP 효율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내용을 툴팁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이 기능은 이미 적용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 전장 - 투쟁의 골짜기

이 전장에 대한 아르카나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빠르게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1. 쾌속의 기운 버프 효과가 상향 조정됩니다.

- 이동 속도 증가량: 30% → 60%
- 지속 시간: 7초 → 9초

2. 자원 획득량이 1 → 5 포인트로 증가됩니다.

3. 농축 자원 획득량이 5 → 25 포인트로 증가됩니다.

4. 자원 채집 시간이 10초 → 6초로 감소됩니다.

5. 자원 재생성 시간이 10초 → 60초로 증가됩니다.

6.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자원 획득량 단계를 기존 4단계에서 2단계로 변경됩니다.

- 전장이 시작되고 7분이 경과할 경우, 자원 획득량 단계가 2단계로 변경됩니다.
- 2단계 상태에서는 자원 획득량이 8 포인트, 농축 자원이 40포인트로 증가하고, 농축 자원의 생성 확률이 증가됩니다.

7. 농축 자원 생성 확률이 아래와 같이 상향 조정됩니다.

- 1단계: 10% → 20%
- 2단계: 20% → 50%

8. 자원이 생성되기 10초 전에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스마트 매칭

1. 스마트 매칭을 활성화 하기 위하여 매칭 보너스 버프 지급 대상이 확대됩니다.

1) 변경 전

- 1인 신청 → 2단계 버프 지급
- 2~3인 신청 → 1단계 버프 지급

2) 변경 후

- 1~2인 신청 → 2단계 버프 지급
- 3~4인 신청 → 1단계 버프 지급


◆ 무한 던전

1. 솔로 던전, 아이템 100% 획득

- 솔로 무한 던전에서는 해당 단계의 장비 아이템이 나오지 않을 경우, 바로 아래 단계의 장비 아이템이 드롭되도록 변경됩니다.
- 아래 단계의 장비 아이템 3개를 모아 상급 아이템으로 교환하여, 레벨에 맞는 던전을 조금이나마 더 수월하게 클리어 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2. 1, 2단계 난이도 하향 조정

- 1단계, 2단계 솔로 무한 던전의 일반 몬스터와 보스 몬스터의 공격력 및 HP 수치가 약 10% 정도 하향 조정됩니다.

3. 던전 내 탈 것 탑승 가능

- 솔로, 파티 무한 던전에서 각 큐브 안의 몬스터를 모두 처치 할 경우, 탈 것에 탑승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공격대 던전

1. 크란헤임 일반, 영웅 난이도 던전 내 모든 보스 몬스터의 공격력 및 HP 수치가 하향 조정됩니다.

- 생명력: 기존 대비 10% 감소
- 공격력: 기존 대비 5% 감소

2. 일부 공격대 던전 내 보스들의 스킬 이팩트가 사라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1) 드라이어드의 숲

- 뿌리감기 스킬의 뿌리를 깨도 이팩트가 남아 있던 현상
- 여름의 전령 스킬 중 벌떼, 여름의 분노 스킬의 효과가 종료된 후에도 이팩트가 남아 있던 현상

2) 크란헤임

- 괴수 체쿡의 에너지 방출 스킬이 종료된 후에도 이팩트가 남아 있던 현상

3. 크란헤임, 암흑 성채의 일부 지형 오류가 수정됩니다.


◆ 파티 던전

1. 일부 파티 던전 내 보스들의 스킬 이팩트가 사라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1) 감춰진 무덤

- 영웅 난이도의 더기 스킬 중 속박의 주술 이팩트가 속박을 깨도 남아 있던 현상

2) 검은 포효의 숲

- 프레빈과의 전투 시 생기는 타오르는 화염 이팩트가 전투 종료 시에도 남아 있던 현상

3) 파괴된 카르딜라

- 게틀츠의 양의 기운, 음의 기운 스킬 디버프를 받은 대상자가 디버프를 해제해도 이팩트가 남아 있던 현상


◆ 무한 사냥터

1. 60레벨 달성 직후, 보다 원활한 사냥을 할 수 있도록 1~3단계 사냥터 난이도가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1) 봉인의 사냥터(1~2단계) 몬스터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이전보다 약 10% 하향 조정됩니다.
2) 봉인의 사냥터(1~3단계) 몬스터에게 얻을 수 있는 '치유 주문서', '소생물약' 아이템의 획득 확률이 대폭 상향 조정됩니다.


◆ 퀘스트 동선 변경

1. 60레벨을 달성한 뒤, 아이템 레벨에 맞는 던전으로 순차적인 입장을 유도하기 위해 단계별 신규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1) 신규 추가된 퀘스트

- 1단계: [던전] 새로운 도전
- 2단계: [던전 안내] 준비된 도전
- 3단계: [던전 안내] 시련의 도전
- 4단계: [던전 안내] 고난의 도전
- 5단계: [던전 안내] 고통의 도전
- 6단계: [던전 안내] 격통의 도전
- 7단계: [던전 안내] 통고의 도전
- 8단계: [던전 안내] 최후의 도전

2. 전장과 투기장이 별도의 퀘스트 동선으로 이루어져 있던 것을 전장 안내 퀘스트를 통하여 순서대로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1) 아래 순서대로 전장/투기장 퀘스트가 진행됩니다.

- 에오스 최강자 도전
- 루벤의 조언
- [일일] 약육강식
- 아르카나 투기장
- 아르카나 최강자

3. 상기 변경사항으로 아래와 같은 퀘스트가 삭제, 변경됩니다.

1) 삭제된 퀘스트

- 60레벨 달성 시 테르나에서 받을 수 있었던 '메나소의 전언' 퀘스트 삭제

2) 변경된 퀘스트

- '[던전 : 영웅] 연속된 시련' 60레벨이 되면 도착하는 '워프 구슬'이 첨부된 우편 삭제


◆ 길드

1. 서버가 재 시작되면 간혹, 우호 길드 목록에서 일부 우호 길드가 보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기타

1. 스마트 매칭으로 던전에 입장한 후, 'UI 초기화' 명령어를 사용하면 파티장에게 이동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UI 초기화' 명령어를 사용하면 종료할 때의 캐릭터 위치로 이동하게 됩니다.

2. 포르투스 일부 지역에서 길드 전쟁이 불가능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 모바일

[안드로이드]

1. 옵션에서 초기화 버튼이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2. 길드정보의 하위 탭 이동 시 간헐적으로 앱이 종료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3. 길드 공지사항의 작성자 및 작성일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캐시샵

1. 탈 것 아이템만 얻을 수 있는 '라이더 램프'가 추가됩니다.

1) '라이더 램프'에서 '브론즈 에그', '실버 에그', '골드 에그'와 일정 확률로 희귀한 탈 것 '꽃구름', '백금 갑옷 티라누스', '유령 호랑이', '화염 코뿔소', '흰 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2) '브론즈 에그', '실버 에그', '골드 에그'는 '고급 탈 것 전문가' NPC를 통해 탈 것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고급 탈 것 전문가'는 므네메 마을, 이그네아, 리멘 마을, 테르나 마을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3) '라이더 램프' 가 출시되면서, '매직램프'에서는 더 이상 탈 것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2. 신규 탈 것 '티라누스', '구름'이 추가됩니다.

- 티라누스: '강철 갑옷 티라누스', '구리 갑옷 티라누스', '백금 갑옷 티라누스'
- 구름: '비구름', '먹구름', '꽃구름'
- 꽃구름, 백금 갑옷 티라누스는 골드 에그 7개로 구매 가능하고, '비구름', '먹구름', '강철 갑옷 티라누스', '구리 갑옷 티라누스'의 경우에는 실버 에그 6개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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