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3주 연속 1위! 팀 투기장 프리 시즌 우승팀, '하이팀' 인터뷰

게임뉴스 | 송성재 기자 | 댓글: 13개 |
팀 투기장은 자유 투기장과 달리 시즌 동안 고정된 인원을 팀으로 운영하여 평점을 획득하고, 획득한 평점에 의해 '검투사의 훈장'을 보상받는 방식이다. 팀 구성은 최대 8명까지 가능하며 8명 중 5명을 한 파티로 구성하여 투기장 매칭이 가능하며 같은 직업은 최대 3명까지 허용된다.

검투사의 훈장은 현존하는 최고의 PvP 장비인 '영롱한 부활' 세트를 구매할 수 있는 유일한 화폐로 사용되므로 PvP 최강자가 되기 위해서는 빠트릴 수 없는 컨텐츠 중 하나이다.




▲ 최강의 PvP 장비, 영롱한 부활 세트


정규 시즌에 앞서 3주간 진행된 프리 시즌에서는 시즌 내에 획득한 검투사의 훈장 중 1/3을 정규 시즌 시작 시에 지급하는 특혜가 있어서 조금이라도 남들보다 앞서 나가길 원하는 유저들이 많이 참가하였다. 이러한 프리 시즌에서 3주 연속 1위를 지켜내며 시즌 마감 최종 우승을 거머쥔 하이팀을 만나보았다.




▲ 팀 투기장 프리 시즌 최종 우승팀, '하이팀'



Q.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한 소개 부탁합니다.

= 안녕하세요. 2009년 아이온을 시작으로 테라, 블소, 아키에이지를 거쳐 현재 에오스까지 같이 플레이해온 사람들이 모인 헬무트 서버의 '하이팀' 길드입니다. 길드전 시즌 1때 전서버 1위였고, 현재도 서버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 활동인원은 40~50명으로 총 8개의 투기장 팀이 길드 내에서 운영중입니다.




▲ 압도적인 점수 차로 1위를 달리고 있는 '하이팀' 길드



Q. 팀 구성은 어떻게 운영하고 계신가요?

= 방어 워리어, 대지 가디언, 화염 소서리스, 빙결 소서리스, 습격 로그 5명으로 구성했습니다. 8인까지 가능하지만, 후보가 있을 때는 50% 이상의 참여율을 조정하기도 힘들고, 시간을 맞추기도 어려워서 최대한 시간을 맞출 수 있는 5명으로 운영하는 게 편하네요.



Q. 프리 시즌 당시 획득한 포인트는 몇 점이며, 어떤 장비를 구매하셨나요?

= 1주차에 1610점으로 203개, 2주차에 1660점으로 214개, 마지막에는 1705점으로 225개를 획득하여 총 642개의 훈장을 획득했고, 현재는 이 중 1/3만 남아 214점만 남은 상태입니다. 대부분 장비는 적어도 400개 이상의 훈장을 필요로 해서 구매하지 못했고 반지, 팔찌, 귀걸이만 구매할 수 있는데 반지는 팔찌와 같은 대인 관통력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절반 정도로 저렴해서, 치명 계열 인원만 구매하고, 나머지는 다음 점수까지 모아두고 있습니다.




▲ 동일한 대인관통력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팔찌가 약 2배 정도의 가격이다.



Q. 하이팀의 주요 전략은 무엇인가요?

= 처음 팀 투기장 소식을 들었을 때 많은 유저들이 가장 강력한 조합을 구성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예를 들어 3로그와 같은 조합이죠. 그래서 이러한 대세 조합을 이길 수 있는 조합은 무엇일까 고민하던 중에 '프로얌'이 '대지의 포용' 스킬을 활용해 보자고 해서 대지 가디언이 대지의 포용을 사용하는 동안 우리팀 딜러들이 생존 걱정 없이 프리딜을 하여 상대 딜러를 처치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 대지 가디언

파티원의 모든 데미지를 감당해야 하는 대지 가디언의 생존이 어려운데 비교적 치유주문서의 여유가 있는 방어 워리어나 빙결 소서리스가 치유 주문서를 지원하는 형식으로 생존합니다. 대지의 포용과 대지의 보호막을 함께 사용할 경우 대지의 보호막이 먼저 차감된 이후에 생명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대지의 보호막과 평안 소울, 치유 주문서의 사용 시기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리딜을 하고 있는 상대 딜러에게 정령의 속박, 대지의 사슬, 정기의 너울 등을 통해 화력을 봉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하이팀의 주요 핵심 전략 스킬, 대지의 포용


■ 방어 워리어

높은 방어력을 기반으로 상대의 메인 딜러를 상대하며 각종 CC기를 활용하여 상대 팀의 화력을 봉쇄하는 역할을 합니다. 생존에 크게 위협이 되는 상황이 적으므로 치유 주문서를 팀원들에게 지원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 빙결 소서리스

상대의 주력 스킬을 얼음 갑옷으로 방어하며 쿨타임을 소비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공격 대상에서 제외될 경우 계속 얼음 갑옷 상태를 유지할 것이 아니라 즉시 해제하여 공격력을 회복한 후 냉기 폭발을 이용한 한방 데미지를 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수 전환의 타이밍을 센스있게 잡아야 하고 팀원에게 치유 주문서까지 지원해 줄 수 있는 여유가 필요합니다.




▲ 방어 태세와 공격 태세의 판단이 필요한 얼음 갑옷


■ 화염 소서리스 & 습격 로그

대지 가디언, 방어 워리어, 빙결 소서리스가 버티고 있는 동안 남은 딜러들을 우선순위로 하여 순차적으로 처치해야 합니다. 화염 소서리스의 경우 원거리 넉백, 스턴, 넉다운 스킬들이 있기 때문에 상대 원거리 딜러들의 프리딜을 방해하는 역할도 수행해야 하죠. 습격 로그에 대해서는 특별한 설명이 필요치 않을 것 같네요.



Q. 상대하기 까다롭기로 기억에 남는 팀과 그 구성은?

= 우리 팀의 전적이 현재 169승 29패인데 거의 두 팀에게 29패를 했다고 볼 수 있어요. 프리그 서버의 '자찢지랑코야해'팀과 이둔 서버의 '척살'팀이죠. 조합이 특별해서라기보다 그 두 팀은 개개인의 실력과 캐릭터의 성능이 월등히 높은 수준이었고 팀플레이 역시 상당한 수준이었습니다.



Q. 팀과 관계없이 가장 기억에 남는 유저가 있다면?

= 먼저 이둔 서버 척살 팀의 '쎄컨'이라는 아처분이 생각이 나네요. 보통 방어 워리어가 한번 붙으면 빠져나가기가 쉽지 않을 텐데 도저히 오래 잡고 있을 수가 없었어요. 프리그 서버 자찢지랑코야해 팀의 '야수'님은 데미지가 너무 강력해서 인상 깊었고, '산통'이라는 저주 워록분도 기억에 남는데 디버프, 데미지, 고통의 거울 사용 시기 등 상황 판단 모든 면에서 저주 워록에 대한 이해도가 완벽한 분이셨어요.




▲ 강력한 데미지 반사와 이동 속도 및 공격 속도 감소 디버프를 가진 저주 워록


Q. PvP 장비의 상향 평준화 패치 이후, 투기장 밸런스 체감은 어떤가요?

= 일단 저희 팀은 거의 만나는 팀만 만나게 되다 보니, 하급 장비 유저들을 만날 일은 많지 않아서 알기는 힘드네요.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상향 평준화는 어느 정도 이해가 가지만, 전장 장비의 캐시 판매 때문에 골수 PvP 유저들이 대부분 떠나게 되서 투기장 매칭이 힘들어진 부분은 있습니다.



Q. 팀 투기장 시스템에 대해 건의하고 싶은 의견은?

= 현재 1위인 저희 팀이 패배할 경우 보통 15~18점이 감점됩니다. 그런데 점수 차가 100점 정도 나는 팀을 이기면 5~6점 정도밖에 얻지 못하고, 팀 투기장 기본 점수인 1200점대 팀을 만나면 이겨도 아무런 점수를 얻지 못합니다. 매칭 한번에 10~15분씩 기다려서 매칭하는데 이겨도 아무런 점수를 얻지 못하면 허무하고 황당한 마음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조치가 있었으면 하네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하이JIN : 팀 투기장 좀 신청하세요! 매칭이 너무 안 되네요! 지금 재미있는 건 팀 투기장밖에 없어요.

= 프로얌 : 가디언 여러분 힘냅시다~ 빠이팅! 폭가로 전장과 투기장은....폭가 상향 좀….

= 태민 : 목요일에 전섭 최초 팀 투기장 투구를 얻게 될 태민을 기억하세요!

= 키미쥰 : 서버 통합이 한 번 더 있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발할라 전쟁이 원활하지 못한 것 같아요.

= 보스오빠 : 에오스가 기존 유저들을 배려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헬무트 서버의 상대 길드원 분들이 다 게임을 떠나신 것 같은데 그동안 잘 싸웠다고 재미있었다고 전하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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