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민첩 직업 재설계 및 래더 & 대균열 추가! 2.1.0 패치 미리보기

게임뉴스 | 안원호 기자 | 댓글: 447개 |




지난 18일 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향후 적용될 2.1.0 패치로 도입되는 각종 콘텐츠를 살펴볼 수 있는 정보가 최초로 공개됐다.

이 미리보기에서는 2.1.0 패치의 핵심 요소인 '시즌(래더)'과 함께 기존에 '단계로 나뉜 균열(Tiered Rifts)'로 소개됐던 '대균열(Greater Rifts)'의 세부 정보가 공개되어 있다.

이와 함께 수도사 및 악마사냥꾼의 주 능력치인 '민첩'이 회피를 올려주는 대신 방어도를 올리도록 변경될 예정이다.

직업 재설계에 대한 정보 중 일부는 직업 포럼 게시판에 올라와 있는데, 수도사의 '만물의 조화'와 악마사냥꾼의 '전투준비'가 바뀌게 되면서 앞으로 캐릭터의 기본 세팅이나 플레이스타일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확산악사의 핵심 기술인 '전투 준비:처벌'에 재사용 대기시간 20초가 생긴다!


이밖에도 새로운 모험 모드 지형인 서부원정지 지역의 '시궁창'에 대한 정보와 대균열에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전설 보석에 대한 기본 컨셉도 소개되어 있다.

한편, 커뮤니티 관리자 Lylirra는 공개 테스트 서버 오픈 날짜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번 달이 목표라는 내용이 담긴 블루포스트를 올렸다. 자세한 2.1.0 패치 변경 사항은 아래 전문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 공개 테스트 서버 일정에 대한 블루포스트 바로 가기 : Diablo 3 PTR
☞ 2.1 패치 미리보기 바로 가기




▲ 공개 테스트 서버 오픈은 이번 달이 목표라고 밝혔다!




2.1.0 패치 미리보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시즌

 

대균열(가칭)

 

순위표

 

전투 방식 변경

   

수도사와 관련된 변경사항 - 만물의 조화

   

악마사냥꾼과 관련된 변경사항 - 처벌

 

시궁창






▣ 시즌

디아블로 II의 래더와 유사한 시즌은 주기적으로 완전히 초기화된 캐릭터와 장인을 바탕으로 플레이어 여러분이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시즌 참여로만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전설 아이템들과, 새롭게 추가되는 정벌 콘텐츠들이 참여한 분들을 위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임무 수행과 업적 획득, 대균열(가칭) 완료 내역이 순위표에 반영되므로 순위를 비교하며 경쟁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시즌용 하드코어 성전사 캐릭터 생성 모습




▲ 캐릭터 프로필에서 시즌 캐릭터들을 볼 수 있는 화면



■ 정벌

각 시즌이 시작되면 플레이어에게는 정벌 을 획득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정벌 콘텐츠는 시즌에서만 제공되는 업적이며, 시즌 전용 캐릭터로만 완료할 수 있는 과제입니다.

정벌 임무를 최초로 완료한 플레이어의 이름과 기록이 순위표에 영원히 각인될 것입니다. 정벌 임무는 진행 방식과 난이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임무는 비교적 완료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고행6 난이도, 70레벨에서 말티엘을 처치하거나 한 시간 안에 1~5막을 완료하는 등의 새로운 목표를 통해, 플레이어 여러분은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드코어 모드와 일반 모드의 순위표는 별개로 관리됩니다.


정벌 임무는 선착순 방식으로 고려되고 있으며, 한 시즌에서 정벌 임무를 완수하는 선착순 1000명은 해당 시즌의 지역 순위표에 영구히 기록됩니다.

현재 개발팀에서는 한 시즌에 10개에서 15개 사이의 고유 정벌 임무를 포함하는 걸 검토 중이며, 각 정벌 임무에는 개별적인 순위표가 제공됩니다. 또한 정벌 임무를 완료하면 업적 점수가 주어지며, 플레이어의 시즌 내 총 점수에 반영됩니다. 이 점수는 지역별 순위표 상의 캐릭터 순위와 관계 없이 제공됩니다.



■ 시즌에 참여하지 않아도 문제 없어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긴 싫으시다고요? 걱정 마세요. 그래도 시즌에서 얻을 것이 있습니다. 새로운 시즌 전용 전설 아이템들은 각 시즌이 종료되고 다음 시즌이 시작됨과 동시에, 비시즌 게임에서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대균열(가칭) 순위표 또한 비시즌 게임 방식에 적용되어, 여러분들의 순위를 친구 또는 클랜원과 비교 할 수 있습니다.








▣ 대균열(가칭)

이전에 단계별 균열이라 불렸던 대균열은 단계별 난이도가 존재하는 차원 균열로서, 여러분의 장비와 실력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대균열을 열기 위해서는, 기존 네팔렘의 차원 균열 내에서 균열 수호자를 처치하면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대균열 열쇠를 사용하여 입장할 수 있습니다.

이 열쇠는 기존의 균열석 파편처럼 네팔렘 첨탑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균열이 열리면 함께 플레이 중인 친구나 파티원도 자신의 열쇠 한 개를 소모하여 함께할 수 있습니다.




▲ 대균열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대균열 열쇠가 필요합니다.



■ 대균열의 작동 방식

대균열은 네팔렘의 차원 균열의 한 종류지만, 두 균열 사이에는 몇 가지 주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대균열 시스템의 다른 점

- 괴물을 처치하여 진행 막대를 채울 때, 시간과의 싸움을 해야 합니다.

- 대부분의 괴물들에게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으며, 제공되는 보상이 균열 수호자에게 집중됩니다.
ㄴ따라서 아이템 획득에 낭비되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보다 좋은 기록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괴물 종류에 따라 진행 막대가 차는 정도가 달라집니다. 강한 괴물일수록 막대가 더 많이 찹니다.

- 대균열에서는 시체나 마을에서 부활할 수 없으며, 마지막 저장 지점에서만 부활이 가능합니다.
ㄴ기존과 마찬가지로 하드코어 캐릭터는 대균열 내에서 사망하면 영원한 죽음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 대균열 내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플레이어 깃발이나 순간이동을 사용하여 이동할 수 없습니다.

- 대균열은 다음 층으로 갈수록 더 어려워집니다.
ㄴ이 난이도는 게임 생성 시 설정하는 난이도(어려움, 고행 I~VI 등)와는 별개입니다.


플레이어가 주어진 시간 이내에 대균열을 완료하면, 다음 난이도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빠른 시간 내에 완료할 경우, 한 번에 높은 난이도로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대신 시간 안에 완료하지 못하면, 대균열이 끝나고 여러분의 최고 기록이 순위표에 기록됩니다.




▲ 대균열 내부의 진행 막대는 기존과 약간 다르게 진행 추이와 효율을 비교해서 보여줍니다.



■ 전설 보석

대균열(가칭)은 엄청난 도전이며, 이 도전을 성공하는 데에는 큰 보상이 뒤따라야 합니다. 도전에 성공하는 분들에게 고유하면서도 장비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저희는 전설 보석을 도입하였습니다.

전설 보석에 대한 개발 작업은 아직 한참 진행 중이므로 공개 테스트가 시작될 때에는 게임 내에서 볼 수 없습니다. 먼저 간단히 소개를 드리자면 이 보석들은 무한히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적합한 장비에 장착했을 때 특별한 전설 능력이 주어집니다.

전설 보석은 반지와 목걸이에만 장착할 수 있으며, 대균열(가칭)을 추가로 완료하면 업그레이드될 수 있습니다. 대균열 내의 단계가 높아질수록, 보유하고 있는 전설 보석의 업그레이드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개발이 진척되어 감에 따라 전설 보석에 대한 상세 정보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 네팔렘의 차원 균열 변경 사항

대균열에 적용되는 변화의 일부는 일반 네팔렘의 차원 균열에도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하수인 종류에 따라 균열의 진행 막대를 채우는 정도가 차이 납니다.

또한, 모든 플레이어가 균열석을 소비하여야만 균열에 입장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에, 입장에 필요한 균열석 조각이 플레이어 당 1개로 조정되었습니다.








▣ 순위표

경쟁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저희는 진행 상황을 최대한 빠르고 쉽게 측정하는 방법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최신 기능인 순위표가 그것입니다.

순위표는 플레이어의 대균열 진행 현황, 시즌별 업적 점수 및 정벌 임무 완수 현황을 추적하여 기록합니다. 상세하고 쉽게 볼 수 있도록 표시되어, 여러분들의 점수를 친구 및 길드원, 로컬 플레이어와 손쉽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순위표마다 표시하는 정보가 약간씩 다릅니다.




▲ 순위표에서 여러분의 점수를 친구 및 클랜원과 다양하게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 대균열 순위표

대균열 순위표는 하드코어 모드와 일반 모드, 시즌과 비시즌으로 나뉘어 관리됩니다. 다양한 방식의 게임플레이를 유도하는 동시에 플레이어가 자신의 실력을 경쟁자와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저희는 대균열 순위표를 아래의 범주로 나누었습니다.


- 각 직업의 싱글플레이 순위(예 : 야만용사, 악마사냥꾼, 성전사 등을 포함한 각 직업별 최상위 플레이어)
- 2인 그룹
- 3인 그룹
- 4인 그룹


일부 순위표는 시즌에 한정됩니다. 예를 들면 정벌 현황은 시즌 캐릭터에만 집계되며, 비시즌 캐릭터의 경우 집계되지 않습니다. 이는 시즌 업적 점수 순위표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정벌과 업적은 계정 내 모든 캐릭터가 공유하기 때문에 하드코어와 일반 모드를 통합하여 하나의 순위표에 표시됩니다. (특정 모드에서만 수행할 수 있는 목표는 존재하지만요)

※ 커뮤니티 관리자 Lylirra는 시즌 캐릭터를 대상으로 정복자 레벨이나 누적 경험치 총합을 추적하는 순위표(디아블로2의 순위표)는 추가되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추후 변경 가능)








▣ 전투 방식 변경

저희는 공개 테스트 서버를 통해서 각각의 직업들을 꾸준히 살펴보고, 모든 직업이 시즌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동등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 자리에서 직업별 변화를 자세하게 설명하진 않지만, 공개 테스트 서버에 적용하여 시험할 주요 변경 사항을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 민첩과 생존력

악마사냥꾼과 수도사의 주 능력치인 민첩이 크게 변화할 것입니다. 앞으로는, 민첩이 회피 확률을 올려주는 대신 방어도를 증가시킬 것입니다.

회피 확률은 방어도나 저항만큼 유용하지 못했으며, 역병 및 천둥폭풍을 사용하는 일부 강력한 괴물로부터 여러분을 지켜주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민첩의 30%만큼 방어도를 증가시켜 주는 지속 기술(주도권과 기민함)은 완전히 재설계될 것입니다.


■ 치유효과

다음은 치유 기술의 변화입니다. 현재, 생명의 구슬이 막대한 양의 생명력을 치유해 주기 때문에, 장비가 제공하는 치유 효과는 크게 주목받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내부 테스트 중, 높은 단계의 대균열로 진입할수록 장비가 제공하는 치유 효과가 캐릭터의 생존력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는 점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래서 생명의 구슬의 전체 치유량을 감소시키고 장비가 제공하는 적중 시 생명력 회복량과 초당 생명력 회복량을 높였습니다.

이를 통해 난이도가 높아져서 (또는 대균열에서 더 높은 단계에 진입하여) 괴물을 빠르게 처치하기 힘들어지고 더 높은 치유 효과가 요구되는 상황에서도 지속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입니다.






■ 수도사와 관련된 변경 예정사항


2.1.0 패치가 가까워짐에 따라 많은 직업이 기초적인 부분에서 대폭 재설계되는 중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각 직업의 기본 철학을 기반으로 수정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여러분들이 기대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준비할 여지를 드리고자 합니다.

'만물의 조화' 지속 기술의 수정은 오랜 시간 동안 커뮤니티에서 요구해온 사항입니다. 우리는 수도사의 생존성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그러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원했습니다. '만물의 조화' 지속 기술에는 2가지 큰 이슈가 있습니다.


- '만물의 조화'는 매우 강력해서 모든 수도사가 반드시 사용해야만 하는 기술로 자리잡았다.
- '만물의 조화'는 수도사가 장비를 갖추는 특별한 방법을 강제하는 효과가 있다. 이는 수도사 플레이어에게 어려움과 좌절감을 느끼게 할 여지가 있다.


이러한 이슈에 대해 우리는 2가지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첫 번째로 수도사와 악마사냥꾼 직업 모두 더 이상 민첩에서 회피 능력치를 받지 않습니다. 그 대신에 야만용사와 성전사와 비슷하게 방어도 능력치가 올라갑니다.

두 번째로 '만물의 조화'는 새로운 지속 기술인 '조화'로 대체됩니다. '조화'는 장비에 붙은 단일 저항의 30%가 모든 저항으로 전환되는 효과입니다.

이러한 2가지 변경사항과 함께 우리는 수도사가 강인함을 올리기 위해 보조 속성에 의존하지 않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 효과가 적용된 후에 강인함 숫자가 이전보다 낮아진 것처럼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좀더 생존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방어도와 같은 능력치로 회피가 전환되는 점과 접근 가능해진 모든 저항은 분명히 비슷한 생존성을 제공하거나 이전과 큰 차이가 없게 느껴질 것입니다.


※ 신규 지속 기술 '조화' 계산 예시

- 기본 전제
ㄴ 모든 저항 1000, 번개 저항 800

- 만물의 조화 사용시
ㄴ모든 저항 : 1000 + 800 = 1800
ㄴ 결과 : 모든 저항 1800, 번개 저항 1800

- 조화 사용시
ㄴ 모든 저항 : 1000 + 800*0.3 = 1240
ㄴ 번개 저항 : 1000 + 800 = 1800
ㄴ 결과 : 모든 저항 1240, 번개 저항 1800

※ 위의 예시는 포럼에 한 유저가 올린 것으로 커뮤니티 관리자가 정확하다는 답변을 달았습니다.
☞ 예시 원문 바로 가기


☞ 원문 바로 가기 : Upcoming Change - One With Everything






■ 악마사냥꾼과 관련된 변경사항


전투준비(처벌)은 절제를 전환해서 직접적으로 피해를 주면서 이상적인 게임플레이를 만드는데 방해가 됩니다. 이러한 문제의 부작용으로 악마사냥꾼은 방어나 기능성을 위한 기술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캐릭터의 잦은 죽음을 유도하는 결과를 부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전투준비(처벌)이 더 이상 절제를 소모하지 않는 대신에 2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기는 작업을 하는 중입니다.


이러한 변화를 처음 접하게 되면 잔혹한 조치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플레이어들에게 새로운 시도에 도전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이제 모든 절제는 악마사냥꾼이 방어나 기능성을 위한 기술에서 이점을 얻도록 해당 기술에만 사용됩니다.

- 이제 '어둠 추적자' 지속 기술은 처벌과 결합하는 필수 기술이 되지 않도록 변경될 것입니다. 이는 지속 기술 칸에 여유를 줘서 다양한 스킬트리를 권장하기 위함입니다.

- 만약 전투준비(처벌)을 스킬트리에 넣기 원한다면, 적합한 양의 절제 회복을 위해 걸리는 시간이 어떠한가에 대해서 재사용 대기시간과 함께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 이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좀더 매력적인 속성이 될 것이며 이는 새로운 스킬트리를 작성하는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변경사항이 악마사냥꾼의 게임플레이 패턴과 스킬트리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또한 이번 패치에 악마사냥꾼의 다른 기술에 적용할 수 있는 전설 아이템에 관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새롭고 흥미로운 방법으로 게임플레이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 원문 바로 가기 : Upcoming Change - Preparation (Punishment)







▣ 시궁창

이번 패치가 시즌과 대균열을 중점으로 진행되기는 하지만, 모험 모드를 좀더 흥미롭고 재미있게 만들어줄 수 있는 콘텐츠 또한 추가되었습니다.

시궁창은 원래 서부원정지의 하수구로 디자인 되었지만, 디아블로III: 영혼을 거두는 자가 출시되는 시점에서는 플레이 가능한 환경에 포함시키지 못했습니다.








▲ 시궁창에서 다양한 괴물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여전히 이 부패하고 눅눅한 지하 세계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약간의 수정을 거쳐 네팔렘의 차원 균열과 대균열에 추가하여 플레이어 여러분 또한 경험해 보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시궁창은 균열 내에서 무작위로 생성되는 던전이며, 여러분 또한 이 지하 세계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이후에도 새로이 추가되는 내용이 있을 수 있지만, 벌써부터 너무 욕심을 내지는 마십시오. 곧 공개될 공개 테스트 서버를 통해서 만나보실 수 있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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