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9.1 글로벌 테스트 서버 오픈! 주목해야 할 변경점 정리

게임뉴스 | 최용석 기자 | 댓글: 47개 |
5월 23일(금) 월드오브탱크 9.1 업데이트 글로벌 테스트 서버가 문을 열고 본격적인 테스트를 시작했다. 9.1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전차와 HD모델링은 추가되지 않지만 경전차의 배틀티어가 변경되고 구축전차의 위장률이 다소 너프되는 등, 유저들에 의해 오랜 기간 제기되어 온 밸런스 관련 조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글로벌 테스트 서버는 세계 어디에서도 접속이 가능하지만 한국 서버의 계정으로는 접속이 불가능하며, 한국 시간으로 5월 12일 오전 09시 이전에 생성해 한 번 이상 접속한 기록이 있는 해외 서버 계정이 있을 경우 접속이 가능하다.


▶ [클릭] 월드오브탱크 9.1 업데이트 글로벌 테스트 서버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9.1 업데이트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전적 표기 시스템인 '화력의 증표' 시스템이 추가된다. 실제 역사 속에서도 볼 수 있었던 것처럼, 뛰어난 성과를 보인 전차는 포신 '킬마크'를 그려넣음으로써 아군에게는 든든함을, 적군에게는 공포감을 심어주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했다.


월드오브탱크에서는 이러한 킬마크를 각 전차로 달성한 평균 피해량 수치에 따라 수여되는 증표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로써 평균 경험치로 수여되는 숙련의 증표와는 또다른 형태의 전적 표기 항목이 생긴 셈이다.





▲ 2차대전 당시 실제 전차에 새겨졌던 킬마크


화력의 증표는 그동안 상대적인 경험치 획득량에 따라 얻을 수 있었던 숙련의 증표와 비슷한 성격을 띈다. 숙련의 증표는 매 주 갱신되는 각 전차별 평균 경험치량을 기준으로, 일정 이상의 경험치를 획득하면 각 등급별 숙련의 증표를 받을 수 있었다.


화력의 증표는 평균 피해량이 일정 수치 이상 도달할 경우 수여된다. 수여 기준은 플레이어 전체 평균치의 65% / 75% / 95%로, 각 등급에 따라 킬 마크가 1개~3개까지 새겨진다. 한 번 획득한 최고 등급의 증표는 이후 기록이 좋지 않더라도 사라지지 않고 유지되며 기준이 되는 평균 피해량 수치는 매일 갱신된다.


이는 무작위 전투에서만 수여되며, 전적 창에서 각 차량의 숙련의 증표와 함께 화력의 증표 획득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9.1 이전의 평균 피해량 기록은 산출되지 않고 업데이트 이후의 전투 기록만 합산해 증표가 새겨진다.





▲ 소련 전차의 킬마크, 흰색과 검은색 테두리에 붉은 별을 사용한다





▲ 미국 전차의 킬마크, 검은색 테두리에 흰 별을 사용한다





▲ 독일 전차의 킬마크, 검은색 테두리에 흰 줄무늬 3개를 사용한다





▲ 영국 전차의 킬마크, 검은색 테두리에 흰 줄무늬를 사용한다





▲ 프랑스 전차의 킬마크, 검은색 테두리에 흰 줄무늬를 사용한다





▲ 일본 전차의 킬마크, 검은색 테두리에 붉은 도끼를 사용한다





▲ 중국 전차의 킬마크, 노란색 테두리에 붉은 별을 사용한다









9.1 업데이트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이는 병과는 경전차구축전차다. 경전차의 배틀티어 분포가 하락하고, 일부 경전차의 기동성이 버프되면서 기존보다 수월한 플레이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경전차는 전투에 직접 참여하는 경우가 많지 않고 주로 정찰 임무를 수행한다는 특성상, 자신의 티어보다 훨씬 높은 배틀티어가 설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9.1 업데이트에서는 7티어 이하 경전차의 배틀티어가 한 단계씩 하락한다. 이로써 경전차가 전투에서 살아남아 활약할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졌으며, 그만큼 전반적인 운용 난이도가 다소 낮아졌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 새롭게 변경되는 경전차의 배틀티어 분포
크루세이더와 M24 채피는 변동이 없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활용도가 떨어져 '고인'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외면당했던 경전차의 능력치가 버프된다. T-50-2의 삭제와 함께 등장했던 소련의 6티어 경전차 MT-25와, 트리 개편으로 티어가 상승한 독일의 VK 28.01이 그것이다.


MT-25와 VK 28.01은 다른 경전차에 비해 큰 덩치로 위장률 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졌을 뿐만 아니라, 기동성 측면에서도 충분치 못했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기본적인 전투 능력과 정찰 능력에는 별다른 조정이 가해지지 않았지만, 가장 큰 문제였던 기동성 부문이 개편되며 활로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9.1 업데이트 VK 28.01 변경점

- VK 28.01 기본 현가장치의 험지 주파력이 단단한 지형에서 20% 상승
- VK 28.01 기본 현가장치의 험지 주파력이 중간 지형에서 18% 상승
- VK 28.01 기본 현가장치의 험지 주파력이 무른 지형에서 10% 상승

- VK 28.01 업그레이드 현가장치의 험지 주파력이 단단한 지형에서 22% 상승
- VK 28.01 업그레이드 현가장치의 험지 주파력이 중간 지형에서 20% 상승
- VK 28.01 업그레이드 현가장치의 험지 주파력이 무른 지형에서 11% 상승

- 최고 속도가 60km/h에서 68km/h로 상승


9.1 업데이트 MT-25 변경점

- MT-25 기본 현가장치의 험지 주파력이 단단한 지형에서 12% 상승
- MT-25 기본 현가장치의 험지 주파력이 중간 지형에서 11% 상승
- MT-25 기본 현가장치의 험지 주파력이 무른 지형에서 6% 상승

- MT-25 업그레이드 현가장치의 험지 주파력이 단단한 지형에서 14% 상승
- MT-25 업그레이드 현가장치의 험지 주파력이 중간 지형에서 12% 상승
- MT-25 업그레이드 현가장치의 험지 주파력이 무른 지형에서 6% 상승

- 업그레이드 엔진 V-16(600마력)이 V-16M(700마력)으로 교체






▲ MT-25와 VK 28.01을다시 공방에서 볼 수 있을까?


경전차의 전반적인 버프에 이어 구축전차의 전반적인 위장률 너프가 진행된다. 자주포 개편이 있었던 8.6 업데이트 이후 구축전차는 꾸준하게 인기를 끌어왔지만, 그만큼 저격 위주의 게임이 진행되는 경우가 늘어나 개편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어왔다. 그동안 일부 고티어 구축전차의 성능이 재조정되는 등, 밸런스 조정 패치는 꾸준하게 진행되었지만 9.1 업데이트에서는 티어나 국가에 관계없이 구축전차 전반에 걸친 너프가 적용된 것이다.


모든 전차는 주포를 발사할 경우 위장률이 일시적으로 크게 하락한다. 수풀에 숨어있다 하더라도 공격을 시작하는 순간 자신도 적에게 발각될 확률이 높아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그동안 구축전차는 주포 발사시 위장률 하락폭이 다른 전차에 비해 다소 낮았다. 때문에 한 자리에서 계속 공격을 하더라도 적에게 발각되지 않고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었던 이유다.


9.1 업데이트에서는 이러한 위장률 보너스가 삭제된다. 주포의 종류에 따른 위장률 하락폭이 다른 병과의 전차와 동일하게 설정된 것. 하지만 SU-122-44나 E-25와 같은 프리미엄 구축전차는 제외된다. 전반적인 생존률에 영향을 미치는 위장 보너스 삭제 패치가 공방에서의 전차 밸런스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게 될지, 프리미엄 구축전차의 입지가 지금보다 높아질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위장률 하락 보너스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지는 지켜봐야 하겠다









9.1 업데이트에서는 이 외에도 다양한 변경사항이 적용되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주포 사격시의 사운드와 전차 폭발 이펙트, 배기가스의 변화다.


주포 발사시의 폭발음은 이전 업데이트에서도 꾸준하게 개선을 거듭해 왔던 부분이다. 개발자의 코멘트에 따르면 "9.1 업데이트에서는 '할리우드'식이 아닌 실제 소리를 조합해 재작업 될 것"이라고 한다. 이렇게 새로 작업된 사운드는 9.1 테스트 서버에서도 적용되었으며, 스나이핑 모드를 유지할 경우에는 탄피가 떨어지는 소리까지 재현된 것을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전차의 배기구에서 뿜어져 나오는 배기 가스도 새롭게 변경되었다. 엔진의 RPM에 따라 뿜어져 나오는 배기가스의 양이 달라지며, 이전과 동일하게 디젤/가솔린 사용 여부에 따라 배기가스의 색이 달라지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전차 폭발시의 효과도 이전보다 화려해졌다. 텍스쳐의 해상도가 상당히 낮게 설정된 탓에 약간은 어색해 보인다는 지적이 등장하고 있지만, 아직 테스트 단계에 있는 만큼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아직은 어색해 보이는 폭발 이펙트





▲ 훨씬 자연스러워진 배기 가스 효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